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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2
(문화PD) 광복 80주년 특집 ㅣ 그날의 뜻 오늘의 사람들 상록수의 주인공 농촌계몽운동가 최용신을 아세요
여러분들에게 광복은 어떤 의미인가요? 그저 80년 전 있었던 역사 속 사건에 머물지는 않았나요? 저희는 광복의 현대적 의미를 되찾기 위해 여행을 떠났습니다. 80여년 전, 우리 국민들의 삶을 지키기 위해 헌신했던 독립운동가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도 일반 대중에 대한 교육이야말로 대한민국을 지키는 것이라 믿었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최용신 선생은 계몽운동가로서 두각을 드러낸 일제강점기의 여성이었습니다. 소설 (상록수)를 통해 널리 알려진 그녀의 삶을 조명하고, 오늘날에도 그 뜻을 이어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삶을 들여다보았습니다. 오늘날에도 광복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 우리들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다음 저작물들은 공유마당 CC BY 정책에 따라 출처와 라이센스를 표기했습니다. 1. BLACK BOX-South Korea-한국저작권위원회(무료) *CC BY 2. 국악연주곡_설날_대금-한국저작권위원회(무료) *CC BY 3. 국악연주곡_홀로아리랑-한국저작권위원회(무료) *CC BY 4. [최종]12월, 광화문 거리 교항곡-안수빈(무료) *CC BY 5. 한국의 미래-민지영(무료) *CC BY 6. 국악 배경음악 #140-주식회사 아이티앤 *CC BY - 사용 폰트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7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1. KBIZ한마음고딕체L 중소기업중앙회(무료) 2. 수성혜정체 수성구청(무료) 3. Pretendard SIL 오픈 폰트 라이선스 4. pln옥타곤 지우소프트(Adobe Font) #안산최용신기념관 #안산용신학교 #광복80주년 #문화PD 대본 00;00;07;00 - 00;00;15;26 우리는 오늘 조선이 독립한 나라이며 조선인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선언한다 00;00;15;26 - 00;00;20;22 1919년 3월 1일 조선인 대표 33인은 00;00;20;22 - 00;00;25;29 서울 탑골공원에 모여 조선의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00;00;25;29 - 00;00;28;29 그로부터 정확히 26년 뒤 00;00;28;29 - 00;00;32;15 조선은 일본의 강제 점령에서 벗어났고 00;00;32;15 - 00;00;37;17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로 홀로 섰습니다 00;00;37;17 - 00;00;42;12 그러나 광복 80주년을 맞은 오늘날의 대한민국 사회는 00;00;42;12 - 00;00;46;19 독립의 의미가 점차 희미해져 가고 있습니다 00;00;46;19 - 00;00;52;19 이제 광복은 우리와 상관이 없는 과거의 일이 된 것일까요 00;00;52;19 - 00;00;58;20 저희는 광복의 현대적 의미를 찾아보고자 여행을 떠났습니다 00;01;06;25 - 00;01;10;03 그렇게 도착한 곳은 경기도 안산 00;01;10;03 - 00;01;15;10 강산이 여덟 번 변할 시간이라던가요 00;01;15;10 - 00;01;20;12 독립운동 당시 조그만 농촌에 불과했던 이 고장은 00;01;20;12 - 00;01;24;03 이제는 어엿한 도시가 되어 있었습니다 00;01;27;11 - 00;01;31;07 모든 것이 변해 버린 듯한 도시의 한 켠엔 00;01;31;07 - 00;01;36;00 여전히 독립운동가의 흔적이 남았습니다 00;01;39;07 - 00;01;42;25 V5, 1 최용신 기념관은 2007년도 설립이 되었고요 00;01;42;25 - 00;01;47;03 오시는 분들한테 최용신 선생님의 업적이라든가 교육 활동이라든가 00;01;47;03 - 00;01;50;16 이런 것을 다방면에 걸쳐서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00;01;50;16 - 00;01;54;13 최용신 선생님의 고향은 원래 안산이 아니고 원산입니다 00;01;54;13 - 00;02;00;21 그곳에서 어린 시절에 학창 시절을 보내고 서울에 있는 협성신학교에 입학하시게 되거든요 00;02;00;21 - 00;02;07;24 그러다가 1931년도에 23살 나이에 YWCA의 파견교사로 이곳 안산에 오시게 됩니다 00;02;07;24 - 00;02;11;23 처음에 오셨을 때는 마을 사람들이 굉장히 부정적인 시선을 가졌다고 해요 00;02;11;23 - 00;02;17;01 왜냐하면 여자의 몸으로 어떻게 이런 험한 일을 할까 라고 생각을 하셨다고 합니다 00;02;17;01 - 00;02;23;03 하지만 선생님의 열정적인 헌신과 봉사 정신 이러한 것이 어우러져서 00;02;23;03 - 00;02;28;11 마을 사람들도 빨리 마음의 문을 열고 선생님과 친해졌다고 이야기하는데요 00;02;54;26 - 00;02;59;13 그때 당시 우리나라 인구 중에 90% 이상이 농민들이었고요 00;02;59;13 - 00;03;02;18 그중에서 80% 이상이 문맹이었다고 합니다 00;03;02;18 - 00;03;06;24 선생님께서는 이 문맹이 빨리 퇴치되어야지만 00;03;06;24 - 00;03;11;12 우리나라가 부강한 나라로 갈 수 있다고 해서 농촌계몽운동에 몸을 담으셨는데요 00;03;11;12 - 00;03;14;20 문맹 퇴치뿐만 아니라 선생님은 이곳에 오셔서 00;03;14;20 - 00;03;19;05 여성 인권 교육이라든가 빈민구제 이런 다양한 활동을 많이 하셨습니다 00;03;26;14 - 00;03;30;27 선생님께서는 이렇게 강습활동을 열심히 하시다가 00;03;30;27 - 00;03;37;26 1935년 1월에 안타깝게 수업 시간에 쓰러지셔서 돌아가시게 되는데요 00;03;37;26 - 00;03;41;05 그런데 이때만 해도 선생님이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어요 00;03;41;05 - 00;03;46;28 최용신 선생님이 널리 알려지게 된 배경은 아무래도 상록수 소설 책을 빼놓을 수가 없고요 00;03;46;28 - 00;03;50;10 선생님께서 너무나 안타깝게 일찍 어린 나이에 돌아가셨으니까 00;03;50;10 - 00;03;54;24 그냥 보내면 너무 안타깝다고 해서 사회장으로 장례를 치르자고 이야기하십니다 00;03;54;24 - 00;04;00;02 그래서 그때 당시 각 신문사나 잡지사에 선생님의 일대기가 다 실리게 돼요 00;04;00;02 - 00;04;02;27 상록수의 저자인 심훈이 너무 널리 알려져 있잖아요 00;04;02;27 - 00;04;10;14 그분께서 최용신 선생님의 그 일대기가 실린 신문 기사를 보고 선생님을 모티브로 해서 소설을 쓰시게 되셨고요 00;04;23;02 - 00;04;30;01 흔히들 관람객들이 왔을 때도 독립운동가그러면 안중근 의사나 유관순 열사를 가장 많이 꼽으세요 00;04;30;01 - 00;04;38;04 선생님 같은 경우에는 물론 그러한 분들도 중요하지만 교육만이 우리나라가 살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00;04;38;04 - 00;04;40;17 그래서 문맹퇴치운동에 앞장을 서셨고요 00;04;40;17 - 00;04;44;26 나중에 인정을 받아서 독립운동가로 추서가 되셨죠 00;04;45;22 - 00;04;51;04 최용신 선생께서 희생하며 교육의 불을 지핀 도시 안산 00;04;51;04 - 00;04;58;09 이제는 대한민국에서 명실상부한 최대 다문화 도시로 자리 잡았습니다 00;04;58;09 - 00;05;02;28 독립운동가의 숨결이 머문 장소에 외국인이라 00;05;02;28 - 00;05;09;10 그렇다면 이제 그녀의 민족정신은 사라지고 만 것일까요 00;05;10;17 - 00;05;15;09 시대 상황은 바뀌었지만 그 근본적인 맥락은 저는 변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00;05;15;09 - 00;05;21;11 그러니까 최용신 선생님이 우리가 보통 얘기하는 독립운동, 문맹퇴치운동이라고 했지만 00;05;21;11 - 00;05;24;06 그 밑바탕에는 인간애가 있다고 봅니다 00;05;24;06 - 00;05;30;26 이론적인 것으로는 저는 진정한 다문화 사회라고 보지 않거든요 00;05;30;26 - 00;05;37;17 국적을 가리지 않고 인종을 가리지 않고 인간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이 모든 게 가능하다고 봅니다 00;05;37;17 - 00;05;40;06 그게 교육의 본질이 돼야 된다고 보고 00;05;40;06 - 00;05;49;19 그렇다면 최용신 선생님이 하셨던 그런 일이나 지금 우리가 용신학교에서 하고자 하는 일이나 00;05;49;19 - 00;05;53;22 큰 밑바탕의 맥락은 일치한다고 보고요 00;05;53;22 - 00;05;58;08 안산용신학교는 안산 다문화거리의 중심 00;05;58;08 - 00;06;02;12 일명 만남의 광장 바로 옆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00;06;02;12 - 00;06;09;23 1987년에 안산중앙실업학교라는 이름으로 개교한 이곳은 00;06;09;23 - 00;06;17;12 초창기 일하는 청소년들의 학습을 돕는 야간학교, 즉 야학으로 시작했습니다 00;06;17;12 - 00;06;22;15 이후 교육 대상을 성인과 외국인까지 확장하며 00;06;22;15 - 00;06;27;25 지역의 교육자이자 독립운동가였던 최용신 선생의 이름을 본떠 00;06;27;25 - 00;06;31;05 안산용신학교로 개칭했습니다 00;06;32;02 - 00;06;38;01 용신학교는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가르치고 00;06;38;01 - 00;06;46;29 내국인 학생들에게는 문해교육 그리고 중등 과정까지 학력 보완교육을 하고 있어요 00;06;46;29 - 00;06;52;28 그래서 같은 학교에서 어떻게 보면 두 부류의 학습자들이 공부하고 있는데 00;06;52;28 - 00;06;59;16 이들을 같이 만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되는 프로그램을 많이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00;06;59;16 - 00;07;08;22 직접 같이 만나서 상호 작용을 하면 다문화감수성이 굉장히 높아진다는 연구 논문이 있습니다 00;07;08;22 - 00;07;18;28 저는 이런 활동을 통해서 그 연구 논문이 참이라는 것을 항상 검증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고요 00;07;18;28 - 00;07;28;16 예를 들면 외국인 근로자들이 자기 나라말로 사랑해요, 안녕하세요 이런 글을 예쁘게 쓰라고 하면 00;07;28;16 - 00;07;33;08 글씨만 쓰는 게 아닙니다 자기 나라의 국기도 그리는 근로자 있고요 00;07;33;08 - 00;07;38;03 아주 유명한 관광지 그런 것도 같이 그리면서 00;07;38;03 - 00;07;41;27 굉장히 정성스럽게 글을 쓰는 걸 볼 수 있어요 00;07;41;27 - 00;07;49;06 자기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갖게 해주는 것 우리가 그것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게 중요하구나 00;07;49;06 - 00;07;52;27 내국인 학습자들도 신기한 듯이 보면서 00;07;52;27 - 00;08;00;06 아, 우리와 다른 문자가 있고 우리와 다른 문화가 공존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00;08;01;02 - 00;08;06;27 이날은 마침 이번 차시 한국어 수업이 시작되는 날이었습니다 00;08;06;27 - 00;08;09;19 수업에서는 한국어뿐 아니라 00;08;09;19 - 00;08;14;07 한국 문화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00;08;14;07 - 00;08;18;05 약 3년 전 한국에 온 임올렉 씨 00;08;18;05 - 00;08;21;25 그에게 한국 생활은 어땠는지 물었습니다 00;08;21;25 - 00;08;24;29 안녕하세요 임올렉이라고 해요 00;08;24;29 - 00;08;28;17 제가 러시아에서 왔어요 00;08;28;17 - 00;08;31;14 2년 7개월 됐어요 00;08;31;14 - 00;08;35;19 지금 공장에서 일하고 있어요 00;08;35;19 - 00;08;38;16 염료를 팔고 00;08;38;16 - 00;08;43;14 지게차를 타고 제품을 받아요 00;08;43;14 - 00;08;45;23 지게차 면허는 어떻게 따셨나요 00;08;45;23 - 00;08;52;14 처음에는 러시아 면허증을 한국 면허증으로 바꿨어요 00;08;52;14 - 00;08;56;04 1종 면허증 시험을 봤어요 00;08;56;04 - 00;09;02;18 합격한 다음에 1종 면허증 받았어요 00;09;02;18 - 00;09;04;27 한국에서 일하는 게 힘들진 않나요 00;09;04;27 - 00;09;08;16 당연하죠 힘들어요 00;09;08;16 - 00;09;11;25 한국 사람들이 빨리빨리 말하면 00;09;17;11 - 00;09;20;24 이해하기가 좀 어려워요 00;09;20;24 - 00;09;26;28 근데 여기 우리 공장에서 상사들이 너무 좋아서 00;09;26;28 - 00;09;29;28 적응하는 거 빨리해요 00;09;31;24 - 00;09;33;26 (누군가를 발견한 올렉 씨) 00;09;33;26 - 00;09;38;12 (든든한 지원군 교장선생님 등장) 00;09;41;08 - 00;09;47;10 교장선생님과 반갑게 인사를 나눈 후 다음 일정을 위해 자리를 옮겼습니다 00;09;47;10 - 00;09;48;04 이런 것도 찍어요? 00;09;48;04 - 00;09;49;08 먹방! 00;09;49;08 - 00;09;52;00 이거, 다 찍어야 돼요 00;09;52;00 - 00;09;54;25 선생님 이런 거 말 안 했어요 00;09;56;15 - 00;09;58;26 왜 말 안 했어요? 00;09;59;11 - 00;10;02;19 주말에는 수업 없으면 뭐 해요 00;10;02;19 - 00;10;03;25 수업이 없으면 00;10;05;03 - 00;10;07;21 딸이랑 같이 바닷가에 갈 거예요 00;10;07;21 - 00;10;08;29 딸은 나이가 어떻게 돼요 00;10;08;29 - 00;10;10;11 여덟 살 00;10;10;11 - 00;10;16;26 발음이 한국 사람처럼 들려요 00;10;16;26 - 00;10;19;17 알고 보니 딸바보였던 올렉 씨 00;10;19;17 - 00;10;24;06 여느 아빠들처럼 한참을 딸 자랑을 늘어놓았습니다 00;10;26;01 - 00;10;28;01 식사도 마쳤겠다 00;10;28;01 - 00;10;31;24 이제 최용신 기념관으로 향했습니다 00;10;32;16 - 00;10;37;01 최용신 기념관에 오신 것을 너무나 환영합니다 00;10;37;01 - 00;10;39;23 저는 이곳에서 해설을 맡고 있는 00;10;39;23 - 00;10;44;27 안산시 문화관광해설사 장은정입니다 00;10;44;27 - 00;10;47;20 일제 강점기라고 들어보셨나요 00;10;47;20 - 00;10;56;23 그 당시 조선이 일본에 주권을 빼앗겨서 식민지 생활을 하였던 그 시대거든요 00;10;56;23 - 00;10;58;12 제가 사할린에서 왔어요 00;10;58;12 - 00;11;00;22 그래서 이것 알고 있어요 00;11;02;22 - 00;11;10;04 러시아에서 고려인으로 지냈던 그는 관람 내내 가슴이 아팠다고 합니다 00;11;10;04 - 00;11;16;05 최용신 선생의 생애에서 그의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보였기 때문입니다 00;11;17;24 - 00;11;21;14 최용신기념관 관람은 어떠셨어요 00;11;21;14 - 00;11;24;14 V5, 1 이야기를 들으면서 슬펐어요 00;11;24;14 - 00;11;31;28 왜냐하면 그때 밥 없고, 돈 없고 00;11;31;28 - 00;11;34;24 일본 사람들 때문에 힘들었어요 00;11;34;24 - 00;11;38;14 최용신 선생님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00;11;38;14 - 00;11;41;03 아니요 처음 들었어요 00;11;41;03 - 00;11;45;11 이제 알아요 대단해요 00;11;45;11 - 00;11;53;20 그 어려운 시대에 학교를 만들고 한글 가르치셨다는 게 대단해요 00;11;53;20 - 00;11;58;17 근데 일찍 돌아가셔서 좀 속상해요 00;11;58;17 - 00;12;01;05 제가 사할린에서 왔어요 00;12;01;05 - 00;12;06;19 우리도 8월 15일이 특별한 날이에요 00;12;06;19 - 00;12;14;29 절하고 했는데 (왜 그렇게 하는지) 몰랐어요 그런데 이제 알게 됐어요 00;12;14;29 - 00;12;19;12 재미있고, 슬퍼요 00;12;19;13 - 00;12;24;00 오는 8월 15일에 뭐 하고 싶으세요 00;12;24;00 - 00;12;30;27 여기 와서 (최용신 선생 일대기를 그린) 영화를 볼 수 있을 거예요 00;12;30;27 - 00;12;37;03 V5, 1 친구랑 같이 여기 영화 보러 올 거예요 00;12;38;18 - 00;12;45;06 최용신 선생님의 민족정신은 다문화인들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는 건가요 00;12;45;06 - 00;12;47;13 아뇨 당연히 해당 사항이 있습니다 00;12;47;13 - 00;12;50;17 왜냐하면 최용신 선생님이 농촌계몽운동을 하고 00;12;50;17 - 00;12;55;28 교육활동을 하고 민족정신을 이야기했던 것은, 애국심을 이야기했던 것은 00;12;55;28 - 00;12;59;06 강자들을 위한 게 아니고 약자들을 위한 거였거든요 00;12;59;06 - 00;13;05;14 안산은 진짜 다문화 도시잖아요 거대한 다문화 도시라고 해도 진짜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00;13;05;14 - 00;13;08;25 이 많은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긴 하지만 00;13;08;25 - 00;13;13;26 아직도 한글을 몰라서 소통을 못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고 