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극단활동과 극작가/무대미술가/연출가/배우, 연극/번역극/마당극/인형극/마임, 전통연희/중요무형문화재 정보
국악가/성악가/작곡가/지휘자/중요무형문화재와 연주단체/전통음악단체, 창작양악/오페라/동요/전통음악/창작국악 정보
1925년 이전부터 1981년 이후까지 시대별 근현대 무용의 양식사 개념과 전통무용, 무용가 및 무용계 중요무형문화재 정보
한국화/공예/회화/드로잉·판화/조각/사진/서예, 디자인/뉴미디어, 건축과 분야별 작가정보
1919년 부터 1990년대 까지의 극영화 독립영화와 실험단편독립영화/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 정보
시대별 국문학문헌/소설/시 정보와 고전시가, 고전산문의 주요개념 및 시인/평론가/아동문학가/수필가/소설가 등 문학인물 정보
우리나라의 누정/주거/유고/관영/불교 등의 전통건축과 1930년 이전부터 1989년 이후까지의 현대건축 정보
대학로/인사동의 문화지구와 우리나라의 각종 소공연장, 민간공연장, 국공립공연장 정보
개요
자세히보기개요
실험극은 1960년대의 격변적이고, 불안한 상황(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속에서 태동하였다. 케네디 암살, 월남전, 흑인폭동, 마틴 루터킹 암살, 달착륙 등은 언어에 대한 회의, 패러디, 다원주의, 다양성 강조, 불확실성, 파편성, 자아해체, 개방주의 등으로 표출되기에 이른다. 실험극의 가장 큰 특징은 ‘언어에 대한 도전’이다. 언어적인 반응보다는 신체적인 반응에 의존하고, 지성적인 경험보다는 감성적인 느낌의 경험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 제작방법의 특징은 “공연의 시작이 극작가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연출 및 공연집단으로부터 시작되고 마무리 된다”는 것이다. 즉, 先 행동 後 대본, 공동제작방식, 희곡작가의 가치추락, 연기자와 연출가에 대한 의존도 확장등으로 요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