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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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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문화PD가 말하는, 문화PD
2025년 문화PD 23기를 모집합니다 ! 문화PD란 1인 영상 크리에이터로 약 7개월 간(2025년 5월~12월) 다양한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하여 문화포털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ㅇ 모집 기간 : 2025년 4월 21일 (월) ~ 5월 11일 (일) ㅇ 활동 기간 : 2025년 5월 ~ 2025년 12월 ㅇ 주요 활동 및 제공 내용 -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소재 1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활동비 지급 - 영상 제작 및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역량 강화 실무교육 - 영상 제작 관련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 ㅇ 모집 대상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 AI, XR 등 문화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을 가진 자 - SNS 채널 활용, 문화 디지털 관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능력 보유자 ㅇ 모집 인원 총 60명 (전형 결과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 변동 가능) ㅇ 지원 방법 (구글 폼) https://forms.gle/M5s15EUN9AxAYUaY6 ㅇ 선발 일정 - 서류 합격자 발표 : 5월 16일 (금) - 온라인 면접 심사 : 5월 19일 (월) ~ 5월 21일 (수) - 최종 결과 발표 : 5월 23일 (금) - 발대식: 5월 30일 (금) 오프라인 진행 예정 ㅇ기타 문의 사항 - 운영사무국 02-6324-0161 / 주관기관 02-3153-2878 - E-mail. 2025PD@jepisode.com ㅇ 모집공고 https://www.kcisa.kr/kr/board/notice...
관리자
조회수: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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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
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관리자
조회수: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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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9
[문화PD] 판타지 영화 예고편, 근데 이제 생성형 AI를 곁들인...
전개1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진경PD입니다! 제가 얼마 전, 생성형 AI가 제작한 광고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보면서 이걸 AI가 만들었다고?!하며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생성형 AI의 의미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성형 AI로 영화 예고편 만들기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영화 예고편의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에게 로그라인 생성을 명령하고 생성된 로그라인으로 영화 예고편에 들어갈 장면들을 정리해달라고 명령합니다. 정리된 장면들을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해서 해당 이미지들을 토대로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형AI로 제작한 배경음악까지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를 정해보기 위해 ChatGPT에서 영화의 로그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볼게요. 로그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야기의 방향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ChatGPT에서 로그라인을 명령해보겠습니다. 판타지 장르의 영화 로그라인을 간단하게 작성할 것을 명령했고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리고나서 해당 로그라인에 맞는 장면을 명령했습니다. ChatGPT가 굉장히 구체적으로 장면에 대해 정리해 주더군요! 장면들에 대한 설명들을 다시 ChatGPT에게 명령해서 해당되는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았고 정말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놀라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D의 이미지가 아닌 3D의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영화처럼 몰입이 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미지들을 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Runway Gen-3라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와 프롬프트의 명령으로 영상화시키는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의 구도와 어떤 식으로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 영어로 작성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내의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자연스러운 부분들도 곳곳에 존재하기 했지만, 생성형 AI만을 가지고 만든 영상임을 감안했을 때 엄청나게 수준 높은 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개3 마지막으로 SUNO AI라는 생성형AI를 통해서 영상의 분위기를 장식해 줄 배경음악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이었고 음악의 경우 한 번 명령 시, 두 가지의 음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요소들을 가지고 영화 예고편을 만들기 전, 영화의 제목을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지어진 이 영화의 제목은 빛과 어둠의 유산입니다! 마무리 생성형 AI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브이로그, 다큐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보았지만, 이렇게 생성형 AI만을 활용해서 제작한 건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AI가 만든 영상들이 정교해서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생성형 AI가 제작한 창작물과 사람이 만들어 낸 창작물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생성형 AI의 성장이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생성형 AI를 통해 또 다른 영상도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안녕~!
관리자
조회수: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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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
[문화PD] 3D모델링을 이용한 디지털휴먼 ‘나’ 만들기!
자! 요즘 미디어콘텐츠의 발달로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 등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에서는 더욱 수준높고 우수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언리얼엔진 한번 쯤 들어보셨죠? 우리가 쉽게 접하는 미디어콘텐츠에서 입체감있는 3D사물을 작업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요 다양한 기술, 툴, 미드웨어 등.. 외부 기술이 도입되며 현재 4세대 언리얼엔진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쫄쫄이옷 보신적 있으시죠? 슈트에 작은 센서들을 부착해서 인체의 움직임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션을 구사할 수 있는 3D캡쳐 기술인데요 영화 아바타 촬영에 도입된 기술로 축구게임등 모션이 들어가는 그래픽에 많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디어콘텐츠 기술의 달발로 고도화된 3D작업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고 이제는 정말 이게 그림인지 실사인지 알 수 없는 시대가 도례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신기술를 이용한 실감형콘텐츠 융합공간인 광주콘텐츠큐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운영, 관리를 담당하는 박진성책임입니다. 광주실감콘텐츠큐브 GCC에는 총3개의 실감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먼저 지금 이 공간에 있는 VX스튜디오는 버츄얼익스텐디드라는 실감 촬영 스튜디오입니다 저희가 기존의 영화, 드라마를 창제작할 때 세트 제작 방식의 영화, 드라마 내부신을 촬영할 때 제작하고 있고 그 외에도 크로마키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콘텐츠를 창작하고 있는데 소위 기술력이 많이 좋아져서 지금은 배경적공간이나 시대적 공간 등을 연출하기 위해 이런 LED에 영상이나 이미지를 띄워서 그 공간에 가있는 거 처럼 연출하는 방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 여기 VX스튜디오라고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는 MX스튜디오라고 해서 멀티익스피어러스의 약칭을 쓰고있는 스튜디오인데요 객석이 있을 때는 특강이나, 성과공유회 같은 행사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고 객석을 수납했을 때는 그만큼의 공간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미디어아트 콘서트나 미디어파사드 같은 콘텐츠를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3층에 위치한 MR스튜디오를 방문했는데요 이곳은 실감혼합현실 스튜디오로, 페이셜캡쳐, 모션캡쳐, 3D스캔를을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저는 디지털휴먼을 제작하는 페이셜캡쳐를 직접 체험해봤는데 이 라이트케이지 안에 60개의 DSLR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 다각도에서 저의 얼굴을 캡쳐해 3d모델링을 해주는 기술인데요 현재 영화나 게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신기술입니다 디테일한 작업은 시간관계로 하지 못했지만 어렴풋이 나와 똑같이 생긴 3D모델링 작업물을 보니 굉장히 신기긴 하더라구요 ----------인터뷰----------- 각 스튜디오마다 운영하는 목적과 방문하시는 기업분들이 다르지만 메타버스 콘텐츠나 디지털휴먼 콘텐츠 미디어아트 콘텐츠, 버츄얼 프로덕션이나 XR콘텐츠 및 다양한 디지털신기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저희 GCC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많은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하신 분들이 많이 오셔서 방문도 하시고 디지털신기술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면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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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문화PD] 암표 리셀 제태크 과연 합법적인걸까요?