어려움을 겪고 있거든요 00;13;13;26 - 00;13;19;08 그런데 이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최용신 선생님처럼 교육활동을 펼친다면 00;13;19;08 - 00;13;24;12 같이 어우러지고 사회를 통합할 수 있는 그런 단계까지 가지 않을까 00;13;24;12 - 00;13;32;01 우리는 보통 다문화 사회라고 할 때 인종으로 구별을 하거나 국적으로 구별을 하죠 그런데 00;13;32;01 - 00;13;35;24 우리가 그냥 살아가는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는 00;13;35;24 - 00;13;39;29 인종이나 국적 같은 것은 크게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00;13;39;29 - 00;13;41;27 그리고 다문화 사회라는 것이 00;13;41;27 - 00;13;48;17 다양한 문화와 인종의 사람들이 그냥 물리적으로 병존하는 것이 아니라 00;13;48;17 - 00;13;52;07 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00;13;52;07 - 00;13;57;05 화학적인 작용이 일어나는 게 진정한 다문화 사회라고 봅니다 00;14;01;13 - 00;14;06;25 소나무나 향나무 같은 경우에는 사철 푸르러어요 00;14;06;25 - 00;14;10;15 이런 푸른나무를 상록수라고 해요 00;14;10;15 - 00;14;13;08 책 제목이 아까 뭐라고 했죠 00;14;13;08 - 00;14;15;19 책 제목도 상록수였죠 00;14;15;19 - 00;14;21;16 선생님이 일제 강점기 일본의 탄압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00;14;21;16 - 00;14;24;12 굉장히 어렵고 힘들게 살았잖아요 00;14;24;12 - 00;14;28;04 거기에도 굴하지 않는 변하지 않는 마음 00;14;28;04 - 00;14;33;03 그런 마음이 바로 상록수 정신으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00;14;36;05 - 00;14;41;07 우리 조상들이 그토록 염원했던 독립의 본질은 00;14;41;07 - 00;14;46;21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이었을 것입니다 00;14;46;21 - 00;14;50;16 수십 년이 흐른 현대 사회에서도 00;14;50;16 - 00;14;55;28 누군가는 여전히 억압 속에 살아갈지도 모릅니다 00;14;55;28 - 00;15;00;10 최용신 선생께서 현대 사회를 마주하셨다면 00;15;00;10 - 00;15;05;00 바로 그들을 위해 헌신하지 않으셨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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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7
(문화PD) 광복 80주년 특집 ㅣ 이게 실화라고... 삼일절에 아기 낳았다가 독립운동을 전 세계에 퍼뜨린 어느 미국인 역대급 스토리, 결말포함 4분 몰아보기
3.1절, 서울에서 한 미국인 기자의 가족이 겪은 놀라운 실화...! 그의 이야기는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틱했고, 그가 남긴 집 딜쿠샤(기쁜 마음의 궁전)는 지금도 서울 사직동 언덕 위에 조용히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강제 추방, 구두에 숨겨진 선언서, 돌아오고 싶었던 땅, 그리고 그가 끝내 묻힌 자리까지... 이 4분짜리 영상 하나로, 잊혀졌던 실화가 다시 살아납니다. #광복절 #딜쿠샤 #실화다큐 #서울 #명소 #몰아보기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Lance Conrad - Waiting and Hoping Yaniv Hayoun - I Hope Brianna Tam - Pursuit Starluxe - Lift Babies - Baby Sobbing Uncontrollably Historical Army - Rifle Gunshot, Single Shots Bullpup Firearms - Enfield L85, Cocking Gun, Loading Electric Typewriter - Write, Medium speed, Aggressive, Room Brazil Crowds - Demonstration Voices, Shouts, Applause, Chants, Sao Paulo Steps Hardwood - Dress Shoes, Jumping, Landing Elegant Footsteps - Dress Shoes, Scuffing, Dirt Steps Carpet - Sandals Running Foley, male breath, fast and slow, variation continuous Traps and Cages - Prison Cell Door Beautiful Birds - Aves Ambience in Nature - 사용 폰트 부크크 명조체 (주)부크크(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7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Bodoni 72 Smallcaps ITC / Apple (상업적 사용 가능) Bodoni 72 Oldstyle ITC / Apple (상업적 사용 가능) Apple SD 산돌고딕 Neo Apple (Apple 기기 사용자 상업비상업 사용 가능) Y이드스트릿체 (주)케이티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Sandoll 백종열필 산돌커뮤니케이션 (일반 디자인 상업적 사용 가능) G마켓 산스 TTF (주)이베이코리아 / G마켓 (상업적 사용 가능)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ElevenLabs, Midjourney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서울역사박물관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딜쿠샤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기억하시나요.조선을 사랑한 미국인 이야기. 하지만 그 이야기보다 더 놀라운 현실이 지금 서울 한복판에 남아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이곳은 딜쿠샤. 1923년, 서울 사직동 언덕 위에 미국인 기자 앨버트 테일러와 그의 아내 메리가 지은 붉은 벽돌집입니다. 산스크리트어로 기쁜 마음의 궁전이라는 뜻의 이름을 붙였지요. 이 집은, 한 외국인이 조선의 진실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했던 역사의 증거입니다. 세브란스 병원에서 탄생한 한 미국인 아기와 구두 덕분에, 진실이 알려질 수 있었지요. 1919년 3월 1일, 서울 거리에는 대한독립 만세의 외침이 터져 나옵니다. 같은 시각, 세브란스 병원에서는 한 아기가 태어났습니다. 서울에 특파원으로 온 미국인 기자 앨버트 테일러의 아들, 브루스 테일러였습니다. 그리고 곧, 병원에 일본 헌병이 들이닥칩니다. 간호사는 황급히 메리에게 다가와 그녀의 이불 밑에 종이 뭉치를 숨겼습니다. 곧 이어 병문안을 온 앨버트가 아기를 안아올리자 떨어진 종이. 그것은 세브란스병원에서 몰래 인쇄했던 독립선언서였습니다. 그날 밤, 앨버트의 동생은 조선을 떠났습니다. 구두 뒷축에는, 독립선언서 사본과 형이 쓴 영문 기사가 숨겨져 있었습니다. 그렇게 독립 운동에 관한 내용이 미국에 전해지게 되었고, 이로써 조선의 독립운동은 세계에 처음 알려졌습니다. 이후 테일러는 일제 경찰에 체포되어 감옥에 수감되었고, 조선에서 강제 추방당했습니다. 미국으로 돌아간 뒤에도, 테일러는 조선을 잊지 못했습니다. 1948년 세상을 떠난 뒤, 그의 유해는 유언에 따라 서울 양화진 외국인 묘지에 안장됐습니다. 그는 끝내, 자신이 가장 사랑했던 이 땅에 묻혔습니다. 딜쿠샤는 오랜 세월 동안 잊혀졌습니다. 그럼에도 방치된 채 남아 사람들의 보금자리가 되어주었습니다. 2021년, 서울역사박물관이 복원 과정을 마치며 펜으로 지킨 집 딜쿠샤는 다시 시민들에게 열렸습니다. 국경을 넘어, 언어를 넘어 자유를 위해 펜을 든 이방인의 마음은 지금도 이 집에 조용히 남아 있습니다. 그 집의 이름은 딜쿠샤. 기쁜 마음의 궁전. 그곳은, 진실을 전하고 사랑한 땅에 끝내 돌아온 한 사람의 기록입니다. 오늘, 당신의 딜쿠샤는 어디에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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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
(문화PD) 광복 80주년 특집 ㅣ 광복의 길, 오늘의 나
