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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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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문화PD가 말하는, 문화PD
2025년 문화PD 23기를 모집합니다 ! 문화PD란 1인 영상 크리에이터로 약 7개월 간(2025년 5월~12월) 다양한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하여 문화포털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ㅇ 모집 기간 : 2025년 4월 21일 (월) ~ 5월 11일 (일) ㅇ 활동 기간 : 2025년 5월 ~ 2025년 12월 ㅇ 주요 활동 및 제공 내용 -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소재 1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활동비 지급 - 영상 제작 및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역량 강화 실무교육 - 영상 제작 관련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 ㅇ 모집 대상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 AI, XR 등 문화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을 가진 자 - SNS 채널 활용, 문화 디지털 관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능력 보유자 ㅇ 모집 인원 총 60명 (전형 결과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 변동 가능) ㅇ 지원 방법 (구글 폼) https://forms.gle/M5s15EUN9AxAYUaY6 ㅇ 선발 일정 - 서류 합격자 발표 : 5월 16일 (금) - 온라인 면접 심사 : 5월 19일 (월) ~ 5월 21일 (수) - 최종 결과 발표 : 5월 23일 (금) - 발대식: 5월 30일 (금) 오프라인 진행 예정 ㅇ기타 문의 사항 - 운영사무국 02-6324-0161 / 주관기관 02-3153-2878 - E-mail. 2025PD@jepisode.com ㅇ 모집공고 https://www.kcisa.kr/kr/board/notice...
관리자
조회수: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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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
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관리자
조회수: 2,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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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9
[문화PD] 판타지 영화 예고편, 근데 이제 생성형 AI를 곁들인...
전개1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진경PD입니다! 제가 얼마 전, 생성형 AI가 제작한 광고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보면서 이걸 AI가 만들었다고?!하며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생성형 AI의 의미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성형 AI로 영화 예고편 만들기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영화 예고편의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에게 로그라인 생성을 명령하고 생성된 로그라인으로 영화 예고편에 들어갈 장면들을 정리해달라고 명령합니다. 정리된 장면들을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해서 해당 이미지들을 토대로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형AI로 제작한 배경음악까지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를 정해보기 위해 ChatGPT에서 영화의 로그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볼게요. 로그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야기의 방향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ChatGPT에서 로그라인을 명령해보겠습니다. 판타지 장르의 영화 로그라인을 간단하게 작성할 것을 명령했고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리고나서 해당 로그라인에 맞는 장면을 명령했습니다. ChatGPT가 굉장히 구체적으로 장면에 대해 정리해 주더군요! 장면들에 대한 설명들을 다시 ChatGPT에게 명령해서 해당되는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았고 정말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놀라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D의 이미지가 아닌 3D의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영화처럼 몰입이 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미지들을 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Runway Gen-3라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와 프롬프트의 명령으로 영상화시키는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의 구도와 어떤 식으로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 영어로 작성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내의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자연스러운 부분들도 곳곳에 존재하기 했지만, 생성형 AI만을 가지고 만든 영상임을 감안했을 때 엄청나게 수준 높은 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개3 마지막으로 SUNO AI라는 생성형AI를 통해서 영상의 분위기를 장식해 줄 배경음악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이었고 음악의 경우 한 번 명령 시, 두 가지의 음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요소들을 가지고 영화 예고편을 만들기 전, 영화의 제목을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지어진 이 영화의 제목은 빛과 어둠의 유산입니다! 마무리 생성형 AI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브이로그, 다큐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보았지만, 이렇게 생성형 AI만을 활용해서 제작한 건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AI가 만든 영상들이 정교해서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생성형 AI가 제작한 창작물과 사람이 만들어 낸 창작물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생성형 AI의 성장이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생성형 AI를 통해 또 다른 영상도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안녕~!
관리자
조회수: 2,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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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
[문화PD] 3D모델링을 이용한 디지털휴먼 ‘나’ 만들기!
자! 요즘 미디어콘텐츠의 발달로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 등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에서는 더욱 수준높고 우수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언리얼엔진 한번 쯤 들어보셨죠? 우리가 쉽게 접하는 미디어콘텐츠에서 입체감있는 3D사물을 작업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요 다양한 기술, 툴, 미드웨어 등.. 외부 기술이 도입되며 현재 4세대 언리얼엔진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쫄쫄이옷 보신적 있으시죠? 슈트에 작은 센서들을 부착해서 인체의 움직임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션을 구사할 수 있는 3D캡쳐 기술인데요 영화 아바타 촬영에 도입된 기술로 축구게임등 모션이 들어가는 그래픽에 많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디어콘텐츠 기술의 달발로 고도화된 3D작업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고 이제는 정말 이게 그림인지 실사인지 알 수 없는 시대가 도례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신기술를 이용한 실감형콘텐츠 융합공간인 광주콘텐츠큐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운영, 관리를 담당하는 박진성책임입니다. 광주실감콘텐츠큐브 GCC에는 총3개의 실감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먼저 지금 이 공간에 있는 VX스튜디오는 버츄얼익스텐디드라는 실감 촬영 스튜디오입니다 저희가 기존의 영화, 드라마를 창제작할 때 세트 제작 방식의 영화, 드라마 내부신을 촬영할 때 제작하고 있고 그 외에도 크로마키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콘텐츠를 창작하고 있는데 소위 기술력이 많이 좋아져서 지금은 배경적공간이나 시대적 공간 등을 연출하기 위해 이런 LED에 영상이나 이미지를 띄워서 그 공간에 가있는 거 처럼 연출하는 방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 여기 VX스튜디오라고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는 MX스튜디오라고 해서 멀티익스피어러스의 약칭을 쓰고있는 스튜디오인데요 객석이 있을 때는 특강이나, 성과공유회 같은 행사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고 객석을 수납했을 때는 그만큼의 공간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미디어아트 콘서트나 미디어파사드 같은 콘텐츠를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3층에 위치한 MR스튜디오를 방문했는데요 이곳은 실감혼합현실 스튜디오로, 페이셜캡쳐, 모션캡쳐, 3D스캔를을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저는 디지털휴먼을 제작하는 페이셜캡쳐를 직접 체험해봤는데 이 라이트케이지 안에 60개의 DSLR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 다각도에서 저의 얼굴을 캡쳐해 3d모델링을 해주는 기술인데요 현재 영화나 게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신기술입니다 디테일한 작업은 시간관계로 하지 못했지만 어렴풋이 나와 똑같이 생긴 3D모델링 작업물을 보니 굉장히 신기긴 하더라구요 ----------인터뷰----------- 각 스튜디오마다 운영하는 목적과 방문하시는 기업분들이 다르지만 메타버스 콘텐츠나 디지털휴먼 콘텐츠 미디어아트 콘텐츠, 버츄얼 프로덕션이나 XR콘텐츠 및 다양한 디지털신기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저희 GCC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많은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하신 분들이 많이 오셔서 방문도 하시고 디지털신기술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면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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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문화PD] 암표 리셀 제태크 과연 합법적인걸까요?
