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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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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문화PD가 말하는, 문화PD
2025년 문화PD 23기를 모집합니다 ! 문화PD란 1인 영상 크리에이터로 약 7개월 간(2025년 5월~12월) 다양한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하여 문화포털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ㅇ 모집 기간 : 2025년 4월 21일 (월) ~ 5월 11일 (일) ㅇ 활동 기간 : 2025년 5월 ~ 2025년 12월 ㅇ 주요 활동 및 제공 내용 -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소재 1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활동비 지급 - 영상 제작 및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역량 강화 실무교육 - 영상 제작 관련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 ㅇ 모집 대상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 AI, XR 등 문화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을 가진 자 - SNS 채널 활용, 문화 디지털 관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능력 보유자 ㅇ 모집 인원 총 60명 (전형 결과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 변동 가능) ㅇ 지원 방법 (구글 폼) https://forms.gle/M5s15EUN9AxAYUaY6 ㅇ 선발 일정 - 서류 합격자 발표 : 5월 16일 (금) - 온라인 면접 심사 : 5월 19일 (월) ~ 5월 21일 (수) - 최종 결과 발표 : 5월 23일 (금) - 발대식: 5월 30일 (금) 오프라인 진행 예정 ㅇ기타 문의 사항 - 운영사무국 02-6324-0161 / 주관기관 02-3153-2878 - E-mail. 2025PD@jepisode.com ㅇ 모집공고 https://www.kcisa.kr/kr/board/notice...
관리자
조회수: 5,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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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
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관리자
조회수: 5,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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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9
[문화PD] 3D로 남기는 대금장의 소리와 유산
제가 하는 일이 이 전통 악기를 알리는 일인데 이 우리나라 전통 악기는 참 악기가 아주 옛날 악기가 돼서 이걸 그대로 이렇게 알리기는 상당히 어려워요. 만 가지 근심이 사라지는 악기, 만파식적 어떤 악기인지 알고 계시나요? 오래된 역사를 가진 이 악기를 더 널리, 오랫동안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경기 1팀은 경기도의 문화재를 3D 스캔으로 보존하는 사례를 찾아 취재하였습니다 임경배 인천 무형문화재 제6호 대금장 기능보유자 저는 인천 무형문화재 제6호 대금장 기능보유자 임경배입니다. 대금은 어떤 악기인가요? 대금은 아주 옛날부터 만들어져 내려온 전통 악기입니다. 신라 시대 때부터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그 소리가 얼마나 오묘하고 청아한지 적군이 쳐들어올 때 이 악기를 불면 적군이 스스로 물러났다고 해서 만파식적이라고 불렸던 악기입니다. 대금이 잊혀지지 않도록 대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제 부는 것을 잘 불어야 잘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사람들한테 그 연주 방법을 가르치고 소리가 조금 익숙해지면 만드는 체험 활동을 하는데 구멍도 뚫어 보고 또 취구도 만들어 보고 지공도 만들어 봐서 금방 한 곡씩 또 연주하는 교육도 하고 그렇게 체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통 악기와 음악 계승의 중요성 요즘 음악도 무척 발달을 하고 진화를 해서 음악이 상당히 요즘 음악이 좋고 하지만 그래도 요즘 음악이 좋으려면 옛날 음악에 뿌리를 둬야 되는 거거든요. 온고히 지신히라는 말처럼 옛날 음악도 알고 요즘 새로운 음악을 창작을 하고 더 발달시키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3D 스캐닝과 소리 강조 영상을 통해 전통을 알리는 노력을 기록으로 남겨두고자 합니다. 3D 스캐닝 앱을 활용하여 전통 악기 대금을 스캐닝하는 과정을 거치고 대금연 주를 소리 강조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대금 연주곡에 대한 소개 대금 정악, 좀 고요하고 청아한 아까 말씀드렸던 만파식적에 어울리는 그런 소리가 좋습니다. 그래서 그 그중에 한 곡 상영산, 영산회상 중에 상영산이라는 곡을 독주하기 쉬운 곡으로 풀어놓은 곡이 있는데 그걸 한 번 해보겠습니다. 