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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문화PD) 직관의 새로운 정의
더이상 평범한 경기장으로는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없다?!스마트해진 우리 일상 만큼 경기장도 스마트해지고 있는데... 스마트 경기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제주월드컵경기장에 들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대구광역시(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63559division=img)]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인천광역시(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31268division=img)]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 (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19684division=img, 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39631division=img)]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제주콘텐츠진흥원(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61591division=video, 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86856division=vide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아래 첨부된 모든 폰트는 라이선스를 확인 후 무료 사용 가능 확인 절차를 거쳤음을 고지드립니다 Kopub 서체 (한국출판인의회), 이사만루체 (공게임즈 X 폰트릭스), MBC 1961체 (㈜문화방송), 이서윤체 (흥국생명), 비트로체 (㈜학산), tt투게더 (투게더그룹) 조선신명조 ㈜조선일보사)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제주SK FC, Drone High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제주월드컵경기장 표지판 앞) 가연 : 여러분! 제가 지금 있는 이곳이 어디인지 아시겠나요? 저는 지금 한국에서 가장 똑똑한 경기장에 나와있는데요 스마트 경기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제주 월드컵 경기장에 나와보았습니다! [문화PD 인트로] (제주월드컵경기장 인서트) 가연 : 이곳은 제주의 자연과 문화를 품은 경기장인 제주 월드컵 경기장인데요. 경기장의 진입로는 제주 전통 초가집의 올레와 정낭을 형상화했고, 경기장 형태는 360여 개의 오름을 닮은 오목한 구조로, 지하 14m에 위치한 그라운드는 강풍을 막아줍니다. 경기장 북쪽에는 한라산, 남쪽에는 바다가 보이는 독특한 구조 덕분에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기장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래픽) 가연 : 스포츠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직관에 대한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죠. 이제는 구단만의 특색 있는 경기장이 팬심을 잡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프로스포츠 업계는 초개인화 마케팅으로 팬들과의 접점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이곳 제주 월드컵 경기장은 스마트 티켓처럼 모바일 기반의 기술은 물론, 제주에서만 사용하는 또 다른 방식으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김가연PD가 직접 등장해 소개를 한다) 가연 : 스마트 경기장, 들어보셨나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프로스포츠협회와 함께 2018년부터 추진한 데이터 기반 지능형 경기장인데요, (제주월드컵경기장 인서트) 가연 : 제가 있는 이곳 제주월드컵경기장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제주 SK FC 어플리케이션 실사용 모습) 가연 : 관중들은 짧은 설문을 통해 제주 월드컵 경기장 와이파이에 10초 만에 로그인할 수 있고, 제주 구단은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팬 맞춤형 서비스와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경기장을 체험해본 결과 나의 좌석 구역 선택 시스템이 경기장 좌석을 간단한 도식 형태로 시각화해주고, 내가 어디에 앉았는지 단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월드컵경기장을 방문한 사람들도 쉽게 자리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서, 홈 팬 뿐만 아닌 원정 팬들에게도 꽤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편의시설 혼잡도 상태를 통해 경기장에 있는 편의시설, (관련 인서트 사진) 가연 : 매점과 화장실 등에 대한 혼잡도 상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도입한 스마트 게이트로도 빠르고 정확한 입장과 다양한 혜택, 실시간 정보 제공으로 새로운 경기장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장 인서트) 가연 :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는 전광판을 올려다볼 필요가 없었는데요 와이파이만 연결하면 앱 설치 없이도 접속 가능한 내 손안의 전광판 서비스 덕분이었죠. (내 손안의 전광판 사용 영상) 가연 : 당시 이 서비스는 선발 라인업, 실시간 경기 분석, 선수 위치 정보는 물론, 벤치 캠까지 모두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됐습니다. 하이라이트 장면은 실시간으로 리플레이되었고, 이벤트 참여나 인근 맛집 정보도 함께 제공돼 관중은 축구 외에도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경기장 곳곳 와이파이 AP 설치 장면) 가연 : 이 서비스는 2020년 와이파이 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경기장 내에 총 66대의 AP가 설치되면서 본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2021년 3월 광주전에서 처음 정식 도입되었으나, 현재에는 아쉽게도 서비스가 진행중이지 않다고 합니다 (VR 체험하는 사진) 가연 : 앞으로는 VR 체험, 라커룸 라이브처럼 팬이 직접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는 색다른 콘텐츠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제 경기는 단순히 보는 것을 넘어,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 변화의 시작점에 있는 제주 월드컵 경기장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
관리자
조회수: 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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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9
(문화PD) 제1회 문화피디배 퀴즈대결!
