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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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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
[문화PD] 보람찼던 문화PD, 온라인으로 만나봤습니다. (문화PD 김승현)
문화PD 활동 많이 궁금하시죠? 오늘은 한번 문화PD를 줌을 통해 만나봤습니다! 어떻게 한번 같이 보실까요? [대본]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종진입니다 마지막 영상을 맞아서 활동을 마무리 하는 의미로 어떤 영상을 제작하는게 좋을지 생각을 많이 해봤는데요 어떤 것을 찍으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다른 문화PD 활동이 궁금하실 것 같아서 문화PD 인터뷰 코너를 한 번 마련해봤습니다 지금 저 쪽에서 PD님이 한 분 계시는데요 저랑 같이 전라2팀에 소속되어 있으신 김승현 문화PD님을 한번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문화PD를 지원하게 되신 이유 부탁드립니다 네, 안녕하세요. 빛솔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김승현이라고 합니다 주로 저는 영상제작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도중 문화PD를 지원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사실 문화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데요 저는 저의 개성되는 컨텐츠로 활용을 해서 접목을 시켜서 한번 만들어볼까 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제작과정 중에서 와닿는 일은 무엇이 있으셨나요? 저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 대한 컨텐츠가 가장 와닿았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만 봤던 문화에 대한 컨텐츠가 아니라 각각의 중국이라든지 일본이라든지 또 세계의 중앙아시아 권역의 작품들을 보면은 아 이렇게 승화시켜서 기술로 접목시켜서 만들구나 하고도 느끼게 되었어요 한국에서만 봤던 문화콘텐츠가 아니라 아시아 각국의 콘텐츠를 볼 수가 있어서 되게 신선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소개하고 싶은 회차와 디지털 신기술이 있다면? 광주에서 국립광주과학관이라는 곳이 있는데요 거기에서는 우리가 늘 잊고 살았던 기술들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잊고살았던 것들을 한번 더 보게 되었고요 그리고 광주하면 빛의 도시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빛과 과학을 접목을 시켜가지고 되게 신선한 콘텐츠로 지역을 알리고 기술에 의한 것들도 접목시켜서 알리니까 되게 신선하고 좋았던 것 같아요 문화PD를 하면서 느끼신 점이 있으신가요? 네 문화PD하면서 느낀점은 저는 개인적으로 어려움이 있었어요 왜냐하면 그 지역에서 생산된 콘텐츠를 살리는게 너무 어렵더라고요 근데 그런 어려움들을 각각의 지역에 있는 문화PD들과 함께 의논하고 또 담당 매니저님과 함께 의논해나가면서 해결해나가니까 점점 제가 성장해나가는 그런 시간들이었습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문화PD를 지원하려는 분들에게 팁 한번만 주실 수 있나요? 문화PD를 지원하려는 분들께 TIP하나를 주자면요 자기 개성을 어필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매 회차마다 미션이 주어집니다 근데 그 미션을 어떻게 개성대로 표현해느냐가 참 중요한 관건이더라고요 그래서 남의 것을 보고 하면은 오히려 감점이 되고요 자기 개성대로 재밌게 살려내는 것에 대해서 어필을 하면은 좀 좋은 점수를 받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자 이렇게 인터뷰를 한번 해봤는데요 어떻게 문화PD에 대해서 궁금하신 부분들 그리고 어떤 영상들 어떤 것들이 재밌는지 같이 보셨는데 혹시 궁금하신게 해결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자 올해에는 저는 이번 영상이 마지막으로 찾아뵙는 것인데요 내년이나 내후년에 또 문화PD가 되어서 여러분들한테 또 좋은 정보를 소개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영상 찾아주셔서 감사하고요 다음번에 또 뵙겠습니다 이상 문화PD 김종진이었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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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2
[문화PD] 이제서야 듣는다! - 양지환 PD의 영상 제작 이야기
6개월, 반년 동안 쉬지 않고 달려왔다! 문화PD 21기가 끝나가는 때인 지금, 이제는 들어볼 수 있다! 문화PD 활동을 하면서 지환PD가 느낀 점과 그의 영상 제작 과정 이야기를 들어보자! [대본] 네 안녕하세요 문화피디 21기 양지환입니다 벌써 6회차예요 저희가 마지막 회차는 이렇게 은행나무 가을의 끝자락 이런 제주대학교에서 이렇게 마지막으로 인사를 드리는데요 그래서 영상을 제작하면서 이번엔 디지털 기술이 어떤 게 있었는지 그리고 전체적으로 마무리하는 영상 그리고 제가 촬영하면서 느꼈던 점들 그런 것들을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화PD 활동을 하면서 진짜 여러가지 정보들을 많이 얻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VR 기술이 있었구나 이런 다양한 테마관이 있었구나 그런 것들을 사실 잘 알지 못했는데 이번 문화피디 활동을 하면서 제가 여러 곳을 촬영도 하고 기획도 하고 이렇게 편집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교류도 하면서 좀 다양한 정보들을 얻어갔던 것 같습니다 한 달이란 기간이 생각보다 짧더라구요 이게 기획부터 촬영 그리고 편집을 해야되는데 이제 기획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기획안을 먼저 보내고 그 다음에 기획안이 컨펌이 되면 그 다음에 이제 해당 업체나 해당 기관한테 이제 협조 공문을 요청을 드려가지고 저희가 촬영 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을 드리는데 그 기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렸고 특히 기관이나 업체들은 이게 생각보다 기간이 짧다고 다른 날에 촬영을 원하시거나 다음에 촬영 원하시거나 그런 경우도 있었습니다 저는 그렇게 느꼈던 것 같아요 주제선정은 제가 주로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에 이제 VR 체험 AR 체험 제주 다양한 재미들을 많이 느꼈던 것 같아요 AR부터 시작해서 AR 시스템이 있는데 거기에 플러스 미디어 아트까지 있다 이제 디지털 기술이 들어간 그런 테마관이 이런 곳이 또 있구나 그러면서 좀 많은 정보를 알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도 좀 많이 검색을 했었어요 제주도 VR 제주도AR 제주도 디지털 기술 이런 걸 검색을 많이 해 봤는데 아직까지는 제주도에는 그런 기사들이 좀 많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좀 아쉬웠던 아쉬웠던 기억이 많이 남습니다 저는 주로 소니 에프엑스쓰리 제가 주로했던, 작년 촬영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제가 리포터 활동을 하면서 실제로 그 장소에 가서 제가 촬영하고 그 다음에 나레이션도 녹이고 그 다음에 실제로 이렇게 체험하는 모습들도 좀 많이 담았어요 후반에는 그래서 그런 것들을 많이 담으면서 필요했던 게 짐벌 짐벌이랑 그리고 제가 또 이것을 스스로 촬영을 못 하니까 항상 같이 다니는 이제 동생 한 명 데려가고 같이 다니면서 촬영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가장 재미있었던 의자는 바로 1회차요 1차 때 제가 어떤 기술을 소개드렸냐? 그중에 제 가장 기억에 남는 게 바로 스캔 핸드폰으로 스캔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편집 방향대로 편집할 수 있고 또 그 안에서 드론처럼 이렇게 촬영할 수도 있고 그런 기법들을 담아가지고 직접 체험하고 소개해야 되는데 그 반응이 꽤 좋았어요 그리고 그 기술들을 아직도 저는 가끔씩 쓰고 있습니다 저는 아까 방금 전에 말씀드렸던 그 디지털 AI 기술 근데 이게 요즘 요즘 시대에 들어서 많은 AI가 많이 등장 했잖아요 그 중에서도 촬영 촬영 AI 관련해서 정보가 많이 없었는데 이런 식으로도 촬영할 수 있고 이런 식으로도 편집도 가능한 그런 AI 기술도 있구나 그런 것들을 많이 이제 정보들을 파악하게 되면서 지금도 많이 쓰고 있고 그 기술들이 되게 재미있었어요 저에게 문화피디란 경험이었습니다 경험 왜 경험이었냐? 이런 경험들을 많이 만들어가면서 제 실력도 많이 늘었고 그 다음에 정보도 많이 늘었고 그 다음에 주변에 아는 지인이나 그런 사람들도 많이 소통을 하게 되면서 저의 영상의 삶에 있어서 경험들을 많이 쌓았던 것 같습니다 그 안에서 제 경험치도 많이 늘어났고요 그래서 저는 제 문화 피디란? 경험이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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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문화PD] 올해 문화PD들의 소중한 만남, 그리고 이야기
