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문학)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개요

자세히보기

아동문학(兒童文學)의 의미

우리나라에서 아동문학이라는 용어가 쓰이기 시작한 것은 육당 최남선과 소파 방정환에서 비롯된다. 아동문학이란 성인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창조한 문학을 총칭한다. 동요, 동시, 동화, 아동소설, 아동극 등의 장르가 이에 속한다. 아동문학이란 명칭은 성인을 주대상으로 하는 문학과 구별하려는 편의적 명칭에 불과하다. 아동문학은 아동을 독자로 하는 문학으로 내용면이나 형식면에서 아동에게 읽히는 문학이요, 아동이 읽어야 할 문학이다. 그러나 성인도 영원한 영혼의 고향인 동심의 세계를 잊을 수 없기 때문에 아동만이 독자가 아니므로 아동문학의 독자는 협의로는 아동이나, 광의로는 동심적 성인도 포함된다. 아동문학은 아동과 성인이 다함께 그 작자일 수 있다. 그러나 아동이 작문과 아동시를 남겼다 하더라도 그 미성숙 상태의 어린이를 작자로는 인정할 수 있으나 의도적 가치를 노리는 작가라고 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의 작자는 어린이에게 읽힐 것을 강하게 의식한 사랑에 입각한 문학정신의 소유자, 곧 동심적 성인작가가 될 수 있다. 문학의 소재가 일체의 삼라만상이듯 아동문학의 소재도 무엇이든 가능하다. 주로 미성인이 소재의 대부분이 되기는 하지만, 소재 자체가 성인문학과 다른 것이 아니라 소재를 처리하는 방법, 곧 소재를 바라보는 동심적 눈이 다를 뿐이다. 아동문학은 특수한 문학이므로 그 특수성에 상응하는 기능, 즉 목적과 사명을 갖는다. 그것은 예술성을 상실하지 않는 테두리 속에서 공리적이요, 목적의식적인 동시에 교육적, 곧 아동의 단계적 심신발달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함과 함께 문학으로서의 예술성을 갖추기 위해서 아동문학은 내용면에서는 낭만주의 문학으로서의 이상성과 몽환성, 인도주의 문학으로서의 윤리성과 교육성을 띠고 있으며, 형식면에서는 원시문학으로서의 원시성과 단순명쾌성, 본격문학으로서의 비안이성과 예술성 등을 고루 갖추어야 한다. - 참고: <한국현대문학작은사전>, 가람기획편집부 편, 가람기획, 2000 본 사이트의 문학분야 예술가 정보는 대한민국예술원 문학분과 회원을 대상으로 구축한 것입니다.

정보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