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전하는 지식과 지혜를 분야별로 만나보세요.

바냐 아저씨(Dyadya Vanya)

  • 작가소개

    안톤 파블로비치 체호프(Anton Pavlovich Chekhov, 1860~1904) 러시아 소설가, 극작가. 타칸로크 출생. 단편소설과 중편·산문 등에서 사회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문학세계를 이루었고 근대연극에서 기분극(氣分劇)의 창시자로서도 잘 알려져 있다. 16세 때 아버지의 파산으로 고학하며 1879년 모스크바대학 의학부에 입학하였다. 재학 중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오락잡지와 신문에 ‘안토샤 체혼테’라는 필명으로 7년간 400편 이상의 단편소설과 콩트를 기고하였다. 1884년 첫 번째 단편집 <비극의 여신 설화>를 출판하였다. 이들 초기작품에서는 다양한 작풍을 보였으나 대부분 인생을 있는 그대로 표현함으로써 무사상적·인상주의적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대학 졸업 후 의사로 있을 때인 1886년 작가 그리고로비치로부터 재능을 낭비하지 말라는 충고의 편지를 받고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시작하였다. 1888년에 단편소설집 <황혼>(1887)으로 푸슈킨상을 받았으며 희곡 <이바노프>(1887), 소설 <광야>(1888)와 <등불>(1888), <지루한 이야기>(1889) 등을 본명으로 발표하면서 문학가로서 확고한 위치에 서게 되었다. 이 무렵부터 객관적인 문학론을 주장하며 재판관이 아닌 사실의 객관적 증인이 되는 것이 작가의 과제라고 보았다. 또한 톨스토이와 스토아학파 철학자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에서 받은 영향이 <지루한 이야기> 이후의 작품에 나타났다. 특히 이 작품은 노년에 들어서도 자신의 인생을 가지지 못한 어느 퇴직 노교수의 절망을 그린 것으로 작가의 심리상태가 반영된 작품이다. 그는 이 작품에서 시대적 요구였던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확고한 이념 대신 ‘나에게는 사상이나 감정을 통일하는 공통이념이 없다.’고 주인공을 통해 대답하였다. 1890년 악화된 폐결핵을 무릅쓰고 제정러시아의 감옥실태를 조사하고 정신적인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죄수들의 유형지인 사할린으로 여행하였다. 여행에서 돌아와 여행결과를 담은 탐방문학 <사할린섬>(1895)을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그 뒤부터 민중의 생활을 직접 목격하고 지식인의 무력함을 통감하여 현실사회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톨스토이즘이나 스토아철학의 영향에 의한 금욕적·자폐증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모습을 인정하기 위하여 인간성 해방에 눈을 돌렸다. 1892년 발표한 <6호실>은 현실개혁의 허무함을 깨닫고 모든 것에 무관심해져 정신병자와 얘기하던 중 자신까지 쇠창살에 갇힌다는 내용인데, 전제정치 아래 러시아와 지식인의 운명을 암시하는 작품으로서 감옥에서의 잔혹행위에 대한 저항의식을 불어넣었으며, 1880년∼90년 초 체호프의 비판적 리얼리즘을 가장 잘 표현한 작품이다. <다락이 있는 이층집>(1896)에서는 농민에게 문학을 가르치고 진료소를 만들어 주는 일 등으로 민중생활을 향상시키려는 딸 리자와 현실개혁은 일시에 해야 함을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무기력한 어느 화가와의 대화를 통하여 공론(空論)뿐인 19세기 러시아 지식인을 비판하였다. 이 밖에도 톨스토이즘을 비판한 <나의 인생>(1896)과 농민생활의 비극을 그린 <농군들>(1897), <골짜기>(1899) 등의 농촌소설이 있다. 또한 현실에서 벗어나려고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자본의 노예가 되어가는 청년의 고뇌를 그린 <3년>(1894)도 사회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 작품으로 체호프가 세기말 러시아를 휩쓴 자본주의의 필연성과 본질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었음을 볼 수 있다. 사할린 여행으로 건강이 악화되자 1892년 모스크바주의 멜리호보로 옮겨 창작을 계속하면서 농민들을 무료로 진료하고 학교, 교량, 도로건설 등 사회사업도 하였다. 1899년 크림반도의 얄타로 요양지를 옮겼는데, 이 무렵 고리키, 톨스토이, 부닌 등과 친분을 맺었다. 1892년 멜리호보에서 1899년 얄타요양지로 옮겨갈 때까지는 체호프 소설의 원숙기로서 작품의 공통 주제는 타성에 젖어 목적 없이 살면서 속물화되는 인간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진실한 삶에 대한 물음이며 1890년대에 새로운 조류를 형성한 상징주의, 마르크스주의, 나로드니키와 체호프 사상 사이의 논쟁을 반영하고 있다. 이 시기의 작품으로 <결투>(1892), <이오니치>(1898), <상자에 들어간 남자>(1898) 등이 있으며 톨스토이가 격찬한 단편 <귀여운 여인>(1899)에서는 여러 번 결혼하지만 그때마다 새 남편의 의견을 그대로 추종하는 여주인공 오렝카의 삶을 통하여 가짜 인생에 대한 비판을 가하였다. 이 밖에 <개를 데리고 다니는 부인>(1899)과 원숙기에 접어든 후기작품 경향이 잘 나타난 <골짜기>(1899), <약혼자>(1902) 등이 있다. 연극에서 체호프는 인생탐구를 근본목표로 삼는 내용에 장치, 조명 등 기술적 부분을 포함한 조화로운 전면적 표현을 추구하였고 당시 연극경향을 따라 특수한 분위기를 무대 위에 나타내는 것을 목

