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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청춘

출연/스태프
*출연 최무룡, 이경희, 조석근 *스태프 제작/최무룡, 감독/유현목, 각본/유두연, 촬영/김명제, 조명/함완섭, 음악/유신호, 미술/정우택
내용
전기수리를 하는 진구는 전선수리를 마치고 오던 길에 살인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폭우 속에서 괴한과 마주쳤는데 그 괴한이 돈을 흘리고 갔고, 그 자리에는 그 괴한에게 돈을 빼앗긴 남자가 피를 흘리고 있었던 것이다. 진구는 무심결에 자신을 붙잡는 남자를 때리고 도망치고 이 남자의 살해범으로 몰릴 위기에 처한다. 피신을 위해 서울역 광장으로 온 진구는 애인인 정애가 경찰들과 함께 있는 것을 보고 그녀가 경찰들에게 밀고한 것으로 오해한다. 경찰들을 피해 다니던 진구는 정애를 만나려 하나, 경찰들이 미행하는 정애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다. 결국 진구는 정애를 만나는 길은 자수 밖에 없음을 알고 경찰서로 향한다.
예술가(감독)
*유현목(1925~ ) 유현목은 동국대 국문학과 재학중인 1947년 이규환 감독의 조감독으로 출발하여 1956년 <교차로>(1956)로 데뷔했다. 그의 대표작인 이범선 원작의 <오발탄>(1961)은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며, 뛰어난 영화적 수사를 곁들인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적 묘사가 주목을 받았다. 그가 만든 <잉여인간>(1964) 등도 같은 성격의 영화이며, 박경리 원작의 <김약국의 딸들>(1963), 황순원 원작 <카인의 후예>(1968) 등도 주요한 대표작이다. 1980년대에는 이문열 원작의 <사람의 아들>로 다시 주목 받았다. 신상옥, 김기영, 강대진, 이만희 등과 60년대 한국영화계를 대표했던 그는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유현목의 작품들은 많은 대표작들이 원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주요한 작품들의 경향은 사회 현실의 비판적 묘사와 이념적 갈등에 대한 비판, 그리고 구도자적 주제를 다룬 것 등을 들 수 있다. 전쟁 직후 무너져가는 한 가족의 비극을 각자의 시선으로 다룬 <오발탄>(1961)과 참담한 사회 현실을 리얼하게 그린 <인생차압>(1958), <잉여인간>(1964) 등이 사회 현실의 비판적 묘사라면, 전쟁의 참상과 알지도 못하면서 서로를 증오하는 인간들의 모습을 그린 <카인의 후예>(1968), <불꽃>(1975), <장마>(1979) 등은 이념적 갈등을 비판한 작품들이다. 또 전쟁의 와중에 일어난 진정한 순교와 신앙의 문제를 다룬 <순교자>(1965), 신의 존재와 세상의 타락 사이에서 번민하는 한 청년과 그를 따르는 무리를 그린 <사람의 아들>(1980) 등은 유현목이 지닌 종교와 구도의 문제에 대한 단상들이다. 그의 작품 세계는 알려진 대로 순수하게 리얼리즘적 성향이라기보다는 영상적 표현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과 심리적 묘사 그리고 공간의 활용이 두드러진, 다양한 성향을 지니고 있다. 또 모더니즘적 입장도 작품의 군데군데 녹아 있으며, 반공 이데올로기에 경사된 흔적과 동시에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 또한 혼재되어 있다. 이외에도 <김약국의 딸들>(1963)은 한 가족과 민족의 운명을 바라보는 역사적 시선을 느낄 수 있게 하며, <공처가 삼대>(1967), <수학여행>(1969) 등 가볍지만 정겨운 코미디도 이채로운 작품들이다. 특히 정진우, 김기영 등과 공동으로 연출한 <여>(1968)는 유현목의 또 다른 측면 즉, 모더니즘에 경도되어 있으며, 심령적인 측면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영화감독 사전>, 1999)
작품정보
유전의 애수 (1956) 교차로 (1956) 잃어버린 청춘 (1957) 그대와 영원히 (1958) 인생차압 (1958) 아름다운 여인 (1959) 구름은 흘러가도 (1959) 오발탄 (1961) 임꺽정 (1961) 아낌 없이 주련다 (1962) 김약국의 딸들 (1963) 잉여인간 (1964) 아내는 고백한다 (1964) 순교자 (1965) 춘몽 (1965) 막차로 온 손님들 (1967) 종야 (1967) 공처가 3대 (1967) 악몽 (1968) 카인의 후예 (1968) 아리랑(1968) 수학여행 (1969) 나도 인간이 되련다 (1969) 두 여보 (1970) 분례기 (1971) 불꽃 (1975) 문 (1977) 장마 (1979) 사람의 아들 (1980) 상한 갈대 (1984) 말미잘 (1995)
리뷰
*작품해설 젊은이들의 사랑을 그린 <잃어버린 청춘>은 따스한 눈물로는 냉엄한 현실을 받아 드릴 수 없다는 절망감이 녹아있는 작품으로 동란 후의 폐허를 배경으로 전개된다. *평론 감독 유현목씨의 <잃어버린 청춘>은 전번의 작품 <유전의 애수>에 비해서 모방에서 독창의 단계로 넘어오고 있다. (<조선일보>, 1957년 9월 21일자) <잃어버린 청춘>은 그의 초기 작품 중 가장 평가받은 영화였다. 유 감독은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의 영향을 많이 받은 감독으로, 이야기(스토리 텔링)위주의 통속적인 멜로 드라마 작품이 유행하던 당시에 영상의 섬세함을 가미한 사실주의적인 수법으로 신선한 인상을 준 작가였다. 이때부터 그는 ‘영상파’라고 불려졌다. (<한국영화 100년>, 호현찬, 문학사상사, 2000)
수상내역
제1회 부산일보 부일영화상 작품상, 감독상
관련도서
<닫힌 현실, 열린 영화>, 전양준·장기철, 제3문학사, 1992 <유현목-영화인생>, 유현목, 혜화당, 1995 <유현목, 한국 리얼리즘의 길찾기>, 이용관·이효인·정재형 편저, 큰사람, 1999 <한국영화 100년>, 호현찬, 문학사상사, 2000
관련가치정보
연계정보
-오발탄
-김약국의 딸들
-한(恨)
-수학여행
-장마
-구름은 흘러가도
-아낌없이 주련다
-잉여인간
-순교자
-막차로 온 손님들
-카인의 후예
-나도 인간이 되련다
-분례기
-불꽃
-문
-사람의 아들
-로버트태권V
관련사이트
한국영상자료원_종합영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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