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다양한 문화정보 및 소식을 문화포털 웹진으로 받아보세요
-
문화
영상[문화PD] VR 영상 제작, 누구나 할 수 있다...?!생각보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360도 VR 영상!소래습지 생태공원의 가을 자연 경관을 360도 VR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360도 VR 영상 소래습지 생태공원 자연환경을 더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는 360도 VR 영상!여러분은 이런 '360도 VR 영상'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만들기 어려울 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간단하게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제작 과정 함께 보실까요?먼저360도 VR 영상 촬영이 가능한 장비를 빌려보겠습니다.장비를 직접 구매하거나 대여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장비를 구매하게 되면, 기능에 따라40만원에서 90만원 사이에 구매할 수 있고대부분의 온라인 렌탈샵에서 12시간에 2~5만원 정도에 누구나 대여가 가능합니다.오늘의 촬영지 소래습지 생태공원. - 제작과정 장비 대여준비 및 촬영1단계 핸들을 연결해줍니다.2단계 전원을 켜줍니다 3단계 전용 앱에 연결 후 확인해줍니다.4단계 촬영할 모드를 선택합니다. 360도 촬영– Active HDR 모드로 세팅합니다!5단계 촬영 각도를 위해 핸들을 뽑아줍니다.6단계 원하는 앵글로 촬영합니다. - 제작과정 장비 대여준비 및 촬영영상 편집1단계 - 영상 불러오기전용 앱으로 간단하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편집2단계 - 원하는 구성대로 편집하기영상 길이를 조절하거나 화면 비율을 변경하거나 화면 전환 효과 적용 등 간단한 편집부터 AI 자동 분석 편집도 가능합니다. 영상 편집이 익숙하지 앟은 사람도 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겠죠?편집3단계 - 편집된 영상 내보내기이렇게 편집된 영상을 내보내 주면 완성된 영상은? 일반적인 영상은 카메라를 움직이거나 여러 개의 컷을 각각 담아서 여러 정보를 담아야 하지만 360도 VR 영상은 한 영상으로360도의 모든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 카메라를 대여해서, 360도 VR 영상을 촬영해봤는데요.어렵게 느껴지던 신기술이 점점 가까워지고, 다루기 쉬워지고 있다는 걸 직접 느껴 볼 수 있었습니다.
-
문화
영상[문화PD] 빈센트 반 고흐랑 미팅하는 요즘 신기술 - 미디어아트 이야기지금 여러분에게 말을 건네는 고흐, 빛에 따라 색깔이 바뀌는 수원화성 이게 모두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준 새로운 예술 작품. 미디어아트 인데요. 오늘 주제는 우리 생활에 이미 깊숙하게 들어와있는 미디어아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미디어아트 ------ 지금 여러분에게 말을 건네는 고흐, 빛에 따라 색깔이 바뀌는 수원화성 이게 모두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준 새로운 예술 작품. 미디어아트 인데요. 오늘 주제는 우리 생활에 이미 깊숙하게 들어와있는 미디어아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디지털 기술과 미디어를 활용하여 창작된 예술 작품을 의미하는 미디어 아트(Media Art). 쉽게 말해, 컴퓨터, 인터넷, 비디오, 사운드, 인터랙티브 기술 등을 이용해 만든 예술이라고 할 수 있죠. 전통적인 그림, 조각과 달리 기술과 창의성을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예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디어 아트도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요. 몇 가지 예를 들어볼게요.1. 웹툰처럼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만든 그림이나 애니메이션 등을 디지털 아트라고 하고요2.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고, 다양한 효과를 추가하여 예술 작품을 만드는 것. 지금 보시는 영상이 비디오아트입니다.3. 또한 미술관에서 센서를 이용해 관객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작품들을 보신 적 있죠? 관객과 작품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형태의 예술을 인터랙티브 아트라고 부릅니다.4. 그리고 요새 박물관, 미술관, 전시회에서 꼭 볼 수 있는 미디어아트죠. 건물의 외벽이나 다양한 물체 표면에 영상을 투사하여 색다를 시각적 효과를 주는 예술인 프로젝션 매핑이 있습니다. 이렇게 종류를 나누어 미디어아트를 접하니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도 있는데요.집에서 사용하는 스마트TV, 디지털 액자, 버스정류장에서 만날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그리고 우리와 가장 가깝게 붙어있는 스마트워치나 스마트폰까지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는 미디어 아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으로 가장 큰 변화가 오는 곳이 미술관인데요. 관객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명화들을 미디어 아트에 접목 시키는 실험들이 인기를 끌었죠. 관객들은 재현된 작품을 통해 명작을 간접 경험하고, 동시에 원작과 달리 움직임을 느끼면서 더욱 더 작품에 몰입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부정적인 인식도 있는데요. 