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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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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문화PD가 말하는, 문화PD
2025년 문화PD 23기를 모집합니다 ! 문화PD란 1인 영상 크리에이터로 약 7개월 간(2025년 5월~12월) 다양한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하여 문화포털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ㅇ 모집 기간 : 2025년 4월 21일 (월) ~ 5월 11일 (일) ㅇ 활동 기간 : 2025년 5월 ~ 2025년 12월 ㅇ 주요 활동 및 제공 내용 -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소재 1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활동비 지급 - 영상 제작 및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역량 강화 실무교육 - 영상 제작 관련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 ㅇ 모집 대상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 AI, XR 등 문화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을 가진 자 - SNS 채널 활용, 문화 디지털 관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능력 보유자 ㅇ 모집 인원 총 60명 (전형 결과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 변동 가능) ㅇ 지원 방법 (구글 폼) https://forms.gle/M5s15EUN9AxAYUaY6 ㅇ 선발 일정 - 서류 합격자 발표 : 5월 16일 (금) - 온라인 면접 심사 : 5월 19일 (월) ~ 5월 21일 (수) - 최종 결과 발표 : 5월 23일 (금) - 발대식: 5월 30일 (금) 오프라인 진행 예정 ㅇ기타 문의 사항 - 운영사무국 02-6324-0161 / 주관기관 02-3153-2878 - E-mail. 2025PD@jepisode.com ㅇ 모집공고 https://www.kcisa.kr/kr/board/notice...
관리자
조회수: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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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
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관리자
조회수: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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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9
[문화PD] 판타지 영화 예고편, 근데 이제 생성형 AI를 곁들인...
전개1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진경PD입니다! 제가 얼마 전, 생성형 AI가 제작한 광고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보면서 이걸 AI가 만들었다고?!하며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생성형 AI의 의미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성형 AI로 영화 예고편 만들기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영화 예고편의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에게 로그라인 생성을 명령하고 생성된 로그라인으로 영화 예고편에 들어갈 장면들을 정리해달라고 명령합니다. 정리된 장면들을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해서 해당 이미지들을 토대로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형AI로 제작한 배경음악까지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를 정해보기 위해 ChatGPT에서 영화의 로그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볼게요. 로그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야기의 방향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ChatGPT에서 로그라인을 명령해보겠습니다. 판타지 장르의 영화 로그라인을 간단하게 작성할 것을 명령했고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리고나서 해당 로그라인에 맞는 장면을 명령했습니다. ChatGPT가 굉장히 구체적으로 장면에 대해 정리해 주더군요! 장면들에 대한 설명들을 다시 ChatGPT에게 명령해서 해당되는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았고 정말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놀라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D의 이미지가 아닌 3D의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영화처럼 몰입이 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미지들을 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Runway Gen-3라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와 프롬프트의 명령으로 영상화시키는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의 구도와 어떤 식으로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 영어로 작성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내의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자연스러운 부분들도 곳곳에 존재하기 했지만, 생성형 AI만을 가지고 만든 영상임을 감안했을 때 엄청나게 수준 높은 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개3 마지막으로 SUNO AI라는 생성형AI를 통해서 영상의 분위기를 장식해 줄 배경음악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이었고 음악의 경우 한 번 명령 시, 두 가지의 음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요소들을 가지고 영화 예고편을 만들기 전, 영화의 제목을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지어진 이 영화의 제목은 빛과 어둠의 유산입니다! 마무리 생성형 AI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브이로그, 다큐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보았지만, 이렇게 생성형 AI만을 활용해서 제작한 건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AI가 만든 영상들이 정교해서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생성형 AI가 제작한 창작물과 사람이 만들어 낸 창작물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생성형 AI의 성장이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생성형 AI를 통해 또 다른 영상도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안녕~!
관리자
조회수: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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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
[문화PD] 3D모델링을 이용한 디지털휴먼 ‘나’ 만들기!
자! 요즘 미디어콘텐츠의 발달로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 등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에서는 더욱 수준높고 우수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언리얼엔진 한번 쯤 들어보셨죠? 우리가 쉽게 접하는 미디어콘텐츠에서 입체감있는 3D사물을 작업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요 다양한 기술, 툴, 미드웨어 등.. 외부 기술이 도입되며 현재 4세대 언리얼엔진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쫄쫄이옷 보신적 있으시죠? 슈트에 작은 센서들을 부착해서 인체의 움직임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션을 구사할 수 있는 3D캡쳐 기술인데요 영화 아바타 촬영에 도입된 기술로 축구게임등 모션이 들어가는 그래픽에 많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디어콘텐츠 기술의 달발로 고도화된 3D작업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고 이제는 정말 이게 그림인지 실사인지 알 수 없는 시대가 도례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신기술를 이용한 실감형콘텐츠 융합공간인 광주콘텐츠큐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운영, 관리를 담당하는 박진성책임입니다. 광주실감콘텐츠큐브 GCC에는 총3개의 실감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먼저 지금 이 공간에 있는 VX스튜디오는 버츄얼익스텐디드라는 실감 촬영 스튜디오입니다 저희가 기존의 영화, 드라마를 창제작할 때 세트 제작 방식의 영화, 드라마 내부신을 촬영할 때 제작하고 있고 그 외에도 크로마키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콘텐츠를 창작하고 있는데 소위 기술력이 많이 좋아져서 지금은 배경적공간이나 시대적 공간 등을 연출하기 위해 이런 LED에 영상이나 이미지를 띄워서 그 공간에 가있는 거 처럼 연출하는 방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 여기 VX스튜디오라고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는 MX스튜디오라고 해서 멀티익스피어러스의 약칭을 쓰고있는 스튜디오인데요 객석이 있을 때는 특강이나, 성과공유회 같은 행사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고 객석을 수납했을 때는 그만큼의 공간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미디어아트 콘서트나 미디어파사드 같은 콘텐츠를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3층에 위치한 MR스튜디오를 방문했는데요 이곳은 실감혼합현실 스튜디오로, 페이셜캡쳐, 모션캡쳐, 3D스캔를을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저는 디지털휴먼을 제작하는 페이셜캡쳐를 직접 체험해봤는데 이 라이트케이지 안에 60개의 DSLR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 다각도에서 저의 얼굴을 캡쳐해 3d모델링을 해주는 기술인데요 현재 영화나 게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신기술입니다 디테일한 작업은 시간관계로 하지 못했지만 어렴풋이 나와 똑같이 생긴 3D모델링 작업물을 보니 굉장히 신기긴 하더라구요 ----------인터뷰----------- 각 스튜디오마다 운영하는 목적과 방문하시는 기업분들이 다르지만 메타버스 콘텐츠나 디지털휴먼 콘텐츠 미디어아트 콘텐츠, 버츄얼 프로덕션이나 XR콘텐츠 및 다양한 디지털신기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저희 GCC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많은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하신 분들이 많이 오셔서 방문도 하시고 디지털신기술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면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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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문화PD] 암표 리셀 제태크 과연 합법적인걸까요?
