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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7
(문화PD) AI로 강원도 아이돌 만들기
[설명글] 나만의 아이돌을 만들 수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해본 그 질문에, AI 기술로 직접 도전해봤습니다. 이번 영상은 강원도의 사계절을 담은 가상 K-pop 아이돌 그룹 SEAZN(시즌)의 탄생 과정을 기록한 프로젝트입니다. 가사 작성부터 음악 제작, 캐릭터 디자인, 영상 생성, 최종 편집까지! 모든 과정을 생성형 AI 기술로 구현했습니다. 강원도의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을 테마로 한 SEAZN 멤버들은 AI의 손끝에서 태어나 이제 한 편의 뮤직비디오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ChatGPT로 만든 가사와 멤버 이미지 Suno를 활용한 음악 제작 RUNWAY를 활용한 AI 영상 생성 그리고 사람의 손길이 담긴 최종 편집 기술과 상상이 만나는 지점에서 강원도의 감성과 K-pop의 새로운 가능성이 펼쳐집니다. 지금, 그 여정을 함께 확인해보세요! 곡 제목: Season 시선 아이돌 그룹명: SEAZN * 이 프로젝트는 AI 기술을 활용한 창작 실험으로, 공공 데이터와 지역 문화 콘텐츠의 융합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비영리 목적의 영상입니다. #KpopAI #SEAZN #Season시선 #AI아이돌 #강원도사계절 #생성형AI #공공콘텐츠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SUIT - SUNN YOUN(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강원교육모두체 - 강원도교육청 X 헤움디자인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썸네일) 강원교육튼튼체 - 강원도교육청 X 헤움디자인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Chat GPT, SUNO, RUNWAY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무료 이미지 및 동영상 사이트 PIXABAY의 영상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2회차 스크립트 이선정 [나래이션] 요즘 전 세계가 K-pop 아이돌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한 번쯤 나만의 아이돌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 안 해보셨나요? 이제는 누구나, 아이돌 기획사 사장이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가사도 AI가 쓰고, 노래도 AI가 만들고, 캐릭터와 영상까지 모두 AI로 제작할 수 있죠. 그래서 저는 강원도의 사계절을 담은 아이돌, SEAZN을 기획했습니다. 강원도의 아이돌 SEAZN이 어떻게 탄생 되는지 지켜보러 가시죠. 첫 번째는, 가사 만들기입니다. ChatGPT에게 강원도의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노래하는 가사를 부탁했어요. 이렇게 하면 계절마다 특색을 담은 완성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노래를 만드는 겁니다. Suno에 가사와 장르를 넣으면 바로 멜로디가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만든 가사, 노래, 이미지, 영상을 프리미어 프로로 하나로 편집합니다. 최종 완성은 사람이 합니다. 뮤직비디오 처음 너를 본 계절은, 내 안의 봄이었지 기억은 잎처럼 흔들려, 멀어지는 그 Morning 햇살 틈에 숨어 있던 네 시선이 아직도 내 하루를 깨워 계절은 달려가 Summer light, I ran with it like it was mine 도심과 들판 사이, My heart was always somewhere in between Season, 너란 풍경 속 Still Im chasing, 너의 시선 빛보다 먼저 스며든 그 계절의 향기, first emotion 그때와 같은 하늘이 다시 널 보내고 있어 너의 계절에 머물던 나 언젠가 흐려질지도 몰라 But Ill keep my eyes wide open Like I did, that spring of mine You were my first You were my sea You were the reason I could see (instrumental, synth acoustic guitar) 시간은 흐르지만 내 시선은 아직 그 계절에 있어
관리자
조회수: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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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문화PD) 한일 양국이 함께 써 내려갈 이야기 |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2025년 문화체육관광부 주요 정책 중 하나인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계기 문화, 스포츠 등 분야의 교류 확대를 소개한다. 생생한 소식과 함께 두 손을 맞잡고 미래로 나아갈 한일 관계 이야기를 만나본다. #한일국교정상화60주년 #문화체육관광부 #문체부 [고지 사항]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에서 자유이용 라이선스로 제공되는 김재영의 NEWS 2를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에서 자유이용 라이선스로 제공되는 김성원의 City Key를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에서 자유이용 라이선스로 제공되는 김성원의 Make It Happen를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에서 자유이용 라이선스로 제공되는 김성원의 Maiden Road를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에서 자유이용 라이선스로 제공되는 김성원의 Dreams를 이용하였습니다. [사용 글꼴]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www.kotra.or.kr)의 공공저작물 코트라 볼드체(2021년 제작)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www.jeongseon.go.kr)의 공공저작물 정선아리랑체(2019년 제작)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keris.or.kr)의 공공저작물 학교안심 여행(2024년 제작)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SIL OFL(Open Font License)에 따라 Pretendard 글꼴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SIL Open Font License, Version 1.1에 따라 IBM Corp.에서 제공하는 IBM Plex Sans JP 글꼴을 이용하였습니다. [사용 이미지 및 영상] ▶본 저작물은 외교부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TF의 협조를 얻어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공식 로고를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7조에 의한 보호받지 못하는 저작물 및 제35조5에 의한 저작물 이용, 저작권법 제39조에 의한 저작자 사후 70년이 지난 만료저작물(퍼블릭 도메인)인 태극기 이미지를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일본 저작권법 제13조 2호에 해당하여 퍼블릭 도메인으로 배포된 일장기 이미지를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부산문화재단(www.bscf.or.kr)의 공공저작물 [보도자료] 평화의 사절단, 200년 역사 길을 다시 걷다 - 2025 조선통신사 축제 공연 사진을 이용하였습니다. ▶Paper Texture, Paper Background(By ED-DAHBY) - Envato Elements LICENSE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한국학중앙연구원(www.aks.ac.kr)의 공공저작물 조선통신사 행렬도를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부산문화재단(www.bscf.or.kr)의 공공저작물 [보도자료] 조선통신사 축제의 꽃 행렬, 광복로에서 상설 재현되다 - 조선통신사 약식 행렬 사진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부산문화재단(www.bscf.or.kr)의 공공저작물 [보도자료] 국제교류의 상징, 북항에서 조선통신사 축제를 열다 - 조선통신사 축제 포스터를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부산문화재단(www.bscf.or.kr)의 공공저작물 [보도자료] 국제교류의 상징, 북항에서 조선통신사 축제를 열다 - 조선통신사 행렬 사진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부산문화재단(www.bscf.or.kr)의 공공저작물 [보도자료] 국제교류의 상징, 북항에서 조선통신사 축제를 열다 - 조선통신사선 사진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부산문화재단(www.bscf.or.kr)의 공공저작물 [보도자료] 평화의 사절단, 200년 역사 길을 다시 걷다 - 2024 쓰시마 행사 조선통신사선 사진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부산문화재단(www.bscf.or.kr)의 공공저작물[보도자료] 조선통신사, 유네스코 등재 소식에 다시 주목받아 - 유마도 포스터를 이용하였습니다. [썸네일 사용 저작물]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keris.or.kr)의 공공저작물 학교안심 여행(2024년 제작)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SIL OFL(Open Font License)에 따라 Pretendard 글꼴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외교부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TF의 협조를 얻어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공식 로고를 이용하였습니다. (테이블에 앉아 진행하는 PD의 모습)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계기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다양한 