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이트맵

국내외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한국문화100]한반도의 중심 산줄기, 백두대간

제작
관리자
재생시간
7분 20초
등록일
2015-10-23
조회수
8761
자막보기

NA : 이곳은 강원도 태백시 철암역, 나는 이번학기 백두대간에 관해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해 백두대간을 알아보러 여행을 떠나기로 했다.

?

백두대간은 어떤 것일까? 막연하게 다가오는 궁금증을 안고 백두대간의 협곡을 지나는 V-train을 따라 아름다운 우리강산을 감상했다.

?

(자막) 백두대간 협곡열차(V-train)
강원 태백 철암역 ↔ 경북 봉화 분천역
구간을 운행하는 KORAIL 관광 열차.

?

(자막) 백두대간 협곡열차(V-train)
좁은 협곡 사이 절벽과 바위산이 보이는 창밖의 풍경을
자연 그대로 오감으로 느끼며, 힐링으로 이어지는게 특징.

?

NA : 도시를 떠나 좁디좁은 산골짜기 협곡을 달리는 기차 속에서 백두대간을 보고 있노라니... 마음속에 벅차오르는 감정이 느껴졌다. 한반도를 이루는 뼈대! 백두대간은 무엇인지 이번 여행을 통해 알아보려 한다.

?

먼저 찾아간 곳은 국민들이 백두대간에 대해 올바로 알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이다.

?

int> 유경희 숲해설가 / 조령산자연휴양림

백두대간은 한반도의 자연적 상징으로 우리 민족 고유의 지리인식 체계로 여겨졌고, 한반도의 모든 물줄기를 잉태한
생명력이 시작되고 이어지는 중심지입니다.

?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1개의 정간, 13개의 정맥 10개의 강이 있습니다. 백두대간을 경계로 하여 동쪽은 영동지방, 서쪽은 영서지방, 지방마다 독특한 언어와 음식, 주거환경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NA : 생태교육장을 둘러보며 백두대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았다.

?

(자막)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우리나라 중심 산줄기인 백두대간의 역사, 문화, 생태 정보를 다양한 전시 체험매체로 구성하여 보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

?

NA : 백두대간은 언제부터 이 땅을 이해하는 지리인식체계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고려사, 세종실록지리지, 성호사설 등을 통해 길게는 천여 년, 짧게는 수백 년간 백두대간으로 불리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우리 선조들은 산맥을 표기할 때 땅 위에 실제로 존재하는 산과 강을 그려 산에서 산으로만 이어지도록 하였고, 실제 지형과 일치하는 지리학적으로 자연스러운 선을 표현했다.

?

반면, 일제의 침략을 받은 일제 강점기 때는 땅속의 지질 구조를 기준으로 산맥을 표기했고, 그리하여 산맥은 강에 의해 여러 차례 끊기고 실제 지형에 일치하지 않는, 인위적인 선으로 표현되었다.

?

현재까지 우리들에게 백두대간을 태백산맥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는 현실의 안타깝게 느껴졌다.

?

현재 백두대간은 어떻게 보전되고 있는지 이를 위해 힘쓰고 있는 보전회를 찾아갔다.

?

int> 김경한 사무국장 / 백두대간보전회
(백두대간 보전회는)크게 5가지 활동을 하고 있는데, 야생동물 보호활동, 생태 숲 조성운동, 백두대간 생태 체험 학습, 산불 조심 홍보 활동, 백두대간 산림 정화운동, 5가지를 우선 크게 볼 수 있어요. 백두대간을 말하면, 즐길 수도 있어야 하고, 보전도 해야 하고, 양면성이 있어요. 건설 쪽 활용방안 말고, 국민들이 정서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끔 등산도 하고, 체험도 하고, 산을 느낄 수 있는 그런 방안을 찾아서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

NA : 보전회 에서는 백두대간의 보전을 위해 국가 그 이상의 활동을 하고 계셨다. 과거 나라를 구하기 위해 활동했던 독립 운동가들만이 애국자가 아니라 보전회 회원들에게도 한반도의 산줄기를 지키고픈 나라를 위하는 마음이 느껴졌다.
20년이상 해발 1,000m의 산을 꾸준히 올랐다는 보전회 사무국장님께 백두대간은 어떤 의미로 다가 오는지 여쭤봤다.

