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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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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문화PD가 말하는, 문화PD
2025년 문화PD 23기를 모집합니다 ! 문화PD란 1인 영상 크리에이터로 약 7개월 간(2025년 5월~12월) 다양한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하여 문화포털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ㅇ 모집 기간 : 2025년 4월 21일 (월) ~ 5월 11일 (일) ㅇ 활동 기간 : 2025년 5월 ~ 2025년 12월 ㅇ 주요 활동 및 제공 내용 -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소재 1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활동비 지급 - 영상 제작 및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역량 강화 실무교육 - 영상 제작 관련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 ㅇ 모집 대상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 AI, XR 등 문화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을 가진 자 - SNS 채널 활용, 문화 디지털 관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능력 보유자 ㅇ 모집 인원 총 60명 (전형 결과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 변동 가능) ㅇ 지원 방법 (구글 폼) https://forms.gle/M5s15EUN9AxAYUaY6 ㅇ 선발 일정 - 서류 합격자 발표 : 5월 16일 (금) - 온라인 면접 심사 : 5월 19일 (월) ~ 5월 21일 (수) - 최종 결과 발표 : 5월 23일 (금) - 발대식: 5월 30일 (금) 오프라인 진행 예정 ㅇ기타 문의 사항 - 운영사무국 02-6324-0161 / 주관기관 02-3153-2878 - E-mail. 2025PD@jepisode.com ㅇ 모집공고 https://www.kcisa.kr/kr/board/notice...
관리자
조회수: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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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
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관리자
조회수: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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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9
[문화PD] 판타지 영화 예고편, 근데 이제 생성형 AI를 곁들인...
전개1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진경PD입니다! 제가 얼마 전, 생성형 AI가 제작한 광고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보면서 이걸 AI가 만들었다고?!하며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생성형 AI의 의미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성형 AI로 영화 예고편 만들기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영화 예고편의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에게 로그라인 생성을 명령하고 생성된 로그라인으로 영화 예고편에 들어갈 장면들을 정리해달라고 명령합니다. 정리된 장면들을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해서 해당 이미지들을 토대로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형AI로 제작한 배경음악까지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를 정해보기 위해 ChatGPT에서 영화의 로그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볼게요. 로그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야기의 방향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ChatGPT에서 로그라인을 명령해보겠습니다. 판타지 장르의 영화 로그라인을 간단하게 작성할 것을 명령했고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리고나서 해당 로그라인에 맞는 장면을 명령했습니다. ChatGPT가 굉장히 구체적으로 장면에 대해 정리해 주더군요! 장면들에 대한 설명들을 다시 ChatGPT에게 명령해서 해당되는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았고 정말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놀라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D의 이미지가 아닌 3D의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영화처럼 몰입이 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미지들을 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Runway Gen-3라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와 프롬프트의 명령으로 영상화시키는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의 구도와 어떤 식으로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 영어로 작성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내의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자연스러운 부분들도 곳곳에 존재하기 했지만, 생성형 AI만을 가지고 만든 영상임을 감안했을 때 엄청나게 수준 높은 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개3 마지막으로 SUNO AI라는 생성형AI를 통해서 영상의 분위기를 장식해 줄 배경음악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이었고 음악의 경우 한 번 명령 시, 두 가지의 음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요소들을 가지고 영화 예고편을 만들기 전, 영화의 제목을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지어진 이 영화의 제목은 빛과 어둠의 유산입니다! 마무리 생성형 AI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브이로그, 다큐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보았지만, 이렇게 생성형 AI만을 활용해서 제작한 건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AI가 만든 영상들이 정교해서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생성형 AI가 제작한 창작물과 사람이 만들어 낸 창작물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생성형 AI의 성장이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생성형 AI를 통해 또 다른 영상도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안녕~!
관리자
조회수: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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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
[문화PD] 3D모델링을 이용한 디지털휴먼 ‘나’ 만들기!