한국정보문화원 문화PD로 활동하면서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신기술들을 소개한다. [대본] 1)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광주에서 영상제작회사를 다니고있는 문화피디 21기 광주전라팀 27살 공새결입니다. 아무래도 직업이 영상쪽이다 보니 요즘 가장 수요가많은 유튜브관련 촬영 편집일을 하고 있고 문화피디를 하면서 직무향상도 많은 도움이 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저희누나를 통해서 문화pd를 알게 되었는데요 누나가해외문화피디로 활동을 하게되면서 추천을 받고 문화PD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면접을 많이 못봐서 떨어질줄 알았는데 다행이 붙어서 재밌게 촬영하면서 디지털관련 영상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2)인상적이었던 장면의 제작과정이나 에피소드 아무래도 가장 힘들었던 회차인 1회차가 기억에 많이 남는데요 광주 디지털훈련센터라는 곳을 촬영하게 되었는데 광주 디지털훈련센터가 여러곳에 위치해 있다보니 여러군데를 돌아다니며 촬영하다보니까 진짜 입에서 단내가 나면서 촬영을 했던게 생각이납니다. 진짜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기억에 남아요~ 무튼 힘들게 촬영을 한 만큼 우수작으로 뽑히게 되어서 가장 애착이 가는 회차이지 않나 생각도 들고 디지털로부터 소외받 어르신들을 위한 센터다보니 촬영을하면서 할아버지, 할머니 생각도 많이나고 이런곳이 존재함에 감사함을 느끼며 촬영을 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그리고 촬영 마지막에 한 어르신이 이런곳이 있어서 감사하다라는 말을 하실 때 마음이 찡한 인터뷰이기도 합니다. 3)1~5회차 영상중 가장 소개하고 싶은 디지털 신기술 개인적으로 2회차 영상이 많이 생각나는데 영상 컨셉자체가 박물관에서 운영되는 VR가상현실과 실제관람을 체험해보고 비교해보는 영상을 제작했는데 전부터 여기에 대한 호기심이있어서 기획을 하게 되었고 나름 기획안부터 만족스럽게 짜여졌고 또 제가 가장 관심있는 VR에 관해 영상을 찍다보니 2회차를 가장 소개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4) 문화PD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 처음에 광주, 전라지역에 디지털 관련 촬영을 할곳이 있을까?? 될까?? 걱정을 많이했는데 기획안을 쓰면서 찾아보니까 정말 많은 곳에 디지털관련 센터들, 페스티벌이 진행되고 있다는 걸 느꼈고 많은 홍보가 필요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디지털신기술에 대해 많은 지식을 쌓게되고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니저님들이 너무 고생하신거같아서 감사하고 전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마지막으로 매니저님께 편집본 너무 늦게 제출한거같아서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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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8
[문화PD] 우리는 문화PD 21기 입니다! (문화PD 이의선)
한국문화정보원 문화 PD 21기 활동을 마무리하며 느낀 점,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나에게 문화PD란과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저는 문화PD 전라 팀으로 활동하고 있는 영상 제작자 이의선 입니다 제가 문화PD 활동을 하면서 인상 깊었던 상황이 되게 많은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회차가 가장 인상이 깊어요 회차 주제가 예술과 그 다음에 디지털 기술을 결합시켜 가지고 소개하는 그런 내용이었는데요 예술이라는 주제를 어떻게 풀어낼까 고민을 하다가 제가 예전의 어떤 미디어아트전시를 진행하거나 하면 어머니를 초대하곤 했었는데 어머니가 그때 저의 전시를 보고 아 나는 잘 모르겠다 이해가 안 된다 하셨던 게 생각이 나가지고 어떻게 하면 엄마에게 조금 더 예술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좀 하다가 어머니에게 친숙한 주제인 할머니가 떠오르게 되었어요 그래서 저도 디지털 관련된 디지털 신기술을 찾다 보니까 메타 휴먼이라는 기술이 있었고 그 메타휴먼으로 할머니를 직접 만들어서 어머니에게 보여들었을 때 그런 반응들이 어떨까 그리고 그런 과정 자체가 하나의 예술로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회차를 작업했고 다행히도 어머니가 너무 편하게 잘 출연을 해주셨고 또 많은 분들이 되게 좋게 봐주셔가지고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되었습니다 회차에서 회차 중에 가장 많은 디지털기술을 하다보니까 다 하나 하나 기억에 남는데 그 중에서도 회 첫 더 진행했던 메타 패션이라는 개념이 있어요 메타패션은 어떤 앱 을 통해서 본인이 이제 본인의 아바타를 생성하고 그 아바타를 통해서 코디를 직접 해보는 그런 기술이거든요 그래서 직접 옷을 입어보지 않고도 이런 룩이 이렇게 어울리겠다 이렇게 알 수 있고 나아가서는 그 앱 자체에서 직접 구매까지 할 수 있는 그런 기술인데요 관광이라는 주제로 회차를 풀어냈어야 되는데 양한 많은 분들이 관광지를 직접 가시거나 관광지에 있는 기술을 소개하는 쪽으로 영상을 많이 풀다 보니까 저는 조금 어떻게 다르게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메타패션이라는 주제를 잡고 그 앱을 조사를 해서 이제 제가 알고 있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지인분을 섭외해서 메타패션을 풀어내봤는데요 그 때 촬영에 여름이었는데 그 실제로 코디를 입어보지 않고 앱을 통해서 하고 그 과정을 제가 직접 참여하다 보니까 괜찮은 기술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메타패션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제가 문화PD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은 우선은 저도 지역에서 어디 영상팀에 소속돼서 일을 하거나 혼자 일을 하고 있다 보니까 주변에 다양한 영상 제작자분들을 만날 일이 생각보다 많이 없었어요 근데 문화피디 활동을 하면서 거의 피디분들을 한꺼번에 알게 되었고 그리고 그분들의 작업물을 공유하면서 아 이런 주제를 이렇게 풀어 내셨구나 이곳에 가서 이런식으로 영상 제작을 하셨구나를 느끼면서 되게 많은 교류가 되었고 그 다음에 제가 직접 제작한 영상을 이제 멘토분들이 피드백을 해주시고 매니저 분들이 많이 도와주시고 하다보니까 회차에 비해서 점점점 좋아지는 것을 저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만큼 성장하는 게 느껴 가지고 너무 좋았습니다 저에게 문화PD란 루틴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문화PD가 한 달을 주기로 한편에 영상을 만들어야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첫 주에는 주제를 잡고 기획안을 쓰고 기획안을 수정하고 촬영을 하고 편집을 하고 이런 과정들이 어떻게 보면 좀 타이트하게 잡혀 있어요 근데 그런 마감들이 오히려 저에게 루틴을 자리잡게 해줘 가지고 지금 돌이켜보면 하나의 습관이 되었고 그 힘이 다른 영상 제작을 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어가지고 저에게 문화PD란 루틴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년에 아마 별 문제가 없다면 기를 모집을 하실 텐데 저는 주변에 너무 추천을 하고 싶은 프로그램이고 만약에 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이 이 기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저는 지원을 해서 참여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제가 이렇게 답변하는 거, 어떠신가요? 다른 질문 있으신가요?
