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보상무(寶相舞)

작품/자료명
보상무(寶相舞)
구분
정재
개요
보상무(寶相舞)는 보상반(寶相盤)에 채색된 공을 던져 넣는 유희적인 성격이 강한 정재이다. 1828년(순조 28) <무자 진작의궤>에 처음 기록이 보이고, 효명세자가 창사 가사를 지었다. 보상무는 두패로 나뉘어 채구넣기 시합을 해서 넣으면 꽃을 주고, 못 놓으면 먹칠을 하는 등 포구락의 절차와 유사하다. <무자 진작의궤>에 따르면, “보상반(寶相盤)을 설치하고 반(盤) 가운데에 연꽃 항아리를 놓는다. 무동 6인이 3대로 나뉘어 전대(前隊) 2인이 각기 채구(彩毬)를 잡고 춤추면서 몸을 굽혀 항아리에 던지는 것이, 포구락(抛毬樂)과 비슷하다. 남은 중대(中隊)와 후대(後隊)는 전대(前隊)를 따라 춤추며 물러났다가 차례차례 나아가 춤춘다. 포구락과의 유사성을 기록해 놓았다. 또한 “법원주림(法苑珠林)에 긴다라왕 둔륜마[緊陀羅王屯崙摩]가 금(琴)을 타고 노래를 부르면서 우주의 모든 사물[諸法]로 불상을[寶相]으로 찬불하니 대가섭(大迦葉) 등이 모두 춤을 추었다고 한다. 고금도서집성 [당악지(唐樂志)]에 이르기를, 한(漢)나라에 반무(槃舞)가 있었는데, 진(晉)나라 때는 배반무(杯盤舞)라 이른다 했다.”라는 내용도 전한다.
내용
1901년(신축) '여령 각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보상무 정재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다. 음악은 영남산지곡(永男山之曲: 향당교주)을 연주한다. 악사가 반통(盤桶)을 받든 여기 2인을 거느리고 전내에 들어와 놓고 나간다. ○박을 치면, 무기(舞妓) 6인이 좌우로 나뉘어 대를 만들어 춤추며 나와서, 통이 놓여 있는 반통(盤桶) 앞에 서면 음악이 그친다. 창사한다. 비취 장막 화려한 자리엔 상서로운 해 밝았고 비단 옷 입은 3대(隊), 곱게 새 단장했네. 마친다. ○박을 치면, 향당교주를 연주한다. ○박을 치면, 조금 뒤로 물러선다(악사가 공을 들고 전(殿) 가운데 들어와, 좌우에 나누어 놓고 나간다). ○박을 치면, 제1대가 춤추며 나와 선다. (제2대와 제3대는 모두 손을 여미고 서 있는다). ○박을 치면, 꿇어 앉아 공을 희롱한다. ○박을 치면, 공을 들고 일어서고 악이 그친다. 창사한다. 오색 구름 속 누각에선 신선 음악 들려오고 온갖 보화 장식한 난간에 예상(霓裳)을 추스르네. 마친다. ○박을 치면, 향당교주를 연주한다. ○박을 치면, 무작하여 서로 마주 보고, 앞으로 나왔다가 뒤로 물러나며 춤춘다. ○박을 치면, 왼손은 뒷짐지듯 등에 대고, 오른손으로 공을 잡고 보상반(寶相盤)을 가운데 두고 즐겁게 희롱한다. ○박을 치면, 좌대(左隊)가 먼저 반(盤) 위의 통(桶)에 던진다. 만약 안에 들어가면, 그대가 모두 엎드렸다가 일어나 춤추고, 악사가 꽃을 들고 와 머리에 꽂아주고 나간다. 만약 맞추지 못하면 손을 여미고 서는데, 악사가 붓을 들고 와서 우대(右隊)면 왼쪽 뺨에, 좌대(左隊)면 오른쪽 뺨에 먹칠하고 나간다. ○박을 치면, 제1대가 춤추며 물러선다. ○박을 치면, 제2대가 앞의 의식과 같이 한다. 악이 그치면 창사한다. 비단 장막 열리자 채색 옷소매요 주렴 또 걷히니 채구(彩毬) 향내라네. 마친다. ○박을 치면, 향당교주를 연주한다. ○박을 치면, 절차를 제1대와 같이 한다. ○박을 치면, 제3대가 앞의 의식과 같이 한다. 악이 그치면 창사한다. 꽃 사이에서 소고(簫鼓)로 곡 재촉하지 마오 다만 꽃이 무장(舞場) 위에 떨어질까 근심이라네. 마친다. ○박을 치면, 향당교주를 연주한다. ○박을 치면, 앞의 대열와 같은 절차로 한다. ○박을 치면, 무기(舞妓) 6인이 춤추며 앞으로 나온다. ○박을 치면, 무기(舞妓)들이 물러나고 악이 그친다.
이미지
연계정보
· 관련도서 <한국음악학자료총서3 무자진작의궤>, 은하출판사, 1989 <정재무도홀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여령정재홀기>, 인남순·김종수 공역, 민속원, 2001 <한국무용개론>, 장사훈, 대광문화사, 1992 <한국전통무용연구>, 장사훈, 일지사, 1977 <고종신축진연의궤 권1, 한국예술학과 음악사료강독회>, 한국예술종합학교, 2001
관련멀티미디어(전체6건)
이미지 6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