자! 요즘 미디어콘텐츠의 발달로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 등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에서는 더욱 수준높고 우수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언리얼엔진 한번 쯤 들어보셨죠? 우리가 쉽게 접하는 미디어콘텐츠에서 입체감있는 3D사물을 작업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요 다양한 기술, 툴, 미드웨어 등.. 외부 기술이 도입되며 현재 4세대 언리얼엔진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쫄쫄이옷 보신적 있으시죠? 슈트에 작은 센서들을 부착해서 인체의 움직임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션을 구사할 수 있는 3D캡쳐 기술인데요 영화 아바타 촬영에 도입된 기술로 축구게임등 모션이 들어가는 그래픽에 많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디어콘텐츠 기술의 달발로 고도화된 3D작업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고 이제는 정말 이게 그림인지 실사인지 알 수 없는 시대가 도례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신기술를 이용한 실감형콘텐츠 융합공간인 광주콘텐츠큐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운영, 관리를 담당하는 박진성책임입니다. 광주실감콘텐츠큐브 GCC에는 총3개의 실감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먼저 지금 이 공간에 있는 VX스튜디오는 버츄얼익스텐디드라는 실감 촬영 스튜디오입니다 저희가 기존의 영화, 드라마를 창제작할 때 세트 제작 방식의 영화, 드라마 내부신을 촬영할 때 제작하고 있고 그 외에도 크로마키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콘텐츠를 창작하고 있는데 소위 기술력이 많이 좋아져서 지금은 배경적공간이나 시대적 공간 등을 연출하기 위해 이런 LED에 영상이나 이미지를 띄워서 그 공간에 가있는 거 처럼 연출하는 방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 여기 VX스튜디오라고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는 MX스튜디오라고 해서 멀티익스피어러스의 약칭을 쓰고있는 스튜디오인데요 객석이 있을 때는 특강이나, 성과공유회 같은 행사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고 객석을 수납했을 때는 그만큼의 공간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미디어아트 콘서트나 미디어파사드 같은 콘텐츠를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3층에 위치한 MR스튜디오를 방문했는데요 이곳은 실감혼합현실 스튜디오로, 페이셜캡쳐, 모션캡쳐, 3D스캔를을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저는 디지털휴먼을 제작하는 페이셜캡쳐를 직접 체험해봤는데 이 라이트케이지 안에 60개의 DSLR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 다각도에서 저의 얼굴을 캡쳐해 3d모델링을 해주는 기술인데요 현재 영화나 게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신기술입니다 디테일한 작업은 시간관계로 하지 못했지만 어렴풋이 나와 똑같이 생긴 3D모델링 작업물을 보니 굉장히 신기긴 하더라구요 ----------인터뷰----------- 각 스튜디오마다 운영하는 목적과 방문하시는 기업분들이 다르지만 메타버스 콘텐츠나 디지털휴먼 콘텐츠 미디어아트 콘텐츠, 버츄얼 프로덕션이나 XR콘텐츠 및 다양한 디지털신기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저희 GCC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많은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하신 분들이 많이 오셔서 방문도 하시고 디지털신기술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면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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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문화PD] 암표 리셀 제태크 과연 합법적인걸까요?
최근중고거래가상당한인기를끌고있고자신이사용했던물건들을저렴한가격에되파는분들이많아졌습니다.그런데한번도사용하지않았던물건들을다시되팔면서원가보다도높은가격에되팔아수입을얻는리셀재테크도유행하고있는데요, 리셀재테크 중에 암표 티켓팅에 대한리셀재테크에서는반드시주의해야할사항이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관련 법령을 한번 보겠습니다 암표리셀은 우선 20만원 이하의 벌금행이 경범죄 처벌법에 명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4번 흥행장, 경기장, 역 나루터, 정류장 등 현장에서 직접 오프라인에서 판매했을 때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상의 재판매는 법적 기준이 만들어지지 않아 허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지금 당장 이렇게 네이버 중고나라에 티켓만 검색해봐도 양도라는 이름으로 리셀하는 게시물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걸 볼 수 있고 대리예매 역시 버젓이 안전거래로 판매되며 심지어 구매후기까지 이렇게 마케팅에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4년 3월 22일 기존 공연법 개정 기존 공연법 개정 정보통신망에 지정된 명령을 자동으로 반복입력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장권 등을 부정 판매하는 사람에게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법을 찾아보면 엄청 처벌 수위가 세졌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인지 입증하는 게 쉽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정 거래는 결국 일일이 모니터링해 잡아내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어 실효성에 의문이 따르고 있긴 합니다. 실제로 공연법 개정 이후에도 나훈아 콘서트 암표가 무더기로 재판매되고 있습니다. 방금 검색해본 중고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예매처 사이트를 통해 매크로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양도, 프리미엄 티켓 신고제를 운영했습니다. 아이유의 소속사는 팬덤과 합심해 티켓 불법 거래 신고하면 그 티켓을 준다고 해 약 2개월간 200건 이상의 암표를 찾아냈습니다. 이렇게 보다 못한 소속사가 불법 거래 행위를 엄격히 금지한다고 공표했고 중고 플랫폼 자체에 티켓 판매 금지를 요청했는데 이런 신고가 SNS에서 부당하게 신고가 되어 팬클럽 영구제명이 되고 대리티켓팅이 아닌데도 억울하게 아이유 공연 현장에서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을 해도 팬클럽 영구제명도 당하고 입장도 못하게 되는 사례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암표 거래상을 잡아야 하는데 아직 제도의 헛점은 분명히 있고 올바른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만들어진 법으로 현재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건전한 공연 문화를 만드는 시작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끈따끈한 현행 법령과 암표 리셀에 대해 파헤쳐보았는데요 암표 사지도 말고 팔지도 말아야겠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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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6
[문화PD] 빅데이터로 이용되고 있는 내 정보들
우리 일상속에서 빅데이터는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빅데이터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들어볼가요?