80년 전 그날, 오늘 우리가 걷는 이유 1919년의 봄, 아우내 장터에 울려 퍼진 대한 독립 만세의 외침. 그 중심에는 한 소녀가 있었습니다. 작은 생가에서 시작된 저항은 지금도 천안의 땅 위에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관순 열사 생가, 기념관부터 아우내 장터, 독립기념관까지 현재 살아가는 우리가 천안 곳곳에 남겨진 과거 독립운동의 흔적을 따라가는 여정입니다. - 사용 음원 본 콘텐츠는 공유 마당의 기증 저작물에 따라 [공유마 당: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304489menuNo=200020#self 저작권자: 소향 외 11]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공유 마당의 CC BY 라이선스에 따라 [공유마 당: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048780menuNo=200020 저작 권자: 임다솔]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조선100년체 - 조선일보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선스 정책 확인 완 료) 부크크 명조 - (주)부크크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선스 정책 확인 완 료)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VOLI의 AI보이스를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독립기념관과 천안 사적관리소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 니다 대본 00;00;01;05 - 00;00;03;05우리의 시간이 멈췄던 날00;00;04;00 - 00;00;05;49한(恨) 맺힌 침묵을 깨고00;00;09;32 - 00;00;11;29울려퍼졌던 한(一) 목소리00;00;13;05 - 00;00;14;53대한독립만세!00;00;16;03 - 00;00;18;11우리는 그들의 목소리를 따라00;00;18;36 - 00;00;19;48오늘을 걷습니다00;00;30;19 - 00;00;32;36그들이 외친 독립을 기념하는 곳00;00;33;17 - 00;00;34;44독립기념관입니다.00;00;39;12 - 00;00;41;10나라를 수호하려는 결의와00;00;44;04 - 00;00;45;29피로 지켜낸 태극기00;00;48;02 - 00;00;50;051919년 3월 1일00;00;50;40 - 00;00;52;47모두가 한 마음 한(韓) 뜻으로00;00;53;16 - 00;00;54;59독립을 말하고 있었습니다.00;01;16;25 - 00;01;18;22그날의 현장 한가운데에00;01;18;41 - 00;01;20;34한 소녀도 있었습니다.00;01;25;30 - 00;01;28;16유관순은 그날의 한 뜻을 이어받아00;01;29;59 - 00;01;31;39병천의 작은 집에서00;01;32;19 - 00;01;35;19거대한 저항을 준비했습니다.00;01;37;55 - 00;01;40;55열여섯, 어린 소녀의 저항은00;01;42;10 - 00;01;45;10나라를 빼앗긴 서러움이자00;01;45;22 - 00;01;48;22그녀가 문을 나서게 했던 원천이고00;01;51;11 - 00;01;53;11독립 열사의 길이었습니다.00;01;57;19 - 00;01;59;241919년 4월 1일00;02;04;36 - 00;02;06;55유관순과 3천 군중의 외침00;02;07;35 - 00;02;09;14대한독립만세!00;02;09;56 - 00;02;11;38대한독립만세!00;02;12;12 - 00;02;13;07만세!00;02;13;38 - 00;02;14;33만세!00;02;15;37 - 00;02;18;37두려움보다 절박함이 앞섰던 그 순간00;02;19;31 - 00;02;23;14유관순은 그 함성에 한복판에 서 있었습니다.00;02;24;45 - 00;02;28;44그날의 소리는 오늘도 이곳을 스쳐 갑니다.00;02;29;40 - 00;02;32;52보이지 않아도 들리는 기억 속 그날처럼00;02;36;15 - 00;02;38;20이제 그들의 곁에 휘날리는00;02;38;20 - 00;02;41;21태극기는 한 점의 부끄러움이 없습니다.00;02;45;51 - 00;02;46;53유관순00;02;48;37 - 00;02;50;02순국자를 추모하며00;02;52;05 - 00;02;54;40그들의 이름을 마음 깊이 새깁니다.00;02;59;20 - 00;03;02;24그들이 있었기에 피어날 수 있었던 우리가00;03;03;00 - 00;03;04;33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이니까00;03;28;18 - 00;03;30;54그들의 영을 위로하는 추모의 자리에서00;03;33;09 - 00;03;34;57우리는 굳게 다짐합니다.00;03;38;22 - 00;03;39;59피땀으로 지켜00;03;39;59 - 00;03;44;17이 터전을 물려주신 가신 임들의 고마움을 되새겨00;03;44;17 - 00;03;45;24겨레여00;03;45;24 - 00;03;47;06이 나라를 길이 빛내자00;03;50;52 - 00;03;53;07독립 열사의 희생이 이뤄낸 광복00;03;54;37 - 00;03;56;53우리의 다짐으로 지켜낸 80년00;03;58;36 - 00;03;59;09오늘00;03;59;46 - 00;04;02;17우리의 시간은 계속 흐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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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5
(문화PD) 광복 80주년 특집 ㅣ 묻히지 못한 영웅, 독립의 기억을 걷다
1945년 8월 15일, 우리는 나라를 되찾았습니다. 그러나 그날의 자유는 단 하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이름 없이, 얼굴 없이 싸운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의 희생이 만든 결실입니다. 서울 한복판, 조용한 공원 안에 남겨진 기억의 장소, 효창공원. 이곳에는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세 의사의 묘역과 함께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안중근 의사의 가묘가 있습니다. 광복 80주년을 맞은 지금, 우리는 어떤 마음으로 그날을 기억하고 있을까요? 지금, 묻힌 역사를 다시 마주합니다.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재)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 menuNo=200020wrtSn=13316936), 작성자:(재)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저작자표시 4.0에 따라 [주식회사 아이티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authr/authr/viewWrtrPage.do? menuNo=200186authrSn=70197), 작성자:(재)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공공저작물을 이 용하였습니다.(https://gongu.copyright.or.kr/gongu/authr/authr/viewWrtrPage.do? menuNo=200186authrSn=70197),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의 공공저작 물을 이용하였습니다.에 따라 [주식회사 아이티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355229menuNo=200020), 작성자:주식회사 아이티앤]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 습니다. 설화, 기증 박세임, 공유마당, CC BY - 사용 폰트 AppleGothic - apple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7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의 나레이션은 생성형 AI elevenlabs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이미지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한국정책방송원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이미지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이미지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셀수스협동조합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효창공원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00:00:08:18 - 00:00:11:05 1945년 8월 15일, 00:00:11:05 - 00:00:14:00 대한민국은 광복을 맞이했다. 00:00:14:15 - 00:00:17:23 광복은 잃어버린 주권을 되찾는 일이었다. 00:00:18:29 - 00:00:24:09 되찾은 땅에 스스로의 이름을 다시 새기는 일이기도 했다. 00:00:24:14 - 00:00:26:16 우리는 광복을 기억하지만, 00:00:27:05 - 00:00:30:02 그 날을 기념하고 있는지는 돌아봐야 한다. 00:00:30:23 - 00:00:33:22 베란다에 걸린 태극기는 점점 사라지고, 00:00:33:22 - 00:00:38:00 역사의 의미는 일상 속에 조금씩 묻히고 있다. 00:00:39:12 - 00:00:40:28 2025년 00:00:40:28 - 00:00:43:14 올해는 광복80주년이다. 00:00:44:07 - 00:00:47:28 그러나 광복은 단 하루, 한 순간의 결실이 