최근중고거래가상당한인기를끌고있고자신이사용했던물건들을저렴한가격에되파는분들이많아졌습니다.그런데한번도사용하지않았던물건들을다시되팔면서원가보다도높은가격에되팔아수입을얻는리셀재테크도유행하고있는데요, 리셀재테크 중에 암표 티켓팅에 대한리셀재테크에서는반드시주의해야할사항이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관련 법령을 한번 보겠습니다 암표리셀은 우선 20만원 이하의 벌금행이 경범죄 처벌법에 명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4번 흥행장, 경기장, 역 나루터, 정류장 등 현장에서 직접 오프라인에서 판매했을 때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상의 재판매는 법적 기준이 만들어지지 않아 허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지금 당장 이렇게 네이버 중고나라에 티켓만 검색해봐도 양도라는 이름으로 리셀하는 게시물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걸 볼 수 있고 대리예매 역시 버젓이 안전거래로 판매되며 심지어 구매후기까지 이렇게 마케팅에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4년 3월 22일 기존 공연법 개정 기존 공연법 개정 정보통신망에 지정된 명령을 자동으로 반복입력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장권 등을 부정 판매하는 사람에게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법을 찾아보면 엄청 처벌 수위가 세졌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인지 입증하는 게 쉽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정 거래는 결국 일일이 모니터링해 잡아내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어 실효성에 의문이 따르고 있긴 합니다. 실제로 공연법 개정 이후에도 나훈아 콘서트 암표가 무더기로 재판매되고 있습니다. 방금 검색해본 중고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예매처 사이트를 통해 매크로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양도, 프리미엄 티켓 신고제를 운영했습니다. 아이유의 소속사는 팬덤과 합심해 티켓 불법 거래 신고하면 그 티켓을 준다고 해 약 2개월간 200건 이상의 암표를 찾아냈습니다. 이렇게 보다 못한 소속사가 불법 거래 행위를 엄격히 금지한다고 공표했고 중고 플랫폼 자체에 티켓 판매 금지를 요청했는데 이런 신고가 SNS에서 부당하게 신고가 되어 팬클럽 영구제명이 되고 대리티켓팅이 아닌데도 억울하게 아이유 공연 현장에서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을 해도 팬클럽 영구제명도 당하고 입장도 못하게 되는 사례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암표 거래상을 잡아야 하는데 아직 제도의 헛점은 분명히 있고 올바른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만들어진 법으로 현재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건전한 공연 문화를 만드는 시작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끈따끈한 현행 법령과 암표 리셀에 대해 파헤쳐보았는데요 암표 사지도 말고 팔지도 말아야겠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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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5
스탠드업코미디언 '송하빈'
스탠드업코미디언 송하빈이 어떤 사람인지,어떤 생각을 하며 살아가는지,스탠드업 코미디를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코미디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이 있는지,앞으로의 스탠드업 코미디의 전망 등에 대한 그의 생각을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다.-------대본---------#관객 인터뷰오늘 진짜 재밌었어요. 한국에서 못보던 거였고 신선했어요.개그를 한다기보다는 친구들과 농담떠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어요.It was really fun. I like that energy.#송하빈씨 인터뷰스탠드업코미디언 송하빈이구요한국민속촌에서 캐릭터활동도 하고 있고조금 유명한 걸로는 벨튀에서 체대생 역할오전에는 수영강사, 밤에는 코미디언 활동하고 있습니다스탠드업코미디는 웃찾사, 코빅, 개콘처럼분장, 소품 이런 거 없이 오직 마이크 하나만으로희극인이 혼자 무대에서관객들에게 웃음을 드리는 코미디입니다스탠드업 코미디는 이게 시초가 아예 미국이거든요미국에는 코미디가 스탠드업코미디밖에 없어요공연장이 엄청 많다보니까코미디언들이 다 돌아다니면서 조크를 검증받고 검증받고그러다가 나중에 돼가지고자기만의 쇼를 만들게 되고그게 문화거든요나 때문에 누군가 웃는다는게 너무 좋더라구요군대에서도 일단 많은 동기들도 웃겨주고,그러다 보니까 "하빈아 너 웃기다."'아, 나 웃긴애구나' 내가 도대체 얼마나 웃긴지 확인해보자 해서전역하고 한국민속촌에 가게 됐고한국민속촌에서도 "너 웃기다" 해서 개그맨 도전해 보게 되고유병재님의 블랙코미디를 우연치않게 유튜브로 접하게 되었는데너무 재밌더라고요너무 신선해서 한번 더 알아보다가홍대에서 지금 스탠드업 코미디를 하고있다는 공연팀이 있다라는 걸 보고 너무 매력적이여서 '하, 나도 빨리 하고 싶다.'물어봤더니 오픈마이크가 있다고 하더라고요'헤이븐'에서 매주 토요일마다오분의 시간이 주어지거든요신인 코미디언들한테(헤이븐) 덕분에 우리 코미디언들이 매주 공연할 수 있고더 널리 알릴 수 있는거죠저같은 경우에는 경험을 하면서 그 소재를 갖고 오거든요자다가도 아! 꽂히는 거 있으면 바로 그 필기구에 적고,오전에 수영강사를 하고 있을 때회원들 수영자세를 잡아주다가, 순간 떠오를 때가 있어요아! 