관리자
조회수: 1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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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2
[문화PD] 터치 하나로 모든 게 바뀌는 곳, 메타버스
디지털 신기술이 확산되면서 메타버스는 우리 일상에서 당연한 것이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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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생각하는 컴퓨터, 딥러닝
사람처럼 생각하고 사고하는 기술, 딥러닝 딥러닝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 문화PD가 소개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0,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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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7
[문화PD] 30 questions with National Library of Korea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신기술, 도서관의 미래는 어떨까요? 디지털 세상과 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의 실감서재에서 만나봅시다!
관리자
조회수: 8,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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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N:NaN
[문화PD] NFT 시장은 예술가의 이름을 따지지 않는다 - 청주 김윤섭 작가와 NFT 시장 완판
[대본] 김윤섭 NFT는 계약서,입니다 계약서. 제가 디지털에서 사과를 그리면, 그게 데이터잖아요? 근데 이거를 사과를 그린 걸 팔 수가 있는 거죠. 근데 그 사과를 파는 게 아니라 계약서를 파는 거예요. 나레이션 2022년 상반기, 가장 뜨거운 감자로 엔에프티가 떠오르고 있는데요. 앤에프티란 대체 불가능 토큰의 약자로, 상호 대체될 수 없는 가상 화폐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상 화폐인 비트코인과는 다른 점이 있는데 비트코인은 상호 교환이 가능한 대체 가능 토큰이라는 점에서 엔에프티와 다릅니다. 엔에프티는 고유의 일련번호를 가지기 때문에 불법 복제나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이렇게만 설명을 들어서는, 그래서 도대체 앤에프티가 뭔데?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엔에프티는 데이터를 사고 파는 계약서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1976년에 작성한 입사지원서는 디지털화되어 엔에프티 시장에 상장되었는데요, 원본으로 존재하는 종이 문서임에도 엔에프티 시장에서 스티브 잡스 이력서의 데이터는 높은 금액으로 거래되었습니다. 이처럼 엔에프티 시장은 이미지, 영상, 여타 디지털 요소들을 사고 파는 장입니다. 미술품을 엔에프티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그 작품을 완전히 소유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 거대 갤러리 거래에서 개인 간의 예술 작품 거래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트테크, 즉 미술품 재테크의 새로운 국면으로 엔에프티 시장이 화제인데요 MZ세대들은 엔에프티 아트테크 시장에 대해 금방 꺼질 거품같다, 흥미롭지만 어렵다, 진입장벽이 높아 시도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치솟는 관심 속에 청주에서도 활발하게 엔에프티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님이 있는데요, 독립 큐리에이터 그룹 LTBA의 김윤섭 작가가 최근 업비트에 드롭한 작품들 역시 엔에프티 시장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저는 청주에 작업실을 두고 활동하는 김윤섭 작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김윤섭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미술에서 페인팅을 하고 있는 김윤섭 이라고 합니다. 광야를 헤메는 광인은 원래 길가메시 신화를 바탕으로 그려져 있는 그림인데요. 그게 nft 화 되면서 제가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어요. 그러니까 죽음을 향해서 뚜벅뚜벅 걸어가는 어떤 사람을 나타내기 때문에 그 움직임을 주고 그런 것들이 좀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는 거에서 질감이 차가 굉장히 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화는 어떤 물질적인 질감을 주지만, NFT화 되면서 움직임을 주니까 움직임이 더 강조되거든요. 그런 부분에서 확연히 다른 작품이 되지 않았나. 먼저 말씀 드릴게 만화 애니메이션과를 나왔는데, 대학교때 만화를 그리면, 일단 저희는 타블렛, 컴퓨터 타블렛으로 그리게 되거든요. 그거는 데이터입니다, 애초부터. 이거는 어떻게 사람들에게 팔 수 있고, 어떻게 소유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했어요. USB를 줄 수도 있고, 프린트를 해서 줄 수도 있죠. 만약에 그런데 nft 라는 개념이 나오면서 아 이런 게 나왔구나 하면서 이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리고 나와야 될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 예를 들어서 바스키아 사람이 길거리에서 그림을 이제 그렸잖아요. 근데 바스키아가 세계적인 작가가 됐고 미술사에 남는 사람이 되었잖아요. 그러면 그 가치는 천 배 만 배 정도 뛰는 거예요 그렇게 되면 아트테크가 될 수 있겠죠. 진짜 컬렉터들은 어떤 식으로 생각을 하냐면, 그 작가와 함께 인생을 산다고 생각을 해요. 물론 경제적인 이익도 있을 수 있죠 그리고 분명히 한 수단일 수 있습니다. 그거 자산 불려가는 수단일 수 있고, 그런데 이제 그런 식으로 접근을 하면 모든 자산이 그렇지만 실패할 수도 있고, 근데 아트테크라는 것도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 nft 가 지금 말이 많잖아요. 거품이냐 아니냐 이런 말이 있습니다. NFT 자체는 그런 그런 개념이 아니에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계약서 같은 소유권의 개념이기 때문에 이제 거품이 아니냐라고 말을 하는 거는 그걸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생기는 거거든요. NFT작가가 되겠다. 이런 것도 사실은 아무 말도 아니에요.그러면 소유권 작가가 되겠다라는 건데, 그런 말이 어디 있어요, 그쵸? 작가는 이제 창작을 하는 사람이 작가인데. 제가 생각하기엔 FT 는 어떤 하나의 개념이고그런 세상이 만들어진 거고여기에 내가 어떤 방식으로 이걸 활용할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시고접근하시면 좋겠어요. NFT가 돈이 되니까 NFT 작가가 될거야. 라는 것은 맞지 않다. 나레이션 엔에프티 시장은 현재 이 시간에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술거래뿐만 아니라 게임 속 아이템을 엔에프티 시장에서 거래하는 등 엔에프티는 개념으로 존재하며 어떻게 활용될지는 온전히 사용하는 사람의 손에 달렸습니다. 이 영상이 어렵고 막연했던 엔에프티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이상 문화 피디 이십기, 김정은 피디였습니다.
