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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카 아메리카

출연/스태프
*출연 이보희, 길용우, 신성일, 김지미 *스태프 제작/국정본,진성만, 기획/김지미, 감독/장길수, 각본/송길한, 촬영/박승배, 조명/김강일, 음악/정성조, 소품/Ellis Mercantile, 효과/양대호, 편집/김희수
내용
미국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채 가출한 후 환락가를 헤매던 수잔 킴은 우발적인 살인으로 수감된다. 그로부터 7년 후 출옥한 수잔은 아내를 찾는 강현우와 알게 되어 레이크타호로 향하고, 그 와중에 불법체류자 허동만도 이 여행에 동참한다. 일련의 사건들을 겪으며 목적지에 도착한 그들은 각자의 길을 찾아 떠나고, 현우는 마침내 봉제공장에서 아내와 해후한다. 한편 동만과 수잔 역시 서로 사랑하고 있음을 깨닫고 새로운 미래를 기약한다.
예술가
*장길수(1955~ ) 이두용 감독의 조감독을 거쳐 1985년 이태원 미군 문화의 비판적 시각이 돋보이는 <밤의 열기 속으로>를 통해 감독 데뷔한다. 정규 수업 없이 현장에서 영화 문법을 체득했으며, 박광수, 박종원, 박철수, 장선우 감독들과 함께 1980년대를 대표하는 감독들 중의 한 명이다. 한국에 이식된 미군 문화의 비판적 담론과 해외 입양아 화두, 베스트셀러의 영화화가 감독의 작품 세계를 형성하는 주요 경향이다.
작품정보
밤의 열기 속으로 (1985) 레테의 연가 (1988) 아메리카 아메리카 (1988)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1990) 은마는 다시 오지 않는다 (1991)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1994)
리뷰
*작품해설 미국 이민 세대들이 겪는 문화적 갈등과 도덕적 타락, 삶의 절망을 묘사한 작품으로, 미 현지 올로케이션으로 제작되었다. *평론 자기와 비자기가 분명하게 구분되지 않으며 자기와 비자기가 이미 특정한 공간-이것을 미국 혹은 외국과 같은 영토로 생각할 수도 있고, 신체의 공간으로 사고할 수도 있다-과 시간 속에서 융합되어 있는 영화들이 있다. 예컨대 이민 세대들의 삶을 다룬 영화들과 해외 입양아를 다룬 <아메리카 아메리카>, <웨스턴 애비뉴>, <수잔 브링크의 아리랑>이 그것이다. (영화평론가, 김성욱)
수상내역
제42회 칸느영화제 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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