관리자
조회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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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
[문화PD] 근대골목에서 문화피디를 만나다 (EP. 1 청라언덕)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우정만입니다. 이곳은 푸를 청, 담쟁이 라, 청라언덕입니다. 근현대사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선교사들이 생활했던 주택 등 근대 건축물의 밀집 지역입니다. 최근에는 뉴진스 뮤직비디오 현장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문화PD로 활동하면서 느꼈던 점은 아 나도 어떻게 보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 더 많은 생각을 열어야 하고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되겠다.라는 생각을 느꼈습니다. [대본] 문화 PD 21기 김성은입니다 이 근대 골목은 대구의 골목을 걸으면서 살아있는 역사를 체험하는 곳인데요 근대 골목에서 진행되는 릴레이 인터뷰 저 김성은 PD가 먼저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우정만입니다 이곳은 푸를청 담쟁이라 청라언덕입니다 근현대사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선교사들이 생활했던 주택 등 근대 건축물의 밀집 지역입니다 최근에는 뉴진스 뮤직비디오 현장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웨어러블 로봇을 촬영 갔던 적이 있는데 그때가 가장 좀 기억에 남았던 같습니다 이유는 사실 저는 로봇에 대해서 그렇게 관심이 있다거나 아직까지 우리 일상생활에서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고 생각을 했는데요 로봇들이 환자분들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장면들을 확인을 하면서 이게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분야에서도 되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생각을 조금 달리 하게 되어서 저는 그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대구의 신기술 중에서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대구박물관의 디지털 아트존을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저는 전시 자체가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이 좋아할 것 같다라고 저도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디지털 아트존에 입장을 하고 제가 촬영하는 순간 저도 촬영을 온 것을 이제 본분을 망각하고 되게 즐기고 감상하고 감탄만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도 대구의 신기술을 이제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문화pd로 활동하면서 느꼈던 점은 아 나도 어떻게 보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 더 많은 생각을 열어야 하고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되겠다라는 생각을 느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우정만 PD님 정말 감사합니다 근대 골목에서 진행되는 릴레이 인터뷰 이제는 다음 PD님을 찾아서 우정만 PD님께서 취재하러 떠나시면 되는데요 그럼 이만 인터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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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대본] 인트로 탄천을 누비는 무언가. 다들 한번씩 쳐다보시는데요. 저는 누구일까요? 힌트1 튼튼한 타이어 힌트2 얼핏 보이는 책? 저는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입니다.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입니다. 올해 2022년 4월부터 서비스를 시행했으며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로봇은 AI 기술이 접목된 서비스를 시민들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야탑교, 사송교, 탄천교에 정차하는데요. 탄천교로 이동하는 모습을 담아봤습니다. 인터뷰 코로나19로 도서관이 몇 개월 동안 문을 닫는 상황이 처음으로 발생했어요. 그래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 시민 휴식 공간을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공공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시작하였습니다. 탄천교에서 야탑교까지 왕복으로 하루에 두 번씩 운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로봇이 속도는 느리지만 자동차라 시민들의 안전이 최우선 돼야 해요. 그래서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말보다는 평일에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성남시는 성남산업진흥원과 협업기업인 언맨드 솔루션 등과 함께 스마트로봇 실증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구성 요소를 살펴볼까요? 스피커, 장애물을 감지하는 라이더 센서(4곳), 위치를 확인하는 조향 센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운행중에는 탄천의 초록색 선을 따라서 자율주행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으로 운행을 할 때는 브레이크를 풀고 조작을 해주면 됩니다. 자율주행 SLAM 알고리즘 탑재하여 정해진 루트로만 다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태블릿 PC를 보면 위치 인식을 어디로 하고 있는지 지도가 있어요. 앞쪽에 보이시는 네모칸은 로봇 정류장으로 해당 위치에만 정차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정차 하는 곳에는 도서 반납함이 항상 함께 있습니다. 도서관 회원증 없으신 분들은 QR코드 인식을 통해 간편한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도 직접 이용해 보았습니다. 1. 성남시 도서관 회원카드 (또는 모바일 앱 QR) 인식 2. 생년월일 입력 스마트 로봇에는 총 80권이 구비되어 있고 1회 이용 대출 권수는 2권 14일간 가능합니다. 3. 자동센서로 인식된 화면 도서 목록 확인 오전 일과가 끝나고 차고지로 들어갈 때는 수동 운행으로 변경합니다. 촬영을 하는 중에도 궁금해하는 시민분들이 많이 계셨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간편한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해서 독서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관리자
조회수: 4,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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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48
[문화PD] 더워지고 있는 이시국, 동굴에서 살아남기 미디어 아트를 적극 활용한 광명동굴 이야기
광명역에서 마을버슬르 타고 전경을 바라보다 보면 어느 순간 광명동굴에 도착한다. 그러나 모습을 쉽게 보이지 않는 광명동굴, 다다르기 위해 높은 계단을 이용했고 마침내 동굴은 눈 앞에 보였다. 연간 200만의 관광객의 발걸음을 한 광명동굴은 빛, 황금, 판타지라는 세 가지의 주제를 기반으로 가지고 있는 문화유산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는 시도를 많이 보였다. 조명을 이용해 황금벽을 아름답게 비춰지고 있으며 형형색색의 전구들이 노란 빛을 내뿜으며 소망을 이뤄주는 황금나무가 되기도 한다. 호빗과 반지의 제왕을 제작한 제작한 웨타워크에서는 직접 41m에 달하는 국내 최대의 용 모형을 선물하였고 이 모든 것들을 빛 기반으로 제작하였다. 빛이 없는 동굴은 어두웠기에 빛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빛의 기술이 발달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빛을 활용한 디지털 기술은 동굴의 어두움에 더욱 반짝인다. 형형색색의 전구를 활용하여 하나의 그림을 만들고 레이저 반딧불이들이 동굴을 날아다니고 있으며 백색의 마법사 간달프가 빛으로 번개를 쏟아내지만 단연코 돋보이는건 예술의 광장에서 하는 미디어파사드이다. 미디어 파사드는 건축물과 같이 불규칙한 조형물의 외벽에 LED 조명을 설치해 하나의 미디어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자연이 만들어낸 불규칙적인 동굴 내벽의 조명을 통해 아름다운 한편의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미디어 파사드, 함께 즐겨보시죠!
관리자
조회수: 4,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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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9
[문화PD] 전자도서관에서 잡지도 보고 강좌도 듣는다?
