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영상)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여섯 개의 시선

작품명
여섯 개의 시선
제작
국가인권위원회
감독
임순례, 정재은, 여균동, 박진표, 박광수, 박찬욱
장르구분
실험단편독립영화
출연
조선경, 이설희, 이진숙, 배장수, 주진모, 임순례, 전하은, 백종학, 변정수, 김문주, 이영희, 김세동, 동효희, 지진희, 정애연, 라마 칸찬 마야, 찬드라 꾸마리 구릉
스태프
제작/이현승 감독/임순례,정재은,여균동,박진표,박광수,박찬욱 각본/임순례,박진표,박광수,박찬욱 촬영/김태한,김병서,김재홍,김동은,김병일 조명/이성환,장태현,박현원,김계중,문형준,이성환 음악/정재환,별,오봉준,박기헌,조성우,조영욱 편집/은희수,정군,홍정호,이상욱
내용
<그녀의 무게>편 : 실업고 3학년 여고생의 속마음 훔쳐보기. 여상에 다니는 선경은 몸무게도 많이 나가고 얼굴도 그다지 예쁘지 않은 평범한 학생이다. 3학년이 시작되자 취업을 위해 몸매 관리를 하라고 닥달하는 선생님들의 성화가 시작되고 선경은 쌍꺼풀 수술을 하기 위해 고민 끝에 위험한 결단을 내리게 되는데…… <그 남자의 사정(事情)>편 : 가까운 미래. 시공간이 모호한 신도시의 주거형 아파트, 이곳은 가운데의 공간이 뚫려있어 어디서든 주민들의 행동거지가 한눈에 보인다. 이 아파트에는 최근 가상의 성범죄 사이트에서 신상 공개된 남자 A모씨가 살고 있고, 어느날 이웃의 오줌싸개 아이가 옷을 벗긴 채 소금을 받아오라는 엄마의 형벌을 받는다. <대륙횡단>편 : 뇌성마비 1급 장애인의 일상적인 사건, 감정, 기록을 열 세편의 짧은 장면으로 구성한 영화. 스스로 홀로 광화문 네거리를 무단으로 횡단하는 마지막 장면은 앞 부분의 모든 장면들을 아우르며 다시 한 번 장애인의 조그만 외침을 마주하게 된다. <신비한 영어나라>편 : 서울의 한 명문 영어 유치원. 여섯 살 종우는 멋지게 영어로 발표를 하고 있다. 하지만 종우의 엄마는 어쩐지 만족스럽지 않다. 그로부터 3년 후, 종우는 한 어린이 치과 수술대 위에 누워있다. 약간의 아픔이 따르겠지만 L발음과 R발음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얼굴값>편 : 서울 한 병원의 장례식장에 딸린 주차장. 주차 매표요원 여자와 주차를 하기 위한 운전자 사이에 시비가 붙는다. 이 여자의 직업이 외모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남자의 생각에서 비롯된 실랑이는 결국 ‘얼굴값 한다’는 수준으로 이어진다.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편 : 한 섬유공장에서 보조 미싱사로 일하던 네팔 노동자 ‘찬드라 구룽’은 공장 근처 식당에서 라면을 시켜 먹는다. 뒤늦게 지갑이 없음을 안 찬드라는 계산을 하지 못하고, 식당 주인은 그를 경찰에 신고한다. 한국어를 더듬는 그녀를 경찰은 행려병자로 취급해 정신병원에 수감하게 된다.
