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공막무(公莫舞)

작품/자료명
공막무(公莫舞)
구분
정재
개요
공막무(公莫舞)는 ‘그대여 한왕(漢王: 유방)을 해치지 마시오(莫)’라는 제목의 정재이다. 중국 진(秦)나라 말기 홍문(鴻門)에서 잔치가 열렸을 때, 항우(項羽)의 모신(謀臣) 범증이 항장(項蔣)으로 하여금 칼춤을 추게 하여 유방(劉邦)을 죽이려 하자 유방 측의 항백(項伯)이 옷소매로 이를 막으며 한 말이 바로 공막(公莫)이다. 이를 극화한 항장무(項莊舞) 정재도 있다. 문헌에 공막무의 기록이 처음 등장하는 시기는 1828년(순조 28)의 <무자 진작의궤>이다. 의궤의 기록에 따르면, “항장이 검을 휘두르며 춤추자, 항백이 소매로 그것을 막으며 항장에게 공은 그러지 마시오 라고 말한 것과 같다. 후에 검무를 할때, 향악에서 사용하였다.”라고 하였다. 2명의 무원이 고운계를 쓰고 석죽화(石竹花)를 그린 전복(戰服)에 은속대(銀束帶)를 하고 호화(胡靴)를 신고 각각 칼 두 자루씩 들고 춤춘다.
내용
1894년(갑오) '외진연시 무동각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공막무 정재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다. 음악은 무녕지곡(武寧之曲: 향당교주)을 연주한다. ○박을 치면, 무동 2인이 서로 마주하고 무작(舞作)하여 춤추며 앞으로 나아가기도 하고 물러나기도 하며 혹은 등지고, 혹은 얼굴을 대하고 회선(回旋)하며 춤춘다. 악사(樂師)가 검기(劍器)를 가지고 들어와 뜰 가운데에 놓고 좌우로 나간다. 무동 2인이 서로 대하여 무릎을 꿇고 춤춘다. 검을 어르고, 검을 집고 번뜩이면서 춤춘다. 모두 일어서서 춤춘다. 연귀소(燕歸巢), 연풍대(筵風擡)를 하고 춤추며 나아갔다 물러난다. 음악이 그친다.
연계정보
· 관련도서 <한국음악학자료총서3 무자진작의궤>, 은하출판사, 1989 <정재무도홀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여령정재홀기>, 인남순·김종수 공역, 민속원, 2001 <한국무용개론>, 장사훈, 대광문화사, 1992 <한국전통무용연구>, 장사훈, 일지사, 1977 <고종신축진연의궤 권1, 한국예술학과 음악사료강독회>, 한국예술종합학교, 2001 · 관련사이트
관련멀티미디어(전체2건)
이미지 2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