영산회상 - 상영산 대금 독주 소리 강조 영상 영산회상 현악기 위주의, 관악기를 곁들인 우아하고 섬세한 곡 상영산, 중영산, 세령산, 가락덜이, 삼현 도드리, 하현 도드리, 염불 도드리, 타령, 군악의 아홉 대목으로 이루어진다 대금 3D 스캐닝 대금 3D 스캐닝 결과물 출처 - Polycam 3D 스캐닝 결과물에서는 전통 악기 대금의 전체적인 모습과 취구와 지공 등 악기를 구성하는 부속품들의 모습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과학이 발달하고 해서 이런 핸드폰이나 뭐 이런 컴퓨터 이런 걸로도 화면을 봐서 그냥 직접 만들지 않고 이제 그런 신기술로 우리 악기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면서 그렇게 만들 수 있는 그런 방법도 상당히 좋을 것 같아요.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이 우리나라 전통의 보존과 함께 나아가길 응원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2,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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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3
[문화PD] 우리 영원하자... | 자연환경 보존을 위한 디지털 아카이빙
문화pd 서재은입니다. 혹시 여러분은 북서울꿈의숲을 아시나요? 북서울꿈의숲은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숲인데요.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속한 도시화와 기후변화로 인해 도시 내 숲의 생태계가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자연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현재 북서울꿈의숲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보존할 수 있을까 고민을 했는데요. 그때 딱 360도 카메라가 떠오르더라고요. 360도 카메라란 360도 모든 방향을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인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360도 카메라를 통해 북서울꿈의 숲을 담아내고, 직접 그 영상을 봐보려고 합니다! 360도 카메라를 활용한 디지털 아카이빙! 과연 어떻게 담아졌을까요? 지금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레이션 북서울꿈의숲은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숲인데요. 넓은 면적에서 탁 트인 자연과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360도 카메라를 들고 이 북서울꿈의 숲을 돌아다니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북서울꿈의 숲을 돌아다니고 있는 제 모습인데요. 저도 360도 카메라를 처음 사용하는 거라 이렇게 나올 줄은 몰랐는데, 카메라에 나오는 제 모습이 신기하면서도 조금 어색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다란 막대스틱에 360도 카메라를 끼우고 돌아다니면 되는데요. 스틱을 들고 열심히 숲 곳곳을 돌아다녀주었습니다. 360도 카메라도 일반 모드에선 우리가 흔히 아는 것처럼 평범하게 피사체를 담아내는데요. 하지만 360도 모드로 바꾸면 이렇게 뒷배경도 넓어지고 큰 왜곡도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게 왜 360도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 이게 왜 360도 영상인지 함꼐 촬영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을 틀어보면 그저 일반 카메라로 찍은 것과 다를 바 없는 평범한 영상인데요.. 하지만 왼,오,아래,위 키를 활용하면 이렇게 프레임 밖의 풍경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카메라를 들고 있는 제 모습도 볼 수 있고요. 다시 위로 올리면 맑은 하늘 아래로 가득 펼쳐진 알록달록한 단풍나무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무려 이렇게 360도로 화면을 돌리며 영상을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리저리 마우스를 움직여 고요한 물결 위로 단풍이 비친 모습도 볼 수 있고요. 알록달록하게 물든 단풍과 따스한 햇살이 어우러진 그림 같은 풍경들도, 북서울꿈의 숲 안에 자리한 한옥의 고즈넉한 정취들도 다각도로 볼 수 있습니다. 엔딩 네 오늘은 이렇게 360도 카메라를 통해 북서울꿈의 숲을 아카이빙해봤는데요. 일반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 360도 모든 방향을 담아낼 수 있다보니 훨씬 생생하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이러지리 화면을 돌려가며 다각도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접 숲에 있는 듯한 느낌도 들었는데요. 앞으로도 현재 생태계의 모습을 디지털로 생생하게 보존하여, 많은 이들이 자연환경의 보존에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저는 마무리짓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영상에서 뵐게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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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9
[문화PD] 판타지 영화 예고편, 근데 이제 생성형 AI를 곁들인...
