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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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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문화PD가 말하는, 문화PD
2025년 문화PD 23기를 모집합니다 ! 문화PD란 1인 영상 크리에이터로 약 7개월 간(2025년 5월~12월) 다양한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하여 문화포털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ㅇ 모집 기간 : 2025년 4월 21일 (월) ~ 5월 11일 (일) ㅇ 활동 기간 : 2025년 5월 ~ 2025년 12월 ㅇ 주요 활동 및 제공 내용 -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소재 1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활동비 지급 - 영상 제작 및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역량 강화 실무교육 - 영상 제작 관련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 ㅇ 모집 대상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 AI, XR 등 문화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을 가진 자 - SNS 채널 활용, 문화 디지털 관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능력 보유자 ㅇ 모집 인원 총 60명 (전형 결과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 변동 가능) ㅇ 지원 방법 (구글 폼) https://forms.gle/M5s15EUN9AxAYUaY6 ㅇ 선발 일정 - 서류 합격자 발표 : 5월 16일 (금) - 온라인 면접 심사 : 5월 19일 (월) ~ 5월 21일 (수) - 최종 결과 발표 : 5월 23일 (금) - 발대식: 5월 30일 (금) 오프라인 진행 예정 ㅇ기타 문의 사항 - 운영사무국 02-6324-0161 / 주관기관 02-3153-2878 - E-mail. 2025PD@jepisode.com ㅇ 모집공고 https://www.kcisa.kr/kr/board/notice...
관리자
조회수: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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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
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관리자
조회수: 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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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9
[문화PD] 판타지 영화 예고편, 근데 이제 생성형 AI를 곁들인...
전개1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진경PD입니다! 제가 얼마 전, 생성형 AI가 제작한 광고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보면서 이걸 AI가 만들었다고?!하며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생성형 AI의 의미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성형 AI로 영화 예고편 만들기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영화 예고편의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에게 로그라인 생성을 명령하고 생성된 로그라인으로 영화 예고편에 들어갈 장면들을 정리해달라고 명령합니다. 정리된 장면들을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해서 해당 이미지들을 토대로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형AI로 제작한 배경음악까지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를 정해보기 위해 ChatGPT에서 영화의 로그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볼게요. 로그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야기의 방향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ChatGPT에서 로그라인을 명령해보겠습니다. 판타지 장르의 영화 로그라인을 간단하게 작성할 것을 명령했고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리고나서 해당 로그라인에 맞는 장면을 명령했습니다. ChatGPT가 굉장히 구체적으로 장면에 대해 정리해 주더군요! 장면들에 대한 설명들을 다시 ChatGPT에게 명령해서 해당되는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았고 정말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놀라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D의 이미지가 아닌 3D의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영화처럼 몰입이 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미지들을 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Runway Gen-3라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와 프롬프트의 명령으로 영상화시키는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의 구도와 어떤 식으로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 영어로 작성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내의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자연스러운 부분들도 곳곳에 존재하기 했지만, 생성형 AI만을 가지고 만든 영상임을 감안했을 때 엄청나게 수준 높은 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개3 마지막으로 SUNO AI라는 생성형AI를 통해서 영상의 분위기를 장식해 줄 배경음악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이었고 음악의 경우 한 번 명령 시, 두 가지의 음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요소들을 가지고 영화 예고편을 만들기 전, 영화의 제목을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지어진 이 영화의 제목은 빛과 어둠의 유산입니다! 마무리 생성형 AI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브이로그, 다큐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보았지만, 이렇게 생성형 AI만을 활용해서 제작한 건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AI가 만든 영상들이 정교해서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생성형 AI가 제작한 창작물과 사람이 만들어 낸 창작물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생성형 AI의 성장이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생성형 AI를 통해 또 다른 영상도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안녕~!
관리자
조회수: 2,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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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
[문화PD] 3D모델링을 이용한 디지털휴먼 ‘나’ 만들기!
자! 요즘 미디어콘텐츠의 발달로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 등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에서는 더욱 수준높고 우수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언리얼엔진 한번 쯤 들어보셨죠? 우리가 쉽게 접하는 미디어콘텐츠에서 입체감있는 3D사물을 작업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요 다양한 기술, 툴, 미드웨어 등.. 외부 기술이 도입되며 현재 4세대 언리얼엔진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쫄쫄이옷 보신적 있으시죠? 슈트에 작은 센서들을 부착해서 인체의 움직임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션을 구사할 수 있는 3D캡쳐 기술인데요 영화 아바타 촬영에 도입된 기술로 축구게임등 모션이 들어가는 그래픽에 많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디어콘텐츠 기술의 달발로 고도화된 3D작업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고 이제는 정말 이게 그림인지 실사인지 알 수 없는 시대가 도례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신기술를 이용한 실감형콘텐츠 융합공간인 광주콘텐츠큐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운영, 관리를 담당하는 박진성책임입니다. 광주실감콘텐츠큐브 GCC에는 총3개의 실감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먼저 지금 이 공간에 있는 VX스튜디오는 버츄얼익스텐디드라는 실감 촬영 스튜디오입니다 저희가 기존의 영화, 드라마를 창제작할 때 세트 제작 방식의 영화, 드라마 내부신을 촬영할 때 제작하고 있고 그 외에도 크로마키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콘텐츠를 창작하고 있는데 소위 기술력이 많이 좋아져서 지금은 배경적공간이나 시대적 공간 등을 연출하기 위해 이런 LED에 영상이나 이미지를 띄워서 그 공간에 가있는 거 처럼 연출하는 방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 여기 VX스튜디오라고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는 MX스튜디오라고 해서 멀티익스피어러스의 약칭을 쓰고있는 스튜디오인데요 객석이 있을 때는 특강이나, 성과공유회 같은 행사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고 객석을 수납했을 때는 그만큼의 공간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미디어아트 콘서트나 미디어파사드 같은 콘텐츠를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3층에 위치한 MR스튜디오를 방문했는데요 이곳은 실감혼합현실 스튜디오로, 페이셜캡쳐, 모션캡쳐, 3D스캔를을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저는 디지털휴먼을 제작하는 페이셜캡쳐를 직접 체험해봤는데 이 라이트케이지 안에 60개의 DSLR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 다각도에서 저의 얼굴을 캡쳐해 3d모델링을 해주는 기술인데요 현재 영화나 게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신기술입니다 디테일한 작업은 시간관계로 하지 못했지만 어렴풋이 나와 똑같이 생긴 3D모델링 작업물을 보니 굉장히 신기긴 하더라구요 ----------인터뷰----------- 각 스튜디오마다 운영하는 목적과 방문하시는 기업분들이 다르지만 메타버스 콘텐츠나 디지털휴먼 콘텐츠 미디어아트 콘텐츠, 버츄얼 프로덕션이나 XR콘텐츠 및 다양한 디지털신기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저희 GCC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많은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하신 분들이 많이 오셔서 방문도 하시고 디지털신기술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면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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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문화PD] 암표 리셀 제태크 과연 합법적인걸까요?