?

int> 김경한 사무국장 / 백두대간보전회
처음 제가 백두대간 보전회에 들어왔을 때 저는 사실 백두대간에 대해 아는 게 없었어요. (보전회에) 들어와서 백두대간에 대해 뭘까 고민을 하고 찾아보고 하다 보니까 저 역시도 백두대간 하면 지금도 울컥하는 마음이 있어요. 가슴에서 치밀어 오르는 무언가가 있는데, 백두대간 하면 저는 가장 중요한 것이 물이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먹는 물의 근원이 백두대간에서 떨어져서 각 강으로 지리로 다 흘러가거든요. 물이 아무리 많아도 우리가 먹을 수 있는 물이 없으면 필요가 없잖아요. 그래서 저는 물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고, 백두대간 하면 물이다 이렇게 표현하고 싶어요.

?

NA : 나는 백두대간을 몸소 느끼기 위해 산을 걷기로 했다. 산줄기를 경계로 고개를 넘어가며, 동쪽 서쪽 마을 사람들이 서로 왕래하고, 지역과 문화가 구분되어 교류를 이룬 백두대간! 세계 인류의 역사와 문화가 강을 통해 발전 했듯 우리의 문화는 이 백두대간을 따라 발전해왔음을 느낄 수 있었다.

?

(자막) 백두대간(白頭大幹)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이어지는 한반도의 가장 크고 긴 산줄기 백두대간은 1의 대간과 1개의 정간 및 13개 정맥 체계로 되어 있다.

?

NA : 산 정상에 올라 백두대간을 바라보니 처음 기차를 타며 느꼈던 마음 속 벅차오름이 더 진하게 느껴졌다.

?

(자막) 함백산(咸白山)
함백산은 강원도 태백시와 정선군 고한읍의 경계에 있는 해발 1,572,9m의 산으로 우리나라에서 6번째 높은 백두대간의 고봉 가운데 하나.

?

NA : 한반도 중심산줄기 백두대간 우리민족에게 백두대간은 문화의 울타리였음을 느꼈다.

댓글쓰기
댓글쓰기

0/1500

5

  • 문화포털 sak*** 2016-05-07 11:54:42

    우리가 먹는 물의 근원이 되는 백두대간을 잘 보존해야겠습니다.

  • 문화포털 pt0***** 2016-05-06 08:54:12

    한반도의 중심 백두대간! 태백산맥으로만 잘못 인식인식하고 있던게 너무 부끄럽고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이해하고 체험하고 싶어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문화포털 jso**** 2016-05-02 22:45:16

    백두대간! 이름만으로도 가슴이 벅차오릅니다. 이렇게 화면으로 만나보니 감회가 새로워집니다. 백두대간 협곡열차는 아직 타본 적이 없어서 부러워집니다. 그리고 이렇게 함께 둘러보니 우리 강산의 아름다움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언젠가는 저도 백두대간을 마음으로 마주할 수 있기를.......

  • 문화포털 jy4*** 2016-04-29 10:27:01

    우왓.. 멋진 협곡열차네요. 백두대간 등반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데 이렇게라도 가서 보고 싶습니다.

  • 문화포털 you******* 2016-04-19 08:20:58

    얼마전 TV에서 백두대간 협곡열차가 있다는걸 알았어요. 시간나면 남편과 꼭 타보려구요. 기차타고 가면서 보이는 백두대간의 모습은 어떨까 심히 궁금하네요.^^

탑으로 이동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

이벤트에 참여하시려면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동하시겠습니까?

이벤트 페이지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