전개1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진경PD입니다! 제가 얼마 전, 생성형 AI가 제작한 광고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보면서 이걸 AI가 만들었다고?!하며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생성형 AI의 의미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성형 AI로 영화 예고편 만들기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영화 예고편의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에게 로그라인 생성을 명령하고 생성된 로그라인으로 영화 예고편에 들어갈 장면들을 정리해달라고 명령합니다. 정리된 장면들을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해서 해당 이미지들을 토대로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형AI로 제작한 배경음악까지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를 정해보기 위해 ChatGPT에서 영화의 로그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볼게요. 로그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야기의 방향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ChatGPT에서 로그라인을 명령해보겠습니다. 판타지 장르의 영화 로그라인을 간단하게 작성할 것을 명령했고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리고나서 해당 로그라인에 맞는 장면을 명령했습니다. ChatGPT가 굉장히 구체적으로 장면에 대해 정리해 주더군요! 장면들에 대한 설명들을 다시 ChatGPT에게 명령해서 해당되는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았고 정말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놀라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D의 이미지가 아닌 3D의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영화처럼 몰입이 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미지들을 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Runway Gen-3라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와 프롬프트의 명령으로 영상화시키는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의 구도와 어떤 식으로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 영어로 작성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내의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자연스러운 부분들도 곳곳에 존재하기 했지만, 생성형 AI만을 가지고 만든 영상임을 감안했을 때 엄청나게 수준 높은 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개3 마지막으로 SUNO AI라는 생성형AI를 통해서 영상의 분위기를 장식해 줄 배경음악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이었고 음악의 경우 한 번 명령 시, 두 가지의 음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요소들을 가지고 영화 예고편을 만들기 전, 영화의 제목을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지어진 이 영화의 제목은 빛과 어둠의 유산입니다! 마무리 생성형 AI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브이로그, 다큐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보았지만, 이렇게 생성형 AI만을 활용해서 제작한 건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AI가 만든 영상들이 정교해서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생성형 AI가 제작한 창작물과 사람이 만들어 낸 창작물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생성형 AI의 성장이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생성형 AI를 통해 또 다른 영상도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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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5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동네서점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주)동네서점을 소개합니다. 취향 기반 독립서점 추천검색 가이드, 동네서점지도! 동네서점은 내 취향의 이웃을 발견하고 만나는 로컬컬쳐 플랫폼을 만듭니다. 동네서점지도에서 4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를 기반으로 내 취향의 책방을 더 쉽게 찾고 방문할 수 있습니다. 동네서점지도 데이터는 이용자 제보를 통한 추천, 관련 정부기관, 기업 등과 협력 개발 및 제공 데이터를 활용하며 지금까지 온오프라인의 1백만여 독자에게 동네서점의 즐거움을 전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동네서점 편 Q 동네서점 어떤 기업인가요? 동네서점지도 운영하는 남반장입니다. 동네서점은 내 취향의 이웃을 발견하고 만나는 로컬컬쳐 플랫폼Local Culture Platform을 만듭니다. 동네에서 유일하게 동네사람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지도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오프라인 도서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동네서점지도는 내 취향의 책방 추천 검색 서비스입니다. 2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로 동네서점을 분류해서 이용자가 더 쉽게 내 취향의 책방을 검색하고 방문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이용자 제보를 통해 추천받은 데이터를 콘텐츠 편집과 검증 과정을 거쳐 콘텐츠로 제작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와 인천시 문체부 등 출반관련 협회 등 정부기관과 협력개발한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동네서점 뿐만 아니라 내 주변의 가볼만한 전국의 공공 도서관과 작은도서관 문화공간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모바일 자동 출판앱을 개발하다가 독립출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동네서점 운영자 분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운영자분들이 독립출판 서점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해서 재미삼아 만들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2015년 9월에 처음 70여개의 독립출판물 서점을 시작으로 5년여 간 운영하고 있고 현재는 600여 개의 동네서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전국 동네서점의 독서모임과 워크샵 등 활동을 소개하는 북클럽 서비스로 확장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이런 활동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이 자연스럽게 책은 지루한 것이 아니라 책은 즐거운 것으로 인식하도록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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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9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호인스컴퍼니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호인스컴퍼니를 소개합니다. 한국 전통예술을 활용한 이미지 변환 서비스, 한국 전통예술의 아름다움이 내 사진 속으로! 