최근중고거래가상당한인기를끌고있고자신이사용했던물건들을저렴한가격에되파는분들이많아졌습니다.그런데한번도사용하지않았던물건들을다시되팔면서원가보다도높은가격에되팔아수입을얻는리셀재테크도유행하고있는데요, 리셀재테크 중에 암표 티켓팅에 대한리셀재테크에서는반드시주의해야할사항이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관련 법령을 한번 보겠습니다 암표리셀은 우선 20만원 이하의 벌금행이 경범죄 처벌법에 명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4번 흥행장, 경기장, 역 나루터, 정류장 등 현장에서 직접 오프라인에서 판매했을 때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상의 재판매는 법적 기준이 만들어지지 않아 허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지금 당장 이렇게 네이버 중고나라에 티켓만 검색해봐도 양도라는 이름으로 리셀하는 게시물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걸 볼 수 있고 대리예매 역시 버젓이 안전거래로 판매되며 심지어 구매후기까지 이렇게 마케팅에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4년 3월 22일 기존 공연법 개정 기존 공연법 개정 정보통신망에 지정된 명령을 자동으로 반복입력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장권 등을 부정 판매하는 사람에게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법을 찾아보면 엄청 처벌 수위가 세졌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인지 입증하는 게 쉽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정 거래는 결국 일일이 모니터링해 잡아내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어 실효성에 의문이 따르고 있긴 합니다. 실제로 공연법 개정 이후에도 나훈아 콘서트 암표가 무더기로 재판매되고 있습니다. 방금 검색해본 중고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예매처 사이트를 통해 매크로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양도, 프리미엄 티켓 신고제를 운영했습니다. 아이유의 소속사는 팬덤과 합심해 티켓 불법 거래 신고하면 그 티켓을 준다고 해 약 2개월간 200건 이상의 암표를 찾아냈습니다. 이렇게 보다 못한 소속사가 불법 거래 행위를 엄격히 금지한다고 공표했고 중고 플랫폼 자체에 티켓 판매 금지를 요청했는데 이런 신고가 SNS에서 부당하게 신고가 되어 팬클럽 영구제명이 되고 대리티켓팅이 아닌데도 억울하게 아이유 공연 현장에서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을 해도 팬클럽 영구제명도 당하고 입장도 못하게 되는 사례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암표 거래상을 잡아야 하는데 아직 제도의 헛점은 분명히 있고 올바른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만들어진 법으로 현재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건전한 공연 문화를 만드는 시작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끈따끈한 현행 법령과 암표 리셀에 대해 파헤쳐보았는데요 암표 사지도 말고 팔지도 말아야겠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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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40
[문화PD] ChatGPT로 만들어보는 K-마술 콘텐츠
- 영상 기획의도 현재 전세계는 대규모의 텍스트 데이터로 사전 학습된 Chat GPT라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의 등장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대화하고 정보를 제공받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출시 2개월 만에 월간 이용자 수 1억 명을 달성하였다. 이에 GPT는 학술지, 소설 등의 콘텐츠 제작, 코드 분석, 논문 작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GPT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이 활발해지고 있는 지금. Chat GPT를 활용한 공연 콘텐츠 제작은 과연 어떻게 진행되는지, 또한 전세계적으로 핫한 인기를 보유하고 있는 공연예술콘텐츠 K-마술과 결합한다면 어떻게 제작되는지 V-LOG 형식을 통해 그 과정을 만나보자. - 자막 내 직업은 프로 마술사 코로나19로 인해 공연예술 분야 전체가 힘든 시기를 보냈지만 지금은 다시 활력을 찾아가고 있다 나 또한 마찬가지로 활발한 활동으로 많은 분들에게 즐거움을 드리고 있는데 공연을 하다 보면 새로운 분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수많은 분야 중에서도 지금의 관심 분야는 바로 과연 Chat GPT가 어떤 건지 마술과 함께 알아보자! ChatGPT 대규모의 텍스트 데이터로 사전 학습된 대화형 인공지능인데 2022년 11월 30일 오픈AI가 공개한 Chat GPT는 1억 명을 달성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주제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광범위한 분야의 업무 수행까지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걸 이용해서 마술 공연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어떻게 될까? 먼저 openair.com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혹은 구글이나 애플 아이디로 접속한다 그러고 난 뒤 원하는 주제로 질문을 하면 되는데 음.. 쉽진 않다 ChatGPT 역시 생소한 분야도 있기 때문에 몇 번의 검색 과정이 필요하긴 하다 그렇게 검색하다 보면 원하는 방향의 검색 결과가 나올 수가 있는데 자 그렇다면 ChatGPT의 내용을 토대로 마술공연을 만들어보자! 이렇게 ChatGPT와 함께 만나본 마술공연 마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연예술 분야에서도 크고 작게 사용된다고 하는데 ChatGPT를 시작으로 앞으로의 다양한 AI 서비스의 등장은 과연 우리의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해 본다 - 사용음원 Walk Through the Park - TrackTribe(유튜브 뮤직 라이브러리) Down With Your Getup - Mini Vandals(유튜브 뮤직 라이브러리)
정우준
조회수: 4,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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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3
[문화PD] 조선 역사상 가장 위대한 행차 ‘을묘원행’을 복원하다(XR 버스 1795행)
전국에 딱 1대있는 확장현실 버스 수원시 XR 버스 1795행을 소개합니다. 제가 가본 여행지중에 가장 아름다웠던 곳을 뽑으라고 하면 수원시 화성인데요 :) 이곳을 조금 더 이색적으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버스가 있어 알아보려고 합니다. XR 버스는 조선 역사상 가장 위대한행차 을묘원행을 복원한 것으로 확장현실을 도입해 수원시와 이미지가 겹쳐보이며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무더운 여름이나 밖을 걷기 싫지만풍경은 보고싶으신 분들이 이용해보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전국에 딱 1대 있는 수원시 XR버스 1795행이었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안수철PD입니다 지금 보시는 버스는 수원시 XR 1795행으로 전국에 딱 한대만 있습니다 네, 창룡문 - 연무대 버스정류장에 도착을 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이쪽에서 도보로 2분만 이동하면 XR 버스에 탑승을 할 수 있습니다 XR 버스에 타기 위해서는 터치 수원을 통해 예약을 해야 되는데요 어플에 들어가 돋보기 버튼을 눌러 검색창을 열어주시고 XR 버스 1795행을 눌러줍니다 하나 나오는 이미지를 눌러주면 해당 화면이 보이네요 맨 위쪽 예약구매를 눌러주고 원하시는 코스를 선택하신 다음에 날짜와 탑승시간을 골라주기만 하면 됩니다 코스는 순환형 기준으로 연무대 주차장에서 화홍문, 화성행궁, 팔달문, 구 경기도청 화서문, 장안문, 수원천을 돌아 원래 탑승했던 곳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XR은 eXtended Reality로 확장현실이라는 뜻입니다 확장현실은 우리가 이제는 친숙하게 알고있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혼합한 기술인데요 XR 버스는 역사에 있었던 실제 사건에 해당하는 똑같은 장소에서 그래픽으로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신기술을 결합한 K-콘텐츠 입니다 그러면 직접 한 번 보시죠 안내원 분께서 나레이션을 통해 XR 버스 이해를 쉽게 도와주십니다 안내원 : 1795 행 열차 버스 탑승객 여러분 께서는 안내원 분께서 나레이션을 통해 XR 버스 이해를 쉽게 도와주십니다 안내원 : 정조 그리고 조선의 최고의 실학자죠... 프로그램 상에도 이해를 돕기위한 나레이션이 나옵니다 나레이션 : 1795년 8일간의 화성행차 그리고 이튿날 화성.. 