여기서 뭐 가져올 수 있겠다이 장면 좀 웃겼는데기억하고 있다가 끝나자마자 바로 달려서 바로 적어놓죠제 조크의 주된거는 공감이랑 일상이거든요그렇게 해서 나온 게우리 '마미들과의 수영강습 조크'입니다그냥 일상인데, 이게 어떻게 보면 내 소재가 되고내 영감이 되는 거니까 재밌어요, 관찰하게 되니까자기 이야기를 하는 게 가장 좋은 거 같아요누군가가 베겨갈 수도 없는 거고저는 진짜 클린한 조크를 많이 하려고 하거든요모두가 알고 있는 거 모두가 좋아하는 거이거는 공중파에서 써도 되겠다만약 제 공연을 한다면 '12세 공연으로 해야지'라는 생각라고 하거든요초등학생들도 보고 웃을 수 있는 거스탠드업코미디가 제일 관객의 흐름을 많이 탄다고 하더라고요소통이 잘 돼야 되고제가 느낀거는 진짜 이 무대에 딱 올라와서1분 내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되는 거 같아요다들 하시는 말씀이 "스탠드업 코미디는 정말 콩트와는 다르다.""관객들의 마음을 종잡을 수가 없다." 라고 하더라고요저번 주에 했던 조크를 이번 주에 똑같이 했는데도이날은 터지고 이날을 안 터지고이건 100% 터지겠지 하고 했는데안 되니까 또 하...안심할 수가 없는 것 같아요스탠드업코미디가 이 씬이 아직 커지진 않았어요아직 대중적이지도 않고이 씬이 과연 커질 수 있을까과연 이 씬으로 우리가 성공할 수 있고우리가 이름을 알릴 수 있을까하는 의문을 계속 갖고 있어요 진짜로. 코미디언들이공연을 보고, 끝나고 코미디언과 얘기를 나누고"아, 이 조크는 조금 불편했어요.", "이 조크는 정말 재밌었어요." 하면서칭찬과 비난을 받으면서 다 같이 성장할 수 있는문화가 됐으면 좋겠어요, 이게그냥 편하게 주말에 뭐 영화보다는 한번 술 먹으면서 웃고 떠들어 보자하신다 생각이 드시면, 헤이븐 오셔서가볍게 친구들과 얘기를 나누면서술도 먹으면서앞에 희극인을 보면서웃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엔딩크레딧제작 : 문화PD 지주희, 홍수민출연 : 송하빈장소협조 : 코미디헤이븐자료협조: 코미디헤이븐, 스테이지6, 한국민속촌
홍수민, 지주희
조회수: 15,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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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43
내 또래 동년배들 다 도예한다
영상 기획의도 : 도예를 떠올려보자,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복을 입은 장인 느낌의백발의 할아버지가 물레 앞에 앉아 그릇을 만드는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현재, 도예는 인스타 해시테그만 해도 60만, 새로운 제작기법인 핸드빌딩은 현대적 감성과 맞물려 소위 말하는 인싸들의 취미로 떠오르고 있다. 도예공방에 찾아가 새롭게 해석된 도예를 체험하고 도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변화시키고자 한다. (타이틀) 내 또래 동년배들 다 도예한다 -자막- 도예하면 물레밖에 없는 거 아닌가요? (한복입은 할아버지가 하는) -인터뷰- 물론 그런 것도 멋있지만 최근 들어서 도예에 대한 인식이 조금 달라지고 있어요. 도예하면 물레를 많이 떠올리시는데 물레보다는 요즘에 좀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핸드빌딩을 더 많이 찾아주시거든요 또, 요즘에는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유행이어서 젊은 분들이 힐링도 많이 하러오시고 트렌드인거 같아요 안녕하세요 문화PD 17기 장혜서, 윤연경입니다. 연경 : 저희가 오늘 도자기를 만들러 공방에 왔는데요. 오늘 뭐 만들지 생각해 오셨나요 혜서님? 혜서 : 당연하죠 촛대를 만들어 볼 거예요 연경 : 저는 도자기를 한 번 만들어 볼 건데요. 도자기 하면 그릇이나 컵 같은 걸 생각하게 되는데 이런 것도 요즘 만들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악세사리류를 한 번 만들어 볼까 합니다. 혜서 : 좋아요 연경 : 그럼 이제 만들기 시작! 선생님 : 이건 D1이라는 흙이고요. 백토거든요. 자막 : D1은 백자토의 일종으로 색 작업이 편리하지만 잘 갈라져 주의해야 한다. 선생님 : 그래서 굽게 되면 우리가 흔히 아는 백자를 연경: 하얘져요? 지금 약간 누런데... 자막 : D1은 지금으 누렇지만 굽고나면완~전~ 하얘진다 선생님 : 다들 흔히 백자랑 청자만 있는 줄 아시는데 색 안료와 섞어서 다양한 흙을 만들 수도 있다. 자막 : 그 외에도 흙끼리 섞은 배합토, 색 안료와 섞은 색토 등 다양한 흙 종류가 있다 D1과 여러가지 색 안료를 섞은 색토 좌측 하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노랑색, 파랑색, 연두색, 보라색, 분홍색, 빨강색, 하늘색 선생님 : 실로 나누면 되거든요 칼보다 이게 더 편해요 자막 : 쉽게 반으로 나뉜 흙 자막 : 컵도 하고 악세사리도 하기로 함 선생님 : 그 다음 컵을 사이즈를 잘 생각해서 (가마에 들어가면 20%가 축소된다) 자막 : (핸드빌딩의 기본인) 밑바닥이 될 판을 먼저 만들어주면 됩니다 자막 : 그런데 갑자기 나타난 이것은? 자막 : 바로바로 손으로 돌릴 수 있는 손물레 혜서 : 손물레는 이렇게 돌리면서 하는 거라구 (아는 척) 연경 : 아~ 자막 : 돌리면서 평평하게 펴는 중 연경 : (따라해본다) 혜서 : 평평하게 다 정리가 됐다면 칼로 가장자리를 깔끔하게 해주면 자막 : 완성 혜서: 좋아 (만족) 자막 : 이렇게 밑바닥 판이 완성되었습니다. 연경 : 뭐야 너무 잘 만들었어 자막 : 뿌듯 혜서 : 그 다음에 이렇게 밀어서 자막 : 이제부터 길게 밀고 쌓고의 반복 (X100) 혜서 : 내가 또 코일링 고수지 자막 : (오늘의 꿀팁) 물을 묻혀주면 갈라진 흙을 매끈하게 만들 수 있다 선생님 : 흙 갈라진 곳을 메꿀 수 있어 자막 : 메꿔주면서 붙이기 반복 혜서 : 이렇게 쌓아주면 됩니다 자막 : 열심히 흙을 밀고 있는 문화PD들 자막 : 그러던 중 선생님 칭찬이 듣고 싶은 연경 선생님 : 응 잘하는데요? 자막 : (오늘의 꿀팁) 칭찬은 연경을 춤추게 한다 자막 : (무한반복) 하지만 칭찬은 흙을 대신 쌓아주지 않는다 자막 : 그러던 중 혜서PD가 사용하는 이것은? 자막 : (나무칼) 끝부분이 뾰족하게 되어 섬세한 작업 시 사용하는 도구 도구로도 정리해주고 손으로도 정리해주면 해주면... 