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장마

출연/스태프
*출연 황정순, 이대근, 김신재, 김석훈 *스태프 제작/서정호, 기획/김승, 감독/유현목, 각본/윤삼육, 촬영/유영길, 조명/김태성, 음악/한상기, 녹음/손인호, 미술/조경환, 소품/이월호, 효과/손효신, 편집/이경자
내용
6·25 전쟁이 터져 한 지붕 아래 살게 된 동만이네 친삼촌은 빨치산이고, 외삼촌은 국군이다. 이러한 연유로 친할머니와 외할머니 사이가 좋지 않은데, 동만은 외할머니와 더 친하여, 친할머니의 미움을 받는다. 이 무렵 빨치산 부대가 읍내를 습격해 전원 사살되는 사건이 발생하자 동만의 아버지는 삼촌이 죽었을 거라 단정짓지만 할머니는 믿지 않는다. 아들이 죽지 않았으며 곧 돌아올 거라는 점쟁이 말을 믿는 할머니는 삼촌을 위한 음식 장만에 여념이 없다. 그러나 삼촌은 오지 않고 구렁이 한 마리가 집안으로 기어든다. 집안을 맴돌다 살며시 대문 밖으로 나간 구렁이 탓에 친할머니와 외할머니의 오랜 다툼도 해소된다. 장마비가 그친 듯 마음이 활짝 개었지만, 끝내 삼촌들은 돌아오지 않는다.
예술가
*유현목(1924~ ) 황해도 사리원 출생. 동국대 국문과에 재학 중이던 1947년, 이규환 감독의 조감독 생활을 시작으로 영화계에 뛰어든다. 1956년 <교차로>로 데뷔한 후, 1995년 <말미잘>에 이르기까지 총 42편의 영화를 연출하며 독창적인 유현목 스타일을 창조해 나간다. 어둡고 절망적인 사회 현실 속에서 투철한 작가 의식이 스민 독특한 영상을 바탕으로 한국 영화계를 한 단계 성숙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는 작품을 통해 신과 인간의 실존적 문제에 관해 진지하게 접근했으며, 뛰어난 영화적 수사를 곁들인 사회 비판적 묘사가 일품으로 손꼽힌다.
작품정보
오발탄 (1961) 김약국의 딸들 (1963) 잉여인간 (1964) 순교자 (1965) 막차로 온 손님들 (1967) 카인의 후예 (1968) 사람의 아들 (1980) 말미잘 (1995)
리뷰
*작품해설 윤흥길의 원작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 좌우익의 이념 대립 속에 펼쳐진 집안사를 다룬 작품으로, 어린 아이의 시각을 빌어 영상화한 점이 눈에 띤다. *평론 분단이 가져온 민족의 분열과 이데올로기의 갈등을 한집 울타리 안에 몰아넣고 냉철하게 관찰하고 있는 이 영화에서 물리적 분단의 비극을 동질성의 회복과 인정적 공감대를 통해 극복하려는 정제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특히 남과 북을 첨예하게 대립시킨 사상적 이데올로기가 공존함으로써 야기되는 위기의식이 드라마의 갈등을 증폭하고 있으나 끝내는 소년의 순진무구한 시각을 통해 승화시키는 이야기의 기승전결이 돋보였다. (영화평론가, 허창)
수상내역
제18회 대종상 우수작품상, 촬영상 제4회 상파울로국제영화제 출품
관련도서
<닫힌 현실, 열린 영화–유현목 감독 작품론>, 전양준ㆍ장기철, 제3문학사, 1992 <유현목–영화인생>, 유현목, 혜화당, 1995 <유현목, 한국 리얼리즘의 길찾기>, 이용관ㆍ이효인ㆍ정재형, 큰사람, 1999
관련사이트
유현목 감독 인터뷰
관련멀티미디어(전체0건)
이미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