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포털
검색
검색어
검색
이전
정지
재생
다음
전체메뉴
전체메뉴 펼쳐보기
문화체험
한눈에 보는 문화정보
문화릴레이티켓
문화캘린더
문화공간·단체
문화 취약계층
장애인 문화정보
문화소외계층 문화정보
문화공감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영상
유네스코 등재유산
한국문화100
기관별영상
문화인터뷰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카드뉴스
문화마루
문화SNS 지도
웹진
문화지식
문화자료관
전통문양
디자인문양
형태별문양
용도별문양
활용디자인
전통문양특별전
3D프린팅콘텐츠
전통문양활용
문양의 이해
전통문양사용방법
예술지식백과
실감형 콘텐츠
문화알리미
문화지원사업 통합서비스
문화지원사업
보조금지원사업
문화지원사업 캘린더
문화지원사업 통계
민원행정서비스
채용·자원봉사 모집
정책뉴스
문화초대이벤트
문화포털API
공지사항
기타
이용안내
사이트소개
자주찾는질문
서비스문의
마이페이지
개인정보수정
나의게시물
이벤트
English
문화홍보등록
챗봇
문화체험
한눈에 보는 문화정보
문화릴레이티켓
문화캘린더
문화공간·단체
문화 취약계층
문화공감
문화TV
공감마당
문화SNS 지도
웹진
문화지식
문화자료관
전통문양
예술지식백과
실감형 콘텐츠
문화알리미
문화지원사업 통합서비스
민원행정서비스
채용·자원봉사 모집
정책뉴스
문화초대이벤트
문화포털API
공지사항
로그인
메뉴펼쳐보기
공감리포트
문화영상
카드뉴스
웹진
문화SNS지도
문화마루 게시판
문화정보분석
문화N티켓
티켓 예매 발권 서비스
문화후기
관람 후기 공유
홈
문화공감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카카오톡
주소복사
인쇄
국내외문화영상
문화TV
한국문화100
문화직업30
인문학강연
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
3:51
문화PD가 말하는, 문화PD
2025년 문화PD 23기를 모집합니다 ! 문화PD란 1인 영상 크리에이터로 약 7개월 간(2025년 5월~12월) 다양한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하여 문화포털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ㅇ 모집 기간 : 2025년 4월 21일 (월) ~ 5월 11일 (일) ㅇ 활동 기간 : 2025년 5월 ~ 2025년 12월 ㅇ 주요 활동 및 제공 내용 -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소재 1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활동비 지급 - 영상 제작 및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역량 강화 실무교육 - 영상 제작 관련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 ㅇ 모집 대상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 AI, XR 등 문화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을 가진 자 - SNS 채널 활용, 문화 디지털 관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능력 보유자 ㅇ 모집 인원 총 60명 (전형 결과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 변동 가능) ㅇ 지원 방법 (구글 폼) https://forms.gle/M5s15EUN9AxAYUaY6 ㅇ 선발 일정 - 서류 합격자 발표 : 5월 16일 (금) - 온라인 면접 심사 : 5월 19일 (월) ~ 5월 21일 (수) - 최종 결과 발표 : 5월 23일 (금) - 발대식: 5월 30일 (금) 오프라인 진행 예정 ㅇ기타 문의 사항 - 운영사무국 02-6324-0161 / 주관기관 02-3153-2878 - E-mail. 2025PD@jepisode.com ㅇ 모집공고 https://www.kcisa.kr/kr/board/notice...
관리자
조회수: 2,013
▶
3:42
[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
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관리자
조회수: 2,012
▶
5:09
[문화PD] 판타지 영화 예고편, 근데 이제 생성형 AI를 곁들인...
전개1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진경PD입니다! 제가 얼마 전, 생성형 AI가 제작한 광고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보면서 이걸 AI가 만들었다고?!하며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생성형 AI의 의미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성형 AI로 영화 예고편 만들기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영화 예고편의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에게 로그라인 생성을 명령하고 생성된 로그라인으로 영화 예고편에 들어갈 장면들을 정리해달라고 명령합니다. 정리된 장면들을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해서 해당 이미지들을 토대로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형AI로 제작한 배경음악까지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를 정해보기 위해 ChatGPT에서 영화의 로그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볼게요. 로그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야기의 방향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ChatGPT에서 로그라인을 명령해보겠습니다. 판타지 장르의 영화 로그라인을 간단하게 작성할 것을 명령했고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리고나서 해당 로그라인에 맞는 장면을 명령했습니다. ChatGPT가 굉장히 구체적으로 장면에 대해 정리해 주더군요! 장면들에 대한 설명들을 다시 ChatGPT에게 명령해서 해당되는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았고 정말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놀라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D의 이미지가 아닌 3D의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영화처럼 몰입이 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미지들을 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Runway Gen-3라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와 프롬프트의 명령으로 영상화시키는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의 구도와 어떤 식으로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 영어로 작성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내의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자연스러운 부분들도 곳곳에 존재하기 했지만, 생성형 AI만을 가지고 만든 영상임을 감안했을 때 엄청나게 수준 높은 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개3 마지막으로 SUNO AI라는 생성형AI를 통해서 영상의 분위기를 장식해 줄 배경음악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이었고 음악의 경우 한 번 명령 시, 두 가지의 음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요소들을 가지고 영화 예고편을 만들기 전, 영화의 제목을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지어진 이 영화의 제목은 빛과 어둠의 유산입니다! 마무리 생성형 AI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브이로그, 다큐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보았지만, 이렇게 생성형 AI만을 활용해서 제작한 건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AI가 만든 영상들이 정교해서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생성형 AI가 제작한 창작물과 사람이 만들어 낸 창작물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생성형 AI의 성장이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생성형 AI를 통해 또 다른 영상도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안녕~!
관리자
조회수: 2,011
▶
4:20
[문화PD] 3D모델링을 이용한 디지털휴먼 ‘나’ 만들기!
