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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인간이 되련다

출연/스태프
* 출연 김진규, 고은아, 김혜정 * 스태프 제작/이종벽, 감독/유현목, 각본/여수중, 촬영/유영길, 조명/차정남, 음악/한상기, 미술/김호균, 편집/이경자
내용
음악가인 석봉은 월북한 애인 복희를 맞이하여 둘의 행복한 결혼을 꿈꾼다. 그러나 상관인 나타샤는 석봉을 차지하기 위해 계략을 꾸미고 복희는 어디론가 사라져 버린다. 그녀를 찾아 헤매는 석봉은 점차 자신을 옥죄는 체제의 굴레에 숨막혀 한다. 그러던 어느날, 석봉은 반체제적인 문학가 친구가 죽임을 당하는 것을 목격한다. 또한 복희의 행방을 수소문해 찾아갔지만 이미 제정신이 아닌 채 수감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이 과정에서 공산사회의 비정한 현실을 인식한 석봉은 자유를 그리워하다가 처형당하고 만다.
예술가(감독)
*유현목(1925~ ) 유현목은 동국대 국문학과 재학중인 1947년 이규환 감독의 조감독으로 출발하여 1956년 <교차로>(1956)로 데뷔했다. 그의 대표작인 이범선 원작의 <오발탄>(1961)은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며, 뛰어난 영화적 수사를 곁들인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적 묘사가 주목을 받았다. 그가 만든 <잉여인간>(1964) 등도 같은 성격의 영화이며, 박경리 원작의 <김약국의 딸들>(1963), 황순원 원작 <카인의 후예>(1968) 등도 주요한 대표작이다. 1980년대에는 이문열 원작의 <사람의 아들>로 다시 주목 받았다. 신상옥, 김기영, 강대진, 이만희 등과 60년대 한국영화계를 대표했던 그는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유현목의 작품들은 많은 대표작들이 원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주요한 작품들의 경향은 사회 현실의 비판적 묘사와 이념적 갈등에 대한 비판, 그리고 구도자적 주제를 다룬 것 등을 들 수 있다. 전쟁 직후 무너져가는 한 가족의 비극을 각자의 시선으로 다룬 <오발탄>(1961)과 참담한 사회 현실을 리얼하게 그린 <인생차압>(1958), <잉여인간>(1964) 등이 사회 현실의 비판적 묘사라면, 전쟁의 참상과 알지도 못하면서 서로를 증오하는 인간들의 모습을 그린 <카인의 후예>(1968), <불꽃>(1975), <장마>(1979) 등은 이념적 갈등을 비판한 작품들이다. 또 전쟁의 와중에 일어난 진정한 순교와 신앙의 문제를 다룬 <순교자>(1965), 신의 존재와 세상의 타락 사이에서 번민하는 한 청년과 그를 따르는 무리를 그린 <사람의 아들>(1980) 등은 유현목이 지닌 종교와 구도의 문제에 대한 단상들이다. 그의 작품 세계는 알려진 대로 순수하게 리얼리즘적 성향이라기보다는 영상적 표현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과 심리적 묘사, 그리고 공간의 활용이 두드러진, 다양한 성향을 지니고 있다. 또 모더니즘적 입장도 작품의 군데군데 녹아 있으며, 반공 이데올로기에 경사된 흔적과 동시에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 또한 혼재되어 있다. 이외에도 <김약국의 딸들>(1963)은 한 가족과 민족의 운명을 바라보는 역사적 시선을 느낄 수 있게 하며, <공처가 삼대>(1967), <수학여행>(1969) 등 가볍지만 정겨운 코미디도 이채로운 작품들이다. 특히 정진우, 김기영 등과 공동으로 연출한 <여>(1968)는 유현목의 또 다른 측면 즉, 모더니즘에 경도되어 있으며, 심령적인 측면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영화감독 사전>, 1999)
작품정보
유전의 애수 (1956) 교차로 (1956) 잃어버린 청춘 (1957) 그대와 영원히 (1958) 인생차압 (1958) 아름다운 여인 (1959) 구름은 흘러가도 (1959) 오발탄 (1961) 임꺽정 (1961) 아낌 없이 주련다 (1962) 김약국의 딸들 (1963) 잉여인간 (1964) 아내는 고백한다 (1964) 순교자 (1965) 춘몽 (1965) 막차로 온 손님들 (1967) 종야 (1967) 공처가 3대 (1967) 악몽 (1968) 카인의 후예 (1968) 아리랑(1968) 수학여행 (1969) 나도 인간이 되련다 (1969) 두 여보 (1970) 분례기 (1971) 불꽃 (1975) 문 (1977) 장마 (1979) 사람의 아들 (1980) 상한 갈대 (1984) 말미잘 (1995)
리뷰
*작품해설 유치진 원작의 동명 희곡을 영화화한 작품. 그러나 전형적인 반공물인 원작의 틀만 빌려왔을 뿐 전혀 다른 영화로 만들어졌다. 반공 영화라기보다는 전체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선을 담았으며 획일화 된 체제를 모더니즘적 기법으로 묘사하여, 일종의 당대의 사회고발 영화로 볼 수 있는 영화이다. *평론 <오발탄>의 대사나 행동을 연상케 하는 김진규의 모습들은 그 특유의 고뇌하는 실존적 인간을 대변하면서, 이예춘을 통해 행동하지 못하는 나약한 지식인의 몰골을 강화한다. 세트와 조명을 활용하는 장면화는 신의 구원을 환기시키면서 구제 받지 못하는 영혼들의 절규를 응시한다. 그의 구원은 다만 마지막 순간을 통해 가능성으로 남을 뿐이다. 그것을 위해 날카로운 화면화와 몽타주들이 웅변적으로 복무한다. (<영상문화정보>, 이용관, 1999년 가을호)
수상내역
제2회 서울신문문화대상 (감독상) 제3회 남도영화제 남우주연상(김진규) 제7회 청룡상 조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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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도서
<한국영화전사>, 이영일, 한국영화인협회, 1969 <한국영화 70년 대표작 200선>, 영진공 기획, 집문당, 1996 <유현목, 한국리얼리즘의 길찾기>, 이용관·이효인·정재형 책임편집, 도서출판 큰사람, 1999 <한국영화 100년>, 호현찬, 문학사상사, 2000 <우리영화 100년>, 김종원·정중헌, 현암사, 2001
연계정보
-오발탄
-김약국의 딸들
-한(恨)
-수학여행
-장마
-잃어버린 청춘
-구름은 흘러가도
-아낌없이 주련다
-잉여인간
-순교자
-막차로 온 손님들
-카인의 후예
-분례기
-불꽃
-문
-사람의 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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