하고 있는데? 뭔가 이상함을 감지 혜서 : 여기 좀 도와주셔야 될 거 같은데요 자막 : (살려줘) 점점 넓어지고 있는 윗부분 연경 : 잘하고 있는데? 혜서 : 맞아 (아님) 선생님 : 넓어졌다 싶으면 자막 : (오늘의 꿀팁) 안으로 접듯이 흙을 쪼여주면 다시 좁아진다 자막 : (또 다시) 쭉쭉쭉쭉 계속 쌓아줍니다 자막 : (믿기지 않겠지만) 컵 + 밑받침 + 중간 지지대 = 와인 잔 자막 : (역시 믿기지 않겠지만) 밑받침 + 입구 = 촛대 자막 : (혜서PD) 뭔가 완성되어가는 느낌적인 느낌 (이었는데...?) (몸통과 입구입니다) (다들 아시죠? 도자기는 구워봐야 안다는 것,, 머쓱) 자막 : 그렇다면 연경PD는? (컵을 끝내고 악세사리까지 추가로 만드는 중) (그러던 중 연경PD가 집은 이것은?) 자막 : (나무막대 스펀지) 손에 쥐기 편하고 단면이 좁아 섬세한 마무리 시 편하다 자막 : (마침내) 연경PD의 악세사리까지 만들기 끝! 자막 : ~ 따라따라따 ~ 따라따라따라 ~ (혜서PD의) 손잡이까지 붙인 촛대와 (연경PD의) 컵 + 악세사리까지 모두 완성! 자막 : (이제 가마 TIME) 3~4일 뒤 다 마른 기물을 1250도씨 가마에 넣어준다 (백자토였던만큼 마르니까 더 하얘짐) (마침내) 들어가는 기물들 (두근) (잘가) 과연 그 모습은? 자막 : (먼저 나온 거 구경중) 연경PD : 소감을 한 번 말해보자면 와인잔을 만들었는데 이게 가마에 들어가서 이 위에가 조금 무거워서 자막 : 중간에 얇은 지지대가 부러짐 분리가 된 거 같대요 (선생님이 말씀해주시기를) 그래서 저는 지금 이렇게 (멍이득) 하나를 만들었지만 두 개가 생겨버리는 그런 매직을 경험했습니다 자막 : (오늘의 꿀팁) 도자기는 끝날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연경 : (다시 진지하게) 자 이제 제대로 리뷰를 해보자면 이번에 공방에서 만들어보면서 내가 원하는 것도 만들어보고 저는 심지어 이 악세서리로 쓰려고 좀 작은 도자기도 만들었거든요 자막 : (귀여움) 연경 : 취미 생활로도 쭉 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혜서 : 제 거는 다행히도 잘 나왔습니다 이거 약간 이렇게 딱 하면 (초를 꽂아준다는 소리인듯) 자막 : (둘이서 잘 노는 편) 자막 : (마지막으로) 여기 밑에 모든 작품을 만드신 분은? 연경 : 나머지 다른 작품들은 저희 선생님께서 만들어주신 거 거든요. 선생님 나와주세요! 자막 : (감사합니다) 바로 문화PD들과 며칠동안 함께해주신 선생님 작품들 (그동안 작게 나왔던 이미지 속 선생님) (몇 번이고 촬영에 흔쾌히 응해주신 선생님 감사합니다) 자막 : (함께해주신) 선생님과 함께하는 인싸 마무리 멘트 연경혜서 : 그대의 눈동자에 CHEERS~ 자막 : 도예? 너도 할 수 있어 - 비하인드 - 자막 : (같은_도예_다른_느낌.mp4)
장혜서, 윤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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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0
[문화PD 17기] 어느 싱어송라이터의 이야기
김목인의 음악 작은 한 사람으로 싱어송라이터에 대한 한 편의 뮤직비디오. 어떻게 음악을 만들어 가는지, 힘든 점은 무엇인지 등 싱어송라이터의 삶에 대해 이야기한다. 김목인이 쓴 직업으로서의 음악가 책의 구절들을 빌려 그 내용을 전한다. 이 영상이 수많은 싱어송라이터들에게 작은 위로와 자극이 되고, 김목인의 음악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연결점이 되길 바란다. ---- 대 본 ---- #영상 시작 전 자막 이 영상은 도서 직업으로서의 음악가 (저자 김목인) 의 내용 일부를 인용해 재구성한 콘텐츠로, 열린책들의 허가를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자막 나는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싱어송라이터다. #타이틀 어느 싱어송라이터의 이야기 #자막 오늘은 기타를 안고 먼저 쓴 소절들을 불러보며 다음 소절이 떠오르기를 기다린다. 미완성된 부분들이 떠오르기를 기다리는 것은 지루한 일이다 그래도 오늘은 진득히 버텨보기로 한다. 가사에 대한 영감은 구름과도 같아 잡힐 듯 말 듯 계속 다른 모양으로 흘러간다. 노래를 쓰려고 자리에 앉으면 보통 메모한 것과 음악 노트, 연필, 지우개, 기타를 준비한다. 어느 정도 분량으로 메모를 남겨 두면 그 이야기에 담긴 것이 무엇인지 서서히 발견하게 된다. 우리가 아는 많은 곡들은 꼭 기발한 내용을 담고 있기보다 비슷한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한 것이다. 자연스레 다가온 장면이 메모할 가치와 확신을 느끼게 한다면 그 장면이 반복적으로 떠오를 때는 내게 한층 중요한 주제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노래 후렴 자막 하지만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 나는 계속 노래를 부르고 또 부르지 세상에 노래가 이렇게 많은데도 나의 짧은 노래를 부르고 또 부르지 #자막 싱어송라이터는 작곡하는 가수이지만 거꾸로 보면 무대 위에 노출된 작곡가이기도 한다. 사람들은 음악을 그 자체로도 즐기지만 음악가 개인의 인간적 면모와 연결지어 즐긴다. 즉 싱어송라이터 음악은 개개의 작곡가가 펼치는 모노드라마 같은 음악이다. 안정감을 중시하는 사람이 보기에 이 일이 불안해 보이는 것은 당연할지 모른다. 하지만 자기가 하려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음악 씬의 빠른 변화들을 버텨 내는 것 같다. 곁에는 그들을 불안하게 하는 수많은 조언들이 있지만 그들은 이미 대강의 길은 알고 있다. 긴 번민의 시간과 소심한 자아가 작품이 되고 이제 공동의 것으로 세상에 내보내야 하는 부담감이 밀려온다. 이 과정의 각 단계들은 해마다 점차 간소해지고 가벼워지고, 생략될 것이다. 그럼에도 계속 뭔가를 만들고, 주고받고 들어 보는 기쁨이 이어지길 기대하는 것 메모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누군가의 삶에서 또 다른 이야기로 확장되길 기대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여전히 하고 있는 일이다.