최근중고거래가상당한인기를끌고있고자신이사용했던물건들을저렴한가격에되파는분들이많아졌습니다.그런데한번도사용하지않았던물건들을다시되팔면서원가보다도높은가격에되팔아수입을얻는리셀재테크도유행하고있는데요, 리셀재테크 중에 암표 티켓팅에 대한리셀재테크에서는반드시주의해야할사항이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관련 법령을 한번 보겠습니다 암표리셀은 우선 20만원 이하의 벌금행이 경범죄 처벌법에 명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4번 흥행장, 경기장, 역 나루터, 정류장 등 현장에서 직접 오프라인에서 판매했을 때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상의 재판매는 법적 기준이 만들어지지 않아 허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지금 당장 이렇게 네이버 중고나라에 티켓만 검색해봐도 양도라는 이름으로 리셀하는 게시물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걸 볼 수 있고 대리예매 역시 버젓이 안전거래로 판매되며 심지어 구매후기까지 이렇게 마케팅에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4년 3월 22일 기존 공연법 개정 기존 공연법 개정 정보통신망에 지정된 명령을 자동으로 반복입력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장권 등을 부정 판매하는 사람에게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법을 찾아보면 엄청 처벌 수위가 세졌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인지 입증하는 게 쉽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정 거래는 결국 일일이 모니터링해 잡아내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어 실효성에 의문이 따르고 있긴 합니다. 실제로 공연법 개정 이후에도 나훈아 콘서트 암표가 무더기로 재판매되고 있습니다. 방금 검색해본 중고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예매처 사이트를 통해 매크로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양도, 프리미엄 티켓 신고제를 운영했습니다. 아이유의 소속사는 팬덤과 합심해 티켓 불법 거래 신고하면 그 티켓을 준다고 해 약 2개월간 200건 이상의 암표를 찾아냈습니다. 이렇게 보다 못한 소속사가 불법 거래 행위를 엄격히 금지한다고 공표했고 중고 플랫폼 자체에 티켓 판매 금지를 요청했는데 이런 신고가 SNS에서 부당하게 신고가 되어 팬클럽 영구제명이 되고 대리티켓팅이 아닌데도 억울하게 아이유 공연 현장에서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을 해도 팬클럽 영구제명도 당하고 입장도 못하게 되는 사례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암표 거래상을 잡아야 하는데 아직 제도의 헛점은 분명히 있고 올바른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만들어진 법으로 현재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건전한 공연 문화를 만드는 시작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끈따끈한 현행 법령과 암표 리셀에 대해 파헤쳐보았는데요 암표 사지도 말고 팔지도 말아야겠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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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3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메타버스·AR 관광 전문가
방구석에서 즐기는 가상현실 여행부터! 증강현실을 통해 여행지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선물하는 가상현실 관광 전문가! 최첨단 기술로 사람들에게 새로운 여행을 이끄는 길라잡이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여러분 여행을 떠나기 전에 어떤 준비를 하시나요? 일정도 짜야 하고 짐도 싸야 하고 무엇을 할지까지 일일이 다 정해야 하잖아요. 그럴 때 말입니다. 여행지만 고르면 한 눈에 모든 것을 경험 할 수 있는 가상 현실 여행부터 관광지를 방문했을 때 그곳에서 미션을 해결하면서 특별한 체험을 하는 여행까지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여행이 다채로워지고 있는데요. 실제 여행지에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여행 플랫폼을 개발한 분을 만나보겠습니다. 여행지에서 특별한 체험으로 여행의 재미를 높여주는 증강현실 여행 플랫폼을 개발한 송인혁 씨] (정보)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인 HMD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다 (정보)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 실제 존재하는 현실의 이미지에 가상의 부가 정보를 덧붙여서 보다 증강된 현실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기술 네 안녕하십니까 저는 증강현실 기반의 플레이어블 콘텐츠 리얼월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송인혁이라고 합니다 Q. 증강현실 여행 플랫폼 개발자가 하는 일은? 어떠한 공간에서도 여러분들이 주인공이 된 흥미진진한 모험들을 쇼핑몰도심박물관전시관학교 혼자서는 물론이고 여러 명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리얼월드 플랫폼으로 여행을 즐기는 방법은? 서울의 정동을 가면 정동미소라는 게임이 있는데요, 일제의 탄압이라는 배경 속에서 여러분은 독립자금을 지키는 요원이 되어서 특명을 수행하는 형태 콘텐츠가 있습니다. 정말 그냥 지나다니는 공간인데도 갑자기 일제의 감시를 피해야 하는 요원이 되면 진짜 몰입감이 넘치는 경험을 할 수 있겠죠. 그런 이야기들을 여러분이 직접 할 수 있는 여행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증강현실 여행 플랫폼 개발 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제일 중요한 부분은요, 사실 그 공간과 맥락과 어울리는 이야기를 개발하는 일입니다. 정말 여러분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만드는 거고요. 두 번째는 그 이야기들을 실감 나게 경험하시도록 해주는 실감 기술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기술들을 그 이야기에 잘 접목을 해서 여러분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도록 만드는 일입니다. Q. 증강현실 여행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조언을 한다면? 하나는 개연성 있는 경험입니다. 그 이야기에 얼마나 주인공이 되게 만들어주는가, 이것들을 기획하는 게 첫 번째고요. 두 번째는 글로벌경험 트렌드를 제대로 아셔야 합니다. 경험의 변화 속도가 이제는 정말 엄청난 속도로 일어나고 있고 그 속에서 내가 해볼 수 있는 게 뭔지를 탐색하시는 게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방구석에 편안히 앉아 메타버스에서 즐기는 여행을 만드는 메타버스 여행 플랫폼 기획자 박선호 씨입니다] Q. 메타버스 여행플랫폼 기획자가 하는 일은? 컨셉에 맞는 신선한 아이디어나 콘텐츠 등을 끊임없이 찾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앞서 확정된 콘텐츠가 개발 진행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문서화를 하는 그런 작업을 하게 됩니다 Q. 여행을 기획하고 플랫폼을 만드는 전반적인 작업 과정은? 확정된 아이디어나 컨텐츠 등을 사업부 기타 개발 디자인팀 등과 논의하게 되면서 문제가 없는지 또 결과물이 나왔을 때 퍼포먼스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검토를 한 후에 이렇게 검토가 완료되면 구체적인 문서로 녹여내는 그런 작업을 하게 됩니다. Q. 메타버스 여행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분들에게 조언을 하자면? 다양한 경험을 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기획팀이 다른 팀들과 엮여 있는 것도 많고 굉장히 다양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한 분야에 국한돼서 생각하는 것보다 항상 열린 생각으로 그렇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특별한 여행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직업인을 만나봤는데요. 지금 여기에서 내가 가고 싶은 여행지까지 5초면 도착해서 즐기는 메타버스 여행과 여행지에서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채용까지 하는 증강현실여행 기술이 발전하면서 나타난 이런 특별한 여행을 이끄는 길라잡이가 되어 보는 건 어떨까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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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4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실감형 스포츠 전문가
