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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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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문화PD가 말하는, 문화PD
2025년 문화PD 23기를 모집합니다 ! 문화PD란 1인 영상 크리에이터로 약 7개월 간(2025년 5월~12월) 다양한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하여 문화포털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ㅇ 모집 기간 : 2025년 4월 21일 (월) ~ 5월 11일 (일) ㅇ 활동 기간 : 2025년 5월 ~ 2025년 12월 ㅇ 주요 활동 및 제공 내용 -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소재 1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활동비 지급 - 영상 제작 및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역량 강화 실무교육 - 영상 제작 관련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 ㅇ 모집 대상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 AI, XR 등 문화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을 가진 자 - SNS 채널 활용, 문화 디지털 관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능력 보유자 ㅇ 모집 인원 총 60명 (전형 결과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 변동 가능) ㅇ 지원 방법 (구글 폼) https://forms.gle/M5s15EUN9AxAYUaY6 ㅇ 선발 일정 - 서류 합격자 발표 : 5월 16일 (금) - 온라인 면접 심사 : 5월 19일 (월) ~ 5월 21일 (수) - 최종 결과 발표 : 5월 23일 (금) - 발대식: 5월 30일 (금) 오프라인 진행 예정 ㅇ기타 문의 사항 - 운영사무국 02-6324-0161 / 주관기관 02-3153-2878 - E-mail. 2025PD@jepisode.com ㅇ 모집공고 https://www.kcisa.kr/kr/board/notice...
관리자
조회수: 2,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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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
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관리자
조회수: 2,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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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9
[문화PD] 판타지 영화 예고편, 근데 이제 생성형 AI를 곁들인...
전개1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진경PD입니다! 제가 얼마 전, 생성형 AI가 제작한 광고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보면서 이걸 AI가 만들었다고?!하며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생성형 AI의 의미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성형 AI로 영화 예고편 만들기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영화 예고편의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에게 로그라인 생성을 명령하고 생성된 로그라인으로 영화 예고편에 들어갈 장면들을 정리해달라고 명령합니다. 정리된 장면들을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해서 해당 이미지들을 토대로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형AI로 제작한 배경음악까지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를 정해보기 위해 ChatGPT에서 영화의 로그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볼게요. 로그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야기의 방향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ChatGPT에서 로그라인을 명령해보겠습니다. 판타지 장르의 영화 로그라인을 간단하게 작성할 것을 명령했고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리고나서 해당 로그라인에 맞는 장면을 명령했습니다. ChatGPT가 굉장히 구체적으로 장면에 대해 정리해 주더군요! 장면들에 대한 설명들을 다시 ChatGPT에게 명령해서 해당되는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았고 정말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놀라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D의 이미지가 아닌 3D의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영화처럼 몰입이 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미지들을 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Runway Gen-3라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와 프롬프트의 명령으로 영상화시키는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의 구도와 어떤 식으로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 영어로 작성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내의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자연스러운 부분들도 곳곳에 존재하기 했지만, 생성형 AI만을 가지고 만든 영상임을 감안했을 때 엄청나게 수준 높은 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개3 마지막으로 SUNO AI라는 생성형AI를 통해서 영상의 분위기를 장식해 줄 배경음악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이었고 음악의 경우 한 번 명령 시, 두 가지의 음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요소들을 가지고 영화 예고편을 만들기 전, 영화의 제목을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지어진 이 영화의 제목은 빛과 어둠의 유산입니다! 마무리 생성형 AI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브이로그, 다큐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보았지만, 이렇게 생성형 AI만을 활용해서 제작한 건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AI가 만든 영상들이 정교해서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생성형 AI가 제작한 창작물과 사람이 만들어 낸 창작물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생성형 AI의 성장이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생성형 AI를 통해 또 다른 영상도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안녕~!
관리자
조회수: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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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
[문화PD] 3D모델링을 이용한 디지털휴먼 ‘나’ 만들기!
자! 요즘 미디어콘텐츠의 발달로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 등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에서는 더욱 수준높고 우수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언리얼엔진 한번 쯤 들어보셨죠? 우리가 쉽게 접하는 미디어콘텐츠에서 입체감있는 3D사물을 작업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요 다양한 기술, 툴, 미드웨어 등.. 외부 기술이 도입되며 현재 4세대 언리얼엔진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쫄쫄이옷 보신적 있으시죠? 슈트에 작은 센서들을 부착해서 인체의 움직임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션을 구사할 수 있는 3D캡쳐 기술인데요 영화 아바타 촬영에 도입된 기술로 축구게임등 모션이 들어가는 그래픽에 많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디어콘텐츠 기술의 달발로 고도화된 3D작업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고 이제는 정말 이게 그림인지 실사인지 알 수 없는 시대가 도례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신기술를 이용한 실감형콘텐츠 융합공간인 광주콘텐츠큐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운영, 관리를 담당하는 박진성책임입니다. 광주실감콘텐츠큐브 GCC에는 총3개의 실감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먼저 지금 이 공간에 있는 VX스튜디오는 버츄얼익스텐디드라는 실감 촬영 스튜디오입니다 저희가 기존의 영화, 드라마를 창제작할 때 세트 제작 방식의 영화, 드라마 내부신을 촬영할 때 제작하고 있고 그 외에도 크로마키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콘텐츠를 창작하고 있는데 소위 기술력이 많이 좋아져서 지금은 배경적공간이나 시대적 공간 등을 연출하기 위해 이런 LED에 영상이나 이미지를 띄워서 그 공간에 가있는 거 처럼 연출하는 방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 여기 VX스튜디오라고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는 MX스튜디오라고 해서 멀티익스피어러스의 약칭을 쓰고있는 스튜디오인데요 객석이 있을 때는 특강이나, 성과공유회 같은 행사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고 객석을 수납했을 때는 그만큼의 공간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미디어아트 콘서트나 미디어파사드 같은 콘텐츠를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3층에 위치한 MR스튜디오를 방문했는데요 이곳은 실감혼합현실 스튜디오로, 페이셜캡쳐, 모션캡쳐, 3D스캔를을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저는 디지털휴먼을 제작하는 페이셜캡쳐를 직접 체험해봤는데 이 라이트케이지 안에 60개의 DSLR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 다각도에서 저의 얼굴을 캡쳐해 3d모델링을 해주는 기술인데요 현재 영화나 게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신기술입니다 디테일한 작업은 시간관계로 하지 못했지만 어렴풋이 나와 똑같이 생긴 3D모델링 작업물을 보니 굉장히 신기긴 하더라구요 ----------인터뷰----------- 각 스튜디오마다 운영하는 목적과 방문하시는 기업분들이 다르지만 메타버스 콘텐츠나 디지털휴먼 콘텐츠 미디어아트 콘텐츠, 버츄얼 프로덕션이나 XR콘텐츠 및 다양한 디지털신기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저희 GCC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많은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하신 분들이 많이 오셔서 방문도 하시고 디지털신기술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면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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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문화PD] 암표 리셀 제태크 과연 합법적인걸까요?
