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순교자

출연/스태프
* 출연 김진규, 남궁원, 장동휘, 박암, 윤일봉, 황정순, 김창근, 박수정, 김광영, 장훈, 최명수, 김신재, 변기종, 서월영, 고운봉 * 스태프 제작/곽정환, 감독/유현목, 각본/이진섭,김강윤, 촬영/심재흥, 조명/고혜진, 음악/한상기, 미술/이봉선, 의상/이해윤, 편집/이경자
내용
6·25전쟁 중 평양에 주둔하게 된 이 대위는 적 치하에서 많은 목사들이 순교한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당시 살아 남아서 사람들의 비난을 받고 있는 신 목사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게 된다. 신 목사는 자신이 살아남은 이유에 대해서 입을 다물면서 순교한 목사들을 찬양한다. 사건을 수사하던 이 대위는 적군 포로에게서 다른 목사들이 죽기 전에 신을 저주하고 등을 돌렸지만 신 목사만이 그 고통 속에서도 신을 버리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예술가(감독)
*유현목(1925~ ) 유현목은 동국대 국문학과 재학중인 1947년 이규환 감독의 조감독으로 출발하여 1956년 <교차로>(1956)로 데뷔했다. 그의 대표작인 이범선 원작의 <오발탄>(1961)은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며, 뛰어난 영화적 수사를 곁들인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적 묘사가 주목을 받았다. 그가 만든 <잉여인간>(1964) 등도 같은 성격의 영화이며, 박경리 원작의 <김약국의 딸들>(1963), 황순원 원작 <카인의 후예>(1968) 등도 주요한 대표작이다. 1980년대에는 이문열 원작의 <사람의 아들>로 다시 주목 받았다. 신상옥, 김기영, 강대진, 이만희 등과 60년대 한국영화계를 대표했던 그는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유현목의 작품들은 많은 대표작들이 원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주요한 작품들의 경향은 사회 현실의 비판적 묘사와 이념적 갈등에 대한 비판, 그리고 구도자적 주제를 다룬 것 등을 들 수 있다. 전쟁 직후 무너져가는 한 가족의 비극을 각자의 시선으로 다룬 <오발탄>(1961)과 참담한 사회 현실을 리얼하게 그린 <인생차압>(1958), <잉여인간>(1964) 등이 사회 현실의 비판적 묘사라면, 전쟁의 참상과 알지도 못하면서 서로를 증오하는 인간들의 모습을 그린 <카인의 후예>(1968), <불꽃>(1975), <장마>(1979) 등은 이념적 갈등을 비판한 작품들이다. 또 전쟁의 와중에 일어난 진정한 순교와 신앙의 문제를 다룬 <순교자>(1965), 신의 존재와 세상의 타락 사이에서 번민하는 한 청년과 그를 따르는 무리를 그린 <사람의 아들>(1980) 등은 유현목이 지닌 종교와 구도의 문제에 대한 단상들이다. 그의 작품 세계는 알려진 대로 순수하게 리얼리즘적 성향이라기보다는 영상적 표현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과 심리적 묘사 그리고 공간의 활용이 두드러진, 다양한 성향을 지니고 있다. 또 모더니즘적 입장도 작품의 군데군데 녹아 있으며, 반공 이데올로기에 경사된 흔적과 동시에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 또한 혼재되어 있다. 이외에도 <김약국의 딸들>(1963)은 한 가족과 민족의 운명을 바라보는 역사적 시선을 느낄 수 있게 하며, <공처가 삼대>(1967), <수학여행>(1969) 등 가볍지만 정겨운 코미디도 이채로운 작품들이다. 특히 정진우, 김기영 등과 공동으로 연출한 <여>(1968)는 유현목의 또 다른 측면 즉, 모더니즘에 경도되어 있으며, 심령적인 측면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영화감독 사전>, 1999)
작품정보
유전의 애수 (1956) 교차로 (1956) 잃어버린 청춘 (1957) 그대와 영원히 (1958) 인생차압 (1958) 아름다운 여인 (1959) 구름은 흘러가도 (1959) 오발탄 (1961) 임꺽정 (1961) 아낌 없이 주련다 (1962) 김약국의 딸들 (1963) 잉여인간 (1964) 아내는 고백한다 (1964) 순교자 (1965) 춘몽 (1965) 막차로 온 손님들 (1967) 종야 (1967) 공처가 3대 (1967) 악몽 (1968) 카인의 후예 (1968) 아리랑(1968) 수학여행 (1969) 나도 인간이 되련다 (1969) 두 여보 (1970) 분례기 (1971) 불꽃 (1975) 문 (1977) 장마 (1979) 사람의 아들 (1980) 상한 갈대 (1984) 말미잘 (1995)
리뷰
*작품해설 당시 화제가 되었던 김은국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 내용이 가지는 관념적인 문제제기를 영화 내러티브 속에 잘 융화시키지는 못했지만 유현목 감독이 가지는 미장센의 상징성이 돋보이는 영화이다. *평론 신을 부정하는 절망 속에서도 동화를 낳게 하고 인간을 구제하기 위해서라도 신앙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순교자>의 사상이 발가벗은 인간의 참 모습을 보여준 데 있다면, 영화 <순교자>는 자칫 관념적이기 쉬운 주제를 영화상의 디테일로 살리려 한 흔적이 보였다.(<영상시대의 우화>, 김종원, 제3기획, 1985. p.238~240)
수상내역
제1회 백마상 남우주연상(김진규), 남우조연상(장동휘) 제2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촬영상 제5회 대종상(5회) 감독상, 음악상, 녹음상, 미술상 제9회 부일영화상 남우조연상(남궁원), 미술상
관련도서
<한국 영화전사>, 이영일, 한국영화인협회, 1969 <영상시대의 우화>, 김종원, 제3기획, 1985 <영화적 현실 상상적 현실>, 안병섭, 정음사, 1989 <한국영화 70년 대표작 200선>, 영진공 기획, 집문당, 1996 <유현목, 한국 리얼리즘의 길찾기>, 이용관·이효인· 정재형 책임편집, 도서출판 큰사람, 1999 <한국영화 100년>, 호현찬, 문학사상사, 2000 <우리영화 100년>, 김종원·정중헌, 현암사, 2001
연계정보
-오발탄
-한(恨)
-수학여행
-장마
-잃어버린 청춘
-구름은 흘러가도
-아낌없이 주련다
-잉여인간
-막차로 온 손님들
-카인의 후예
-나도 인간이 되련다
-분례기
-불꽃
-문
-사람의 아들
-로버트태권V
관련사이트
한국영상자료원_종합영상정보
관련멀티미디어(전체0건)
이미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