자! 요즘 미디어콘텐츠의 발달로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 등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에서는 더욱 수준높고 우수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언리얼엔진 한번 쯤 들어보셨죠? 우리가 쉽게 접하는 미디어콘텐츠에서 입체감있는 3D사물을 작업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요 다양한 기술, 툴, 미드웨어 등.. 외부 기술이 도입되며 현재 4세대 언리얼엔진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쫄쫄이옷 보신적 있으시죠? 슈트에 작은 센서들을 부착해서 인체의 움직임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션을 구사할 수 있는 3D캡쳐 기술인데요 영화 아바타 촬영에 도입된 기술로 축구게임등 모션이 들어가는 그래픽에 많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디어콘텐츠 기술의 달발로 고도화된 3D작업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고 이제는 정말 이게 그림인지 실사인지 알 수 없는 시대가 도례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신기술를 이용한 실감형콘텐츠 융합공간인 광주콘텐츠큐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운영, 관리를 담당하는 박진성책임입니다. 광주실감콘텐츠큐브 GCC에는 총3개의 실감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먼저 지금 이 공간에 있는 VX스튜디오는 버츄얼익스텐디드라는 실감 촬영 스튜디오입니다 저희가 기존의 영화, 드라마를 창제작할 때 세트 제작 방식의 영화, 드라마 내부신을 촬영할 때 제작하고 있고 그 외에도 크로마키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콘텐츠를 창작하고 있는데 소위 기술력이 많이 좋아져서 지금은 배경적공간이나 시대적 공간 등을 연출하기 위해 이런 LED에 영상이나 이미지를 띄워서 그 공간에 가있는 거 처럼 연출하는 방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 여기 VX스튜디오라고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는 MX스튜디오라고 해서 멀티익스피어러스의 약칭을 쓰고있는 스튜디오인데요 객석이 있을 때는 특강이나, 성과공유회 같은 행사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고 객석을 수납했을 때는 그만큼의 공간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미디어아트 콘서트나 미디어파사드 같은 콘텐츠를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3층에 위치한 MR스튜디오를 방문했는데요 이곳은 실감혼합현실 스튜디오로, 페이셜캡쳐, 모션캡쳐, 3D스캔를을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저는 디지털휴먼을 제작하는 페이셜캡쳐를 직접 체험해봤는데 이 라이트케이지 안에 60개의 DSLR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 다각도에서 저의 얼굴을 캡쳐해 3d모델링을 해주는 기술인데요 현재 영화나 게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신기술입니다 디테일한 작업은 시간관계로 하지 못했지만 어렴풋이 나와 똑같이 생긴 3D모델링 작업물을 보니 굉장히 신기긴 하더라구요 ----------인터뷰----------- 각 스튜디오마다 운영하는 목적과 방문하시는 기업분들이 다르지만 메타버스 콘텐츠나 디지털휴먼 콘텐츠 미디어아트 콘텐츠, 버츄얼 프로덕션이나 XR콘텐츠 및 다양한 디지털신기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저희 GCC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많은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하신 분들이 많이 오셔서 방문도 하시고 디지털신기술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면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649
▶
4:13
[문화PD] 암표 리셀 제태크 과연 합법적인걸까요?
최근중고거래가상당한인기를끌고있고자신이사용했던물건들을저렴한가격에되파는분들이많아졌습니다.그런데한번도사용하지않았던물건들을다시되팔면서원가보다도높은가격에되팔아수입을얻는리셀재테크도유행하고있는데요, 리셀재테크 중에 암표 티켓팅에 대한리셀재테크에서는반드시주의해야할사항이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관련 법령을 한번 보겠습니다 암표리셀은 우선 20만원 이하의 벌금행이 경범죄 처벌법에 명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4번 흥행장, 경기장, 역 나루터, 정류장 등 현장에서 직접 오프라인에서 판매했을 때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상의 재판매는 법적 기준이 만들어지지 않아 허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지금 당장 이렇게 네이버 중고나라에 티켓만 검색해봐도 양도라는 이름으로 리셀하는 게시물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걸 볼 수 있고 대리예매 역시 버젓이 안전거래로 판매되며 심지어 구매후기까지 이렇게 마케팅에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4년 3월 22일 기존 공연법 개정 기존 공연법 개정 정보통신망에 지정된 명령을 자동으로 반복입력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장권 등을 부정 판매하는 사람에게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법을 찾아보면 엄청 처벌 수위가 세졌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인지 입증하는 게 쉽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정 거래는 결국 일일이 모니터링해 잡아내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어 실효성에 의문이 따르고 있긴 합니다. 실제로 공연법 개정 이후에도 나훈아 콘서트 암표가 무더기로 재판매되고 있습니다. 방금 검색해본 중고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예매처 사이트를 통해 매크로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양도, 프리미엄 티켓 신고제를 운영했습니다. 아이유의 소속사는 팬덤과 합심해 티켓 불법 거래 신고하면 그 티켓을 준다고 해 약 2개월간 200건 이상의 암표를 찾아냈습니다. 이렇게 보다 못한 소속사가 불법 거래 행위를 엄격히 금지한다고 공표했고 중고 플랫폼 자체에 티켓 판매 금지를 요청했는데 이런 신고가 SNS에서 부당하게 신고가 되어 팬클럽 영구제명이 되고 대리티켓팅이 아닌데도 억울하게 아이유 공연 현장에서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을 해도 팬클럽 영구제명도 당하고 입장도 못하게 되는 사례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암표 거래상을 잡아야 하는데 아직 제도의 헛점은 분명히 있고 올바른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만들어진 법으로 현재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건전한 공연 문화를 만드는 시작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끈따끈한 현행 법령과 암표 리셀에 대해 파헤쳐보았는데요 암표 사지도 말고 팔지도 말아야겠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3,179
전체메뉴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체육
관광
생활
방송/영상
애니메이션/만화/게임
도서/출판
한류
기타
검색
총
534
건
검색정보 입력
전체
국내
해외
지역
7거리
볼거리
탈거리
살거리
놀거리
느낄거리
먹을거리
잠잘거리
검색
▶
01:55
한국문화정보원의 미래를 말하다, 비전선포식
[한국문화정보원의 미래를 말하다, 비전선포식] 문화 디지털 전환 전문기관 도약을 위한 한국문화정보원의 비전 선포식이 있었습니다. 본 행사는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를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자 김종현, 양나원 주임의 진행과 함께 문화체육관광부 김현환 기획조정실장님의 축사와 새로운 미션 및 비전 발표, 홍희경 원장님의 기념사가 이어졌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비전을 선포합니다. 문화 디지털 전환 전문기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 디지털 전문기관으로서 위상을 재정립할 것입니다. 모든 임직원의 비전 달성을 위한 4대 핵심가치 구호 제창이 있었습니다. 전문역량, 변화선도, 상생협력, 문화공감 문화 디지털 전환 전문기관으로서 한국문화정보원의 미래를 기대해주세요.