호인스컴퍼니의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 전통 예술작품이 가진 아름다움과 미적 요소를 분석해 데이터화하고, 이를 개인이 촬영한 이미지의 색감, 스타일 변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국립중앙바물관의 e-뮤지엄에서 제공하는 한국 전통예술 소장품 정보와 이미지 등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자동 이미지 변환을 통해 단순히 작품을 보는 것에서 벗어나 일상생활 속에서 한국의 문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작품에 대한 작품 정보, 관람 정보, 관광 정보 등을 연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호인스컴퍼니 편 Q 호인스컴퍼니는 어떤 기업인가요? 호인스컴퍼니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더 재미있고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호인스컴퍼니는 제주도에 위치한 스타트업 기업으로써 AI기술을 활용한 전문가 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도 쉽고 재미있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호인스컴퍼니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콘텐츠 기획과 제작, 운영에 이르는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전통예술을 활용한 이미지 필터 생성 기술, 인공지능을 활용한 VR, AR 편집 도구 등 전문가는 물론 보통 사람들이 더 쉽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호인스컴퍼니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한국전통예술, 특히 회화 작품의 고화질 이미지와 작품 정보, 관람 정보 등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 인공지능 엔진을 통한 학습에는 고화질의 이미지가 필수적인데, 문화데이터를 통해 이와 같은 소스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개인적으로 박물관 관람을 정말 좋아하는데, 실제 보는 것도 좋지만, 문화데이터 정보에 가정이나 직장에서도 즐기고 관람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이와 같은 정보를 이용해 직접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이번 아이템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문화데이터라고 하면 흔히 수 만개의 숫자와 텍스트의 집합 같은 딱딱하고 어려운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처음에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만, 실제 문화 데이터를 하나씩 살펴보면 기술개발이나 서비스 운영에 활용할 것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체험해 보고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Q 호인스컴퍼니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요즘은 다양한 콘텐츠가 정말 많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고 편하고 빠르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오히려 기술 수준이 높아지고, 기능이 발전하면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기는 더 복잡하고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저희는 기술을 통해 보통 사람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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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팀리액트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팀리액트를 소개합니다. AR과 모션인식을 결합한 게이미피케이션 앱 서비스, 리액트! 팀리액트는 체력적으로 힘들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부모님들과 신체활동을 충분히 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콘텐츠를 서비스한다고 하는데요. 모션인식과 AR로 즐기는 유아 신체놀이 콘텐츠 서비스, 리액트는 아이들이 혼자서도 재미있게 신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결합 콘텐츠입니다.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과 아르코예술기록원의 미술작가 500인의 회화 작품들을 활용하여 문화 예술적 요소를 덧입혔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팀리액트 편 Q 팀리액트는 어떤 기업인가요? 주식회사 팀리액트는 아이들을 너무 좋아해서 이 서비스를 만들기 시작했고, 아이들이 신나게 뛰놀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대학생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입니다. Q 팀리액트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리액트 플레이 앱은 유아들이 가정에서도 즐겁게 신체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 서비스입니다. 지친 부모님들을 대신하여 아이들이 집에서도 신체 에너지를 방출하고 또 놀이하면서 자연스러운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Q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ARTE 라이브러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미술작가 500인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을 사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했고요, 국립국악원, 국악 아카이브에서 국악기 디지털 음원, 국악기 360도 이미지 체험 자료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가 만든 콘텐츠 예시로는 동물의 사육제 콘텐츠와 개미와 베짱이 콘텐츠 등이 있고요, 그 안에서 아이가 직접 주인공이 되어서 악기 연주를 통해 개미를 도와주거나, 국악기(타악기)를 치면서 동물의 사육제 음원을 재가공하는 그런 콘텐츠들을 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예술작품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 중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저작물을 찾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마침 다행히도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자료의 공공저작물과 문화데이터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 대중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자료들이 많으니 문화예술 관련 사업을 하는 다른 기업에서도 잘 활용하면 경진대회 뿐만 아니라 콘텐츠나 서비스에 적절하게 활용했을 때 정말 좋은 결과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팀리액트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팀리액트는 다음달 중으로 앱 출시 사전 예약 이벤트와 베타 버전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앱서비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아 놀이서비스까지 확장하여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팀 리액트 잘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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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핑크(PINK)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핑크(PINK)을 소개합니다. 대중교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여행 계획부터 이동까지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 행(HANG)! 핑크(PINK, public transportation link)는 빅데이터 기반 대중교통 여행 플랫폼 서비스 행을 통해 국내외 영행객들에게 그 어떤 여행보다도 여행다운 대중교통 여행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Tour API를 활용하여 맞춤형 여행지 코스 추천부터 대중교통 최적 경로 추천, 여행 일정 공유 기능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다국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의 관광정보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핑크 편 대중교통 여행 막막한가요? 