실내에서도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시대가 왔다! AR과 VR로 즐기는 스포츠! 새롭게 발전하는 실감형 스포츠의 세계를 함께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여러분은 어떤 스포츠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야구축구농구 같은 구기 종목과 패러글라이딩 산악자전거 같은 스릴 넘치는 운동을 좋아합니다. 우리가 운동할 때 운동 장비도 갖춰야 하고 종목에 맞는 운동장도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그런데 어디 멀리 이동하지 않아도 실내에서 이 모든 운동을 다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AR 증강현실과 VR 가상현실로 구현된 세상에서 실감 나게 스포츠를 즐기는 건데요.] (정보) AR(Augmented Reality) : 현실의 시점과 함께 IT 기술로 만든 이미지를 체험하는 환경 VR(Virtual Reality) : IT 기술을 통해 실제처럼 만들어진 가상 환경 [이런 실감형 스포츠의 세상에는 어떤 직업이 존재하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증강현실로 구현되는 스포츠를 개발하는 정경문 씨] 네 반갑습니다. 저는 투핸즈인터랙티브의 기획부 팀장 정경문입니다 (상황) Q. 증강현실 스포츠 콘텐츠 개발 시 가장 중점을 두었던 부분은? 우선 가장 크게 중점을 두었던 부분들은 범용성이었습니다. 어린아이부터 시작해서 성인이 될 때까지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게 저희의 큰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황) Q. 증강현실 운동 기기에 적용된 기술은? 다양한 기기 중에 저희만의 특별한 기술은 라이다 센서 기술입니다 다른 기기들은 보통 카메라 센서를 활용하고 있는데, 카메라 센서를 사용하는 기기들 같은 경우에는 지연이 생긴다든지 움직임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한다든지 이런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라이다 센서는 그런 문제에 있어서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보) 라이다(LIDAR) :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춰 사물과의 거리 및 다양한 물성을 감지할 수 있는 기술 (상황) Q. 실감형 스포츠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우선 개발 같은 경우는 설루션을 개발해야 하므로 프로그래밍 유니티나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활용해서 개발하는 것들이 좀 필요할 것 같고요. 스포츠 플랫폼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해서 이해도가 높고 이 분야를 사랑하는 사람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가상현실 VR로 즐기는 스포츠를 기획하는 장서령 씨, 지금 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저는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서령이라고 합니다. 저는 산림레포츠를 활용한 VR 콘텐츠를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황) Q. VR 기술로 스포츠가 구현되는 방식은? 저희가 운영하는 VR 서비스는 찾아가는 등산 트레킹 VR 서비스라고 해서 버스 안에 VR 장비를 설치하고 버스 안에 VR 장비를 설치하고 실감 나도록 구현하여 움직이는 좌석을 설치한 버스로 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VR 스포츠로 구현된 종목으로 암벽 등반산악자전거패러글라이딩 같은 익스트림 스포츠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일단 이 종목들은 전문 장비도 필요하고요. 일반 사람들도 마찬가지고 더군다나 거동이 불편하다면 특수장비들을 개발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추가로 발생하고요. 이런 것들을 가상현실로 많은 분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그런 것들을 위주로 선정했습니다. (상황) Q. VR 가상 스포츠기획자를 꿈꾸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무엇보다 시장 동향 파악을 빠르게 하고 새로운 기술과 국토부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 가지의 사업이 만난 사업이에요. VR이라는 디지털 사업 그리고 스포츠 두 가지가 합쳐지다 보니까 협업에 대한 능력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실감형 스포츠 분야에서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콘텐츠를 기획하는 직업인들을 만나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봤습니다. [실내에서 쉽고 재미있게 즐기는 운동,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맞춤형으로 할 수 있는 운동, 바로 증강현실가상현실 스포츠로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새롭게 발전하는 실감형 스포츠의 세계를 함께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관리자
조회수: 3,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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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2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디지털 콘텐츠 보안 전문가
모든 것이 디지털로 저장되고 정보가 교환되는 시대 나날이 발전하는 디지털 콘텐츠 보호 산업!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및 보안 전문가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드라마영화음악웹툰소설 등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K-콘텐츠. 그렇지만 인기가 높아질수록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보안이 더욱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국내 정보 보호 산업 매출액은 약 13조 8천억 원에 달하며 이중 콘텐츠데이터 보안 설루션은 전년대비 16.0% 성장! 6122억 원 규모로 매년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매년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는 디지털 정보 보호 산업, 오늘은 디지털저작권관리 기술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보호하는 디지털 정보 보안기술 개발자와 웹과 앱에 들어오는 공격을 원천 봉쇄하는 보안 설루션의 모의 해킹 전문가를 만나보겠습니다. 디지털 콘텐츠 파일을 원천적으로 보호하는 디지털 정보 보안기술 개발자 현정환 씨.] 안녕하세요, 디지털 보안 기술개발을 하는 현정환입니다. [디지털 정보 보안기술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는 직업입니까?] 저는 문서, 보안 또는 DRM이라고 해서 모든 문서CAD 등의 파일을 강력한 암호화를 통해 보호하는 보안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안회사에서 담당하는 보안 업무란 어떤 것들이죠?] 강력한 암호화로 사내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문서CAD멀티미디어 콘텐츠 파일들을 보호하고요. 