관리자
조회수: 22,535
▶
07:10
패션로드맵 1화 한복의 멋, 한국 전통의복 한복입고 경복궁 나들이 다녀옴
한국의 다양한 패션을 취재하고 소개해주는 패션로드맵 패션로드맵 1화는 한국의 전통의복 한복! 국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한복을 입고 경복궁을 다녀왔다~ MC환과 함께 국내외 한복의 위상과 정책, 한복의 특징, 경복궁의 이야기를 재밌게 즐겨보자! --------------------------------------------------------------------------- #오프닝 안녕하세요 문화포털 시청자 여러분 한국패션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길을 안내해주는 패션 로드맵 mc환입니다 패션 로드맵 첫 콘텐츠는 대한민국의 대표 의복이자 과거 선조들의 얼이 담긴 한복입니다 일본에는 기모노 중국에는 치파오 한국에는 한복이 있죠 한복은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올해 아이돌 그룹들이 직접 디자인된 한복을 입고 무대에 오르면서 한복의 글로벌함이 더욱 더 거세지고 있습니다 또 국내에서는 한복진흥센터의 주관의 한복교복사업이 시행되면서 늦어도 내년부터는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한복 교복을 착용할 것을 예고했습니다 이처럼 한복은 한국을 넘어 전세계로 퍼져나가 한국의 멋과 아름다움을 전하는데 크게 일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직접 한복을 입고 경복궁으로 나가 한복의 멋과 재미를 전하는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만나 보시죠! #광화문 앞 여러분 저는 스튜디오에서 이동해서 지금 광화문 앞에 나와있습니다 경복궁에 들어가기 전에 한복으로 갈아입고 여러분께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한복점(1) 여러분 저는 지금 한복점 앞에 도착했습니다 한복 갈아입으러 가시죠 (한복점 입장!) 나 : 안녕하세요~ 사장님 : 어서오세요~ 사장님 : 네~ 한복 하시게요~ 사장님 : 멋있는걸로 볼까요? 한국 전통의복 한복의 아름다움에 빠져볼까요? 한복 대여료 (경복궁역 참한복 기준) 기본 한복 2hr - 10,000원 4hr - 15,000원 프리미엄 한복 2hr - 15,000원 4hr - 20,000원 많은 한복 중 과연 MC환은 어떤 한복을 선택했을까요? #한복점(1-1) 나 : 아 이거 다 남자 한복이구나 사장님 : 왕 그리고 왕비 (다양한 한복 컨셉 소개중) 나 : 혹시 그러면 한번 둘러보고 정해도 되나요? (너무 많은 한복에 바로 결정불가!) 한복이 다 예뻐서 뭘 입을지 모르겠는데 약간 저는 검은색 스타일이 잘 어울리거든요 이런거 어떤가요? (잘 어울릴 것 같은데) 아 좀 길이가 긴 것 같기도 하고 (아무거나 입어) (한복 후보 1번 선비 컨셉) 또 한복하면 왕옷 아니겠습니까? (왕 한복의 위엄) 왕복장도 잘 어울릴 것 같고 (자칭 한복 다 잘 어울리는 사람) 또 아까 말했던 무사 조선시대의 무사 옷도 있습니다 사또였던 이런 것도 되게 괜찮은데요? 근데 나한테 다 긴거 같네 #한복점(1-2) (MC환의 한복특강 교실) 과거 한복의 특징 몇가지를 살펴보면 화려한 자수문양이 포인트입니다 화려한 자수와 색감의 조화로움은 한복의 아름다움을 한층 더 높이죠! 두 번째로는 오방색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방색은 한국의 전통색상입니다. (음양오행설에서 풀어낸 다섯가지 색으로 순수하고 섞임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디자인된 한복 같은 경우에는 색깔이 다양하지만 과거에는 조선시대에는 오방색을 기본으로 하여 한복을 만들었습니다 오방색은 악을 물리치고 복을 기원한다라는 성서로운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마지막 한복 포인트는 아름다운 선의 조화가 있습니다 직선과 곡선으로 이루어진 한복은 우아하고 아름답죠 떄문에 선의 조화가 잘 어울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복점(1-3) 근데 저는 왕도 좋은데 이런 복장이 더 잘 어울릴 것 같아요 (조선시대 선비복장으로 결정완료) (한복 착용 설명중) 혹시 위에 장신구나 모자 쓰는게 있나요? 여기에 그냥 갓을 쓰면 돼요 갓! Oh my 갓! (한복착용하러 Go~Go~) 자 여러분 지금 한복으로 갈아입고 왔습니다 지금 바지 안에 아무 것도 안 입었는데 편안한 착용감과 부드러운 촉감이 너무 좋네요 그리고 갓을 써볼까요? 오마이갓 착용중 그럼 완성된 한복패션 확인해볼까요? (그의 한복패션 무대가 시작된다!) 경복궁 도착완료! #경복궁(1) 자 내 지금 환복을 하고 경복궁에 왔소 내 모습이 멋있지 않소? 그러면 지금 바로 내가 살았던 곳으로 들어가 봅시다!(연기) 자 갑시다! MC환과 경복궁 Go~ Go~ 조선의 깊은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경복궁 경복궁은 전통가옥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다 한복체험 관광지로 큰 인기인 경복궁 가족 친구 연인 등 많은 사람들이 한복을 입고 경복궁에서 추억을 남긴다 전통 한복과 함께 경복궁에서 추억 만들기 어떤가요? 자 이제 내 경복궁에 당당히 입성을 해보겠소 그리고 한복을 입고 경복궁을 방문하면 입장료가 무료입니다 경복궁 입장료 *내국인 -개인(만25세~만64세) :3,000원 -단체 : 2,400원 *외국인 -개인(만19세~만64세) : 3,000원 -소인(만7세~만18세) : 1,500원 자세한 사항은 경복궁 홈페이지 참고! #경복궁(1-1) 한복에는 내가 지금 입어봤는데 아 원래 입었었는데 원래 주머니가 없소 그렇기 때문에 우리 조선 양반들은 줌치라는 것을 항상 들고 다니오 줌치, 주머니의 옛말 남자는 허리춤에 주머니를 매달고 여자는 속치마 끈에 매달아 선조들은 늘 두 손을 비워 두고 필요한 물건만 넣어 줌치에 넣어 다녔다 (근정전 입성) 과거 (왕이) 정치를 보던 근정전이오 자 한번 보여드리곘소 근정전 경복궁이 창건되면서 지어진 건물로 역대 국왕의 즉위식 대례 등이 거행되었고 조선 왕실을 상징한다 1985년 1월 8일 국보 제 223호로 지정되었다 한국 전통 문양이 우리 한복에 담긴 것과 아주 비슷하지 않소 조선시대 때는 패턴이 담긴 문양을 아주 중시했지오 (다음은 경회루로 가보자!) 이곳은 예전에 왕과 신하들이 함께 연회를 풀던 경회루란 곳이오 다른 나라의 사람들이 조선에 놀러오면 이 경회루에서 모두 잔치를 벌였지오 (잠시 경회루의 경치를 감상해볼까요?) 어디론가 향하는 MC환! 오.. 벌써 인터뷰?.. 다행히 두여인은 인터뷰에 응했다..! 혹시 어느나라 사람이신지? 한국으로 유학 온 일본! 사람입니다~ 한복을 원래 알고 계셨나요? (너무 어려운 질문이다) 아 네 궁금증 많은 mc의 계속되는 질문 한복의 매력이나 장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열심히 해석중인 그녀들) 네..! 한복 어때요? 한복? 아 귀엽고 예뻐요 또 편안하지 않아요? (리액션이 너무 좋은 그녀들..) (추억사진을 남긴 후 인터뷰 종료!) (이제 엔딩!) #엔딩 내 이리 혼자 한복을 입고 경복궁에 오니 마음이 참 편안해지고 좋은 것 같소 코로나19로 많이 힘든 시기지만 혼자든, 친구든, 가족이든 누구든 함께 와서 과거 선조들의 얼이 담긴 전통의복을 입고 이 경복궁에 오는게 어떻소 난 꼭 추천드리오 패션 로드맵 다음화도 기대해주시오! 내 이만 떠나 보겠소! 다음 패션로드맵 2화도 많은 기대해주세요! 촬영에 협조해주신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백승환
조회수: 15,627
▶
07:35
2020 한국문화정보원 이야기