일부 사람들을 미디어 아트가 너무 기술에 의존하고 있어 전통적인 예술의 본질을 잃고 있다고 합니다. 기술의 사용이 예술적 창의성보다 우선시 되는 것을 우려하는 것인데요. 또한 미디어 아트는 기술 접근이 용이한 사회 계층에게만 혜택을 줄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한 계층은 배제될 수 있다고 하는 사회적 불평등 문제를 제시하기도 했는데요.이렇듯, 미디어 아트는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지만, 동시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인식과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데요.이 영상을 보시고 있는 문화포털에는 기술 발전으로 다가온 디지털 시대에 꼭!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인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안내 영상도 많이 있으니, 꼭 한번 보시면서 세상과 기술의 발전을 즐기는 문화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문화
영상[문화PD] AI 김광석과 함께 노래하는 감성 여행!경상 2팀은 대구의 인물 여행을 떠납니다!??저는 김광석거리에서 AI와 함께하는 특별한 노래 여행을 즐기고 왔어요!김광석의 목소리를 AI가 재현해주는 경험, 여러분도 기대되시죠? ?? #김광석 #김광석거리 #AI투어 #음악여행 #감성여행 ------ 무슨 노래 들으세요?지금 바람이 불어오는 곳 듣고 있어요어디 가시는 길이세요?김광석다시그리기길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구의 인물 김광석을 찾으러 왔습니다.김광석길은 단순한 관광지가 아니라, 예술과 추억이 함께 공존하는 특별한 곳이에요.AI 기술을 통해 이런 소중한 기억들을 새롭게 비춰볼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김광석다시그리기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저는 AI 기술로 목소리를 복원한 김광석입니다오늘 제가 김광석 길을 소개해 드릴게요제가 소개하려고 하니 꽤나 좀 쑥스럽네요제 노래 하는 모습과 함께 많은 팬 분들이 사진을 찍고 간답니다저랑 같이 사진 찍으실래요?얼마든지요멋지게 담아주세요이 길은 단순한 거리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요제 노래와 함께한 추억들이 가득한 곳이니까요'바람이 불어오는 곳'의 가사가 담긴 벽화를 보니그 노래를 부르던 순간들이 떠오릅니다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이어주는 힘이 있죠여러분이 제 음악을 통해 느끼는 감정이 있다면그것이 저에게 가장 큰 선물입니다앞으로도 제 음악이 여러분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아있기를 바랍니다저의 팬분들도 이곳에 오면 같은 마음을 느끼실거라 믿어요노래와 관련된 벽화를 보며 힘을 얻는 분들도 많답니다언제든지 이 길에서 저를 생각해 주신다면 그 자체로 큰 행복입니다이 길에서 다시 만날 그날을 기다릴게요잘 가요 소정씨 AI 목소리 복원 기술은 단순히 기술적인 도구를 넘어섭니다.이 기술은 우리가 기억하고 싶은 순간들이나 소중한 이야기를 오래 간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기억은 단순한 기록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감정이죠.AI 기술은 바로 그런 감정을 섬세하게 담아낼 수 있게 해줍니다.덕분에 김광석길은 과거와 현재를 잇는, 특별한 추억의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
문화공감
안녕하세요!문화포털입니다 :) 전통문화는 단순히 오래된 것일까요? 지금, 우리의 전통은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무형유산의 디지털 콘텐츠, 창작국악 공연, 현대 공예 전시까지과거의 가치가 오늘의 감각과 만나지금 이 순간도 '살아 있는 문화'가 됩니다. 전통을 새롭게 잇는다양한 시도들을 소개합니다. 국립무형유산원무형유산 영상콘텐츠국립무형유산원은 전통 무형문화재를 디지털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전통예술의 보존과 대중화를 추진합니다. 현대적 시각으로 재구성한 영상은 VR, 3D 등 첨단기술과 결합해 관객에게 몰입감 있는 체험을 제공합니다. 국악방송K-Classic 콘텐츠국악방송은 전통 국악을 기반으로 한 클래식 음악 콘텐츠를 기획·제작하여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음악 문화를 선도합니다. 공연 중계, 다큐멘터리, 아티스트 인터뷰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국악의 대중화를 지원합니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전통공예 현대화 전시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전통 공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전시를 기획하여,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도자, 목공, 섬유 등 다양한 전통 공예 기법을 현대미술과 결합한 전시는 전통 소재의 창의적 활용 가능성을 확장하며, 관람객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창작국악 지원사업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전통 국악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통 예술을 기반으로 한 현대 창작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젊은 예술가들의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작품 활동을 촉진합니다. 다양한 장르와 융합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