안내원 : 재구성한 200여년 전 그날로 초대합니다 글씨가 수원시 도로에 떠있는 느낌입니다 카메라에 안담기는 현실감이네요 여기서 예뻐서 살짝 놀랐습니다 화면에는 잘 안 보이지만 실제 수원 거리가 비쳐 더 신비해 보입니다 밖에 시민 분들은 못보실 것 같은데 보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레이션 : 안녕하세요 여러분 나레이션 : XR 버스 1795행 버스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나레이션 : 이제부터 1795년의 수원화성으로 떠나는 나레이션 : 아주 특별한 여행이 시작됩니다 나레이션 : 자, 준비되셨나요? 나레이션 : 그럼 출발합니다 사도세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퀄리티가 뛰어나서 몰입이 잘되네요 영화관에 온 느낌입니다 직접 체험하며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수원시 XR버스 1795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으로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게 감사하고 또 신기했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이미 나와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디지털 신기술 영상으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3,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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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
[문화PD] AI AR MR VR :: 모든 신기술이 모인 단 하나뿐인 전시회
다양한 신기술들이 모인 전시회를 여러분들께 추천합니다 [대본] AI,AR,MR,VR 이렇게 많은 디지털 신기술이 모두 모여 있는 곳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바로 이 소마미술관에 디지털 신기술들을 모두 모아둔 특별한 전시가 있다길래 찾아와봤습니다 여러분들은 각각 기술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셨나요? 미술관에 대해 소개하기 전에 짦게 해당 기술과 기술과 융합된 콘텐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AI : 직접학습하는 컴퓨터로 데이터 분석과 이해를 기반으로 여러 결과물을 낼 수 있는데요 퓨처데이즈에서는 노래를 불러주는 아바타에 해당 기술을 적용 했다고 합니다 AR : 홀로그램이나 디지털 기술을 통해 현실에 가상물체를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여러분들이 흔히 자주 다니는 산책길이나 스마트기기를 통한 전시방법을 제시했습니다 VR :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현실을 말하는데요 시물레이션이나 가상세계를 구성해서 사용자에게 새로운 환경의 경험을 줍니다 퓨처데이즈에서는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진 메타버스 세계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MR : AR과 VR 3D 기술을 합쳐 혼합현실을 만들어내는 기술인데요 미술관에서는 관람을 하는데 직접 반응하고 만질 수 있는 색다른 체험형 관람이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MR 글래스를 착용하고, 본격적으로 전시를 체험해봤는데요 처음 전시부터 상호작용을 통해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허공에서 손을 젖고 있지만 실제로는 방울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모션인식과 위치인식을 통한 콘텐츠였는데요 제가 다가가는 것을 센서를 통해 반응하는 재밌는 기술이였습니다 이번에는 상호작용의 끝판왕입니다. 특히나 사운드로 체감하는 환경은 정말 좋은 체험이였습니다 다음은 MR 글래스를 끼지않고 핸드폰을 통해 관람을 진행했는데요 실제로 전시에서 체험해볼 수 있는 건 다름이 없었지만 글라스를 쓰고 하는 상호작용 반응은없었습니다 다음은 VR전시 인데요 단순 앉아서 감상하는 오페라가 아니라 직접 있는 오브제를 만져보고 공간별로 사운드와 느낌이 다른 체험형 오페라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보너스인데요 미술관 밖에서 AR를 통해 여러 전시물 만나볼 수 있으니 한번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리자
조회수: 5,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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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5
[문화PD] 관광이 어렵다면? 메타버스로! - 전격비교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메타버스와 실제 장소 전격비교!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메타버스는 실제 박물관을 재현하여 집에서도 박물관과 광화문 일대 관람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퀘스트는 덤~메타버스와 함께 시원하게 집에서 관광해볼까요? [대본] 네 여러분, 코로나가 요즘 재유행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밖에 나가기에는 좀 꺼려지고... 집에 있기에는 또 심심하고... 그리고 아직 밖이 덥잖아요? 이렇게 여러모로 힘든 이때, 여러분들을 구해줄 구원자가 나타났습니다. 바로 집에서 관광을 갈 수 있는 콘텐츠가 나타났다는 사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메타버스 월드에서는 박물관과 광화문 일대를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와 박물관을 비교하면서 체험해볼까요? 변신 완료! 먼저 제페토 앱에서 나만의 아바타를 멋지게 꾸밉니다. 오른쪽 상단 돋보기 아이콘에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을 검색 후, 플레이하면 끝! 아주 간단하죠? 네 그렇다면 대한민국 역사 박물관 메타버스를 체험해 보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바로 가상세계 안에있는 퀘스트입니다. 그냥 돌아다니고, 유물을 관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아이템과 퀘스트가 함께해, 마치 게임을 하는 것 같은 재미있는 가상세계를 체험하는 것이 되는 것이죠!첫 번째 퀘스트는 역사박물관 전시관에서 전설의 해태를 깨울 보석을 모으는 것! 현실에서는 절대 불가능한 점, 여러분들은 발견하셨나요? 바로 킥보드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심쿵... 꽤 귀엽지 않나요? 실제 장소에서는 당연히~ 킥보드는 안되겠죠? 여기는 메타버스 월드니깐, 킥보드 타고 빠르게 같이 이동하면서 해태 보석을 모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너무 많이 알려드리면 스포일러일테니, 메타버스 박물관에 있는 관람 가능한 부분 중에서 일부분만 보여드릴게요. 네 여러분, 그러면 메타버스와 실제 장소와의 차이는 어떨까요? 두 가지 실험을 통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메타버스에서 걸리는 시간과 실제 박물관 한 전시실에서 전시 유물을 관람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비교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톱워치를 켜고, 출발! 네 최대한 스피디하게 전시 관람을 완료했구요, 걸린 시간은 9분 35초입니다. 네 두 번째로 메타버스에서 관람할 수 있는 전시 공간과, 실제 전시 공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메타버스는 일단 관람시간이 매우 짧았구요, 실제 공간에서는 약 3배정도 관람시간이 더 드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래서 깊은 전시 관람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실제로 오시는 것을 추천 드리지만, 밖에 외출을 할 수 없는 분들께는 메타버스도 좋은 체험 요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메타버스는 다양한 퀘스트가 있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재미를 느끼고 싶다! 기존의 박물관에서 재미를 느끼기 어려웠다 하시는 분들은 메타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메타버스랑 실제 전시 공간이랑 별 차이가 없을 것 이다 라고 예상을 하고 왔는데요, 제 예상과는 다르게 메타버스의 전시 공간과 실제 공간에는 많은 콘텐츠 차이가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전시 내용이 바뀌기 때문에 색다른 경험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직접 방문하시는 것도 추천드릴게요. 코로나 재유행 때문에 외출이 어려우신 분들이나, 지방에 사셔서 서울에 오시기 불편하신 분들이라면 메타버스가 큰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번기회에 메타버스를 통한 관광, 어떠세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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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누구나 나만의 메타버스 공간을 쉽게 만들 수 있다?!