2020 한국문화정보원 이야기 한국문화정보원의 2020년을 돌아보며, 올 한 해 한국문화정보원의 주요 사업을 엮은 성과영상입니다. 2020 한국문화정보원 이야기 한국문화정보원 창립기념일 1월 January 1월 문화빅데이터부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식 1월 경영관리부 사업설명회 2월 February 2월 공공저작물부 공공누리 다음 카카오 갤러리 오픈 4월 April 4월 경영관리부 내 나무 갖기 캠페인 4월 정책기획부 태권도원 체험관 콘텐츠 개발 및 체험관 구축 사업 온라인 제안 요청 설명회 5월 May 5월 경영관리부 가족의 달 5월 공공저작물부 공공누리 교육단 위촉식 및 교육 6월 June 6월 공공저작물부 시흥시 공공저작물 신탁 계약 체결식 6월 문화정보진흥부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사업화 지원 6월 문화정보진흥부 18기 문화PD 온라인 발대식 6월 문화정보서비스부 큐레이팅봇 구축 사업 착수 보고 6월 공공저작물부 공공저작물 담당자 포럼 6월 문화정보서빕스부 전시 안내 로봇 큐아이 확대 운영 예정 7월 July 7월 정책기획부 2019년도 문화정보화 수준평가 우수기관 시상식 7월 문화정보진흥부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워크숍 8월 August 8월 문화정보진흥부 해외문화PD 8기 해단식 8월 문화정보진흥부 문화N티켓 박물관미술관 쿠폰 8월 정책기획부 2020년 제1회 문화정보화협의회 9월 September 9월 문화정보진흥부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해커톤 프로그램 경진대회, 사업화지원 비대면 심사 9월 문화정보서비스부 추석 집콕 문화생활 9월 문화정보진흥부 신문 구독료 소득공제 설명회 9월 문화정보진흥부 문화N티켓, 중소규모 문화예술인 릴레이 인터뷰 10월 October 10월 공공저작물부 한컴오피스 안심글꼴 적용 10월 문화빅데이터부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워크샵 10월 부서별 사회공헌활동 11월 November 11월 경영관리부 제8대 홍희경 원장님 취임식 11월 문화빅데이터부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11월 문화빅데이터부 광명도시공사, (주)한국체육산업개발 문화데이터 구축 및 활용 활성화 업무협약식 11월 공공저작물부 안심글꼴 이용활성화 업무협약식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상식 및 포럼 11월 정책기획부 문화가 있는 달 박물관 관람 12월 December 12월 문화정보진흥부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12월 20년도 반부패 주간 청렴 토크 콘서트 #WE대한약속 챌린지 올 한 해는 어땠나요? 2020을 마무리하며 Q. 올 한 해는 어땠나요? 정책기획부 최가은 주임 가고 싶은 곳도 못 가고 만나고 싶은 사람들도 못 만나서 많이 아쉬운 한 해였습니다. 경영관리부 박형민 주임 정말 다사다난하고 정신이 없었던 한 해였던 것 같은데요. 내년 2021년에는 저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 모두 행복하고 좋은 한 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정보서비스부 김자희 주임 지금 연말에 코로나가 더 유행되고 있는데 연말연시 집콕 문화생활 특별전 많이 이용해주세요. 정보자원지원부 박은진 주임 저에게 올 한 해는 신세계였습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환경에서, 또 새로운 일을 배울 수 있어서 정말 뜻깊은 한 해가 된 것 같습니다. 문화빅데이터부 김미진 주임 올 한 해 한국문화정보원에서 함께 일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모두들 내년에도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문화정보진흥부 김종현 주임 취직 걱정이 많았는데 한국문화정보원에서 직장생활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한 명의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어서 너무 뜻깊은 한 해였습니다. 사이버안전부 김상유 주임 올 한 해는 코로나로 인해 평범했던 우리 일상에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리 원을 포함한 모두가 힘을 모아 하루 빨리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라며, 2020년도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문정원 화이팅! 공공저작물부 김효은 변호사 코로나 때문에 힘든 한 해였지만 여기 한국문화정보원에 입사해서 함께 일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2021년에도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발전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한국문화정보원의 2020년, 그리고 2021년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 2020년 어려운 일 많았지만 모두가 함께라서 이겨내었습니다. 2021년도 우리 한국문화정보원, 소처럼 힘차게 뚜벅뚜벅 나아가겠습니다. 아쉬움도 행복도 많았던 2020년 2021년에는 더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KCISA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23,178
▶
01:17
'20년도 반부패 주간 행사, 한국문화정보원도 함께했습니다
#반부패주간 #청렴세상 #국민권익위원회 #한국문화정보원 지난 10일, 20년도 반부패 주간을 맞아, 한국문화정보원이 반부패주간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된 청렴 토크 콘서트를 한국문화정보원 직원들은 각자 자리에서, 홍희경 원장님을 비롯한 부서장들은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별도 교육장에서 교육을 시청했습니다. 90년대생이생각하는공정이란?을주제로진행된반부패주간 청렴 토크 콘서트는 약1300명이동시시청하는등많은관심속에진행되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도부패방지와청렴한공직사회실현에 동참하고자본행사에참여하였습니다. 또한한국문화정보원은 반부패주간을 맞아 청렴콘서트 시청 뿐만 아니라, 노사가 함께한 #We대한약속 챌린지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부패없는청렴사회 한국문화정보원이앞장서겠습니다! #자막 20년도 반부패 주간 행사, 한국문화정보원도 함께했습니다 지난 10일, 20년도 반부패 주간을 맞아, 한국문화정보원이 반부패주간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먼저 반부패주간 행사 중 청렴 토크 콘서트를 전직원이 시청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된 청렴 토크 콘서트를 한국문화정보원 직원들은 각자 자리에서, 홍희경 원장님을 비롯한 부서장들은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별도 교육장에서 교육을 시청했습니다 90년대생이생각하는공정이란?을주제로진행된반부패주간 청렴 토크 콘서트는 약1300명이동시시청하는등많은관심속에진행되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도부패방지와청렴한공직사회실현에 동참하고자본행사에참여하였습니다 또한한국문화정보원은 반부패주간을 맞아 청렴콘서트 시청 뿐만 아니라, 노사가 함께한 #We대한약속 챌린지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공정사회의기본,청렴입니다! 문화정보서비스부 김범환 부장 실천하는청렴가꿔가는한국문화정보원 노훈철 검사역 실장 청렴한한국문화정보원 문화정보진흥부 김소연 부장 공공저작물부 고미라 부장 부패없는세상 정보자원지원부 정인훈 부장 청렴한세상 경영관리부 양경모 부장 한국문화정보원이함께하겠습니다 정책기획부 한창은 부장 부패없는세상청렴한조직 한국문화정보원이이루겠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장 홍희경 부패없는청렴사회 한국문화정보원이앞장서겠습니다! 더자세한이야기는문화포털에서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관리자
조회수: 23,538
▶
01:13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지난 12월 1일,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 QR확인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였으며,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전면 비대면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은 별도의 공간에서 영상을 통해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인사말에 이어 문화데이터 개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신 6개 우수기관과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작 14개 팀의 시상이 진행되었습니다. 