콘텐츠 트래커라고 포렌식 워터마킹 기술로 원본 훼손을 할 수 없게 하고 불법 유통된 콘텐츠의 유출 경로와 최초 유포자를 추적하는 보안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현시대에 보안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그 회사의 기밀이라든가 필요한 자료들이 밖으로 유출된 경우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사가 이런 보안 관련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고요. 유출되더라도 데이터가 암호화되어 있어서 일반인이 열어볼 수 없게끔 하기 위해 이런 기술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Q. 보안기술 개발자를 꿈꾸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상상력 창의력을 갖추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답이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하게 생각하고 고민해서 대응을 만들어야 하니까요. 모의해킹을 통해 보안 시스템을 보완하고 강화하는 모의해킹 전문가 임필호 씨. 안녕하세요 저는 스틸리언 모의해킹 팀에 선임 연구원으로 있는 임필호라고 합니다. 모의해킹 전문가라는 직업이 좀 낯선데요. Q. 모의해킹 전문가가 하는 일은? 모의해킹은 기업이나 기관에서 보안성 검증을 저희에게 의뢰를 하게 되면 위험성이 있는 보안 결함을 발견하고 발견된 취약점을 고객사에게 전달해서 이렇게 조치하시는 것을 권고를 드립니다.라는 식으로 가이드를 제공을 해주고 있습니다. Q. 보안 기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는? 지속적인 사이버 보안 위협 증가로 인해서 사건사고가 계속해서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위협이라든가 악성 앱악성 코드 등 일상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정보들을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 컴퓨터 보안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중학생 때 보안 사고와 관련된 뉴스를 접하게 되었는데 보안 사고에 관련된 뉴스를 봤을 때 뭔가 해보고 싶다는 느낌을 받았고 그 이후에는 대학에 진학하면서 보안 공부를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Q. 디지털콘텐츠 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최신 보안 위협과 취약점에 대한 지식 등을 지속해서 연구해야 합니다. 기업이나 기관이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서 보안을 적용하고 최신 기술을 적용하기 때문에 트렌드를 미리 알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디지털콘텐츠 정보 보안 분야에서 활동하는 디지털 정보 보안 기술 개발자와 모의해킹 전문가를 만나보았습니다. 모든 것이 디지털로 저장되고 수시로 정보가 교환되는 시대, 내가 개발한 것, 나의 데이터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 보안의 완성 아닐까요? 디지털 저작권의 파수꾼 보안 전문가의 세계에 도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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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0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스포츠 빅데이터 전문가
과학이 발전하면 스포츠도 발전한다! 수많은 경기에서 축적된 빅데이터로 스포츠를 분석하는 스포츠 빅데이터 전문가! 수준 높은 스포츠를 만드는 전문가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4년마다 열리는 올림픽과 축구 월드컵 시즌마다 열기로 가득한 야구 농구 리그는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뛰죠. 과학이 발전하면서 스포츠에도 변화가 생겼는데요. 수많은 경기에서 축적된 빅데이터를 통해 스포츠를 분석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스포츠와 테크(기술)가 결합한 건데요.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마켓유에스(Market.US)에 따르면 2022년 159억 달러 규모였던 세계 스포츠테크 시장은 연평균 18%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2032년에는 792억 달러, 한화로 100조 원 수준까지 커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그럼 빅데이터를 통해 스포츠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는 직업인들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구 종목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해 실제 구단에서 활용하도록 분석하는 정대성 씨, 안녕하세요 야구 데이터 분석을 하는 정대성입니다.] Q 자막 야구 데이터분석관이 하는 일은? 야구 데이터분석가는 크게 운영 육성 전략 쪽에 연구합니다. 운영에는 선수의 영입이나 가치산정 육성에는 선수의 성장을 위한 개선과 자기 인지 및 동기부여 전략에는 타구 위치 예측이나 선수들의 강약점에 대해 연구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이런 정량 데이터분석가는 오로지 숫자만으로 법칙을 만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걸 우리는 세이버메트릭스라고 부릅니다. 정보 세이버메트릭스(Sabermetrics) - 다년간 쌓인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선수의 재능을 평가하고자 하는 분야 Q 자막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때 사용되는 기술은? 예전엔 결과 데이터에 중점을 뒀다면 이제는 투구와 타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트레킹데이터를 많이 활용합니다. 공을 던졌을 때 얼마만큼 빠르고 움직임이 어땠으며 타격했을 때는 얼마만큼 빠른 속도로 치고 높게 뜨였는지 혹은 낮게 가라앉혔는지 공의 이동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거든요. 이런 데이터는 운영 전략 육성과 같은 의사결정에 쓰입니다. 그리고 장비로 측정된 다양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요합니다. Q 자막 프로야구 데이터분석가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야구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분석 능력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이를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축구 선수들의 데이터를 수집해 건강 상태를 관리하는 앱을 개발하는 이상기 씨.] 안녕하세요, 스포츠 선수들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하고 솔루션하는 이상기입니다. Q 자막 스포츠 선수들의 건강 상태를 기록하는 방법은? 저희는 선수들이 아침에 일어나서 느끼는 상태, 컨디션 통증 등을 입력하면 저희는 선수들의 주관적인 데이터를 수집해서 객관적인 데이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Q 자막 데이터를 수집관리하는 앱을 개발한 계기는? 어려운 게 아니더라고요. 선수들의 상태 선수들과 교감 소통하는 것이 스포츠과학에서 가장 중요했었는데요. 그래서 저희가 만든 앱이 플코입니다. Q 자막 스포츠 데이터분석가로 일하며 가장 보람찼던 순간은? 저희가 계획했던 대로 이 데이터들을 통해서 선수들이 더 건강해지고 더 좋은 퍼포먼스가 나는 것이 저희는 가장 보람찼던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Q 자막 스포츠 선수 데이터 분석 산업의 전망은? 데이터를 통해서 승리와 가까워질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이런 산업계에서 스포츠 쪽을 좀 관심 있게 보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서 매년 15% 이상씩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스포츠 테크시장이 계속 우상향하고 있고요. 이런 것들을 통해서 앞으로 더 좋은 기업들이 나타나면서 스포츠 테크 시장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렇게 스포츠 빅데이터 분야의 직업인들과 만나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봤습니다. 눈으로 보고 즐기는 스포츠 경기 속 모든 장면과 선수들의 움직임은 데이터가 되고 우리는 점점 더 수준 높은 스포츠를 즐길 수 있을 겁니다. 스포츠와 기술의 만남. 전망이 밝은 스포츠 빅데이터 분야의 많은 인재가 필요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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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AI 예술창작 전문가
