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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경보
- 작품/자료명
- 적색경보
- 초연장소
- 바탕골 소극장
- 안무가
- 한상근
- 장르구분
- 1981년 이후
- 출연/스태프
- * 출연 한상근, 한미나, 박영순, 유팔복, 김선숙, 노유경, 손미희, 권윤경, 박현숙, 진은미, 김보영, 정태희 * 스태프 음악/장석준
- 내용
- 다매체성을 활용, 한국인 심성의 뿌리를 처용 설화를 모티브로 하여 1980년대 후반 핵, 에이즈, 강대국의 싸움, 통일 문제 등에 관해 처용의 시각에서 문제를 형상화하여 격렬한 춤으로 만든 작품이다. 태초에 참으로 한 줌 티끌없는 천상의 낙원이였다. 허나, 지상의 불행은 불현듯 휘몰아치는 폭풍이였다. 하늘이 하늘이지 아니하며 땅이 땅이지 아니하고 바다가 진정 바다일 수 없도록 검게 뒤흔들어진 우리네 낙원 한밤의 적색경보 그 붉은 경보를 뒤쫓아가면 이 땅의 작은 생존마저 서서히 위협하는 공해의 바람들이 분다. 허나, 그 죽음의 악마들에 너무도 미약한 우리네 생명들… 마지막 남은 생명체 하나 거대한 핵 폭발 속에 절규하듯 신음하는데……
- 예술가
- 한상근 (1953~ ) 1953년 서울 출생. 한양대학교 무용과와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용교육학과를 졸업하였다. 에콜 드 스텍타클에서 연수를 받았으며, 1995년 올해의 젊은 예술가상 무용부문에 선정되었다. 1978년 서울시립무용단에 입단하여 23년 동안 단원 및 지도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춤패 아홉을 결성하여 대표로 활동했으며 (사)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민족춤위원회 기획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제34호 강령탈춤 이수자이며 대전시립무용단 상임안무자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작품 <녹색경보>(1987) <비행>(1992) <녹두꽃이 떨어지면>(1994) <꽃신>(2001)
- 평론
- 이런 꿈틀거림은 허물벗음으로 해서 그 절정에 이르게 되는데, 이때 한상근은 색종이를 극장의 2층 객석에서 바닥으로 계속 뿌리게 함으로써 불교에서의 득도나 해탈 또는 처용 애비가 경험한 듯한 초아의 경험을 자축한다. … 오늘의 한국과 한국이 처한 상황을 춤 이미지와 극장적 이미지의 구축으로 암시하고 있다. (<공간> 1987년 9월호, 김태원) 이 작품 <적색경보>라는 제목이 한국춤의 제목이기에는 너무 서양적이고, 예술적 감성보다는 사회성이 더 느껴진다. 안무자가 강대국 사이에서 처한 반도국가의 어려운 처지를, 또 평등하지만은 않은 국내, 국제적 사회 구조를 춤으로 풀려했다는 의도가 잘 실려진 것이긴 하다. 주제에 있어서 강한 사회성이 느껴지듯 표현적으로도 한상근은 강한 실험성을 느끼게 하는 표현을 만들어 내었다. (<춤과사람들>2002년 7월호)
- 관련자료
- "한상근론" <월간 댄스포럼> 2000년 9월호 <객석> 1987년 9월호 <춤지> 1987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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