문화, 스포츠 등의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자세한 소식 전할 홍준서 기자 연결합니다 [문화PD 인트로가 재생된다] (PD가 서서 내용을 이야기 한다) 한일 관계는 흔히 일의대수(一衣帶水) 물 한 줄기를 사이에 둔 가까운 이웃으로 표현되고는 합니다 바다를 사이에 둔 이웃 국가인 대한민국과 일본은 다양한 문화를 주고받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으로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착용하고 있는 배지는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공식 로고 배지인데요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공식 로고는 양국의 국기 문양을 활용해 한국과 일본이 한데 어울리는 가운데 서로 존중하며 함께 협력해 나가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공모전을 통한 공식 로고 선정 이외에도 서울 도쿄타워 동시 점등 한일 양국 전용 입국심사대 운영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외교부를 비롯한 여러 정부 부처와 더불어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계기 문화, 스포츠 등 교류 확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문화PD 뉴스 홍준서입니다 (행사 이미지와 겹쳐지는 PD의 모습) 아니, 여기 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보이는데요 지금 이곳에서 과연 무슨 행사가 열리고 있는 걸까요? 이 행사는 바로 조선통신사의 행렬을 재현하는 행사인데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문화재단과 함께 2025년 전반에 걸쳐 조선통신사 행렬을 재현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선통신사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고요? 제가 그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살펴볼까요? (종이 배경 위로 조선통신사를 소개하는 내용들이 떠오른다) 조선통신사란 조선에서 일본 막부에 파견한 공식적인 외교사절단으로 임진왜란 이후 한국과 일본의 평화 사절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단순히 국서를 전달하고 선물을 주고받는 사절단을 넘어 예술, 학문, 문화를 아우르며 양국 간의 가교 역할을 수행한 조선통신사는 한일 양국 간 외교적 신뢰 그리고 문화교류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PD가 테이블에 앉아 이야기 한다) 이제 조선통신사가 무엇인지 알게 되셨는데요 조선통신사 행렬을 재현하는 행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만나볼까요? 4월 24일 경희궁에서는 삼사 임명식과 취타대, 풍물패 공연으로 조선통신사 행렬을 약식으로 재현하였고요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에서 거리공연, 드론쇼 등과 함께 조선통신사 행렬을 재현하고 부산에서 출항한 조선통신사선이 오사카까지 실제 이동한 경로를 따라 선상 박물관 전시와 공연을 펼쳤습니다 5월 13일 오사카 엑스포 한국의 날에는 인근 선착장에서 입항 기념식과 공연을 펼치고 엑스포 공식 행진과 함께 조선통신사 행렬을 재현하였고요 7월에는 부산국립국악원이 요코하마에서 통신사의 여정을 그리는 창작 무용극 유마도를 공연했습니다 조선통신사 행렬의 마지막 여정은 9월 말 도쿄에서 현지 어린이 참가자를 포함한 210여 명이 함께 대규모로 행렬을 재현하고 한일문화 콘퍼런스, 문화예술행사 등을 진행하며 마무리됩니다 (잠시 귀 기울이는 제스처를 취하는 PD) 또 다른 행사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시다고요?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PD가 테이블에 앉아 이어서 이야기 한다) 조선통신사 재현 행사 이외에도 양국의 문화와 스포츠 교류가 진행됩니다 국립중앙박물관과 도쿄국립박물관의 소장품 교환 전시 그리고 국립현대미술관과 요코하마미술관의 한일 현대미술전 일본 에도도쿄박물관과 오사카 역사박물관, 국사편찬위원회의 특별협력으로 한일 양국이 소장하고 있는 통신사 행렬도와 필담창화집 등 유물 전시가 진행되며 하반기에는 한국에서 한일 고교야구팀의 교류전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문화체육관광부의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계기 행사들을 소개드렸는데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저도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계기 프로그램에 참여를 했었습니다 지난 1월, 한국재팬리포터 방일단으로 9일간 일본에 다녀왔는데요 방일 일정 중에서도 특히 후쿠이현에서 홈스테이를 하며 일본 가정 속에서 함께 생활하고 지역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은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 시간 속에서 한일 양국 간 민간 교류와 상호 이해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다양한 교류 확대를 진행하고 있지만 한일 양국이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문화적 교류와 협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우리도 함께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일 양국이 앞으로 함께 써 내려갈 이야기 기대되시나요? 과거 그리고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지향적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여정에 우리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문화PD 홍준서입니다 [문화PD 아웃트로가 재생된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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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
(문화PD) 중요한 건 추석을 즐기는 마음
마늘을 지겹게 먹고 호랑이보다 먼저 사람이 된 곰 추석을 맞아 돌아온 곰은 이제야 사람이 된 호랑이를 마주하는데.. 어째선지 둘은 각자의 방식으로 추석을 즐기려 한다 티격태격 하면서도 함께 있다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곰과호랑이 역시 중요한 것은 추석을 즐겁게 보내는 마음인가보다 [나레이션 스크립트] #1 곰 : 하.. 마늘도 지겹다. 사람되기 힘드네; 호랑아, 나 먼저 간다 호랑이~ 너도 드디어 사람 됐구나! #2 호랑이 : 곰아 추석인데 송편은 언제 만들까? 곰 : 뭘.. 만들어? 호랑이 : 송편말야, 솔잎 좀 따와야겠는데? 곰 : 야. 로케트 배송으로 시키면 돼~ 호랑이 : 뭔 소리야? (배달이요~) 호랑이 : 응? (배달원 : 로케트배송왔습니..) 호랑이 : 추석음식을 배달시켜 먹다니.. 나 참 #3 호랑이 : 곰아, 그래도 차례상은 제대로 차려야지 이정도면 딱 적당하겠지? 곰 : 자~ 차례 준비 끝! 호랑이 :야야야 조상님들 앉을자리 부족하잖아!! 곰 : 뭐라고? 호랑이 : 아, 아니 요즘엔 다들 차례상이 간소하더라고~ #4 곰 : 이제 밥도 먹었으니까 좀 쉬어볼까? 호랑이 : 곰아, 오랜만에 동네 얘들이랑 강강술래 어때 곰 : 무슨 강강술래야 보름달이나 보자 호랑이 : 아~ 보름달 아래서 돌아야 제맛인데 #5 호랑이 : 그럼 윷놀이하자. 나무 가져올게 곰 : 아~ 모바일로 하자~ 호랑이 : 돌겠네 곰 : 응, 한 판 돌자고~ #6 호랑이 : 야 너 왜이렇게 못하냐? 곰 : (?) 호랑이 : 아.. 요즘 재밌는 게 많네 허허허 곰 : (웃음) 그래, 중요한 건 추석을 즐기는 마음이야~ 곰 : 앞으로 연락좀 자주하자 호랑이 : 그래~ 한국인이 정없이 어떻게 사니? 고지 사항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Midjourney / Runway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음원 BGM : Country lub - 김현정 / Comic - 유민규 (공유마당) - 사용 폰트 NEXON Lv.1 Gothic 넥슨(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7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관리자
조회수: 1,091
▶
2:49
(문화PD) 추석을 입다
한국인의 문화 정체성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명절 추석. 추석에 담긴 풍요를 기원하는 마음과 소원, 그리고 고유의 놀이에서 상징을 추출한다. 이를 패션 아이템의 패턴, 소재, 오브제로 위트있게 변화시켜 추석을 입어보듯 문화적인 흥미와 아름다움을 향유한다. [오프닝] 오랜 기간 풍요와 감사를 담아온 시간, 추석 추석만의 메세지에서 영감을 받아 아름다움을 담은 패션이 되어 드러나다. [전개 1] Inspired by Story of Chuseok (설명) 베개모본-국립민속박물관/토끼가 방아를 찧는 모습 각인 달을 뛰노는 토끼들이 떡방아를 찧고 있단 전설 추석을 풍성하게 만드는 이야기에서 받은 영감 (설명) 하피 Inspired by ./양어깨에 걸쳐 앞뒤로 늘어뜨리는 한복 장식 [전개 2] Inspired by Abundance of Chuseok 추수의 풍요와 과거에 감사를 올리는 의식들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의식에서 발견한 상징 (설명) 폐슬 Inspired by ./무릎을 가린다라는 의미의 한복 장식 [전개 3] Inspired by Movement of Chuseok (설명) 쥐불놀이/논,밭 위에서 불이 든 깡통을 돌리는 민속놀이 공동의 화합과 풍년을 기원하기 위한 놀이 (설명)강강술래/손을 잡고 돌며 원을 그리는 민속놀이 원을 그려 화합을 이루는 움직임에서 받은 영감 [전개 4 및 피날레] Inspired by Wishes of Chuseok 둥근 보름달 아래 두 손 모아 빌던 소원 소원을 비는 염원들에서 찾은 상징 추석을 입다, 추석을 잇다 고지 사항 -사용 음원 callejon tribal-Kike Gutz, Boombayah-mxa - Freepik Tunes(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Stained Moonboots-NoMBe - Youtube Studio(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사용 폰트 햄릿 Hypertype, Newsreade-rProduction Type - Google Font(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사용 AI 본 콘텐츠는 AI Google AI Studio(image Fx,Whisk Flow),Hailuo AI, Midjourney, Chat GPT,Elevenlabs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사용 공공저작물 본 저작물은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에서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아래 저작물 을 이용하였으며, -베개모본(작성자:국립민속박물관) -절구(작성자:국립민속박물관) -유가의절 / 배(작성자:한국학중앙연구원)