최근중고거래가상당한인기를끌고있고자신이사용했던물건들을저렴한가격에되파는분들이많아졌습니다.그런데한번도사용하지않았던물건들을다시되팔면서원가보다도높은가격에되팔아수입을얻는리셀재테크도유행하고있는데요, 리셀재테크 중에 암표 티켓팅에 대한리셀재테크에서는반드시주의해야할사항이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관련 법령을 한번 보겠습니다 암표리셀은 우선 20만원 이하의 벌금행이 경범죄 처벌법에 명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4번 흥행장, 경기장, 역 나루터, 정류장 등 현장에서 직접 오프라인에서 판매했을 때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상의 재판매는 법적 기준이 만들어지지 않아 허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지금 당장 이렇게 네이버 중고나라에 티켓만 검색해봐도 양도라는 이름으로 리셀하는 게시물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걸 볼 수 있고 대리예매 역시 버젓이 안전거래로 판매되며 심지어 구매후기까지 이렇게 마케팅에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4년 3월 22일 기존 공연법 개정 기존 공연법 개정 정보통신망에 지정된 명령을 자동으로 반복입력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장권 등을 부정 판매하는 사람에게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법을 찾아보면 엄청 처벌 수위가 세졌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인지 입증하는 게 쉽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정 거래는 결국 일일이 모니터링해 잡아내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어 실효성에 의문이 따르고 있긴 합니다. 실제로 공연법 개정 이후에도 나훈아 콘서트 암표가 무더기로 재판매되고 있습니다. 방금 검색해본 중고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예매처 사이트를 통해 매크로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양도, 프리미엄 티켓 신고제를 운영했습니다. 아이유의 소속사는 팬덤과 합심해 티켓 불법 거래 신고하면 그 티켓을 준다고 해 약 2개월간 200건 이상의 암표를 찾아냈습니다. 이렇게 보다 못한 소속사가 불법 거래 행위를 엄격히 금지한다고 공표했고 중고 플랫폼 자체에 티켓 판매 금지를 요청했는데 이런 신고가 SNS에서 부당하게 신고가 되어 팬클럽 영구제명이 되고 대리티켓팅이 아닌데도 억울하게 아이유 공연 현장에서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을 해도 팬클럽 영구제명도 당하고 입장도 못하게 되는 사례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암표 거래상을 잡아야 하는데 아직 제도의 헛점은 분명히 있고 올바른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만들어진 법으로 현재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건전한 공연 문화를 만드는 시작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끈따끈한 현행 법령과 암표 리셀에 대해 파헤쳐보았는데요 암표 사지도 말고 팔지도 말아야겠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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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
[문화PD] 이미 당신도 사용하고 있을, AI 기반 약자 프렌들리 어플
수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며 사람들에게 편리를 제공하고 있는 인공지능! 최근 인공지능은 사회적 약자를 돕는 따뜻한 기술로도 주목받는데요. 특히 장애인에게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 어플, 어떤 게 있을까요? [대본]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때, 저는 녹음 파일을 텍스트로 바꾸어주는 AI 어플을 사용합니다. 강의나 인터뷰를 녹음하면 짧은 시간 내에 인공지능이 음성을 인식하여 텍스트로 변환해주는데요. 심지어 인공지능이 내용까지 요약해주어서 업무 효율이 정말 대단합니다. 그리고 저는 과제를 할 때, 텍스트를 사진으로 찍어서 글씨를 인식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사진 한 장으로 수많은 글을 한 번에 복사하고 붙여 넣을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합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수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편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인공지능은 사회적 약자를 돕는 따뜻한 기술로도 주목받는데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들의 사회생활에 지장이 되는 물리적인 장애물이나 심리적인 장벽을 없애기 위해 실시하는 운동, 배리어프리 이번 영상에서는 사회적 약자들 중에서 장애인에게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 배리어프리 어플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설리번플러스인데요. 설리번플러스는 시각장애인 및 저시력자들이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물이나 공간을 촬영하면 사람이나 글자, 사물, 색상 등을 인식해 음성으로 알려주는 어플로 헬렌켈러의 스승 앤 설리번 선생님의 이름을 따서 시각장애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며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설리번플러스가 시각장애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어플이라면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소보로라는 어플은 청각장애가 있거나 난청을 가진 분들께 도움을 줍니다. 소리를 보는 통로라는 뜻의 소보로는 말소리를 문자로 변환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자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보로의 경우 제가 지원대상에 해당하지 않아서 회원가입을 따로 진행할 수 없었는데요. 그 대신에 소보로의 인공지능 서비스와 가장 유사한 기능이 이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더라구요. 스마트폰 설정에서 접근성 - 청각보조를 들어가면 음성자막 변환이라고 나오는데요. 이 기능이 소보로의 인공지능 기능과 가장 유사합니다. 음성자막변환 열기를 넣어서, 제가 한 번 말해볼게요 안녕하세요, 문화 PD 서지훈입니다. 오 잘 변환이 되고 있어요. 지금 이렇게 제가 말하고 있는 내용을 실시간으로 이렇게 자막을 만들어주고 있네요. 이렇게 실시간으로 자막이 형성되니까 청각장애인들의 의사소통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배리어프리 어플들이 모두 인공지능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인공지능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연결해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회적 약자들이 조금이라도 더 편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신기술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나올 배리어프리 기술들이 사회의 여러 장벽을 뛰어넘길 바랍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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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문화PD] 촉각으로 느끼는 명화
시각장애인도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시각장애인을 위한 3D프린터로 명화를 만드는 이두연 님의 인터뷰와 우리 주변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대본] - 여러분은 미술관에 가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 저는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을 좋아해서 주기적으로 미술관에 방문합니다. - 미술 작품을 보면서 작가들의 창의성에 놀라기도 하고, 가끔 작품에 감정 이입이 되면서 묘한 감정을 느끼기도 한답니다. -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 시각 장애인도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까? - 엉뚱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기술이 존재합니다 - 바로 촉각을 이용해 감상할 수 있는 닷패드 방식과 3D프린팅 방식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 2가지 방식 중 주변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3D프린팅 방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 안녕하세요. - 저는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3D프린팅 명화를 만들고 있는 이두현이라고 합니다 - 시각장애인분들은 예술을 보기가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촉각으로 느끼면서 음성으로 알려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금 모나리자와 고흐 (등의 작품을) 진행하고 있고요 - 점차 (작품 종류를)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 또 시각장애인분들 초상화를 갖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거라고 판단해서 시각장애인의 얼굴을 자동으로 스캔해서 3D모델로 만드는 소프트웨어도 만들고 있습니다 - 시각장애인 복지관에 가서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는데요 - 그 과정에서 알게된 팀장님께서 시각장애인분들이 예술 쪽으로 느낄 기회가 많이 없어서 3D 명화같은 것을 제작했던 적이 있다 - 그래서 이런 것도 관심을 한번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라고 말씀을 해주셔서 3D프린터를 배우게 되었고, 제작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 먼저, 정사각형을 약간 도화지처럼 A4용지 정도 사이즈로 늘려주고 그리고 여기다가 모나리자 이미지를 들고 와서 위에다가 올리고 약간 반투명하게 한 다음에 찰흙만지듯이 음각이랑 양각을 만들고, 섬세하게 다듬고 나면 3D프린팅 프로그램으로 넘어올 수 있는데요 - 3D 프린터는 이제 층마다 쌓아올리는 거라서 1층부터 점점점점 쌓아올리면서 지금보면 89층으로 해서 이제 슬라이스를 누르게 되면 각 층마다 얼마큼 채워야 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저장이 되고, - 슬라이싱한 파일을 SD카드에 넣어가지고, 3D 프린터에 꽂고, 출력을 누르면 이제 가열이 (시작)돼서, 가열이 되면 한 층 한 층 쌓아 올라가게 되는데요 - 저희가 제작하고 있는 파일은 시각장애인분들이 좀 오랫동안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안에를 꽉꽉 채우게 제작을 하고, 또 크게 제작을 하게 되니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저희가 미리 준비를 해왔습니다. - 네, 이렇게 출력이 된 모습인데요. - 저희가 크게 출력을 하기 위해서 4등분으로 나눠서 출력을 해서 접착제 같은 걸로 붙여 준 다음, 매끄럽게 사포질을 한 후, 드리면 (끝입니다) - 이처럼 현재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게 3D 프린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 혹시 학교에 3D프린터가 없거나 일반인인데 3D 프린터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지역에 있는 콘텐츠코리아랩 등 여러 공공 메이커스 공간에서도 3D프린터를 접할 수 있습니다. -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한 3D프린터로 세상에 없던 나만의 물건을 만들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 지금까지 문화PD였습니다.