  • 작가소개

    적으로 하는 기분극을 창시하였다. <이바노프>(1887), <갈매기>(1896), <바냐 아저씨>(1897), <세자매>(1900∼1901), <벚꽃동산>(1903∼1904) 등은 체호프의 5대희곡으로 꼽히는데 러시아 근대 리얼리즘을 완성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들 작품은 공통적으로 후기 단편소설에 나타난 인간의 진실한 삶을 주제로 삼았다. 특히 <갈매기>는 상연 후 혹평을 받았으나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출로 선구적인 근대연극으로서 모스크바예술극장에서 무대화에 성공하였으며 생활 그대로의 연극과 정서를 위주로 한 연극을 추구한 작품이다. 1902년 정부가 고리키의 아카데미회원자격을 박탈하였을 때 코롤렌코와 함께 항의하는 뜻으로 아카데미회원자격을 반납하였다. 1901년 모스크바예술극장 배우 크니페르와 결혼하였고 3년 뒤 요양 중이던 독일 바덴바덴에서 병이 악화되어 44세로 죽었다. 체호프는 비판적 리얼리즘 작가로서 고골리, 코롤렌코, 푸신 등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그 영향의 흔적은 영국의 맨스필드, 울프, 미국의 헤밍웨이 등의 작품에 나타나 있다.

  • 내용

    1막 여름(나른한 오후), 집 앞 정원. 조용하고 한가했던 전원생활에서 퇴임한 교수와 그의 젊은 아내 옐레나가 쉬러 오면서 떠들썩하다. 열심히 일하던 바냐는 게을러지고, 숲속에 살고 있던 의사 아스트로모프도 이 집에 자주 머무른다. 게다가 바냐는 교수의 세속적인 행동에 실망하여 더더욱 그에 대한 미움과 옐레나에 대한 흠모는 깊어져만 간다. 2막 여름(습기 많은 밤), 집안 식당. 교수는 자신의 늙어감과 더불어 젊은 아내에 대한 갈등이 깊어지고, 바냐는 술김에 옐레나에게 사랑을 고백하나 이내 주책없는 사람이 되고 만다. 소냐 역시 의사 선생님에게 사랑을 고백하려 하나 용기가 없어 말을 못하던 도중 옐레나와 서로 속내를 터놓는 대화를 하게 되어 둘은 친해진다. 3막 여름(낮), 집안 응접실. 바냐가 옐레나에게 줄 화해의 꽃을 꺾으러 간 사이, 옐레나는 소냐 문제로 아스트로프를 만나지만 아스트로프는 옐레나와 키스하고 만다. 이를 발견한 바냐는 충격을 받는다. 한편 모두 모인 자리에서 교수는 이 영지를 팔아 그 이자로 도시생활을 할 것을 제안하나 바냐는 노발대발하며 그동안 바보처럼 일만하며 살아온 자신을 책망하며 교수에게 총을 겨눈다. 4막 가을(저녁), 바냐의 방. 자살을 시도하는 바냐를 아스트로프가 저지한다. 교수 내외는 이곳을 떠나고 모든 것이 엉망이 된 이곳에서 소냐는 바냐를 끌어안고 “우린 곧 쉬게 될 것이다.”라는 말을 남긴다.

