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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색 그리스도
- 작품명
- 흑색 그리스도
- 저자
- 송상옥(宋相玉)
- 구분
- 1960년대
- 작품소개
- 1965년 <현대문학>에 발표한 송상옥의 단편소설. 참신하고 매력 있는 문장, 국면 포착과 처리의 특이성으로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주인공 이준구는 모든 것에 무관심하고 무책임한 인물이다. 그의 머리는 극도의 망상에 시달리며 홀로 된 형수에게 성적 충동을 느끼기도 한다. 그는 서울에 직장을 구해 올라와서는 향순이를 비롯한 여러 여성들과 무절제한 연애를 한다. 그러면서 늘 우울증에 시달리고 원형탈모증으로 고생하며 때때로 기적 같은 구원을 생각하기도 한다. 조금이라도 자기를 귀찮게 하는 사람들의 죽음을 바라면서 정작 자신은 죽음을 원치 않는 이중적 사고의 피폐한 인간상을 보여준다.
- 저자
- 송상옥(宋相玉, 1938~) 1938년 3월 7일 일본 후지야마(富山) 출생. 마산고등학교를 거쳐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현대문학신인상, 한국소설문학상을 수상하였다. 고교 재학 때 이제하 등과 함께 <백치> 동인으로 활동하였으며, 195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검은 이빨>이 입선하였고, 단편 <제4악장>이 <사상계>에 추천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소설집 <흑색 그리스도>(1975), <바다와 술집>(1977), <겨울 무지개>(1981), <들소사냥>(1996) 등을 간행하였다. <흑색 그리스도>(1965), <바다와 술집>(1966), <어떤 종말>(1973) 등의 작품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죽음을 통해 인간을 진단하고자 한 그의 노력은 동시대인이 겪어야 했던 숱한 시련의 역사와 맞물리면서 한 시대의 자화상을 보여준다. 동시에 그의 소설들은 이전 시기 다른 작가들의 정관적(靜觀的) 리얼리즘을 넘어서서, 내면심리와 무의식세계의 탐구를 통해 사건의 필연성과 정신적 계기를 확보함으로써 한국 소설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리뷰
- 단편 21편이 수록된 <흑색 그리스도>는 송상옥 씨의 18년의 진지한 창작활동을 한 눈으로 볼 수 있는 정수일 뿐만 아니라 현대소설의 다양한 면모를 엿볼 수 있는 한국소설의 새로운 가능성의 디딤돌을 이루는 창작집이다. 기성의 인생의 해석을 부정하고 새로운 인생의 의미 창조의 집요한 추구와 그것을 형성시키는 기법의 자각은 금동이나 이상의 문학의식의 새로운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흑색 그리스도>에서 우리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소설의 장르를 확대하고 심화시킬 수 있는 현대소설의 기법으로 의식의 흐름에 의한 전 인간생활을 통한 인생의 의미를 집요하게 추구하는 데 있다. 인간의 한계 상황인 <시간의 숲>(떠도는 심장)을 초극하며 자기의 새로운 인생의 의미와 행복을 추구하려는 <마음의 병>(반신불수)을 가지고 피어리게 기성사회와의 갈등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상을, 그들이 결코 현재만 살아가지 않고 의식에 잠재해 있는 경험된 과거와 생활의 현장의 교차 속에서 새로운 삶의 의미를 추구한다. <흑색 그리스도>의 명희와 경자, <냄새 나는 사나이>의 영애와 새어머니, <성 바오로의 신부>의 명숙, 영수와 철민, 은숙, <열병>의 살인과 노인이 다 의식의 흐름과 현재가 교차되어 번져지는 삶의 현장이다. 이것은 현재(단순한 회상을 포함해서)에 의한 평면적, 전기적인 인생의 해석이 아니요, 전 체험에 의한 입체적 전 인간의 해명이요, 삶의 추구다. 삶은 나의 것이요, 다른 사람에 의해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런 인간의 <시간의 숲>의 초극이 <떠도는 심장>이요, 현실적인 의미가 <가면부대>, <눈오는 날>이며, 의식의 흐름의 현재가 <바닥없는 함정>, <성 바오로의 신부>들이다. 그러면서도 <시계와 예수그리스도>, <O양의 병실> 등에서도 현실비판도 엿볼 수 있으나 씨의 관심은 인간 개개의 문제에 있다. 대부분의 단편에서의 자유연상법, 의식의 흐름, 고백체에 의한 심리주의적 기법과 <하이소사이어티클럽>의 시나리오, <썩은 맹장>의 서두, <성 바오로의 신부>의 뉘스 릴 등의 영화적 기법, <마로니에 주변>의 희곡과 장면의 교차에 의한 극적기법 등으로 <시간의 숲>을 헤치고 사는 삶을 추구하고 있다. 보다 고백과 해부로 <율리시스>에 비길 수 있고 역사의식을 수용할 대작을 기대해본다. ‘서평: <흑색 그리스도>’, 구인환, <한국문학>, 1976. 9
- 작가의 말
- 1959년 1월 이후 지금까지 써 온 한 편의 장편과 두 편의 중편을 제외한 70여 편의 단편소설 중에서 골라 보았다. 이번에 떨어뜨리기 아까웠던 작품들은 다음 기회를 보기로 했다. 작품 배열은 저자 임의로 한 것이다. 순서대로 읽는다고 가정하고, 읽는 이들이 혹시 갖게 될는지도 모를 부담감을 될 수만 있다면 덜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창작집 이름을 <흑색 그리스도>로 정한 데에 따로 이유가 있을 수 없다. 수록된 다른 어떤 작품의 제목을 붙인대도 좋았다. 거기에 특별한 의미를 두고 싶지는 않다. 첫 창작집인 만큼 애착이 가는 건 사실이다. 그에 대한 소감이 없을 수 없으나 이는 저자 혼자만의 것일 뿐, 성과는 읽는 이들에게 달려 있다. 이것이 앞으로의 작업에 어떤 활력소의 구실을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가장 크다. ‘책머리에’, 송상옥, <흑색 그리스도>, 일지사, 1975
- 관련도서
- <한국현대문학대사전>, 권영민 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흑색 그리스도>, 송상옥, 일지사,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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