아니었다. 00:00:49:11 - 00:00:51:12 서울 효창공원 00:00:51:12 - 00:00:53:01 이 조용한 공간에는 00:00:53:01 - 00:00:56:15 아직도 그날의 이야기가 남아있다. 00:01:00:27 - 00:01:05:13 1989년, 사적 제 330호로 지정된 이곳은 00:01:06:00 - 00:01:10:08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이들의 유해를 모신 곳이다. 00:01:10:15 - 00:01:13:15 그 중심에는 삼의사 묘가 있다. 00:01:13:27 - 00:01:18:04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00:01:18:04 - 00:01:20:28 백범 김구 선생이 직접 모셔온 00:01:20:28 - 00:01:23:28 항일투쟁의 상징이 된 세 사람이다. 00:01:26:23 - 00:01:29:29 이봉창 의사는 서울 용산에서 태어나 00:01:29:29 - 00:01:35:27 1931년 상하이로 건너가 한인애국단에 가입했다. 00:01:35:27 - 00:01:40:21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김구 선생과 함께 일왕을 암살하려 했고, 00:01:41:14 - 00:01:43:23 1932년 1월 8일, 00:01:43:23 - 00:01:48:03 동경 사쿠라다문에서 히로히토를 향해 폭탄을 던졌다. 00:01:48:29 - 00:01:51:11 비록 명중하지는 못했지만, 00:01:51:11 - 00:01:55:12 그 거사는 일본 내 조선인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일으켰다. 00:01:56:15 - 00:01:59:27 그는 체포되어 같은 해 10월 10일 순국했다. 00:02:01:11 - 00:02:04:23 윤봉길 의사는 충남 예산에서 태어나 00:02:04:23 - 00:02:08:00 31 운동 이후 농촌 계몽운동에 힘쓰다가 00:02:08:00 - 00:02:11:17 1930년 망명길에 올랐다. 00:02:11:17 - 00:02:16:00 상하이에서 김구 선생을 만나 한인애국단에 가입했고, 00:02:16:00 - 00:02:20:15 1932년 4월 29일, 홍커우 공원에서 열린 00:02:20:15 - 00:02:26:29 일본의 전승기념식 현장에서 폭탄을 던져 주요 인사들을 살상했다. 00:02:26:29 - 00:02:28:21 그는 거사 당일 체포되어, 00:02:28:21 - 00:02:32:02 12월 19일 가나자와 형무소에서 순국했다. 00:02:34:26 - 00:02:37:21 백정기 의사는 전북 부안에서 태어나, 00:02:37:21 - 00:02:43:02 31 운동 후 상하이로 건너가 무정부주의자연맹에 가입했다. 00:02:43:10 - 00:02:48:29 노동운동과 항일활동에 참여하며 일본의 주요 시설을 타격하고 00:02:48:29 - 00:02:51:19 친일파를 처단하는 데 힘썼다. 00:02:51:26 - 00:02:57:25 1933년 일본 공사 아리요시를 암살하려다 실패해 체포됐다. 00:02:58:14 - 00:03:02:03 일본법원에서 무기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 00:03:02:03 - 00:03:04:14 같은 해 6월 5일 순국했다. 00:03:05:17 - 00:03:07:18 이들의 용기와 희생 00:03:07:18 - 00:03:12:04 그리고 수많은 이름없는 독립운동가들의 노력 끝에 00:03:12:04 - 00:03:15:27 1945년, 우리는 해방을 맞이했다. 00:03:16:09 - 00:03:21:00 한편 효창공원 자체도 아픈 역사를 지니고 있다. 00:03:21:20 - 00:03:27:04 이곳은 원래 조선 왕실의 묘역, 효창원이었다. 00:03:27:04 - 00:03:32:08 1894년, 청일전쟁 직전 일본군이 불법 주둔하면서 00:03:32:08 - 00:03:35:14 그 가치와 의미는 훼손되기 시작했다. 00:03:35:22 - 00:03:40:13 1921년, 일제는 이곳을 골프장으로 만들었다. 00:03:41:07 - 00:03:45:02 그렇게 효창원은 역사성과 규모를 잃고, 00:03:45:02 - 00:03:47:18 지금의 효창공원으로 남게 되었다. 00:03:47:18 - 00:03:53:29 그러나 백범 김구 선생은 이곳에 독립운동가들의 정신을 심었다. 00:03:53:29 - 00:03:56:10 폐허 위에 피어난 묘역. 00:03:56:10 - 00:03:59:13 이곳은 다시 기억의 장소가 되었다. 00:04:00:00 - 00:04:00:18 그리고 00:04:01:18 - 00:04:06:02 삼의사 묘 옆에는 아직 돌아오지 못한 한 분의 자리가 있다. 00:04:06:24 - 00:04:08:17 안중근 의사. 00:04:08:17 - 00:04:10:28 1910년 3월 26일, 00:04:10:28 - 00:04:13:28 중국 뤼순 감옥에서 순국한 그는, 00:04:13:28 - 00:04:18:26 언젠가 고국으로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가묘에 모셔졌다. 00:04:19:11 - 00:04:22:11 사형을 앞두고 그는 동생들에게 말했다. 00:04:22:28 - 00:04:25:25 내 뼈를 하얼빈 공원 곁에 묻었다가, 00:04:25:25 - 00:04:28:24 조국이 독립하면 고국으로 옮겨다오. 00:04:29:07 - 00:04:31:20 그러나 일본은 그의 무덤이 00:04:31:20 - 00:04:34:08 독립운동의 성지가 되는 것을 두려워했다. 00:04:34:24 - 00:04:38:17 유해는 인도 되지 않았고, 위치에 대한 기록도 남기지 않았다. 00:04:39:14 - 00:04:42:14 그의 유해는 아직도 찾지 못하고 있다. 00:04:43:25 - 00:04:46:20 의열사를 매일같이 청소하며 가꾸는 분께 00:04:47:02 - 00:04:50:12 안중근 의사의 가묘에 대해 물었다. 00:04:51:04 - 00:04:54:10 안중근 의사 분은 가묘라고 하던데... 00:04:53:07 - 00:04:54:10 맞아요. 가묘 맞아요. 00:04:54:10 - 00:04:55:01 아하... 00:04:55:01 - 00:04:57:02 다른 분들은 다 유해가 계시고, 00:04:56:16 - 00:04:57:02 네. 00:04:57:02 - 00:04:59:09 안중근 의사님은 가묘에요. 유해를 못 찾았잖아. 00:04:59:07 - 00:04:59:23 아하 네. 00:05:00:00 - 00:05:01:00 못 찾았잖아. 00:05:01:00 - 00:05:02:14 실제로 못 찾았어. 00:05:03:17 - 00:05:06:04 근데 왜 아무도 모르는지 모르겠어. 00:05:06:04 - 00:05:07:15 안타까워. 00:05:06:04 - 00:05:06:20 그니까요. 00:05:07:15 - 00:05:11:21 그 당시에 어쨌든 간에, 어떻게 해서라도 그거를... 00:05:13:03 - 00:05:15:09 그의 말끝에 맺힌 안타까움은, 00:05:15:09 - 00:05:18:24 우리가 잊고 지낸 시간에 대한 질문이기도 했다. 00:05:19:16 - 00:05:23:21 1945년, 우리는 나라를 되찾았다. 00:05:24:12 - 00:05:27:19 그러나 지금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은 00:05:27:19 - 00:05:31:15 그날의 의미와 희생을 잊지 않는 마음이다. 00:05:31:15 - 00:05:34:15 효창공원은 오늘도 묻고 있다. 00:05:36:00 - 00:05:39:05 지금의 자유를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00:05:39:24 - 00:05:41:26 광복 80주년. 00:05:41:26 - 00:05:45:24 우리가 누리는 오늘은 누군가의 희생 위에 세워져 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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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1
(문화PD) 광복 80주년 특집 ㅣ 단재의 발자취를 따라