  • 국내공연연보

    1979년 제3무대 / 김학수 역 1986년 12월 13일~22일 국립극단 / 국립극장소극장 / 장민호 연출 2001년 10월 9일~14일 지구연극연구소 / 국립극장별오름극장 / 차태호 연출 2004년 7월 5일~11일 애플씨어터 / 국립극장달오름극장 / 전훈 연출

  • 예술가

    장민호(張民虎, 1927~ ) 재령명신학교를 졸업하고 1947년 현철이 운영하던 조선배우학교에 입학하면서 연극과 인연을 맺었다. 1946년 대학진학을 목적으로 고향인 황해도에서 서울로 내려오던 중 명신중학교 졸업장을 분실하면서 대학진학의 꿈을 접어야 했던 그는 배우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당시 한국 신극의 선구자로 일컬어지던 현철이 운영하던 조선배우학교에 찾아간다. 현철은 이미 1910년대 일본으로 건너가 시마무라 호오게쓰(島村抱月) 밑에서 연극의 기본을 배웠고 후지나미 후요오한테서 분장술과 화장품 제조기술까지 익힌 인물이다. 따라서 장민호는 현철의 문하에서 6개월 동안 연극사, 배우술, 연출, 심지어 분장술에 이르기까지 연극창조의 기본을 익힐 수가 있었다. 장민호의 연극인생은 기독교 계통의 한 소인극단과 인연을 맺으면서 전기를 맞이한다. 당시 을지로4가 국도극장 뒤에서 이보라라는 사람이 원예술좌라는 극단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모세>라는 공연으로 지방 순회공연을 나설 계획이었으나 마침 모세 역의 주인공이 지방공연을 떠날 수 없는 형편이 되자 장민호가 대타로 출연하게 된 것이다. 이것이 그의 생애 첫 무대였으며, 이 공연은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비록 아마추어 극단이긴 했지만 원예술좌에서 모세 역으로 자신감을 얻은 그는 생계를 위해 KBS라디오 성우로 입사하게 된다. 이는 그가 오랜 방황과 불안정으로부터 벗어나는 계기가 되었다. 마침 박학(朴學) 등 좌익계열 연극인들과도 함께 일하게 되면서 그는 자연스럽게 스타니슬라브스키라든가 메이어홀드의 연기술도 간접적으로 익힐 수가 있었다. 특히 장민호는 그들에게서 철저한 연습과 연습의 반복, 그리고 발성법 등을 배우게 된 것이다. 또한 외모에 있어서나 발성법 등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방송과 극단을 오가면서 연기활동의 폭을 넓혀갔다. 즉 이광래 주도의 제3무대에 참여하여 <젊은 그들>(김동인 원작), <민족의 전야>(이광래 작) 등에 주연급으로 출연했고, 1949년에는 한운사, 조남사, 최무룡 등과 직접 청막극회를 조직하기도 했다. 6·25 전쟁 중에는 이광래, 박경주, 최무룡, 김경옥, 최창봉, 이해랑 등과 신협 재건에 힘썼다. 이해랑과의 만남은 1962년 1월 국립극단이 정식으로 출범할 때까지 이어져, 그와 함께 단원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그리고 신협이 잠시 재건되었을 때는 다시 그 단체에 가담하여 주역을 맡기도 했다. 그러나 곧바로 국립극단에 복귀하여, 1967년 1월 국립극단장에 취임하게 된다. 당시 이해랑은 정치에 한 발을 걸쳐놓고 이동극장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장민호는 잠시 이해랑과 노선을 달리할 수밖에 없었다. 단장에 임명된 그는 그간 극장측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던 것을 거부하고 레퍼토리선정에서부터 연출가 초빙, 배역선정 등을 반드시 극단 측과 협의하도록 했다. 또한 프롬프터를 없애는 것은 물론 낮 공연을 없애고, 공연 기간을 10일로 정해진 것을 20일로 늘임으로써 장기공연 체제를 갖추겠다는 계획도 추진했다. 극단에도 유능한 신인들을 끊임없이 수혈했고, 특히 장기공연 체제 구축과 세계명작극장시리즈 공연은 순전히 그의 아이디어와 집념의 산물이었다. 그는 국립극단장을 넘어 연극계, 더 나아가 문화예술계의 지도자로서도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배우로서의 활동을 왕성하게 펼쳐나갔다. 단체장을 은퇴한 뒤에는 지도위원으로 있으면서 국립극단과 외부의 사설극단 출연도 쉬지 않았다. 1960년을 전후하여 신협의 <안네의 일기>와 국립극단의 <대수양>에 출연하여 이해랑과 이진순으로부터 극찬을 받으면서 한국 연극의 대배우로서 우뚝 서기 시작한 그는 2001년 자전적인 연극 <그래도 세상은 살만하다>(이근삼 작)를 비롯하여, 최근에는 국립극단의 <인생차압>에 출연하여 1957년 이후 47년 만에 주인공을 맡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바냐아저씨>는 그가 1980년대부터 추진해오던 국립극장 세계명작무대시리즈의 일환으로 기획된 공연이다. 직접 연출을 맡아 연극계의 주목을 끌었으며 평단으로부터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 리뷰

