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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관광 정책

2025 관광 정책

K-관광 특화로 문화 관광 산업 활성화 추진

2025년, 국민의 삶이 이렇게 바뀝니다

모두를 위한 문화,
세계를 잇는 문화강국

개요

열린관광지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 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 및 관광활동의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15년부터 2024년까지 총 162개소의 열린관광지를 선정 및 조성하였으며, 2025년에는 20개소를 추가하여 누적 182개소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열린관광지 주요 내용

  • 환경개선 : 열린관광지 조성 및 환경개선
  • 정보제공 : 사정정보 제공 / 현장정보 제공
  • 서비스 제공 : 공급자 교육 강화, 수요자 기회 확대

추진배경 및 목적

  • 열린관광의 주요 대상인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 가족등의 관광취약계층은 우리나라 인구의 29%를 차지하며 관광취약계층을 고려한 관광활동이나 서비스는 2015년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을 기점으로 크게 발전
  • 2025년 이후 초고령 사회 진입으로 장애 뿐 아니라 고령 인구 증가에 따른 무장애 관광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어 이에 대비하기 위한 관광 환경과 서비스의 개선, 사회적 인식 제고 필요
  • 유럽, 미국, 호주, 일본, 중국 등 세계적으로 무장애 관광이 중요한 정책 의제로 논의되고, 이는 모든 이에게 관광향유권을 평등하게 보장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관광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주요한 정책 과제로 부상
  • 이러한 미래 관광 산업의 수요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 필요

우리나라 총 인구수 대비 관광취약계층 비율

우리나라 총 인구수 대비 관광취약계층 비율
총인구수 관광취약계층 수(천명)
소계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가족
어린이
전체 중복제외
51,850 15,129(29.4%) 2,619 1,309 8,027 303 2,286 3,259
향후 5년간 관광취약계층은 121만명 (약 2.2%) 정도 증가할 것으로 추정, 특히 급격한 고령화로 고령자 인구가 180만 명(5.18%) 가량 급증할 것으로 예상

향후 관광취약계층 유형별 추계인구

향후 관광취약계층 유형별 추계인구
연도 총인구수 관광취약계층 수(천명)
소계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가족
어린이
전체 중복제외
2020 51,784 15,149(29.3%) 2,630 1,314 8,125 292 2,222 3,196
2021 51,822 15,372(29.7%) 2,642 1,320 8,537 290 2,069 3,155
2022 51,846 15,663(30.2%) 2,653 1,326 8,975 300 1,928 3,134
2023 51,868 16,006(30.9%) 2,665 1,322 9,447 312 1,843 3,075
2024 51,888 16,356(31.5%) 2,677 1,338 9,945 324 1,809 2,940
연평균 증감률(%) 0.05% 1.93% 0.44% 0.44% 5.18% 2.63% -5.01% -2.06%
  • 2024 - 어린이 5.7%, 영유아 동반가족 3.5%, 임산부 0.6%, 고령자 19.2%, 장애인 2.6%
  • 2023 - 어린이 5.9%, 영유아 동반가족 3.6%, 임산부 0.6%, 고령자 18.2%, 장애인 2.5%
  • 2022 - 어린이 6.0%, 영유아 동반가족 3.7%, 임산부 0.6%, 고령자 17.3%, 장애인 2.6%
  • 2021 - 어린이 6.1%, 영유아 동반가족 4.0%, 임산부 0.6%, 고령자 16.9%, 장애인 2.5%
  • 2020 - 어린이 6.2%, 영유아 동반가족 4.3%, 임산부 0.6%, 고령자 15.7%, 장애인 2.5%
지금까지는 ‘고령자’라고 하면 돌봄의 대상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베이비붐 시대가 고령화하면서 건강한 고령자나 영시니어와 같이 가벼운 신체의 불편 증상이나 장애가 있어도 적극적으로 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고령 인구가 증가

고령자 인구증가 비율

65세 인구비율

사업내용

열린관광지 상세내용

환경개선
열린관광지 조성 및 환경개선

관광지점별 시설 개선(주차장, 이용·편의 시설, 화장실, 보행로, 체험시설 등)

정보제공
사전정보 제공

무장애 관광 DB, 여행코스 개발 등

형장정보 제공

족자형 안내시설, 점자홍보물 등

서비스 제공
공급자 교육 강화, 수요자 기회 확대

공무원, 관광지 종사자, 해설사 대사 인식 개선 교육, 나눔여행, 열린여행상품 개발

단계별 추진과제

전국의
열린관광지

  • 2024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2018년
  • 2017년
  • 2016년
  • 2015년
2018년 전국의 열린관광지
지역 관광지명
부산
경기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경남
2017년 전국의 열린관광지
지역 관광지명
울산
경기
강원
전북
경북
제주
2016년 전국의 열린관광지
지역 관광지명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경남
2015년 전국의 열린관광지
지역 관광지명
대구
경기
전남
경북
경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