고지 사항 사용음원: 한국저작권위원회-임다솔의 우리네 소리를 듣다 은 CC BY라이선스로 제공됩니다. 사용폰트 : 고운바탕 ,에스코어드림, 굴림-Regular, KoPubWorld 바탕체-Medium, Noto Sans KR-Regular 사용 생성형 AI :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Kling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단재신채호생가지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광복 80주년을 맞이하는 2025년 바쁜 일상 속.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인물이 있습니다 대전광역시 대전 중구 어남동 이곳은 단재 신채호가 1880년 태어난 생가지이다.독립운동가, 역사학자, 사상가 등 다양한 활동을 했던 신채호 그의 유년시절은 어떻게 기록되었을까? 신채호는 조부인 신성우로부터 유학교육을 받게 되었는데요. 손자인 신채호에게 6살 때부터 한학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유학교육을 시켰고, 그래서 이미 10세 전으로 신채호가 통감절요나 사서삼경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시경, 서경, 역경을 이미 다 섭렵했다고 합니다. 주변에서 신씨 가문의 대단한 천재가 났다. (라는) 소문들이 자자했다고 합니다. 생가지 인근에는 홍보관이 있다. 이곳에는 신채호의 생애와 업적을 전시하고 있다. 제가 평소에 역사에 관심이 많아서 박물관도 다니곤 하거든요.근데 집 주변에 신채호 선생님 생가지가 있다고 해서 관람 차 방문했습니다. Q.신채호를 어떤 인물로 알고 있는지?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독립운동가라고 알고 있어요. 1910년 일제 강점기 이후 신채호는 해외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을 이어나갔다. 특히 독립전쟁을 강조하는 독립운동을 강력히 추진하였으며, 1922년 의열단의 행동강령 조선혁명선언문을 작성하였다. 조선혁명선언문에서 신채호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무엇이었을까? 한마디로 줄여서 대답을 한다면, 폭력혁명으로 속박상태에 있는 식민지 상태를 벗어나야 된다 라는 것이었고요. 이런 폭력 투쟁론을 통해서, 제국주의 식민지 경영을 비판하고 그걸 통해서 모두가 자유로운 상태, 모두가 창조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상태 그런 상태를 성취해야 된다. (라는 것을)주장을 했던 것입니다. 1936년 신채호는 조국의 독립을 보지못한 채, 뤼순감옥에서 순국하였다. 신채호 선생이 광복 이후 생가로 돌아왔다면 어떨까? 생가지 보고 엄청 놀라시지 않으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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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상하이한국문화원]"봄맞이" 꽃향기 가득한 한국문화의 밤 - 문화살롱
퓨전국악그룹 '별'이 주상하이한국문화원과 푸동기금회에서 봄맞이 공연을 하였다. ------------------------------------------------------------------------------------------------------------ 내레이션)퓨전 국악 그룹 '별'이 봄처럼 상큼하고 화사한 공연을 펼쳤습니다. 주상하이한국문화원과 푸동기금회에서 열린 이번 공연을 통해 많은 관객들이 봄의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꽃향기를 가득 담은 석고방향제 만들기 행사와 한국 전통 간식이 더해져 더욱 달콤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BGM)Claudio_The Worm(유튜브 무료음원)
안소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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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주상해한국문화원] NY Contemporary8@Shanghai 停,探,得
현재 뉴욕과 캘리포니아에서 활동하는 8 명의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신진작가들이 참여하는 8 인 그룹전시이다. 각기 다른 삶의 공간과 시간 속에 투영된 다양한 삶의 방식과 경험들을 동시대 미술의 여러 양식들인 회화, 펜드로잉, 콜라주를 이용한 부조, 설치와 건축적 설치로 표현해 낸 전시 NY Contemporary8@Shanghai 停,探,得 개막식 현장입니다 ------------------------------------------------------------------------------------------------- 나레이션) NY Contemporary8@Shanghai 停,探,得 전시 개막식이 주상하이한국문화원에서 열렸습니다. 김진곤원장님 - 한국과 세계의 작가들이 함께 교류를 하고 문화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나레이션) 전시를 직접 기획한 큐레이터 미쉘킴은 파블로알바레즈, 연현주, 장호정, 구본정 작가와 함께 작품을 소개하고 관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구본정 작가님 - 가장들에 대한 어떤 애처로운 마음을 표현하고 싶어서 이 작품을 그려봤습니다. 나레이션) 서로 다른 삶을 살아온 8명의 신진작가들의 삶이 담겨있고, 우리의 삶을 닮은 이번 전시를 통해 한없이 복잡하고 난해한 동시대 미술을 관람하는 즐거움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이번 전시는 4월 1일부터 23일까지 주상하이한국문화원 3층 아리랑홀에서 진행됩니다. BGM - Gatz_Me_to_Brazil (유튜브 무료 음원)
안소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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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LA한국문화원] 2016 Media Day 한인 및 아시안 커뮤니티 미디어 초청 행사
0406-0408 미디어데이 4월 6일과 8일, 양일간 LA Korea Center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이 합동 미디어 데이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On April 6th and 8th government agencies under the Korean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held a Media Day event at the Korean Cultural Center, Los Angeles. 사회자 :먼저 오늘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할 4 기관을 소개하겠습니다. LA한국문화원,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영화진흥위원회가 있습니다. 미디어데이는 미국 내 한류 최대 소비층인 아시안 커뮤니티와 한인 동포사회의 주요 미디어를 초청해 한국 문화관광 콘텐츠 주요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한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열렸습니다. -The purpose of Media Day event was to explain the mission of Korean culture tourism to the major media outlets of the Asian and Korean communities in America who are consumers of “Hallyu” (the Korean Wave). The event's goal was to improve our relations with the Asian media to increase the promotion of Hallyu. 둘째날(8일) 에는 신문, 방송, 잡지, 파워블로그 등 14개의 아시안 매체에서 25명의 인사가 참가한 가운데 LA총영사님의 축사가 있었습니다.-On second day, there was an official greeting given by Hyun-myung Kim, the Consul General of the Republic of Korea. There were 25 media-related representatives from 14 different Asian media outlets such as newspapers, broadcasting stations, magazines, andpower blogs. LA총영사님 축사 :As you know korean wave is spread in to each and every corner of the world. So please enjoy and try to share our culture with each other. Thank you.아시다시피 한류는 현재 세계 곳곳에 전파되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도 예외는 아닙니다. 따라서 오늘 이 자리를 즐겨주시고, 서로 간에 한국문화를 나누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현장에서는 각 기관별 주요사업의 설명 후 미디어 참가자의 열띤 질문이 이어졌으며 오찬과 함께 아시안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우호관계 형성을 논의했습니다.-After the presentation about Korean cultural programs and operation, there was an Q A and a discussion to continue the alliance of our Asian communities to work together in the future. 한국문화원을 비롯한 코리아센터 4개 기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언론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Four Korea center government agencies including Korean cultural center announced that they will also continually develop communication with media press.