[영상 기획 의도] 성남시 도서관에서 문화 정보화를 위해 제공하는 전자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실제 도서관을 방문하여 어떤지 차이점을 비교해본다. [대본] 1시간 30분, 5분. 무슨 차이일까요? 30분을 걸려서 도착한 이곳은 성남시 판교 도서관입니다. 게시판에서 오프라인 이벤트도 발견했습니다. 안내데스크에서 참여를 하겠다는 종이를 받았어요. 이제 도서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도서를 대여하고 나왔습니다. 도서관 옆 길에 산책로가 있어요. 한번 올라가 볼게요. 이렇게 직접 방문하면 직접 산책로도 걷고, 도서관의 잔잔한 분위기도 느낄 수 있어요. 이번엔 전자도서관을 이용해 볼게요! 오프라인에 있던 책이 전자도서관에는 없었어요. 다른 책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실제 전자책 화면입니다. 배경색, 폰트 크기 변화 등을 줄 수 있어서 좋았어요. 나: 예를 들어서, 아빠가 원하는 책을 검색해봐도 좋고요. 예약은 예약 해놔야 되고, 바로 볼 수 있는 건 대출이라고 떠요. 확인해서 다운로드 받아서 볼 수 있고. 아빠: 책을 가지고 다니는 것보다 수시로 볼 수 있어서 좋잖아. 필요한 문구는 복사가 될 거야. 장점이지! (추후 다시 사용하실 의향이 있나요?) 아빠: 응 편하지 않을까 싶어. 조그만 글씨는 안 보이는데 큰 모니터에 볼 수도 있고~ 편하게 볼 수가 있지. 오디오북, 잡지, 음악 등 전자책 서비스 이외에도 다양한 전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어학 강좌에 관심이 있었어요. 코스별로 여러 강좌들이 있어서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임에도 퀄리티가 괜찮았습니다. 중국어, 일본어 등 기타 언어까지 선택이 가능했고, 개인적으로 코스별로 상세하게 구분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저는 성남시 도서관 앱을 다운 받아서 이용해오고 있었는데요,카테고리가 다양해서 좋습니다. 저는 전시회를 보러 다니는 걸 좋아해서 문화/예술 분야를 자주 봐요. 전시 가이드 전자 잡지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최신 전시 일정도 확인 가능합니다. 전자 플랫폼을 이용하면 간편하고 시간도 절약되지만, 종이 질감이나 도서관 분위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직접 방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오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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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6
김유정 문학촌-문학 속 따뜻함 배우기
김유정 문학촌 - 문학 속 따뜻함 배우기한국의 대표적인 단편 문학 작가 김유정 선생의 사상과 문학이 담긴 김유정 문학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김유정 선생이 살았던 당시 시대는 일제 강점기로 힘든 상황이었지만 김유정 선생은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문학작품에도 세상을 따뜻하게 바라보는 시선이 담겨 있다. 따라서 우리도 세상을 바라는 시선을 바꾸어 보는 것이 어떨까?-----대본-----어쩌면 우리가 김유정 소설을 지킨다고 하는 것은 춘천 사람들의 삶을 지키는 것이고, 춘천 사람들의 전통을 지켜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김유정 문학촌 - 문학 속 따뜻함 배우기안녕하세요, 저는 김유정 문학촌에서 해설 봉사하고 있는 최윤식입니다.김유정 문학촌은 근대의 작가 김유정의 문학정신을 기리는 공간입니다.김유정 선생님께서 활동하셨던 시기가 1930년대입니다.당시 김유정 선생님의 처지는 너무 안 좋았어요. 치질과 결핵으로 각혈을 하고 또 피를 쏟아내는 그런 형편에 있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잠깐 기침이 멈추는 순간에 쓰인 그 소설들. 그런 것들이 봄봄이고 동백꽃이거든요. 그의 처지와 봄봄과 동백꽃을 보게 되면 너무나 상반되는 것입니다.어쩌면 김유정의 아픔, 생명, 고통 이런 것과 바꿔서 봄봄 그리고 동백꽃을 써낸 것이 아닌가김유정 문학 속에 소설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을 보면 하나같이 다 만무방이라고 할 수 있거든요. 어떤 가진 것이 없고 늘 떠돌아야 하는, 그리고 삶의 터전이 정착되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좌절하지 않습니다. 포기하지 않습니다. 김유정은 그 하나 하나의 정말 사람에게 시선을 두면서 결코 좌절하지 않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거든요.김유정은 세상을 바라볼 때 정말 같은 것이라도 가장 최악의 것을 최선의 것으로 바꿔놓는 따뜻한 시선을 가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저는 해설을 할 때 김유정의 따뜻한 가슴, 그 시선을 그들한테 전해주는 것이 훨씬 좋겠다 싶어서 김유정 작품 속에 나오는 그 사람들이 어떻게 삶을 살았는가 그리고 지식인인 김유정은 그들을 어떻게 이해했고, 그들을 어떻게 소설 속에 초청했는가 이 이야기를 합니다.1930년대와 지금을 비교한다면 지금이 훨씬 더 많은 기회가 우리에게 주어지거든요. 절대 후회하지 않고, 절대 좌절하지 않는 그 정신을 그대로 가져와서 우리가 현실에 살아가게 된다면 우리는 훨씬 더, 그때의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성취와 더 많은 행복감을 느끼면서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돼요.그래서 김유정이 세상을 바라보던 그 시선, 그 가슴, 그 따뜻함을 (우리가)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어떨까
손민영, 최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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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46
[문화예술 홈서비스] 로미오와 줄리엣의 가면무도회_한길책박물관
- 전시정보 * 단 체 명 한길책박물관 * 전 시 명 [상설전시] 그림책의 탄생 -19세기 전후 유럽 그림책의 풍경- [특별전시] 로미오와 줄리엣의 가면무도회 * 전시일자 [상설전시] 2021.03.05.(금)~ 계속 전시 [특별전시] 2021.05.18.(목)~2021.11.30.(화) * 연 락 처 031-949-9786 / 031-943-9786 대본 온라인으로 미리 만나는 문화예술 홈서비스 영상 보고, 공연정보 확인하고, 예매까지 클릭! 저희 한길 책 박물관은 2012년도에 문을 열었습니다. 지금까지 45년 동안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서 애써온 도서출판 한길사에서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상설전시를 소개해 주신다면? A. 주로 여기 학생들이 많이 찾아오기 때문에 라퐁텐 우화집이라든가, 랜돌프 칼데콧의 그림동화 책이라든가 그런 게 1층에 상설 전시처럼 전시되어 있고요. 여기 보이는 책은 여러분들 구텐베르크 아시죠? 금속 활자를 발명하신 분이요. 그분이 펴낸 42행 성서가 여기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너무나 아름답고 귀한 삽화들이 책장마다 이렇게 그려져 있고요. 줄이 42행이기 때문에 42행 성서라고 합니다. 여기는 윌리엄 모리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윌리엄 모리스는 영국의 토탈 아티스트입니다. 건축이라든가, 가구라든가, 또 패턴이라든가 식물 문양, 테피스트리 이런 모든 면에서 그가 디자인한 모든 작품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 당시 영국은 산업혁명 이후에 공장에서 찍어내는 대량으로 생산되는 많은 물건들이 있었습니다. (윌리엄 모리스는) 많이 찍어내기 때문에 그런 아름다운 면에서는 많이 뒤떨어져 있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윌리엄 모리스는 자기의 동료들과 더불어 아트 앤 크래프트 운동을 벌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우리 삶에도 이 아름다움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공간에 오셔서 그런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정말 이런 공간이, 또 이런 예술가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이렇게 아름다움 속에서 우리 삶을 영위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충분히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한번 꼭 와보시기를 권합니다. Q. 특별전시를 소개해 주신다면? A. 지금 현재 저희가 전시하는 것은 로미오와 줄리엣의 아름답고 슬픈 사랑 이야기입니다. 여러분들 셰익스피어의 작품 다 아시죠? 저희가 셰익스피어 전집이 있습니다. 소장하고 있는데, 1889년에 영국의 윌리엄 맥킨지라는 출판사에서 출판한 것입니다. 저기에 있는 저 책이거든요. 셰익스피어의 고전 속에서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지혜도 배우고 또 화해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Q. 누구에게 권하고 싶은 전시인가요? A. 벌써 18세기, 19세기에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이 있다는 것도 놀랍거니와 거기에 아름다운 채색화가 칠해져 있는 그림책이 있다는 것에 너무나 많이 놀랐습니다. 그래서 그런 아름다운 책을 보고 또 아이들이 상상력을 발휘하고 그 당시에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을 아이들이 알게 하면 아이들의 어떤 학습 능력이라든가, 상상력이라든가, 또 그림 수준이라든가 이런 수준이 상당히 높아질 것 같고요. 정말 아이들한테 추천하고 싶은 전시입니다. 지혜로운 글과 아름다운 그림으로 가득한 한길책박물관의 다양한 전시 이 아름다운 것들을 저희 혼자서만 보고 간직하기가 너무 안타깝고 여러 우리 독자들과 또 우리 관람객들과 함께 이런 아름다운 것을 서로 공유하고, 배우고, 함께 하고 싶어서 이 박물관을 열었으니까 여러분들 많이 오셔서 정말 관람 많이 하고 여러분들의 그 품격을 많이 높이시기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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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1
[문화PD] 한국광고박물관을 광고하다
[대본] 집에서 나와서 여기까지 오는데 아마 수백 편, 수천 편의 광고랑 접촉을 하고 오셨을 거예요 그런데 인식하지 못해요 우리는 살면서 하루에도 수천 개의 광고를 마주하고 각자마다 그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들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CM송을 따라부르거나? 요즘은 뭐 이런 거? 근래는 세계 3대 광고제에서 우리나라학생들과 기업들이 연달아 수상하며 한국도 광고대국으로 불리운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증 하나. 영화나 드라마는 다시 볼 수 있는데 광고는? 한국의 영화나 드라마가 모이는 곳은 알아도 한국의 광고가 모이는 것을 모르는 우리들을 위해 한국 근현대 광고를 모아둔 이 곳. 국내 유일의 kobako 한국광고박물관이다 제 이름이 이준석이고요 지금 한국광고박물관에서 학예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광고박물관은요 대한민국 유일한 광고전문박물관이고요 미디어중에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아서 광고에 대한 부정적 시각도 많고 그런 것들에 대한 광고가 갖고 있는 순기능이라던가 광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이 박물관이 만들어졌고. 