인간의 영역이었던 예술 분야에 등장한 AI! 인공지능으로 펼쳐지는 예술세계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AI 예술창작 분야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 생각했던 음악과 미술 같은 예술 분야에 AI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얼마나 발전했는지 다양한 직업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원곡을 듣고 다양하게 편곡하는 AI를 개발한 박종원 씨.] 안녕하세요, 음악 편곡 작업을 하는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박종원입니다. 자막 직접 개발한 AI 편곡소프트웨어를 설명한다면? 원곡 음원을 입력하면 AI가 분석해서 멜로디를 추출하고 피아노 기타 드럼 등 악기별로 반주를 생성해 주는 AI 편곡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막 AI 편곡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게 된 계기는? 음악의 음 자도 모르는 사람들이 쉽게 활용해서 음악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부분을 편곡 AI가 해소해 줄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서 계속 개발해서 구체화하고 실현했습니다. 자막 AI 편곡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전망은? 구글이나 페이스북에서 프롬프트로 음악을 생성하는 것들이 최근에 개발이 많이 되었고 실제로도 쇼츠 배경음악에 AI가 생성한 배경음악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도 진행되고 있어서 이 분야의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 분야에 쓰이고 있는 AI 편곡소프트웨어 자막 AI 편곡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해줄 조언은? AI 분야는 컴퓨터 사이언스 지식이 많이 필요해요. 그리고 DAW라는 소프트웨어 다루는 법도 알아야 하고 DAW (Digital Audio Workstation) - 디지털 신호처리를 이용하여 오디오 및 음악의 녹음, 편집, 재생하는 소프트웨어 거기에다가 음악 관련 분야니까 작곡과 편곡을 어떻게 하는지를 개발자가 알아야 새로운 소프트웨어에 어떻게 적용할지 방법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AI가 그려낸 미술 작품으로 다양한 전시를 하는 예술가 안재홍 씨 ] 안녕하세요, 생성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작품 활동을 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안재홍입니다. 자막 미술 AI가 어떤 그림을 그리는지 설명한다면? 저는 주로 SF 세계관을 묘사하는 이미지들을 생성 인공지능을 통해 만들어 보고 있고요. 제가 통제할 수 있는 도구로써 생성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자막 미술 AI가 그려낸 그림에 대한 평가는? 인공지능의 결과물만 놓고 보면 전반적으로 훌륭합니다. 제 생각에는 예술가의 작품에는 관람객이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화가의 삶이나 철학이 담겨 있고 그러므로 예술작업을 할 때 인공지능은 큰 페널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작품과 달리 철학과 작품 의도가 없는 인공지능의 작품 자막 AI를 활용한 예술 활동을 하고 싶은 예술가에게 해줄 조언은? 기본적으로 작가 개인이 문화적인 경험을 얼마나 많이 했는가가 생성 인공지능으로 만드는 결과물의 퀄리티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작가 개인이 머릿속에 그리고 있는 그림이 얼마만큼 자신의 문화적 소양과 더불어서 표현이 되냐에 따라서 결과물이 굉장히 잘 드러나거나 혹은 그렇지 않거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과 로봇을 소재로 작품을 만드는 조영각 씨] 안녕하세요, 뉴미디어아트 작업을 하는 조영각입니다. 자막 로봇을 활용한 미디어 아티스트가 하는 일은? 저는 뉴미디어아트 작업을 하는데 인공지능과 로보틱스 작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정보 로보틱스 (Robotics) - 로봇의 물리적인 모습을 구성하는 기계적이고 전기적인 장치 자막 로봇을 아이템으로 사용하게 된 계기는? 인공지능과 로봇은 현재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고 저는 동시대 매체를 이용해서 다음 세대에 대한 시나리오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막 AI와 로봇 기술을 예술과 접목하게 된 특별한 이유는? 디지털 매체를 사용해서 작업을 하는 게 지금의 시대에 맞는 방식이라고 생각했고 도구를 확장하다 보니 인공지능과 로보틱스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기존에 보지 못했던 방식으로 예술작품을 만드는 게 사회적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서 사용하고 있고요. 예술로 가시화해서 현상들을 살펴볼 수 있게끔 대중에게 생각의 실마리 같은 것을 제공하는 것이 작가의 역할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막 뉴미디어 아티스트를 꿈꾸고 있는 사람에게 해줄 조언은? 저는 우선 전시를 많이 보는 게 좋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내가 쓰고 있는 매체로 예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간단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AI 창작 분야의 직업인들을 만나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봤는데요. 더 다양한 예술 창작의 AI를 만드는 작업에 여러분도 동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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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8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스포츠 바이오메카닉스 전문가
찰나의 순간으로 최고의 결과를 만들다! 최고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 선수들의 몸짓을 하나하나 포착하여 분석하는 스포츠 바이오메카닉스 전문가! 여러분도 스포츠 시장을 선도하는 전문가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시합에 열정적으로 임하는 선수들의 결정적인 한 방.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선수들의 몸짓 하나하나까지 전부 수집해 분석하는 전문가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과학적인 데이터에 근거해서 말이죠. 이 찰나의 영역을 우리는 스포츠 과학이라고 합니다. 과연 스포츠 과학 분야에는 어떤 직업들이 뛰고 있는지 함께 확인해 보시죠. 운동선수의 데이터를 통해 과학적인 트레이닝을 제공하는 클리니컬 바이오메카니스트(Clinical Bio mechanist) 권용웅 씨] 안녕하세요, 중앙대학교 체육대학 교수이자 바이오모션 임상재활연구소 및 선수트레이닝 센터 디렉터 권용웅입니다. 자막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니스트가 하는 일은? 3D 모션캡처 카메라 시스템, 근전도 기기 지면 반력기와 같은 다양한 최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신체의 동작을 분석하는 학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보 3D 모션 캡처 (Motion Capture) - 실제의 움직임(라이브 액션)을 포착하여 3D 데이터로 전환한 후 이를 3D로 애니메이션 된 캐릭터에 적용하는 것 자막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를 통해 진행되는 재활까지의 과정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러닝 시 허리가 아프다면 3D 모션캡처 시스템을 통해 좌우 골반의 흔들림 동작을 분석하는데 범위가 빅데이터 기반의 정상 범위를 벗어날 경우 엉덩이 중둔근의 약화가 허리통증의 주원인일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이 경우의 허리통증은 장경인대 유연성 확보와 함께 중둔근의 강화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수치로 보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재활을 돕는 것이 바로 클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Clinical Bio mechanics)의 영역입니다. 