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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
- 작품명
- 눈물
- 저자
- 김현승(金顯承)
- 구분
- 1950년대
- 저자
- 김현승(金顯承)
- 생애(1913~1975)
- 호는 남풍(南風), 다형(茶兄). 1913년 2월 28일 전남 광주 출생. 숭실전문학교 재학 때인 1934년 교지에 투고했던 시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이 양주동의 천거로 <동아일보>(1934.3.25)에 발표됨으로써 등단하였다. 1937년 숭실전문학교 문과를 졸업하고, 이후 식민지 현실을 강인한 의지로 대응하는 시세계와 낭만주의적 경향을 보이는 시들을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일제강점기 말기에 절필, 10여 년 동안 침묵을 지키다가 광복 후부터 다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한국문학가협회 중앙위원 및 상임위원을 지냈으며, 조선대, 숭전대 교수를 역임하였다. 1973년 서울시문화상을 수상하였다.
- 주요작품 및 작품세계
- <김현승시초>와 <옹호자의 노래>는 초기 김현승의 시세계를 말해준다. 그것은 자연예찬을 통한 발랄하고 생기 있는 낭만적 감성과 사물에서 얻은 감각과 인상의 표백, 내면의 숨김없는 토로, 가을에 관한 사색, 문명, 사회, 민족에 대한 신념 등 다양한 것에 대한 관심이다. <견고한 고독>과 <절대 고독>은 후기 김현승의 시세계를 잘 보여준다. 그것은 기독교, 특히 청교도적인 신앙과 사상에 입각한 인간 내부세계의 형상화이다. 그래서 절대자와 고독한 인간과의 대화, 문명화된 시대상황, 사랑, 신앙, 고독 등 인간조건에 대한 투철한 추구를 통해 고독을 사회적인 현실과 연관시키고 사회비판적 시정신의 바탕으로 삼게 한다. 뿐만 아니라 윤리의식과 연결시키면서 모더니티가 있는 견고한 비유로 형상화했다.
- 리뷰
- (······) 다형의 시에서 비교적 기독교 사상이 강하면서도 참회적인 <눈물>을 예로 들어, 과연 그러한 종교적 순결과 생명의 표현이 잘 드러났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이 시는 두 가지 측면에서 파악될 수 있다. 첫째는 종교적 지성소에 이른 매개로서의 ‘눈물’이요, 둘째는 생명에 대한 순결의 표상이다. 생명의 순결로 표현된 구절은 “옥토에 떨어지는 작은 생명”이며, “흠도 티도 / 금가지 않은 / 나의 전체”이므로 그의 ‘눈물’은 순수한 생명에 근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꽃의 시듦”에서 순간적 가변성을, “열매를 맺게 하신”에서 항구적 불변성을 상호 대조시키고, 또 ‘웃음’과 ‘눈물’도 마찬가지로 상호 대조로써 강조하고 있다. 다형은 ‘열매’와 ‘눈물’이 절대적 가치, 순수 가치, 영원 불변의 항구적 전인격적 가치임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야말로 생명의 순수한 본질이요, 근원이라고 하는 이 시의 주제에 도달하게 된다. 그는 ‘눈물’에 대하여 참고가 될 몇 마디를 남기고 있다. “인간이 신 앞에 드릴 것이 있다면 그 무엇이겠는가. 그것은 변하기 쉬운 웃음이 아니다. 이 지상에 오직 썩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신 앞에서 흘리는 눈물뿐일 것이다.” “진지하고 열렬한 슬픔을 통하여 생명의 본질을 추구하려는 그 시정신과 마지막 연의 표현들이 어딘가 내가 타고난 기질에 꽉 들어맞는 것 같다. 그것은 또한 내가 길들인 기독교적 인고의 성격일지도 모른다.” (<고독과 시>, 김현승, 지식산업사, 1972) “화려한 꽃보다 진실한 열매를 더 소중히 여기고 외향적인 웃음보다도 내향적인 눈물에서 인생의 미와 가치를 찾으려 한다.” (<한국현대시해설>, 김현승, 관동출판사, 1972) 이와 같이 진술한 것을 보아도, ‘눈물’은 순수 가치로서 영원한 생명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 궁극의 목표인 것 같다. 결론을 지어 말하면, 아놀드가 시는 ‘생명의 비평’이라고 말한 바와 같이 다형의 시의 뿌리에는 생명의 순수 가치를 발견해 내려는 의도가 보이며, 이 생명의 힘이야말로 인간의 가장 존귀한 절대 가치요, 영원 불변의 순수 가치이며 전인격적 가치임을 천명하고 있다. 그의 생명추구는 기독교 정신의 바탕 위에서 이해될 수 있으며, 사물의 존재의의를 인식하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하여 생의 희열에 도달하고 종교적 지성소에 이르는 것이 생명의 영원한 본질임을 밝히고 있다. (······) <김현승>, 이윤룡, 문학세계사, 1993
- 작가의 말
- (······) 나의 문학에 관한 한 그것은 기독교의 정신과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이 기독교에 관한 이해가 우리나라 문단에선 너무도 소홀하여 나의 문학이 받는 피해나 손실도 적지 않다고 스스로 느껴 온 터이므로 이런 종류의 글을 씀으로써 나의 인간과 문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하는 기록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아니 드는 것도 아니어서 이 글을 쓴다. (······) 문단에서 나는 이상주의자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그러나 이 말은 나를 되도록 관대히 평가하려는 말일 뿐, 그 속셈은 나를 편협하다고 규정하는 말인 줄 안다. 좋게 말하여 융통성이 없다는 뜻이 될 것이고, 왜 대세에 따라 흐르지 않느냐고 반문하는 뜻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의 이러한 문단 태도는 내가 가진 생의 기본 원리나 기본 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그것이 해체되지 않는 한 나는 나에 대한 문단의 이 비방을 면할 길이 없고 결코 면하려고도 아니 한다. 나는 삶의 가치를 자연이나 대세의 합류에서 구하려 하지 않는다. 나는 나 자신의 확호한 이념으로써 자연을 변형시키고 지배하려 한다. 자연대로, 대세대로 사는 것이 아니고, 어떻게 사는 것이 그르고 옳은가에 비평을 가함으로써 보다 보람있는 가치를 추구해야 할 줄 안다. (······) 나는 다만 나의 삶에서 가장 절실하고 가치있는 문제를 시의 대상으로 삼으면서 나의 생활과는 밀접한 관계에 있는 기독교에 관심을 집중하게 된 것뿐이다. 뿐만 아니라, 종교의 세계는 인간의 어떤 국한된 일부의 세계가 아니라, 삶의 근원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가장 본질적이고 가장 보편적인 세계라고 생각한다. (······) ‘나의 문학백서’, 김현승, <한국현대시인연구: 김현승>, 문학세계사, 1993
- 관련도서
- <상상의 언어와 질서>, 박명용, 푸른사상사, 2001 <김현승 시의 상징체계 연구>, 김인섭, 보고사, 1999 <현대시에 나타난 기독교사상의 상징적 해석>, 최문자, 태학사, 1999 <한국시, 한국시인>, 이향아, 학문사, 1998 <한국의 현대시와 풍자의 미학>, 이승하, 문예출판사, 1997 <현대문학의 이해>, 조동길, 공주대출판부, 1997 <다형 김현승 연구>, 숭실어문학회 편저, 보고사, 1996 <문학과 종교의 만남>, 김영호 외, 동인, 1995 <한국현대문학대사전>, 권영민 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한국현대문학작은사전>, 가람기획,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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