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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

출연/스태프
*출연 신성일, 윤정희, 이낙훈, 김정철, 주증녀, 이빈화, 김신재, 이룡, 추봉, 임해림, 박일 *스태프 제작/김태수, 기획/황혜미, 감독/김수용, 각본/김승옥, 촬영/장석준, 조명/손영철, 음악/정윤주, 미술/박석인, 편집/유재원
내용
돈 많고 권세 있는 집안의 사위로 들어간 윤기준은 처가의 도움으로 부자가 된 점 때문에 눈치를 보고 살지만 지금의 상황에 흡족해 한다. 이후 장인의 제약회사에 취임이 된 그는 문득 자신이 자랐던 ‘무진’이라는 곳에 가고 싶어한다. 막연히 고향을 찾은 기준은 우연히 그곳 중학교 음악선생으로 있는 어릴 적 친구 하인숙을 만난다. 인숙은 시골학교에서 생활하는 것을 벗어나고 싶어 했는데, 기준을 통해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를 따른다. 기준 역시 자신이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것에 흡족하며 그것이 사랑의 감정이라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서울 아내로부터 돌아오라는 전화를 받은 기준은 자신의 처지를 직시하며, ‘무진’에서 겪었던 하인숙과의 만남을 잠깐의 추억으로 여기며 서울의 아내 곁으로 돌아간다.
예술가(감독)
*김수용(1929~ ) 1951년 군에 입대(육군중위 통역장교)하고, 1954년 국방부 영화과에 배속되어 군 홍보, 교육영화를 감독하게 되었으며, 20여 편의 단편을 통해 연출 수업을 끝내고 1958년 극영화 <공처가>로 감독 데뷔, 60년대부터 전성기를 맞았다. 1960년대 ‘한국의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란 별명을 들을 정도로 한국영화 형식에 새로운 지평을 도입한 장본인. 60, 70년대 그가 만들었던 영화들은 시대의 긴장을 이겨내는 생기와 재기, 창의성이 살아 숨쉰다. 오영수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 <갯마을>(1960),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원작으로 한 <안개>(1967), 차범석의 희곡을 영화로 만든 <산불>(1967) 등을 비롯해 김유정, 김동리 등 한국 소설가의 작품이 그의 카메라에 담아졌다. 1987년 <중광의 허튼소리>를 발표한 후 활동을 중단했다가 일본자본으로 만든 <사랑의 묵시록>(1995) 이후 저 예산으로 <침향>(1999)을 연출했다. 제6회 대종상 감독상 <안개>, 제13회 대종상 감독상 <토지>, 제2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감독상 <갯마을>, 제15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감독상 <사랑의 조건>, 제14회 아시아영화제 감독상 <안개> 수상 등의 경력이 있다.
작품정보
<1950년~1969년 작품> 공처가 (恐妻家 ,1958) 애상 (1959) 삼인의 신부 (1959) 청춘배달 (靑春配達 ,1959) 돌아온 사나이 (1960) 버림받은 천사 (1960) 구봉서의 벼락 부자 (1961) 일편단심 (1961) 사춘기여 안녕 (1962) 부라보 청춘 (1962) 손오공 (1962) 대지여 말해다오 (1962) 돈바람 님바람 (1963) 청춘교실 (1963) 약혼녀 (1963) 내 아내가 최고야 (1963) 굴비 (1963) 월급봉투 (1964) 여자 19세 (1964) 위험한 육체 (1964) 아편전쟁 (1964) 니가 잘나 일색이냐 (1964) 갯마을 (1965) 저 하늘에도 슬픔이 (1965) 날개 부인 (1965) 막내딸 (1965) 상속자 (1965) 적자인생 (1965) 제3의 운명 (1965) 유정 (1966) (1966) 잘 있거라 일본 땅 (1966) 길 잃은 철새 (1967) 까치소리 (1967) 안개 (1967) 애인 (1967) 만선 (1967) 어느 여배우의 고백 (1967) 고발 (1967) 빙점 (1967) 사격장의 아이들 (1967) 산불 (1967) 춘향 (1968) 동경특파원 (1968) 순애보 (1968) 분녀 (1968) 맨발의 영광 (1968) 수전지대 (1968) 시발점 (1969) 아무리 미워도 (1969) 봄 봄 (1969) 석녀 (1969) 추격자 (1969) 주차장 (1969)) <1970년대 이후작품> 신부일기 (1970) 청춘무정 (1970) 저 것이 서울의 하늘이다 (1970) 설원의 정 (1970) 위자료 (1971) 미스 리 (1971) 작은 꿈이 꽃필 때 (1972) 딸부자집 (1973) 일요일의 손님들 (1973) 토지 (1974) 본능 (1974) 극락조 (1975) 내일은 진실 (1975) 황토 (1975) 내 사랑 에레나 (1976) 가위 바위 보 (1976) 내 마음의 풍차 (1976) 야행 (1977) 산불(1977) 화려한 외출 (1977) 망명의 늪 (1978) 웃음소리 (1978) 여수 (1978) 빨주노초파남보 (1979) 달려라 만석아 (1979) 사랑의 조건 (1979) 물보라 (1980) 하얀 미소 (1980) 도시로 간 처녀 (1981) 만추 (1981) 저녁에 우는 새 (1982) 삐에로와 국화 (1982) 저 하늘에도 슬픔이 (1984) 중광의 허튼소리 (1986) 침향 (1999)
리뷰
*작품해설 근대적 주체의 파편화된 의식을 영화적 모더니즘 스타일로 표현한 모더니즘 텍스트. *평론 김수용의 <안개>에서 나타난 등장인물의 내면의식의 표출과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상황의 이미지화를 위해 자주 사용된 롱 쇼트에 의한 인물의 미장센도 관객의 능동적인 관찰을 충족시켜 주는 것과는 다르게 이해되어야 한다. 그것은 영화작가의 주관적 관점이 포착하는 윤기준의 심리적 상황이 현실과 만나는 공간에 대한 객관적 시각을 부여하는 ‘형식적 리얼리티’의 적용이기 때문이다. 윤기준의 심리적 공간을 상징적 공간으로 이해하기 전에 우선 영화의 상징성이 대표성이라는 논리를 알아야 한다. 즉 안개 낀 마을의 지명이 ‘무진’인 것은 현실의 공간이요 영상 속의 안개마을은 하나의 대표적인 선택일 뿐이다. 따라서 윤기준의 상징적 공간은 영화적 현실의 공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영화적 현실의 공간과 시간은 항상 똑같은 차원의 공간과 시간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그 차원의 문제는 영화작가의 창조적인 세계의 몫이다. 바로 주관적 관점에 의한 객관적 시각의 창조요 ‘형식적 리얼리티’의 영상미학의 탐구다. (<한국 영화작가 연구>, 김수남, 1995)
수상내역
제4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신인상(윤정희) 제6회 대종상 감독상, 편집상, 신인상(윤정희) 제11회 부일영화상 감독상, 신인상(윤정희) 제14회 아시아영화제 감독상
관련도서
<무진기행>, 김승옥, 나남, 2001
연계정보
-갯마을
-혈맥
-유정
-만선
-사격장의 아이들
-산불
-안개
-토지
-야행
-화려한 외출
관련사이트
한국영상자료원_종합영상정보
관련사이트
필름2.0 DB_안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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