현실 세계를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 오직 하나의 링크로 누구나 멋진 세계에 들어와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 [대본] 1회차 영상 대본 ELYPECS 인트로 질문 형식으로 인서트와 함께 나레이션 - 알고 계셨나요? * 현실 세계를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 오직 하나의 링크로 누구나 멋진 세계에 들어와 감상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 티켓팅 대기열을 피하고 멀리 떨어져 있어도 무료로 VIP 좌석에서 전시회, 박람회, 콘서트를 실시간 3D로 즐길 수 있는 가상 현실 티켓, 어떠세요? * AI가 10초만에 놀라운 다양한 가상 공간을 추천한다면 어떨까요? 오늘 영상을 통해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회사와 제공하는 서비스, 그리고 직접 체험까지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래를 향한 환상적이고 경이로운 발견이 가득한 오늘의 여행,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2. 인터뷰 인터뷰이 : 올림플래닛 전상욱 부사장(텍스트는 2번째 녹음 부분과 3번째 녹음 부분이 섞여 있습니다. 혹시 몰라 인터뷰 내용 타이핑 해서 전달드립니다 참고해서 자막 부탁드립니다) 1. 엘리펙스 테마 공간은 어떤 공간인가요? 테마라고 하는 공간은 원래 마켓 플레이스라는 공간이었는데 최근 리뉴얼하면서 테마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공간 기준으로 카테고리로 나누고 기능 위주로 주제를 나눠서 공간을 쉽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한 서비스입니다. 엘리펙스 닷컴에 들어오시면 상단에 테마라는 카테고리가 있고 이전에 마켓 플레이스라고 하던 공간인데 최근 전면 무료로 리뉴얼했습니다. 일반 유저들이 무료 가격 정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공간은 공간 분위기나 공간에서 제공하는 기능 위주로 카테고라이징을 해서 제공하고 있는데, 여기에 주제별로 공간을 모아놨습니다. 공간의 목적성에 따라 장소를 구분해서 컨벤션 공간, 야외 공간 등으로 나눠놓았습니다. 가장 많이 선택받은 공간이라는 공간도 있고 비디오 채팅이라는 공간도 있습니다. 분위기가 특별한 공간도 있고 공간의 목적성에 따라서 제공을 해주고 있습니다. 여러 주제를 가지고 공간을 제공하고 있고 이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저희가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공간을 선택해서 (실제 클릭하면서 해보이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간 활용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선택한 사용자가 여러가지 목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고 우리 공간을 잘 사용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상에서 생성된 URL을 카톡이나 SNS에 사용할 수 있고 생성된 공간에 월에 얼마나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AI엘리펙스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근 공간을 URL로 만들기, AI 추천하기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저희 페이지에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AI가 분석해서 콘텐츠를 추천하고 어울리는 공간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이 서비스를 선보인 이유는 이러한 공간을 만드는 것을 좀 더 쉽고 편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이 좀 더 쉽게 많이 만들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선보였습니다. (네이버를 예시로 주소를 입력해서 보여주는 부분) 주소를 입력하면 그 공간을 분석해서 분석을 토대로 공간의 사진과 텍스트가 자동으로 추출되는 서비스입니다. URL을 입력하면 그 사이트의 업종, 주로 사용하는 컬러, 이미지, 텍스트를 추출하고 어울리는 공간을 추천해주는 서비스고 그 공간을 선택하면 공간이 생성되고 자동으로 이미지와 텍스트가 배치되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토리지 공간에 추출된 이미지가 다 담겨있고 텍스트와 이미지를 자동으로 세팅해주는 서비스입니다. 3. AI엘리펙스에 앞으로 더 추가할 기능은? 썸네일 이미지를 지금은 추출하는 구조인데, 이제 추출에서 머물지 않고 최근 이미지 생성 기술 AI 기술을 활용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해서 썸네일을 작성할 수 있게 하는 걸 준비중입니다. 휴먼 AI라고 해서 사람의 사진 한 장으로 말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지금은 TTS로 목소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라면 앞으로는 휴면 AI로 준비중이고 지금은 b2b에 적용중인데 앞으로는 b2c로도 적용하려고 합니다. 현재 AI 엘리펙스에 올라가는 이미지 중 폭력적, 선정적인 이미지는 알아서 걸러지도록 하는 시스템도 준비 중입니다. 인터뷰이 : 올림플래닛 안호준 부사장 (오늘 촬영 후 전달드리는 인터뷰 대본으로 실제 녹음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해서 자막 부탁드립니다) 1. 올림플래닛은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가요? 올림플래닛은 3D 가상공간 SaaS 서비스 엘리펙스를 통해서 온라인 상의 비즈니스 공간 혁신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회사입니다. 2015년 1월 설립하였으며 누구나 3D 가상공간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경험하는 새로운 트랜드와 문화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저희 비전은 전 세계 모든 사업자들의 회사, 제품, 서비스 및 고객경험을 가장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로벌 No.1 3D 가상공간 웹빌더 SaaS 서비스로 도약하는 것입니다. 2. 메타버스 플랫폼 엘리펙스란 어떤 서비스인가요? 엘리펙스는 올림플래닛이 제공하는 서비스 브랜드입니다. 메타버스 웹3D 빌더플랫폼으로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쉽고 간편하게 SaaS 형태로 3D 가상공간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건설,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박람회, 미술 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몰입형 3D가상공간을 구축하여 정보를 경험하는 새로운 온라인 공간문화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엘리펙스에서 선보인 tvN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체험관을 통해 142개국에서 다양한 팬들이 시공간을 초월해 90년대 말의 레트로한 느낌을 경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수원 컨벤션센터에서는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를 통해 전시 공간 뿐 아니라 전세계 누구나 수원의 아름다운 자연경관 및 관광명소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공간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3. 앞으로 엘리펙스를 통해 시민들에게 어떤 경험을 주고 싶은가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읽는 것보다는 보는 것과 경험하는 것을 통해 정보를 쉽게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타버스, 실감콘텐츠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소비의 변화를 보면 텍스트/이미지로 정보를 전달하는 시대에서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시대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엘리펙스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3D 가상공간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보를 경험하는 새로운 문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AI기술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엘리펙스는 가상공간을 통해 이러한 기술들을 쉽고 간편하게 사용하여 공간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올림플래닛은 엘리펙스로 향후 더 많은 사람들이 3D가상공간을 통해 그들의 정보를 매력적으로 제공하고 소통하는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삼성 강남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 설명 강남역 핫 플레이스!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 비스포크 홈메타 체험존 방문! 