관리자
조회수: 1,102
▶
5:56
(문화PD) 21세기 취뽀 치트키 ‘AI모의면접’
어려운 취업난 한줄기 빛같은 존재 21세기 취뽀 치트키 AI면접을 소개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한 AI모의면접을 통해 취업을 준비해보세요! [사용 폰트] Mbc1961 - 상업적 무료폰트(산돌) 어그로체 - 상업적 무료폰트(산돌) KOHI배움체 - 상업적 무료폰트(산돌) Pretendard - 상업적 무료폰트(어도비) [사용 음원] New Bright Day - 모션어레이(유로, 저작권 문제없음) MA_YesteryBeat_LetsStartTogether - 모션어레이(유료, 저작권 문제없음) MA_DimmySad_SpiceItUp - 모션어레이(유료, 저작권 문제없음) MA_Easy Win Full - 모션어레이(유료, 저작권 문제없음) 모션어레이(유료플랫폼 / 저작권 문제없음) *사용한 모든 음원에 해당함 이제 벌써 2025년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올해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여름이 될 거라고 하는데요, 근데 이렇게 더운 여름이지만 아직도 쌀쌀하게 추운 데가 있다고 해요. 그건 바로 이 취업시장입니다. 날은 뜨겁지만 취업시장은 여전히 차갑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의 취업은 따뜻하시나요? (인트로) kosis 자료에 따르면 2025년 대한민국 청년 고용률 40%대로 쉬었다라는 청년이 50만 명이 넘는다. 라고 발표를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려운 취업난에 한줄기 빛 같은 청년취업센터를 소개해 드릴 겁니다. 거기에 ai를 곁들인.. 이 청년 플랫폼들은 전국 곳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검색만 해도 정말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이곳은 여러분들의 취업 준비, 상담 등.. 취업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죠. 그래서 늘 가슴속에 사직서를 품고 있는 저도 이 멋진 이직을 꿈꾸면 광주청년센터를 다녀왔습니다. (인터뷰) 광주청년센터 토닥토닥 상무점은 취업 준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구직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촬영용 정장도 대여해서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담아드리고 있는데요. 실제로 많은 청년분들께서 이력서나 온라인에서 바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면접을 앞둔 청년에게는 정장 세트를 무료로 대여해 드리고 있습니다. 정장, 블라우스, 셔츠, 넥타이, 구두 등 면접에 필요한 기본 구성품이 모두 포함돼 있으며 체형에 맞는 사이즈를 직업 입어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광주청년센터 토닥토닥은 광주에 거주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고 모두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필요하신 사업이 있다면 부담 없이 신청하고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광주청년센터 토닥토닥은 광주 상무중앙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구직 정보, 진로 상담, 면접 준비, 정장 대여까지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청년센터인데요. 특히 면접 준비를 도와주는 AI모의 면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지원하는 회사을 설정하고 디테일하게 실제 면첩처럼 AI 모의면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AI 실무면접을 볼 건데요. 보면 1분 자기소개, AI 휴면 면접, 대화형 면접으로 해서 면접 유형을 제가 직접 고를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준비를 안 했기 때문에 간단하게 AI 휴면 면접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어! 지금 보면 제가 보고 싶은 직무를 직접 선택할 수 있네요. 면접 형태도 기본 면접, 실무자 면접, 임원 면접 이런 식으로 있는데 면접 볼 때 1차 실무자 면접 2차 임원 면접 이렇게 단계별로 있듯이 여기도 면접 형태를 직접적으로 선택을 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아마 질문들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질문이 형성돼서 저한테 올 거 같은데 제가 준비를 못해가지고 간단하게 한 번 해보겠습니다. (AI 모의 면접 중) 이렇게 영상 분석이 되고 저랑 비슷한 사례들을 가지고 전체적인 평균값을 내서 실무자 면접에 대한 평가를 해주는 거 같습니다. 또 AI 면접관이 직접 분석을 해줘서 개선 부분이나 개선 예시를 직접 알려주는데 단순 피드백만 주는 게 아니고 제가 면접 봤을 때의 영상을 볼 수 있고요. 내 목소리나, 음성의 빠르기 등도 여러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저는 광주청년센터에 청년지원팀장을 맡고 있는 강충재입니다. 특히 저희 지원팀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와 다양한 비대면 관련 서비스들의 활성화로 취업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서 AI 기술을 접목한 AI 취업 지원 서비스를 다양한 기능 등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먼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 작성된 자기소개서를 분석을 통해서 첨삭과 코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의 면접과 관련해서는 1분 자기소개와 다양한 직군과 분야에 따른 맞춤형 모의 면접, 실전 AI 면접을 진행하고 평가와 분석을 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취업을 포기하는 쉬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문제가 아니고 여러분의 잘못이 아닙니다. 여러분을 돕기 위해서 저희 청년센터와 그리고 다양한 광주광역시 안에 청년 기관들이 함께하고 있으니 우리 청년 여러분들은 우리 청년 기관들을 적극 활용하시어 여러분들의 취업과 삶을 나아가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웃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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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해외문화PD] 명창 안숙선의 작은창극 「토끼타령」
명창 안숙선의 작은창극 「토끼타령」 [내레이션] 지난 6월 22일,명창 안숙선의 작은 창극「토끼타령」공연을 주일한국문화원 한마당홀에서 선보였습니다. 「토끼타령」은 판소리의 다섯마당 가운데 하나인 「수궁가」를 창극으로재구성한작품으로판소리계의 거장, 안숙선 명창과 함께 국립국악원의 소리꾼들이 풍성한 무대를 펼쳤습니다. 이날 공연을 위해 1000명을 넘는 매우 높은 경쟁률의 사전신청으로 공연에 대한 현지의 뜨거운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공연에 앞서 창극과 내용에 대해 먼저 해설을 한 뒤 본공연 때는 대사를 실시간 자막으로 제공하여 공연적인 요소를 즐길 뿐 아니라 창극의 내용을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연 후 관람객 소감] - 유학생(한국) 사실 안숙선 명창 분을 고등학생 때부터 너무 좋아했었는데 공연을 일본에서 이렇게 처음 보게 돼서 꿈같고 좋았어요. 오늘 너무 즐거웠습니다. - 일반재단법인 민주음악협회 대표이사 이토 카즈토 한마디로 말하자면, 아주 재미있고 기대했던 것보 다 몇배는 더 훌륭했습니다. 무엇보다도 크게 감명을 받은 점으로는, 저희도 각국의 예술가를 초빙하고 있습니다만, 어떻게 하면 일본 관객이 더 즐길 수 있고, 한국의 문화를 제대로 알릴 수 있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공연이었다는 점, 일본 관객에게 그런 기회를 준 공연이었다는 점입니다. [내레이션] 작은 창극 「토끼타령」은 한국을 대표하는 안숙선 명창이 2013년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예술감독으로 취임한 후 제안하여 기획된 작품으로, 국내를 벗어나 첫 해외 공연을 도쿄 한국문화원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판소리 명창 안숙선 인터뷰] 판소리는 혼자서 하는 오페라일수도 있고, 뮤지컬일 수도 있고, 또 혼자서 하는 극을 무용과 음악으로 잘 섞어서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죠. 왜냐하면 등장인물들이 각기 다르잖아요. 여럿이 각자 개인적인 그런 역할을 맡는 것보다는 상당히 변화하는 소리의 구조들, 극적임들이 관중들로부터 재미를 느낄 수 밖에없거든요. 그리고 옛날에는 판소리가 당연히 대중들 속에서 살아있었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이 와서 추임새를 넣고 흥분을 하고 울었다 웃었다 하는 것, 그게 바로 판소리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이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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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
