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수보록

작품/자료명
수보록
구분
정재
개요
수보록은 보록을 받았다는 내용의 정재이다. 태조가 아직 잠저(潛邸)에 있을 때 지리산 돌벽에서 이상한 글을 얻은 일을 내용으로 한 정재로, <악학궤범 권4>의 '시용당악정재도의(時用唐樂呈才圖儀)'에 자세한 내용이 전한다. <악학궤범>의 수보록에 사용하는 음악은 모두 당악이지만, 동지(冬至)·정조(正朝)·8월과 9월의 양로연(養老宴)에 연주하는 수보록은 아악으로 되어 있고, 그것은 주희(朱熹)의 의례경전통해시악(儀禮經傳通解詩樂) 중 녹명(鹿鳴) 제1장과 같은 곡이다.
내용
<악학궤범(樂學軌範) 권4>의 '시용당악정재도의(時用唐樂呈才圖儀)'에 기록된 수보록 정재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다. 악관이 회팔선(會八仙) 인자(引子)을 연주하고, 박을 치면 족자(簇子)을 든 한 사람과 죽간자를 든 두 사람은 나란히 줄지어 족도하면서 조금 앞으로 나아가 섰다가 악이 그치면 진구호(進口號)한다. 하늘이 내린 부록의 사서를 받아 큰 운수의 영묘하고 장원함을 열었도다 온 백성이 기뻐하여 곧 축하를 올리도다 끝나고, 박을 치면 앞의 음악을 연주하고, 죽간자를 든 두 사람은 족도하고, 박을 치면 물러가 좌우로 갈라선다(족자를 든 두 사람은 따라 선다) 박을 치면, 여기 한 사람은 첨수(尖袖)로 보록을 받들고 족도하면서 조금 앞으로 나가 족자의 후면 약간 동쪽에 꿇어 앉는다. 승지(承旨)가 보록을 전해 받아서 드리고, 그 여기는 몸을 굽혔다가 일어나 서고, 음악이 그치면 오른쪽 옷소매를 치켜들고 치어(致語)한다. 보록을 받은 것은 이서(異書)를 얻은 것입니다 태조께서 잠저에 계실 때 어떤 사람이 지리산 석벽 속에서 이서를 얻어다가 드린 후 임신년에 그 말이 징험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수보록을 지었습니다 끝나고, 박을 치면 앞의 음악을 연주하고, 박을 치면 춤을 추면서(四手舞) 물러가 지선(地仙) 사이에 나란히 서고, 음악이 그친다. 악관이 보허자(步虛子) 영(令)을 연주하고, 위의(威儀)를 든 6대 열여덟 사람은 족도하면서 악절에 따라 보록사를 병창한다. 저 높다란 산에, 석벽이 하늘과 가지런하도다 그 석벽을 깨뜨려서 이상한 글을 얻었도다 굳세고 용감한 목자가 때를 타 일어나거니 도울 사람은 누구인가? 덕망있는 주초요 비의의 군자가 금성으로부터 올 것이요 삼전 삼읍이 도와서 이루리도다 새로 도읍을 정하여 왕위 팔백년을 전하리 우리 임금이 받았으니, 보록이로다 한 차례가 끝나고 박을 치면, 거듭 그 사를 창한다. 6대의 열여덟 사람은 이중으로 줄지어 세 차례 돌고(왼쪽 아홉 여기는 서쪽을 향하여 안으로 돌고, 오른쪽의 아홉 여기는 동쪽을 향하여 밖으로 돈다) 제 자리로 돌아오면 악이 그친다. 악관이 금전악(金殿樂) 영(令)을 연주하고, 박을 치면 지선(地仙) 두 사람은 족도하면서 각각 용선(龍扇)·정절(旌節) 사이로 앞으로 나와 장기(仗妓) 앞에 섰다가, 박을 치면 북쪽을 향하여 춤추고 다음엔 대무(對舞)하고, 다음엔 북쪽을 향하여 춤추고, 다음엔 배무(背舞)하고, 다음엔 북쪽을 향하여 춤추고, 다음엔 무진하여 족자(簇子)의 좌우에 나란히 서서 이전과 같이 춤춘다. 끝나면 전의 위치로 무퇴하여 전과 같이 춤을 추는데, 이와 같이 세 차례를 진퇴하면 춤이 끝난다. 박을 치면, 지선 두 사람은 족도하면서 각각 인인장(引人仗)·정절(旌節) 사이로 물러가서 원 위치에 서고, 음악이 그친다. 악관이 회팔선(會八仙) 인자(引子)을 연주하고, 박을 치면 죽간자를 든 두 사람은 족도하면서 앞으로 나와 족자의 좌우에 갈라서고, 음악이 그치면 퇴구호(退口號)한다. 구곡을 연주하여 이루어짐을 고하고 천세를 빌어 영원함을 기원하도다 다행히 태평한 날을 만나 감히 즐거운 심정을 펴도다 이 빛난 자리를 하직하니 곧 편안히 쉬시기 바라도다 끝나고 박을 치면, 악관이 앞의 음악을 연주하고, 죽간자를 든 두 사람과 족자를 든 한 사람은 족도하고, 박을 치면 물러간다. 박을 치면 의물(儀物)을 든 6대의 열 여덟 사람, 보록 한 사람, 지선(地仙) 두 사람이 함께 족도하면서 물러가고, 음악이 그친다.
연계정보
· 관련도서 <한국전통무용연구>, 장사훈, 일지사, 1977 <신역 악학궤범>, 이혜구 역주, 국립국악원, 2000
관련멀티미디어(전체5건)
이미지 5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