비스포크 홈메타는 내 집의 평형, 구조, 인테리어와 비슷한 환경에서 비스포크 제품을 가상공간에서 비치해보고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엘리펙스로 구축한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는 복잡한 설치 과정없이 휴대폰, PC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IOS 등 모든 운영 환경에서 별도 세팅없이 사용합니다! 또, 삼성스토어 대치, 서초, 홍대, 청담 매장에서 VR 체험존을 통해 더욱 실감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엘리펙스로 구축한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는 빠른 속도로 온라인에서 제품 정보 확인 및 시뮬레이션, 체험을 가능하게 해 더욱 편리하게 가전 구매를 할 수 있는 가전 인테리어 경험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자료 화면 보여주면서 공간에 대한 설명 텍스트를 자막으로 넣기 * 수원 MICE CITY 엘리펙스로 구축한 수원 MICE CITY는 수원을 가상공간에 구현하고 수원특례시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 메타버스 메타버스 모티프의 가상 수원입니다.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는 전체 공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가상의 수원 MICE 맵을 통해 각 건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전체 공간은 MICE 복합단지, 수원의 관광 콘텐츠를 담은 VISIT SUWON, 호수공원 위에 세워지는 가상의 오디토리움 온라인 전시컨벤션센터, 수원컨벤션센터를 소개하는 공간인 수원컨벤션뷰로관 로비, 수원 MICE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수원컨벤션뷰로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를 통해 각종 수원의 대표 상징물 오브제 등 관광 콘텐츠와 함께 수원시 관광 및 숙박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vN 스물하나 스물다섯 메타버스 체험관 tvN 스물하나 스물다섯 메타버스 체험관은 드라마 배경인 태양고 아지트와 주인공 희도의 방을 메타버스 공간으로 구축했습니다. 가상공간에서 드라마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MZ세대에게 통하면서 전세계 팬들이 방문하며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드라마의 감성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한 점과 드라마 속 주인공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MZ세대의 감성을 자극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미술 전시 갤러리, 메타버스 도슨트 등 이 외에도 엘리펙스를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구현한 다양한 미술 전시 등 갤러리는 시공간의 제약없이 온라인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문화 감상과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앙리 마티스 서거 70주년 기념 전시회에서 엘리펙스로 메타버스 도슨트를 선보여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도슨트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작품 감상과 도슨트 해설을 함께 즐길 수 있고 작품에 대한 감동을 보다 오래 간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메타버스 도슨트를 지금 앙리 마티스 전시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앙리마티스 메타버스 도슨트 영상으로 따실 수 있도록 코드를 휴대폰으로 전달드리겠습니다. 보안이 중요한 사항이라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조심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3. 마지막 멘트와 아웃트로 - (위에 소개 했던 기술들 체험 하는 영상) 지금까지 설명 드렸던 기술을 통해 이미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 와 AI를 통해 일상 생활을 해결 해나가는데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고, 날마다 발전 는 이 메타버스가 앞으로 우리의 삶에 어떤 변화를 줄지 기대가 됩니다. (마지막 끝날 때에 카메라가 태양으로 향하며 화면이 회색이 되고 영상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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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박물관이 살아있다!? 다양한 기술이 함께하는 미래형 도서관 실감서재
과연? 미래에는 도서관이 어떻게 변화할까 상상하고 체험하는 영상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국립중앙도서관의 실감서재를 최대한 많은 분들이 알 수 있게하여 국민들이 미래형 도서관을 체험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영상이다. 또한 실제 안에서 어떤식으로 가상현실 체험이 진행되는지 살펴보고, 앞으로 기술이 도서관 문화를 어떻게 바꿀지도 상상해보며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영상이다. [대본] 안녕하세요. 배우 강유림입니다. 저는 오늘 국립중앙도서관 안에 위치한 실감 서재를 체험하러 왔는데요. 기존 도서관과는 다르게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도서 체험 공간이 있다고 합니다. 벌써부터 어떻게 되어 있을지 너무 궁금한데요 지금 바로 체험하러 가보겠습니다. 들어가자마자 화려한 이곳이 바로 실감 서재인데요. 우리나라의 옛 도서들을 다양한 기술과 함께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도서관 같은 딱딱한 분위기가 아닌 은은한 조명 아래에서 재미있고 편안하게 콘텐츠 체험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실감 소재는 총 5개의 체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제가 가장 먼저 체험한 것은 바로 이 검색의 미래라는 테이블입니다. 미래형 도서관에 검색이 빠질 수 없겠죠? 도서관의 책 정보뿐만 아닌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최대 7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된 책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제일 신기했던 건 옆에 있는 큰 화면으로 제가 찾은 자료를 전송할 수 있더라고요. 제가 찾은 자료를 넘긴 이 큰 화면은 바로 수장고라고 하는데요. 대형 스크린을 통해 제가 찾은 자료를 공유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과 정보 공유를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책 정보를 동시에 볼 수 있었고, 화면을 보며 책에 대해서 토론하거나 이야기를 나누면 재밌을 것 같았어요. 비접촉 시스템으로 화면에 손을 대지 않고 사용하는 모션 인식 기술을 활용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는 한쪽 벽면에 큰 디스플레이로 시선을 강탈하는 인터렉티브 지도가 있었는데요. 한 화면에서는 조선시대 우리 선조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조선 풍속도와 옛 조선의 모습을 알 수 있는 여지도를 만날 수 있었고, 다른 화면에서는 옛 서울의 지도인 수선전도와 서울 살고지 목장의 지도인 진헌마정색도를 선명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클릭을 통해 지도에 대한 정보도 확인하며 옛 서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너무 신기했고, 다양한 게임을 체험하며 더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옆으로 넘어가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가장 인기가 있다는 디지털 북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수업시간에만 들었던 허준의 동의보감과 군사 서적, 무예 도보 통지 등의 고도서를 디지털 북으로 만날 수 있었습니다. 터치를 하면 그림이 움직여서 되게 신기했고 번역 기능도 제공하여 고도서를 직접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션 매핑과 터치 기술을 활용해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정말 너무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마지막은 요즘 핫한 기술 엑셀을 활용한 미술관입니다. 조이스틱을 활용하여 내부로 들어가 조선의 옛 그림들을 가상 현실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실감사제를 오는 길에 지식의 길이라는 공간이 있는데요. 먼저 스마트 라운지는 자신의 혈액형, 계절, 색상, 성격 등을 고르면 ai가 책을 추천해 주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작가의 노트는 현대 문학 작품과 미디어 아트가 만나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걸을 때마다 아름다운 효과들이 나타나고 손으로 벽을 만져도 신기한 효과들이 나타나서 사진 찍기 정말 좋은 공간이더라고요. 