관리자
조회수: 4,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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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5
[문화PD] 현실을 프린팅하다 (3D 프린팅 소개 영상)
[대본] 가로와 세로만으로 이루어져 있는 2차원이라는 뜻의 2D, 그리고 여기에 높이가 더해져 3차원으로 표현된 것이 바로 3D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3차원에 데이터화 된 물체를 실제 우리가 사는 세상에 만들어내는 기술이 바로 3D 프린팅입니다. 최초의 3D 프린터는 미국의 척 헐이라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이때 당시 연도가 1986년도로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지난 상태입니다. 척 헐은 현재 3d 프린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업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3d 시스템즈라는 회사를 창립하고 1988년 세계 최초로 3d 프린트가 마침내 세계 최초로 상용화가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영화 블랙 팬서의 등장인물 중 라몬다 여왕의 왕관과 어깨 장식이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줄리아 코너는 건축 기법을 패션과 의상디자인에 적용시키는 디자이너로서, 블랙 팬서의 작품으로 2019년 아카데미상 최고 의상 디자인상을 받았습니다. 프랑스의 퐁피두 센터라는 미술관에서는 3D 프린팅을 소재로 한 프린팅 더 월드라는 이름의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했으며, 우리의 문화포털 사이트에서도 3D 프린팅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는데, 한국 고유의 문화재 및 민속생활용품 등의 자료를 창조적 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소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야흐로 도면과 재료만 있으면 누구나 3D 프린팅으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언젠가 누구나 3D 프린터를 가질 수 있는 때가 온다면, 여러분들은 제일 먼저 무엇을 만들어 보고 싶으신가요? 지금까지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9,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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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37
[문화PD] 미래 도서관은 어떤 모습일까? 실감 나는 콘텐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곳은 실감서재
[대본] Intro 인터넷의 발전으로 어디서든 IT 기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필요한 자료를 위해 책을 찾아 도서관을 방문하곤 합니다. 도서관의 디지털 서비스가 점점 확대되고 있지만 도서관에 있는 방대한 양의 책 속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만 단번에 찾아내기는 아직 쉽지 않은데요 그렇다면 미래의 도서관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또, 그곳에서는 자료와 정보를 어떻게 접할 수 있을까요? 그 답을 찾으러 미래 도서관의 모습을 보고 체험할 수 있다는 실감서재에 방문해 보았습니다. 실감서재 소개 실감서재는 첨단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형태의 실감형 도서관 콘텐츠를체험할 수 있는 상설 전시공간입니다. 실감형 도서관 콘텐츠는 수장고 체험, 검색의 미래, 디지털 북, 인터랙티브 지도, XR 미술관이렇게 총 5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곳에선 확장 현실(XR), 프로젝션 맵핑과 같은 실감형 기술로 구현된 미래 도서관의 모습을 보고, 체험해 보는 등 생동감 넘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최근엔 실감서재2.0으로 새롭게 단장하며 실감형 콘텐츠 체험 공간인 지식의 길이 공개되었는데요 오늘은 이곳, 실감서재에서 새로운 형태의 실감형 도서관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 보고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장고 체험 실감서재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이곳은 국립중앙도서관의 미래 수장고 모습을 만날 수 있는 수장고 체험공간입니다. 수장고: 귀중한 것을 고이 간직하는 창고 벽 한쪽을 가득 채운 대형 화면으로 자료 검색의 미래를 체험할 수 있으며 더불어 미래 수장고의 도서들과 수장고를 관리하는 로봇의 모습을 3D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검색의 미래 검색의 미래에서는 미래의 정보 검색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시 공간에 마련된 테이블에서 터치를 통해 빠르게 맞춤형 정보를 찾을 수 있었는데요. 