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5교시 전통음악 감상
- 수업개요
- 각 민족에게는 그들만의 독특한 음악이 있으며 그 음악의 특징을 나타내는 용어들이 있다. 판소리에 있어서 ‘득음’ 같은 용어는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으나 그 이외의 낯선 용어들을 이해함으로써 우리 음악의 전반적인 특징과 우리 선조들이 음악에 대해 가지고 있던 사고를 파악할 수 있다.
- 1. 개념단계- 전통음악과 관련된 미학 용어
- * 강사 : 최종민(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겸임교수)
- 공력
- 음악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연주하는 테크닉보다는 그 연주를 하는 이의 노력을 헤아리는 마음이 담겨있다. 소리가 얼마나 알차고 농익은가가 중요하지, 얼마나 익숙하게 연주하는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작품의 완성도보다는 연주자 자신의 경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 범음지기유인심생야(凡音之旣有人心生也)
- 모든 음악은 사람의 마음에서 생긴다. 마음을 먼저 다스려야 비로소 좋은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사진 소리: 유인무아시괴뢰(有人無我是傀儡)
- 사람의 형태가 있으되 그 안에 자아가 없으면 이는 인형에 불과한 것이라는 의미이다.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일본에서는 스승의 음악을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고 똑같이 연주할 때 비로소 인정을 해 주는 제도가 이어져 오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스승의 음악을 똑같이 연주하면 ‘사진소리’라 하여 인정하지 않는다. 스승으로부터 큰 뼈대를 익혔으면 그 속은 연주자 자신의 노력과 개성으로 채워야 한다는 의미이다.
- 연계정보
- -남도판소리(광주시)
-완제시조창(完制時調唱)
-가곡-여창가곡(歌曲-女唱歌曲)
-1교시 전통음악의 선율구조
-2교시 전통음악의 장단구조
-3교시 전통음악의 두 흐름, 정악과 민속악
-4교시 전통악기 - 관련멀티미디어(전체0건)
-
이미지 0건
해당 이미지는 예술지식백과 저작권 문제로 인해 이미지 확대보기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