어디로 가지? 버스, 기차 시간은? 얼마나 머물러야 하지? 이 경로가 맞나? 행 하나로 설레고 알찬 여행계획 계획부터 여행이니까 커플여행도, 우정여행도! 2명이든, 3명이든! 나에게 딱 맞는 대중교통 여행 코스 추천 Q 핑크는 어떤 기업인가요? 핑크의 기업명은 public transportation link의 약자이며 대중교통 여행을 위한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 행(HANG)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여행을 계획하는 데 있어서 수많은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만큼 많은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해야 하지만, 그런 관점에서 무엇을 타고 어떻게 이동할지에 대한 문제는 가장 어렵고 지루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핑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대중교통 여행의 계획에서부터 이동까지 여행답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6월에 설립되어, 현재 구성원 모두 석사급 이상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 예비창업패키지 2020 초기관광벤처에 선정되면서 사업성을 인정받았습니다. Q 핑크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핑크의 서비스 행(HANG)은 사용자, 관광지, 대중교통 데이터로 구성된 대중교통 여행 빅데이터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입니다. 주요내용은 크게 세 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사용자 맞춤형 관광지와 대중교통 여행 코스 추천이 있고, 두 번째 사용자가 원하는 다수의 관광지에 대하여 대중교통 빅데이터와 특허출원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대중교통 최적 경로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기능은 이렇게 계획된 경로들을 함께 여행하는 여행객과 혹은 다른 여행객들에게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Q 핑크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핑크는 자체적인 대중교통 여행 빅데이터를 구축해나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문화데이터에 해당하는 TourAPI, 또 대중교통 공공데이터 API 등이 기반이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 Tour API의 70여만 건의 관광, 여행 정보관광지 기본정보 뿐만 아니라, 그 중에서도 관광지 유형, 규모, 공공편의 시설 유무 등을 특별히 많이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희의 서비스가 데이터 기반에서 제공되는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이다보니 자연스럽게 공공데이터를 먼저 조사 및 분석하였고, 구성인원들 대부분이 데이터 전문가에 준하는 인력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문화데이터를 포함해서 공공데이터가 상당히 많이 공개되어 있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본인이 원하는 데이터를 알게 되었다 하더라도 공공데이터 상에서 찾기 힘들 수도 있고, 찾았다 하더라도 기대에 부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부분에서 새로운 시장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원하는 데이터를 찾았다 하더라도 해당 데이터를 단순히 디스플레이 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고 다른 데이터와 융합해서 더 나은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핑크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지역 관광 공급자와 소비하는 여행객이 함께하는 스마트 대중교통 여행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대한민국 대중교통 여행 문화와 행 문화를 확신하기 위해 영향력을 가질 것이며, 행 로고만 보더라도 누구나 여행의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갈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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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플라이북(FLYBOOK)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플라이북(FLYBOOK)을 소개합니다. 당신만을 위한 맞춤형 도서문화정보 추천 서비스, 플라이북 스크린!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더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더 즐겁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플라이북 스크린은 이용자 맞춤형 도서를 추천하고, 그 책과 함께 들으면 좋은 음악, 그 책을 읽고 보면 좋은 공연, 그 책 속의 주인공이 여행했던 장소 등 함께 즐기면 좋은 다양한 문화 정보까지 소개합니다. 도서 데이터와 도서관 정보, 문화 예술 데이터와 공연/전시 정보까지, 다양한 문화데이터를 연계하여 더 나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플라이북 편 Q 플라이북은 어떤 기업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도와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의 주요 상품 내용은 무엇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현재 3가지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독서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어하는 사람들 또는 책을 고르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을 발견할 수 있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그런 도서 커뮤니티 앱을 출시를 하였고, 현재 6년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매달 꾸준히 책을 읽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 도서 정기구독 멤버쉽 플라이북 플러스를 런칭을 하였고, 책은 도서관 이용자분들에게 책을 골라드리는 AI도서 추천 키오스크 플라이북 스크린을 출시를 하여 현재 전국 공공도서관에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네 저희가 책을 다루는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니 도서관련 데이터들을 활용하였습니다. 매년 신간이 출간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문화데이터에서 제공하는 도서정보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였고, 또한 사람들이 저희 서비스를 통해서 책을 실제 대여할 수 있도록 주변 공공도서관에 대한 정보 또는 도서 대출정보 데이터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처음 저희 서비스 취지와 비전에 공감을 해주셨고, 그래서 저희가 필요한 도서 정보와 실시간 대출 정보 등에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실제 API형태로 제공을 해주셨고 이를 통해서 저희 서비스 이용자들에 독서 경험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기존에 제공하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혹시 서비스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들이 있다면, 그 서비스의 목적과 그 필요한 데이터를 함께 요청을 해서 같이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플라이북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희 플라이북은 설립취지와 같이 앞으로도 조금이나마 사람들이 책과 가까워지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책을 기반으로 영화, 음악, 공연, 전시 등과 같이 다양한 문화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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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문화상상연구소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대상을 수상한 (주)문화상상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역사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플랫폼, 놀토VR! 