정보를 검색하면, 빅 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하여 자료 간의 다양한 연관 관계 데이터 분석이 되기때문에 맞춤형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검색한 자료는 내 서가에 저장하거나 대형월로 보냄으로써 검색 결과를 다른 관람객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차세대 도서관 검색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북 디지털 북은 실제 책 위에 터치를 통해 고도서 번역정보와 생동감 넘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실감형 콘텐츠로 제공합니다 프로젝션 맵핑 기술로 구현된 디지털 북은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해 책장을 앞뒤로 넘기면 책의 내용이 바뀌기도 하고, 글자를 터치하면 한문이 한글로 번역되며, 삽화에는 애니메이션 효과와 더불어 나레이션도 들어있어 보다 생생한 정보 습득이 가능합니다. 현재 실감서재에서는 동의보감, 무예도보통지, 자산어보, 춘궁강학도를 디지털 북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지도 인터랙티브 지도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지도를 새롭게 접할 수 있습니다. 조선후기 전국의 목장 정보를 기록한 지도책, 목장지도는 말과 사람, 풍경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생생한 콘텐츠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조선시대의 서울을 그려낸 수선전도는 고해상도 이미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옛 지명을 선택하면 현재 서울의 지명과 더불어 과거 및 현재의 모습이 나타납니다. 풍수 사상을 중심으로 제작된 고을지도책 여지도 또한 지역의 원래 모습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우리 선조들의 풍속과 사상을 알 수 있는 기록화, 조선풍속도는 다양한 게임과 더해져 더욱 재밌는 감상이 가능합니다. XR 미술관 XR 미술관은 XR 기술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미술 작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간단한 조작을 통해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된 귀중자료 삼재화첩과 대원군 운란을 초고해상도 실감 콘텐츠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식의 길 소개 올 해, 새롭게 실감 콘텐츠 체험 공간이 추가되었는데요. 바로 지식의 길 입니다. 이곳은 국립중앙도서관 본관과 디지털도서관을 연결하는 이동 통로를 새롭게 단장한 곳으로 작가의 노트와 스마트 라운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작가의 노트 작가의 노트는 근 현대 한국 문학과 디지털 인터랙티브 기술이 만나 문학을 색다른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에서는 메밀꽃필 무렵, 별 헤는 밤, 소나기, 진달래꽃 이렇게 총 4편의 문학작품을 실감 콘텐츠로 만날 수 있습니다. 작품에 따라 다르게 바뀌는 벽면의 인터랙티브 영상이 사람의 움직임에 맞춰 반응하기 때문에 보다 생생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라운지 스마트 라운지에서는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도서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 단말기를 통해 혈액형, 좋아하는 계절과 색상, 관심 분야 등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추천 도서와 그에 맞춰 펼쳐지는 대형 화면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뒷쪽에 마련된 서재에서 추천받은 도서를 찾아볼 수도 있답니다! 마무리 차세대 도서관을 체험할 수 있는 이곳, 실감서재 첨단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형태의 도서관을 몸소 체험해보니 앞으로 차세대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생동감 있고 새롭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고문헌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쉽고 생생하게 접할 수 있어 좋았는데요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생동감이 넘치는 미래 도서관을 체험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실감나는 콘텐츠 체험하는 도서관 실감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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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인사이드 가상현실 부산 가상증강현실 융복합센터
[대본] NR 부산해운대구에위치한벡스코.이곳에는특별한체험공간이있습니다. VR과AR을체험할수있는부산가상증강현실융복합센터입니다. 이곳에서어떤경험을할수있을까요? 가상현실이란컴퓨터로만들어놓은가상의세계에서사람이실제와같은체험을할수있도록하는 최첨단기술을말합니다. 그렇다면부산가상증강현실융복합센터는어떤곳일까요? Staff (김도연) 저희부산VR체험관은부산의VR과AR그리고저희차세대융복합콘텐츠의산업도시로 발전시키고자체험객들에게무료로교육과체험을시켜주고있는그런체험관입니다. 이제저의부산에찾아주시는관광객들이아무래도해운대벡스코에많이들렀다가시는데 들리시는김에저희부산VR체험관에들려서VR이뭔지AR이뭔지이제공부도하고 직접체험도해보셨으면좋을것같습니다. NR HAMD는VR체험을위해사용자가머리에장착하는디스플레이스디바이스로외부와차단한후 사용자의시각에가상세계를보여주는역할을합니다. 그렇다면이기기를통해관람객들은어떠한경험을할수있을까요? 관광객(성대현) 네제가처음으로제가살면서처음이런걸경험을해봤는데VR이랑AR이런것들이많더라고요. 실제로다양한게임들이존재하는데실제로집에서컴퓨터게임같은것과 이렇게와서직접제가공간안에들어가서적을물리치고야구도하고이런경험을할수있는게 되게색다른재미였던것같습니다.너무재미있었어요. 너무색다른경험을해서꼭다시한더와보고싶거든요. 특히요즘보면할수있는게너무한정적이기도하니까. 이런색다른걸하고싶다는생각이들면언제든지오면좋을것같고 저는그래도여자친구랑같이와서이색적인데이트를한번해보고싶은생각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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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5년차 앱 개발자가 알려주는 이 바닥 비밀 (feat. 홍드로이드)