바야흐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제약없이 즐길 수 있는 시대, 이러한 현실을 가능하게 한 기술은 무엇이 있을까? 그냥 알아보는 건 재미없으니 퀴즈로 풀어보자그리고 운동하자 (대본) 황진성: 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 1회 문화 피디배 퀴즈 대결에 오신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저는 이번 퀴즈 대결의 진행을 맡은 문화 피디 23기소속의 황진성 피디라고 합니다. 한수종: 네 안녕하세요. 한수종이라고 합니다. 김영우: 안녕하세요. 대학생 김영우 라고 합니다. 황진성: 바야흐로 요즘 같은 시대에는 여러 가지 VR 기기라든가 콘솔 게임기 같은장치들을 사용해서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활동이라든가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아니겠습니까? 따라서 주제도 디지털신기술이나 아니면 여러 가지 게임, 가상 스포츠 주제로 한번 제가 준비를해봤습니다. 문제를 맞추지 못하신 분에게 각각 5점씩을 드릴 겁니다.헷갈리시면 안 됩니다. 맞춘 분이 아니라 맞추지 못한 분에게 5점씩을드릴 겁니다. 황진성: 저쪽 보이시나요? 네 특별히 준비했습니다. 콘솔형 운동 게임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운동 게임을 제가 특별히 이렇게 준비를 했습니다.문제가 다 끝난 뒤에 서로에게 축적된 점수의 분만큼 저쪽에서 운동하고가시면 되겠습니다. 황진성: 첫 번째 문제입니다.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차세대 신기술인 메타버스를 칭하는용어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가장 많이 알려진 가상 현실은 영어로 Virtual RealityVR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증강 현실을 뜻하는 AR은 어떤 단어의 약칭일까요? 힌트1) 총 9글자의 영어이고요, A로 시작하고, ed로 끝납니다. 힌트2) M T U E G N 힌트3) A/ /G/ /E/ /T/ /D A1. Augmented(증강된 / 어그멘티드) (시간 관계상 빠른 편집으로 대체 문제 내용은 아래에 후술) 황진성: 마지막 10점짜리 문제입니다. 저희가 지금 살고 있는 지역은 대구입니다. 이곳에는 다양한가상스포츠 및 VR, AR 등의 디지털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시설들이 많이 있는데요다음 보기 중에서 VR, 가상 스포츠 분야와 관련이 없는 곳은? 1) 동성로 스파크랜드 2)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3) 대구스타디움 4) 서구 어린이 도서관 5) 대구테크노파크 6) 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7) 대구신매초등학교 8) 대구 하도카이로스 A) 5.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스파크랜드: 스포츠 체험시설 펀앤챌린지 및 VR 체험 시설 보유 대구테크노파크: 스포츠첨단융합센터 1층 디지털체험관을 통해 VR 스포츠 체험 가능 대구스타디움: 대구 스타디움 내 가상스포츠체험관 시설 보유(현재는 폐업) 서구 어린이 도서관: 2층 상상놀이터 시설에서 VR,XR 체험을 통한 다양한 활동 가능 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체육체험 프로그램 내 VR스포츠 항목 개재 대구신매초등학교: 2020년부터 VR(가상현실) 스포츠실 개관 학생 체험 활동 진행\ 대구 하도카이로스: 가상 스포츠 HADO를 체험할 수 있는 시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지하철안전체험, 미래안전영상관, 야외 운동시설 등은 있지만 VR,XR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가상 스포츠 체험장은 없다.
관리자
조회수: 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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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7
(문화PD) 게임도 스포츠일까?