체험을 끝낸 후에 사무관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으러 지금 바로 가볼까요? 안녕하세요. 오늘 체험하러 온 강유림 배우라고 합니다. 먼저 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국립중앙도서관 지식정보서비스과 홍영미 사무관입니다. 오늘 정말 재밌게 체험을 해봤는데요. 혹시 몇 가지 궁금한 거 여쭤봐도 될까요? 실감 소재 설립 목적이 있을까요? 네 실감 서재는 2021년 3월에 개관을 하였습니다. 실감 서재는 도서관에 소장된 귀중한 고도서라든지 고지도 그리고 여러 콘텐츠들을 뉴미디어 기술을 적용하여 이용자들한테 미래형 도서관을 체험하게 하는 상설 체험 전시관입니다. 앞으로 실감 소재가 미래에는 어떻게 변화할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네 국립중앙도서관 실감소재는 21년 3월 개관에 머무르지 않고 작년 22년 3월에도 새로운 실감형 체험 공간인 지식의 길을 개관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올 10월에도 새롭게 본관 1층에 새로운 체험 공간인 열린마당을 개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오늘 보신 실감 소재를 고도화 사업을 통해서 내년에는 더욱 발전적인 다른 모습의 실감 소재를 여러분들이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국립중앙도서관은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계속 특화 콘텐츠를 개발을 하여 국민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국가대표도서관의 역할을 미래에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미래에는 실감 소재가 멋지게 변화할 것 같네요. 오늘 인터뷰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 오늘 국립중앙도서관의 실감 소재를 저와 함께 체험해 보았는데 다들 어떠셨나요? 저는 잠시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로 다녀온 듯한 기분이었어요. 편안한 공간에서 미래형 도서관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실감 소재 다들 꼭 한번 놀러오시길 추천드릴게요. 실감 소재로 놀러 오세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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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8
[문화PD] 패션업계 최고의 업무 효율템 「디지털 의류제작 툴」
업무 속도 24배 상승 및 비용 70% 절감이 가능한 디지털 의류제작 툴 [대본] [주의끌기] 24시간이 꼬박 걸리는 일을 단 1시간 만에 처리할 수 있는 업무 도구가 있습니다. 비용도 무려 6~70%나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바로 패션업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인데요. 오늘은 패션업계의 디지털 의류제작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설명] 이를 위해 옷이 제작되는 과정 중 의류 샘플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디자이너가 패션 일러스트를 그립니다. 이는 디자이너 머릿 속의 이미지를 표출하는 과정입니다. 둘째, 디자인을 기반으로 의류 패턴을 제작합니다. 의류 패턴은 의류 제작을 위한 설계도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셋째, 샘플 제작입니다. 제작한 패턴을 기반으로 원단을 자르고, 바느질로 연결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샘플을 모델에게 입힙니다. 그리고 디자이너가 처음에 의도했던 디자인과 비교하여 디자인과 핏 등을 수정 합니다. 수정된 부분을 반영하기 위해 다시 의류 패턴을 제작합니다. 이런 과정을 여러 번 거치면서 최종 패턴과 샘플이 완성됩니다. 셔츠 1장을 만드는데도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데 다른 옷들은 얼마나 복잡할까요? 그리고 샘플 제작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낭비되는 원단은 얼마나 되는걸까요? 이렇게 소요되는 시간과 낭비되는 원단을 아낄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그 기술은 바로 디지털 의류제작 툴입니다. 한국 회사에서 만든 이 디지털 의류제작 툴을 이용하면 샘플 제작 단계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인터뷰]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패션 테크 회사에서 3D 모델링에서 필요한 패턴 제작 업무와 CLO 3D 교육을 하고 있는 강사 이기태입니다. 2. 디지털 의류제작 툴의 주요 기능은? (가상으로) 패턴을 봉제하고, 아바타에 착장해서 가상의 3D 모델링을 완성하는 기능은 당연히 있고요. 이에 맞춰 패턴을 수정하기 위한 3D 캐드 기능들 원단을 더 실제와 가깝게 표현하기 위한 텍스처링 표현 실제 원단이 가지고 있는 물성을 그 대로 3D로 옮기는 물성 기능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니트의 늘어남이라던지 이런 것들을 실제처럼 적용을 하는거죠. 3. 디지털 의류제작 툴이 실제로 활용이 되나요? 처음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어요. 물성 부분에서도 실제와 같은 표현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패션업계에 계신 분들은 이 런 툴들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디지털 의류제작 툴들이 계속 개발되고 발전하면서 의상 제작을 함에 있어서 더욱 정확한 표현들이 가능해 졌어요. 또 패턴과 봉제에 대한 지식이 많이 늘어났고, 그래서 실제 샘플과 비슷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사용자 스스로가 찾아 내고 만들어 내면서 많은 분들이 물성 면에서도 디지털툴들이 (실제 샘플제작 과정을) 대신할 수 있겠다라는 그럼 믿음이 생겨났습니다. 4. 단점 또는 한계점은? 99.9% 똑같이 만들 수 있는 옷들도 굉장히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 원단의 종류가 너무나 많고 다양하기 때 문에 이에 맞춰서 프로그램 개발자분들이 이제 (패션)업계분들과 많이 소통을 하고 더 정확한 물성을 제작할 수 있도록 개 발을 끊임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완벽하게 만들 수 없다는 게 단점이자 한계점이고요. 또 작업자가 얼마나 (실제) 패턴과 봉제에 대한 지식이 있는지에 따라서도 옷의 형태가 굉장히 다르게 나옵니다. 학생들을 데려다 놓고 수업을 하면서 똑같은 파일을 줬는데 옷의 형태가 다 다르게 나와요. 이렇게 보면은 이제 작업자가 얼마나 지 식이 있는 지 알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본인이 정말로 정확한 표현을 원한다면 구성파트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5. 디지털 의류제작 툴의 전망? 저는 (전망은) 좋게 보고 있습니다. 왜냐면 여러 기능이 계속 추가가 될 거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이기 때문에 그렇고 요. 이런 프로그램의 사용을 요구하는 직업군이 또 생겨날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또 하나의 경쟁력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소개] - CLO3D의 전망을 소개하며, 현재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정부사업 소개하며 마무리 디지털 의류제작 툴의 보급과 패션 산업의 디지털 전화(DX)를 위해서 정부에서는 관련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한국섬유산업연합회에서 진행하는 3D 가상의류 디자이너 양성과정이 있습니다. (다양한 인력) 양성 과정 등에 관심이 있다면,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홈페이지에서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관련 교육 사실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문화PD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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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마이 웨이, 마이로