[대본] 저도 오징어게임이라는 드라마가 출시가 되었을 때 이거를 활용해서 모바일 앱게임을 만든 적이 있었어요. 달고나 만들기 게임을 해서 실제 2주 만에 천만 원을 벌었던 경험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5년 정도 접어들고 있는 홍드로이드라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는 이홍철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Q. 앱 개발자는 어떤 직업? 앱 개발자라는 직업은 여러분들이 흔히 스마트폰에서 사용하시고 있는 모바일 앱들이 있죠 그런 모바일앱들을 직접 만드는 일을 하는 것을 앱 개발자라고 부릅니다. Q. 앱 개발자가 된 계기? 앱 개발자라는 직업은 사실 저는 문과 출신인데 국비지원 학원의 교육과정을 들으면서 6개월 정도 모바일 관련된 거 웹 관련된 교육과정을 들었고 일반적인 PC 기성 프로그램들은 무조건 컴퓨터라는 큰 기계가 있어야 했고 제한적인 공간에서만 사용을 했어야 됐는데 모바일 앱은 진짜 정말 어디에서든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이동하면서도 쓸 수가 있고 또는 이동하면서 겪게 되는 문화에 대해서 이 앱과 접목지어서 여러가지 크리에이티브하게 만들어낼 수 있다 라는거에 대해서 메리트가 있어서 모바일 앱개발자를 생각하게 됐던 거 같아요 Q. 앱 개발자는 똑똑해야 한다? 일단 1차적으로 제가 똑똑하지 않고요 저는 이제 영어도 못하고 수학도 잘하는 편이 아니었어요 수포자라고들 하죠. 수학을 포기한 자중에 한 명이었고 컴퓨터를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들을 만들어내고 그것들을 만드는 과저 중에 절대로 수학적 지식이 대단해야 된다든지 똑똑해야 된다든지 하기보다 뭔가 수학적인 사고방식을 베이스로 깔고 코딩이라는 걸 접근하게 되면 굉장히 쉽더라고요. 당연히 진입을 해보지 않고서는 모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제가 그런 편견을 깨부수려고 유튜브 채널을 만든 이유도 있습니다. Q. 앱 개발자의 수입? 1차적으로 가장 쉬운 거는 기업에서 내가 개발자로서 기여를 하면은 월급이라는 게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사실 개발자들은 거기서 만족하지 않거든요. 디지털 노마드라는 시대가 왔기 때문에 마약에 퇴근 이후에서라도, 얼마든지 간이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고 아니면 이걸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기업을 다니는 걸 포기하고 전적으로 하는 프리랜서로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지금 전적으로 프리랜서 활동을 시작하고 있는 단계고요 앱을 만들어 낼 때 그걸 광고를 붙일 수가 있어요. 이미 구글이나 카카오이런 데서 지원하는 그런 광고 배너라든지, 전면광고라든지 동영상 광고라든지 이런걸로 수익을 창출 할 수가 있는데 저도 오징어게임이라는 드라마가 출시 되었을 때 이거를 활용해서 모바일 앱게임을 만든 적이 있었어요. 달고나 만들기 게임을 해서 실제 2주 만에 천만 원을 벌었던 경험도 있습니다. 해외에서 우리나라 문화의 예술이라든지 K-Culture, K-Drama 이런 게 엄청 큰 유행을 하고 있잖아요. 한류의 열풍이 되게 큰데 우리가 지금 말하는 신기술, 코딩을 통해서도 그런 문화들이 조금 더 다양하게 보여질 수 있는 방법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기술들을 요즘에는 실감형 콘텐츠나 AI 인공지능 기술들을 접목해서 이미 K-문화 쪽으로 접근을 많이 하고 있는 것들을 저는 많이 경험을 했어요. 유명한 가수분들의 목소리가 학습되어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하고 AR VR 기술을 결합해서 가상현실로 실제 모델을 만들어 내서 다 같이 노래를 부르는, 현실의 사람과 가상의 사람과 노래를 같이 부른느 이런 것들을 구현을 한다는 것도 상당히 문화적으로도 이미 제공을 하는 건데 사실 그게 개발자가 만들었다고 사람들이 바로 인지를 하지 않거든요. 하지만 이미 생활 속에 개발 기술들은 너무 많이 다가와 있고 이 개발 기술들은 많이 사용자들한테 가깝게 다가와 있는 거 같아요 세상 참 좋아졌다라고까지만 생각을 했지 그게 코딩에서 시작됐고 그게 다 코딩인 줄을 몰랐었거든요 마지막으로 갑자기 드리고 싶은 질문이 생겼는데 Q. 개발자들은 잘 안 씻는다? 개발자들이 잘 안 씻는다기보단 씻을 시간이 좀 없게 돼요. 밤샘으로 코딩을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왜 밤샘을 하냐면 여러분들이 예를 들어서 밥 먹다가 갑자기 밥 다 먹지도 않았는데 티비를 보러 가지는 않잖아요. 흐름이 끊기면 안 되기 때문에 이게 계속해서 뭔가 집중을 하다보면 한 시간이고, 다섯 시간이고, 열 시간이고 빠져들게 돼요. 그러면 내가 원하는 대로 하루 스케줄을 다 보내지 못했으니 잘 못 씻게 되는 거죠. 그런 분들도 분명히 있지만 모든 개발자들이 그렇다는 인식은 아닙니다. 절대로 아닙니다. 씻는 사람들은 잘 씻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오늘 긴 인터뷰 참여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오늘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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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메타버스? VR? 먹는건가요?
