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허재비

작품명
허재비
작곡가
김석곤
개요
이 곡은 국립국악원에서 주최하는 창작국악동요제 공모작으로 1988년에 발표되었다. 현재 초등학교 3학년 음악 교과서에 실려 있다.
가사
허수아비의 다른 이름인 허재비는 가을이면 농촌에서 쉽게 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잊혀진 생활 속의 한 풍경이다. 이 곡은 그런 허재비의 모습, 허재비를 만드는 재료와 쓰임새 등을 통해 옛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알 수 있게 하는 내용의 노래이다.
박자와 장단
2/4박자이며, 휘모리 장단으로 부르면 적당하다. 거의 모든 마디에 점음표를 사용하여 흥겨운 느낌을 살리고 있으며, 셋잇단음표 리듬도 사용되었다. 따라서 우리 음악의 특징인 삼분박의 느낌이 나도록 표현하는 것이 좋다.
구성음과 음계
솔-라-도-레-미(d-e-g-a-b)의 5음으로 이루어졌다. 종지음이 도이기 때문에 도음계로 볼 수 있으나, 기음과 최저음이 솔이며 5음이 고루 사용된 점, 선율 진행이 솔음계의 특징을 보이므로 솔음계로 보는 것이 적당하다. 단3도 상행하여 종지한다.
형식
16마디로 이루어진 두도막 형식으로 노래 부르는 형태는 제창 형식이다.
간단요약
<허재비>는 허수아비를 통해 옛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알 수 있는 2/4박자 휘모리 장단의 노래로서, 사용된 음계는 솔음계이며, 형식은 두도막 형식이다. 참고: <국악동요제 입상곡 분석 연구> 조명숙, 중앙대 석사논문, 2005
작곡가
김석곤 ‘YMCA 가족동요 창작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제6회 ‘MBC창작동요제’('88) 금상, 4회 장려상, 2,3,10회에서 입상했다. 국립국악원 창작국악동요 공모에는 3회 당선된 바 있다.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외갓집>, <공놀이>, <우주선>이 실렸다. 현재 전북 이서 초등학교에서 교감을 맡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비>, <우주선>, <잔디밭>이 있다.
관련음반
<국악동요선집 1>, 국립국악원, 1989
관련도서
<국악동요제>, 국립국악원, 예성출판사, 2000
연계정보
-아침 해
관련사이트
한국음악협회
관련사이트
한국음악교육연구회
관련사이트
성상희 국악교육원
관련멀티미디어(전체1건)
이미지 1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