이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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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4
[워싱턴/해외문화PD] 최상철 현대무용단의 센세이셔널한 공연 예고편
워싱턴 한국문화원에서 최상철 현대무용단의 2가지 오리지널 무용 공연 과 을 공연합니다.최상철 현대무용단은 테크놀로지, 멀티미디어, 무용 연출로 유명하며, 무대를 통해 관객과 다양한 깊이로 소통합니다.더 많은 정보와 좌석 예약을 하시려면 워싱턴 한국문화원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www.KoreaCultureDC.orgThe Korean Cultural Center Washington, D.C. presents OnStage Korea’s third showcase of the 2019 season featuring Choe Contemporary Dance Company as they perform two of their original works: Chaos and Liar.These dynamic modern dance works portray human existence in modern society and our search for answers to fundamental questions.Choe Contemporary Dance Company is renowned for combining technology, multimedia, and dance choreography. The result is a performance that communicates with audiences on multiple levels.For more information and to reserve seats, visit www.KoreaCultureDC.org.
양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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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5
제1차 공공저작물 담당자 워크숍
공공저작물 담당자를 위한 첫 번째 워크숍이 평창에서 진행되었습니다정부부처 및 소속기관, 지자체, 공공기관의 공공저작물 관리 책임관 및 담당자를 대상으로 양일간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서는공공저작물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실무 강의와 네트워킹 및 지역기반 문화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습니다워크숍 첫째 날에는 공공누리 정책, 컨설팅 사례, 유관사업 소개와 문화 소양관련 특별강의 및 네트워킹 파티가 진행됐습니다먼저 공공누리 정책 및 제도 설명과 공공누리 적용을 위한 실무가이드를 안내하고공공저작물 개방 우수기관 및 담당자 포상제도와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사업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더불어 개방지원 서비스와 공공저작물 활용교육 및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이어서 컨설팅 사례를 통하여 공공저작물을 제공하고 활용할 때 발생하는 분쟁사례를 소개하고비슷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을 공유하였습니다이어서 진행된 공공누리 제도 및 정보원 관련 사업에 대하여 소개하는 시간에는공공저작물 활용 교육과 사례 및 우수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지원 사업을 안내하고중소규모 문화 관람지원 활성화를 위한 공공 티켓예매 플랫폼 '문화N티켓' 서비스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실무 강의가 종료된 후에는 별도의 상담시간을 마련하여 개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이후에는 문화 및 소양 함양을 위한 이길아 아나운서의 '해설이 있는 클래식'과그룹 편성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관 담당자 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이튿날에는 공공누리 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 및 우수 조 시상식과 지역기반문화행사 체험이 진행되었습니다토론을 통하여 공공누리 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눈 뒤, 워크숍 최종 평가를 통한 우수 조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이어서 이효석 문학관, 효석달빛언덕, 이효석 문학의 숲에서 진행된 문화행사 체험을 끝으로 워크숍이 마무리되었습니다앞으로 2차 워크숍은 8월에 전라권에서, 3차 워크숍은 10월에 충청권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자세한 신청 방법은 각 기관으로 발송될 공문을 확인해주세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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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2
[워싱턴/해외문화PD] 워싱턴 시민들의 낭만적인 여름밤, 가든 콘서트 엿보기!
지난 7월 16일 밤, 워싱턴 한국문화원에서 아주 특별한 공연이 열렸는데요~!바로, 문화원 뒷뜰 대나무숲에서 열린 가든 힐링 콘서트입니다!올해 첫 막을 올린 가든 콘서트에서는 과 키보디스트 지현수 님이 아름다운 연주를 들려주었습니다.한여름 밤 대숲 속에서 듣는 공연이라니!낭만적인 분위기에 미국 관객들도 큰 호평을 보내주었습니다.자, 그럼 우리도 잠시 워싱턴을 수놓은 선율을 감상해 볼까요?워싱턴 한국문화원 홈페이지: http://www.koreaculturedc.org/En/Explore/Content.asp?Idx=1006Part=PA촬영/편집: 워싱턴 해외문화PD 양정안
양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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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8
[도쿄/해외문화PD] K-POP콘테스트2019 일본전국대회
