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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왕(King Lear)

작가소개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1564~1616)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 극작가로서, 희·비극을 포함한 37편의 희곡과 여러 권의 시집 및 소네트집이 있다. 1564년 잉글랜드 중부의 스트래트포드 어폰 에이번(Stratford-upon-Avon)에서 출생하였다. 그가 태어난 마을은 아름다운 자연에 둘러싸인 영국의 전형적인 소읍이었고,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는 비교적 부유한 상인으로 피혁가공업과 중농(中農)을 겸하고 있었다. 아버지가 읍장까지 지낸 유지였으므로, 당시의 사회적 신분으로서는 중산계급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셰익스피어는 풍족한 소년시절을 보낸 것으로 짐작된다. 당시 스트래트포드 어폰 에이번에는 훌륭한 초·중급학교가 있어서 라틴어를 중심으로 한 기본적 고전교육을 받았으며, 뒤에 그에게 필요했던 고전 소양도 이때 얻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1577년경부터 가운(家運)이 기울어져 학업을 중단했고 집안일을 도울 수밖에 없었다. 학업을 중단하고 런던으로 나온 시기는 확실치가 않다. 다만 1580년대 후반일 것으로 생각되며, 상경의 동기가 극단과 어떤 관계였는지의 여부도 알 수 없으나, 1592년에는 이미 그가 유수한 극작가의 한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선배 극작가인 R.그린의 글을 통하여 알 수 있다. 1590년을 전후한 시대는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치하에서 국운이 융성한 때였으므로 문화면에서도 고도의 창조적 잠재력이 요구되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배경을 얻어 그의 천분은 더욱 빛날 수 있었다. 당시의 연극은 중세 이래의 민중적·토착적 전통이 고도로 세련되었으며, 특히 그리스·로마의 고전(古典)을 소생시킨 르네상스 문화의 유입(流入)을 맞아 새로운 민족적 형식과 내용의 드라마를 창출해 내려는 때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1592∼1594년 2년간에 걸친 페스트 창궐로 인하여 극장 등이 폐쇄되었고, 때를 같이하여 런던 극단도 전면적으로 개편되었다. 이때부터 신진극작가인 셰익스피어에게 본격적인 활동의 기회가 주어졌다. 그는 당시의 극계를 양분하는 세력의 하나였던 궁내부장관(宮內府長官) 극단(당시는 유력자를 명목상의 후원자로 하여 그 명칭을 극단에 붙이는 것이 관례였다)의 간부 단원이 되었고, 그 극단을 위해 작품을 쓰는 전속 극작가가 되었다. 그는 이 극단에서 조연급(助演級) 배우로서도 활동했으나 극작에 더 주력하였다. 그리고 이 기간을 전후해서 시인으로서의 재능도 과시하여 <비너스와 아도니스(Venus and Adonis)>(1593)와 <루크리스(Lucrece)>(1594) 등 두 편의 장시(長詩)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극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의 활동기는 1590∼1613년까지의 대략 24년간으로 볼 수 있다. 이 기간에 그는 모두 37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작품을 시기별로 구분해 보면, 초기에는 습작적 경향이 보였으며, 영국사기(英國史記)를 중심으로 한 역사극에 집중하던 시기, 그것과 중복되지만 낭만희극을 쓰던 시기, 그리고 일부의 대표작들이 발표된 비극의 시기, 만년에 가서는 화해(和解)의 경지를 보여주는 이른바 로맨스극 시기로 나눌 수 있다. 그에게 있어서 이러한 시기적 구획(區劃)이 다른 어느 작가보다도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그는 평생을 연극인으로서 충실하게 보냈으며, 자신이 속해 있던 극단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했다. 1599년 템스강(江) 남쪽에 글로브극장(The Globe)을 신축하고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뒤를 이은 제임스 1세의 허락을 받아 극단명을 ‘왕의 극단(King’s Men)’이라 개칭하는 행운도 얻었다. 