[폴란드/해외문화PD]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 & 테너 김기찬 폴란드 리사이틀
자막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 바르샤바 공연(일시: 2017.07.02 (일) / 장소: 폴란드 바르샤바 왕궁 콘서트홀)내레이션2017년 7월 2일, 폴란드 바르샤바 왕궁에서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의 연주회가 열렸습니다.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는 2016년 폴란드에서 열린 제15회 비에니아프스키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2위를 차지하며 폴란드 내 현지 클래식 음악 팬들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객석 300석을 가득 채운 채로 진행된 이날 공연에서 김봄소리는 베토벤과 슈만의 바이올린 소나타, 생상스의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 등 비교적 유명하고 친근한 곡들을 선보였습니다.공연 직후, 객석에서는 전원 기립 박수와 두 차례의 앙코르 요청이 터져 나왔습니다.인터뷰말루피나 피슈츠 / 김봄소리 바르샤바 왕궁 공연 관객(김봄소리 바이올린 공연이) 정말 멋지고 만족스러웠습니다.몸도 마음도 깊은 감명을 받을 수 있던 공연이었습니다.인터뷰우카슈 라타와 / 김봄소리 바르샤바 왕궁 공연 관객공연이 진행된 장소 또한 정말 아름다웠고,주폴란드 한국문화원이 공연 프로그램을 너무나도 잘 기획한 것 같습니다.이런 멋진 공연을 기획하고 초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자막김기찬 김봄소리 크라쿠프 공연(일시: 2017.07.05 (수) / 장소: 폴란드 크라쿠프 MOS 극장(마워폴스키 예술 극장))내레이션2017년 7월 5일에는 폴란드 크라쿠프 마워폴스키 예술극장에서 테너 김기찬과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의 공연이 열렸습니다.이 날 행사는 폴란드 크라쿠프에서 개최된 제41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를 계기로 열린 한인 음악가 초청 공연으로, 1부 김기찬과 2부 김봄소리의 무대로 나뉘어 70여 분간 진행되었습니다.테너 김기찬은 도니제티와 베르디의 오페라 가곡을 시작으로 ‘진달래꽃’, ’내 마음의 강물’ 과 같은 한국 가곡을 청중들에게 선보였으며,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 또한 바르샤바 왕궁 공연 때와 마찬가지로 화려한 바이올린 연주를 펼쳤습니다.인터뷰마그다 스베데츠탄키에비츠 / 김기찬 김봄소리 크라쿠프 공연 관객테너 다니엘 김(김기찬)의 목소리가 정말 감명깊었고,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의 연주 역시 정말 좋았습니다.두 아티스트들의 선곡과 공연 모두 너무나도 훌륭했습니다.내레이션주폴란드 한국문화원은 앞으로도 폴란드 및 유럽을 기반으로 활동 중인 한인 음악가들의 연주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유럽 각국 내 클래식 한류를 주도해 갈 계획이라 밝혔습니다.자막주폴란드 한국문화원 http://pl.korean-culture.org/
김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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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3
음악을 이야기하다 - 언더그라운드 래퍼, 헤르메스-
헤르메스라는 언더래퍼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랩의 특성상 비속어가 많아서 그 가수의 삶이나 가치관이 담겨 있는 노래를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최대한 그의 가치관을 인터뷰를 통해 담아내고자 했다. ? * 자기소개 ??? :? 저는 25살 래퍼 헤르메스라고 하고요, 학교 다니면서 랩을 하는 래퍼입니다. * 랩을 하게 된 계기 ?? : 좀 안 좋은 일들 때문에 미술도 그만두고, 글쓰는 것도 그만두고... 그러다 보니까 저의 마음을 원래 표현하는 걸 좋아하는 아이였는데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사라지니까 그에 대한 적합한 방법으로서 랩을 선택한 것 같아요 * 언더그라운드 래퍼들의 활동 경로?? : 사실 언더그라운드 래퍼같은 경우 큰 공연을 할 만한 자급력도 없고, 그러다 보니 라인업을 여러 명 모아서 클럽을 빌려요. 저희가 사비로 포스터를 제작을 해서 홍보를 하면서 공연을 합니다. *여태까지의 활동?? : 예전에는 사랑이 모든 주제를 다 담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거기는 슬픔도 있고, 좋은 것동 있고.. 그런 얘기 때문에 옛날에 사랑 얘기를 많이 했던 거 같아요. 그런데 굳이 사랑을 통해서가 아니라 직접적인 감정을 표출할 수도 있는 거잖아요. 보상받지 못한 것에 대한 부채의식이 많이 있어요 저는. 그래서 그런 것들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감정적인 표출을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요새 와서는. * 헤르메스라는 이름의 뜻?? : 헤르메스는 그리스 로마신화에 나오는 신인데, 그 신은 되게 자유로운 신이고 언변도 뛰어나요. 그래서 그리스 시대에 랩의 신이 있다면 헤르메스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에서 그렇게 예명을 정하게 됐어요. * 랩이 대중화되기 위해서 ?? : 저는 딱히 랩이 대중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대중화가 되어야 하는 근원적인 이유는 사실 자금이거든요. 자금이 마른 예술은 죽기 마련이고, 가난한 예술가는 살 수가 없어요. 저는 그런 근본적인 언더그라운드 힙합 씬의 자생력과 같은 부분에서 훨씬 더 깊은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지, 랩 자체를 바꿔서 대중들의 입맛에 바꾸는 건 랩이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 * 존경하는 래퍼??? : Lupe Fiasco같은 경우에는 “xx bad woman good이라는 노래가 있는데 그건 되게 안 좋은 말이잖아요. 근데 미국 래퍼들은 그 말을 일상적인 용어처럼 쓰거든요. 그걸 배운 한국 래퍼들도 그 말을 쓰고 있고. 어쨋든 문제는 있는 거죠. 사회적으로 그 말이 흔한 말이 되어 버리고, 여자들을 함부로 대하는 사회가 되는 것 같다고 Lupe Fiasco가 느꼈고, lady나 woman과 같은 말을 써야된다는 주제를 가지고 노래를 낸 게 이 노래에요. 그걸 듣고 저는 자기 생각을 이렇게 두려워하지 않고 낼 수 있구나. 이게 힙합이구나 라고 느꼈던 것 같아요. * 앞으로 어떤 래퍼가 되고 싶은지?? : 저는 사실 힙합이라는 게 열등감으로부터 시작했다고 생각하거든요. 흑인이 힙합을 처음 탄생시켰을 때 백인 사회에 대한 분노나 열등감도 있었을 거고, 어쩌면 그 음악하고 닮은 사람들이 지금 힙합을 하는 것인지도 몰라요. 저는 편부모 가정에서 자랐거든요. 어렸을 때부터 친구가 없었고,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저를 왕따시키려고도 했어요. 그런 환경에서 자라다 보니까 어렸을 때부터 대인 기피증도 있었고, 공황장애도 있었어요. (상처가 아물긴 했지만) 제 안에는 유리된 감정들이 아직 있거든요. 그런것들을 음악을 통해서 해소하고 싶어요. 랩을 통해서 자신의 자아를 완성한 사람으로서 대중 앞에 보여진다면, 그게 미래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겠죠. CLOSING : 공연 후기를 담고 싶었다. 발전 중에 있는 특별하지만 한 래퍼의 도전기 중 하나인 작은 무대. 이를 끝내고 느낀 그의 감격스러움과 작은 행복을 담고 싶었다. * 공연 후 느낀 점: 태어나서 처음 이렇게 예쁜 무대에서 공연을 해봐서 저는 되게 좋았던 것 같아요.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작업했던 곡을 실제로 관객들이 들었을 때 어떤 분위기가 나오는 줄 알았으니까 이제 더 호응유도도 잘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 오늘 공연에서 가장 좋았던 점: 일단 제일 놀랐던 것은 제 팬이 길거리를 지나다니다가 제 목소리가 나와서 올라왔더니 제가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아까 커피주신 분이 그 분이거든요. 그래도 이제 길거리를 지나다니다가 나를 아는 사람이 있다는 생각에 거기에 감동을 받았던 것 같아요.
윤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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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3
[LA/해외문화PD] LA 평창올림픽 홍보관 개관식
2017년 6월 24일 토요일, LA한국문화원은 2018동계올림픽홍보관 개막식을 개최하였습니다. On June 24, The Korean Cultural Center held the opening ceremony of ‘Olympic Para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 Promotion Hall’ Interview - 오늘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서 미주 동포들이 후원의 발대식을 하면서 평창동계올림픽 전시관 개관을 함께 한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너무나 벅찬 기쁨을 느낍니다. The Promotion Hall was opened with many Korean-Americans living in LA. This is very meaningful to me. 평창동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후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Please keep on supporting Olympic Para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 이번 홍보관은 비디오관, 가상현실 스튜디오, 미니 컬링 링크장, 포도존의 4가지 부스로 구성되었습니다. In the Promotion Hall, there are four distinct attractions : An audio-visual station showing video clips, a virtual reality studio for skiing, a mini-curling rink, and a photo zone (with our mascots). 2018 평창동계올림픽 LA 홍보관은 2018년 5월 18일까지 관람이 가능합니다. This Promotion Hall will be open until March 18, 2018.