지난 7월 6일, K-POP콘테스트2019 일본전국대회가 개최되어 16팀의 참가자들과 한국의 대중음악을 사랑하는 많은 일본인 관람객들이 주일한국문화원을 방문하였습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한국과 일본이 K-POP으로 하나되어 같은 언어의 노래를 부르며 교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대본----------------------------------콘테스트2019 일본전국대회> 대본자막K-POP 콘테스트2019 일본전국대회년 7월 6일 (토) / 주일한국문화원 한마당 홀나레이션지난 7월 6일, 주일한국문화원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일본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K-POP노래대회 'K-POP콘테스트2019 일본전국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일본 전 지역 음원심사와 간사이, 큐슈지역대회를 통해 올라온 16팀의 참가자들은 각자의 가창력과 매력을 보여주기 위해 리허설 무대에서도 본 공연과 같은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대회를 관람하기 위해 많은 K-POP팬들이 주일한국문화원을 방문하였는데요, 대회장은 관람객들로 만석을 이루었습니다.이번 대회에서는 일본에서 K-POP을 소개하는 선두주자로 잘 알려진 한국대중문화 저널리스트인 후루야 마사유키씨가 사회를 맡았습니다.자막 1. 볼빨간 사춘기 - 여행 2. 프로듀스48 - Rumor 3. 로시 - Stars 4. 태민 - Press your number 5. EXO - Sing for you 6. ITZY - 달라달라7. 임창정 - 소주한잔 8. 송민호 - 겁 나레이션참가자들은 발라드부터 댄스까지 다양한 장르의 K-POP 무대를 펼쳐 관객으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는데요, 본인의 무대를 마친 후에는 연습과정이나 참가소감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모든 참가자의 무대가 끝나고 심사결과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10인조 보이그룹 '에이피스'의 특별공연이 준비되어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나레이션대상은 감미로운 보이스로 로시의 Stars를 불러 감동적인 무대를 선보인 아사다 마코씨가 수상하였고, 금상은 13살의 어린나이로 임창정의 소주한잔을 멋지게 소화한 테라다 카나씨가, 은상은 깊이 있는 감성으로 EXO의 발라드 Sing for you를 부른 도우게 쿄우코씨가 수상하였습니다.아사다 마코(대상) 긴장하긴 했지만 아주 즐거웠고요, 대상이라는 훌륭한 상을 받게 되어서 정말 기뻐요.도우케 쿄우코(은상)2번째 출전인데 이번에 은상을 받게 되어 너무 기쁨니다. 감사합니다.나레이션K-POP콘테스트의 대상 수상자는 하반기 한국에서 열리는 세계대회 'K-POP World Festival 2019'에 일본대표로 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김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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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52
우리는 체인지메이커 '안경잡이' 입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체인지메이커(Change Maker).우리 주위에 크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혹은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실천하고 행동하는 모든 사람이 체인지메이커다.'안경잡이' 팀은 그런 체인지메이커들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존재하는 또 다른 '체인지메이커'다.온 세상의 체인지메이커를 만나겠다는 목표를 내걸고 그들만의 방식으로 더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그들의 인터뷰를 통해 아직은 낯선 '체인지 메이커'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한다.-제목 : 우리는 체인지메이커 ‘안경잡이’입니다.인터뷰 >김태현 : 네 안녕하세요. 저희는 온 세상의 체인지메이커를 만나는 미디어 안경잡이의 김태현,송봉근 : 송봉근입니다. 반갑습니다.김태현 : 다시 갈까요?자막 . 체인지메이커 안경잡이를 소개합니다자막 . 송본근 28세 사회적 미디어 안경잡이 소속김태현 29세 사회적 미디어 안경잡이 소속인터뷰. >질문. 팀 이름 ‘안경잡이’ 이유는?답변.송봉근 : 저희가 둘 다 보시다시피 안경을쓰고 있기도 하고 거기에 좀 의미 부여를 하자면 한쪽으로 사회 문제를 바라보고 또 다른 한쪽으로는 사회 문제의 대안을 바라보자 라고 해서 안경잡이라고지었습니다.김태현 : 저희 안경잡이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많은 움직임들, 그리고 그것을 직접 해나가시는 체인지 메이커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들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하는 그런 모든 활동들을 하고 있는 미디어라고보시면 됩니다.인터뷰. >질문. 안경잡이 팀 경설 계기는?답변. 김태현, 송봉근김태현 : 2년 전에, 기자단에서 서로 둘이 만났고요. 사회적 기업에 대해서 사람들에게조금 더 알려줬으면 좋겠다.. 라는 그런 이야기를 이 친구한테 하니까,이 친구가 같이하고 싶다 라고 얘기를 해서 그때부터 시작하게 됐죠송봉근 : 형이 한다고 했을 때 저도 그분들을많이 알리고 싶어 했던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흔쾌히 오케이 했습니다.김태현 : 또, 이 친구가 원래는 캐스터를 또 꿈을 꾸고 있었어요. 그래서 꼬셨죠. 이 친구는 거기에 넘어가서 오케이~ 한 거죠. 예송봉근 : 카메라 앞에 서고 싶어 했으니까저는김태현 : 다 잿밥에 관심 있었던 거죠송봉근 : 이거 쓰셔도 됩니다. 잿밥, 상관없어요.인터뷰. >질문. 어떤 사람이 체인지메이커죠?답변. 김태현사회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사람들? 누구도 잘 가지 않는 길을 가시는 분들 누군가는 그걸 사회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것을 바라보고 사회를 진보시키는 분들 근데 뭐 요즘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모든 사람이라고 저는 그렇게 얘기를하고 있습니다.인터뷰. >질문. 기억에 남는 체인지메이커가 있다면?답변. 김태현, 송봉근김태현 : 아이가 유기되는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나선 분이 계시는 데 지금은 이제 사단법인 비투비라는 단체를 만드셔서 활동하고 계세요. 솔루션을그냥 만드신 게 아니라 2년 동안 그 문제만 계속 고민하시고 공부하시고 그렇게 사회 문제에 대해서 깊게그것을 정말 해결해야겠다는 열망을 본 분이라고 저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원미닛 시리즈를 통해서, 그래서 그분이 제일 인상 깊고 지금도 친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송봉근 : 현재 생태계 교란 어종 배스를 통해서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고 계시는 분이 계세요. 밸리스의 서정남 대표님이라고 계시는데, 대표님을 인터뷰했을 때 제가 생각했던 체인지메이커의 모습과 조금 달라서 혼란을 주셨었거든요. 제가 생각했던 체인지메이커는 희생정신이 좀 투철해야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대표님 같은 경우는 굉장히 이성적으로바라보시고 우리 식구들을 먹여 살려야 하고 비즈니스가 더 잘 돼야 한다는 관점에서 사업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때제가 체인지메이커의 관점이 되게 넓어졌던 계기였죠.