김보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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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
[주동경한국문화원]봄맞이 이경화 춤판
지난 3월 29일, 도쿄 한국문화원에서 봄맞이 이경화의 춤판 특별 공연이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는 진도북춤 뿐만 아니라 소고춤, 부채춤, 사물놀이 등을 선보이며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300석의 홀을 가득 메운 관객들의 모습에서는 한국의 전통예능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느낄 수가 있었고 일본 관객들은 아름다운 곡선을 그려내는 상모 돌리기 등 우리 춤과 전통음악에 흠뻑 취해 박수갈채를 보냈습니다. 이번 공연의 예술감독을 맡은 전통무용가 이경화 씨는 한국의 전통문화가 대한민국을 알리는 데 있어 구심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홍승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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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주독일한국문화원]한국 클래식 신예 음악회
3월 31일 주독일한국문화원은 한국 클래식 신예 음악회 ‘Junge Koreanische Talente’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공연에는 100여명의 관객들이 함께하여 한국 클래식 유망주들의 연주를 관람했습니다. 플루트 성혜라, 클라리넷 김선만, 오보에 윤엘리, 바순 김정인, 피아노 임재한 그리고 호른 바브지니악 시만스키로 이루어진 6중주 공연단 Ventus Sextett(벤투스 섹스텟)은 피아노 솔로곡 2 곡을 포함한 총 6곡을 선보였습니다. 인터뷰) 이번이 한국문화원에서 하는 콘서트의 세번째 방문인데 이번 공연은 매우 뛰어났습니다. 연주자들의 공연이 매우 마음에 들었고 특히 엔니오 모리꼬네의 곡과 마지막 곡은 한마디로 최고였습니다. 더 자세한 공연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박수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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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7
[주상해한국문화원]K-POP아카데미 보컬클래스
다양한 분야의 한류를 알리기 위해 K-뷰티, K-보컬, K-댄스로 구성된 K-POP아카데미가 시작되었습니다. K-POP아카데미 시작은 한국식 메이크업, 헤어, 네일아트에 대해 강연한 K-뷰티클래스가 열렸습니다 --------------------------------------------------------------------------------- 내레이션) 공상학교와 주상하이한국문화원에서 K-POP아카데미 보컬클래스가 열렸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발성과 곡해석에 대한 강연을 시작으로 한국과 중국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 ost 'always'와 걸그룹 여자친구가 부른 ‘오늘부터 우리는’을 배웠습니다 인터뷰)선생님들이 모두 열정적이셔서 수업 분위기도 좋았고 모두 즐거워했어요 인터뷰) 수업이 즐거웠어요. 저희는 이런 수업 방식을 엄청 좋아해요 인터뷰) 선생님들께서 저희와 소통을 잘해주셨고 매우 친절하셨어요 내레이션) 2주간의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한 팀별 경연대회에서는 그동안 연습한 실력을 마음껏 뽐냈습니다 내레이션) 현장에서 즉석으로 열린 개인 경연 대회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한국 노래와 춤을 완벽하게 소화하여 한류의 뜨거운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안소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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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문화PD 시리즈영상] 첫 인사!
제목 : 제 5기 해외문화PD 첫 번째 시리즈 영상 현장음 유정아안녕하세요. 제5기 워싱턴 해외문화PD 유정아입니다. 현장음 하유준2016년에는 10명의 해외문화PD들이 총 10곳의 도시로 파견되었는데요,현장음 이혜인 올해 3월부터 1년간 해외에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현장음 안소희여러분에게 세계 각지에 있는 여러 문화의 모습과 현장음 홍승완한류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 보여드리겠습니다. 현장음 김희정해외문화PD의 영상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문화포털 등 여러 채널에서 보실 수 있고요, 현장음 박수연블로그에서는 해외문화PD들이 포스팅한 해외의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장음 김보희앞으로 해외문화PD에 대한 뜨거운 관심 부탁드립니다. 현장음 박인수이번 브라질 리우 올림픽에도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장음 김원필대한민국 사랑해요 자막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문화포털https://www.culture.go.kr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cultureportal 사용된 BGM1. Midnight - Silent partner 2. A long cold - Riot
김원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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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
[주스페인한국문화원] 문화 간의 ‘핑-퐁’_ 유해영 작가 일러스트 전시회
스페인, 특히 바르셀로나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일러스트 작가 겸, 디자이너인 유해영 작가의 작품들이 주스페인한국문화원 1층 한울 갤러리에서 전시 중이다. -------------------------------------- 대본 ---------------------------------- 제목 : 문화 간의 ‘핑-퐁’: 유해영 작가 일러스트 전시회 때론 디자이너로, 때론 일러스트 작가로, 다방면에서 활약해 온 유해영 작가의 일러스트 전시회 ‘핑퐁’이 3월 17일 그 막을 열었습니다. 채수희 문화원장님저희 문화원에서는 오늘부터 재미있고 독특한 일러스트 작품들로 여러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나레이션 채수희 원장님의 인사말로 시작한 ‘핑퐁’의 개막식에선 작품에 대한 설명을 작가님의 입을 통해 직접 전해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전시회의 제목이 핑퐁인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유해영 작가 인터뷰 이번 전시회의 주제는요. 핑퐁이라고 전시 제목을 지었습니다. 여기에 살면서 한국이라는, 그리고 서울과 바르셀로나, 서울과 마드리드 등 여러 도시에서 일도 하고, 살면서 생기는 도시와 도시 사이의 관계, 그리고 제가 한국 사람으로서 스페인에 살면서 만나는 스페인 사람들, 이런 사이에 모든 관계에서 만들어지는 일종의 해프닝이라던지 이야기들을 핑퐁이라는 게임처럼 해석을 해서 이 전시를 꾸려봤습니다. 나레이션 스페인의 중심인 마드리드에서 한국적인 일러스트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4월 28일 까지 한울 갤러리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이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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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주상해한국문화원]K-POP아카데미 뷰티클래스
다양한 분야의 한류를 알리기 위해 K-뷰티, K-보컬, K-댄스로 구성된 K-POP아카데미가 시작되었습니다. K-POP아카데미 시작은 한국식 메이크업, 헤어, 네일아트에 대해 강연한 K-뷰티클래스가 열렸습니다. --------------------------------------------------------------------------------- 나레이션) 공상학교와 주상하이한국문화원에서 K-POP아카데미가 시작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진행된 K-뷰티클래스는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한국의 메이크업과 헤어 그리고 네일아트를 하는 뷰티노하우를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나레이션) 수강생들은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메이크업, 헤어, 네일아트를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터뷰) 오늘 K-POP 아카데미 뷰티클래스에 참가해서 너무 즐거웠어요. 다음에도 수업에 참가하고 싶어요. 나레이션) K-뷰티클래스를 통해 기존의 보는 한류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한류를 체험함으로써 K-뷰티를 알리는데 보다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안소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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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주브라질한국문화원]정가악회 주브라질 한국문화원 워크샵
주 브라질 한국문화원에 한국 국악단체 정가악회가 찾아와 공연하였습니다. -------------------------------------------------------------------------------------------- 내레이션) 지난 3월 26일 토요일, 주 브라질 한국문화원에는 한국 국악단체 정가악회팀이 찾아왔습니다. 자막) 저희 정가악회는 2000년도에 창단을 했습니다. 보통의 뜩이 있는 선배들과 원래 저희가 가지고 있었던 음악들, 줄풍류, 가곡에 아름다움을 느끼고 있는 분들이 모여서 2000년에 조금한 연습실에서 창단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내레이션) 이 날 많은 상파울루 교민분들과 현지분들께서 정가악회의 공연을 함께해주셨습니다. 자막) 매우 흥미 있었습니다. 서로 다른 문화가(한국과 브라질) 사랑, 슬픔, 고난, 기쁨, 행복이라는 주제를 다른 방식으로 다루고 있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매우 좋았습니다.