이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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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4
[이탈리아/해외문화PD] 세계의 제스쳐 Hand Gestures Around The World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이 영화 속 주인공 줄리아 로버츠는? 풍부한 제스쳐를 배우며 로마를 누빕니다. 저 역시 다양한 제스쳐에 익숙해지고 있던 찰나 해외문화 PD 시리즈 영상, 세계의 제스쳐 이 제스쳐는 무엇을 원하냐는 의미입니다. 이탈리아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제스쳐인데요. 예를들면 어떤 사람이 와서 말을 걸었는데? 무슨 말인이 못알아 듣는 상황에서 돌아서서 물어볼 수 있죠 뭘 원해 무슨 말이야? 라고 할 수 있죠 때문에 때로는 나쁘게 사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제스쳐는 두사람이 사귀거나 자주 어울린다고 생각 될 때? 친구사이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스쳐 입니다. 두 사람이 좋은 관계를 형성했을 때 쓰는 것이죠. 만약에 화장실이 가고 싶다면, 이런 제스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을 작은 손가락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제스쳐는 한 손은 배위에 올리고 그리고 다른 손을 이렇게 펴주면 되는데요. 또한 표정은 이렇게 찡그립니다. 그러면 급한 상황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제스쳐도 있습니다. 나마스떼라는 인사말인데요. 누군가에게 나마스떼라고 인사하고 싶을 때? 손을 이렇게 모아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또는 환영하는 표현을 할 때에도 이 제스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영합니다. 이렇게요,. 고개를 숙이면서 제스쳐를 취하면 됩니다. 인본에서는 숫자를 셀 때,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 이렇게 셉니다.? 모든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건 아니지만 이자카야 음식점에 갈 때 종업원이 손님에게 몇 명이세요? 라고 물어봤을 때 상대방이 알기 쉽게 여섯 명 혹은 일곱 명이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저씨들이 식사를 하고 난 후 그 자리에서 손을 이렇게 하면? 계산하고 싶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것은 계산이라는 일본어가 따로있는데? 이런 한자와 모양이 비슷해서 이렇게 표현합니다. 세계 곳곳에서 말 대신에 제스쳐를 다양하게 많이들 사용하지만 베트남에서는 비교적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몇가지의 제스쳐를 사용하긴 합니다. 예를들면 엄지를 내밀면 동의한다고 표하는 것이고, 이러한 손짓을 한다면 상대방을 굉장히 비하하는 비속어가 됩니다. 영어로 설명하자면 아 재스쳐는 어떤 음식이 맛이 있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이 제스쳐는 맥주를 마시러 나가자는 의미입니다. 지금부터 폴란드 제스쳐를 몇 가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폴란드에서 많이 쓰이는 제스쳐 중에 하나는 술에 취한 사람을 가리키는 건데요 이런 식의 제스쳐가 죽을 때까지 마시자는 걸 의미합니다. 또 다른 제스쳐는 그 말을 결코 믿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제스쳐인데요. 말도 안된다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라는 표현입니다. 안녕하세요. 이 제스쳐는 역시 다소 공격적인 제스쳐입니다.? 브이 표시를 재빨리 움직이는 것인데요? 아시다시피 이 제스쳐는 평화를 뜻하는 손짓이고? 이 제스쳐는 그 반대편 인데요. 이 제스쳐는 보통 누군가에게 무려하게 가버리라는 의미로 하용하는 손짓입니다. Hand Gestures Around Ahe World
김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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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6
[LA/해외문화PD] 한국 예인의 명작명무전
2017년 6월 23일 금요일, LA한국문화원 3층 아리홀에서 ‘ 한국 예인의 명작명무전 ’ 공연이 개최되었습니다. On June 23, Korean Cultural Center Los Angeles and the Korean American Dance Association held “Performance of Dance Masterpieces”. 이번 공연에는 한국중견예술인들과 한국 전통무용을 미현지 주류사회에 알리고 있는 한인 공연가들이 참여하였습니다. Kim Eung Hwa (President, Korean American Dance Association), Lee Sharon, members of the Kim Eung Hwa Korean Dance Company from Los Angeles, the professor Song Mi Sook, Kim Eung Hwa Korean Dance Company participated in this event. - PROGRAM - 1. Jeonju Buchaechum / Lee, Hae Won 2. Sanjo / Lee, Kyung Lim 3. Ipchum / Lee, Sharon 4. Janggo Chum / Lee, Hae Won 5. Hongae Sugeonchum / Song, Mi Sook 6. Wonhyangjimoo / Lee, Kyung Lim 7. Seungmoo / Kim, Eung Hwa 8. Soechum / Yang Seung Mi 9. Modeumbuk / Kim Eung Hwa Korean Dance Company 이번 공연을 통해 미주 관객들에게 한국 전통 문화를 전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화합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Artists had a chance to share tranditional dance of Korea with the audience and they all joined together in LA for this special performance.
이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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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2
반려견에게도 황금연휴를!
영상기획의도 :다가오는 10월 예정된 꿈같은 황금연휴! 그런데 한 가지 해결 못한 문제가 있다. 우리 강아지는 어디에 맡겨야 되지?여행은 가야하고, 반려견을 혼자 둘 순 없는 반려동물 인구를 위한 강아지 호텔을 소개한다. 낮에는 신나게 뛰어 놀 수 있는 실내 놀이터를, 밤에는 아늑하고 깔끔한 호텔을 제공하는 업체를 찾아가 강아지 호텔 이용 정보를 제공한다. 제목 : 반려견에게도 황금연휴를! 내레이션.황금연휴를 맞아 여행을 계획했다. 얘는 어떡하냐고? 내가 다 생각이 있지! 내레이션.사람과 가장 오랫동안 함께 살아온 반려견, 1만년의 세월을 함께하며 그들은 우리와 감정을 나누는 가족이자 친구가 되었다.반려견이 그저 동물이 아닌 우리의 가족이 되면서, 반려견을 위한 시설과 서비스도 더 다양해지고 있다. 자막.동물병원반려견미용숍애견카페반려견유치원반려견장례식장반려견놀이터반려견운동장반려견수영장반려견호텔 자막. 서울시 양천구 내레이션.이곳은 서울시 양천구에 위치한 강아지 호텔. 여기선 주인이 출장이나 여행으로 집을 비울 때, 반려견을 걱정없이 맡길 수 있다. 자막.1시:유치원 등교 3시:간식시간 6시:휴식시간 7시:저녁시간 8시:다시 놀이시간! 인터뷰.질문. 강아지호텔의 장점은?답변. 김지선 / 해피테일 직원?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고요, 웹캠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안심하고 맡길 수 있습니다. 강아지 성향에 따라 개별 공간을 둬서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질문. 강아지호텔 이용 시 유의할 점은?답변. 김지선 / 해피테일 직원?백신 예방접종을 해주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중성화 수술을 권해드리고요. 강아지가 평소에 먹던 사료나 방석을 준비해주시면 강아지들이 적응하기 더 쉽습니다. 내레이션.열흘 간의 황금연휴, 우리 강아지에게도 특별한 여행을 보내주자! ?
김은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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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남녀가 들려주는 털털한 이야기. 1인 미디어, 넌 누구니?