최근중고거래가상당한인기를끌고있고자신이사용했던물건들을저렴한가격에되파는분들이많아졌습니다.그런데한번도사용하지않았던물건들을다시되팔면서원가보다도높은가격에되팔아수입을얻는리셀재테크도유행하고있는데요, 리셀재테크 중에 암표 티켓팅에 대한리셀재테크에서는반드시주의해야할사항이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관련 법령을 한번 보겠습니다 암표리셀은 우선 20만원 이하의 벌금행이 경범죄 처벌법에 명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4번 흥행장, 경기장, 역 나루터, 정류장 등 현장에서 직접 오프라인에서 판매했을 때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상의 재판매는 법적 기준이 만들어지지 않아 허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지금 당장 이렇게 네이버 중고나라에 티켓만 검색해봐도 양도라는 이름으로 리셀하는 게시물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걸 볼 수 있고 대리예매 역시 버젓이 안전거래로 판매되며 심지어 구매후기까지 이렇게 마케팅에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4년 3월 22일 기존 공연법 개정 기존 공연법 개정 정보통신망에 지정된 명령을 자동으로 반복입력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장권 등을 부정 판매하는 사람에게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법을 찾아보면 엄청 처벌 수위가 세졌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인지 입증하는 게 쉽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정 거래는 결국 일일이 모니터링해 잡아내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어 실효성에 의문이 따르고 있긴 합니다. 실제로 공연법 개정 이후에도 나훈아 콘서트 암표가 무더기로 재판매되고 있습니다. 방금 검색해본 중고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예매처 사이트를 통해 매크로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양도, 프리미엄 티켓 신고제를 운영했습니다. 아이유의 소속사는 팬덤과 합심해 티켓 불법 거래 신고하면 그 티켓을 준다고 해 약 2개월간 200건 이상의 암표를 찾아냈습니다. 이렇게 보다 못한 소속사가 불법 거래 행위를 엄격히 금지한다고 공표했고 중고 플랫폼 자체에 티켓 판매 금지를 요청했는데 이런 신고가 SNS에서 부당하게 신고가 되어 팬클럽 영구제명이 되고 대리티켓팅이 아닌데도 억울하게 아이유 공연 현장에서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을 해도 팬클럽 영구제명도 당하고 입장도 못하게 되는 사례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암표 거래상을 잡아야 하는데 아직 제도의 헛점은 분명히 있고 올바른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만들어진 법으로 현재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건전한 공연 문화를 만드는 시작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끈따끈한 현행 법령과 암표 리셀에 대해 파헤쳐보았는데요 암표 사지도 말고 팔지도 말아야겠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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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7
[문화PD] 초보 유튜버 주목! 장비 무료 대여 / 스튜디오 까지 모두 빌릴 수 있는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유튜버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 촬영 장비, 편집 컴퓨터, 촬영 스튜디오, 영상 프로그램 교육 까지 이 모든 것을 무료로 배우고 빌릴 수 있는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소개드립니다! [대본] 반갑습니다 트레블디토입니다. 오늘은 유튜버들이 무료로 장비를 대여하고 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에 나와 있는데요. 함께 둘러보면서 여기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발 직장을 다니면서도 학교에 다니면서도 한 번쯤 시도해보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는 꼭 한번 찾아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유튜브를 시작했을 때 가장 많이 고민인 부분은? 촬영과 편집에 필요한 장비입니다. 간단하게 휴대폰으로 촬영해서 편집은 휴대폰이나 집에 있는 컴퓨터로 하는 경우도 많은데 사실 영상 프로그램을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선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저한테도 영상을 가르쳐달라는 친구들이 있어도 컴퓨터 사양때문에 알려주기가 쉽지 않았거든요. 이곳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편집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는데 각방에 냉난방 시설도 빵빵하게 되어있고, 맥과 윈도우 기반의 컴퓨터들이 각각 있어서 원하는 시스템으로 영상 편집을 할 수 있게 되어있었습니다. 이런 시설들이 무료라니 너무 신기했던 곳이었어요. 그래서 한번 편집하면 정말 일주일씩 이곳에 들르려서 편집을 하시는 분들도 꽤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여행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여행 크리에이터인 만큼 이곳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장비 대여입니다. 이곳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는 카메라, 캠코더, 삼각대, 무선마이크, 짐벌, 슬라이더, 조명까지 정말 수많은 고사양의 장비를 무료로 빌릴 수 있는 곳이었어요. 해외여행부터 국내여행이더라도 제대로 그곳을 촬영한다면 사실 며칠씩 찍고 와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단기간은 8일부터, 길게는 30일 내외로 장비를 대여할 수 있다는 점이 저는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더 대박인 부분은 방송국 수준의 장비를 갖춘 스튜디오에서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코로나 이후, 밖에서 촬영하기도 쉽지 않았던 만큼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시는 분들이 촬영을 위해 스튜디오를 정말 많이 이용하시더라고요. 