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벙어리 삼룡

출연/스태프
*출연 김진규, 최은희, 박노식, 도금봉, 최남현, 한은진, 최성호, 서월영, 박진현, 정득순, 지계순, 고선애, 석귀녀, 이정애, 임동춘 *스태프 제작/신상옥, 기획/황남, 감독/신상옥, 각본/김강윤, 촬영/김종래, 조명/마용천, 음악/정윤주, 미술/송백규, 편집/오성환
내용
오생원의 집에 삼룡이라는 벙어리 머슴이 있는데, 그는 지지리도 못생긴데다 땅딸보에 옴 두꺼비처럼 볼썽사나웠지만 마음씨가 곱고 성실하며 부지런했다. 평생 눈치로만 살아온 그는 심술궂은 이 집 외아들에게 온갖 수모를 받지만 그래도 충성을 다한다. 그런데 이 집에 아름다운 색시가 시집을 오고, 개망나니 같은 남편에게 날마다 몹쓸 매질과 구박을 받으며 눈물로 세월을 보내는 것을 애처롭게 지켜보던 삼룡이는 주인아씨를 가엾게 여긴다.
예술가(감독)
*신상옥(1925~ ) 신상옥은 한국을 대표하는 영화제작자, 감독, 촬영기사였다. 경성중학교와 일본의 도쿄미술전문학교를 졸업하였다. 최인규 감독 밑에서 조감독 생활을 한 후 1952년에 <악야(惡夜)>로 감독에 데뷔했다. 그는 홍찬이 세운 안양촬영소를 인수한 후 1966년 한국 최대의 영화사였던 신필름을 세워 1970년까지 운영했다. 정권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지만 신필름 폐사 시에는 그러질 못했고 이후 1978년에는 그의 아내였던 여배우 최은희와 함께 북행 되어 그곳에서 신필름 영화촬영소 총장을 맡으면서 <소금> 등을 만들었다. 그는 유현목, 김수용, 김기영, 이만희 등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인데, 그의 작품 세계는 다양하고 고전적이면서도 현대적이다. 1950년대만 하더라도 그의 작품은 어둡거나 멜로 드라마가 주류였고, 대표작들은 거의가 1960년대에 만들어진 것들이다. 힘없는 아버지를 중심으로 자식들과의 세대차를 그린 <로맨스 빠빠>(1960), 원작의 분위기를 그대로 살리면서 영화적 연출력이 돋보이는 과부와 오빠 친구간의 사랑을 그린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1961), 고전을 홍성기 감독과 경쟁하면서 동시에 컬러로 제작해 흥행에 성공한 <성춘향>(1961), 춘원의 소설을 시대 분위기에 맞춰 내놓은 <상록수>(1961) 등 이후 그는 역사를 토대로 한 영화를 많이 만든다. <연산군>(1961), <폭군 연산>(1962), <강화도령>(1963) 등이 그러한 것들인데 흥미로운 역사적 사실을 신상옥 특유의 심리 묘사와 과장으로 대중화시킨 작품들이다. 이외에도 <로맨스 그레이>(1963), 최초의 항공영화로 당시로서는 연출과 특수효과의 개가를 올리고 흥행에도 크게 성공한 <빨간 마후라>(1964), <벙어리 삼룡>(1964), 1955년에 만든 이광수 원작의 <꿈>을 다시 만든 1967년 작 등 그가 손 댄 장르는 수없이 많다. 1970년대에 들어서자 그의 작품은 60년대만큼은 흥행이나 작품성에서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여전히 70년대 중반까지 한국영화계의 거목으로 활동했다.
작품정보
악야 (1952) 코리아 (1954) 꿈 (1955) 젊은 그들 (1955) 무영탑 (1957) 지옥화 (1958) 어느 여대생의 고백 (1958) 자매의 화원 (1959) 독립협회와 청년이승만 (1959) 동심초 (1959) 춘희(1959) 그 여자의 죄가 아니다 (1959) 백사부인 (1960) 로맨스 빠빠 (1960) 이생명 다하도록 (1960) 연산군 (1961) 성춘향 (1961)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1961) 상록수 (1961) 폭군 연산 (1962) 열녀문 (1962) 철종과 복녀 (1963) 강화도령 (1963) 로맨스 그레이 (1963) 쌀 (1963) 횃불 (1963) 빨간마후라 (1964) 벙어리 삼룡 (1964) 배비장 (1965) 산 (1967) 마적 (1967) 꿈 (1967) 다정불심 (1967) 이조잔영 (1967) 대원군 (1968) 여마적 (1968) 내시 (1968) 무숙자 (1968) 여자의 일생 (1968) 육군 김일병 (1969) 천년호 (1969) 사녀 (1969) 여성상위시대 (1969) 속) 내시 (1969) 이조여인잔혹사 (1969) 만종 (1970) 이조괴담 (1970) 전쟁과 인간 (1971) 궁녀 (1972) 삼일천하 (1973) 교장 선생 상경기 (1973) 이별 (1973) 십삼(13)세 소년 (1974) 춘희 '75 (1975) 아이 러브 마마 (1975) 장미와 들개 (1975) 여수 사백칠호 (1976) 속) 여수 사백칠호 (1976) 불가사리 (1985) 마유미 (1990) 증발 (1994) 닌자 키드 (3 Ninjas Knuckle Up ,1995) 영웅 갈가메스 (1996)
리뷰
*작품해설 통속적이기 쉬운 원작을 영화적 현실로 잘 소화한 신상옥 감독의 영화, 그와 동시에 김강윤의 빛나는 각색력도 주목할 만하다. *평론 이 영화를 감독한 신상옥의 영상솜씨로 미루어 본다면 원작이 번안인가 오리지널인가, 하는 문제는 제쳐 두고, 먼저 원작자가 힘주어 표현한 다음 두 가지 때문에 만들었다고 본다. 첫째, 인물의 꾸밈새에 있어서 못생긴 데다 벙어리까지 된 병신 머슴과 남편에게 구박만 받는 순진한 주인집 며느리와의 모든 것을 뛰어넘는 사랑이야기는 굉장히 극적인 전개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고 둘째는, 주인공이 가장 천하고 못생긴 인간이지만 순정이 깃든 드세고 남다른 애정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자칫하면 통속적인 멜로드라마로 빠지기 쉬운 병신머슴과 구박 받는 주인집 며느리와의 사랑을 신감독은 그의 유니크한 솜씨를 이용, 통속에 흐르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서 아주 본래의 예술영화는 아닌, 이른바 미끈하고 말쑥한 중간영화로 보여 주었다. (<한국영화 70년 대표작 200선>, 최일수, 1989)
수상내역
제1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대상(김진규), 작품상, 연출상, 각본상 제4회 대종상 감독상, 음악상, 제작상 제8회 부일영화상 각본상(김강윤), 남우주연상(김진규) 제12회 아시아영화제 남우주연상(김진규) 아카데미 영화상 출품
이미지
영상자료
관련도서
<벙어리 삼룡이>, 나도향, 청목, 2001
연계정보
-로맨스 빠빠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연산군
-성춘향
-폭군 연산
-빨간 마후라
-꿈
-이 생명 다하도록
-상록수
-로맨스 그레이
-내시
-이조여인잔혹사
-전쟁과 인간
-벙어리 삼룡
관련사이트
한국영상자료원_종합영상정보
관련사이트
필름2.0_벙어리 삼룡이
관련멀티미디어(전체19건)
이미지 19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