문화상상연구소가 제작한 초중등생을 위한 역사여행 플랫품 놀토VR은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추천, 현장에서 꼭 봐야 할 역사콘텐츠를 제공하고 현장보고서 작성 템플릿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한국관광공사와 전국의 국립박물관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상에게 맞는 역사여행 추천 및 코스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현재 VR 기술을 이용하여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실내에서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탑재하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문화상상연구소 편 Q 문화상상연구소는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역사체험 전문 회사 문화상상연구소입니다. 저희는 오프라인에서 역사교육, 역사탐방, 문화재 활용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면서 온라인에서는 대상에 맞는 역사체험, 교육 등을 추천해주는 놀토VR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재청에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계층에 문화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저희 놀토VR 플랫폼은 대상에 맞는 역사여행, 역사교육, 체험지 등을 추천해주는 플랫폼입니다. 현장에 가서 아이들이 무엇을 봐야 할지 기존 시장에서는 잘 알지 못했으나 대상에 맞게 현장에서 꼭 봐야 하는 역사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돌아와서는 아이들이 꼭 하게 되는 현장학습 보고서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관광정보 서비스이며 두 번째는 문화유산 관련으로 해서 전국에 있는 국립박물관의 관련된 정보를 활용하였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 이 서비스를 론칭하기 위해서는 전국에 있는 관광지와 문화유산 데이터가 필요했습니다. 사실 초기에 작은 기업에서 이러한 일들을 처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문화데이터 홍보자료를 보고 그 데이터를 확인하게 되었고 이를 비즈니스와 접목해 구체화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아무래도 다양한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비용, 인력, 시간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미 공공기관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면 많은 비즈니스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AI라든지 빅데이터 관련된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 역시 데이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데이터 수집이 어렵기 때문에 문화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상당히 좋은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최근에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 같은 곳에서 왜곡된 역사정보가 상당히 많이 퍼지고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전문가가 검증하는 역사 콘텐츠를 재미나게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역사의 참 재미를 느끼게 하고 한편으로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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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37
2020 문화데이터 개방 현황 및 성과
문화데이터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들어진 공공데이터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40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화포털을 통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 발굴을 위해 매년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문화데이터 활용기업의 사업화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를 구축, 개방, 연계, 확산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자막 권강 대표 팀리액트 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인터뷰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작물들을 찾는 데 어려움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마침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내레이션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데이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에는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융합과제로 구성되어 있는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로 비대면 수의 급증으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입니다. 한국판 뉴딜을 통해 앞으로 빅데이터 플랫폼이 30개로 확대되고, 공공데이터 14만 2천 개가 개방될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140여 개의 소속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8,5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문화데이터란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여건조성, 홍보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들어진 공공데이터를 뜻하는 말입니다. 현재 문화체육관광부는 소속 및 산하 66개 기관과 타부처 및 지자체 74개 등 총 140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화포털을 통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OPEN API로도 제공하고 있어, 지난해에는 1만여건의 OPEN API 신청 건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개방된 많은 문화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발굴을 위하여 매년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지난 2013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현재까지 매년 총 8회를 개최해 제품 개발/창업 분야 467건, 아이디어 분야 1,717건으로 총 2,184건의 민간 활용 사례를 발굴하였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제품개발, 창업 및 아이디어 각 부문 별로 서비스 내용이 보다 구체적이고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 및 교육을 제공하는 등 이전 경진대회와 차별화를 두고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는 처음으로 아이디어 분야에 대한 해커톤 대회도 진행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참가자별 별도 룸을 마련하여 전문가들의 1대1 컨설팅을 받아서 최종 아이디어 분야 수상작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지원을 위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을 별도로 진행했습니다. 