[대본] 이종호 : 메타버스? 이종호 : 그게 몇번 버스인데? 이종호 : 메타버스 이종호 : 안녕하세요 문화PD 20기 이종호입니다 이종호 : 자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한 취재를 하러 애니메이션박물관에 왔습니다 이종호 : 자 이곳은 메타버스 관련해서 흥미로운 정보를 담을 수 있을것 같아서 왔습니다 이종호 : 애니메이션박물관 안에 있는 강원VRAR제작거점센터 이종호 : 제가 메타버스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설명을 할 수 없으니까 전문가분을 모셨습니다 이종호 : 김남수PD님 김남수PD : 김남수 과장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종호 : 간단하게 센터 한번 소개좀 부탁드립니다 김남수PD : 따라오시면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김남수PD : 여기는 랩실이라고 하고요 제작자 분들이나 기업에서 오셔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든가 조그마한 소규모 교육도 할 수 있는 곳이고요 김남수PD : 여기 설치되어있는 PC가 꽤 고사양PC가 설치돼있어요 소프트웨어도 웬만한건 다 깔려있어서 그냥 오시면 됩니다 김남수PD : 여기는 공간이 되게 협소하죠? 김남수PD : 이 공간은 테스트베드룸이라고 하고요 개발자분들이 이런 VRAR앱이나 프로그램을 만드셨을때 이런 HMD 이런데서 잘 작동을 하는지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오류는 없는지 테스트 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김남수PD : 여기 보이시는 HMD 말고도 여러가지 HMD를 구비해 놓고 있어요 체험도 해보실수 있고요 김남수PD : 이 공간은 요즘에 유행하는 버츄얼유튜버 혹시 아시나요? 이종호 : 버츄얼유튜버요? 캐릭터로 방송하고 막.. 김남수PD : 얼굴을 노출할 필요가 없고 보이스도 가상으로 잘돼있어요 김남수PD : 자기를 노출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유튜브 안에서 원하는 컨텐츠를 마음껏 누릴수 있어요 이종호 : 여기서도 제 캐릭터도 만들수 있고 유튜브를 할 수 있고 김남수PD : 한시간정도만 캐릭터를 만들어보시면 초보자 분들도 충분히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어요 김남수PD : 이런 센서들을 몸에 착용을 하면 이 센서가 벽에 붙어있는 센서하고 ㅊ ㅏㄱㅇ용하신 분의 몸동작을 그대로 캐릭터가 따라하게 돼요 김남수PD : 이런식으로 여자캐릭터도 남자가 할 수 있고요 김남수PD : 우리 강원도의 마스코트 혹시 아시나요? (범이곰이) 김남수PD : 이런 캐릭터도 여기서 충분히 만들어서 적용을 할수가 있어요 김남수PD : 이런식으로 배경을 바꾸고요 지역에서는 이런 컨텐츠를 이용해가지고 뉴스도 만들수 있고요 김남수PD : 이 공간을 설명 드리면 모션캡쳐룸이라고 해요 김남수PD : VR이나 AR 이런프로그램이나 앱같은걸 개발할때 기초적인 모션동작을 기록할 수 있는 곳이에요 김남수PD : 사방에 24개 광학식 카메라가 달려있어요 김남수PD : 카메라가 특수제작된 마커를 인식을 해요 김남수PD : 마커에서 반사된 빛을 저기서 인식을해요 이종호 : 이거 많이 본 것 같아요 영화배우들이 CG할때 붙이고 하는 김남수PD : 예전에는 영화나 이런 상황에서 많이 쓰였는데 요새는 이런 기술들을 의료나 레저 다양한 VRAR 관련된 프로그램이나 앱에서 많이 쓰이고 있어요 김남수PD : VR공연까지 만들정도로 굉장히 디테일이 훌륭해요 이종호 : 메타버스를 현실적용해서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이용할 수 있는 그런곳들이 있나요? 김남수PD : 은행이나 각급 지자체들 이런 회사들 대기업들 다 메타버스를 구축을 하고 있어요 김남수PD : 의료쪽에서 메타버스를 만들어가지고 하면 원격진료나 수술같은 그런것들을 체험을 해볼수있는 진료를 볼수있는 이종호 : 위험한 수술같은것도 미리 해볼수 있어서 큰사고가 이어지지 않겠네요 연습도 많이 될거고 김남수PD : 게임속에 내가 들어간다든지 그 안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할수있고 사람들이 이런 기술들을 기반으로 해서 메타버스가 점점 더 커지고 확장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종호 : 토이로봇관 안에 있는데요 메타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실감체험관이 안에 있다고 하니 바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종호 : 춘천에 이런 메타버스 시스템이 있다는 것에 춘천시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메타버스가 어디까지 발전할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될 기술인건 확실합니다 이종호 : 세상이 되게 달라지는게 느껴져요 이런 산업군에 많이 관심을 가져야 될 거 같습니다 이종호 : 제가 할수도 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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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대본] 인트로 탄천을 누비는 무언가. 