자막 운동선수 행동을 분석하는 일에 관심을 두게 된 계기는? 미국에서 선수 트레이너로서 일하면서 어느 순간부터는 선수 트레이너로서의 한계에 부딪히기 시작했습니다. 선수들에게 필요한 전 분야의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지금까지 달려온 것 같습니다. 자막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 분야의 전망은? 이미 해외에서는 전문 스포츠 기업에서 퍼포먼스 향상과 부상 방지를 위한 스포츠 제품 연구도 많이 진행되고 있기에 이런 분야의 전망도 밝습니다. 그리고 국내 스포츠 프로 구단들에서도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스포츠계와 산업 의료 분야에서도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니스트가 다양한 역할수행을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망이 밝은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 분야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 기술로 운동선수를 분석하는 조준행 씨] 안녕하세요, 저는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로 선수의 행동을 분석하는 조준행입니다. 자막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 전문가가 하는 일은?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는 사람 몸에 센서 40개를 붙이고요. 19대의 초고속 카메라를 통해서 3D로 선수의 퍼포먼스를 분석한 이후에 설루션을 제공해 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자막 선수들이 조준행 전문가를 찾는 특별한 이유는? 정말로 수십만 개의 데이터가 나오게 됩니다. 이 수십만 개의 데이터를 선수들에게 제공한다면 이 선수들은 이 데이터에 대한 이해가 아주 부족하므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제가 현장에서 아무리 좋은 데이터여도 선수가 이 데이터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저는 쓰레기 데이터라고 이해할 정도로 데이터는 중요한데요. 이 데이터를 가공해서 어떠한 선수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자막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필요한 조언은? 이 분야는 스포츠과학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그 어떤 누구라도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막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 스포츠과학 분야의 전망은? [스포츠과학에 특화된 전문가는 모든 스포츠에 필요로 하고 그만큼 넓은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 분야의 직업인들을 만나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봤습니다. 여러분도 크리니컬 바이오메카닉스 전문가로 전 세계의 스포츠 시장을 누비는 플레이어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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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메타버스 콘텐츠 전문가
메타(Meta) + 유니버스(Universe) = 메타버스(Metaverse) 다양하고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메타버스! 메타버스 속 콘텐츠를 통해 여러분이 꿈꾸는 미래를 펼쳐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특정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 메타버스. 미래 유망산업으로 부상한 메타버스. 이 분야에는 어떤 직업이 존재할까요? 메타버스 사용자들이 SNS나 채팅으로 소통하게 하는 메타버스 커뮤니티 기획자 송병주 씨, 안녕하세요.] 커뮤니티 팀에서 프로덕트 기획을 담당하는 송병주입니다. 자막 메타버스 커뮤니티 기획자가 하는 일은? 커뮤니티 팀에서는 제페토 안에서 유저들이 즐기는 소셜 기반의 활동 전반의 기능들을 담당하고 있으며, 유저들의 사용 행태를 분석하여 한발 앞서 유저들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 하거나 문제를 발견하여 유저들이 이 서비스를 잘 사용할 수 있게 고도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막 메타버스 커뮤니티에서 중점을 두고 개발하는 부분은? 메타버스 세계 또한 현실 세계와 같은 속성으로 이루어진 큰 사회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유저들이 저의 플랫폼 안에서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친구를 발견하고 친구들과 의미 있는 소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고민합니다 자막 메타버스 콘텐츠 기획자가 되고 싶은 분에게 해줄 조언은? 기본적으로 앱 비즈니스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각 분야의 잘되는 서비스들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만약에 해당 서비스가 해당 문제를 풀어냈을 때 그것을 학습하는 것이 어떠한 교육 프로그램보다도 더 유의미할 것 같습니다. [가상의 캐릭터들이 활약하는 공간을 상상력을 더해 구현해 내는 메타버스 공간 기획자 황찬주 씨.] 제 이름은 황찬주입니다. 제페토에서 유저가 즐길 수 있는 가상공간 월드를 만들고 또 발견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막 메타버스 유저 공간 기획자가 하는 일은? 제페토 안에서 그 어떤 것을 아바타로 즐길 수 있을지 고민하고 기술에 맞게 그 월드를 만들어 내는 역할들을 하고 있습니다. 자막 메타버스 공간조성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자신의 세계관을 확장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유저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다양한 유형의 공간을 만들려고 합니다. 자막 메타버스 콘텐츠 기획자가 되고 싶은 분에게 해줄 조언은? 저는 오히려 자신이 좋아하는 부캐 캐릭터를 먼저 만드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그 캐릭터가 놀 수 있는 어떤 공간이 있으면 어떨까? 어떤 공간에서 재미있게 놀 수 있을까를 먼저 고민하는 게 가장 좋아 보입니다 그다음에 그 공간에 대한 고민은 일상생활에서 보는 콘텐츠에 왜?라는 질문을 만들면 훨씬 도움이 돼요. 그다음에는 실제로 그 공간을 만들어 보는 건데요. 만약 만들기 힘들다면 어떻게 바꿀지를 고민해 보는 것만으로도 아주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메타버스 세상에 존재하는 과학박물관에서 즐거운 체험과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버스의 콘텐츠 기획자 손지연 씨, 안녕하세요.] 메타 공간을 기획 제작하는 손지연입니다 자막 메타버스 기획자가 하는 일은?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 메타 사이언스 라이브 뮤지엄을 조성하는 에듀테인먼트 메타버스 공간을 기획 제작하고 있습니다 정보 에듀테인먼트 (edutainment) - 교육(education)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 게임하듯 즐기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형태. [이런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도 많이 하셨을 것 같은데요?] 다양한 콘텐츠를 부딪쳐서 경험했어요. 3D로 보일 때 더욱 사실적으로 구현돼야 하는 그 부분에 중점을 두고 기획하고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요구하고 협업합니다. Q 자막 기획자로서의 고충 해결 방법은? 기획자로서 수많은 리서치를 기반으로 도출한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확신하고 일을 해야 개발자도 디자이너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Q 자막 메타버스 콘텐츠 기획자가 되고 싶은 분에게 해줄 조언은? 메타버스는 앞으로도 더 일상적이고 생활화될 것이고 더 대중화될 것이기 때문에 더 많은 분이 이쪽 분야에 뛰어드셨으면 좋겠고 같이 일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메타버스 분야의 직업인들이 만나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봤는데요. 여러분, 무한의 가능성을 가진 메타버스 시장에 나만의 세상을 만들어 보고 싶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도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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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티저