그러나 이런 명칭은 당시의 관례였을 뿐 상업적인 성격을 띤 일반 극단과 차이가 없었다. 1613년 그의 마지막 작품인 <헨리 8세>를 상연하는 도중 글로브극장이 화재로 소실되었다. 1616년 4월 23일 52세의 나이로 고향에서 사망하였다.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 생전에 출판된 것은 19편 정도이고, 1623년 이후 동료들에 의하여 전집이 간행되었다. 이 전집은 이절판(folio)의 대형판으로 전작품 37편이 모두 들어 있다. 당시의 극본은 관례상 출판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작품의 정확한 창작 연대는 알 수가 없다. 지금까지 밝혀진 셰익스피어의 작품명 및 창작 연대는 다음과 같다. 1590년∼1591년 <헨리 6세 2부·3부>, 1591년∼1592년 <헨리 6세 1부>, 1592년∼1593년 <리처드 3세>, <실수의 희극>, 1593년∼1594년 <타이터스 앤드로니커스>, <말괄량이 길들이기>, 1594년∼1595년 <베로나의 두 신사>, <사랑의 헛수고>, <로미오와 줄리엣>, 1595년∼1596년 <리처드 2세>, <한여름밤의 꿈>, 1596년∼1597년 <존왕>, <베니스의 상인>, 1597년∼1598년 <헨리 4세 1부·2부>, 1598년∼1599년 <헛소동>, <헨리 5세>, 1599년∼1600년 <줄리어스 시저>, <뜻대로 하세요>, <십이야(夜)>, 1600년∼1601년 <햄릿>, <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 1601년∼1602년 <토로일러스와 크레시다>, 1602년∼1603년 <끝이 좋으면 다 좋아>, 1604년∼1605년 <자에는 자로>, <오셀로>, 1605년∼1606년 <리어왕>, <맥베스>, 1606년∼1607년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1607년∼1608년 <코리오레이너스> <아테네의 타이먼>, 1608년∼1609년 <페리클리즈>, 1609년∼1610년 <심벨린>, 1610년∼1611년 <겨울 이야기>, 1611년∼1612년 <폭풍우>, 1612년∼1613년 <헨리 8세> 등이다. 셰익스피어의 작품들 가운데 <리어왕>처럼 인간이 선과 악으로 뚜렷하게 구분되는 작품도 별로 없다. 주인공은 자기 왕국을 분배하면서 아무런 심사숙고 없이 악한 두 딸에게 나라를 양분해주고 선한 막내딸은 추방해버린다. 이런 우화적 시작은 이 극을 매우 단순한 내용으로 착각하도록 오도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앞으로 전개될 주인공 리어의 극심한 고통과 수난, 그 과정을 통해 탄생하는 새로운 인간을 위한 작가의 사려 깊은 전략이었음을 깨닫게 될 때 극이 지니는 정신적 무게를 알게 된다. 어리석은 판단이 치러야 할 값비싼 대가, 미쳐버린 리어왕, 미친 인간으로 가장한 에드가, 미친 상태가 정상인 어릿광대 등의 광기만이 터득할 수 있는 삶의 숨겨진 진실, 현실(일상)의 눈을 빼앗김으로써 얻어지는 올바른 시력(비극적 비전)의 회복 등은 이 극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큰 가르침이다. 여기에도 ‘인간으로 태어난 것’의 숙명적 존재성에 대한 작가의 깊은 통찰이 깔려 있다. 거의 절망적인 극의 결말을 포함해서 이 작품의 세계는 묵시록적 공포를 일으킨다. 이 극이 20세기 후반의 현대인에게 크게 호소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내용
리어왕에게는 고네릴, 리건, 코델리아라는 3명의 딸이 있었는데, 리어왕이 너무 늙어 딸들에게 국토를 나누어 주기로 결정하고 딸들이 자기를 얼마나 사랑하는가를 물어본다. 고네릴과 리건은 그들의 사랑을 과장하여 표현하였으나 성실한 코델리아는 자식으로서 효성(孝誠)을 다할 뿐이라고 덤덤하게 대답하였다. 이에 노한 국왕은 코델리아를 추방하고 국토를 두 딸에게만 나누어 준다. 그러나 국토를 물려 받은 두 딸의 냉대(冷待)를 참지 못한 리어왕은 충신 켄트와 어릿광대를 데리고 궁전을 나와 폭풍우가 몰아치는 황야를 헤매면서 불효한 두 딸을 저주하며 광란(狂亂)한다. 이윽고 리어왕은 왕도 한 인간에 불과하며, 인간은 한낱 동물에 지나지 않음을 깨닫는다. 프랑스의 왕비가 된 코델리아는 부왕(父王)의 참상을 전해 듣고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영국으로 진격하였으나 싸움에 지고, 아버지와 함께 포로가 되어 코델리아는 병사의 손에 교살된다. 리어왕은 죽은 딸의 시체를 안고 슬픔에 못 이겨 절명한다.