그래서 박물관에서 제가 일을 하게 된 겁니다 일정 부분에 대한 캠페인이라든가, 광고가 이루어지고 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참 많아요 영화나 드라마하고 좀 다른 측면인데 영화나 드라마는 만들어지는 편수가 광고에 상당히 적지만 만들어지는 것들에 대한 자료 보존이 잘 이루어지는 편이에요 그런데 광고는 만들어지고 나면 일정기간 3개월, 6개월, 1년 정도의 홍보한다, 광고한다라고 하는 시간이 지나고 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 없어지는 것을 예방 하기 위해서 디지털 형태로 아카이빙을 해 놓으면 후세가 이 광고를 통해서 그 당시에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았을까? 그 당시에 우리 사회는 어떻게 살았을까? 그 당시에 우리 민족은 아니면 다른 나라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를 광고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 라고 하는 측면에서 저희가 아카이빙을 하게 된 겁니다 우선 박물관 홈페이지에 오시면 영상이라든가, 이미지 형태로 볼 수 있는 목록이 되어 있습니다 거기서 키워드 검색을 하시면 본인이 보고 싶어하는 광고자료가 나올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그 광고자료에 대해서 저희 박물관 담당자쪽에 연락을 주셔서 이제 이러이러한 자료가 좀 필요합니다 근데 그게 이제 상업적으로 이용한다거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서 이용한다고 하면 안 되고 공적으로 공부를 한다거나, 아니면 방송에 내보낸다거나 이런 식으로 공적으로 이용했을 때 아무런 폐해가 없다라고 판단했을 시 저희가 그 자료를 제공해 드리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밈 같은 거 하나 만들면 좋지 않을까? 라고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그 이면에는 광고가 좀 친숙해야 되는데 사실은 우리 일반 국민들, 시민들한테 광고가 그렇게 친숙하지는 않습니다 노출도 많이 되고, 접촉도 많이 하고 지금 질문하신 피디님께서도 집에서 나와서 여기까지 오는데 아마 수백 편, 수천 편의 광고랑 접촉을 하고 오셨을 거예요 그런데 인식하지 못해요 너무나 많기 때문에 광고박물관을 홍보하려면 광고가 우선 재미있다 우리에게 좋다 라고 하는 부분으로 접근을 해야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래서 여기 박물관에 와서 1년에 한 5000명이 교육을 받고 갑니다 그런 게 쌓이고 쌓이면 광고에 대한 인식이 좀 많이 전환되지 않을까 라고 하는 측면도 있고 찾아가는 교육이라고 저희가 학교라든가, (희망하는)하는 곳으로 가서 저희가 직접 교육을 해드려요 그렇게 가서 교육을 하게 되면 아이들이 나오는 반응중에 거의 대부분은 라고 하는 반응인거죠 좀 더 (광고에 대한)교육이 보편화된다면 광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게 되고 광고를 똑바로 이해할 수 있는 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광고가 사실은 사람과 다음에 우리 삶에 대한 것을 담고 있잖아요 그래서 그 게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그게 가장 중요하다라고 하는 거죠 생활이 시간이 지나서 기록에 남게 되면 그게 역사가 되는 것처럼 우리의 생활이라고 하는 너무너무 중요한데 지금은 그냥 막 흘러가는 거니까 중요하지 않게 생각된다라고 하죠 그 생활과 인간을 담아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광고 라고 하는 거죠 그 광고를 우리가 잘 보존하지 않으면 지금 이 시대를 살았던 우리 선조가 살았던 그 시대를 이해하는 것들이 없어진다라고 하는 거잖아요 그런 측면에서 자료보존이라고 하는 자체가 중요하기도 하고 그중에 인간의 삶과 우리 사람이라고 하는 것을 광고가 담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바로 디지털 아카이빙 형태로 보존하는 것이 후세를 위해서 가장 좋은 일이 아닐까라고 생각해서 그렇습니다 한국광고박물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까 소개했듯 디지털 아카이브란에서 원하는 광고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또, 자료를 받고 싶다면 제한적인 범위내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홈페이지에서 박물관 내부를 Vr체험도 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화장실 앞에서도 광고를 하는 이 곳 요즘 너무도 빨리 만들어지고 사라져가는 광고들의 참된 의미를 느껴보기 위해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
정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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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56
[문화PD] 인프피의 하루 - 하남역사박물관 이성산성 실감관
[대본] 나, 인프피 27살 오늘로 10번째 면접에서 떨어졌다 인프피는 열정적인 중재자로서 최악의 상황 속에서 좋은 면만을 바라보며 긍정적이고 더 나은 상황을 만들려고 노력한다고 하지만 오늘은 그러지 못할 것 같다 그래서 검색해봤다 집주변에서 무료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을. 그러다 찾게 되었다. 바로 AR 실감관 이성산성을 직접 가지 않고도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맞으면서 박물관에서 체험할 수 있다니 그래서 이성산성 AR 실감관이 있는 하남역사박물관에 도착했다 하남역사박물관은 2004년 개관한 이래 하남의 역사와 문화를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전시하고 있다.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유물들을 연구 보존하며 관람객을 위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체험,,, 인프피로서 심장이 뛴다,,, AR 실감관이 있는 3층에는 미사리와 선사시대의 하남에 관해 전시하고 있었다. 아름다운 물결과 모래로 이루어진 섬이란 뜻의 미사 나도 저런 뜻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이성산성 실감관 막상 와보니 생각보다 리얼해서 놀랐다 하남 이성산성은 삼국시대 산성 중에서 한강을 비롯한 주변 지형과의 연계성 및 유적 축조의 정교함이 단연 돋보이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산성이다 성벽의 높이는 약 7m, 둘레는 1.9km 정도로, 1986년부터 연차적인 문화재 발굴조사를 통해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다 이렇게 빛나는 문을 통과하면 본격적인 AR 체험을 시작할 수 있었다. 터치형 게임인 이성산성의 보물을 찾아라 삼국시대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 등 다양한 삶의 모습을 알 수 있게 해주는 보물을 게임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다. 체험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인프피로서 재밌었다. 퀴를 해결하고 이렇게 하남역사박물관 모바일앱에 유물들을 수집할 수 있었다. 떨어진 서류들 개수만큼 수집할테다 마음 먹었다. 누구보다 게임에 집중하는 내 모습, 뿌듯하다. 다음에는 이성산성의 성벽을 쌓았다 1차 성벽이 무너진 후 요새를 굳건히 만들기 위해 2차 성벽에는 옥수수알 모양의 성돌을 쌓아올렸다고 한다. 모션 인식을 통해 옥수수알 성돌을 만져봤다 잘 안만져지지만 의외의 승부욕이 발달한 인프피는 도르마무만 불러댔다. 끝까지 성벽을 쌓아올린 내 모습, 뿌듯하다 중간중간 유물에 QR 코드를 찍어서 어플에 저장할 수 있었다 사람들 눈치보지 말고 더 저장을 할 걸 그랬다 특히 실감관에서 마스코트로 잘 나간다는 말 조각품 행복을 바라거나 승리를 기원하는데 사용되었을 거라는데 내 행복을 빌며 QR 코드를 찍었다 마지막, 이성산성을 지배하라 지금까지 모은 보물 아이템을 활용해서 나만의 이성산성을 꾸며볼 수 있었다 옛날 미니홈피를 꾸미는 내 실력 죽지 않은 것 같았다 알차게 시간을 보낸 나, 뿌듯했다 그렇다면 AR 이 아닌 이성산성은 어떻게 생겼을까 직접 가봤다 춘궁동 이성산 정상부에서 남쪽으로 계곡을 감싸면서 돌로 쌓은 삼국시대 산성, 이성산성 초입에는 이렇게 박물관처럼 QR 코드가 있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좋아하는 인프피지만, 이 산길에는 혼자 있고 싶지 않았다 다 오르니 덩그러니 있는 QR 코드 QR코드를 찍으면 이렇게 바로 핸드폰 속에 산성이 나타난다 멀리서 보면 비극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희극이라던가 우리 동네 이성산성과 이렇게 친해질 수가 있다니 너무 알찬 하루 였다 근데 한가지 생각이 든다 집엔 언제 가지..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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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7
[문화PD] 다녀왔구나, 마침내..! 한국영화박물관에 담긴 100년
[영상기획의도]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운영하는 한국영화박물관은 한국영화산업 100년의 흐름과 그 흔적을 상설 및 기획전시로 아카이빙하고 있다. 영화애호가(시네필)들을 위해 문화PD가 해당 공간의 온, 오프라인 전시에 참여하여 시네마틱 브이로그 형식으로 담아보고자 한다. [대본] #Sub. Title 다녀왔구나, 마침내. 한국영화박물관에 담긴 100년 기록 EXHIBITION-LOG [자막/내레이션] 봉준호의 기생충 윤여정의 미나리 칸을 접수해버린 헤어질 결심까지! 국제무대에서 한국영화의 활약이 눈부신 요즘이죠. 이렇듯 우리 영화가 세계에서 인정받게 되기까지는 각 분야 영화인들의 무수한 노력이 있었는데요. 그 소중한 100년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아낸 이곳, [자막]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 400 한국영상자료원 1층 [자막/내레이션] 바로 상암동에 위치한 한국영화박물관입니다. [자막] * 운영시간 평일(화요일~금요일) 10:00 ~18:30 주말(토~일) 및 공휴일 10:00~17:30 *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관 * 무료 입장, 2시간 무료 주차 * TEL : 02) 3153-2072 [자막] 상설전시; 한국영화를 보다 [자막/내레이션] 한국영화박물관의 상설전시인 한국영화를 보다에서는 한국영화사를 세부주제별로 14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전시하는데요. 영화 매체가 우리나라에 활동사진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들어온 시대부터 한국영화가 전 세계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있는 오늘날의 모습까지, 그 지난하고도 파란만장한 100년의 역사를 모두 담고 있었어요. 이렇게 큐아이 로봇이 곳곳을 돌아다니며 전시 해설도 해주었답니다. [자막] 기획전시; 위대한 유산: 태흥영화 1984-2004 [자막/내레이션] 오는 9월 25일까지 열리는 위대한 유산; 태흥영화 1984-2004는 한국영화의 격변기에 등장한 태흥 영화사의 세계화 기록을 담고 있는데요. 