요즘 아나운서 중 가장 바쁜, 김대호 아나운서! 그런 그가 바쁜 와중에도 찾아다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문화 디지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인데요.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냐구요? 3월 둘째 주(11~15일)에 공개할 200초로 알아보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영상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면 다~ 아실 수 있습니다! 문화 디지털 분야의 다양한 직업 정보와 생생한 현장! 3월 둘째 주를 기다려 주세요 :) -자막- 김대호 아나운서 : 요즘 제가 찾아다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냐!? 바로 문화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AI, 빅데이터, 메타버스, VR 같은 디지털신기술과, 문화/체육/관광이 융합된 유망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200초. 200초, 200초만 보면, 문화 분야에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은 어떤 것이 있는지 다~ 알 수가 있습니다. 지금 바로 플레이를 누르세요, 누르세요, 누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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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촉각으로 느끼는 명화
시각장애인도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시각장애인을 위한 3D프린터로 명화를 만드는 이두연 님의 인터뷰와 우리 주변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대본] - 여러분은 미술관에 가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 저는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을 좋아해서 주기적으로 미술관에 방문합니다. - 미술 작품을 보면서 작가들의 창의성에 놀라기도 하고, 가끔 작품에 감정 이입이 되면서 묘한 감정을 느끼기도 한답니다. -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 시각 장애인도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까? - 엉뚱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기술이 존재합니다 - 바로 촉각을 이용해 감상할 수 있는 닷패드 방식과 3D프린팅 방식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 2가지 방식 중 주변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3D프린팅 방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 안녕하세요. - 저는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3D프린팅 명화를 만들고 있는 이두현이라고 합니다 - 시각장애인분들은 예술을 보기가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촉각으로 느끼면서 음성으로 알려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금 모나리자와 고흐 (등의 작품을) 진행하고 있고요 - 점차 (작품 종류를)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 또 시각장애인분들 초상화를 갖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거라고 판단해서 시각장애인의 얼굴을 자동으로 스캔해서 3D모델로 만드는 소프트웨어도 만들고 있습니다 - 시각장애인 복지관에 가서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는데요 - 그 과정에서 알게된 팀장님께서 시각장애인분들이 예술 쪽으로 느낄 기회가 많이 없어서 3D 명화같은 것을 제작했던 적이 있다 - 그래서 이런 것도 관심을 한번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라고 말씀을 해주셔서 3D프린터를 배우게 되었고, 제작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 먼저, 정사각형을 약간 도화지처럼 A4용지 정도 사이즈로 늘려주고 그리고 여기다가 모나리자 이미지를 들고 와서 위에다가 올리고 약간 반투명하게 한 다음에 찰흙만지듯이 음각이랑 양각을 만들고, 섬세하게 다듬고 나면 3D프린팅 프로그램으로 넘어올 수 있는데요 - 3D 프린터는 이제 층마다 쌓아올리는 거라서 1층부터 점점점점 쌓아올리면서 지금보면 89층으로 해서 이제 슬라이스를 누르게 되면 각 층마다 얼마큼 채워야 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저장이 되고, - 슬라이싱한 파일을 SD카드에 넣어가지고, 3D 프린터에 꽂고, 출력을 누르면 이제 가열이 (시작)돼서, 가열이 되면 한 층 한 층 쌓아 올라가게 되는데요 - 저희가 제작하고 있는 파일은 시각장애인분들이 좀 오랫동안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안에를 꽉꽉 채우게 제작을 하고, 또 크게 제작을 하게 되니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저희가 미리 준비를 해왔습니다. - 네, 이렇게 출력이 된 모습인데요. - 저희가 크게 출력을 하기 위해서 4등분으로 나눠서 출력을 해서 접착제 같은 걸로 붙여 준 다음, 매끄럽게 사포질을 한 후, 드리면 (끝입니다) - 이처럼 현재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게 3D 프린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 혹시 학교에 3D프린터가 없거나 일반인인데 3D 프린터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지역에 있는 콘텐츠코리아랩 등 여러 공공 메이커스 공간에서도 3D프린터를 접할 수 있습니다. -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한 3D프린터로 세상에 없던 나만의 물건을 만들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 지금까지 문화PD였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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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
[문화PD] 문화PD가 선정한 문화정보화 우수사례 베스트3
문화PD가 선정한 문화 정보화 우수사례 베스트3 2022년 문화 정보화 우수사례 집에서 알리고 싶은 사례 3가지를 선정 했습니다! 첫 째는 전통문양 활용 메타버스 콘텐츠 구축사업, 둘 째는공공저작물 저작권 확보를 통한 안전한 디지널 개방 확대 사업, 셋 째는 AI기반 실시간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한 메타데이터 자동화 구현입니다. 문화정보원에서는 다양한 기술들을 발굴해 우리의 삶속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기술들이 나올지 정말 궁금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우수사례가 있느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김수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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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2