AI 개인화 서비스(제공받은 개인의 정보에 맞춰, AI가 자동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를 활용한 AI 여행 플래너로 여행 계획이 얼마나 편리해지는지 한 번 살펴본다. [대본] 여행 계획 고민되시나요? 숙소, 일정, 식당... 결정할 것은 산더미고 여행 떠나기 전부터 스트레스를 받 곤 하죠 그래서 오늘 소개할 기술은 바로 ai 스케줄링 신기술입니다. 우리의 삶 깊숙이 자리 잡은 AI 기술! 이미 익숙하시죠? 오늘은 그중에도 AI 개인화 서비스를 도입한 AI 여행 플래너 활용에 대해 소개할게요! * AI 개인화 서비스란? 제공받은 개인의 정보에 맞춰, AI가 자동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뜻합니다. AI 여행 플래너로 여행 계획이 얼마나 편리해지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마이X 사이트 첫 페이지인데요. 여행 콘셉트와 콘텐츠에 대해서 추천받을 수 있어요. 다양한 여행지를 보며 목적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어요. 다양한 여행지를 보며 목적지를 결정 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어요. 이렇게 이메일 주소를 만들어서 가입하는 법도 있지만, 네이버, 카카오X을 통해서도 간편 가입이 가능해요. 가장 먼저 할 일은, 여행지 설정! 일정 만들기를 누르면 다음 화면이 떠 요 여행 기간을 설정해 주시고요 항공편 예약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 편리해요 예약한 항공편에 맞게 여행 가능 시간들을 기입하세요 다음 단계는 장소 설정이에요 가고 싶은 명소, 식 당, 카페 추천 목록이 뜨는데요 이렇게 장소를 체크해 주기만 하면 돼요 오른편에 지도가 함께 표시되어 한눈에 볼 수 있어요 여행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숙소! 마이X 통해서 한 번에 해결 가능 해요 숙소까지 설정 완료해 주면 이렇게 장바구니처럼 간편하게 담아놓고 일정 생성을 눌러 이동 수단을 선택해 주세요 여행지, 숙소, 이동 경로까지 완성! 왼쪽 탭에서 날짜별로 세부 일정을 볼 수 있어요 왼쪽 탭에서 날짜별로 세부 일정을 볼 수 있어요 다른 지도 앱을 들어갈 필요 없이 도보 경로도 확인 가 능! 숙소 예매 사이트로 바로 연동해서 예약도 가능합니다! 마이리얼트X 이라는 AI 여행 플래너는 챗 gpt 기술을 도입했어요 그래서 이렇게 즉각적인 대화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요구까지 가능해져요! 각 AI 여행 플래너의 특색에 맞게 활용해 보시는 거 어떠세요? 실제로 AI 여행 플래너가 세워준 계획대로 여행 을 다녀온 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21기 문화pd 한태의입니다. 제가 AI 스케줄링 서비스에 대해서 접 하고 이 기술을 도입한 AI 플래너를 활용한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굉장히 편리하고 실용적이라는 생각 이 들었습니다 현재 AI 여행 플래너 사이트는 여러 개 가 있는데요 앞에서 처음 소개 드린 마이X를 활용 해서 여행을 다녔을 때, 가장 큰 장점이 제가 여행하려는 관광지 혹은 식당이나 카페의 휴무 날짜와 브레 이킹 타임까지 고려를 해서 일정을 세워줬는데요 제가 평소에 꼼꼼하지 못 한 편인데, AI 스케줄링이 이 렇게 세세한 부분까지 체크를 해줘서 정말 편리하게 가고 싶던 장소들을 다 여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 른 AI 플래너로는 마이리얼트X이 있는데요 이렇게 핸드폰 앱을 이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또 마이리얼트X의 큰 장점 중의 하나로 커뮤니티 탭이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인기글/ 맛집/ 동행 찾기/ 질문/ 일정 경비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탭 안에서 이용자들은 게시글과 댓글을 통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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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8
[문화PD] 부안 새만금에 메타버스 체험관이 생겼다고?(국내최초)
여러분은 새만금 하면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뭔가 습지가 생각난다고 하시는 분들이 제일 많으실 것 같은데요! 단순히 뭐가 없어보이고 재미가 없는 지역인 것 같은 새만금에 국내 최초! 오프라인 메타버스 체험관이 생겼다고 합니다:) 어떤 즐거운 체험이 있는지! 메타버스에 대해 1도 모르는 문화PD 구동엽이 다녀와봤습니다! [대본] 전북 부안에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가 있다는거 알고 계신가요? 전 테마파크에 있는 새만금 메타버스체험관을 다녀왔습니다! 2층부터 시작되는 체험관으로 여러가지 체험까지 진행할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전 도슨트 투어 진행자님과 함께! 오픈 전 체험관을 미리 둘러봤습니다:) 2층부터 시작하는 메타버스 기술관에서 메타버스 기술의 역사와 기술 등 자세한 설명을 들었구요 1층 메타버스 라이프관에서는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할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했습니다! 물론 오픈 전 미리 탑승해보지 않으면 재미가 없겠죠? 이렇게 여러 체험을 진행했는데, 전 역시 자이로 VR 이 제일 재미있었습니다!(약간 어지럽긴 했어요) 체험이 끝나면 반대편 가상세계홀로 이동하는데요 여긴 국내 최대 규모의 360도 미디어아트를 경험할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 실제 도슨트 진행자님이 관람객과 함께 진행하는 모습도 따라가봤는데요! 아이들이 주 방문층이여서 그런지, 여러가지 설명이 이해하기 쉽게 진행됐습니다! 체험도 되게 재밌어했구요!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체험관 부단장님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 진행) 참고로 8월 스카우트잼버리 기간에는 운영하지 않고 9월부터는 유로로 전환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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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6
[문화PD] 도쿄 한복판에서 빛난 K-콘텐츠 문화강국이 되기 위한 경기콘텐츠진흥원의 노력
일본 도쿄 번화가인 신주쿠의 한 거리 대형 LED 전광판에서 송출되는 아나몰픽 3D 입체영상 알고보니 우리나라에서 제작한 영상이었다는데!? 이 소식을 문화PD 김규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대본] 안녕하십니까? 문화피디21뉴스 김규윤 입니다. 요즘 떠오르고 있는 멀티미디어 신기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닌데요. 우리나라의 기술력으로 제작된 멀티미디어 신기술 콘텐츠가 이웃나라인 일본의 가장 큰 도시 중심에 걸려 있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김구원 문학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23년 7월 사 일 일본 신주쿠의 한 거리. 사람들의 유동이 많은 이 거리에서 한 빌딩 엘이디 전시판의 영상 이 전시됩니다. 곧이어 사람들의 시선을 강하게 사로잡는 영상, 지나가는 시민들도 신기한 듯 쳐다보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영상 에 나오는 주소로 접속을 해 보니 일본어가 아닌 한국어로 구성된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알고 보니 우리나라 경기콘텐츠진흥원문화유통업대 지원사업 으로 선정된 코즈 업체의 작품이었던 것이었습니다. 7호선 진혁에 위치한 이곳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는 문화예술 콘텐츠들을 비롯해 4차산업, 신규수주를 이용한 에이아이비아의 산업, 영상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관계자를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경기도 콘텐츠 산업의 육성, 그리고 문화향유의 저변 확대를 위한 공공기관으로서 특히 그의 알하를 비롯한 엑셀 확장현실이라든지 메타버스, 실감콘텐츠 등 다양한 첨단 기술 기반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산업을 확산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문화기술은 문화예술의 기술을 융복합하여 다양한 분야의 적용을 하고 있으며, 저희는 관련된 콘텐츠 제작과 사업화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신진 문화예술콘텐츠 기업들이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또한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금 지원형 사업들도 많이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지원 사업에 주목할만한 시사점은? 저희가 지원한 최광 콘텐츠가 다양한 공간으로 확장되면서 콘텐츠의 진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행사 키, 비주얼 유러닝이라는 작품은 최근에 한 영 수교 130주년 런던의 아우터넷에 뉴러닝의 신작을 시간 컨텐츠 형태로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해외 미디어 아트의 특별한 점은 창 제작기업과 이를 지원하는 공공기관이 협력해서 콘텐츠를 계속 발전시키고 국내외 다양한 미디어에 소개되고, 사업 화 될 수 있도록 상호 간의 협력 시너지를 적극 추진한다고 하는 점입니다. 이공이상 문화예술 유통 확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달 말부터 일본 신주쿠의 초대형 베를린 전광판에 주식회사 코지의 실감콘텐츠 메디컬 아웃 오브 더 데이의 표출을 시작하였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첨단 기술 기반의 컨텐츠는 활발히 적용되고 있으며, 한국의 컨텐츠 기업들도 세계적인 수준의 기획과 제작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컨텐츠 는 국내외 구분 없이 에스엔에스를 비롯한 온라인채널및 플랫폼을 통해 순식간에 확산되므로 창의적인 아이템이나 서비스는 얼마든지 해외에 널리 소개되고 사업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국내의 이동과 교류도 자유로워지면서 글로벌 진출과 사업 추진도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기콘텐츠진흥원의 문화예술산업 육성은 창의적인 콘텐츠 기업의 육성과 관련 생태계 조성을 통해 국내의 다양한 고객 및 시장에서 환영 받는 첨단 기술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니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콘텐츠에 디지털 기술을 더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산업, 문화기술, 아이시티, 시장성 높은 문학세를 콘텐츠에 아낌없이 지원을 하는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는 올해 중으로 총 10개의 케이 콘텐츠들을 국내외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문화피디 김구환 기자였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신기술들을 이용한 인공지능 의하여 멀티미디어, 문화기술, 로봇공학 등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문화기술, 아이시티, 멀게만 느껴졌던 기술이 생각보다 늘 우리의 곁에서 함께하고 또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문화PD21뉴스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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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8