게임도 과연 진짜 스포츠일까? 전통 스포츠와 게임 사이, 그 경계를 탐험해보는 흥미로운 여정을 지금 시작합니다! [고지 사항] 본 콘텐츠는 2025년 문화PD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ㅇ 음원 출처: Artlist / 상업적 이용 가능 라이선스 확인 후 사용) - Budapest Art Orchestra - Radetzky March Op 228 - Ian Post - Another Round of Glory - Russo - Firecracker - Skrxlla - Big Time GOOD Remix - No Lead Vocals - K Solis - Fear No Evil - Young Rich Pixies - Brotherhood ㅇ 사용 폰트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Paperlogy / 영주선비체 (영주시청) / BM도현체 (배달의민족)/ 나눔바른고딕 옛한글 (네이버) [대본] Scene 순서 촬영대본 시간대 #1 인트로 (나레이션) 게임이 운동이라구요? 헬스장 대신 게임기로 운동하면 어떨까요? 이게 진짜 운동이 될까 궁금했어요 00:00~00:16 #2 인터뷰 찬영 : 저는 VR과 다양한 스크린게임을 체험하면서 과연 게임들도 스포츠가 될 수 있을지! (실험)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0:16~00:25 #3 볼링 게임 체험 볼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볼링은 생각보다 (레인) 길이가 짧고 사실 별로 게임 같아 보이지는 않는데 왠지 모르겠는데 땀이 너무 많이나요 운동이 왜 되는지 모르겠는데 운동이 꽤 되는 거 같습니다 00:25~01:33 #4 축구 게임 체험 축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축구는 생각보다 엄청 격렬한 스포츠라고 알고 있는데 막상 해보니까 생각보다 별로 힘이 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볼링이 더 힘들었어요 01:33 ~ 01:47 #5 야구 게임 체험 야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한번만 (공을) 스쳐보고 아무것도 (공을) 맞추지도 못했는데 야구가 되게 어려운거 같고 되게 몸을 엄청 많이 쓰다보니까 운동은 되게 많이 되는거 같아요 01:47~02:25 #6 양궁 게임 체험 양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양궁은 여기서 제가 했던 스포츠 중에서 제일 잘했고 제일 재밌었던 스포츠구요 양궁이 땀이 흘리는 스포츠는 아니지만 집중력을 요하는 스포츠라서 이때까지 땀을 흘리는 다른 게임이랑은 다른 느낌이였어요 게임이지만 몰입도가 엄청 높아서 스포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게임으로 접하고 진짜 양궁 스포츠에 관심이 갈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이였습니다 축구나 볼링 같은 경우에는 거리가 너무 짧아서 실제로 하는 스포츠와 차이가 많이 났다면 양궁은 실제 스포츠와 차이의 간극이 제일 적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02:25~03:38 #7 VR게임 : 권투 체험 VR게임 권투 체험 체험후 인터뷰 VR게임을 처음 해봤는데 진짜 권투는 해보지는 않았지만 머리랑 온몸에 땀이 흠뻑 날 정도로 운동이 엄청 많이 되는거 같아요 눈 앞에서 가상현실이 그려지니까 엄청 몰입감이 확 들어오는게 큰 장점이였던거 같아요 03:38~05:00 #8 아웃트로 (나레이션) 분명 게임이였는데 제 몸은 운동을 했다고 말하네요 우리가 스포츠라고 부르는 것, 그 경계는 누가 정한 걸까요? 몸을 움직이고, 즐기고 땀을 흘리는 모든 활동이 스포츠라면 게임도 그 안에 포함 될 수 있지 않을까요? 05:00~05:26
관리자
조회수: 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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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1
(문화PD) 관상은 사이언스!? 놉! 스포츠가 사이언스!
기술의 발전은 일상 속에서 우리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뜨겁게 응원하기도 하고, 직접 즐기기도 하는 스포츠를 빠르게 변화시키기도 하고 있죠. 기술의 발전은 스포츠의 변화를 이루어 내고, 그렇게 바뀐 스포츠는 다시 기술의 발전을 한층 이끌어 내는 현대 사회. 이제, 스포츠는 단순히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닌 체계적이고 정확한 기술 데이터와 장비를 통해 더 발전하고 국가 브랜드에도 이바지를 하고 있다는데.. 어디 자세한 그 이야기를 들으러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를 찾아 한번 들어보았습니다. 대한민국 미래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유망주 시절은 덤이라구요~ [강원스포츠과학센터] 강원스포츠과학센터는 지역학생 및 일반선수들에게 체력, 기술, 심리 등 스포츠과학지원을 통해 종목별 우수선수 발굴과 경기력향상을 위한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gwsports.or.kr/ 전화 033-816-7755 팩스 033-816-7774 주소 강원도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80 (송암동) 강원도체육회관 2층 강원스포츠과학센터 운영시간 09 : 00 ~ 18 : 00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Cosmonkey Champion *Artlist 유료결제 Rax Banner Straight Up *Artlist 유료결제 - 사용 오디오 본 콘텐츠에는 클로다버빙(CLOVA Dubbing)의 AI보이스가 사용되었습니다. #클로바더빙 #다인 바로가기 URL: https://clovadubbing.naver.com - 사용 소스(영상 및 이미지) 영상 내 일부 영상 