서편제 등 주옥같은 36편의 작품을 제작하고 배급하는 과정을 다양한 자료로 살펴보고, 그 의미를 돌아볼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Q. 전시 기간을 놓치면 다시 볼 수 없나요? Q. 전시장에 갈 수 없는 상황이면 어떡하죠? 걱정 마세요! 언제 어디서든 언택트 전시를 즐길 수 있거든요. 한국영화박물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온라인 전시 메뉴를 클릭하면 현재 진행 중인 전시와 지나간 전시들을 모두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전시장 곳곳을 3D의 형태로 구현해두어 VR 형태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답니다! 특히 이번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다는 태흥영화 주요장면 오마주 영상이 눈에 띄었는데요. 오프라인 전시장에서 보았던 스크린 화면을 온라인에서도 그대로 감상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밖에도 태흥영화사가 한국영상자료원에 기증한 제작, 배급 관련 자료들이 최초로 공개되었어요. 한국영화의 격변기가 담긴 자료들을 살펴보니 지금의 변화와 도약이 새삼 눈부시게 느껴지더라구요. [자막] 정훈이만화, 영화와 뒹굴뒹굴 [자막/내레이션] 작년 9월부터 지난 3월까지 열린 정훈이만화, 영화와 뒹굴뒹굴 전시는 영화 패러디 만화로 큰 사랑을 받아온 정훈이 작가의 대표작들과 그의 작품 세계를 담았는데요. 종이 속 작은 사각 프레임에 존재하던 정훈이만화를 현실의 공간으로 불러내, 색다른 경험을 제공했답니다. 이렇게 전시된 작품을 클릭하면 세세하게 살펴볼 수 있게 되어있었는데요. 보통 오프라인 전시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온라인으로도 빠짐없이 즐길 수 있어 좋았어요! 이렇듯 지난 전시도 모두 아카이빙 되어있기 때문에 시간, 장소를 초월하여 언제든 감상할 수 있다는 게 온라인 VR 전시의 가장 큰 강점이 아닐까 싶어요! [자막] *전시장에서 상영했던 자료들은 모두 홈페이지에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자막] #Sub. Title EXHIBITION-LOG [자막/내레이션] 한국영화의 태동부터 근황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공간 마침내, 호기심이 생기셨다구요? 지금 바로 상암동 한국영화박물관에 접속해보세요.
이유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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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8
[문화PD] 문화예술교육 정보의 모든 것은 이곳, A.Library에서!
[영상 기획 의도]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한 전문 도서관인 문화예술교육 정보관을 소개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한다. [대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부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한 전문 도서관 문화예술교육의 자원공유를 위해 일반 시민들과 문화예술교육 분야 종사자 및 관련 전공 대학생 등에게 개방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국내외 서적들을 포함한 교과서 및 인문, 교양도서 등의 단행도서와 기관 발간자료, CD와 DVD등의 비도서, 전기간행물 등 다양한 중류의 자료 위치 더불어 정보관은 분기별로 관련 분야 신간도서들과 직원.외부 전문가 추천 자료를 구입하는 등 실질적인 문화예술교육 정보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Q. 어떻게 문화예술교육 정보관에 방문하게 되신 건가요? 원래 정보관을 처음 알게 된 건 아니었고요. 사실 제가 문화예술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라는 곳에서 웹진을 운영을 하는데 그 이름이 아르떼 365라는 웹진이거든요. 그 웹진에서 사실 평소에 좋은 영감들을 얻고 있었어 가지고 그때 처음으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있다는 사실 그리고 여기에 도서관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방문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처음 이곳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Q. 정보관을 이용할 예비 이용자들에게 한마디 해 주실 수 있나요? 일단 와보면 어 이런 곳이 있었어라고 좀 놀라실 수 있어요. 그래서 한번쯤 와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요. 만약에 오시게 되면 문화예술 관련된 좋아하는 분들도 계시고 아니면 전문가분들도 되게 좋고 그런 관련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이곳에 한번쯤 와보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Q. 소감과 함께 정보관만의 특징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11층에 이곳이 있다는 게 굉장히 놀라웠어요. 그래서 여기 보시면 전망이 도서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전망이거든요. 사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문화예술교육 관련된 전문자료들이 진짜 많더라구요. 지역에서 진행한 사업들 이라든지 여기 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사업 관련된 자료들이 되게 많아서 그런 정보들을 얻는데 되게 좋은 도움이 된 것 같고요. 네 그렇습니다. 정보관 이용 안내 이용대상: 문화예술교육 관련 종사자 및 일반인 이용시간: 월-금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휴관: 주말 및 공휴일 이용 신청: 최소 3일 전 이용신청서 이메일 (hellohj27@arte.or.kr) 이용 방법: 1층 안내데스크에서 신분증 제시 후 출입 위치: 서울마포구 상암산로 76 11층 기타 문의사항: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보관(02-6209-1319)
박다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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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스마트폰 왕초보도 쉽게 대중교통 정복! 어르신을 위한 카카O맵 길 찾기 활용법
[대본] 할머니: 고양시청에서 약속이 있는데 길이 어떻게 되더라 옆집 할머니는 스마트폰으로 쉽게 찾던데 할아버지: 줘 봐! 내가 해 볼게! 에잇! 고장 난 건가? 스마: 잠깐!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할머니 할아버지분들을 도와드릴 스마트폰 손주, 스마라고 해요! 혹시 길 찾기가 어려워서 답답한 적 있으신가요? 아님 스마트 기기들이 너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제가 편리하고 쉬운 길찾기 앱 활용법을 알려드릴게요. 저만 따라오세요! [1단계: 길찾기 앱을 내 스마트폰에 설치하기] 스마: 첫 번째! 길찾기 앱을 내 스마트폰에 내려 받기! 스마트폰에는 다양한 지도가 있는데, 그중 오늘은 카카O맵을 사용해보려고 해요. 스마트폰에서 플레이스토어 앱을 눌러주세요. 할머니: 이 삼각형 모양 맞니? 스마: 네 맞아요! 그럼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창에 카카O맵을 써주세요. 할머니: 카카O맵 스마: 아주 잘 하셨어요! 가장 먼저 나오는 카카O맵을 선택, 설치 버튼을 누른 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짜잔! 열기 버튼으로 바뀐 게 보이시나요? 그럼 카카O맵 설치 완료! [2단계: 길찾기 앱(카카O맵)에서 출발지와 도착지 설정하기] 스마: 두 번째! 지도를 찾았으니 길을 찾아볼까요? 카카O맵을 열고 오른쪽 아래 부분에 길찾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자동차, 버스, 달리고 있는 사람, 자전거 모양이 보이는데요. 각각 자가용, 대중교통, 도보,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하는 방법을 말한답니다! 저희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거니까, 버스 그림을 눌러주세요! 자, 그 뒤 출발지 입력 칸에는 출발하고자 하는 곳을, 아래 도착지 입력 칸에는 도착지를 입력하면 된답니다. 할머니: 내가 마두역에서 출발하니까 출발지를 마두역으로 설정하면 되겠구나 스마: 네! 칸을 눌러서 마두역을 타자로 적어주세요. 다 입력했다면 키보드 위 돋보기 모양을 눌러주세요. 검색 결과에서 출발 장소인 마두역을 선택해주세요. 좋아요! 출발지가 설정되었어요. 할머니, 목적지는 어디였죠? 할머니: 고양시청! 목적지도 칸을 누르고 자판을 치면 되는 거지? 스마: 우와! 정말 잘하시는데요? 아까와 똑같이 돋보기를 누르고 도착지를 설정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경로를 안내해준답니다. [3단계: 길찾기 앱(카카O맵)을 보면서 길 찾아가기] 길찾기 앱에서 알려준 경로대로 찾아가 볼까요? 음, 오늘은 지하철과 버스를 모두 타는 방법으로 알려드릴게요. 맨 위 오른쪽에 있는 건 소요 시간이에요. 아랫 부분에서는 추천 경로를 알 수 있어요. 숫자가 써 있는 색깔 동그라미는 지하철 노선이고 버스 모양이 들어간 동그라미는 버스를 이용하라는 의미에요. 마두역에서 백석역 방면의 3호선 탑승 후 원당역에서 내리면 되겠네요. 위로 꺾인 화살표를 누르면 지나는 역을 알 수 있어요. 할머니: 그럼 회색 동그라미는 걸어가는 모양이니 걷기 표시인가? 스마: 네 맞아요! 1번 출구를 나와 원당역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면 된답니다. 지나가는 버스 정류장이 궁금하시면 아까와 똑같이 위로 꺾인 화살표 모양을 눌러 주세요. 할머니: 이정도는 할 수 있지! 097번, 099번, 098번을 탈 수가 있구나 스마: 맞아요 그리고 가장 빠른 버스 옆에는 남은 시간이 나와 있어요. 해당 버스를 타고 고양시청, 덕양구보건소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끝 할머니: 내려서 걸을 때는 어떻게 확인하는 거니? 스마: 상세 지도가 궁금할 때는, 궁금한 부분을 눌러주세요. 도착이라고 쓰여 있는 빨간 핀 부분이 도착지, 점선은 걸어가는 부분이에요! 글씨가 작다고요? 그럼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키워 볼게요. 오른쪽 아래 부분에 있는 십자가 동그라미를 눌러볼가요? 그럼 화면에 빨간 동그라미가 생기는데요, 이 빨간 동그라미는 현재 위치를 알려줘요. 그리고 이 빨간 원 주변에 화살표는 휴대폰을 들고 보고 있는 방향을 의미해요. 할머니: 나침반처럼, 방향을 알려주는 거구나! 스마: 잘하셨어요 할머니! 이제 스마트폰과 함께 길 쉽게 찾으실 수 있겠죠? 할머니: 정말 고맙구나 아주 쉽게 할 수 있겠어!