다들 한번씩 쳐다보시는데요. 저는 누구일까요? 힌트1 튼튼한 타이어 힌트2 얼핏 보이는 책? 저는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입니다.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입니다. 올해 2022년 4월부터 서비스를 시행했으며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로봇은 AI 기술이 접목된 서비스를 시민들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야탑교, 사송교, 탄천교에 정차하는데요. 탄천교로 이동하는 모습을 담아봤습니다. 인터뷰 코로나19로 도서관이 몇 개월 동안 문을 닫는 상황이 처음으로 발생했어요. 그래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 시민 휴식 공간을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공공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시작하였습니다. 탄천교에서 야탑교까지 왕복으로 하루에 두 번씩 운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로봇이 속도는 느리지만 자동차라 시민들의 안전이 최우선 돼야 해요. 그래서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말보다는 평일에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성남시는 성남산업진흥원과 협업기업인 언맨드 솔루션 등과 함께 스마트로봇 실증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구성 요소를 살펴볼까요? 스피커, 장애물을 감지하는 라이더 센서(4곳), 위치를 확인하는 조향 센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운행중에는 탄천의 초록색 선을 따라서 자율주행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으로 운행을 할 때는 브레이크를 풀고 조작을 해주면 됩니다. 자율주행 SLAM 알고리즘 탑재하여 정해진 루트로만 다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태블릿 PC를 보면 위치 인식을 어디로 하고 있는지 지도가 있어요. 앞쪽에 보이시는 네모칸은 로봇 정류장으로 해당 위치에만 정차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정차 하는 곳에는 도서 반납함이 항상 함께 있습니다. 도서관 회원증 없으신 분들은 QR코드 인식을 통해 간편한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도 직접 이용해 보았습니다. 1. 성남시 도서관 회원카드 (또는 모바일 앱 QR) 인식 2. 생년월일 입력 스마트 로봇에는 총 80권이 구비되어 있고 1회 이용 대출 권수는 2권 14일간 가능합니다. 3. 자동센서로 인식된 화면 도서 목록 확인 오전 일과가 끝나고 차고지로 들어갈 때는 수동 운행으로 변경합니다. 촬영을 하는 중에도 궁금해하는 시민분들이 많이 계셨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간편한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해서 독서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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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_2022 46기 서점학교 문화비 소득공제 안내
2022. 6. 29(수) 2022 46기 서점학교 행사장 한국서점조합연합회 주최 프로그램 2022 46기 서점학교에서 한국문화정보원 문화비 소득공제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번 발표는 신규 도서 사업자를 대상으로 문화비 소득공제 제도 안내 및 등록 방법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문화비 소득공제란 무엇인가요? 문화비 소득공제는 연소득 7천만 원 이하 근로소득자가 문화비 소득공제 제공 사업자로 등록된 곳에서 도서, 신문, 공연, 박물관/미술관 구매시 최대 100만원 한도 내에서 추가 소득공제를 해주는 제도입니다 적용 범위가 궁금해요! 도서 ISBN 979, 978로 시작되는 도서, ECN이 있는 전자책, 중고책 신문 일간지, 주간지 등 종이신문 구독료 공연 공연 티켓 구입비, 공연이 중점적으로 진행되는 행사 티켓, 온라인 실황 중계 공연 박물관/미술관 박물관/미술관 입장료 제공 사업자는 어떻게 찾나요? 제공 사업자는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www.culture.go.kr/deduction), 콜센터 1688-0700(평일 9시~18시 주말 및 공휴일 제외)를 참고해주세요!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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