관리자
조회수: 7,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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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8
[문화PD] 휠체어 이용자의 시선에서, 따라가는 내비게이션
휠체어 이용자들을 생각해 봅시다 그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모빌리티 환경이 필요하다. 빅데이터, 위치기반서비스,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약자프렌들리 내비게이션 앱을 소개한다. [대본] 여러분 모빌리티(mobility)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나요? 이동성이라는 뜻이죠? 하지만 오늘날 모빌리티는 그 이상으로 통용됩니다 개인 이동 수단인 자동차 대표적인 대중교통인 버스와 지하철까지 넓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 다 다양한 모빌리티 수요가 늘어날수록 그에 상응하는 여러 모빌리티 서비스가 등장합니다 그런데 과연... 기존의 모빌리티 서비스들이 교통 약자들에게도 편리할까요? 휠체어 이용자들을 생각해 봅시다 그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모빌리티 환경이 필요한데요 바로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빅데이터, 위치기반서비스,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약자 프렌들리 내비게 이션 앱을 소개합니다 자, 제일 먼저 핸드폰 앱 설치를 눌러주시고 휠X 라는 앱을 검색해주세요 검색 후 밑으로 내려보면 휠X와 유사한 휠체어 내비게이션 앱이 존재함을 알 수 있어요 먼저 휠 X를 살펴볼게요 원활한 앱 이용을 위해 권한을 허용해 주세요 마이크 접근을 허용하면, 앱에서 내 목소리가 인식되고 음성 인식까지 허용하면 음성으로 목적지를 지정할 수 있어요 참 편리하 죠? 로그인은 두 가지 방법 중 편한 것을 선택하세요 로그인에 성공했다면 마이페이지 목록으로 넘어갈게요 오른쪽 연필 모양을 클릭하여 나만의 닉네임을 설정하세요 저는 이번 신기술의 취지 를 되새기는 닉네임으로 설정했어요 보다 적합한 안내를 받기 위해 휠체어 유형도 선택할게요 다 음으로는 환경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음성 속도 조절과 컨트롤러 위치 변경도 가능하며 안내 음 성 거리까지 이용자에 맞게 설정해 주세요 자, 그럼 튜토리얼로 넘어갈까요? 아직 낯선 앱일 수도 있지만, 다양한 기능들과 정보 탭들을 살펴보며 어떤 신기술이 접목되었을지 찾는 재미를 느껴 요 자, 본격적으로 약자 프렌들리 신기술과 친해져볼까요? 가장 유용할 것 같은 기능 중 하나인 화장 실 찾기! 휠체어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을 지도에 표시해 주는 기능이에요 이렇게 이 용 가능한 장소 목록들이 표시됩니다 다음으로 음성 인식 기능이에요 실수가 발생하면 다시 시도 해 보세요 내 음성을 인식한 AI가 장소 목록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해 주 면 휠체어로도 이동이 편한 경로를 안내해 줍니다 최단거리와 안전한 길 중 선택할 수 있어요 AI 신기술을 접목한 약자 프렌들리 앱! 여기서 끝일까요? 안녕하세요, 문화 PD 21기 한태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약자 프렌들리 앱에 신기술이 어떤 식으로 기여하는지 알아봤는데요 저 역시 새로운 신기술을 알게 되면서 교통 약자의 이동성을 증진시킨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또 어떤 약자 프렌들리 어플이 있는지 궁금해졌는데요 이동의 자유라는 어플을 같이 살펴보고 싶어요 앞서 소개한 휠비 어플처럼 휠체어 이용자에게 편리한 길 안내 기능이 있고요 휠체어와 목발의 예상 소요 시간을 나눠서 안내해주는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주변 배리어를 글자를 클릭하면, 도로에 방해물이 표시되고, 사진까지 제공되어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을 계기로 앞으로 저의 관점에서만 디지털 신기술을 바라볼 게 아니라, 더 폭넓게 바라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함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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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
[문화PD] 누구나 불편함 없이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세상을 위해, 배리어프리 영화(feat. AI보이스)
우리의 삶을 편하게 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약자프렌들리의 가치를 실현하는데에도 도움을 주는 디지털 신기술!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분들도 편하게 영화를 볼 수 있게 하기 위한 데에도 디지털 신기술이 사용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제 13회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를 찾았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문화피디 21기 윤경식입니다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으로 우리 일상의 많은 부분들도 함께 변화하고 있는데요 약자 프렌들리에 가치를 두고 있는 다양한 기술들도 나타나고 있죠 오늘은 그중에서도 배리어프리 영화를 중심으로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분들의 문화 콘텐츠 향유권 보장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 사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배리어프리란 고령자나 장애인과 같이 사회적 약자분들께서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장벽을 허물자는 운동을 이야기하는데요 최근에는 영상매체를 포함한 문화생활의 영역에서도 약자친화적인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시청각매체인 영화는 더더욱이 시각장애, 청각장애를 가지신 분들께 더욱 큰 장벽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배리어프리 영화는 이렇게 영화를 직접 접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계셨던 분들도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개발하기 위해 화면을 해설하는 음성 해설과 시청각정보를 모두 포함한 자막 해설을 가지고 있는 영화를 이야기합니다 마침 서울 배리어프리 영화제가 진행 중인 지금, 영화제에 직접 방문하여 배리어프리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자세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배리어프리 영화위원회 대표를 맡고 있는 김수정입니다 서울 배리어프리 영화제와 함께 배리어프리 영화의 제작, 그리고 제작된 배리어프리 영화를 상영하고 배급하는 것 그리고 이 상영과 함께 같이 교육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인식개선교육도 있지만은 배리어프리 영화 제작에 대한 교육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리어프리라는 개념은 원래 건축에서 나온 것이에요 엘리베이터라든지 슬로프 같이 접근하기 어려운 것을 좀 접근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배리어프리이고 배리어 프리 영화는 그런 접근성을 적용하여 영화가 구성되어 있는 소리와 영상 부분에 접근하기 쉽게, 듣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는 음악, 소리, 대사 그리고 화자 정보를 나와서 배리어프리 자막을 만들어요 보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는 전체 스토리나 더 있는 부분들을 설명해주는 음성 해설을 넣어서 재제작한 것이 배리어프리 영화입니다 배리어프리 영화이기 때문에 영화는 굉장히 많은 소리가 있어서 배리어프리 영화라는 건 원래 이제 새롭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원래 있던 기존의 영화의 음성 해설과 배리어프리 자막을 같이 넣어서 만들고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배리어프리 영화를 선정하고 그리고 저작권에 대한 해결을 하고 그 다음에 영상에서 원고 작성과 녹음, 믹싱, 그리고 자막에 대한 자막 대본도 쓰고 그리고 자막을 넣어서 모두가 함께 작업을 해서 새롭게 배리어프리 영화가 탄생하게 됩니다 온라인 콘텐츠인 경우에는 보이스 텍스트 같은 기술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고요 그리고 저희도 간간히 사용되는 온라인용 컨텐츠에 대해서는 저희가 성우가 직접 녹음하지 않은 부분들을 AI 보이스를 이용해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플러스 지금 AI 회사 그 기술을 가진 회사들과 얘기하는 부분들은 음성해설 부분들이 사실은 많이 작업되지 않고 있어요 그래서 음성해설을 좀 더 용이하게 작업할 수 있는 그런 기술들을 이제 솔루션 이렇게 만들어보자 이처럼 사회적 약자분들의 문화생활 보장을 위한 영역에서도 인공지능과 같은 디지털 신기술이 좀더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우리 모두가 이러한 디지털 신기술의 개발과 약자친화적인 활용에 더 큰 관심을 가졌을 때 더 큰 빛을 발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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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Ai와 함께라면 피피티 제작 어렵지 않아요!