이곳은 크로마키 배경부터, 뉴스 데스크, 미디어 패널, 조명, 삼각대, 프롬프터, 카메라까지 정말 좋은 시설로 가득했던 스튜디오들이 많았어요. 그리고 이곳은 재난 상황이 발생하여 방송국 시설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임시로 방송국을 이전하여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시설들로 가득 채워진 공간도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교육과 미디어 체험을 진행하고 있는데 메타버스 교육, 영상 촬영/편집 교육, 시나리오 기획에 대한 교육 등 시청자들이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양한 방법도 무료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육 시설은 상상을 초월했었는데 아이맥으로 가득찬 교육실이 있더라고요 이게 다 얼마야....크으... 그리고 윈도우 사용자를 위한 교육실도 따로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모든 시설과 장비를 무료로 대여해주고 교육까지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방송법 제69조 7항에 따라 한국방송통신공사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을 편성하여야 한다는 내용 때문입니다. 시청자들이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서 지금도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더라고요. 유튜버들 외에도 일반시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미디어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뉴스 체험, 폴리아트스트 체험, 애니메이션 더빙, 라디오 DJ, 서울나들이 등 온라인으로 사전 신청을 통해 체험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체험이 준비되고 있던 현장에 갔었는데요. 어렸을 적부터 이런 시설들을 체험해본다면 정말 방송에 관련된 일을 일찍 꿈꾸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지원팀장 정석완입니다 저희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는 미디어 체험, 미디어 교육 시설 장비 대여, 대관을 하고 있고요 미디어 체험 관련해서는 TV 체험이라든지 라디오 체험, 아나운서 체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애니매이션 미디어 교육은 상설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획과 구성부터 장비 활용 교육 1인 미디어 교육 여러 가지 미디어 관련 모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설, 장비 대여는 시설은 편집실, 녹음실, 1인 미디어실 대관을 하고 있고요. 장비는 카메라나 삼각대 등 여러 가지 촬영 장비들을 대여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이고요. 온 국민이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기에 발맞춰 정부 차원에서 미디어 이용자 권익증진과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 이렇게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용 꿀팁이라 하면 우선 정회원이 되셔야 되는데요. 정회원도 무료입니다 매월 저희가 2회씩 정회원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서 정회원 교육을 우선 들으시고 시설 장비나 교육을 이용해 주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저희 상설교육이라든지 모든 체험 이런 것들은 홈페이지나 SNS에 잘 공유하고 있으니까요 이쪽에 많이 들어오셔가지고 정보 얻어 가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서울 센터 모든 게 다 무료입니다. 많이 많이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를 둘러 보았는데요 이곳에 오셔서 유튜버로서의 교육도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장비도 대여할 수 있어서 마음 편하게 다양한 장비를 이곳에서 미리 체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꼭 한 번 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여행이야기와 곳곳들이 찾아다니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들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레블 디토 였습니다! 안녕
김동우
조회수: 1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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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50
[문화PD] 서울역사아카이브와 함께하는 세운상가 탐방
[영상 기획의도 및 설명] 도시 서울의 장소와 역사와 기억을 기록하고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서울역사아카이브는 서울역사박물관 개관 이래 축적된 서울학 관련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보존하고 있다. 이에 서울에 대한 지식과 이해와 사랑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 서울학 연구의 지식정보 중심 역할을 수행하 는 서울역사아카이브를 소개하고 홍보하는 영상을 세운상가 탐방과 관련시켜 만들어보고자 한다. [대본] 어느덧 서울에서 산 지 1년 반이 넘는 시간이 지났다.그렇지만 아직 나는 서울의 곳곳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오늘은 친구와 함께 세운상가 일대를 돌아보기로 했다. 그 전에 서울역사아카이브에서 세운상가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고 가기로 했다.서울역사아카이브-서울역사박물관 개관 이래 축적된 서울학 관련 자료를 데이터 베이스로 구축하여 보존. 서울에 대한 지식과 이해와 사랑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 서울학 연구의 지식정보 중심 역할을 수행. 사이트에 접속해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조사지역별종로구세운상가 목록을 통해 세운상가에 대한 다양한 아카이브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그렇게 사전정보를 알아본 세운상가에 놀러가게 되었다. 세운상가에서는 고객이 주문한 물품이 부족하거나 없을 때에는 고객 스스로 다른 가게를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가게 주인이 주변 가게에 연락하여 고객이 원하는 물품을 확보한다. 