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고구려무(高句麗舞)

작품/자료명
고구려무(高句麗舞)
구분
정재
개요
고구려무(高句麗舞)는 고구려 시대의 춤이 아니고, 고구려에 관한 옛 시를 창사로 불러서 옛날을 회상한 정재이다. 문헌에 고구려무의 기록이 처음 등장하는 시기는 1828년(순조 28)으로 <무자 진작의궤>에 나타난다. 창사는 당나라 시인 이백(李白)의 시에 가락을 얹어 불렀다.
내용
1894년(갑오) '외진연시 무동각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고구려무 정재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다. 하성조지곡(賀聖朝之曲: 향당교주)을 연주한다. ○박을 치면, 무동 6인이 손을 여미고 족도하면서 앞으로 나와 선다. 음악이 그치면 창사한다. 금화절풍모 쓰고 백마로 더디 도네 펄펄 나는 넓은 소매 해동 새가 온 듯 하네 마친다. ○박을 치면, 향당교주를 연주하다. ○박을 치면, 무작하여 서로 마주하는데, 그 무의(舞儀)는 엽무(葉舞)와 같다. 혹은 등지기도 하고 혹은 얼굴을 대하기도 하며 나아갔다 물러나며 선전(旋轉)하면서 춤춘다. ○박을 치면, 손을 여미고 족도한다. ○박을 치면, 춤추며 물러나고 음악이 그친다.
연계정보
· 관련도서 <한국음악학자료총서3 무자진작의궤>, 은하출판사, 1989 <정재무도홀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여령정재홀기>, 인남순·김종수 공역, 민속원, 2001 <한국무용개론>, 장사훈, 대광문화사, 1992 <한국전통무용연구>, 장사훈, 일지사, 1977 <고종신축진연의궤 권1 한국예술학과 음악사료강독회>, 한국예술종합학교, 2001 · 관련사이트
용어해설
엽무(葉舞): 첨수무(尖袖舞)의 속칭이다. 첨수무는 칼춤의 일종으로 영조 이후에 속하는 정재이다.
관련멀티미디어(전체2건)
이미지 2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