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다양한 문화정보 및 소식을 문화포털 웹진으로 받아보세요
-
문화
영상문화PD가 말하는, 문화PD2025년 문화PD 23기를 모집합니다 ! 문화PD란 1인 영상 크리에이터로 약 7개월 간(2025년 5월~12월) 다양한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하여 문화포털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ㅇ 모집 기간 : 2025년 4월 21일 (월) ~ 5월 11일 (일) ㅇ 활동 기간 : 2025년 5월 ~ 2025년 12월 ㅇ 주요 활동 및 제공 내용-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소재 1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활동비 지급- 영상 제작 및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역량 강화 실무교육- 영상 제작 관련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 ㅇ 모집 대상-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AI, XR 등 문화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을 가진 자- SNS 채널 활용, 문화 디지털 관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능력 보유자 ㅇ 모집 인원 총 60명 (전형 결과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 변동 가능) ㅇ 지원 방법 (구글 폼) https://forms.gle/M5s15EUN9AxAYUaY6 ㅇ 선발 일정- 서류 합격자 발표 : 5월 16일 (금)- 온라인 면접 심사 : 5월 19일 (월) ~ 5월 21일 (수)- 최종 결과 발표 : 5월 23일 (금)- 발대식: 5월 30일 (금) 오프라인 진행 예정 ㅇ기타 문의 사항- 운영사무국 02-6324-0161 / 주관기관 02-3153-2878- E-mail. 2025PD@jepisode.com ㅇ 모집공고 https://www.kcisa.kr/kr/board/notice...
-
문화
영상[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
문화
영상[문화PD] 판타지 영화 예고편, 근데 이제 생성형 AI를 곁들인...전개1안녕하세요! 문화PD 김진경PD입니다! 제가 얼마 전, 생성형 AI가 제작한 광고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보면서 '이걸 AI가 만들었다고?!'하며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생성형 AI의 의미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성형 AI로 영화 예고편 만들기'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영화 예고편의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에게 로그라인 생성을 명령하고 생성된 로그라인으로 영화 예고편에 들어갈 장면들을 정리해달라고 명령합니다. 정리된 장면들을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해서 해당 이미지들을 토대로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형AI로 제작한 배경음악까지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를 정해보기 위해 ChatGPT에서 영화의 로그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볼게요. 로그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야기의 방향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ChatGPT에서 로그라인을 명령해보겠습니다.판타지 장르의 영화 로그라인을 간단하게 작성할 것을 명령했고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리고나서 해당 로그라인에 맞는 장면을 명령했습니다. ChatGPT가 굉장히 구체적으로 장면에 대해 정리해 주더군요!장면들에 대한 설명들을 다시 ChatGPT에게 명령해서 해당되는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았고 정말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놀라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D의 이미지가 아닌 3D의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영화처럼 몰입이 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이미지들을 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Runway Gen-3라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와 프롬프트의 명령으로 영상화시키는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의 구도와 어떤 식으로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 영어로 작성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내의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자연스러운 부분들도 곳곳에 존재하기 했지만, 생성형 AI만을 가지고 만든 영상임을 감안했을 때 엄청나게 수준 높은 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개3마지막으로 SUNO AI라는 생성형AI를 통해서 영상의 분위기를 장식해 줄 배경음악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이었고 음악의 경우 한 번 명령 시, 두 가지의 음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요소들을 가지고 영화 예고편을 만들기 전, 영화의 제목을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지어진 이 영화의 제목은 '빛과 어둠의 유산'입니다! 마무리생성형 AI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브이로그, 다큐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보았지만, 이렇게 생성형 AI만을 활용해서 제작한 건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AI가 만든 영상들이 정교해서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생성형 AI가 제작한 창작물과 사람이 만들어 낸 창작물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생성형 AI의 성장이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생성형 AI를 통해 또 다른 영상도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안녕~!
문화공감
안녕하세요!문화포털입니다 :) 푸른 하늘과 함께자연을 즐기기 좋은 계절입니다.이럴 때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자연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문화공감에서는자연을 느낄 수 있는식물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내 최초 도심형 국립수목원<국립세종수목원> 국립세종수목원은 온대 중부지역산림생물자원의 수집과 보전으로국가의 생물다양성 유지와 증진에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수목원의 정원과 온실에서다양한 수종을 볼 수 있으며붓꽃과 꽃잎을 형상화하여세종시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는사계절전시온실을 볼 수 있습니다. 식물원과 공원이 연결된 곳<서울식물권> 서울식물원은 공원 속에 있는 식물원으로각 구역마다 고유한 특성을 지닌4가지 테마 공간을 통해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전시온실은 세계 유일의오목한 접시 모양의 온실로각 기후대의 특색 있는 식물과식물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궁 안에서 만나는 온실<창경궁 대온실> 창경궁 대온실은 창경궁 안에 있는1909년에 지어진 온실로서양식 건축 양식에 설계된한국 최초의 온실입니다. 이곳에서는 향나무, 꽝꽝나무 등천연기념물 후계목과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볼 수 있고2004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숲의 가치를 지키는 수목원<국립수목원> 국립수목원은 산림생물자원의조사, 수집, 보전 및 연구를 통해우리나라 생물다양성의 보호와지속 가능한 활용에 기여하고자설립된 국가 기관입니다. 광릉숲 일대에 있는 국립수목원에서는다양한 식물종을 관람할 수 있으며,연구 중심 수목원으로서 희귀식물과멸종위기 식물의 보전 역할도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