기존 AI가 데이터와 패턴을 학습해 대상을 이해했다면 생성형 AI는 기존 데이터와 비교 학습을 통해 새로운 창작물을 탄생시키기에 ppt제작과 같은 영역에서도 편리함을 제공한다. [대본] 여러분들 ppt 사용 많이들 하시나요? 대학생이라면 과제에서 사용을 안 할 수가 없는 ppt! 만들 때마다 고민하고 고생하게 만드는 ppt! 이제 더 이상 혼자서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 소개해 드릴 생성 AI 툴 만 있다면 당신의 고생이 절반으로 줄어들 거라 생각합니다 이제 생성 AI 툴을 이용해서 ppt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검색창에 GAAMMA.XXX을 친 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보이는 곳을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해 줄게요 사용 계획에 맞게 용도를 체크해 주세요 그러면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는 창이 뜨고 주제를 적는 창 이 뜹니다 저는 고려 시대의 예술품으로 주제를 선정해 볼게요 그러면 이 똑똑한 AI는 자동으로 개요를 저희에게 추천해 줍니다 계속하기를 누르시면 템플릿과 테마를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수의 선택지가 있었고 저는 그중에 고급스러워 보이는 테마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생성 AI가 순 식간에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줍니다 상당한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저보다 나은 거 같네요 심지어 이 AI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AI로 수정 탭을 누르면 우리가 고민할 법한 제안을 먼저 해줍니다 몇 가지 이미지 제안을 해달라고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추천해 주는 사진들이 뜨고 이걸로 간편하게 수정 이 가능합니다 원한다면 설명을 길게 바꿀 수도 있습니다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내용도 어색한 부분 없 이 잘 설명해 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를 시각화하는 탭도 있는데요 이걸 클릭하면 단순한 제 목을 내용이 있는 문단으로 정리해 주기도 합니다 아. 닙. 니. 다 지금까지 생성 AI의 ppt 제작 능력을 잘 확인하셨죠? 하지만 아직 놀라기엔 이릅니다! 생성 AI의 스펙트 럼은 아주 넓기 때문이죠 포토샵 AI, 편집 AI, 그림 AI 등을 활용하여 단순히 업무 보조로만 활용하는 게 아니라 취미생활을 즐길 때도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문화 PD 21기 한태의입니다 이번에 다양한 생성 AI를 소개 드렸는데요 기존 AI가 데이터 와 패턴을 학습해 대상을 이해했다면 생성형 AI는 기존 데이터와 비교 학습을 통해 새로운 창작물을 탄 생시키기에 이 같은 결과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제가 가장 흥미를 느낀 건 그림 AI 뤼X인데요 검색 화면에 원하는 그림을 상세하게 묘사하고 10초 정도 기다리면 바로 다양한 그림이 생성돼요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생성 AI는 구체적인 요구도 수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해 줘요 이렇게 초록색 딸기를 그 려달라고 하면 바로 반영해 줍니다 그동안 제가 원하는 그림을 찾기 위해선 많은 시간을 들여 여러 사이 트를 찾아야 했는데요 생성 AI를 활용하니 시간을 굉장히 절약하게 됐습니다 여러분도 업무나 취미 생활 에 활용해 보는 거 어떠세요? 오늘 문화 PD가 소개 드린 신기술 생성 AI, 유익하셨나요? 오늘 문화 PD 가 소개 드린 신기술 생성 AI, 유익하셨나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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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디지털 휴먼 전문가
사람보다 더 사람 같은 디지털 휴먼! 가상 인물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모션캡처 전문가부터 가상 인물에게 영혼을 불어넣어 주는 개발자까지! 급성장하는 디지털 휴먼 분야에 뛰어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나레이션: 김대호 [한 해에 약 1,700만 달러, 한화로 약 225억 원을 버는 모델이 있습니다. ] 한 해에 약 225억을 버는 19세 미국인 모델 릴 미퀼라 [이 모델은 실제 사람이 아니라 디지털 휴먼입니다. 이처럼 디지털 휴먼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함께 부상하고 있는 직업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직업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디지털 휴먼이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디지털 휴먼 모션캡쳐 전문가 양기혁 씨.] 저는 모션테크놀로지의 대표이사 양기혁입니다 모션테크놀로지 양기혁 대표 (현) - (주)모션테크놀로지 대표 VR산업협회 콘텐츠 대상 자막 모션캡쳐 기술이란? 액션이라든가 댄스라든가 사람의 정교한 움직임들을 디지털화시켜서 CG로 구현하기 위한 그런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몸에 센서를 부착시키거나 적외선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인체의 움직임을 디지털 형태로 만드는 기술 모션캡쳐 자막 모션캡쳐에서 가장 까다롭고 힘든 점은? 모션캡쳐로 디지털 휴먼을 만들 때는 정말 살아있는 인간처럼 만들어야 하므로 정밀한 리타게팅이라든가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상당한 어려움이 있고요. 또 생동감 있게 만들기 위해서 표정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정교하게 만들어 내기 위한 그런 어려움들이 많이 있습니다 정보 캐릭터 리타게팅 (Character Retargeting)) - 비율이 다른 캐릭터 간에 애니메이션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 자막 디지털 휴먼 모션캡쳐 작업에서 중요한 기술은? 현재 저희는 페이셜 쪽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페이셜 설루션들이 기술적으로 부분적으로만 다루기 때문에 표정을 갖다가 캡처해서 적용했을 때 퀄리티가 나오지 않는 문제점들이 있어서 생명감 있는 페이셜 모션캡쳐를 좀 쉽게 구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막 모션캡쳐 분야에 진출하려는 사람들에게 해 줄 조언은? 모션캡쳐에서 나온 결과물들은 CG 쪽이나 애니메이션 파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그래서 모션캡쳐에서 나온 데이터들이 어떻게 나와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전체적으로 다 알아야 하므로 엔지니어적인 영역과 CG적인 영역 아티스트 영역들을 전체적으로 알고 있는 것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수 배우 모델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디지털 휴먼을 개발하는 디지털 휴먼 개발자 오문석 씨.] 안녕하세요, 저는 디지털 휴먼을 개발하는 오모션의 오문석 대표입니다. 오모션 오문석 대표 (전) 청년인재사업단 참여 (현) 오모션 - 대표 (현) 광운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교수 [디지털 휴먼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가수 모델 배우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면서 가상 인물, 디지털 휴먼의 동작 표정 입 모양을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하는 기술을 현재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막 디지털 휴먼 제작 과정에서 개발한 기술은? 디지털 휴먼이 자연스럽게 한국어로 말할 수 있도록 저희가 3D 한국어 발화 데이터셋을 구축해서 쉽고 빠르고 자연스럽게 말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일반 개인들이 가상 인간을 이용해서 쉽게 누구든지 가상 인간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설루션도 함께 개발했습니다 자막 가장 기억에 남는 디지털 휴먼은? 2022년 베이징올림픽 때 디지털 휴먼 개발을 했었습니다. 실제 아나운서를 모델로 스캔 방식을 통해서 손쉽게 초 실사 형태로 디지털 트윈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정보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 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 세계에 구현한 것 이렇게 쉽게 모델링을 하게 만드는 기술이 볼륨 매트릭 스캔 방식인데요. 