[문화PD] AI 여행플래너로 손쉽게 여행 계획 짜기
여행 계획 짜기 귀찮으시죠..? 이제 AI가 알아서 다 해줍니다!! [대본] 여러분 반갑습니다. 문화PD 조영석 입니다. 요즘 AI가 대세잖아요. 미래에는 AI가 인간을 지배한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AI에 대한 관심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여행 가실 때 계획짜기 굉장히 막막하시잖아요. 어디를 가야 할지도 모르겠고 뭘 먹어야 할지도 모르겠고 이런 고민들을 날려줄 AI 여행 계획 프로그램들이 있다고 해서 오늘 한번 비교를 해보려합니다. 하나씩 살펴보면서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AI 여행계획 플래너가 짜 주는 대로 제가 구글맵으로 한번 여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가 첫 번째로 소개시켜드릴 사이트는 Rxxm Around라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에다 가고 싶은 곳을 입력을 하면 됩니다. 부산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습니다. 여행날짜를 언제 가는 지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한번에 여행계획이 딱 나왔는데요. UN기념공원을 우선 방문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오후에는 국제시장에 가라고 합니다. 부산최대의 전통시장중 하나인 곳. 옷과 액세서리, 길거리 음식,기념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이런 골목을 탐험에 보라고 알려줍니다. 취침 시간. 부산의 멋진 호텔을 찾아보세요. 어떤 호텔 에 묵는 게 좋을지 그런 것을 딱히 추천해 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저는 숙소랑 음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 뭐 숙소에 대한 정보 제공 하나도 없었고 식당 에 대한 정보 제공 역시 없었습니다. 이제 두 번째 사이트로 한번 여행 계획을 짜보도록 할게요. 두 번째 사이트 이름은 JOURxxAI 인데 2박 3일 부산 일정이라고 한번 검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일자에는 부산타워랑 해산물 시장인 자갈치시장을 방문하라고 합니다. 지도에 색깔별로 나옵니다. 여기는 호텔까지 추천해주네요. 바로 여기서 눌러보면 구글 지도로 연결돼서 그 숙소에 대한 정보도 바로바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자갈치시장 이렇게 표시가 돼 있습니다. 그래서 마찬가지로 구글 맵을 둘러보면 구글 지도로 이렇게 정보를 알 수가 있게 되겠네요. 일단 지도를 직관적으로 어디를 갈지 볼 수 있다는 게 좋았고요. 그 다음에 그 관광지의 정보를 클릭했을 때 구글맵으로 연결이 되어서 그 관광지 별점 전화번호 길찾기 등 이런 서비스를 바로바로 연결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좋았던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세 번째 VAxxY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 2박 3일 일정으로 보냈습니다. 이거는 직접 챗GPT와 대화하듯 그런 느낌으로 나오네요. 어 지금 이제 일정을 설명해주고 있는데 앞서 봤던 두개의 프로그램보다는 훨씬 더 구체적으로 나오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자 지금 일정표가 쭉 나왔는데 와 장난아닙니다. 한번 대충 보여드리자면 이런 느낌입니다. 이런 느낌으로 일정표가 나왔습니다. 일단 간략한 일정을 설명해 주네요. DAY 1. 해운대 해수욕장, 광안대교 야경감상 DAY 2. 부산 시내 관광 그리고 흰여울 문화마을 DAY 3. 해운대 마린시티 그리고 오륙도 스카이워크 호텔에서 출발해서 동백섬 이동해라. 가서 점심을 먹어라. 레스토랑들이 많이 있다. 이동해라. 이렇게 다 자세히 알려줍니다. 그리고 여기 숙박 추천도 있 네요. 숙박 추천으로 3가지 숙박 업소를 추천해 줬습니다. 그 호텔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또 설명을 했줬습니다. 그리고 식사추천도 해주네요. 추가경험 추천 이런 것도 있네요. 부산 야경투어, 부산 바다크루즈 이런 것들도 추가로 일정에 끼워서 소화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까지 봤던 세계 세 개의 사이트 중에서는 가장 구체적이고 가장 현실성 있게 계획을 짜준 것 같습니다. 오늘 저의 영상이 여러분들의 여행 계획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문화 PD 조영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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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8
[문화PD] 경북에도 버추얼휴먼이 있다고?!
버추얼 인플루언서에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대표적인 예는 로지가 있는데요.로지와 같은 버추얼휴먼이 경북에도 존재한다는 사실! 그리고 함께 K콘텐츠에 접목된 다양한 버추얼휴먼을 알아보실까요? 이 중 진짜 사람은 누구일까요? 정답은 이들 모두 가상 인간입니다 유명인을 의미하는 인플루언서와 가상을 의미하는 버추얼의 합성어인 버추얼 인플루언서 온라인상에서 존재하며3D모델링과CG로 만든 자연스러운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MZ세대가 좋아하는 얼굴 조합으로 만든 로지는 혜성같이 나타나 지금은15만의 팔로워가 있는 인플루언서 태국 끄라비의 홍보대사로 임명되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영국출신 사진작가 제임스윌슨이 만든 가상인간SHUDU 국내 최초 버추얼ROZY그들의 시공간의 초월한 만남이 담긴 화보입니다. 여기 경북에서도 버추얼 작업을 하고 있는 곳이 있어 현장을 담아보았습니다. 인터뷰 A.다온이는 일단 안동에 거주하고 있는20대 초중반 여성을 캐릭터로 잡았고 사람들의 니즈에 맞춰서 얼굴이나 표정,캐릭터의 배경 등을 커스터마이징해서 자유롭게 생성한다는 큰 장점이 있고요. Q.또 다른 장점은 어떤 게 있나요? A.실제 사람 모델을 사용할 경우 생길 수 있는 불이익이라던가 사건사고에 휘말릴 걱정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광지도 소개하고 요즘 떠오르는 핫플레이스를 소개하는 안동시 관광자원 홍보차 저희가 캐릭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Q.인스타360을 사용하는 이유는 어떤 게 있나요? A.실제 카메라로 촬영했을 때와 만들어서 입혔을 때에 캐릭터가 빛의 정보가 다르면 캐릭터는 어두운데 배경이 밝을 수 있으므로 현장의 빛 정보를 받아올 수가 있어서 캐릭터와 배경 간의 이질감이 덜 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촬영한 뒤CG작업을 통해 얼굴만3D모델링 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2.버추얼 아이돌 버추얼 아이돌이 등장하는 시대, 5인조 남자 아이돌인플레이브는 지난3월12일ASTERUM을 발매하며 정식 데뷔했습니다 언리얼 엔진을 기반인 애니메이션 타입으로 모션 캡처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송출하고 있어 소통을 통해MZ세대를 사로잡았죠. #3.버추얼 휴먼 자이언트 스텝과 네이버와 함께 제작한 버추얼 휴먼 이솔은 FULL 3D와 리얼타임 엔진으로 구현되어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좀 더 재밌게 상품을 소개하고 리얼타임 엔진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소통으로 친근하게 다가가는 모습에 불쾌한 골짜기가 사라졌다는 소리가 날 정도로 기술이 발전한 현실이 느껴진다 Q.버추얼휴먼의 사업적 전망은? A.앞으로도 큰 기업이나 실제 모델을 활용했을 때 겪을 수 있는 데미지나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는 수단으로써 버츄얼 휴먼이 활용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점차 발전하는 버추얼 휴먼의 세계 어디까지 발전할지 너무나 기대됩니다. BGM :Like a dream /김현정 Gear /유민규
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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