현장에 시상자가 참석하지 못하는 대신,수상기업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수상작을 소개하고, 상패와 상장 수여식 역시 비대면 방식으로 생중계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대상을 수상한 문화상상연구소의 우수사례 발표와 신경식 이화여대 교수님, 마이크로소프트 신용녀 상무님의 특별강연을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문화데이터 활용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자막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20.12.01 지난 12월 1일,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 QR확인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였으며,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전면 비대면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은 별도의 공간에서 영상을 통해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문화데이터 개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신 6개 우수기관과 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작 14개 팀의 시상이 이어졌습니다 문화데이터 경진대회는 문화포털 및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문화데이터의 민간활용확산 및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진행되었으며 제품개발창업분야와 아이디어 분야의 공모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장에 시상자가 참석하지 못하는 대신, 수상기업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수상작을 소개하고 상패와 상장 수여식 역시 비대면 방식으로 생중계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한 문화상상연구소의 우수 사례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문화상상연구소는 초중등생을 위한 역사여행 플랫폼 놀토VR을 제작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경식 이화여대 교수님과 마이크로소프트 신용녀 상무님의 특별강연을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문화데이터 활용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문화포털에서 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관리자
조회수: 22,847
▶
04:04
드론과 함께하는 현대사회
기획서 영상 대본 4차 산업시대에서 주목되고있는 드론 드론이란 무엇이며, 드론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또한, 드론봉사대원의 인터뷰와 함께 드론이 현재 현대 사회에서 어떤 전망을 갖고있는지 알아보자 ------대본------- 드론 드론(Drone)은 본래 꿀벌, 개미 등 벌목과 곤충의 수컷을 칭하는 영어 단어입니다. 이를 비유하여 현재는 무인기를 지칭하는 단어로도 사용됩니다. 현 우리나라에선 드론을 초경량비행장치 중 무인비행장치로 분류하고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현대 사회와 함께하는 드론 오늘은 드론이 만든 문화와 현대 사회에 드론이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최근에는 드론을 주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드론은 본래 우리나라에는 군사 목적으로 들어섰으나 지금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되었기 때문이죠 농업, 산업, 물류, 방송,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드론은 2017년까지 항공법에 의해 분류되어 규제받았으나 현재는 항공안전법, 항공사업법, 공항시설법에 의해 통제받고 있습니다. 드론은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나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이로 인한 위험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렇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드론을 비행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먼저, 비행하기 전, 비행 신고와 드론기체 신고를 하셔야합니다 드론의 신고접수는 2020년 12월 10일부터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업무가 이관되어 무인 초경량 비행 장치는 드론 원스탑 민원 홈페이지에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만 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비행이 가능한 지역인지를 체크하여야 하며 KP 즉, 지구자기장 수치가 높거나, 날씨가 안 좋거나, 야간일 경우엔 드론 비행이 불가합니다 12kg을 초과하는 드론을 사용 시에는 반드시 드론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하고 드론 장치 신고대상입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는 최대 이륙중량 2kg을 초과하는 기체로 장치신고대상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신고하지 않고 비행 시 항공안전법 161조에 의해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른 500만원 이하의 벌금 신고번호를 표시하지 않고 비행 시 항공안전법 166조에 의해 최대 1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드론이 까다로워 보이지만, 대다수의 드론은 취미, 오락, 촬영용으로 12kg 이하이고 자격증 취득 대상이 아닙니다. 그럼 드론자격증을 취득한 봉사단원을 만나 드론봉사단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부산드론 모임에서 봉사활동 및 취미생활을 하고있는 단원,강사 입니다. Q. 드론자격증을 취득한 후 어떤 일을 하고계신가요? A. 예전에 TV에 김건모씨가 낚시할 때 드론을 사용하여서 낚시용으로 사용을 많이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신대요 드론은 기본적으로 촬영을 하기위해서 사용합니다. 드론 촬영을 통하여 환경오염 감시, 불법건축물 단속,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 안전점검, 재개발지역 및 산불 위험지역에서 범죄 및 화재 감시활동 방제드론을 이용한 농촌 방제작업 및 수중드론을 통한 수중촬영 등을 하고있습니다. Q. 드론자격증 취득 후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드론자격증 하나만으로 직업을 삼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다른 일에 부수적으로 사용되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인들의 경우 관련된 봉사활동이나 취미생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론을 이용한 봉사활동은 안전과 관련된 행위가 주를 이뤘습니다. 경찰업무에서도 또한 드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드론 봉사와 마찬가지로 실종자 수색 교통, 경비 등의 다양한 업무에서 활용이 되고있습니다. 4차 산업에 이르러 외국에서는 무인 택배 배달로봇을 시범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무인배달로봇에 많은 시도가 있습니다 그러나, 길이 험하고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울수록 배달로봇보다는 드론의 입지가 올라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시대의 드론은 앞으로 현대사회에 포괄적으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누구나 드론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시대가 올 수도 있죠 4차 산업 시대 여러분은 어떻게 예상하고 계시는가요? 사용된 BGM 1. Endless Way - SilentCrafter [Free Copyright-safe Music] https://youtu.be/jeEqz8pIf8g 2.You I - Soyb Amine Maxwell [Free Copyright-safe Music] https://youtu.be/NS71HLgd9q4 3.[PIANO] 오디오 라이브러리 - 저작권 없는 음악 저작권 무료 음악 무료 음악 무료 음원 무료 BGM 무료 브금 https://youtu.be/DXj4pLFQnoA
박지웅
조회수: 10,736
▶
03:30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웨스트브릿지