정보 볼륨 메트릭 (Volumetric) - 4K 수준의 카메라를 수백 대 갖춘 크로마키 배경 스튜디오에서 인물의 움직임을 캡처해 360도 입체 영상을 만드는 기술 [이 방식 또한 저희만의 독특한 프로세스를 갖고 있습니다. 디지털 휴먼 산업의 전망 어떻습니까?] 자막 디지털 휴먼 산업의 전망은? 해외에서는 지금 버추얼 유튜버에 대한 시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저는 이제 우리나라의 시장도 곧 이런 버튜버(버추얼 휴먼 유튜버) 시장이 오너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음반 발매 굿즈 상품 판매 등 라이선스 산업까지 활성화된 버추얼 휴먼 유튜버 시장 저는 이제 우리나라의 시장도 곧 이런 버튜버(버추얼 휴먼 유튜버) 시장이 오너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막 디지털 휴먼 분야를 희망하는 사람에게 해 주고 싶은 조언은?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콘텐츠를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저는 항상 사람에 관해 먼저 공부해야 한다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 휴먼 분야의 직업인들을 만나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봤는데요. 디지털 휴먼이 우리 곁에 가까이 다가왔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휴먼 스타들이 활동하는 시대인 만큼 디지털 휴먼 시장도 크게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 매력적인 직업에 직접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문화체육관광부 / KCISA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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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디지털 문화재 복원 전문가
소실되거나 훼손된 국가유산에 새로운 영혼을 불어넣는다! 국가유산의 과거부터 미래를 이어주는 디지털 국가유산 복원기록 전문가! 한국을 넘어 세계의 국가유산을 연결하는 전문가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나레이션: 김대호 [국보 1호 숭례문이 2008년 화재로 소실 되었지만 3D 스캔 자료를 통해 실제 건축물로 완벽하게 복원이 됐고요. 경주의 황룡사 구축 목탑 터전만 남아 있었지만 고증을 통해 디지털로 웅장한 모습을 되찾았습니다. 과거부터 미래를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문화재 복원 [국내 1세대 디지털 문화재 복원전문가 박진호 씨] 안녕하세요. 디지털 문화재 복원을 하는 박진호입니다. 고려대학교 박진호 교수 (전)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선임연구원 (현) 고려대학교 버추얼 스마트시티 시각화시스템 융합 교육 연구단 연구교수 자막 디지털 문화재 복원전문가가 하는 일은? 디지털 문화재 복원을 통해서 당시의 환경 건축 사람 이 모든 것을 가상 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 거거든요. 디지털 문화재 복원은 일종의 디지털 타임머신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타임머신의 역할을 하는 디지털 문화재 복원 자막 디지털 문화재 복원전문가에게 가장 어려운 점은? 디지털 복원하려는 대상, 문화재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필수적이죠. 그 나라의 문화재를 충분히 공부하고 이해한 뒤에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므로 그 맞닥뜨린 것에 관한 끊임없는 공부를 해나가야 하는 어려움이 늘 존재합니다. 끊임없는 공부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 디지털 문화재 복원 자막 디지털 문화재 복원 산업의 전망은? 우리 고유문화가 확산하면서 드라마에도 우리나라 문화유산이 많이 녹아 나오고 특히 우리나라 디지털 복원된 문화에서는 소스가 복식이라든지 건축이라든지 환경이라든지 많이 사용되고 있어서 디지털 문화재 산업의 전성시대가 곧 도래할 것 같습니다. 디지털 문화재 산업의 전성시대를 앞둔 우리나라 자막 디지털 문화재 복원전문가에게 필요한 소양은? 지금의 제가 하는 디지털 복원은 역사와 기술을 아우르는 작업이기 때문에 자기가 선택한 하나의 전공을 기반으로 해서 내가 기술 전공이라면 인문학 교양을 섭취한다든가 이런 양 간의 어떤 하이브리드적인 융합적인 교양인이 되어야 하거든요. 가장 중요한 건 문화유산에 대한 존경심과 정의감 그리고 문화유산에 대한 각별한 애정이 있어야만 직업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고 꾸준히 일할 수 있습니다. [문화유산을 3D 장비를 통해 실측하고 구현하는 디지털 문화재 기록전문가 지수정 씨.] 안녕하세요,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자연유산과 같은 국가 유산을 3D 디지털 자료로 구축을 진행하고 있는 지수정입니다. 위프코 지수정 책임연구원 (현) 위프코(주) - 문화콘텐츠개발부 책임연구원 (자격증) 문화재 수리기능자 - 실측설계사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전문대학원 문화재수리기술학과 자막 디지털 문화재 기록전문가가 하는 일은? 저희가 3D 데이터를 구축하는 방식은 그리고 고해상도 카메라를 활용하여서 현재 보이는 모습을 디지털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 스캐너를 통해 디지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디지털 문화재 기록전문가 Q 자막 문화재 현장에서 3D로 스캔해 수집한 자료의 활용 방법은? 저희가 이런 식으로 축적한 자료들은 문화재에 소실이나 훼손이 발생했을 때 복원의 근간이 되는 기초 자료로 활용이 될 수 있고요 문화재 복원에 큰 도움이 되는 디지털 문화재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민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요소로도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Q 자막 디지털 문화재 기록전문가로 일하며 가장 보람되거나 기뻤던 순간은? 2008년에 숭례문 화재 사건이 발생하였고 복원 공사를 위하여 저희가 2002년에 스캐닝했던 자료를 바탕으로 복원 공사가 진행이 될 수 있었는데요 그런 일을 통해서 민간에도 여러 가지 콘텐츠로 제공이 되었던 점이 상당히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Q 자막 디지털 문화재 기록전문가가 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문화재와 3D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많이 있다면 앞으로 이 업계 또는 분야에 진출하였을 때 많은 이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렇게 디지털 문화재 분야에서 복원과 기록전문가로 활약하는 직업인들을 만나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봤습니다. 디지털 문화재 기록과 복원으로 한국을 넘어 세계의 문화유산을 연결하는 전문가 되어보세요.]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문화체육관광부 / KCISA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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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김대호 아나운서와 함께하는 한호흡 챌린지 이벤트
문화포털과 김대호 아나운서가 함께하는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한호흡 챌린지! 추첨을 통해 도전자 총 30명에게 네이버페이 5만원 포인트 쿠폰을 드립니다!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영상 서비스를 기념하여 김대호 아나운서가 영상 속 등장하는 미래 직업 분야들로 한호흡 챌린지에 도전했습니다! 과연 성공했을까요? 두구두구두구~ 여러분도 김대호 아나운서처럼 한호흡 챌린지에 도전해보세요! 추첨을 통해 도전자 총 30명에게 네이버페이 5만원 포인트 쿠폰을 팡팡~ 쏩니다~ 참여 방법 하나! 문화포털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둘! 아래 링크를 통해 김대호 아나운서의 한호흡 챌린지 시청하기! 셋! 아래의 제시문으로 한호흡 챌린지 영상을 제작하기! 메타버스 콘텐츠 기획, 버추얼 스튜디오 시스템, 디지털 휴먼 모션캡처, 바이오 메카닉스, 스포츠 과학, AI편곡 소프트웨어 개발, 디지털 문화재 복원과 기록, 스포츠 빅데이터 분석, 디지털 보안기술 개발, 모의 해킹, 스포츠 증강현실가상현실 구현, 메타버스 여행, 증강현실 여행 플랫폼 개발, 공연로봇 콘텐츠 제작, VR게임 개발, 메타버스 게임 제작, 미디어아트 뮤지컬 기획, 실감형 K-POP 공연 제작 문화 디지털 시대의 유망직업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문화포털로 접속하세요! 넷! 제작한 챌린지 영상을 개인 SNS(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에 업로드하기! (업로드 시 해시태그 필수! #문화포털 #한호흡챌린지 #200초로즐기는문화디지털신기술유망직업) 다섯! 