이러한 독특한 사업방식은 무엇보다 동종간의 정보와 물품 공유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 그래서 동종간의 네트워크 형성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독립된 건물 외부에 아케이드를 설치하여 상가를 만들거나 각기 다른 건물 내부에 복도를 연결하여 소비자가 마치 한 건물 내에서 쇼핑을 하는 느낌이 나도록 고쳐 사용하고 있다. 현재 세운상가라는 물리적인 형태들이 만들어지게 된 사회적 구조는 식민 말기 전쟁으로 조성된 소개 도로 건설이 직접적인 발달이 되었다. 식민 정부에 의해 강제로 소개되어 거대한 공지로 남았던 공간이 해방과 한국전쟁 이후 국유지로 편입되고, 이곳에 피난민들의 판잣집이 가득 들어찼다. 세운상가 1층 통로의 상가 가게들은 대부분 전자 제품과 음향기기를 다루고 있다. 1층에는 슈퍼마켓과 입구의 노점상을 포함해 약 99개의 가게가 활발히 영업중이다. 미리 자료를 찾아보고 세운상가에 방문한 덕에 더욱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세운상가-서울 종로구 청계천로 159.02-2271-2344.http://sewoonplaza.com/.평일 09:00-19:00.토요일 09:00-19:00.상점마다 상이함.일요일 휴무.공휴일 휴무. 서울역사아카이브에는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 서울시정사진, 서울지도, 근현대서울사진, 서울발굴기록, 서울미래유산기록들이 아카이빙되어있다.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도시화 과정을 거치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서울의 특징적 공간과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글과 사진,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세밀하게 기록하는 사업. 서울시정사진.2006년 1월, 서울역사박물관은 서울시 언론담당관으로부터 시정 사진기록 원본 필름 58만여 컷을 이관 받았다. 시정의제와 현장의 모습, 그리고 간간히 카메라 시선에 들어온 일상생활 풍경에서 지금은 사라지고 잊혀졌으나 오늘의 서울을 키워낸 지난 시대 서울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근현대서울사진.근현대 서적 및 사진첩 등 50여 개 유물에 수록된 근현대 시각자료를 정리하였다. 1904년부터 1950년까지 발행된 자료로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직후까지 서울과 주변 지역의 다양한 모습이 담겨있다. 서울발굴기록. 서울역사박물관은 한영도성, 의정부지등 2005년부터 땅 속에 묻혀있던 서울의 기억을 찾는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발굴조사과정에서 촬영된 현장사진들과 유물사진을 모아 서울발굴기록에 공개하고, 더 많은 서울의 기억을 공유하고자 한다. 서울미래유산기록.서울미래유산 기록사업은 대를 이어 내려오는 산업현장의 변화상에 대해 구술 및 영상기록을 남김으로써 근현대 서울사람들의 일상과 문화의 단면을 충실하게 기록하고 있다. 서울역사아카이브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별도의 이용 허락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서울역사아카이브 저작물은 자료 상세페이지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자유롭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서울역사아카이브.https://museum.seoul.go.kr/archive/NR_index.do
박다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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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0
[문화PD] 부산은 영화와 관련된 정보가 담기는 곳, 부산 영화체험 박물관
[대본] 영화의 도시 부산! 부산국제영화제가 있고 영화 제작에 열려있는 도시입니다 그렇기에 중구에 영화의 과거와 현재가 아카이빙 되어 있는 전시관이 있습니다 부산 중구 대청로, 부산 중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영화를 기록하고 전시하는 전시관 부산영화체험박물관입니다 부산영화체험 박물관에서는 영화의 도시 부산에서 국내 최초의 영화 관련 전문 전시체험 시설입니다 부산영화체험 박물관은 영화의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즐기는 놀이공간입니다 부산영화체험 박물관은 영화의 역사와 원리, 영화의 장르 및 제작방법 등의 다양한 영화 콘텐츠를 한편의 영화탐험스토리 속에서 보다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산영화체험 박물관으로 초대된 여러분 부산영화체험 박물관 관람에는 체험 카드가 필요합니다 원하는 체험을 위해 카드를 인식한 후 경험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춰 카드 한 장으로 체험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럼 이 카드를 통해 어떤 경험을 할 수 있을까요? 부산영화체험 박물관 전시체험에서는 한 편의 재미있는 영화탐험스토리를 따라갑니다 영화의 역사와 원리, 영화의 장르 및 제작방법 영화 축제 등의 영화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상설전시실 3층에서는 나만의 영화탐험을 떠날 수 있습니다 100년 전 영화도시 부산으로 시간 여행을 떠나며 영화의 역사가 있는 곳곳에서 체험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영화도시 중앙역, 영화 역사의 거리, 명작의 광장, 시네마 아카데미 등 영화 기획에서 촬영, 편집까지 영화제작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과거의 영화제작과 추억의 장소부터 현대에 이르는 디지털 영화 제작 기법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관들이 모여 있습니다 상설전시실 4층에서는 흥분과 열광의 영화 축제현장 영화가 선사하는 색다른 즐거움 전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 축제의 현장 시선을 따라 움직이는 화면을 바라보고 생생한 현장감, 차원이 다른 체험감의 VR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영화가 선사하는 이색적인 체험으로 눈과 귀가 즐거울 수 있는 시네마파크에서 영화 놀이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영화의 고수에 도전하는 영화의 전당에서는 영화 퀴즈를 풀고 영화의 전당에 불을 밝히는 영화의 고수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영화의 도시 부산! 부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영화를 과거부터 현재까지 전시한 부산영화체험 박물관! 영화의 역사부터 현재에 이르는 디지털 신기술들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곳 이번 주말 방문해 보셔서 체험 카드를 통해 영화의 지식을 공유 받는 건 어떠실까요?
