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무용)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초무(初舞)

작품/자료명
초무(初舞)
구분
정재
개요
초무(初舞)는 이름 그대로 ‘처음으로 춤을 아룁니다’라고 알리는 서무(序舞)의 구실을 한 것 같다. 문헌에 초무의 기록이 처음 등장하는 시기는 1719년(숙종 45)으로 <기해진연의궤>에 나타난다. 이 의궤에 자세한 춤의 절차는 기록되어 있지 않고, 제3작을 올릴 때, 보허자령의 연주에 따라 무동 2인이 초무를 춘다고만 하였다. 1828년(순조 28)의 <무자 진작의궤>의 정재악장에 따르면, “두 무동이 북향하여 손을 바꿔가며 이마에 손을 올리면서 춤춘다.”라고 하였다. 또한 “주례에 의하면 악사(樂師)가 소무(小舞)를 맡아 가르쳤는데 유렴(劉濂)이 초학무(初學舞)라고 이른 것으로 이일무(二佾舞)가 가(可)하다 하였다.”라는 중국관련 기록도 보인다.
내용
1901년(신축) '외진연시 무동각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초무 정재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다. 음악은 풍운경회지악(風雲慶會之樂: 보허자령)을 연주한다. ○박을 치면, 무동 2인이 모두 나란히 서서 족도하면서 앞으로 나와 선다. ○박을 치면, 춤동작으로 북소리에 맞추어 왼손 소매를 들고 오른손 소매를 떨어뜨리며 춤춘다. ○박을 치면, 오른손 소매를 들고 왼손소매를 떨어뜨리며 춤춘다. ○박을 치면 손을 여미고 족도하면서 물러난다. 음악이 그친다.
이미지
연계정보
· 관련도서 <한국음악학자료총서3 무자진작의궤>, 은하출판사, 1989 <정재무도홀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여령정재홀기>, 인남순·김종수 공역, 민속원, 2001 <한국무용개론>, 장사훈, 대광문화사, 1992 <고종신축진연의궤 권1, 한국예술학과 음악사료강독회>, 한국예술종합학교, 2001
관련멀티미디어(전체3건)
이미지 3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