2020 문화데이터 사업화지원 대상 기업인 웨스트브릿지를 소개합니다. 공연장 감성을 고스란히 손 안에, 단추! 웨스트브릿지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회사로서 공연기획 및 제작, 방송제작, 음악유동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웨스트브릿지가 제작한 글로벌 온라인 공연관람 플랫폼 단추는 온라인 공연 티켓을 판매하여 오프라인 공연에 참가하지 못하는 관객에게도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공연 개최 리스크가 발생해도 온라인을 통해 정상 개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공공 문화데이터 중 저작권이 자유로운 공연 관련 영상데이터를 자사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웨스트브릿지 편 Q 웨스트브릿지는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 회사는 공연이나 방송을 주로 만들고 있는데요 CD, LP 그리고 디지털음악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유통하고 영상을 만드는 등 문화예술과 커머스가 결합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Q 웨스트브릿지의 서비스 내용은 무엇인가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서 저희가 주력을 하고 있는 오프라인 공연 사업 파트가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었는데요 어떻게 하면 이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온라인 공연관람 플랫폼을 기획하고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단추라는 플랫폼인데요, 우리나라의 공연을 해외에서 또는 해외 공연을 국내에서 자국어로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공연과 관련된 상품까지 구매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이 이번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지원에 선정되었습니다. Q 웨스트브릿지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공공기관에서 제작한 공연 관련 영상 저작물인데요 공연 실황이 될 수도 있고 음악별 클립영상이 될 수도 있겠죠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단추 플랫폼을 준비하면서 해외에 소개할 다양한 공연관련 영상콘텐츠가 필요했는데요 우연히 문화포털과 같은 공공데이터 플랫폼을 보게 되었는데 저도 모르는 사이에 빠져들어서 보고 있게 되는 좋은 콘텐츠들이 참 많더라고요. 그런데 플랫폼도 콘텐츠도 생각보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듯 보였어요 그래서 우리가 단추에서 이 좋은 콘텐츠를 한번 알려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지원받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민간저작물은 수익성에 중점을 둘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인해서 다양한 장르의 새로운 시도를 하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공공저작물은 이보다 예술성이 짙고 보편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활용할 경우에 플랫폼을 더욱 깊이 있고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컨텐츠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기업들은 한번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 생각이 됩니다. Q 웨스트브릿지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요즘 드라마나 영화 같은 컨텐츠들은 10년 전 20년 전 컨텐츠도 유튜브, 넷플릭스, 왓챠 등에 플랫폼을 통해서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공연 컨텐츠의 경우 바로 작년 공연도 다시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많지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데뷔 공연, 해외 공연, 또는 작년에 내가 봤던 공연의 추억을 다시 꺼내볼 수 있는 그런 플랫폼을 만들고자 합니다. 거리가 멀어서 시간이 안 돼서 또는 티켓가가 부담스러워서 공연을 보지 못하는 분들이 보다 편리하게 관람하실 수 있는 새로운 공연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0,106
▶
02:25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동네서점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주)동네서점을 소개합니다. 취향 기반 독립서점 추천검색 가이드, 동네서점지도! 동네서점은 내 취향의 이웃을 발견하고 만나는 로컬컬쳐 플랫폼을 만듭니다. 동네서점지도에서 4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를 기반으로 내 취향의 책방을 더 쉽게 찾고 방문할 수 있습니다. 동네서점지도 데이터는 이용자 제보를 통한 추천, 관련 정부기관, 기업 등과 협력 개발 및 제공 데이터를 활용하며 지금까지 온오프라인의 1백만여 독자에게 동네서점의 즐거움을 전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동네서점 편 Q 동네서점 어떤 기업인가요? 동네서점지도 운영하는 남반장입니다. 동네서점은 내 취향의 이웃을 발견하고 만나는 로컬컬쳐 플랫폼Local Culture Platform을 만듭니다. 동네에서 유일하게 동네사람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지도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오프라인 도서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동네서점지도는 내 취향의 책방 추천 검색 서비스입니다. 2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로 동네서점을 분류해서 이용자가 더 쉽게 내 취향의 책방을 검색하고 방문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이용자 제보를 통해 추천받은 데이터를 콘텐츠 편집과 검증 과정을 거쳐 콘텐츠로 제작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와 인천시 문체부 등 출반관련 협회 등 정부기관과 협력개발한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동네서점 뿐만 아니라 내 주변의 가볼만한 전국의 공공 도서관과 작은도서관 문화공간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모바일 자동 출판앱을 개발하다가 독립출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동네서점 운영자 분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운영자분들이 독립출판 서점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해서 재미삼아 만들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2015년 9월에 처음 70여개의 독립출판물 서점을 시작으로 5년여 간 운영하고 있고 현재는 600여 개의 동네서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전국 동네서점의 독서모임과 워크샵 등 활동을 소개하는 북클럽 서비스로 확장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이런 활동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이 자연스럽게 책은 지루한 것이 아니라 책은 즐거운 것으로 인식하도록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0,474
▶