국내공연연보
1964년 5월 6일~13일 극단 실험극장 / 명동국립극장 / 허규 연출 1973년 11월 1일~18일 동랑레퍼토리 / 드라마센터 / 안민수 연출 1983년 극단 사조 / 이해랑 연출 1984년 동랑레퍼토리 / 드라마센터 / 안민수 연출 1992년 10월 20일~11월 30일 연극집단 뮈토스 / 동숭아트센터소극장 / 오경숙 연출 1993년 극단 반도 / 주요철 연출 1995년 극단 76 / 기국서 연출 / 공연제목: 미친 리어 1997년 9월 10일~15일 극단 유 /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 김정옥 연출 1998년 12월 극단 연희단거리패 / 이윤택 연출 2000년 5월 18일~6월 11일 극단 원형무대 / 대학로극장 / 홍인표 연출 2001년 8월 16일~19일 부산광역시립극단 / 문화회관 중강당 / 이윤택 연출 2004년 5월 19일~26일 극단 연희단거리패 / 국립극장 하늘극장 / 이윤택 연출 2004년 10월 29일~11월 28일 극단 유 / 유씨어터 / 김관 연출
예술가
이윤택(李潤澤, 1952 ~ ) 극작가 겸 연출가인 이윤택은 1952년 부산에서 출생했다. 부산중학교, 경남고등학교를 거쳐 서울연극학교(현 서울예술대학)을 중퇴하고, 방송통신대 초등교육과를 독학으로 졸업했다. 1979년 시 <천체수업>, <도깨비불> 등을 현대시학에 발표하면서 시인으로 출발, 1979년 7월 부산일보사 편집부에 입사하여 신문기자 생활을 한다. 1980년 <열린시>, 무크지 <지평> 동인으로 시와 비평활동을 겸했다. 1986년 부산일보사 신문기자 생활을 청산하고 돌연 연희단거리패와 가마골소극장을 창단하고 개관해서 그곳을 중심으로 연극 활동을 재개한다. 그는 극작, 연출, 연기훈련, 무대술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작업을 통해 1990년대 한국 실험연극의 기수로 등장했다. 시나리오, TV 드라마, 신문 칼럼을 쓰고, 무용, 이벤트 연출도 겸하는 전방위 예술가이다. 부산 가마골소극장, 서울 우리극연구소, 순회극단 연희단거리패의 대표이고 계간 종합 문예 비평지 <관점 21-게릴라>의 발행인 겸 편집 주간이기도 하다. 1989년 희곡 <오구-죽음의 형식>으로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 예술가상(연극부문), 1990년 <시민K>로 영희연극상, 1991년 동아연극상 작품상, <청부>로 연출상, <길 떠나는 가족>으로 서울연극제 대상, 1994년 <비닐 하우스>로 서울연극제 연출상, 1995년 <비닐 하우스>로 동아연극상 연출상·작품상, 1996년 <햄릿>으로 서울연극제 연출상, 대산문학상 희곡부문 수상. 1998년 <느낌, 극락같은>으로 서울연극제 작품상, 희곡상, 연출상, 무대미술상 수상. 1998년 한국연극협회 베스트5 선정, 한국평론가협회 올해의 베스트3으로 선정됐다. 영화 <우리는 지금 제네바로 간다>로 1987년 대종상 각본상 수상, 1991년 영화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로 대종상 각본상을 수상했다. 그 밖에 <오세암>, <서울 에비타>, <낙타는 따로 울지 않는다>, <장군의 아들2>를 각색했다. TV드라마로는 <행복어 사전>, <도시인(1~25회)>, <춘원 이광수>, <사랑의 방식>, <머나먼 쏭마강>등을 집필했다. 희곡집으로는 <웃다 북치다 죽다>(평민사,1993.12), <문제적 인간>(공간미디어,1995.8), <어머니(평민사,1999.5)>, <도솔가(평민사,2000.7)>가 있다.
