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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스태프
*출연 최불암, 박근형, 방희, 이영하, 추송웅 *스태프 제작/강대진, 감독/유현목, 각본/김지헌, 촬영/정일성, 조명/서병수, 편집/김잔태, 녹음/이영길
내용
팔교순은 ‘악이불류, 애이불비’라는 유언을 남긴 부친 팔교검교의 한국에서의 기이한 죽음을 조사하기 위해 한국에 온다. 아쟁의 명 연주자이자 작곡가였던 부친과 달리 팔교순은 가업을 잇지 않고 공학을 전공하였다. 팔교순은 부친의 시체가 발견된 한라산을 찾아간다. 그 곳에서 그는 부친이 공연 때 가야금 연주를 들으면 몸을 떨고 식은 땀을 흘렸다는 소리를 듣고 가야금 명인 우단선생과 그의 딸 가실을 찾아가 이유를 묻는다. 여기서 그는 부친이 우단선생이 손가락에서 피가 나도록 연주하는 것을 듣고 그 소리의 기원을 찾았음을 알게 되고 그것이 바로 ‘악이불류, 애이불비’라는 것을 알게 되어 그 충격으로 세상을 떠났음을 알게 된다 ‘악이불류, 애이불비’는 예술인의 높은 경지에서의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예술가(감독)
*유현목(1925~ ) 유현목은 동국대 국문학과 재학중인 1947년 이규환 감독의 조감독으로 출발하여 1956년 <교차로>로 데뷔했다. 그의 대표작인 이범선 원작의 <오발탄>(1961)은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며, 뛰어난 영화적 수사를 곁들인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적 묘사가 주목을 받았다. 그가 만든 <잉여인간>(1964) 등도 같은 성격의 영화이며, 박경리 원작의 <김약국의 딸들>(1963), 황순원 원작 <카인의 후예>(1968) 등도 주요한 대표작이다. 1980년대에는 이문열 원작의 <사람의 아들>로 다시 주목 받았다. 신상옥, 김기영, 강대진, 이만희 등과 60년대 한국영화계를 대표했던 그는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유현목의 작품 가운데 많은 대표작들이 원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주요한 작품의 경향은 사회 현실의 비판적 묘사와 이념적 갈등에 대한 비판, 그리고 구도자적 주제를 다룬 것 등을 들 수 있다. 전쟁 직후 무너져가는 한 가족의 비극을 각자의 시선으로 다룬 <오발탄>(1961)과 참담한 사회 현실을 리얼하게 그린 <인생차압>(1958), <잉여인간>(1964) 등이 사회 현실의 비판적 묘사라면, 전쟁의 참상과 알지도 못하면서 서로를 증오하는 인간들의 모습을 그린 <카인의 후예>(1968), <불꽃>(1975), <장마>(1979) 등은 이념적 갈등을 비판한 작품들이다. 또 전쟁의 와중에 일어난 진정한 순교와 신앙의 문제를 다룬 <순교자>(1965), 신의 존재와 세상의 타락 사이에서 번민하는 한 청년과 그를 따르는 무리를 그린 <사람의 아들>(1980) 등은 유현목이 지닌 종교와 구도의 문제에 대한 단상들이다. 그의 작품 세계는 알려진 대로 순수하게 리얼리즘적 성향이라기보다는 영상적 표현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과 심리적 묘사 그리고 공간의 활용이 두드러진, 다양한 성향을 지니고 있다. 또 모더니즘적 입장도 작품의 군데군데 녹아 있으며, 반공 이데올로기에 경사된 흔적과 동시에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 또한 혼재되어 있다. 이 외에도 <김약국의 딸들>(1963)은 한 가족과 민족의 운명을 바라보는 역사적 시선을 느낄 수 있게 하며, <공처가 삼대>(1967), <수학여행>(1969) 등 가볍지만 정겨운 코미디도 이채로운 작품들이다. 특히 정진우, 김기영 등과 공동으로 연출한 <여>(1968)는 유현목의 또 다른 측면 즉, 모더니즘에 경도되어 있으며, 심령적인 측면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영화감독 사전>, 1999)
작품정보
유전의 애수 (1956) 교차로 (1956) 잃어버린 청춘 (1957) 그대와 영원히 (1958) 인생차압 (1958) 아름다운 여인 (1959) 구름은 흘러가도 (1959) 오발탄 (1961) 임꺽정 (1961) 아낌 없이 주련다 (1962) 김약국의 딸들 (1963) 잉여인간 (1964) 아내는 고백한다 (1964) 순교자 (1965) 춘몽 (1965) 막차로 온 손님들 (1967) 종야 (1967) 공처가 3대 (1967) 악몽 (1968) 카인의 후예 (1968) 아리랑(1968) 수학여행 (1969) 나도 인간이 되련다 (1969) 두 여보 (1970) 분례기 (1971) 불꽃 (1975) 문 (1977) 장마 (1979) 사람의 아들 (1980) 상한 갈대 (1984) 말미잘 (1995)
리뷰
*작품해설 미스터리형식을 빌어 절대경지를 추구하는 예술인들의 세계를 다룬 작품이다. *평론 그 디테일의 극적전개를 포함하여 과연 예술적인 영화의 주제로 해볼만한 손색 없는 소재. (<닫힌 현실 열린 영화>, 전양준·장기철 편, 제3문학사, 1992)
수상내역
제14회 한국 연극영화예술상 시나리오상 제16회 대종상 음악상, 조명상 제23회 아시아 영화제 촬영상
관련도서
<닫힌 현실, 열린 영화>, 전양준·장기철, 제3문학사, 1992 <유현목-영화인생>, 유현목, 혜화당, 1995 <유현목, 한국 리얼리즘의 길찾기>, 이용관·이효인·정재형 편저, 큰사람, 1999
연계정보
-오발탄
-김약국의 딸들
-한(恨)
-수학여행
-장마
-잃어버린 청춘
-구름은 흘러가도
-아낌없이 주련다
-잉여인간
-순교자
-막차로 온 손님들
-카인의 후예
-나도 인간이 되련다
-분례기
-불꽃
-사람의 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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