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충남 승무(僧舞)

작품/자료명
충남 승무(僧舞)
전승지역
충남 서산시 석림동
지정여부
충청남도 시도무형문화재 27호
구분
민속무용
개요
승무는 승복을 입고 추는 춤이다. 불교의식에서 승려가 추는 춤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유래에 대하여는 1910년대쯤 기방에서 발전되었다고 하며 불교문화사적 입장에서 본 불교설과 김만중 소설 중 구운몽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탈놀음 중에서 노장춤과 파계승의 번뇌가 낳은 춤이라는 설이 있으나 어느 것이 확실한지 단정할 수는 없다. 승무는 한말(韓末)을 전후하여 창우(倡優)나 기녀(妓女) 등 기방 예술인들이 추던 춤으로, 사찰에서 행하는 승려 무용, 살풀이춤이나 또는 궁중무, 탈춤의 장삼춤에서 영향을 받아 교방 예술로 발전된 것으로 보고 있다.
내용
승무는 흰 장삼에 붉은 가사를 걸치고, 백옥같은 고깔과 버선코가 유난히 돋보이는 차림으로 염불, 도드리, 타령, 굿거리, 자진모리 등 장단의 변화에 따라 춤을 춘다. 소맷자락을 뿌리는 동작이나 휘날리게 하는 팔동작은 매우 특이하며, 반주로는 피리, 대금, 해금, 장구, 북이 사용된다. 승무는 달고 어르고 맺고 푸는 리듬의 섬세한 표현과 중춤이 갖는 춤사위의 오묘함이 조화된 매우 우수한 춤이다. 소쇄(瀟灑)함 속에 신비로움이, 역감 속에 정교로움이 감도는 조화의 극치를 엿볼 수 있는 승무야말로 고요함 속에 움직임이 있는 정중동(靜中動)의 백미라 할 수 있다.
전승자정보
현재 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 심화영씨가 그 맥을 이어가고 있다.
연계정보
· 관련도서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14. 승무·살풀이춤> 문화관리국 문화재연구소, 199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정신문화연구원, 1990 · 관련사이트
관련사이트
문화재청
관련멀티미디어(전체0건)
이미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