리뷰
몇 해 전부터 ‘밀양연극촌’을 중심으로 연극작업을 계속해온 이윤택이 있었으므로 가능했을 이번 연극축제의 성격은 ‘기획공연’에서도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다. 그의 창작 희곡 세 편(<어머니>, <오구>, <시골선비 조남명>)과 그가 연출한 <리어왕>(부산시립극단)은 ‘이윤택 식 연극’의 진면목을 보고 싶어하는 관객들을 유혹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그 중에서도 <리어왕>은, 이윤택이 1990년 <맥베드> 이래 계속해온 ‘한국적 셰익스피어 공연양식’에 대한 실험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연희단거리패가 아닌 부산시립극단의 배우들과 함께 하는 작품이란 점에서 더욱 관심을 끌었다. 결과적으로 본다면 공연은 성공적이었다. 1998년 부산시립극단의 제3회 정기공연 작품으로 무대에 오른 이래, 여러 차례의 연장공연과 초청공연으로 다져진 무대는 매우 안정적이었으며, 리어왕을 맡은 전성환은 ‘이해랑연극상’에 값하는 공력의 연기를 보여주었다. 안정된 체제 속에서 나태해지기 쉬운 공영(公營) 극단의 한계를 넘어서고자 하는 의지를 강하게 읽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부산시립극단의 <리어왕> 공연에 큰 박수를 보내고 싶다. (……) ‘정통과 실험의 조화 혹은 충돌’, 김재석, <한국연극>, 2001년 9월
관련도서
<리어왕>,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김동욱 역, 건국대학교출판부, 2005 <리어왕>,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김남 역, 홍신문화사, 2003 <리어왕>,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이경식 역, 하우, 1994 <리어왕>,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이창배 역주, 삼중당, 1981 <리어왕: 베니스의 상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이신항 역, 문공사, 1983 <리어왕과 도덕경의 행복한 만남>, 애들린 옌 마 저, 송은경 역, 작가정신, 2004 <셰익스피어: 「햄릿」·「오셀로」·「리어왕」·「맥베스」>, 이경식 저, 서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3 <(신역)셰익스피어전집1~5>, 셰익스피어 저, 한용환 역, 정통출판사, 1980 <무대에서 만나는 셰익스피어1>, 셰익스피어 저, 김희선 외 역, 파란자전거, 2003 <셰익스피어 공연읽기>, 지구연극연구소 외, 동인, 2003 <셰익스피어 극의 이해(비극)>, 이대석, 한양대학교출판부, 2002 <셰익스피어 비평사>, 이경식,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셰익스피어 작품 해설1·2>, 한국셰익스어학회 편저, 범한서적, 2002 <셰익스피어 평전>, 파크 호넌 저, 김정환 역, 북폴리오, 2003 <셰익스피어와 글로브 극장>, 알리키 저, 마은영 역, 미래엠앤비, 2003 <윌리엄 셰익스피어>, 앤터니 홀든 저, 장경렬 역, 푸른숲, 2005
연계정보
-레이디 맥베스
-실험극장
-마로윗츠 햄릿
-이해랑(李海浪)
-동랑레퍼토리
-연희단거리패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맥베스(Macbeth)
-베니스의 상인(The Merchant of Venice)
관련사이트
밀양연극촌
관련사이트
한국영어영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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