세 남녀가 들려주는 털털한 이야기. 1인 미디어, 넌 누구니? 제작 : 문화PD 김봉완, 안병규 최근 1인 미디어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고, 화려한 면이 주목받고 있는데, 과연 크리에이터들은 어떻게 시작하게 됐고 어떤 생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을까? 1인 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 3명이 말해주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1인 미디어의 깊은 부분까지 파헤쳐보고자 한다. --------대본--------- 타이틀 : 세 남녀가 들려주는 털털한 이야기, 1인 미디어 넌 누구니? A. 팟캐스트 '주간 야구 왜' 채널 크리에이터, 김원식 씨 안녕하세요 저는 1인 크리에이터 김원식이구요, 야구 전문 팟캐스트를 현재 운영하고 있고요. 스포츠 카테고리 2~3위권 대를 왔다갔다하고 있는 팟캐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간야구 왜에서는 시각장애인 분들과 함께 방송을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그를 통해서 많은 분들께서도 반응이 좋아서 즐겁게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A. 유튜브 '유찌' 채널 크리에이터, 강유진 씨 안녕하세요 저는 뷰티와 일상을 주로 다루고 있는 뷰티 유튜버 유찌입니다. 저는 메이크업 튜토리얼이나 제품들에 대한 리뷰, 그리고 저의 라이프스타일을 주로 다루고 있고요. 구독자 수는 18000명 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A. 유튜브 '에디케이션' 채널 크리에이터, 김태훈 씨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에서 에디케이션이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김태훈입니다. 에디케이션 채널에서는 크게 수학 교실과 컴퓨터 클래스라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런 콘텐츠를 통해서 보다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이렇게 주는 것을 목표로 잡고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1인 미디어, 한 마디로 말하자면? A. 김태훈 씨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개성이나 스타일을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같이 공유해나가고, 알려주고, 그렇게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사람이 1인 미디어라고 생각합니다. A. 강유진 씨 제가 생각하는 1인 미디어는 어떤 사람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A. 김원식 씨 많은 사람들의 꿈을 반영하고 있는 게 아닐까 싶어요. 사실 ‘방송’이라 하면 어려운 용어나 전문 장비, 혹은 잘생기거나 예쁜 사람들만 하는 방송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게 사실이잖아요. 그런데 이제는 많은 분들께서 이런 작은 휴대폰 하나만 있으면 쉽게 방송을 할 수 있고, 업로드를 할 수 있고, 자신감을 많이 가지면서 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꿈의 가치를 누릴 수 있는 게 바로 1인 미디어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고 있고, 그래서 저도 그 꿈을 많이 이루고 있는 것 같아요. Q. 1인 미디어,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A. 김태훈 씨 맨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게 됐을 때, 게임 콘텐츠를 했었는데요. 하다보니까 저랑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평소에 제가 자신 있었던 분야인 컴퓨터와 수학교육에 대한 콘텐츠를 올리는 채널로 방향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A. 김원식 씨 저는 원래 꿈이 방송을 하는 아나운서였어요. 그래서 학원도 다니고 이것저것 준비를 하다가, 졸업을 하면서부터 막상 제가 아나운서에 지원을 하는데, 경력이 없으니까 아무도 저를 써주지 않는 거예요. 그래서 ‘내가 방송을 만들어봐야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팟캐스트를 처음 제작을 한 게, 감성라디오 ‘훈훈한 그 남자의 하루 이야기, 훈남하이’라는 캐스트 였고요 A. 강유진 씨 저는 뷰티를 전공한 사람인데, 제 주위에 유튜버가 굉장히 많아요. 그래서 그 유튜버 친구들이 저에게 권유를 많이 했어요. ‘뷰티 채널로 운영을 해보는 것이 어떠냐’ 그래서 저도 운영을 시작하게 되었고, 댓글로 응원과 관심을 많이 가져주셔서 그 매력에 퐁당 빠져서 이렇게 계속해서 운영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Q. 1인 미디어,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면? A. 김원식 씨 저의 개인적인 건데, 아무래도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인 방송이 더 많은 시청자들을 끌어당길 수 있잖아요. 그런데 제가 하고 싶은 방송은 그런 것이 아니었던 거죠. 저는 따뜻하고 감성적이고, 사람들의 마음을 녹여낼 수 있는 방송을 하고 싶었는데, 그러다 보니까 현실과의 괴리감이나 격차가 있어서 좀 어려웠던 것 같아요. A. 강유진 씨 촬영도 마음에 안 들면 재촬영을 해야 하고 시간도 많이 소비되고, 아무래도 다른 일을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금전적인 부분이 가장 장벽에 부딪혔던 것 같아요. A. 김태훈 씨 아무래도 일상생활과 유튜브 채널에서 하는 일들이 서로 다르잖아요. 그러다보니까 둘의 밸런스를 맞추는 게 굉장히 힘든 것 같아요.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려면 매주 한 두 개의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야 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을 합니다. 근데 이 일도 사실 굉장히 어려운 일이거든요. 콘텐츠를 하나 만들 때 걸리는 시간이 대충 3일 정도가 소요되는 데요. 두 개를 만든다는 건 일주일을 다 사용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콘텐츠를 계속 만들면서, 학교생활이나 직장생활을 한다는 건 굉장히 어려움이 있거든요. 그런 부분 때문에 많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을까. 또 제가 그런 어려움을 겪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1인 미디어,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 A. 강유진 씨 댓글이라든지 메시지로 제 영상을 보고 ‘많은 힘을 얻었다, 많은 도움을 얻었다’와 같은 글을 듣고 저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고 자존감도 많이 높아진 것 같아요. A. 김원식 씨 저의 삶의 일부가 된 것 같은 느낌? 이제 영향 수준을 넘어서서 ‘제 자신 = 1인미디어’가 되지 않았나. A. 김태훈 씨 제 개인 브랜딩의 결과물이잖아요. 나 자신을 브랜딩해서 스스로를 다른 사람들에게 좀 더 멋져 보이게끔 하게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1인미디어를 시작하게 되면서 끊임없이 자신을 가꾸게 된 것 같습니다. Q. 1인 미디어, 말해줄 수 있는 Tip은? A. 김태훈 씨 처음엔 게임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게임 콘텐츠를 만들었지만 궁극적으로 게임이라는 것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진 않았거든요. 그러니까 일단 1인 미디어를 시작하시길 고민하고 계신다면 당장 해보시고 자기 자신이 어떤 것이 맞는지를 찾아가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A. 강유진 씨 트렌드를 따라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왜냐면 트렌드를 먼저 따라가야 사람들이 많이 봐주고 노출이 되니까 요즘 핫한 누구의 메이크업이라든지, 어디 핫한 장소를 간다든지의 연계를 해서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시는 게 처음에 시작할 땐 가장 좋을 것 같아요. A. 김원식 씨 제가 그래도 지금까지 5년 이상 1인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꾸준함과 우직함이었던 것 같아요. 아무도 들어주지 않는 데도 매일 화·목·토 방송을 올렸던 2013년 8월, 9월을 생각하면, 그냥 매일매일 ‘오늘까지만 하자’라는 마음으로 우직하게 방송했던 것이 어느새 팬들이 100명, 1000명 쌓여가게 되고. 그래서 1인 크리에이터 하고 싶은 분들이 있으시다면 정말 우직하게 꾸준히 하셨으면 좋겠어요. 1인 미디어, 그 꿈을 향한 도전을 응원합니다. ------------- BGM Fortaleza Love Struck Eyes on you_Sting Determination_Benji Jackson