경진대회와 별도 공모를 통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대상을 선정하여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 사업화지원금 제공, 홍보 등 코로나19로 인해 얼어붙은 내수경제 속에 창업자들의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하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사업화지원금 각 2천만 원씩을 지원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새로운 대한민국 미래의 모습. 이를 위해 앞으로도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모아 가공하고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과 일자리 창출은 지속될 것입니다.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를 구축, 개방, 연계, 확산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자막 4차 산업혁명 핵심 키워드 데이터 DATA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BIG DATA 한국판 뉴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융합과제 한국판 뉴딜 경기회복을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 향후계획 빅데이터 플랫폼 30개로 확대 공공데이터 14만 2천 개 개방 문화체육관광부 140여 개의 소속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8,5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 문화 데이터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여건조성 홍보지원 문화체육관광부 140개 기관의 데이터 수집(소속 및 산하 66개, 타부처 및 지자체 74개) 문화포털을 통해 서비스 제공(www.culture.go.kr) OPEN API 제공 지난해 1만여건의 OPEN API 신청건수 기록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 발굴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2013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2013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8회 개최 제품개발,창업 분야 누적 467건 아이디어 분야 누적 1,717건 총 2,184건 기업별 1대1 컨설팅 제공 개별 코칭 서비스 제공 아이디어 해커톤대회 진행 참가자별 별도 룸 마련 전문가들의 1대1 컨설팅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지원을 위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사업화 지원 대상 선정 경진대회와 별도 공모를 통해 01 신청접수 02 서류심사 03 발표심사 04 최종발표 전문가 컨설팅, 지원금 제공, 홍보 제공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사업화 지원금 각 2천만 원씩 지원 인공지능, 빅데이터, 디지털강국 대한민국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 데이터 혁신적인 서비스개발과 일자리창출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 구축, 개방, 연계, 확산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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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연말정산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본편)
#문화비소득공제#연말정산문화비#도서연말정산#공연연말정산#박물관미술관연말정산#신문구독료연말정산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도서, 공연티켓, 박물관 미술관 입장료로 사용한 금액 연말정산 때 최대 100만원 소득공제 한도인정되니 모두 돌려받으세요~ 2021년 부터는 신문 구독료도 포함돼요! 자세한 내용은 문화비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https://www.culture.go.kr/deduction 내레이션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책을 살 때도 전자책 중고책도 가능 공연 티켓을 예매할 때도 연극부터 무용까지 가능 박물관미술관을 관람할 때도 일일 교육 체험비도 가능 온라인/오프라인 어디서든 한국문화정보원에 등록된 사업장이라면 누린만큼 돌려주니까 연말정산할 때 모두 문화비 소득공제 가능! 그렇다면 우리 동네 문화비 소득공제 등록 사업장 어떻게 찾나요?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사업자 검색하면 한번에 끝 매장에 붙여진 식별마크로도 확인 가능해요 알고 보면 우리 동네 곳곳에 있는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장 문화비 소득공제로 문화생활 더 누리세요 문화로 행복한 대한민국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는 신문 구독료도 가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자막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책을 살 때도 #서점 #동네서점 #대형서점 전자책 중고책도 가능 (중고책서점) 공연 티켓을 예매할 때도 #연극 #음악 #콘서트 #뮤지컬 #아동극 #무용 연극부터 무용까지 가능 (공연장에서 티켓 형태로 판매할 경우) 박물관미술관을 관람할 때도 #박물관미술관입장료 #일일교육체험 일일 교육 체험비도 가능 온라인/오프라인 어디서든 #한국문화정보원(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사업장이라면! 최대 100만원 소득공제 한도 인정 연소득 7천만원 이하 근로소득자 대상 도서 구입비 공연 관람비 박물관미술관 입장료 모두 연말정산 할 때 문화비 소득공제 가능! 우리 동네 문화비 소득공제 등록 사업장 어떻게 찾나요?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 www.culture.go.kr/deduction 사업자 검색 식별마크로 확인 문화공간 박물관미술관 공연장 도서 신문 전국 3,900여개 사업자가 함께 (2020년 12월 기준) 문화생활 더~ 누리세요! #문화비소득공제 문화로 행복한 대한민국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문 구독료 소득공제 시행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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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푸드컬쳐랩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푸드컬쳐랩편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푸드컬쳐랩을 소개합니다. 푸트컬쳡랩에서 만든 제품은 김치유산균을 바탕으로 전세계 최초로 젓갈 등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 있지 않은 뿌려먹는 비건 김치시즈닝~! 종교, 건강 혹은 신념등의 이유로 동물성 제품을 드시지 않는 분들도 편하게 드실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라면에서부터 바베큐까지 어디서든 쉽고 편하게 뿌려먹는 만능소스 라는 점! 가장 한국적인 것을 제품에 녹여내고자 오방색을 사용하여 디자인만봐도 한국 제품이라는 것을 알아볼 수 있고, 해외 반응이 뜨겁다고 합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푸드컬쳐랩 편 Q 푸드컬쳐랩은 어떤 기업인가요? 한국 음식의 가장 특별한 기술인 김치유산균을 바탕으로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KFOOD 제품을 만드는 푸드컬쳐랩입니다. 전세계 최초로 젓갈 등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 있지 않은 뿌려먹는 비건 김치시즈닝으로서, 종교, 건강 혹은 신념 등의 이유로 동물성 제품을 드시지 않는 분들도 편하게 드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라면에서부터 바베큐까지 어디서든 쉽고 편하게 뿌려먹는 만능소스입니다. Q 푸드컬쳐랩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언인가요? 전세계 유사 브랜드들과 경쟁하기 위해 가장 한국적인 것을 제품 디잔인에 녹여내고자 일반 식품 디자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오행의 각 기운과 직결되는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의 다섯가지의 순수하고 섞음이 없는 색인 오방색을 사용하였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전세계에서 사랑 받는 케이팝 스타들이 한복을 입으면서 한국적인 미를 알리기 시작했고 저희 회사의 근간인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생각으로 공공저작물 사용 방안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우선 해외에서 한번도 본 적 없는 색감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하다보니 해외 분들의 눈을 단번에 사로잡았고, 디자인만 보고 한국 제품이라는 것을 알아보며 디자인적인 부분에 극찬을 많이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 고유의 공공저작물을 활용하여 세계에서 사랑받는 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길 기대합니다. Q 푸드컬쳐랩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전세계에서 KFOOD를 대표하는 회사이자 브랜드로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한국 음식만이 가진 고유의 기술 김치, 발표, 숙성 방식 등을 제대로 알리며 음식으로만 국한되지 않고 음식과 문화를 접목하는 회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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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공공저작물 이용 활성화 시상식 및 포럼