김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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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8
[문화PD] 동네서점에서 나의 취향을 큐레이션 합니다
[기획의도] 2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를 기반으로 내 취향의 독립서점을 더 쉽게 찾고 방문하도록 지원하는 독립서점 추천검색 가이드 동네서점(https://www.bookshopmap.com/). 동네서점의 흥미로운 이야기, 테마지도를 이용해 주변, 우리동네의 독립서점을 찾아보고 방문할 수 있다. [대본] 알라딘,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는 잘 알려진 대형서점이죠 독립서점 들어보셨나요? 위키백과에 독립서점이란 단어를 검색해보면 서점 주인의 취향대로 꾸며진 일부 다중 상점 형태를 취하고 기성 출판사뿐만 아니라 소규모 출판사에서 출판한 독립출판 서적도 판매합니다 이러한 독립서점이 우리 동네에도 존재할까요? 그렇다면 주소창에 bookshopmap.com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동네서점이라는 웹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이곳은 전국에 흩어진 독립서점을 모아 지역, 취향, 주제에 따라 큐레이션 된 테마지도를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럼 저도 제가 사는 인천지역의 서점을 찾아볼까요? 제 눈에 들어온 책방 여행 인천지도를 눌러보겠습니다 부평구에 위치한 북극 서점이라는 곳이 있네요 자세히를 눌러보겠습니다 소개 글과 함께 주소, 운영시간 및 확인 방법을 알 수 있네요 오른쪽에는 지도로 직접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자세히 알 수 있겠네요 한 번 가볼까요? 그다음으로 인천 책 지도 배너를 눌러보겠습니다 중구청 앞에도 독립서점이 있습니다 문학소매점의 소개 글과 함께 주소, 운영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기성 출판사의 도서들이 주를 이루지만 지역주민들과 함께 큐레이션 된 코너도 볼 수 있어요 동네서점 서비스와 함께 여러분의 도서 취향을 큐레이션 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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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9
[문회PD] 어서와! 웰니스관광은 처음이지? 경남 웰니스관광으로 코로나 걱정 없이 여행을 떠나자! (Feat.경남관광재단)
[대본] 코로나-19 때문에 답답해도 너무 답답한 이 놈의 방구석 아 여행 가고 싶다 전염병 걱정 없는 그런 깨끗하고 건강한 여행 어디 없나? 당연히 있지 그럼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내레이션/타이틀. 경남 웰니스관광으로 코로나 걱정 없이 여행을 떠나자 - 반갑습니다. - 반갑습니다. 혹시 관광 좋아해? - 어 나는 좀 좋아하지 - 관광 - 여행 - 어 여행 좋아하지 근데 여행이라고 하면 아마 보통 많은 사람들이 - 2020년도 전에 - 어 20년도 전에 코로나 터지기 전에 많이 갔었는데 뭐 요새는 코로나로 인해서 여행 가기가 조금 민감하지 - 어렵지 - 가기도 어렵고 그래서 너 혹시 최근에 (여행) 간 적 있어? 아 못 갔지 코로나 때문에 가고 싶어도 막상 시간이 있어도 - (여행을) 가기가 되게 어렵다 말이지 - 그렇지 그래서 코로나로 인해서 조금 여행이나 관광 이런 게 쉽지 않은데 그래서 우리가 요새 각광받기 시작하는 게 바로 웰니스관광 이라고 있어 - 웰니스관광 - 우와 처음 듣는데? - 들어봤어? - 아니아니 웰니스관광이라고 웰빙과 피트니스(Fitness) 웰빙과 해피니스(Happiness) 즉, 웰빙과 관광 웰빙과 행복이 합쳐진 이런 정의라고 하는데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이렇게 정의를 했다고 해 - 그래서 웰니스관광이 왜 주목을 받기 시작했냐면 - 오 코로나 이후로 조금 더 안전한 여행 - 혹은 건강을 위한 - 그렇지 - 어쩔 수 없는 거 같아 - 어 그렇지 그래서 건강을 위한 여행 - 힐링을 위한 여행 - 그렇지 그래서 이 웰니스관광 쪽은 의료관광이랑은 조금 다른 느낌으로 우리의 몸과 마음 몸과 마음의 건강과 활력을 얻기 위한 여행이 바로 웰니스관광 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운동, 명상, 요가, 휴식, 기타 힐링, 물 기반 체험 등 되게 다양한 요소가 있다고 하는데 웰니스관광이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해 그 중에서도 경남 웰니스관광이라고 있어 - 아 이게 - 우리가 살고 있는 경남 해외가 아니라 국내에도 있는 거네 그렇지 우리가 코로나로 인해서 해외로 못 가기도 하는데 국내에서도 국내 여행이라고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고 관광이라고 하면 재미없다고 생각하는데 이 웰니스관광 중에서도 경남 웰니스관광이 또 따로 있다고 해 - 아 지역마다 다 있는 거고? - 경남 웰니스관광, 어 그렇지 경남 웰니스관광에는 총 5가지가 있다고 해 - 어 많네 생각보다 - 5가지가 있는데 여기 보면 산들로x2 - 그다음에 바다로 - 어 뷰티로 그다음에 건강로 - 치유로 - 음 이렇게 있는데 아마 얘랑 너랑 조금 많이 닮은 것 같아 - 아 내가? - 어 - 아 조금 끌리는 거 같기도 하고 - 조그마한 게 이렇게 있는 게 x2 - 좀 끌리는 거 같네 생각보다 - 허허허 - 산들로 - 어 여기 5가지 중에서 어떤 곳에 제일 가고 싶어? - 나는 산들로 할게 - 산들로 x2 산들로도 굉장히 좀 우리 - 경남 지역에서는 또 유명한 데가 되게 많아 - 어 그래 - 합천도 있고 - 아 지역별로 되게 다양하게 있어 - 합천, 통영, 뭐 남해 이런 식으로 엄청 많이 또 있어 - 아 많구나 생각보다 생각보다 많이 경남에는 웰니스관광이 되게 많이 있는데 - 산들로도 그렇고 바다로도 그렇고 되게 종류별로 많이 분포가 되어있어 - 아 그래서 이런 것들을 우리가 데이터화해서 볼 수 있는 곳이 또 있어 - 아 그래 - 어 데이터화해서 한눈에 우리가 보고 정확하게 어느 위치에 어느 관광이 있는지 정확하게 볼 수가 있어 아 웹사이트구나 - 어 그렇지 사이트 안에 다 모여져 있어 - 아 - 지도도 있어서 정확한 위치도 또 우리가 알 수 있어 - 아 약간 - 지역별로 뭐 거창, 뭐 그다음에 합천, 남해 - 남해 뭐 통영 이런 식으로 - 어디에 뭐가 있는지 테마별로 또 우리가 알 수 있어 - 아 비교까지 다 가능하구나 - 어 비교도 할 수 있는 거지 - 아 그런 식으로 할 수 있는 데가 경남관광재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 경남 웰니스관광 이라고 또 있어 - 어 거기 들어가면 우리가 한 눈에 볼 수가 있어 AH 이렇게 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산들로, 바다로, 뷰티로 이렇게 해서 귀여운 친구들도 있고 보면 우리가 지도를 통해서 