한서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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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 기획영상] 세계 각 국의 추억의 애니메이션 여행
[시리즈 영상-세계 각 국의 추억의 애니메이션 여행]어렸을 적 TV 앞을 떠날 줄 모르게 했던 추억의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같은 만화를 보고 자란 우리는 같은 추억을 공유한 셈입니다. 문득 궁금해집니다. 과연 세계 각 국의 친구들은 어떤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랐을까요? [폴란드 편] 어렸을 적에 "Przygody wrobelka ?wirka"란 애닌메이션을 즐겨 보았는데 참새가 여기저기 날아다니면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는 얘기에요. 주인공이 다른 새(bird) 친구들에게 말을 걸고 하면서 아이들이 새의 생태계를 알게 되죠. 제 생각엔 매우 재밌고 교육적이었던 거 같아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은 "Tabaluga"인데 독일-오스트리아 합작 애니메이션이에요. 나-나나나나나나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PD님 빵터짐)왜 웃어요? 이거 다시 해야 되잖아요~(말보다는 영상으로 보여주기) 제가 어렸을 때 저녁 7시가 되면 "Dobranocki"라는 애니메이션을 봤어요. 잠자기 전 30 분 정도의 짧은 애니메이션 코너에요. 애들은 하루 일과 중에 저녁을 먹고, 씻고, 이걸 본 다음 자러 갔죠. [일본 편] A. 도라에몽은 주인공 도라에몽과 노비타군, 그리고 노비타군이 무섭다고 하는 자이언 등이 나와요. 도라에몽은 배 주머니(포켓)에 있는 많은 도구로 노비타군을 도와주어요.A. 도라에몽은 물론이지만 역시 도라에몽 여동생 도라미짱이 좋죠. 노랑색 몸이랑, 머리핀의 리본이 아주 여성스럽고 예뻤어요.A. 좋아하는 에피소드는 기억이 안 나는데, 부럽다고 생각한 도라에몽의 도구는 どこでもドア(어디라도 문)예요. 이 도구는 문을 열으면 자기가 가고 싶은 곳에 어딘지 갈 수 있으니, 나도 하나 갖고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생각했어요. A. 노래요? ㅎㅎ “이런 것도 좋겠네~, 가능하면 좋겠네~♪” 라는 노래예요.A. 도라에몽은 머리카락은 없지만 파랑색이잖아요? 어렸을때, 악의는 없었는데 내가 아주 도라에몽을 좋아해서 외할아버지 머리에 파랑색 종이를 붙이고 “외할아버지~ 유리가 머리카락을 만들었어요~” 라고 했어요. [브라질 편] 애니메이션은 사실은 300살인 어떤 애에 관한 이야기인데 주인공은 삼촌, 이모, 닥터 빅터, 모가나랑 같이 사는데 그들은 마법사에요. 주인공은 친구가 없었는데 어떤 3명의 애들이 주인공이 사는 성에 찾아오면서 서로 좋은 친구가 되는 이야기에요.다들 이걸 들으면 아실텐데, 붐붐붐 카스테알로 하칭봉브라질리안 펑크 같은데요? 다시 해보시겠어요? 음짜읏짯짜짯(비트 반주 깔아주는 중)기억나세요?물론이죠. 아 그립네요. 옛날 생각 나네요. [상하이 편] 《보련등》 내용은 사실 아주 간단해요. 선녀 한 명이 속세에 내려온 인간이랑 사랑해서 아기를 낳았는데 저주를 받아서 산 속에 갇혀버리고 아이는 자라서 산을 반으로 쪼개서 어머니를 구하는 이런 이야기에요. 이야기 거의 다 끝날 때 ?香(천샹)이 모든 고난을 다 겪고 나서 산을 반으로 쪼개고 어머니를 구하는 장면이 제일 인상깊었어요. 산을 쪼개고 있어요. 보여요? 오 드디어 만났어요. 엄마~ ?香(천샹)~ (너무 귀여워요)맞아요~ 엄청 귀여워요~ 눈물을 흘리고 있어요. 아 저는 이 장면을 보고 울었어요. 어린아이였으니까 다들 비슷했을 거라고 생각해요. 서유기를 봤던 아이들은 여의봉을 갖고 싶어하고, 이야기 속의 가장 멋진 역할로 변신하기를 기대했고 신비한 힘을 갖길 원했죠. 하지만 제 기억으로는 그 당시에는 길거리에서 그런 장난감을 팔지 않았어요. 아니면 기억을 못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요. 그래도 알록달록한 색종이를 샀던 것만은 확실히 기억나요. 종이를 접어 연꽃등을 만들려 했지만 결국 실패했었어요. 지금 생각해보니까 그 때가 참 좋았던 것 같아요. [호주 편] 킴 파시블이라는 미국 프로그램 엄청 좋아했었어요.어떤 내용이냐면은 어떤 고등학생 치어리더에 대한 얘긴데 그것 뿐만 아니라 그 친구는 사실 학생이자 뭐지? 과학 악용하는 사람이랑 싸우고 시민들 지키고 지구를 지키고 그런 것도 하니까 참 보기 재밌었어요.사실 캐릭터는 악당 쪽이긴 했지만 쉐이그라는 캐릭터구요, 사실 왜 좋아하냐면 그 캐릭터는 독특하고 그리고 완전히 나쁜 건 아니고 그냥 돈 벌고 싶어서 나쁜 거 하는 거에요. 그러니까 이 캐릭터는 여자거든요 막 멋있는 말투로 "아 그건 아니거든요!" 이렇게 하고아 모르겠어요, 악당이긴 하지만 자랑스러운 캐릭터였던 거 같아요.아 그러니까 어떤 거였지?(노래 중)이랬다가 막 신나져요.그랬다가 Call me~ 막 높게 가고. 너무 좋아요, 진짜. [베를린 편] 하이디를 봤어요. 일본 애니메이션이에요. 저는 제가 16살이 될 때까지 이게 일본 애니메이션인 줄 몰랐어요.저는 당연히 독일계 애니메이션인 줄 알았죠. 왜냐하면 스위스를 배경으로 했으니까요.작은 소녀가 스위스에 grumpy 할아버지와 같이 사는데, 처음에 할아버지는 손녀딸을 돌보기 싫어했지만 사랑스러운 소녀를 사랑하게 돼요. 그리고 하이디는 피터라는 친구가 있는데, 스위스의 자연을 배경으로 함께 모험을 하게 되죠. 이런 장면이 있었는데요, 이상하게 들릴 지 모르지만 하하.빵이랑 치즈를 먹는데 불 앞에서 굽느라치즈가 녹는... 그런 장면이 기억 나네요. [스페인 편] 스페인 애니메이션을 꼽자면 “세쌍둥이”라는 시리즈를 좋아했어요. 세 쌍둥이가 심한 장난을 치거나 하면 마녀 할머니가 등장해서 이야기 속으로 보내는 형식이에요. 이야기 속에서 교훈을 얻게 끔 하는거죠. (바람직한 리액션)대부분의 이야기는 신데렐라, 백설공주처럼 유명한 이야기에요.(아는 거 나와서 기쁜 1인) 이런 식이에요. 하나, 둘, 셋. 세 쌍둥이. 하나 둘 셋. (여기 불확실) 재미있어요. 다 부르지는 못해요. 부끄러워요.찾아봅시다. 성탄절에는 항상 세 쌍둥이 집을 가지고 싶어했어요. 한 성탄절에 선물을 뜯어보러 갔는데 없었어요. 너무 슬펐죠. 왜냐하면 제가 가지고 싶던 유일한 것이었거든요. 알고 보니 부모님께서 크리스마스 트리 뒤에 숨겨 뒀었어요. 놀래키려고요. 너무 좋았어요. 잊지 못할거에요. 아직도 인형을 가지고 있나요? 네. 가지고 있어요. 되게 좋아하는 집이에요. [미국 편] Hey Arnold는 한 무리의 애들이 도시를 돌아다니는 내용이에요. 