02:49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호인스컴퍼니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호인스컴퍼니를 소개합니다. 한국 전통예술을 활용한 이미지 변환 서비스, 한국 전통예술의 아름다움이 내 사진 속으로! 호인스컴퍼니의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 전통 예술작품이 가진 아름다움과 미적 요소를 분석해 데이터화하고, 이를 개인이 촬영한 이미지의 색감, 스타일 변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국립중앙바물관의 e-뮤지엄에서 제공하는 한국 전통예술 소장품 정보와 이미지 등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자동 이미지 변환을 통해 단순히 작품을 보는 것에서 벗어나 일상생활 속에서 한국의 문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작품에 대한 작품 정보, 관람 정보, 관광 정보 등을 연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호인스컴퍼니 편 Q 호인스컴퍼니는 어떤 기업인가요? 호인스컴퍼니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더 재미있고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호인스컴퍼니는 제주도에 위치한 스타트업 기업으로써 AI기술을 활용한 전문가 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도 쉽고 재미있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호인스컴퍼니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콘텐츠 기획과 제작, 운영에 이르는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전통예술을 활용한 이미지 필터 생성 기술, 인공지능을 활용한 VR, AR 편집 도구 등 전문가는 물론 보통 사람들이 더 쉽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호인스컴퍼니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한국전통예술, 특히 회화 작품의 고화질 이미지와 작품 정보, 관람 정보 등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 인공지능 엔진을 통한 학습에는 고화질의 이미지가 필수적인데, 문화데이터를 통해 이와 같은 소스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개인적으로 박물관 관람을 정말 좋아하는데, 실제 보는 것도 좋지만, 문화데이터 정보에 가정이나 직장에서도 즐기고 관람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이와 같은 정보를 이용해 직접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이번 아이템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문화데이터라고 하면 흔히 수 만개의 숫자와 텍스트의 집합 같은 딱딱하고 어려운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처음에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만, 실제 문화 데이터를 하나씩 살펴보면 기술개발이나 서비스 운영에 활용할 것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체험해 보고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Q 호인스컴퍼니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요즘은 다양한 콘텐츠가 정말 많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고 편하고 빠르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오히려 기술 수준이 높아지고, 기능이 발전하면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기는 더 복잡하고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저희는 기술을 통해 보통 사람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0,018
▶
03:0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팀리액트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팀리액트를 소개합니다. AR과 모션인식을 결합한 게이미피케이션 앱 서비스, 리액트! 팀리액트는 체력적으로 힘들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부모님들과 신체활동을 충분히 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콘텐츠를 서비스한다고 하는데요. 모션인식과 AR로 즐기는 유아 신체놀이 콘텐츠 서비스, 리액트는 아이들이 혼자서도 재미있게 신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결합 콘텐츠입니다.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과 아르코예술기록원의 미술작가 500인의 회화 작품들을 활용하여 문화 예술적 요소를 덧입혔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팀리액트 편 Q 팀리액트는 어떤 기업인가요? 주식회사 팀리액트는 아이들을 너무 좋아해서 이 서비스를 만들기 시작했고, 아이들이 신나게 뛰놀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대학생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입니다. Q 팀리액트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리액트 플레이 앱은 유아들이 가정에서도 즐겁게 신체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 서비스입니다. 지친 부모님들을 대신하여 아이들이 집에서도 신체 에너지를 방출하고 또 놀이하면서 자연스러운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Q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ARTE 라이브러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미술작가 500인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을 사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했고요, 국립국악원, 국악 아카이브에서 국악기 디지털 음원, 국악기 360도 이미지 체험 자료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가 만든 콘텐츠 예시로는 동물의 사육제 콘텐츠와 개미와 베짱이 콘텐츠 등이 있고요, 그 안에서 아이가 직접 주인공이 되어서 악기 연주를 통해 개미를 도와주거나, 국악기(타악기)를 치면서 동물의 사육제 음원을 재가공하는 그런 콘텐츠들을 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예술작품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 중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저작물을 찾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마침 다행히도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자료의 공공저작물과 문화데이터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 대중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자료들이 많으니 문화예술 관련 사업을 하는 다른 기업에서도 잘 활용하면 경진대회 뿐만 아니라 콘텐츠나 서비스에 적절하게 활용했을 때 정말 좋은 결과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팀리액트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팀리액트는 다음달 중으로 앱 출시 사전 예약 이벤트와 베타 버전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앱서비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아 놀이서비스까지 확장하여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팀 리액트 잘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0,647
▶