영상 링크와 구독 인증 스크린샷을 구글 폼에 제출하면 이벤트 참여 완료! 구글폼 링크 : https://forms.gle/3NmbpUW8rHprNF2XA 끄읏- - 이벤트 경품 : 네이버페이 5만 포인트 쿠폰 - 이벤트 기간 : 2024년 3월 18일(월) ~ 2024년 3월 31일(일) - 이벤트 결과 발표 : 2024년 4월 5일(금) 개인 연락처를 통해 공지 상품 수령 직후 챌린지 영상을 삭제하시는 분은 설마 없겠죠~? -자막- 김대호 아나운서 : 자, 한호흡 챌린지로 소개하는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PD : 어떤 건지는 아시나요? 김대호 아나운서 : 이제 뭐, 쉬지 않고 잘 읽으면 되는 것 아닌가요? PD : 오, 자신 있으신가요? 김대호 아나운서 : 저 아나운서 차장입니다, 여러분들. 해봐야죠. 5분 전 김대호 아나운서 : ... 기록가.. 스포츠 빅데이터 분석가 (들숨) 아이고.. 다시 한번만 할게요. 숨 쉬어 가지고... 다시 돌아와서 김대호 아나운서 : 자, 준비 됐습니다! PD : 자. 가보겠습니다~ 김대호 아나운서 : (쉬지 않고) 메타버스 콘텐츠 기획, 버추얼 스튜디오 시스템, 디지털 모션캡처, 바이오 메카닉스, 스포츠 과학, AI편곡 소프트웨어 개발, 디지털 문화재 복원과 기록, 스포츠 빅데이터 분석, 디지털 보안기술 개발, 모의해킹, 스포츠 증강현실가상현실 구현, 메타버스 여행, 증강현실 여행 플랫폼 개발, AI연주로봇 기획가 개발, 공연로봇 콘텐츠 제작, VR게임 개발, 메타버스 게임 제작, 미디어아트 뮤지컬 기획, 실감형 K-POP 공연 제작 문화디지털시대의 유망직업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문화포털로 접속하세요. 다같이 : 와, 해냈다! PD :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고요? 김대호 아나운서 : 하 제가 이렇게까지 열심히 읽었으니까요, 여러분들! 문화 디지털 시대의 유망 직업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문화포털로 접속하세요!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문화체육관광부 / KCISA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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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버추얼 스튜디오 전문가
눈앞에 펼쳐지는 다채로운 세상 여러분이 꿈꾸던 세상을 버추얼 스튜디오로 실현한다! 콘텐츠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른 버추얼 스튜디오 전문가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나레이션: 김대호 [그동안 방송 광고 드라마 영화를 제작하려면 실제 장소에 나가서 촬영하거나 세트에서 촬영했습니다. 최근에는 거대한 LED Wall로 지어진 버추얼 스튜디오에서 실제 현장보다 더 실감 나는 공간을 구현하고 우주 게임 세상 영화 속 배경과 같은 가상공간을 실제보다 더 리얼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 세상의 혁신을 보여주는 버추얼 스튜디오, 이 분야에는 어떤 직업이 주목받고 있을까요? 버추얼 스튜디오를 활용한 다양한 영상물을 만드는 버추얼 스튜디오 콘텐츠 제작자 이준희 씨] 안녕하세요. 저는 버추얼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 이준희라고 합니다. 가빈컴퍼니 이준희 대표 (전) 성암아트홀 대표 (현) 주식회사 가빈컴퍼니 대표이사 Q 자막 버추얼 스튜디오 기술자가 하는 일은? 저는 버추얼 가상 공간을 만들고 그곳에서 이벤트나 각종 기업 브랜딩 행사 그리고 라이브 콘텐츠를 제작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버추얼 스튜디오는 실제 세트가 아닌 영상을 배경으로 하는데요, 그 퀄리티는 얼마나 높습니까? Q 자막 버추얼 스튜디오의 퀄리티는? 실제 장소 또는 세트로 짓고 촬영하려면 장소적인 제약과 그리고 날씨 영향도 받고 또한 또 비용도 많이 듭니다. 버추얼 스튜디오는 그와 비교했을 때 3D 모델 기술까지 있어서 그래프가 바닥에서 올라온다든가 또는 로봇이 나타난다든가 현실에서는 보여줄 수 없는 것을 자연스럽게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3D 모델 기술로 공간을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버추얼 스튜디오 또한 트레킹을 이용해서 인물과 배경이 거리감에 따라 움직이는 기술을 구현하기 때문에 버추얼 공간의 퀄리티는 더욱더 실제같이 보일 정도로 수준이 굉장히 높습니다. Q 자막버추얼 스튜디오 콘텐츠 제작자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해줄 조언은? 현재 4차 산업 혁명에서 가장 부각되고 관심도가 높은 것은 실감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문화적인 분야에 있어서 많은 응용이 되어줄 거라고 생각하고 언리얼 엔진이나 3D 프로그램 위주로 공부하다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정보 언리얼 엔진 (Unreal Engine) : 전반적인 게임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통합형 게임 엔진으로 실시간으로 화면에 렌더링 되는 구조로 되어 있어 실시간 수정과 변화하는 카메라의 움직임에 맞추어 화면을 얻어낼 수 있음 언리얼 엔진 같은 경우에는 오픈된 소스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그 기기 기반을 닦으면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자신감과 도전정신! 부딪히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그리고 도전정신을 갖고 일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버추얼 스튜디오에서 구현되는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는 직업인을 만나볼까요? 버추얼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기술을 구현하는 버추얼 스튜디오 테크니션 남기호 씨.] 버추얼 스튜디오의 전체적인 기술을 담당하는 테크니컬 슈퍼바이저 남기호 팀장입니다. XON 스튜디오 남기호 팀장 (전) (주)인스터 - CGI VFX Producer Team PM (전) 버츄얼 180도 자동차 촬영용 리그 및 슈팅카 개발 (현) (주)엑스온스튜디오 - VP Tech 팀 Q 자막 버추얼 스튜디오 테크니션이란? 버추얼 스튜디오에서 기술이 크게 하드웨어와 테크니션으로 나뉘게 되는데 하드웨어 요소로는 LED 미디어 서버 트래커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테크니션 쪽으로 나뉘게 되면 주로 오퍼레이션을 많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퍼레이터같은 경우에는 LED에 송출되는 모든 영상을 책임지고 최종 결과물을 제일 먼저 확인하게 되는 부분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자막 버츄얼 스튜디오 테크니션으로서 담당하는 역할은? 저는 테크니컬 슈퍼바이저로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LED 벽에 송출되는 영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미디어 서버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버추얼 스튜디오는 시시각각 변화되는 것들이 참 많고 프로덕션에서 요구하는 방향성이 매번 다릅니다. 3D 애셋을 활용해서 촬영하는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배경이 많이 변합니다. 정보 3D 애셋 (3D Asset) : 3D 콘텐츠를 만드는 데 필요한 캐릭터나 배경 등의 요소 카메라의 위치 정보를 PC로 전달하는 트래커 장비로 세팅해서 촬영 내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애셋의 위치를 변경한다든지 공간을 변화한다든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모든 것을 무리 없이 진행되도록 기술적인 측면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보 트래커 (Tracker) : 버추얼 프로덕션 환경 또는 가상공간에서 카메라와 실제 공간에서의 카메라와 동기화하고 추적을 위한 카메라 추적 시스템 Q 자막 버추얼 스튜디오 테크니션을 꿈꾸는 사람에게 해 줄 조언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버추얼 스튜디오에 견학을 좀 많이 해보면서 하드웨어 테크니션 오퍼레이션 분야 중에서 어떤 분야가 본인에게 맞는지 파악을 먼저 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튜디오에서 운영되는 미디어 서버라는 툴이 있는데 언리얼 엔진에 대한 기본 지식을 조금 쌓아 놓으면 다양하게 활용이 될 것 같습니다. 정보 미디어 서버 - 라이브 행사공연오프라인 콘서트와 같은 환경에서 디지털 자산을 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서 다양한 출력한 장치들을 연결하여 환경을 구성하고 송출 및 프로그램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능을 운용할 수 있음 이제 버추얼 스튜디오가 34년 되면서 화려하고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 콘텐츠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거 하나하나 스튜디오에 접목하시는 부분들이 충분히 있어서 이 분야의 인재가 많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렇게 버추얼 스튜디오 분야의 직업인들을 만나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봤습니다. 버추얼 스튜디오 전문가에 도전해 보세요]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문화체육관광부 / KCISA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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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미디어아트 공연 전문가