아마 한 4학년 쯤 되는 애들이고 가상의 도시이지만 뉴욕을 모델로 한 도시를 배경으로 해요.자유분방한 아이들, 요즘에야 애들이 어디서 뭘하는지 어딜 가면 안 되는지 다 지켜보고 있지만 그 때는어디든 갈 수 있었거든요.그래서 이 애니메이션은 애들이 뉴욕에서 어떻게 자라는지를 보여주는 내용이에요. 좋았어요. 기억 나는 에피소드를 말해보자면 거리에서 야구를 하고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이웃을 만나고 주로 야외의 활동을 많이 보여줘요.그들이 실내에 있는 경우를 본 적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제가 제일 좋아했던 것은 포켓몬과 스쿠비두에요. 엄청 재밌고, 모험적이에요.사실 아직도 주제곡을 아이팟에 넣어가지고 다녀요.. 가보자.어떤 걸로?오리지널 버전으로. 두두두투투투투투 그리고 박쥐가 날라가고.스쿠비두 유령이 나타나서는 막 스쿠비두~ 돌아다니면서 범죄를 해결해요.끝에는 항상 범인의 마스크를 벗기면그 전에 중요인물로 나왔던 사람이었어요. 그래서 항상 어떻냐면,"어머나!" 마스크를 벗기고선,"Mr.징킨스씨잖아!" "시장이잖아!" [자막]세월이 지나우리는 어른이 되었습니다.그때와는 많은 것도 달라졌겠죠? [인터뷰]베를린: 음... 더이상 예전만큼 순진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브라질: 더 이상 순수하지 않아요. 너무 슬퍼요. 그런 걸 믿을 수 있다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이건 진짜일 수도 있어!라고 믿는 거요. 예를 들면 뭐 용 같은 거나... 어렸을 땐 그게 진짜라는 상상 많이 했거든요. 미국: 어렸을 적에는 제가 자란 풍경이 다 커 보였거든요. 작은 언덕도 우리에겐 거대한 산이였고, 나무는 성이 되었구요. 나이를 먹으면서 나무는 그냥 나무고 언덕은 그냥 언덕이 되었죠... 아 이거 너무 우울하게 들리는데요?ㅠㅠ[자막]많은 것이 빨라지고, 쉬워지고, 시들해지고, 작아졌지만변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인터뷰]PD: 그럼 어떤 부분이 같은 것 같아요? 중국: 같은 부분은 제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저는 아직도 동심을 잃어버리지 않은 것 같아요. 여전히 감동적인 장면을 보면서 감동받거든요. 독일: 저는 여전히 호기심이 많은 것 같아요. 미국: 여전히 애니메이션을 본다는 거? 폴란드: 같은 점은 그 때나 지금이나 모든 아이들이 애니메이션을 보길 좋아한다는 거죠. 저도 어렸을 때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았고, 제 동생들도 좋아했었고, 모든 아이들이 좋아하잖아요. 이런 게 보통이라고 생각해요. 브라질: 많이 자란 거랑은 상관없어요. 자신 안의 아이같은 면을 없애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그건 중요하니까요. 그 아이 역시 당신의 삶이었고, 당신의 역사의 일부분이니까요. 미국: 당신이 무엇을 좋아했고, 그걸 왜 좋아했는지를 기억했으면 좋겠어요. 스스로에게 솔직해지세요. 남들이 생각하기에 여전히 유투브에서 세일러문을 보는 것이 이상해 보일지라도 말이에요. 그건 괜찮다구요. 이상하지 않아요. 브라질: 흠 있잖아요, 전 아마 이제부터 하침붐을 보러 갈 것 같아요. 그 옛날의 향수를 느끼기 위해서요. [자막]'나'와 많이 다르지 않은 '우리'오늘 자기 전 추억의 애니메이션 한 편 어떨까요?
김보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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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48
야! 나도 한식 마스터 - ep3. 스페인 친구에게 파전을?!
스페인 친구 아리아나에게 메세지가 왔다 바르셀로나에서 파전이 먹고싶다는 아리아나. 어떻게 알려줘야 잘 알려줬다고 소문이 날까? 고민의 답을 영상에서 찾아보세요오! S#1. 인서트 영상 삽입(컴퓨터 시작 화면 구현) -Ariadna님으로부터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자막) 과제를 하려 노트북을 열었는데 메일이 와 있었다 -클릭 효과음 삽입 자막) 그 주인공은 스페인에 사는 아리아나! 아리아나 : Hey jisu! hows it going? Im in Barcelona and I really miss Korean food Could you tell me how can I cook pajeon? 자막) 바르셀로나에 있는 아리아나가 파전요리하는 법을 알려달라며 보내온 메일이었다! 파전 만드는 법을 직접 알려주고 싶었던 나는 그녀에게 보낼 파전 레시피 영상을 직접 제작하기로 마음 먹었다. 이리하여 파전 만들기 대작전이 시작되었다! S#2. 자막) 아리아나에게 파전 알려주기 대작전!(타이틀 구현) 재료 설명 : 애호박 1/2개 당근 1/3개 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달걀 2개 오징어 반마리 쪽파 10뿌리 설탕,후추,소금 식용유 3스푼 물 2컵 밀가루 3컵 S#3. (food playlist 분위기에 걸맞는 트렌디한 음악 삽입) 자막) 01 Cut the onion 02 Cut the carrot 03 Cut the zucchini 04 Cut the spring onion 05 Cut the squid 06 Mix flour and water 07 Add two eggs Add salt Add sugar Add pepper mix everything! 09 Put all vegetables 10 And mix again! almost done cheer up! mix mix Done yeah 음성 넣기 자막) 팬에 기름을 잘 두르고 중불로 팬을 예열해줍니다 (오메 맛있겠군) 예열된 팬에 반죽을 적당량 올려주고 잘 익기를 기다립니다... 반죽이 타지 않게 신경써서 돌봐주세요 아랫면이 어느 정도 단단해진 것 같으면 이제 뒤집어 주세요 바삭해질 수 있도록 꾹 눌러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 한번 더 뒤집기! (히얏!) (성공) (헷) 바삭해지도록 조금만 더 구워주세요 드디어 완성! 자 이제 먹어보자! 역시 파전엔 간장이지! 맛있겠죠? 이렇게 간장을 잘 찍어서 입에 쏙 넣으면 파전이 있었는데 없어집니다 맛있는 것 짱! 이렇게 요리 대장정이 막을 내리고 아리아나가 맛있는 파전을 먹기를 바라며! 내가 보내는 작은 선물 Bye Bye Ariadna!
서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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