박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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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9
[주LA한국문화원]Cultural Exhibition 6명 아티스트 그룹전 오프닝 행사
and interesting evening. Thank you. -----대본----- 바쁘신데도 오늘 여기에 많이 참석해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 을 드립니다. Thank you for coming. Despite your busy schedules, I appreciate that you are here tonight 외국에 와서 살면서 작품 활동을 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그런 일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As I know, creating art while living abroad is not such an easy thing to do. 출품해주신 테레사 황 선생님을 비롯한 여섯 분의 작가 선생님들은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해오신 분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I think Teressa Hwang and the other six artists are people who have sought to find their Korean Identity. 오늘 이 자리를 찾아주신 여러분들께 다시 감사드리고,의미있고 재미있는 저녁 시간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hank you again for coming. I hope you have meaningful and interesting evening. Thank you.
김보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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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주스페인한국문화원] 윤제균 감독과 함께한 '영화의 밤'
해운대와 국제시장으로 이천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한국의 '쌍천만 감독' 윤제균 감독이 주스페인한국문화원을 찾았다. 3월 15일, 16일 양일에 걸쳐서 진행된 행사는 관객들에게 한국영화를 선보이고, 한국의 유명 영화감독과 소통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 --------------------------------------대본------------------------------------ 제목 : 윤제균 감독과 함께한 '영화의 밤' 나레이션: 지난 3월 16일, 주스페인 한국문화원에서 특별한 분의 기자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한국의 쌍천만감독 윤제균 감독님이 그 주인공입니다! 스페인 언론사 기자들과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감독님의 영화인생과 철학, 한국에서도 밝히지 않았던 차기작에 대한 계획도 공개하셨습니다. 인터뷰: Q. 영화의 길로 들어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아주 우연한 기회에 감독이 될 수 있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다가 제가 우연히 시나리오 공모전에 시나리오를 써서 제출했었는데 그게 당선이 되어서 시나리오작가로 처음 시작을 했었고, 그게 기회가 되어서 2001년도에 감독으로 데뷔할 수 있었습니다. Q. 윤 감독님께서 만드는 영화의 특징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A. 일단 기본적으로 저는 영화는 감독의 성격이랑 똑같이 나온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감독한 영화들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 관객분들이 이야기 하시길을 웃음과 눈물이라고 이야기를 많이 하십니다. Q. 차기작으로는 어떤 영화를 만드실건가요? A. 다음영화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다 같이 손잡고 볼 수 있는 재미있는 가족영화를 만들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내용은 근미래에 청소로봇이 쿵후를 습득해서 쿵후를 하는, Q. 만들어보고 싶은 영화가 있으신가요? A. 제 다음 작품, 청소로봇이 쿵후를 하는 SF 장르뿐 아니라, 기존 스토리에 테크놀로지적인 부분이 많이 가미된 그런 작품을 계속하고 싶고, 할리우드의 전유물이라고 여겨지는 SF영화나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는 계속 도전하고 싶습니다. 나레이션: 또한 15일, 16일 이틀에 걸쳐 감독님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해운대와 국제시장의 영화 상영회가 열렸습니다. 특히 국제시장의 경우 지난해 이미 ‘아버지께 드리는 송가’라는 제목으로 개봉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번 상영회에서도 많은 관객들이 감독님과 그의 작품을 보려고 모여들었습니다. 현장음: 이렇게 스페인에서 제 영화가 여러분들 앞에서 상영된다는게 가슴벅차고 떨립니다. 두시간동안 즐거운 시간되시고, 다시 한번 바쁘신데 영화를 보러 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나레이션 : 영화가 끝난 후에는 스페인 관객들과 질문을 주고 받는 교류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인터뷰: 인터뷰1 이 영화는 저에게 한국의 역사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게 해 주었어요. 이전에 한국영화를 접해 본 적이있지만, 이 영화와는 조금 다른 장르의 영화였던 것 같아요. 이 영화는 더 친숙하고, 한국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더 많이 알게 해 주는 영화였던 것 같아요. 인터뷰2 전 국제시장을 보기 전까지 한 번도 한국영화를 본 적이 없었어요. 하지만 한국영화에 대한 희미한 이미지는 가지고 있었죠. 대부분의 아시아 영화가 그렇듯이 느리고, 조용하리라 생각했었어요. 하지만 제가 본 이 한국영화는 그렇지 않았어요. ‘국제시장’은 느리지도 않았고 유머 감각이 돋보인 영화였어요. 또, 이 영화는 중국영화나 일본영화가 만들어놓은 아시아 영화에 대한 제 관념을 바꿔주었어요. 나레이션: 주 스페인 한국문화원이 주체가 되어 마련한 이 자리는 스페인 관객들에게 뿐만 아니라 윤제균 감독님께도 뜻깊은 자리였을텐데요. 인터뷰 : 이렇게 스페인 문화원에서 저랑 저의 영화를 초청해 주신 것에 대해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사실 스페인은 죽기 전에 꼭 한번 와보고 싶었던 도시였고, 나라였는데, 이 일을 계기로 스페인에 처음 왔습니다. 이렇게 와서 정말 좋은 구경도 하고, 이렇게 뜻 깊은 상영회도 하고, 아마 제 인생에 있어 이번 한국문화원에서의 추억은 영원히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문화를 알리는 데에 제가 만든 영화가 조금이나마 일조를 하는 것에 대해 진심으로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제 영화뿐만 아니라 많은 한국영화들이 스페인에 상영이 되어서 스페인 국민들께 한국문화를 알리는데 우리나라 영화가 일조하는 그런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 스페인 한국문화원에서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마련하여 스페인에 한국의 제 2의 도시 부산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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