김봉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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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로7017 마음껏 즐기기
* 영상 기획의도 최근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서울로7017, 낯설 이들을 위하여 서울로를 활용해?관광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1. 서울로 속 볼거리 2. 주변 관광지 3. 야경을 담았다. 속도감 있는 편집을 통해?지루하지 않도록 제작하였다. ? * 사용음원 Gemini_Robot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 * 대본 서울로7017 마음껏 즐기기 차량길-재활용-안전-문화-사람길 Q. 뭔가 떠오르는 곳이 있으신가요? 인터뷰 시민1: 공원인가요? 시민2: 글쎄요.. 딱히 시민3: 공공기관? 낡은 차량길 서울역 고가도로를 재활용하여 안전한 문화융성 사람길로 재탄생시킨 이곳은 바로 서울로7017입니다. Q. 서울로7017, 얼마나 아시나요? 인터뷰 시민1: 별로라길래 / 갈 계획을 세우진 않아서... 시민2: 음 자세히는 모르고 뭐, 길이 생겼다 정도? 시민3: 전에 다녀왔는데 사람도 많고 더워서 금방 나왔네요 Q. 서울로에서 알차게 놀 수 있을까요? 인터뷰 시민1: 알차게까지는 잘 모르겠어요 시민2: 거기 반응 쫌 별로라던데 시민3: 생각보다는 볼 게 많이 없어서 글쎄요. 기대에도 못 미치고, 자세힌 모르겠다는 반응이 많은 서울로, 그렇다면 이미 생겨버린 서울로를 더욱 알차게, 원하는 만큼 이용할 방법은 없을까요? 지금부터 잘 따라오세요! 본문NA 우선 서울로7017는 기찻길로 인하여 단절되었던 동부, 서부를 잇는 사람길로서, 다양한 원형화분과 편의시설, 17개의 보행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울역에서부터 쉽게 찾아갈 수 있으며, 24시 365일 개방하는 공중공원입니다. 서울로 포인트1. 소소한 볼거리 서울로에는 장미무대라는 문화공간을 통해 예술공연이 진행되는데요. 개성 있는 무대와 장미마당의 아름다운 장미가 한데 어우러져 편안한 휴식공간이 되어준답니다. 조금만 더 옆으로 가면,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방방놀이터가 있습니다.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재미있는 추억거리를 선사해주네요 바로 옆에는 공중자연쉼터가 있습니다. 도시 속 온전히 신발을 벗고 편히 쉴 수 있는 곳이 얼마나 될까요? 연인, 친구와 함께 우리, 특별한 경험을 누려봐요. 그 외에도, 소리와 그림이 있는 호기심화분, 다양한 무대, 이색적인 상점들이 곳곳에서 소소하게 우리를 기다려요. 포인트2. 주변관광지 - 서울로에서 멀지 않은 거리에 위치한 늠름한 숭례문! 성곽까지 재현되어 더욱 웅장해진 자태를 뽐내는데요, 직접 눈으로 확인해볼까요? - 이어서 서울로에서 회현 쪽으로 쭉 걸어가면, 오랜 상점과 풍부한 먹거리로 눈과 입이 즐거운 남대문 시장이 있답니다 사람냄새가 정말 훅 납니다. - 그리고 만리동쪽으로 내려오면 가까이에, 손기정체육공원이 있습니다. 손기정 선수의 마라톤 금메달을 기념하는 곳인데요. 축구장, 테니스장 등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 그외에도 남산, 손기정기념관, 국립극단 등이 있어요. 어때요?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주변 관광지들. 포인트3. 야경! 구경도 다 하고 저녁 먹고 나니까 뉘엿뉘엿 해가 지나요? 그렇다면 야경을 통해 서울로를 두번 즐겨보세요! 낮에는 그늘 찾기 바쁜 서울로지만, 밤이 되면 선선한 바람과 함께 찾아온 형형색색의 야경이 당신의 기분을 한껏 좋게 만들어줄 거예요. 낮시간만큼이나 아름다운 밤시간의 서울로. 친구와, 연인과, 혹은 혼자서! 마음껏 서울로의 야경을 눈에 담아보아요. ?1970년에 만들어져 2017년에 다시 태어난, 차량길에서 17개의 사람길로 재탄생된, 17m의 고가, 서울로의 역사가 참 남다르죠? 우리들 곁에 이렇게 새단장하여 찾아온만큼, 관광요소들을 마음껏 원하는대로 누려보기로 해요. 중요한 건, 우리의 즐거움이니까요. 모두 서울로에서 알차게 즐겁길 바라면서 이만 마칠게요! ? ? ?
김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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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8
#일도_하고 #여행도_하는 #국내워킹홀리데이
“#일도_하고 #여행도_하는 #국내워킹홀리데이” 농장주에게는 인력을, 청년들에게는 도심에서 벗어나 자연을 느끼는 동시에 돈도 벌고 여행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국내워킹홀리데이’. 그 속으로 직접 들어가 참가자들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 대 본 -------------------------------- 내레이션. 다가오는 여름, 해외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날 준비를 하는 청춘들이 많은데요. 국내에도 워킹홀리데이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자막. #일도_하고 #여행도_하는 #국내워킹홀리데이 내레이션. 전라남도의 한 청년이 고안한 이 국내워킹홀리데이는 시골의 부족한 일손을 돕고 받은 일당으로 그 지역을 여행하는 새로운 체험거리입니다. 자막. 김영 / 로드 투 스텔라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로드 투 스텔라를 운영하고 있는 김영 대표입니다. 자막. 로드 투 스텔라란? 인터뷰. 로드 투 스텔라는 청년문화플랫폼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1박2일, 삼시세끼, 국내워킹홀리데이와 같은 청년들이 놀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퍼니(Funny)한 한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입니다. 자막. 국내워킹홀리데이란? 인터뷰. 국내워킹홀리데이는 농촌에서 일을 하고 일당을 받아 그 돈으로 그 지역을 여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자막. 국내워킹홀리데이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인터뷰. 워킹홀리데이는 총 2주간 진행됩니다. 첫 일주일은 워킹, 그 후 일주일은 여행을 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운영 측에서 2주 동안의 숙박과 워킹 주간의 식사를 제공해 드립니다. 워킹은 각 지역의 제철 작물 농사를 도와드리고, 여행은 그 지역의 관광지나 나만의 스팟을 찾는 여행으로 구성됩니다. 자막. 국내워킹홀리데이를 만들게 된 계기는? 인터뷰. 이러한 프로그램을 만든 또 하나의 이유는 농촌의 어르신들과 청년들 사이 소통의 부재가 너무 안타까웠기 때문입니다. 국내워킹홀리데이에 참가함으로써 어르신들과 청년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레이션. 국내워킹홀리데이는 농장주에게는 인력을 제공하고 청년들에게는 도심에서 벗어나 자연을 느끼는 동시에 여행을 할 수 있는 기회 역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자막. 박다은 / 24세, 인천시 자막.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인터뷰. 저희는 사과 적화 작업이라고 해가지고, 사과 열매가 5개씩 열리게 되면 그중 가장 좋은 열매만 남겨서 자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막. 임봉근 / 31세, 부산시 자막. 국내워킹홀리데이를 어떻게 알고 지원하게 됐나요? 인터뷰. 페이스북 페이지 스폰서 광고를 보고 알게 되었는데 국내 여행을 하면서 일도 할 수 있는, 두 가지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해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자막. 곽기령 / 24세, 광주시 자막. 국내워킹홀리데이를 직접 체험해본 소감은? 인터뷰. 힘든데 다 같이 일해서 좀 더 좋았고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자막. 이전에 해왔던 여행과 차이점이 있다면? 인터뷰. 아무래도 직접 일을 하면서 여행 경비를 모아 여행을 한다는 데 다른 점이 있는 것 같고 워킹홀리데이다보니까 일을 하면서 직접 농작물들을 키워볼 수 있어서 좋았고요, 그리고 일 하고 번 돈으로 놀다 보니까 금전적으로 조금 도움이 되기도 해서 저는 워킹홀리데이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내레이션. 여행을 가고 싶지만 돈이 걱정인 청춘들. 몇 달 동안 워킹홀리데이를 떠나기엔 걱정이 앞서는 청춘들. 이번 여름엔 국내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일과 여행,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보는 건 어떨까요?