    (……) 체호프 리얼리즘 연극의 정수를 보여주는 <바냐 아저씨>는 1897년에 발표됐다. 러시아 격동기를 배경으로 도시인의 세속적인 욕망과 시골 사람들의 순박함을 대비시키며 미묘한 인간심리를 파헤친 작품이다. 국립극단에선 1986년 연기자 장민호의 연출작으로 무대에 올린 후 이번이 두 번째 공연. 주인공 바냐(바이니츠키)는 어머니와 죽은 여동생의 딸인 소냐와 함께 순박하게 살아가는 농부로 매부인 교수 세레브라코프에게 열심히 일해 번 돈을 부쳐주는 낙으로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날 이 영지로 퇴직한 매부와 그의 젊고 아름다운 후처 옐레나가 내려온다. 옐레나를 마음에 품는 바냐. 바냐의 친구이자 몽상가인 의사 아스트로프 역시 옐레나의 매력에 빠져든다. 그러나 아스트로프를 마음속으로 사모하고 있는 소냐. 얽히고 설킨 관계 속에서 대단한 학자로만 알았던 매부 세레브라코프가 실은 어리석은 속물임이 드러난다. 바냐가 평생을 바쳐 일구어 온 땅을 매부가 팔고 도시로 가겠다고 선언하자, 바냐는 마침내 그동안 쌓였던 분노를 폭발시킨다. <바냐 아저씨>에 출연하는 국립극단 연기자들은 바냐 역의 이문수를 비롯 백성희, 오영수, 최상설, 이승옥, 문영수 등 원로·중견급 배우들이 대부분이다. 또 극단 목화에서 오랫동안 연기해온 남기애와 국립극단의 곽명화가 각각 헤로인 옐레나와 소냐 역을 맡아 열연한다. 주요 출연자 8명의 평균 연기 경력이 30여년에 이를 정도. 40∼50대의 끈적끈적한 살 냄새를 통해 일상을 지배하는 애정과 섹슈얼리티의 실상을 파헤친다. 국립극단이 아니고선 좀체 무대에 올리기 어려운 배경이기도 하다. ‘인간심리 파헤친 리얼리즘의 정수’, 김영번 기자, 2004년 6월 21일

  • 관련도서

    <(체호프의)코미디와 진실>, 오종우,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5 <바아냐아저씨>, 안톤 체홉 저, 김성호 역, 청목사, 1997 <안똔 체홉>, 문석우,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체호프 4대 희곡>, A. P. 체호프 저, 권영선 역, 혜원출판사, 1995 <체호프 드라마의 웃음 세계>, 오종우, 연극과인간, 2000 <체호프 희곡전집1>, 이주영 역·저, 연극과인간, 2000 <체호프와 그의 시대>, 추다꼬프 저, 강명수 역, 소명, 2004 <한국연극과 안톤 체홉>, 안숙현, 태학사, 2003

  • 연계정보

    -국립극단
    -장민호(張民虎)
    -갈매기(Chaika)
    -벚꽃동산(Vishnyovyi sad)
    -세자매(Tri sestry)
  • 관련사이트

    국립극장
  • 관련사이트

    전훈

관련멀티미디어(전체3건) 이미지3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