공연예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든다! 예술과 기술의 영역을 넘나들며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미디어아트 전문가! 미디어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는 미디어아트 분야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나레이션: 김대호 [여기 전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은 놀라운 작품이 있습니다.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고층 빌딩에서 떨어지는 폭포수, 아름다운 조명으로 물든 대한민국의 세계문화유산. 이처럼 미디어아트는 기존의 전시 콘서트 뮤지컬 연극 등 공연전시 분야와 결합해 폭발적인 시너지를 발휘하면서 미디어아트 공연 미디어아트 쇼라는 새로운 영역을 이끌고 있습니다. 미디어아트(media art)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대중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것으로서 책이나 잡지, 신문, 만화, 포스터, 음반, 사진,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비디오, 컴퓨터 등 대중에의 파급효과가 큰 의사소통 수단의 형태를 빌려 제작된다. 예술과 기술의 영역을 넘나들며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미디어아트 직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아트를 활용해 특별한 뮤지컬을 만들고 있다는 미디어아트 기획자 김진희 씨] 저는 뮤지컬 장르 중에 프로젝션 매핑 기술을 이용한 실감 뮤지컬을 제작하는 김진희입니다.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투사하여 변화를 줌으로써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이 다른 성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 (주)화이브행크 김진희 대표 (현) 에피에이치콘텐츠 - 대표 (현) 동양대학교 - 겸임교수 (현) (주)화이브행크 - 대표 Q. 미디어아트 공연 기획자가 하는 일은? 저는 뮤지컬 기획자고요. 제주 이야기라는 콘셉트로 실감 뮤지컬 시리즈를 연작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Q. 미디어아트로 공연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한 시기는? 2018년에 제주에 와서 살면서 제가 제주에서 느꼈던 제주의 행복이나 아름다움을 좀 더 관객들에게 쉽고 실감 나게 전달하기 위해서 프로젝션 매핑 이라는 실감 기술을 활용한 뮤지컬을 계속 제작하고 있습니다. Q. 미디어아트 뮤지컬의 기획 과정은? 실감 공연은 뮤지컬하고 영상을 결합해야 하는 작업이 있기 때문에 저희는 대본에 맞춰서 영상도 제작해서 배우의 동선이나 연기에 맞게 맞춰야 하는 좀 복잡하고 디테일한 작업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 Q. K-콘텐츠 시대를 이끌어갈 미디어아트 기획에 관심 있는 분들게 조언한다면? 기획자는 주변에서 가치를 먼저 발견하고 그 가치를 콘텐츠에 담아서 먼저 찾을 수 있는 철학과 그리고 계속해서 나무를 키워가듯이 그 영역을 넓힐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미디어아트 기술을 이용해 케이팝 공연 콘텐츠를 제작하는 주승호 씨] 안녕하세요 벤타VR에서 연출팀 팀장을 맡고 있는 주승호입니다 벤타VR 주승호 팀장 (전) 두런미디어 - PD (현) 벤타VR - 팀장 Q.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실감 공연 콘텐츠 제작자가 하는 일은? 저희 회사에서 제작하고 있는 실감 공연 콘텐츠는 실제 현장에서 보고 체험하는 듯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체험자에게 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데요. 여기서 이제 제가 하는 업무 같은 경우는 회사 내에 각 파트별로 포진된 여러 팀과 함께 협업을 통해서 최종 결과물들을 좀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Q. VR 실감형 공연 콘텐츠의 특징은? 체험자에게 차별화된 좋은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콘서트에서 가장 좋은 자리가 있을 텐데 그 좋은 자리보다 좀 가깝게 콘서트를 볼 수 있고 좀 같이 무대에 올라가지 않는 이상 볼 수 없는 아티스트의 생생한 표정이나 체험자에게 다가오면서 아이 콘택트를 하는 아티스트를 보여줌으로써 좀 체험자가 현장에서 같이 함께하는 듯한 느낌을 주게 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미디어아트 실감형 공연 콘텐츠의 산업 전망은? 제가 한 5년 정도 이 업계에서 일하면서 느낀 점은 뭐냐면 부활 공연에 대한 반응은 압도적으로 긍정적 의견이 많았던 것 같아요. 부정적 의견도 더러 있었지만 그걸 뒤덮을 정도로 되게 긍정적인 의견이 많았고요. 이와 같은 추세라면 2-3년 이내에 좀 많은 발전을 이룰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Q 미디어아트 공연 콘텐츠 기획자가 되고 싶은 분들께 조언한다면? 겁먹지 말고 좀 경험해 보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제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고 자질이라고 치면 계속해서 배우려는 마음가짐이 아닐지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기획자로 활약하는 직업인을 만나봤는데요. 미디어아트를 공연과 결합해 뮤지컬과 케이팝 분야의 공연 콘텐츠를 만드는 미디어아트 전문가들 미디어아트는 미디어 산업 분야의 핵심으로 떠오르며 전 세계에서 각광받고 있는데요 여러분들도 K 컬처를 이끌어 갈 미디어아트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문화체육관광부 / KCISA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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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VR·메타버스 게임 전문가
증강현실로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게임을 만들다! 여러분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증강 현실 게임 전문가! 대중을 사로잡는 VR 게임 분야에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자막- 나레이션: 김대호 [여러분 게임 좋아하시나요? 저는 VR 게임을 좋아하는데요. 웹과 모바일을 통해 가상 공간에 접속해서 직접 게임을 제작하는 경험까지 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어떤 게임을 해보시겠습니까?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게임 분야의 특별한 직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게임을 더욱 생생하게 즐기고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 있는 게임 세상을 이끄는 직업인을 소개합니다. 메타버스세상으로 들어가 몰입감이 높은 VR 게임을 개발하는 김석현씨] 안녕하세요, 저는 2년 전에 블렌드라는 회사를 창업하고 옥토레이드 VR 게임을 개발 중인 김석현입니다. 블렌즈 김석현 대표 (현) 블렌즈 - 대표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22 커넥트원픽 수상 2023 독일 게임스컵 B2B 참여 및 전시 Q. 개발한 게임에 대해 설명하자면? VR 기기를 쓴 플레이어는 문어 보스 역할을 하고 PC나 모바일로 접속한 플레이어들은 잠수부 슈터 캐릭터가 되어 문어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보스 레이드 형식의 비대칭 VR 게임입니다. Q. VR 게임을 개발한 이유는? 많이 보급화가 되지 않은 현실에 맞춰서 VR 기기 한 대로 친구들과 가족들과 여러 명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Q. VR 게임 개발 시 가장 중점을 둔 기술은? 