정혜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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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DMZ를 만나다, 캠프그리브스
진짜 DMZ를 만나다, 캠프 그리브스 드라마 태양의 후예 촬영지. 대한민국 현실의 가장 초현실적인 공간. DMZ로부터 불과 2km 떨어져 있으며, 살아있는 분단의 현실을 느낄 수 있는 이곳, 파주 캠프그리브스! 50년간 미군기지로 사용되었던 이곳은 이제 문화의 공간으로 변화중이다. 이곳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전 시 와 체험을 통해 이색 여름여행지로서의 면모를 확인하고, 나아가 평화와 공존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대본-------------- #나레이션_이희윤 #자막 PART 1. 캠프그리브스란? 네 안녕하세요 저는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 전시를 담당하고 있는 이희윤입니다. 캠프그리브스는 휴전 협정이 조인된 직후부터 생긴 미군 부대중에 하나입니다. 거의 50년 넘게 주둔했던 부대입니다. 그것을 저희가 한미토지협정에 따라서 2007년에 국방부가 반환을 받았고요, 정정 60주년을 맡이해서 2013년에 유스호스텔을 개관하면서 본 격적인 문화재생 사업에 대한 틀을 잡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임진강을 바로 옆에 하고 있고요, 강 옆에는 임진강 평화누리 공원이 있어요. 캠프그리브스에서 2km더 가시면 이제 비무장지대가 있고요, 비무장 지대에서 2km 더 가시면 휴전선이에요. ? 지금 캠프그리브스에서는 5월 17일부터 6월 30일까지 dmz 캠프그리브스 기억과 기다림 전을 하고 있고요. 또 다른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작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던 태양의 후예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그리고 여기 유스호스텔같은 경우에는 이제 보통 단체 30인분만 단체 숙박이 가능하시기 때문에 학교나 기관의 교육으로 많이 오고 계십니다. PART 2. 기억과 기다림 기억과 기다림 전시는 이 지역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우리가 기억하고, 다가오는 평화로운 미래를 적극적으로 기다리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전시회입니다. 기획전시관은 예전에 콘센트 막사라고 불렸던 공간을 리모델링해서 활용하고 있고요, 캠프그리브스의 가장 상징적인 공간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강주리, 김서량, 허수영 씨가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도큐멘타1관 같은 경우에는 오재경, 김동우 작가의 작품이 있는데요, 실제 이산가족 분의 유품과 모자상을 함께 설치해 놓음으로써 실제 이산가족분이 평생 꿈꿔왔을 순간을 조각상으로나마 이루어드리고 있는 작품입니다. 도큐멘타 2관 같은 경우에는 캠프그리브스에 실제 주둔했던 부대들의 약사를 수집을 해서 전시하고 있고요, 남의 나라에 와서 지뢰에 위험이 항상 있고, 북한군과의 교전 위험이 있고, 취침시간에는 대남방송이 들리는 이 곳에서 이 사람들이 자신들의 청춘을 어떻게 보냈는지 한 번 생각해 보고자 만든 곳입니다. 김영현 작가의 숨이라는 작품은 정전 이후에 우리가 안보라는 이름으로 목소리를 낼 수 없었던 분들이 계신데 그 분들의 존재를 숨으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PART 3. 캠프그리브스, 그 이후? 처음에 여기 왔을 때 왜 캠프그리브스가 이 공간에 생겼는지에 대해 생각을 하다 보니, 한국 전쟁이 있었지, 우리가 지나간 시간을 기억하고 같이 그 아픔에 대해서 공감을 해야 우리가 통일이라는 것을 맞이 했을 때 조금 더 준비된 자세가 되지 않을까, 여기에 오셔서 우리 사회가 어떻게 이데올로기라는 이름으로 누군가를 포용하고 누군가를 배제했었는지 생각해보면 좋겠고요. 앞으로도 이질적인 존재들이 많이 생길 거에요. 그런 존재들에 대해서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대해야 되는지에 대한 태도를 생각해보고 연습하는 그런 공간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저희 전시 오실 때 많이 오셔서, 여기서 무슨 일이 있었고, 앞으로 여기서 무슨 일이 있어야될 것인가 많이 생각도 하시고, 많이 얘기하는 그런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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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9
그 사람들이 사는 법, YOLO!
최근 대한민국의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YOLO’족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업로드 하고자 한다. ‘YOLO’란? ‘You Only Live Once’를 줄인 말로,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재를 희생하지 않고 현재를 즐기는 삶을 나타낸다. 이번 기획의 주인공은 두 명이다. 취미 생활과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 인생의 모토가 그대로 담긴 카페를 차린 사장님, 남들의 시선에 연연하지 않고 스쿠터 여행을 다니는 대학생. 이 둘의 공통점은 바로, 삶의 최우선 순위에‘현재의 행복’이 놓여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을 이야기를 담아냄으로써 YOLO족이란 무엇인지 소개하고자 한다. -------------------------------------대본------------------------------------- #Opening #Int1: 안녕하세요. 저는 키노빈스라는 회사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총괄하고 있는 이병현이라고 합니다. #Int2: 안녕하세요. 저는 산업디자인을 공부하고 있는 지금은 휴학생인 김수영이라고 합니다. #Title: 그들이 사는 법, YOLO! #Q1: How to YOLO #Int1: 저는 어렸을 때부터 되게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여행을 가서 다양한 것들을 보고 듣고 느끼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요. 지금 하는 일, DJ, 음악 프로듀서, 게임 음악 작곡, 연극, 아카펠라 그룹, 제가 직접 노래나 연주를 하기도 하고, 아르바이트를 한 50개 정도(했어요). 사회적 공익에 맞는 예술적인 프로젝트나 복지적인 프로젝트들에서도 기획을 맡아서 사회 각지의 다양한 분들을 만나 활동을 하고 있구요. #Int2: 저 같은 경우는 스쿠터를 타고 그런 즐거움을 많이 찾아요. 그 때가 아마 19살쯤이었는데 세상에 그렇게 재미있는 게 있었구나. 진짜 19년 인생 살면서 그렇게 재밌는 건 처음 봤어요. 그래서 그 뒤로 이제 지금까지 타고 있습니다. 기분이 안 좋을 때나 우울할 때, 가끔 심심할 때도 자주 바람 쐬러 다니거든요. 인천 쪽에 가서 대교 한 번 건너면서 바다 구경하고 오고, 제주도에 스쿠터 렌트해서 여행을 다녀온 적도 있어요. 제주도는 비도 많이 오니까 비 뚫고 달리고, 바다 보면서 달리고 사실 가서 한 건 달리는 거 밖에 없었던 거 같아요. #Q2: Why YOLO #Int1: 제가 자라온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그런 성향이 발현된 게 아닌가 싶어요. 어렸을 때부터 제가 피아노를 배우고 싶어요, 아니면 태권도를 배우고 싶어요, 하면 (부모님이) “그건 안 돼”라고 말하신 적이 없어요. 대학교를 들어와서 제가 가진 이상, 내가 되게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고 즐거움의 가치를 나누고 싶다.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들도 함께 하게 됐는데 가진 게 몸뚱아리 밖에 없고 젊음 밖에 없으니까 이 젊은 기간 동안에 조금이라도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나라도 더 하고, 일뿐만이 아니라 내 취미활동부터 시작해서 내 인생을 살아가는 지표로 삼으면 어떨까, 그런 생각들을 했고 YOLO라는 모습을 띠게 된 것 같습니다. #Int2: 저는 사실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그냥 일반적인 애들처럼 공부하고, ‘이거해라’ 하면하고 그런 식으로 살았는데 고등학교 올라가서 틀에 박힌 생활이 싫었고 나의 전환점이 필요한 거 같아서 자퇴를 하게 되면서 내가 뭔가를 결정하고 얻어내는 그런 기쁨을 알게 됐어요. 그래서 그 때부터 약간 가치관이 바뀌기 시작한 거 같은데… #Int1: 사회적인 틀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 한 발짝 떨어지게 되는 그런 면이 잇는 것 같아요. 근데 그렇다고 해서 일반적인 사람들의 선택하는 가치가 나쁘다는 생각은 들지 않고, 그것은 살아가는 것 중에 굉장히 많은 방법 중 하나니까. 그럼으로 인해서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도 되게 길어지는 것 같아요. 내 인생이 한 100년 정도가 된다고 쳤을 때 이제 나는 시작일 뿐이고, 나는 굉장히 많은 가능성이 있고. 시간 때문에 뭔가를 못한다든가, 내 나이 때문에 뭔가를 못한다는 마인드 자체가 없어진 것 같습니다. #Int2: 제가 되게 소심했어요. 남들 시선을 되게 의식하고 살았어요. 자기주장도 약하고. 근데 고등학교도 자퇴해보고, 스쿠터도 타고 이러면서, 주위에서 친구들이 스쿠터 탄다고 하면 ‘멋있다’, ‘대단하다’ 그런 반응이 많았어요. 남들과 다름에서 자신감도 갖고, 사람들 시선도 요즘엔 덜 의식하게 되고, 그거에 맞춰서 제가 성장하게 되는 거 같아요. #Q3: What is YOLO #Int1: 저는 그런 생각이 들어요. YOLO라는 거 자체가 어떤 뭔가 대단한 것으로만, 혹은 현재의 가치에만 몰두하는 것으로 잘못 해석되는 그런 경우가 있어요. 본인의 이상 그리고 본인의 인생에 수많은 퀘스트들이 있을 텐데 그 퀘스트들을 깨 나가는 데에 있어서 조금 더 보다 본인이 가진 것에 집중하고, 지금 좋은 것에 초점을 맞추는 좋은 방법론이라고 생각해요. #Int2: 욜로(YOLO)가 ‘지금의 행복에 중심을 두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오늘만 산다기보다는 ‘내일은 없어도 내년은 있는, 미래가 있는 삶’이라고 생각을 해요. 자기가 책임질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생활을 하는 게 욜로(YOLO)라고 생각해요. #Closing #Int1: 지금 저희 한 번뿐인 인생이니까 조금 더 재밌고, 의미 있고, 가치 있게, 재밌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YOLO! #Int2: 한 번 사는 인생 남들 시선 신경 쓰기 보단 자기가 하고 싶은 거 하시면서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YOLO!
이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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