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이트맵

문화예술백과

문화가 전하는 지식과 지혜를 분야별로 만나보세요.

한국문화100 한국문화100이란?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상징

닫기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상징' 이란?

문화체육관광부는 우리민족의 기저에 흐르는 문화적 특징과 민족문화의 정수를 찾기 위해 100대 민족문화상징을 선정하였습니다.
이는 우리민족이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공간적ㆍ시간적 동질감을 바탕으로 형성되어온 문화 중 대표성을 가진 100가지 상징을 말합니다.

'한국문화 100' 이란?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상징'을 소재로 한국문화정보원이 제작한 영상물입니다. 2012년 ~ 2014년 3개년 간 총 100편이 제작될 예정입니다. (’12년 30편, ’13년 35편, ’14년 35편)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 상징

아래 목록 중 밑줄이 있는 민족문화상징을 클릭하면 해당 소재로 제작한 동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민족상징
태극기, 무궁화
강역 및 지역상징
독도, 백두대간 , 백두산, 금강산 , 동해, 대동여지도 , 황토, 갯벌 , 풍수, 소나무 , 진돗개, 호랑이 , 한우, 천상열차분야지도 , 거북선, 측우기 , 물시계와 해시계(자격루와 앙부일구) , 수원화성, 정보통신(IT)
역사상징
고인돌, 빗살무늬토기 , 서울, 경주(서라벌) , 평양(아사달), 단군 , 광개토대왕, 원효 , 세종대왕, 퇴계(이황) , 이순신, 정약용 , 안중근, 유관순 , 석굴암, 비무장지대(DMZ) , 길거리 응원
사회 및 생활상징
오일장(장날), 잠녀(해녀) , 강릉 단오제, 영산 줄다리기 , 솟대와 장승, 두레 , 정자나무, 돌하르방 , 한복, 색동 , 다듬이질, 김치 , , 전주비빔밥 , 고추장, 된장과 청국장 , 삼계탕, 옹기 , 불고기, 소주와 막걸리 , 냉면, 자장면 , 한옥, 온돌 , 제주도 돌담, 초가집 , 동의보감, 인삼 , 태권도, 씨름 , , 윷놀이 , 서당, 한석봉과 어머니
신앙 및 사고상징
선(禪), 미륵 , 효(孝), 선비 , 종묘와 종묘대제, 굿 , 서낭당, 도깨비 , 금줄
언어 및 예술 상징
한글(훈민정음), 한지 , 조선왕조실록, 팔만대장경 , 직지심체요절, 고구려 고분벽화 , 반가사유상, 백제의 미소(서산마애삼존불) , 고려청자, 백자 , 분청사기, 막사발 , 풍물굿(농악), 탈춤 , 판소리, 아리랑 , 거문고, 대금 , 춘향전
[한국문화100] 천년의 약속이 흐르는 곳, 경주
관리자 조회수 18,814

내래이션

?

수많은 보물과 이야기, 유서 깊은 역사가 숨쉬고 있는 신라의 천년 고도, 경주.
통일신라 전성기, 경주는 백만 인구의 세계적인 대도시였다.
?
세월이 흘러 현대화된 경주는 이제, 한국 사람이라면 여러 번 가보게 되는 문화와 관광의 도시가 되었다.

?

엄청난 크기의 고분들은 도시 가운데 있어도 빌딩을 압도하고, 스러지지 않는 역사의 공기는 천년을 흘러 도시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

가족, 친구, 연인. 저마다 소중한 사람들과 추억을 쌓아가는 곳.

?

소나무 숲길과 어우러진 산책터를 걸으며 와도 와도 또 다른 감동을 느끼는 것은 이 곳이 퍼내도 퍼내도 끝이 없는 역사의 샘이기 때문이다.

?

경주에 놀러오면 빼놓을 수 없는 것 하나.? 바로 경주빵!

?

경주 어딜 가도 만날 수 있는 경주빵은 50여년 동안 전통을 이어온 명품 간식이다. 방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단팥 앙금이 너무 달지 않아 아이들 간식은 물론 외국인에게 소개하기도 좋은 100점짜리 기념품.?

?

경주에 오면 즉석에서 만들어진 갓 구운 빵을 한입 가득 넣어보는 것, 꼭 잊지 말자!

?

저마다 서로에게 바람과 기대를 안고서 경주로 발걸음한 많은 사람들.

?

호수와 궁이 조화로운 이곳, 안압지에서 아름다운 연못 주변을 거닐다 보면 저마다의 사연은 아름답게 꽃피어난다.

?

안압지는 왕이 잔치를 열거나 손님을 모셨던 장소로서? 물 위를 유영하는? 오리와 기러기 떼를 보고 조선시대의 선비들이 붙인 이름이다.

?

천년 전, 동북아 최고의 선진 문명국이었던 신라. 그 고고한 문화와 깊은 여유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

밤과 낮. 두 번 가보아야할 곳이 또 있다. 바로 첨성대.

?

첨성대는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로써 신라인들은 천문 연구에 관심이 많아 일식을 29번이나 관찰했을 정도의 놀라운 기록을 남겼다.

?

또한 첨성대는 구조, 돌 하나에도 상징적 의미가 담겨 있어 알면 알수록 신비로운 신라인들의 멋과 깊이를 느낄 수 있다.

?

산이면 산, 바다면 바다, 한두번 가서는 경주의 깊은 혼을 만났다고 할 수 없다.

?

사계절마다, 여행을 함께 했던 사람마다 매번 느낌이 다른 것은 천년을 번영했던 고대왕국의 향취가 경주 구석구석에 녹아있기 때문이다.
?

100

탑으로 이동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

이벤트에 참여하시려면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동하시겠습니까?

이벤트 페이지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