되게 다양하게 또 알 수가 있어 이런 식으로 지도를 통해서 뭐 통영, 고성, 남해 종류별로 바다면 바다 이렇게 쭉 쭉 쭉 쭉 나오고 산들이네 산들 이렇게 쭉 쭉 쭉 쭉 나오고 - 건강이면 건강 - 건강 - 저 숫자들이 장소 개수인가? - 그렇지 그 지역별로 몇 군데가 있는지 - 아 - 이렇게 나와져 있는 거지 - 체계화가 잘 되어 있네 생각보다 - 그렇지 x2 그래서 우리가 원하는 곳 원하는 테마에 맞춰서 만약 내가 남해로 가겠다 - 남해에 있는 웰니스관광에 맞춰서 우리가 갈 수가 있는 거지 - 아 그래서 이런 장점이 있는 게 경남 웰니스관광 - 특히 우리는 인근에 이런 것도 있다 - 아 좋네 이런 게 있다 이런 게 있는 것만으로도 우리한테는 장점이지 - 그렇지 - 멀리 가지 않아도 우리가 직접 체험하고 - 생각보다 장소가 많네 - 그렇지 x2 뭐 한두 군데만 있으면 재미가 없을 텐데 근데 이렇게 여러 군데가 있으니까 우리가 직접 보고, 듣고, 체험도 할 수가 있는 거지 - 지방이라고 없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되게 많네 - 그렇지 - 오히려 더 자연친화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지 - 맞네 x2 그래서 이런 것들을 경남 웰니스관광이란 곳에서 이렇게 우리가 보고, 듣고, 직접 찾아 보고 할 수가 있는데 이 중에서도 우리가 경남관광재단이라는 곳이 있어 경남관광재단이 어떤 곳이냐면 우리가 경남에 있는 관광에 대한 콘텐츠 개발 혹은 관광에 대한 관광기업 육성 혹은 발굴 그다음에 뭐 관광에 대한 홍보마케팅 - 아 정보들이 - 어 그렇지 x2 경남관광에 대한 모든 전반적인 내용들을 - 관리하고 운영하는 곳이 경남관광재단이라고 할 수 있지 - 아 이곳에서 경남 웰니스관광까지 같이 운영을 하고 있는 거고 - 그 웰니스관광 통해서 우리도 같이 체험을 할 수가 있는 거지 - 아 그래서 혹시 가 볼 생각 있어? 웰니스관광 어 나는 지금은 좀 있는 거 같아 그래서 괜찮은 게 되게 많이 있더라고 요새 같으면 또 코로나로 인해서 민감하신 분들은 - 되게 적합한 -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거잖아 - 그렇지 요새 또 건강이 되게 관심이 많아졌으니까 - 그렇지 젊음, 나이 상관없이 건강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니까 - 에너지가 중요하잖아 x2 맞지? - 그렇지 에너지가 중요하지 우리 젊은 사람들도 에너지를 필요하기 때문에 - 에너지 마셔야지 - 아 그렇지 이런 에너지 같은 힐링 할 수 있는 이런 관광 아마 찾아보고 가면 되게 좋을 거 같아 너 가고 싶은 데 있어? - 난, 지역 말하는 거지? - 어 지역 나는 개인적으로 통영 통영 어 통영하면 아마 바다로 같은 다양한 산이나 뭐 이런 것 어 산도 있을 거고 통영 같은 경우도 (웰니스관광) 컨텐츠가 많이 있을 거야 그래서 이런 지역별로 나뉘어 있는 경남 웰니스관광을 통해서 주변에 많은 지인들한테 모르는 사람이 되게 많은 거거든 - 어 x2 - 부모님들도 많이 모르시거든 나도 몰랐어 심지어 젊은 우리들도 많이 접하는데도 모르는데 아마 부모님 세대도 그렇고 우리 또래도 그렇고 다 모를 거야 그래서 주변분들에게 알려 주면 좋지 않을까 좋을 거 같은데 어 그런 생각이 들어 내레이션. 그럼 경남 웰니스관광과 함께 전염병 걱정 없이 안전하고, 깨끗하고 건강한 여행을 모두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신용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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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4
[문화PD] 경기도 내 버스가 가장 많은 시는? 숫자로 보는 경기도 알쓸신잡
[대본] 요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정말 정말 높아졌는데요, 경기도의 공공데이터를 무료로 개방하는 포털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무료 공공데이터 창구 경기데이터드림과 함께 경기도 알쓸신잡을 알려드립니다! 그럼 숫자로 보는 경기도 리포트, 시작해 볼까요? 1) 3 인구 백만 명을 넘는 시 경기도 총인구수는 올해 1월 기준 13,931,081명을 달성했습니다. 그중 인구가 무려 백만 명을 넘는 시는 바로 수원시(1,217,540), 고양시(1,089,874), 용인시(1,092,840) 이렇게 세 곳입니다. 이곳들은 인구 100만 이상 광역시 규모 도시로 특례시로 분류되어 수원 특례시, 고양 특례시, 용인 특례시로 불린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볼까요? 올해 1월 내국인 남성 인구는 6,830,317명, 여성 인구는 6,741,133명으로 남성 인구가 여성 인구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경기도의 등록외국인 수는 359,631명으로, 계산해보면 약 100명 중 2~3명 정도인 수치네요. 2) 486조 경기도 총생산 경기도 지역 내 총생산은 2020년도 기준 486,674,844,000,000.. 그러니까 486조 이상으로 책정되었는데요. 1조 원이 단군 신화 때부터 지금까지 매일매일 60만원씩 써도 남을 정도라고 하니.. 체감이 되시나요?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이 가장 가치가 높았으며, 사업서비스업과 부동산업, 건설업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화성시, 성남시, 수원시가 1, 2, 3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농업 임업 어업에는 이천시가, 숙박 및 음식점업 분야에서는 수원시가, 문화 및 서비스업은 고양시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3) 2,670 마을버스 차량 수 경기도민들에게 버스는 필수죠 경기도 버스의 수는 어떻게 될까요? 마을버스 수는 2020년도 기준 2,670대, 시내버스 수는 10,342대, 시외버스 수는 1,733대로 집계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지역에 버스가 가장 많을까요? 마을버스 1등은 고양시(422), 시내버스 1등은 수원시(1,093) 시외버스 1등은 광주시(1,250)로 나타났습니다. 4) 1,317 교육 초등학교 수 경기도에는 2021년 기준 총 1,317개 초등학교가 있습니다. 학급 수는 31,670개, 학생 수는 763,912명으로 나눠 보면 한 학급 당 약 24명 정도입니다. 한 반에 30명~ 40명이던 때와는 확연히 적어진 수치인데요, 초등학교 본교가 가장 많은 지역은 용인시 103개, 가장 적은 시는 과천시 4개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경기도의 공공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경기 데이터 드림. 홈페이지의 데이터 탭에서는 민간 공익 데이터부터 경기도 통계 데이터까지 필요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개방 버스 데이터를 활용한 하루버스 앱, 위치나 토지 정보를 활용한 부동산포털 웹사이트도 있어요. 그럼 모두 경기 데이터 드림에서 더 실용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세요!
