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사선무(四仙舞)

작품/자료명
사선무(四仙舞)
구분
정재
개요
정재 사선무(四仙舞)의 사선(四仙)은 영랑(永郞)·술랑(述郞)·안상(安祥)·남석행(南石行)의 네 명의 화랑을 가리킨다. 네 명의 화랑이 함께 산수(山水)를 노닐었기 때문에 사선(四仙)이라 불렸다. 금강산에 무선대(舞仙臺)라는 곳이 있는데, 네 사람이 여기서 취해 춤추었다고 전한다. 1829년(순조 29) <기축 진찬의궤>에 처음으로 기록이 보이며, 효명세자가 창사 가사를 지었다. <기축 진찬의궤>에 따르면, “무동(舞童) 2인이 각각 연꽃 한 가지를 잡고 앞에 자리하여 1대를 만들고, 4인은 뒤에 자리하여 2대를 만들어, 모두 북향하여 춤춘다.”라고 하였다.
내용
1901년(신축) '외진연시 무동각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사선무 정재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다. 음악은 천보구여지곡(天保九如之曲: 향당교주)을 연주한다. 박을 치면, 연꽃을 든 2인이 무작하여 앞에 나와 선다. 악이 그친다(박 소리에 맞추어 혹은 등지고 혹은 낯을 대하고 춤춘다). ○박을 치면, 무기(舞妓) 4인이 춤추며 나와 선다. 음악이 그친다. ○박을 치면, 세취(細吹)로 가곡 편을 연주하고, 원무(元舞)가 창사한다. 어와 성대(盛代)로다. 해동(海東)의 오늘날이 성대로다 신라 때 놀던 사선(四仙)이 이제와 다시 노니 봉래로 오시는가? 영주로 오시는가? 옥황상제에게 명을 받아 훌륭하신 임금님께 장수를 빌려고 오대로부터 와서 봉궐에 조하하니 북극의 빛난 별을 옥작에 더하오져! 태평으로 꾸민 기상 오늘 와서 보게 되었구나! 남산이 높은 것과 한수가 긴 것이 황도(皇都)의 근본이니 천추만세가 이제 더욱 무강하다. 경풍도와 같은 나라의 상서를 다시 비옵나니 춘대옥촉에 만물이 소생하도다 동악을 향하올까 서악을 향하올까 남악을 향하올까 북악을 향하올까 중악의 높은 산이 삼각산이 아닌가? 만년토록 나를 편안하게 하여 황제의 위업이 이루어졌도다 어와 우리들은 중악에서 노세나 삼각산 상상봉에 상서로운 구름이 푸르게 뒤덮혔으니 금궐 옥전에 보좌가 빛나는구나! 왕모부인의 청조가 먼저 와서 전하는 말이 천년의 반도를 장차 드리리라 생황과 퉁소의 선악으로 헌천수를 노래하니 요지에서 추던 춤을 여기와서 다시 추는도다! 비노니, 해옥의 산가지에 만세를 더하고져! 만세를 더한 후에 억만세를 더하고져! 억만년의 긴 봄으로 태평을 즐기놋다. ○박을 치면, 중강사(中腔詞)를 원무(元舞)가 다같이 부른다. 산하와 일월에 옥력이 길으시니 보록이 영원히 창성하소서 지극히 찬란한 빛이 요준에서 빛나니 성수 만년이소서. 마치면 음악이 그친다. ○박을 치면, 향당교주를 연주한다. ○박을 치면, 서로 향하고 춤춘다. ○박을 치면, 서로 등지고 춤춘다. ○박을 치면, 남북으로 서로 향하고 춤춘다. ○박을 치면, 서로 등지며 춤춘다. ○박을 치면, 돌면서 나란히 줄지어 춤춘다. ○박을 치면, 후대(後隊)가 전대(前隊)를 만들며 춤춘다. ○박을 치면, 좌우로 한번씩 돌면서 춤춘다. ○박을 치면, 손을 여미고 족도하면서 춤춘다. ○박을 치면, 무작하여 대열을 바꾸며 춤춘다. ○박을 치면, 바꾸어 제자리로 오며 춤춘다. ○박을 치면, 돌면서 나란히 줄지어 춤춘다. ○박을 치면, 팔수무(八手舞)를 춘다. ○박을 치면, 처음 대열로 돌아가며 춤춘다. ○박을 치면, 좌우로 한 소매를 뿌리고 한바퀴 돌면서 춤춘다. ○박을 치면, 대수(擡袖)하며 춤춘다. ○박을 치면, 손을 여미고 족도한다. ○박을 치면, 무작하며 물러난다(집연화 2인도 물러난다). 악이 그친다.
이미지
연계정보
· 관련도서 <한국음악학자료총서3 무자진작의궤>, 은하출판사, 1989 <한국음악학자료총서3 기축진작의궤>, 은하출판사, 1989 <정재무도홀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여령정재홀기>, 인남순·김종수 공역, 민속원, 2001 <한국무용개론>, 장사훈, 대광문화사, 1992 <한국전통무용연구>, 장사훈, 일지사, 1977 <고종신축진연의궤 권1, 한국예술학과 음악사료강독회>, 한국예술종합학교, 2001 <신역 악학궤범>, 이혜구 역주, 국립국악원, 2000
관련멀티미디어(전체6건)
이미지 6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