임순례(1961~ )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를 수료한 후 1992년 프랑스 파리 제8대학 영화과를 석사로 졸업했다. <세상 밖으로> 연출부를 거쳐, 1994년 단편 <우중산책>을 연출해서 제1회 서울 단편영화제 작품상 및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996년 <세 친구>로 장편 데뷔. 우중산책 (1994) 세 친구 (1996) 아름다운 생존-여성 영화인이 말하는 (2001) 여섯 개의 시선-그녀의 무게 (2003)
정재은(1969~)
1999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연출제작과를 졸업했다. <도형일기>로 제2회 서울여성영화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며 영화계의 주목을 받았다. <고양이를 부탁해>의 시나리오를 썼으며, 매 장면마다의 섬세한 연출로 현장 스태프들로부터 ‘완벽주의자’라는 평을 듣고있다. 도형일기 (1997) 둘의 밤 (1998) 고양이를 부탁해 (2001) 여섯 개의 시선-그 남자의 사정(事情) (2003)
여균동(1958~)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연극, 평론 활동을 해 왔다. <베를린 리포트>, <그대 안의 블루>를 각색하고 <세상 밖으로>로 감독 데뷔하여 대종상 신인감독상을 수상했다. <너에게 나를 보낸다>에 출연하며 청룡상 신인 연기상을 수상하는 등 연출과 연기 모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맨? (1995) 외투 (1996) 죽이는 이야기 (1997) 내 컴퓨터 (1999) 미인 (2000) 여섯 개의 시선-대륙횡단 (2003)
박진표(1966~)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영화과를 졸업하고, 1991년 SBS TV 다큐멘터리 PD로 입사했다. 한국방송위원회 대상에서 기획상을 수상했고 미스터리 다큐멘터리 <그것이 알고싶다>, 생방송 추적 <사건과 사람들> 등을 연출했다. <죽어도 좋아>로 영화감독 데뷔를 했다. 죽어도 좋아 (2002) 여섯 개의 시선-신비한 영어나라 (2003)
박광수(1955~)
서울대 미대 조소과 재학 중에 영화서클에 가입하면서 영화와 인연을 맺은 그는 <칠수와 만수>로 데뷔했다. 이후 <그들도 우리처럼>, <베를린 리포트> 등이 해외영화제 수상을 하기도 했다. <그 섬에 가고 싶다>와 <이재수의 난> 등 역사극을 연출했으며 한국종합예술학교 영상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영화 활동을 함께 준비하고 있다. 판놀이 아리랑 (1985) 칠수와 만수 (1988) 그들도 우리처럼 (1990) 베를린 리포트 (1991) 그 섬에 가고 싶다 (1993)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1995) 이재수의 난 (1999) 디지털 3인 3색-빤스 벗고 덤벼라 (2000) 여섯개의 시선-얼굴값 (2003)
박찬욱(1963~)
서강대 철학과 출신이다. 예술영화, 작가영화로 출발해 장르영화, B급영화, 컬트영화 등 다양한 장르영화에 애정을 표현해 왔다. 1992년 <달은 해가 꾸는 꿈>이 데뷔작이며 <공동경비구역 JSA>가 큰 성공을 거두었고 <복수는 나의 것>을 통해 한국 최초의 정통 하드보일드 영화를 선보였다. 2004년 <올드보이>로 한국 최초로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이라는 크나큰 영예를 안았다. 달은 해가 꾸는 꿈 (1992) 삼인조 (1997) 공동경비구역 JSA (2000) 복수는 나의 것 (2002) 올드보이 (2003) 여섯 개의 시선-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 (2003) 쓰리, 몬스터 (2004)
작품해설
‘인권’을 주제로 6명의 유명 감독들이 각각 한편씩 맡아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한 작품. 뚱뚱해서 고민하는 여고생, 한 번의 실수로 이웃들의 기피대상자가 된 남자, 뇌성마비 1급 장애인, 영어 유치원에 다니는 강남 어린이, 주차장 요금 정산소에서 일하는 예쁜 아가씨, 한국 공장에 일하러 온 네팔인 아주머니가 그들의 주인공들. 영화는 이러한 6가지 이야기를 통해 한국 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2003년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
평론
감독들의 개성만큼이나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 점이 이 영화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인권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영화라는 출발은 <여섯 개의 시선>이 무겁고 교훈적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갖게 하지만 감독들은 이 같은 선입견에서 벗어나 재미있고 아기자기한 에피소드를 통해 인권을 이야기하며 관객들이 영화에 무리없이 다가갈 수 있게 완성해 내었다. - <엔키노>, 임종찬, 2003년 11월 12일, ‘<여섯 개의 시선>-그들도 우리처럼’ 일상 속에 자리잡고 있는 인권(차별)의 미시정치학. 각 영화는 저마다 다른 스타일과 화법으로, 일상 곳곳에 있는 다양한 ‘차별’의 문제들을 응시한다. 그런데 서로 다른 곳을 향하고 있는 듯한 6개의 시선들은 결국 서로 내밀하게 소통하면서 하나로 수렴되고, 서로 달라 보이는 스타일은 서로를 보충해주는 다면적 레고블록이 된다. 흥미로운 것은, 그 6개의 다면적 레고블록은, 어떤 순서로 편집하든, 결국 하나의 작품을 이루어낸다는 것이다. 6편이 공유하고 있는 미시정치학적 시선은 주로 일상 속의 ‘신체의 정치학’(외모, 장애, 인종)으로 모아져 있다. 보편적이고 일상적이지만 또한 복잡하고 미묘한 그 문제들을 단편의 형식으로 온전히 포착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여섯개의 시선>에서 각각의 단편은 서로서로를 응원하고 보충함으로써, 이 시대에 대한 명확하고 뚜렷한 어떤 이미지에 도달한다. 이하의 내용은 내 나름대로 해본 블록 맞추기의 기록이다. - <씨네21>, 변성찬, 2003년 11월 20일, ‘가장 성공적인 옴니버스 영화’
관련도서
‘<여섯 개의 시선>-그들도 우리처럼’, 임종찬, <엔키노>, 2003년 11월 12일 ‘가장 성공적인 옴니버스 영화’, 변성찬, <씨네21>, 2003년 11월 20일
관련멀티미디어(전체1건)
이미지 1건
  • 관련멀티미디어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