인터뷰. >질문. 안경잡이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답변. 김태현저희가 찍은 영상이 정부 관계자가보고 체인지메이커에서 연락을 해서 그 일을 지금도 아직 계속하느냐 내가 도와줄 수 있는데 도와주겠다 해서 지금 막 조직으로 성장을 했거든요. 정말 그 영상 찍어주셔서 감사하다 이런 얘기를 해주셨던 게, 그때가제일 보람이 있었죠. 그럴 의도는 없었는데 약간 언론의 역할을 하게 된 것 같더라고요. 정부 관계자를 움직인 느낌이 들어서 좀 좋았었습니다.인터뷰. >질문. 해체 위기도 있었나요?답변. 김태현김 : 해체 논의도 있었어요. 있었죠, 무언가를 열정을 처음에 가지고 한다는 건, 열정이 식으면 그 일을 못 하게 된다는 거거든요. 그런데 결국에는우리 미디어도 누군가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믿음과 아직은 더 많은 사람이 좋아해 줄 수 있는 이야기를 못 했다는 것. 그리고 거기에 대한 아쉬움, 그래서 올해까지는 잘하기로 했습니다.송 : 앞으로도 저희가 또재미있는 콘텐츠들 많이 만들 거니까 반응도 많이 해주시고, 공유도 많이 해주시고 널리 널리 알려주세요.-사용음원 : Bensound.com
나진희, 서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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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7
우리가 만드는 프로젝트
기획의도 강원도 원주에서 공연, 전시, 행사 등 기획을 진행하고 싶은 문화, 예술에 관심있는 청년들이 모였다. 원주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 G지대 프로젝트는 원주 거주하는 청년들을 위해 전시, 공연, 행사 등 프로젝트 기획의 기회를 제공한다 2019년 4기를 맞는 G지대 정연이랑 건영이랑팀은 사람들과 글램핑을 즐기고 사람들이 모여 글을 공유한다는 사글사글프로젝트를 기획했다 1~2달여 시간동안 1박 2일의 글램핑을 기획하고 각자의 프로그램 기획을 맡은, 모든 게 처음인 5인 만족스러운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까 사글사글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대본---------------------------------- 인터뷰 원주시 우산동에 거주하고 있는, 원주에서 살고있는, 원주에 거주중입니다. 자막 - 생애 첫 기획- 인터뷰 원주는... 자막 - 원주에서 왜? - 인터뷰 변민영(G지대 기획자) : G지대 프로젝트를 신청하게 돼서, 사글사글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돼서, 진행자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김건(G지대 기획자) : 이런 기획 자체를 거의 처음 해보는 거라서 조해연(G지대 기획자) : 같은 걸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시간을 갖고 싶었습니다 이우연(G지대 기획자) : 새로운 분들도 만나고 문화에 관심있는 청년들을 만나게 돼서 이다영(참가자) : 글램핑같은 거 한 번 도 안해봐서 추억도 쌓을 겸 왔습니다 정세영(참가자) : 글램핑와서 즐겁게 놀려고 왔습니다 정완교(참가자) : 아는 동생이 재밌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자막 - 가장 기억에 남는 것 - 인터뷰 정완교(참가자) : 저는 그 스피드 퀴즈가 가장 기억에 남았고, 개떡같이 설명해도 찰떡같이 알아 드시더라고요 이다영(참가자) : 다리 연결해서 뛰는 거 아무래도 그거? 제일 많이 넘어져서, 재..재밌었어요 한승열(참가자) : 다 좋았는데, 공연하는 게 제일 좋았구요 한기주(참가자) : 공연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생각보다 다들 너무 좋아해주셔가지고 변민영(G지대 기획자) : 다 기억에 남아서 하나를 꼽을 수는 없을 거 같은데, 편지쓰기? 지금 제 옆쪽으로 보면 있는데, 사람들의 생각들이 달라서 재밌었어요 자막 - 아쉬웠던 것 - 인터뷰 한기주(참가자) : 좀 어색한 거? 처음 만나는 사람들끼리 누가 올지 모르니까, 내 나이대 사람들이 올까? 뭐 이런거 정완교(참가자) : 귤까기는 솔직히 별로였고요, 쓰레기로 가는 거 왜 굳이 하하하 금손들이야 다 자막 - 귤 아트 컨테스트 - - 만족 도 - 인터뷰 정완교(참가자) : 10점 만점이요? 저는 과감하게 10점, 여러 분들 많이 알고 서로 다 다른 직종에서 일도 하시니까 어떤 고민들이 있었는지 알게 되었고 되게 알찼던 것 같습니다 한승열(참가자) : 별 4개중에 어.. 별 4개요 한기주(참가자) : 저는매우 만족스럽고 다 같이 친해질 수 있었던 것들도 너무 좋았고 자막 - 기획자들에게 한마디 - 인터뷰 정세영(참가자) : 처음 하는 기획인데 이 정도면 훌룡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획하느라고 되게 고생 많으셨고요 이런 행사를 만들어 줘서 참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네요 정완교(참가자) : 다음에는 상품이 알찼으면 좋겠습니다 공짜를 좋아해서.. 한승열(참가자) : 다음에도 참가하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아자아자 화이팅 -! 자막 원주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 G지대 프로젝트는 원주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위해 전시, 공연, 행사 등 프로젝트 기획을 마련해주고있다 2019년 G지대 4기를 맞는 정연이랑 건영이랑의 팀은 사람들과 글램핑을 즐기고 사람들이 모여 글을 공유 한다는 사글사글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1~2달여 시간동안 1박 2일 (무박 2일..)의 글램핑을 기획하여 각자 프로그램 맡아 원주와, 문화와, 예술과, 청년들과 가까워 지는 시간을 보내게 됐다 정연이랑 건영이랑 김건 변민영 이우연 정현정 조해연 박승환(멘토) 음원 Topher Mohr and Alex Elena-Cancun
정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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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3
시선을 선으로 그리는 작가, 성립
“똑같이 잘 그려야 된다는 강박이 심해서 디폴트로 그 생각을 가지고 있어. 그리고 그림이재미있는 게 그리는 사람의 감정이 들어가. 그리고 싶지 않으면 그림에 티가 나기도 해. 그런데 또 억지로 감정을 담으려고 하면 그게 또 보이지가 않더라고. 늘 고민해.”예술이라는 영역 안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만큼의 개성을 보여 주는 것은 어렵다.많은 예술가들 역시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고자 많은 고민을 하고 그에 비례하는 시간과 노력을 쏟는다. 잴 수 없는 시간과 셀 수 없는 작업을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은 작가, 성립의이야기를 위와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에게 들려주고자 한다.