[문화PD] 국립무형유산의 업그레이드(in 국립무형유산원)
우리의 무형유산! 안보여서 재미없다고? 안보여서 재밌을걸? VR, 인터랙티브 아트, 미디어 아트 등등등 우리 무형유산 체험의 놀라운 진화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만나보세요! : ) 완전 재밌을걸요? [대본] 안보여서 재미 없다고? 안보여서 재밌을걸? ----------------------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김종진입니다. 요즘에 오징어 게임이나 킹덤같이 K콘텐츠들이 전세계적으로 히트를 치고 있는데요 한국문화에 대해 굉장히 관심도가 높아지는 반면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잊히기도 쉽고 약탈의 대상이 되기도 쉬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잘 알아야 되는 우리의 무형유산들입니다 이런 무형유산 안보이고 재미가 없다고요? 체험할 곳이 없다고요? 이 곳에 와보면 조금 다를 것입니다 여기는 바로 국립무형유산원입니다 ---------------------- 제가 직접 무형유산을 디지털 체험해봤는데요 같이 만나보시죠 ---------------------- 자 여기는 함께 줄타기 프로그램인데 인터랙티브한 아트인 것 같은데요 한번 말해볼게요 화면에다가 배우씨~! 김대균이요! 저는 칠보접난간! 50대요! ㅋㅋ 이걸 인정해버린다고? 자 이제 줄타기 배워봤으니까 줄타기 한번 해봐야겠죠? 여기 바로 옆에 줄타기 체험이 있습니다 이거 괜히 40년 줄 타신 게 아니네 40년 저도 해야 줄 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번에는 다음 체험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기로 들어가면 놀이한바탕이 있는데요 어! 여기 VR 활쏘기가 있네요 궁시장이라는 국가무형문화재가 있는데 이거를 이제 VR로 다시 구현한 것 같아요 이게 제가 하고 있으면은 지금 여기 화면이 나오나봐요 그럼 지금 바로 한 번 해보겠습니다 ---------------------- (타이틀은) 과거로 가는 화살 오우 명중이래! 나 전생에 궁수였던 것 아니야? 서서 활쏘기! 25초 안에 5발 맞추면 됩니다 시간 제한이 있어가지고 살짝 어렵네요 끝. 났. 다. ---------------------- 자 여기는 실감형 영상실이라는 곳인데요 들어가 볼게요 들어가보겠습니다 이제 시작한다 이제 시작해요 어! 자라다! 자라! 자라! 별주부전 내용을 애니메이션으로 이렇게 큰 화면으로 볼 수가 있네요 특히나 우리가 미디어아트홀이나 이런것들을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는데 특히 우리가 국립무형유산들은 보기가 되게 어렵거든요 특히나 고퀄리티를 찾아보기가 힘든데 지금 여기서 나오는 것은 진짜 고퀄리티에요 돈주고 봐야할 것 같은 느낌이에요 계속 봐도 굉장히 퀄리티가 좋은데요 오! 뭐야 저기 봐바 저기 이게 바닥까지도 엄청 이렇게 잘 나와있거든요 바닥까지 보면은 엄청 엄청 디테일합니다 ---------------------- 이 밖에도 국립무형유산원에는 다양한 체험과 전시 프로그램이 많았는데요 디지털 신기술들을 다양한 형태로 만나볼 수 있어서 정말 즐거운 시간들이었습니다 정말 재밌고 의미있으니 여러분도 꼭 방문하시고 체험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자! 저와 함께 이제 국립무형유산과 신기술과 결합되어있는 다양한 체험들을 저와 함께 만나보셨는데요 굉장히 지루하고 따분해보이던 국립무형유산들이 이렇게 신기술이 접하니까 재밌을 수가 없어요 또 여기는 전주한옥마을이랑 도보 2~3분 거리로 굉장히 가깝거든요 전주에는 국립무형유산원이 있으니까 다같이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또 여기 국립무형유산원 같은 경우에는 이런 신기술과 디지털 체험도 있지만 다양한 상설전시 그리고 공연, 체험과 관람이 많이 있으니까요 한 번쯤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문화PD 김종진이었고요 저는 다음 시간에 또 만나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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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문화PD] 가상 인싸들의 등장, 버츄얼 유튜버
화제의 중심에서 상위권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가상인싸들의 등장, 버츄얼 유튜버!!이 세계 아이돌, 헬로플레이브 등 가상현실에서의 아바타를 활용한 콘텐츠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이처럼 버츄얼 콘텐츠는 아는 사람만 즐기던 성향을 넘어 하나의 새로운 K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버츄얼 콘텐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실제로 버츄얼 캐릭터를 만들 어 활용하는 방법까지 배워볼까요? [대본] 수많은 인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1인 방송의 황금시대, 이런 레드오션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잡는 인플루언서들은 바로... 캐릭터?? 이세계 아이돌, 헬로플레이브 등 요즘 떠오르고 있는 방송인으로 자리잡고 있는 버튜얼 유튜버, 버츄얼 유튜버란, 컴퓨터 그래픽과 모션캡쳐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캐릭터를 만들고, 이 캐릭터를 활용해 유튜브나 트위치 등의 플랫폼에서 방송을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인데요. 현재 트위치에서 버튜버들의 순위가 상위권에 위치함과 동시에 한 한국 버튜버가 진행한 실시간 콘서트는 동시 접속자 수 순위 전세계 1위를 찍을만큼, 한국에서의 버츄얼 콘텐츠들은 새로운 K-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버튜버가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비대면 기술의 발달과 영상플랫폼의 활성화로 인해 사람들의 디지털 환경 접근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방송이 특별한 사람들의 전유물이라 여겨졌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일반인들도 마음만 먹으면 바로 개인방송을 시작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 버튜버의 인기에 한몫을 했다는 거죠. 두 번째는 서브컬쳐 산업이 과거와 달리 고수익 시장으로 주목받게 된 현상에 있습니다. 이젠 일반인들도 팬덤을 형성하고,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대인데요? 그런 이유에서인지 지난 3월엔 버츄얼 보이그룹이 데뷔를 알리며 앨범 발매부터, 팬사인회까지 진행한 일이 있었구요. 지난 2월 강서구에선 마스코트 캐릭터로 버튜버 새로미를 내세우며, 소개영상이 15만 조회수를 넘어서는 일도 일어나고 있죠. 세 번째, 프라이버시가 보장된다는 장점입니다. 사실 세 번째 이유가 버츄얼 유튜버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연예계는 물론, 1인 방송인들 사이에서도 초상권 및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는 여전히 심각한 문제죠. 하지만 버튜얼 유튜버는 가상캐릭터를 세워 방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그럴 걱정이 없다는 거죠! 그래서 대중 앞에 나서기 어렵거나 외모에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만하면, 버츄얼 유튜버가 새로운 K-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 이해가 되시겠죠? 여기서 잠깐, 혹시 영상 내내 옆에 보이던 캐릭터, 다들 보셨나요? 맞습니다, 이 친구는 버츄얼로 제 모션을 캡쳐하여 움직이는 저만의 캐릭터였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버츄얼유튜버 되는 법을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새로운 K-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가상아바타 방송시스템, 버츄얼유튜버!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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