처음 VR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에 한해서 VR 멀미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은데 VR 멀미를 해소할 수 있는 클라이밍 방식을 개조하여 저희 캐릭터인 문어와 상응하는 틴타클 무브라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VR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조언 한다면? VR 기기에 대한 정보나 산업의 동향을 살피는 게 중요하고요. 게임 개발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만날 분도 게임 산업계의 프로이신데요 메타버스 세상에서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드는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제작자 김태민 씨 ] 안녕하세요, 저는 사용자들이 직접 만드는 콘텐츠들을 사용자들에게 자유롭게 올리고 공유하고 같이 플레이하는 게임 플랫폼을 만들고 있는 김태민이라고 합니다 (주)유티플러스인터랙티브 김태민 이사 (전) (주)그라비티 - 스튜디오 총괄PM (전) (주)엔피소프트 - 이사 (현) (주)유티플러스인터랙티브 - 이사 Q.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저희는 피시와 모바일에서 누구나 쉽게 접속이 가능한 메타버스 플랫폼인데요 여기에 사용자들이 들어오게 되면 나만의 제 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아바타를 생성할 수 있고요. 그리고 저희는 UGC 저작도구라고 해서 사용자 창작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저작도구를 활용해서 자신이 만들고 싶은 그런 게임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서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Q.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드는 플랫폼을 기획한 이유는?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의 그런 다양한 아이디어, 그런 것들을 다양하게 만들어 낼 수 있고 플랫폼 내에 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저희는 사용자 확보 면에서도 굉장히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Q.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에 적용된 기술은? 기본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는 자신의 그런 개성을 한껏 살릴 수 있는 아바타 기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 공간 내에서는 수많은 사용자가 한꺼번에 인터랙션을 벌이면서 플레이하는 느낌은 굉장히 다를 수 있습니다. Q. 게임을 기획하고 개발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어떻게 보면 플랫폼을 개발하고 서비스한다는 것은 게임의 개발 그리고 게임의 기획 그래픽적인 요소, 프로그래밍적인 요소까지 굉장히 높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필요한 공부라고 한다면 스크립트 기반의 개발 언어를 공부하게 된다면 게임 개발자나 기획자로서 게임산업에 종사할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 게임 분야에 종사하는 직업인들을 만나봤는데요. 여러 명이 함께 즐기는 VR 게임과 메타버스에서 게임하고 게임도 만드는 세상. 그 매력이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겠죠. 대중을 사로잡는 부위의 게임 분야에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문화체육관광부 / KCISA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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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로봇 공연예술 전문가
춤추고 연주하는 로봇을 보신 적 있나요? 로봇과 문화를 결합해 새로운 공연을 선보이는 로봇 활용 창작 전문가! 로봇 기술로 문화예술계 변화를 이끄는 선두 주자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여러분은 로봇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사람과 똑같이 말하고 생각하는 로봇. I will be back 하면서 사라지던 인간보다 더 멋진 로봇. SF 영화에서나 보던 로봇이 우리의 삶으로 스며들었습니다. 로봇과 문화를 결합해 새로운 공연을 선보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해당 분야 전문가들에게 신기하고 흥미로운 직업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악기를 연주하는 로봇 공연을 기획하는 소성수 씨] 안녕하세요 악기를 직접 연주하는 로봇으로 흥미로운 공연을 만들고 있는 소성수입니다 Q. AI 연주 로봇 기획자가 하는 일은? AI 연주 로봇의 연주 시스템을 가지고 공연 사업도 진행하고 있고요. AI 음악 로봇을 통해 사람의 음악도 창작하고 사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도 하는 메타버스 플랫폼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AI 연주 로봇으로 공연을 기획하는 이유는? 베이스가 되는 자동 연주 시스템을 가지고 예술가들이 다양한 예술 활동을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AI 연주 로봇이 탄생하게 됐고요. 저희가 2017년도부터 메카트로니카라는 시리즈로 재즈 연주자국악 연주자 그리고 클래식 연주자들과 AI 연주 로봇들이 함께 협연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AI 연주 로봇으로 하고 싶은 기획이 있다면? 버스킹이라고 해서 아티스트분들이 로봇 연주자가 상주하는 존에서 8시에 공연할 거니까 어떤 노래 등을 할 건데 로봇 연주자와 세팅하고 실제로 연주 로봇과 버스킹 공연을 하는 것을 해보려고 합니다 [다음은 악기 연주 로봇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연구를 했다는 직업인과 만나보겠습니다. 악기를 직접 연주하는 AI 연주 로봇을 개발하는 천은형 씨] 안녕하세요 연주하는 로봇을 개발하는 천은형입니다. Q. 연주 로봇 개발 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피아노드럼기타 등 악기마다 연주하는 방식이 다르다 보니까 그 부분을 구현하는 방식에 중점을 뒀습니다. Q. 연주 로봇 개발 시 기술적으로 가장 힘든 점은? 로봇이 피아노나 드럼, 기타 등의 연주기법을 완벽하게 구현하는 게 힘들었습니다. 하나하나 개발자가 악기를 연주해 보면서 설계하고 테스트하는 시간이 상당히 걸립니다 Q. 연주 로봇과 같은 AI 로봇을 개발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조언한다면? 연주 로봇 개발에 하드웨어적인 분야는 아무래도 기계의 정공이랑 코딩하는 부분이 전반적으로 들어가다 보니까 코딩과 모터 제어와 같은 제어 기술에 좀 더 집중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에 만나볼 직업인은 로봇을 춤추게 만든 분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일을 하는 분인지 만나보시죠. 로봇이 단체로 춤을 추고 마리오네트 공연도 하는 로봇공연 콘텐츠를 제작하는 이연태 씨. 자기소개와 하시는 일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공연 로봇 개발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주식회사 고영로보틱스의 대표 이연태입니다. Q. 공연 로봇을 개발하게 된 이유는? 로봇이 산업이 아닌 문화 콘텐츠에 적용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사업을 하다가 영감을 얻게 되었고요. 로봇 융복합 분야로 로봇과 문화 콘텐츠를 융합해서 엔터테인먼트로 확장했습니다 . Q. 공연에 투입되는 로봇의 종류는? 사람처럼 생긴 소형사이즈 휴머노이드를 이용한 군무, 쉽게 이야기해서 댄스 퍼포먼스 이런 것들이 있을 수 있고요. 예전에는 대한민국 홍보용 영상을 만들 때도 이 로봇들을 이용해서 댄스 퍼포먼스를 펼치기도 했습니다. (정보) 휴머노이드(humanoid) : 머리몸통팔다리 등 인간의 신체와 유사한 형태를 지닌 로봇을 뜻하는 말로, 인간의 행동을 가장 잘 모방할 수 있는 로봇이다. 인간형 로봇이라고도 한다. Q. 로봇 문화콘텐츠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조언한다면? 직업인이 되고 싶다면 이렇게 대중화가 된 로봇을 가상현실이나 현대기술과 융합시켜서 로봇을 이용한 다양한 볼거리들을 기억하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AI 로봇 분야의 직업인들을 만나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봤는데요. 로봇 연주자로봇 댄서로봇 교사로봇 의사까지 로봇의 도움을 받는 영역이 나날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로봇기술로 사회의 좋은 변화를 이끌어나가고 싶다면, 지금 바로 도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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