한서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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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5
2022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 K-메타버스 엑스포
2022년 10월 14일 (금) 서울 코엑스 1층 B홀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K-메타버스 엑스포는 국내외 메타버스 최신 트렌드부터 지역별 메타버스 산업발전까지 보여주는 행사로 국내ㆍ외 120여 개 사 300 부스 규모와 2만여 명이 참관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은 우리 전통문양을 개방하여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전통문양을 기반으로 제작된 메타버스 복식 전시와 메타버스 제작을 손쉽게 도와주는 콘텐츠 체험 키오스크를 전시했습니다. 또한 가상한복 제작 체험 이벤트와 가상 객체 변형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여 참여객들에게 경품으로 전통문양 소재 에코백을 증정했습니다. 많은 창작자와 업계 관계자들이 한국문화정보원 부스를 방문하여 별도의 추가 작업 없이 전통문양을 활용할수있다는 점에 많은 관심과 흥미를 보여주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임직원들도 부스를 방문하여 전통문양 활용 메타버스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과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Q.한국문화정보원 체험부스를 방문한 소감은? A.우선 전통문양을 이렇게 (최적화 작업을) 한 것을 보고나서 우리나라 (전통) 문양을 되게 잘 표현해 냈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한국문화정보원은 고품질의 전통문양콘텐츠를 제작 및 개방하여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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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7
[문화PD]1년차 농린이, 고추농사 대박난 ssul(feat.농사로)
[기획의도] 농업기술정보를 한 곳에 모아 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농업기술 정보서비스 농사로를 소개합니다. 토양이나 기상상황, 병해충정보 등 전문정보들을 쉽게 습득할 수 있는 농사로는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본]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새로운 물결이 일고 있는 지금, 그 중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 할 산업 바로 농업인데요. 과거 농업이 사람의 경험과 노동력에 의존해왔다면 ICT기술이 농업에 활용되기 시작한 현재, 이제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생산-유통-소비 시스템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스마트농업, 디지털농업의 시대로 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농촌진흥청에서 그동안 축적해온 데이터와 정보를 바탕으로 농업관련 정보들을 제공하는 농업정보포털 농사로를 소개합니다. - 인터뷰(농촌진흥청 농촌지도사 장해용) 농업정보포털 농사로는 농촌진흥청과 5개의 소속기관 등의 정보를 통합하여 농업기술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농사로에 접속하시면 농업기술동영상과 농업기상정보, 농산물가격과 병해충정보, 농약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창의 통합 검색기능으로 농업과 관련한 정보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검색창에 작물을 검색하면 관련된 농업기술들과 농작업일정, 영농활용정보, 현장정보 등 데이터에 축적된 농업관련 정보들을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김동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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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전통놀이부터 스포츠까지 - 국립체육박물관
[대본] 개관되지도 않은 박물관의 전시를 바로 볼 수 있다면 여러분들은 어떨 것 같습니까? 우리가 어떤 것에 대해 많은 정보나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보면 와 xx의 박물관이네! 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그만큼 박물관은 자료, 유물, 예술 등 가치가 높거나 학술적 의의가 깊은 방대한 정보를 모아두고 있는 공간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고대의 전통놀이부터 시작해 현대의 모두가 즐기는 체육과 스포츠 문화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한 체육의 모든 것을 전시하는 국립 체육 박물관입니다. 국립체육박물관은 서울특별시 송파구의 올림픽 공원 내에 건립될 예정인 대한민국 최초의 체육을 소재로 한 국립 박물관입니다. 한국 체육의 원형이 되는 고대 전통놀이부터 나라를 지키기 위한 무예 활동, 현재 국민 모두가 즐기는 스포츠 문화에 이르기까지 우리 역사와 함께 한 체육의 모든 것을 전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국립체육박물관은 현재 아직 건설 시공 중에 있으며 약 2024년도에 개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로서는 국립체육박물관에 대해 알 수 있는 정보들이 전혀 없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국립체육박물관은 아직 개관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우리들은 국립체육박물관의 전시를 관람할 수가 있습니다. 같이 한 번 가보실까요? 현재 국립체육박물관의 홈페이지에선 박물관의 개관 모습을 가상으로 만들어낸 온라인 전시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검색창에 국립체육박물관을 검색하시면 해당 주소의 사이트 링크를 보실 수가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바로 국립체육박물관의 온라인 전시를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체육박물관에 대한 소개부터 88서울올림픽 당시의 수많은 사진들과 각종 도서 간행물들 외에 다양한 자료가 전시되어 있으며, 원하는 자료의 상세 정보나 관련 영상을 클릭 한 번으로 바로 열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 보시는 공간은 체육 관련 경기, 대회, 행사 등을 기록한 책자 형태의 자료들을 수집해놓은 도서 간행물류 공간입니다. 이 공간에는 문곡 서상천 체육인이 출간한 역도의 성의 육필 원고, 각종 전통무예의 역사와 조선무사도의 발전 과정등을 정리한 조선무사영웅전 등의 책들이 전시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보시면 원하는 자료의 자세히보기를 누르면 해당 자료의 보다 상세한 정보들이 바로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국립체육박물관에서 직접 제작한 영상들도 바로 시청할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체육관련 경기나 행사 등을 기록한 시청각적 자료를 모아온음원, 영상물 파트, 주화나 뱃지 같은 자료의 기념물 파트, 메달, 상장, 트로피 유형의 결과물을 전시한 성과물 파트 등 굉장히 다양하게 분류된 공간들이 있습니다. 온라인 전시만으로도 이 정도의 퀄리티를 보여주는데 실제로 개관되는 국립체육박물관의 모습을 과연 얼마나 굉장할지 기대가 되지 않나요? 체육이라는 장르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기리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국립체육박물관이 부디 무사히 개관되어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영상 마치겠습니다.
