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한량무

작품/자료명
한량무
지정여부
김덕명, 김정애, 성계옥, 정행금, 김연이, 서정남, 최금순, 정화순
구분
민속무용
개요
한량무는 순수한 무용이라기보다는 일종의 무용극에 속하는 것으로 남사당패에 의해 처음 연희되었다고 여겨진다. 유래에 대해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조선 후기에 생긴 사당패에 의해 연극으로 행해졌고, 고종(재위 1863∼1907) 때 정현석의 『교방가요』에 기록된 것으로 보아 조선 말엽에 유행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 근대 전통춤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지는 한성준이 무용극 형태의 한량무를 추었던 것이 제자 강선영의 증언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재인의 맥을 이어온 이동안 등도 무용극적 한량무를 즐겨 추었다는 점에서 한량무의 역사성을 짐작할 수 있다. 한량무는 민속 가면극 중에 노장(老丈)과 소무(小巫) 마당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일반적인 궁중무와 달리 민속적 특색인 계급사회의 시대상을 날카롭게 풍자하였다. 주로 무동에 의해 구한말까지 전승되었고, 1910년 이후부터는 무동이 아닌 어른들의 춤으로 변하여 기방에서 성행하였다. 현재 한량무는 두 가지 형태가 전해지고 있는데, 하나는 각자 맡은 역할이 있어 춤과 연기가 혼합된 무용극 형식의 춤과 독무로서의 한량무이다. 무용극 형식의 한량무는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된 진주한량무가 대표적이며, 독무로서의 한량무는 무용극적 한량무에서 점차 약식화하여 소략된 것이다. 독무형태의 한량무는 예전 동래지역에서 한량들이 추던 춤으로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이매방류 승무 이수자 1호인 김진홍에 의해 전승되고 있다.
내용
한량이란 벼슬에 오르지 못한 양반을 일컫는 말로 풍류를 알고 의기있는 사나이를 부르는 말이기도 한데, 한량들이 놀이판을 펼쳐 즐길 때 추었던 춤을 이름하여 한량무라 한다. 무용극 형태의 한량무의 내용은 한량과 별감이 기생을 데리고 즐겁게 노는 자리에 승려가 나타나 이 광경을 보고 기생에게 반하여 멋진 춤으로 기생의 환심을 사서 기생이 마침내 한량과 별감을 배반하고 승려에게로 간다는 것으로 타락한 선비, 파계한 중, 정조 없는 색시, 게으른 관리 등을 응징하는 조선시대의 퇴폐성을 풍자하고 있다. 이 춤에는 악사와 한량, 승려, 기생, 주모, 별감, 상좌, 마당쇠 등이 등장하는데, 배역에 따라 성격이 다른 춤사위와 옷차림으로 구성된다. 한량의 경우 도포에 정자관을 쓰고, 별감은 궁중별관복을 입으며, 기생은 궁중 기생옷으로 몽두리에 색한삼을 끼고 족두리를 쓴다. 승려는 승복에 가사를 매고 작은 방갓을 쓴다. 춤장단은 주로 삼현육각의 연주로 중머리, 타령, 굿거리, 자진모리 등의 가락을 사용한다. 한량무는 우리나라 가면극 중 기녀계에서 연희되던 최초의 극형식 춤으로 역동성, 남성다움을 간직하고 있어 남성춤의 대명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궁중계의 춤도 아니고 순수한 민속춤도 아닌 교방계류의 무용극이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
전승자정보
1) 김덕명(金德明, 1924~)경남 양산 출생으로 8살 무렵부터 범어사와 통도사를 다니며 당시 통도사의 주지인 양대응 스님에게서 양산 학춤, 지성승무, 바라춤 등 여러 춤들을 전수받는 한편 해인사에서 통도사로 온 신경수 스님에게도 학춤과 승무를 배웠다. 16살에 개성 권번에서 춤을 추게 되었고, 지방마다 옮겨 다니며 솜씨를 발휘해 임방울이나 모추월, 김농주 같은 이들의 칭찬을 받았으며, 특히 김농주와는 의형제를 맺기도 하였다. 권번에 드나들며 춤과 가락을 배운다는 것을 집안에서 알게 되어 포항으로 가출을 했다가 얼마 안되어 붙들여 집으로 돌아와 황민연성도장이란 학교에 입학하였다. 19살에 다니던 학교를 졸업하고 다시 권번생활로 돌아와 황종열과 안화주에서 양산 통도사의 사찰학 춤을 배우고 김농주에게서는 신라장검무, 기생소고무, 타령, 굿거리, 한량무 등 주로 교방무를 배웠다. 무형문화재 발굴작업의 일환으로 양산 사찰학충에 대한 실태조사를 위해 통도사를 비롯한 크고 작은 절들을 찾아다니던 김천흥, 서국영 등과 만나 공동작업을 벌여 1976년에는 양산 사찰학춤의 무보를 발간하였다. 1979년에 한량무가 경상남도 도지정 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었으며, 이 때 한량무를 가르친 제자들과 함께 예능보유자로 지정되었다. 지금까지도 무대에 오르는 등 적지않은 연령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연계정보
재구성무보집(입춤·한량무·검무),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18, 국립문화재연구소, 1995.한국무용사, 김매자, 삼신각, 1995.한국의 전통춤, 정병호, 집문당, 1999.한국예술사전 4권(연극/무용/영화 편), 대한민국예술원, 1985.http://www.ocp.go.kr 문화재청
관련도서
무보집(입춤·한량무·검무),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18, 국립문화재연구소, 1995. 한국무용사, 김매자, 삼신각, 1995. 한국의 전통춤, 정병호, 집문당, 1999. 한국예술사전 4권(연극/무용/영화 편), 대한민국예술원, 1985.
관련사이트
문화재청
관련멀티미디어(전체3건)
이미지 3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