임주향, 김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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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0
문학을 잊은 그대에게
기획의도 빼앗긴 들에도 봄이 오는가을 쓴 시인 이상화, 운수 좋은 날을 쓴 소설가 현진건, 청포도를 써내린 민족의 저항시인 이육사까지. 모두 대구에서 활동한 문학가들이다. 이들의 삶을 조명한 대구 광역시에 있는 대구문학관. 단순히 문학관의 자리를 넘어 기획을 하고, 연극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문학에 대한 소중함과 뜻깊은 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대구문학관을 찾아. 문학을 잊은 청년들에게 하고싶은 말을 전한다. ----------------------------------대본---------------------------------- 자막 푸른 웃음 푸른 설움이 어우러진 사이로 다리를 절며 하루를 걷는다 아마도 봄신령이 지폈나보다/ 이상화 ?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다시 천고의 뒤에 백마타고 오는 초인이 있어 이 광야에서 목 놓아 부르게 하리라 / 이육사 - 광야 시 문득 김첨지는 미친 듯이 죽은 이의 얼굴에 한 데 비벼대며 중얼거렸다 괴상하게도 오늘은 운수가 좋더니만 / 현진건-운수 좋은 날 타이틀 문학을 잊은 그대에게 자막/인터뷰 Q. 대구 문학관 일제 건물을 리모델링 해서 선남산업은행으로 있던 자리를 리모델링 해서 지금 현재 자리에 있습니다. 대구 지역이 타 지역보다 많은 문인들을 확보하고 있었고 2000년대 초반부터 문학관을 설립하고자 하는 움직임들이 꾸준히 있었는데 2012년도에 이제 문인들이 계신 협회와 대구시가 의견이 맞아서 2012년부터 대구문화재단에서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2014년에 지금 현재에 있는 선남산업은행 자리에 문학관이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Q. 대구의 문학가들, 대구에는 유수히 많은 문학가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특히나 일제 때 항일 문학으로 하셨던 이상화 현진건 선생님을 필두로 그 분들과 친하면서 계속 문학활동을 하셨던 이장희 백기만 이런 분들 그리고 이제 20,30,40,50,60년대를 이어오면서 그간 활동하셨던 47인의 문인 분들의 기리는 의미에서 한 명의 문인 분을 조명하는 게 아니라 여러 문인 분들 조명하는 그런 문학관으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Q. 문학관 속 프로그램 대구 문학관에서 현재 가장 활성화 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대구 문학 로드가 있는데 지금 문학관이 들어선 자리가 근대 문인들 그리고 이제 전쟁기 때 많은 문화예술인들이 내려와서 활동을 했던 공간이어서 그 분들이 활동하셨던 건물들이나 흔적들이 아직도 남아있어서 문화 예술에 있었던 그런 향유들을 느껴보고자 대구문학로드 라는 것을 지금 프로그램으로 대구문학관에서 시행을 하고 있고 또 하나는 매년 여섯편에서 여덟편 정도 되는 낭독공연을 근대 소설을 중심으로 해서 하고 있기 때문에 대구문학관에서 하는 프로그램으로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Q. 거화를 찾습니다 저희 기획전시 거화를 찾습니다는 3.1 운동 100주년을 기념해서 마련된 전시입니다. 그 때 당시의 문인들이나 지역 학생들이 민족적인 운동을 외면하지 않았음을 짚어보는 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화는 1917년도에 백기만을 중심으로 해서 지역에 있는 학생들이 모여서 만든 프린트판 동인지 인데요. 하지만 이 거화는 현재로는 실존하지 않는 형태로 있고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내용만 알 수가 있는데 너무나 의미가 깊은 이러한 동인지를 찾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서 비워져 있는 거화의 유리관을 비워져 있는 대로 전시함으로써 역설적으로 저희 대구시민들로 하여금 관심을 불러 일으키게 전시하게 되었습니다. 자막 한울을 우러러 울기는 하여도 한울이 그리워 울음이 아니다 두발을 못 뻗는 이 땅이 애달파 한울을 흘기니 울음이 터진다 해야 웃지 마라 달도 뜨지 마라 / 이상화 - 통곡 자막 / 인터뷰 Q. 문학을 잊은 그대에게 사실 문학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재밌다고 느끼지는 않는 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 소설이나 인기있는 작품들을 보면 주 독자층들은 2040(세대)이 가장 많다고 들었거든요 근데 저희가 관심가지고 있는 근대문학도 그냥 허구의 이야기가 아니라 그 시대의 현상이나 여러 가지 사회적 맥락을 바탕으로 해서 쓰여졌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제 우리가 많이 외면하기 보다는 한번만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 보면 우리가 이제 과거에 대해서 이해 할 수 있고 과거를 알면 또 미래에 대해서 우리가 조금 더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과거 이야기를 조금 더 엿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항일도 있고 또 아동을 계몽을 하는 계몽의 의미도 있고 대구의 시민들이 살아가는 삶의 일부라고도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일상적으로 매일 반복되는 삶 속에서 시험이나 아니면 그저 필수 코스로서 문학을 읽는 것이 아니라 문학관을찾아오셔 가지고 한 번 지긋이 문학을 음미하면서 반복되는 삶 속에서 위로를 받아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 BGM 평범한 피아니스트 - An Empty Day
구한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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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59
[워싱턴/해외문화PD] 미국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한국 문화원 전시, 놓치지 마세요!
워싱턴 문화원의 7-8월 전시의 주인공은, 한국인 작가 안태은의 개인전 입니다.안태은 작가의 작업은 예술을 통해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고그들의 물성 너머에 존재하는 또다른 가능성을 실험해 나가는 과정입니다.그녀에게 있어 신체는 내면 세계와 외부 세계를 연결하는 교량일 뿐 아니라세계를 마주하고 체화해내는 열린 공간으로써 인식됩니다.상호적이고 유한하며 주체적인 동시에 객체이기도 한 신체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놓음으로써그 신체로 하여금 일상과 예술 사이의 경계에 얽힌 타래들을 풀어나가길 희망하고 있습니다.http://www.koreaculturedc.org/En/Explore/Content.asp?Idx=1008Part=EH--------------대본--------------인터뷰/Besty Johnson, 큐레이터The title of this exhibition ‘Open Site’ comes from the artist’s own words, Ahn has said she understands body as an open site through which we perceive and understand the world.인터뷰/안태은, 작가저의 작업은 예술을 통해 저와 제 스스로를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고 그들의 물성 너머에 존재하는 또 다른 가능성을 실험해 나가는 과정입니다.저에게 있어 신체는 내면 세계와 외부 세계를 연결하는 교량일 뿐 아니라 세계를 마주하고 체화해내는 열린 공간으로써 인식됩니다.우리의 삶은 우리가 생각해온 것보다 훨씬 더 유한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이기에 이를 중심으로 신체가 지닌 물성을 탐구하거나 해체하는 작업들을 주로 합니다.인터뷰/Besty Johnson, 큐레이터She often uses clay, which is made of some of the same substances of the body. We often hear that we come from dust and we return to dust. So, she takes this material and she creates situations where she encounters obstacles and she pushes through them. For her, this is a practice. This is a practice that extends into her life and allows her to be a better person, be that kind of person that she ultimately wants to be.
양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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