02:5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플라이북(FLYBOOK)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플라이북(FLYBOOK)을 소개합니다. 당신만을 위한 맞춤형 도서문화정보 추천 서비스, 플라이북 스크린!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더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더 즐겁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플라이북 스크린은 이용자 맞춤형 도서를 추천하고, 그 책과 함께 들으면 좋은 음악, 그 책을 읽고 보면 좋은 공연, 그 책 속의 주인공이 여행했던 장소 등 함께 즐기면 좋은 다양한 문화 정보까지 소개합니다. 도서 데이터와 도서관 정보, 문화 예술 데이터와 공연/전시 정보까지, 다양한 문화데이터를 연계하여 더 나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플라이북 편 Q 플라이북은 어떤 기업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도와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의 주요 상품 내용은 무엇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현재 3가지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독서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어하는 사람들 또는 책을 고르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을 발견할 수 있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그런 도서 커뮤니티 앱을 출시를 하였고, 현재 6년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매달 꾸준히 책을 읽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 도서 정기구독 멤버쉽 플라이북 플러스를 런칭을 하였고, 책은 도서관 이용자분들에게 책을 골라드리는 AI도서 추천 키오스크 플라이북 스크린을 출시를 하여 현재 전국 공공도서관에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네 저희가 책을 다루는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니 도서관련 데이터들을 활용하였습니다. 매년 신간이 출간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문화데이터에서 제공하는 도서정보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였고, 또한 사람들이 저희 서비스를 통해서 책을 실제 대여할 수 있도록 주변 공공도서관에 대한 정보 또는 도서 대출정보 데이터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처음 저희 서비스 취지와 비전에 공감을 해주셨고, 그래서 저희가 필요한 도서 정보와 실시간 대출 정보 등에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실제 API형태로 제공을 해주셨고 이를 통해서 저희 서비스 이용자들에 독서 경험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기존에 제공하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혹시 서비스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들이 있다면, 그 서비스의 목적과 그 필요한 데이터를 함께 요청을 해서 같이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플라이북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희 플라이북은 설립취지와 같이 앞으로도 조금이나마 사람들이 책과 가까워지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책을 기반으로 영화, 음악, 공연, 전시 등과 같이 다양한 문화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0,249
▶
03:12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문화상상연구소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대상을 수상한 (주)문화상상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역사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플랫폼, 놀토VR! 문화상상연구소가 제작한 초중등생을 위한 역사여행 플랫품 놀토VR은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추천, 현장에서 꼭 봐야 할 역사콘텐츠를 제공하고 현장보고서 작성 템플릿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한국관광공사와 전국의 국립박물관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상에게 맞는 역사여행 추천 및 코스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현재 VR 기술을 이용하여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실내에서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탑재하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문화상상연구소 편 Q 문화상상연구소는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역사체험 전문 회사 문화상상연구소입니다. 저희는 오프라인에서 역사교육, 역사탐방, 문화재 활용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면서 온라인에서는 대상에 맞는 역사체험, 교육 등을 추천해주는 놀토VR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재청에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계층에 문화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저희 놀토VR 플랫폼은 대상에 맞는 역사여행, 역사교육, 체험지 등을 추천해주는 플랫폼입니다. 현장에 가서 아이들이 무엇을 봐야 할지 기존 시장에서는 잘 알지 못했으나 대상에 맞게 현장에서 꼭 봐야 하는 역사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돌아와서는 아이들이 꼭 하게 되는 현장학습 보고서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관광정보 서비스이며 두 번째는 문화유산 관련으로 해서 전국에 있는 국립박물관의 관련된 정보를 활용하였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 이 서비스를 론칭하기 위해서는 전국에 있는 관광지와 문화유산 데이터가 필요했습니다. 사실 초기에 작은 기업에서 이러한 일들을 처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문화데이터 홍보자료를 보고 그 데이터를 확인하게 되었고 이를 비즈니스와 접목해 구체화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아무래도 다양한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비용, 인력, 시간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미 공공기관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면 많은 비즈니스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AI라든지 빅데이터 관련된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 역시 데이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데이터 수집이 어렵기 때문에 문화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상당히 좋은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최근에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 같은 곳에서 왜곡된 역사정보가 상당히 많이 퍼지고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전문가가 검증하는 역사 콘텐츠를 재미나게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역사의 참 재미를 느끼게 하고 한편으로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0,035
처음
이전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다음
마지막
관련기관 안내
이전
정지
재생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