황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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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0
2022 한국문화정보원-국회박물관 업무협약식
2022.10.26 (수) 여의도 국회의사당 국회의사당 내 국회박물관에 도입하게 될 큐아이의 성공적인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체결되었습니다. 본 협약식에는 한국문화정보원장과 국회사무총장이 참석하여 국회박물관에서 선보이게 될 큐아이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았습니다. 큐아이 서비스는 올해 12월부터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기존의 서비스에서 발전된 관람객 참여형 문화해설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협약식 이후 큐아이 서비스를 도입하게 될 국회박물관을 방문하여 국회와 민주주의, 국회 100년 역사, 국희의 기능과 역할을 소개하는 전시관을 둘러보면서, 향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큐아이 활동공간을 확인했습니다. 앞으로 한국문화정보원은 국회박물관의 성공적인 큐아이 구축 및 도입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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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3
[문화PD] 장애인을 위한 생활체육정보센터에 대한 모든 것
[기획의도] 장애인을 위한 생활체육정보센터가 있는 것을 알고 장애인들 사이에서 더욱 활성화가 되었으면 좋겠는 의도에서 관련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장애인분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최대한 자막을 크게 설정하였으며 시각장애인분들도 볼 수 있게끔 대본을 점자화 하였습니다. 장애인분들에게 저의 영상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느 날 우연히 생활체육정보센터 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검색해 알아보니 생활체육정보센터에는 장애인분들이 집에서도 따라 할 수 있는 다양한 종목의 운동들이 소개되어 있었고, 다양한 생활 체육 종목들을 보기 쉽게 정리하여 아카이빙을 해놓은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사실 이 생활체육정보센터를 처음 들었을 때 유형의 운동센터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유형의 정보센터가 아닌 무형의 디지털 정보센터라고 하더라고요! 여러분들은 저처럼 헷갈리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활체육정보센터 홈페이지를 보면서 생활체육에 대한 궁금증이 엄청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부 권재현 담당님과 직접 인터뷰를 진행하며 궁금증을 해소해봤습니다. 인터뷰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조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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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4
[문화PD] 디지털 어드벤쳐 문화정보화 근데 이제 스포츠를 곁들인
[기획의도] 디지털 어드벤쳐_문화정보화 근데 이제 스포츠를 곁들인에서는 3회차에 이어서 문화정보화를 소재로 다루지만 특히 체육 분야 속에서 문화정보화가 활용된 3가지 사례를 키워드와 함께 소개하고 그 후 다가오는 미래에서 문화의 정보화가 갖는 기대와 우려를 전달하는 짧은 형식의 르포르타주 영상입니다. 3회차와 비슷한 성격의 영상이며, 자투리 시간을 쪼개서 영상을 관람하는 시청자들을 타겟으로 하여 여러 정보를 짧고 빠른 형식의 영상 편집을 통해 아주 쉽고 지루하기 않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 영상을 기획했습니다. [대본] 여러분의 취미 생활은 무엇인가요? 여행, 영화 보기, 글쓰기. 운동, 게임. 시대가 변하고 세대가 바뀌면서 과거에 주목받지 않던 다양한 취미생활들도 요즘 우리 사회에선 굉장히 널리 알려진 취미로 등장하곤 합니다. 취향은 존중받아 마땅하기 때문에 모두의 취미 생활을 응원한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리면서 제 복장에서 알 수 있듯이 오늘 디지털 어드벤쳐는 스포츠와 관련된 이야기를 할까합니다. 이전 디지털 어드벤쳐 문화정보화 너 혹시 뭐 돼? 에서는 문화정보화라는 단어의 의미와 문화예술 분야에서 문화정보화가 어떻게 쓰이고 있는 지 간략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오늘은 분야를 달리해서 문화정보화가 과연 스포츠, 체육 관련 분야에서 어떤 식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지 제가 아주 짧고 빠르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한 번 가보실까요?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아주 짧게 복습을 해보겠습니다. 문화정보화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종교, 홍보 등의 정보를 수집, 생산하고 체계적으로 가공, 축적하여 이를 유통 또는 활용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맞습니다. 여전히 어려운 이 문화정보화? 많은 분들이 사랑하고 열정을 갖고 있는 체육, 스포츠 분야에서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요?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홈페이지를 들어가 스포츠 및 체육과 관련된 공공 데이터를 열람하고 참고할 수 있는 것. 특히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웹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불법 스포츠 도박 사이트 자동 검색 시스템과 정보 공개, 데이터 품질관리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면모를 보여 2018년 그리고 2019년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문화정보화 수준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서울 체육 시설 예약 홈페이지에 들어가 서울 관내 체육 시설의 예약 현황을 확인하고 필요한 날짜에 예약을 할 수 있는 것. 마지막으로 핏 투게더, 비프로 11과 같이 현장에서 땀흘리며 뛰는 선수들에게 웨어러블 기술을 활용해서 스포츠 데이터를 분석해주는 기업들까지 멀게만 느껴졌던 체육 분야에서도 이처럼 어쩌면 이보다 더 많이 문화 정보화 단계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시겠죠? 사실 문화정보화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변화임에 틀림이 없고 이미 우리에게 굉장히 가깝게 다가온 것만은 변함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사이버 환경에 익숙지 않은 계층에 따른 정보에 대한 접근성의 문제 그리고 서버의 장애로 인한 정보의 소실 위험성처럼 분명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 또한 있다는 것을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을 합니다. 정보화는 더 나아갈 것입니다. 이미 관광, 여행과 관련된 분야에서는 더 많은 정보화 단계가 이뤄지고 있고 각 기업이 쌓아놓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이용자들은 정보를 획득하고 그 정보를 활용합니다. 자유가 높아지면 그에 따른 책임도 막강해집니다. 자유와 책임은 비례관계니까요. 그리고 그 속에서 소외감 또한 발생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결국 정보를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건 국민 모두에게 평등해야하니까요.이러한 디지털 전환 사회 속에서 정보사용에 대한 자유와 책임감 그리고 계층에 따른 정보 접근성의 문제를 늘 유념한다면 분명 대한민국도 지금처럼 건전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문화 정보화를 지속할 수 있는 큰 힘이 생길거라 확신합니다. 지금까지는 저는 20기 문화PD 김지원이었습니다. 짧고 얕은 정보였지만 문화정보화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약간의 호기심을 심었기를 바라며 디지털 어드벤쳐는 다음 달에 또 다른 모습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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