지난 11월 27일,2020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및 포럼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 QR확인,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행사를 진행했으며, 이번 행사는 최소인원만 참석한 비대면 행사로 진행되어 참석하지 못한 인원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함께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산업과 명수현 과장님의 환영사와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의 개회사로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어서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기관 및 담당자 시상, 안심글꼴 특별상 시상, 공공저작물 민간 활용 공모전 시상이 이루어졌습니다. 특별강연과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우수사례 발표를 끝으로 행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자막 2020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상식 및 포럼 20.11.27 지난 11월 27일, 2020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및 포럼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 QR확인,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최소인원만 참석한 비대면 행사로 진행되어 참석하지 못한 인원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함께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산업과 명수현 과장님의 환영사와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의 개회사로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공공저작물 개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우수기관 및 담당자에 대한 표창장 시상이 있었습니다 한컴오피스에 탑재된 안심글꼴파일 중 이용도가 가장 높은 글꼴을 제작한 기관에 특별상을 시상하였습니다 이어서 공공저작물을 활용하여 음원, 영상, 이미지 등의 저작물을 새롭게 창작한 공공저작물 활용 창작공모전 시상이 진행되었습니다 수상작은 공공누리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부 행사인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포럼에서는 공공저작물에 대한 특별강연과 우수사례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한글과컴퓨터 홍진아 이사님의 공공안심글꼴 활용을 통한 저작권 안심 콘텐츠 제작 강연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고광재 본부장님의 모두 누릴 권리, 안전을 개방하다를 주제로 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우수사례인 청춘세탁 이기태 대표님의 발표를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문화포털에서 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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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업무 문화와 AI
코로나19가 경제활동의 방식까지 바꾸어놓았다. 사람과 사람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며 일하는 방식인 언택트 업무문화를 들여다보고 그 속에 더 깊숙이 들어와 진화하고 있는 AI기술을 소개한다. 제목 : 언택트 그리고 AI 내레이션/자막. 요즘은 출퇴근길의 지옥철을 느끼는 대신 언택트 업무 문화로 인한 답답함을 느끼는 시대라고 해요. 다들 공감하시나요? 여기! 메신저나 화상회의 이상의 업무 효율을 주는 인공지능 기술이 있습니다. 인터뷰/자막. 기계가 사람의 자연어를 이해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들어가는 인공지능 기술은, 첫번째, 음성인식 기술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오디오를 텍스트로 변환시키는 기술이죠. 두번째는, 텍스트가 만들어지면 기계가 그 텍스트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자연어처리라고 하는 기술입니다. 이렇게 음성인식과 자연어처리, 이 두가지를 합치면 우리가 말하는 의도를 이해할 수 있는 기술이 만들어집니다. 그동안은 이 기술을 AI스피커처럼 사람과 기계의 대화에서 활용되었지만 코로나가 장기화된 요즘 시대에 언택트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이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내레이션/자막. 이 기술을 사람과 사람 사이의 대화에 적용을 한 이유는 사람과 사람이 실시간으로 대화할 때 가장 많은 정보를 가장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로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업무적 대화를 하지만 중요한 이야기를 해야된다든지 빨리 처리해야 할 일이 있다든지 아니면 깊은 논의가 필요한다든지 상대방에게 신뢰를 주어야 한다든지 아니면 감정을 전달하고 싶을땐 무조건 전화를 하거나 미팅을 잡죠? 그래야 짧은 시간안에 많은 정보를 주고 받고 감정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사람간의 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자막. 그런데 코로나 시대엔 이런 것들을 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재택근무로 인해 대면하는 미팅이 어려워지다 보니 즉흥적이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줄어들었습니다. 원격으로 일 하면서 여러가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있곤 하지만 여러명이 실시간으로 업무를 같이 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는 부분은 부족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시간적인 비용 손실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여러명이 하는 미팅이 만들어질 때 시간을 효율적으로도 사용하고 미팅에서 나온 정보가 많은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공유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사무실 출근과 재택을 번갈아 하는) 하이브리드 오피스족들의 업무적 효율성을 증대시켜주는 도구가 될 수 있도록 고민해서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내레이션/자막. 언택트 업무 문화 속에 깊숙히 들어와 점점 더 진화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대해봅니다.
오송민
조회수: 17,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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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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