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순례

작품/자료명
순례
초연장소
문예진흥원 예술극장
안무가
홍신자
장르구분
1981년 이후
출연 / 스태프
출연 이순, 김진환, 정영두, 이지언, 김주연, 노경애, 류경아, 윤지현, 이종미 스태프 안무/홍신자
내용
1998년 5월10일부터 22일까지 독일 ‘호랑이의 해-한극축제’에 초청받아, 3개 도시를 순회공연, 5월 16-17일 벨린 세계문화회관 (600석)에서 성황리에 공연을 마쳐 현지 언론에서 극찬을 받았다.
홍신자
숙명여대 영문과 졸업, 1966년 도미, 1972년 콜럼비아 대학에서 석사, 1973년 일시 귀국공연, 1975년 <스페이스 75>때 <제례>등 안무, 1980년 미국 라마마 극장에서 <탄생> <웃는돌> 공연, 웃는돌 무용단 창단, 1993년 백남준과 공동 작업, 1995년 죽산에 정착, 죽산국제예술제 창설 안무가, 무용가, 보컬리스트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홍신자는 현대 한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 중 한 사람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무대, 특히 세계 실험예술의 본고장인 뉴욕무대에서 동양 사상을 바탕으로 한 전위무용으로 더욱 명성을 떨치고 있다. 홍신자는 숙명여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1966년 도미, 27세의 나이로 무용을 시작하였다. 현대무용의 대가 Alwin Nilolai에게 사사하였고, Kei Takei 무용단, Isadora Duncan 그룹의 멤버로 활약하면서 콜롬비아대학에서 석사, 신시내티 유니온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73년 <제례>라는 작품으로 안무가 및 무용가로 뉴욕 무대에 데뷔한 이래 뉴욕타임즈의 평론가들을 비롯한 세계의 무용평론가들로부터 ‘미니멀리스트이자 맥시멀리스트’라는 절찬을 받았다. 중국의 저명한 무용평론가인 Ou Jianping은 저서 <세계 무용사를 만든 18인>에서 홍신자를 이사도라 덩컨, 니진스키, 마사 그레함, 머스 커닝햄 등의 위대한 인물들과 함께 선정하면서 ‘동양 전통미학에 뿌리를 둔 서양 전위무용의 꽃’으로 격찬하였다. 1976년부터 홍신자는 3년간 인도로 건너가 인도정부 장학금으로 인도무용, 음악, 철학을 공부하며 명상과 수도생활을 통해 향후 작품의 바탕이 되는 ‘선(禪)’ 사상을 체득하였다. 저명한 인도인 철학자 오쇼 라즈니쉬의 첫번째 한국인 제자이자 니사가다타 마하라지의 제자로 가르침을 받았다. 1981년 홍신자는 뉴욕에서 웃는돌무용단(Laughing Stone Dance Theater)을 창단, 예술감독을 겸하면서 미 정부에서 지급하는 전국예술재능개발회 NEA(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의 안무가 지원금, 뉴욕예술재단(NYFA), 뉴욕주예술협의회(NYSCA)의 안무지원금, 일본국제교류기금 등 다양한 기금을 받아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였다. 전세계 주요 공연과 축제에 참가하면서 John Cage, 백남준 등과 함께 작업하였으며, 중국 베이징댄스아카데미의 객원교수, 국내 대학에서 Fullbright 교환교수를 지냈다. 홍신자는 1993년 안성 죽산에 터를 잡고 사단법인 웃는돌무용단을 설립하여 공연 및 명상워크샵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1998년부터 한국예술종합학교(KNUA) 무용원 객원교수로 무용을 지도하고 있다. 1995년 죽산 웃는돌 아트빌리지에서 시작한 죽산국제예술제는 2003년 현재 9회를 맞아 세계적인 종합 전위예술축제로 발전하였다. 홍신자는 1982년 오늘의 여인상, 1998년 중앙문화대상, 1996년 김수근 문화상, 1998년 우경문화상 및 문예진흥기금의 안무가상을 여러 차례 수상하였고, Hawaii State Foundation on Culture and the Arts, Asian Cultural Council을 비롯한 미국과 일본의 주요 기관으로부터도 상을 받았다. 한편 자전적 저서 <자유를 위한 변명>은 국내에서 30만부가 넘게 판매되었으며, 일본과 중국에서도 번역, 출판되었다. 그 외 <푸나의 추억>, <나도 너에게 자유를 주고 싶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 아무 것도 하지 않을 자유>, <나는 춤추듯 순간을 살았다> 또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대표작품 <제례>(1975), <탄생>(1980), <가야금과 인성을 위한 미궁>(1984), <섬>(1986), <네 개의 벽>(1987), <나선형의 계단>(1988), <순례>(1998)
리뷰
홍신자 춤의 개성을 세 가지로 분류하자면 1.춤 언어 확대, 2.표현 영역의 확장, 3.열린공간과 닫힌 공간의 해결이다. (박용구 - 무용평론가) 철학적으로 무거운 주제를 인상적으로 시각화하는 데 성공했다. 인생의 의미를 곰곰히 생각케 하는 연작이다. (베를리너 모르겐포스트니)
관련사이트
홍신자 홈페이지
관련멀티미디어(전체3건)
이미지 3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