소스 *Motion Array 유료결제 영상 내 일부 이미지 소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 - 사용 폰트 배달의민족 도현체 배달의민족(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6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Sora AI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강원특별자치도체육회,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 내 일부 저작물은 공공누리 저작권법에 따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00:00:02:23 - 00:00:05:02 이젠 절반만 맞는 말이에요 00:00:05:02 - 00:00:08:13 승부를 가르는 건, 이제 기술까지 포함된다는 사실! 00:00:08:13 - 00:00:11:08 마라톤처럼 1분 1초가 아쉬운 기록의 스포츠부터 00:00:11:11 - 00:00:13:23 전략과 전술이 중요한 팀 스포츠까지 00:00:25:10 - 00:00:29:04 2019년, 한 선수가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00:00:33:12 - 00:00:36:21 하지만 이건 단순한 근성의 결과가 아니었어요 00:00:36:21 - 00:00:39:17 그가 신은 신발에는 탄소섬유판이 들어가 있어 00:00:42:13 - 00:00:46:16 거기다 앞에서 달려주는 페이스메이커들이 레이저를 따라 움직이며 00:00:46:16 - 00:00:48:13 완벽한 속도 유지를 도왔어요 00:00:48:13 - 00:00:52:04 아마 이러한 기술이 없었다면 새로운 기록 경신은 훨씬 힘들었겠죠? 00:00:52:04 - 00:00:54:11 비슷한 예로 강원도 평창에서 열렸던 00:00:54:11 - 00:00:55:21 2018 제23회 평창 동계올림픽 00:00:55:21 - 00:00:59:08 스켈레톤 황제 윤성빈 선수도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00:00:59:08 - 00:01:02:23 맞춤형 헬맷, 슬레드 튜닝 기술, 스타트 반응 분석 등 00:01:02:23 - 00:01:05:22 첨단 스포츠 과학 기술을 적극 활용해 경기를 준비했답니다 00:01:13:02 - 00:01:15:05 또 요즘은 스포츠가 단지 경기를 넘어서 00:01:15:05 - 00:01:17:23 국가 브랜드를 만드는데 큰 축을 차지하고 있어요 00:01:17:23 - 00:01:22:08 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과 같은 큰 무대에서 더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00:01:22:08 - 00:01:25:11 여러 나라들은 앞다투어 스포츠 과학 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있어요 00:01:25:11 - 00:01:28:02 실제로 영국, 일본, 노르웨이 같은 나라에서는 00:01:28:02 - 00:01:30:10 전담 스포츠 과학 기술팀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00:01:30:10 - 00:01:32:20 선수별 훈련 계획을 조정하고 있죠 00:01:35:14 - 00:01:38:14 바로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요 00:01:38:14 - 00:01:41:06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서는 강원 지역 선수들의 00:01:41:06 - 00:01:44:18 체력, 운동역학, 회복상태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해 00:01:44:18 - 00:01:47:09 선수들이 더 나은 경기,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00:01:47:09 - 00:01:48:07 노력을 하고 있다는데요 00:01:48:19 - 00:01:51:07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00:01:51:07 - 00:01:54:11 선수들이 최대의 경기력을 발현하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00:01:54:11 - 00:01:57:04 강원스포츠과학센터 내에 있는 전문화된 측정 장비를 통해 00:01:57:04 - 00:01:59:08 선수들의 체력을 측정하고 상세하게 분석하여 00:01:59:08 - 00:02:01:21 그 결과를 토대로 측정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1:21 - 00:02:04:01 그리고 측정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 00:02:04:01 - 00:02:05:09 여러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함께 00:02:05:09 - 00:02:08:03 선수들의 심리 및 컨디셔닝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8:03 - 00:02:11:01 또한 영상을 촬영하여 분석하고 지원하는데 00:02:11:01 - 00:02:14:02 황선우, 김우민, 김영범 선수가 소속되어 있는 00:02:14:02 - 00:02:15:21 강원 수영 종목을 예를 들어 00:02:15:21 - 00:02:18:22 오전 예선 경기의 영상을 촬영하고 실시간 분석하여 00:02:18:22 - 00:02:22:04 감독님과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즉시 지원함으로써 00:02:22:04 - 00:02:25:08 당일 오후 결승 경기에서 보다 단축된 기록으로 00:02:25:08 - 00:02:27:01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00:02:27:01 - 00:02:30:04 이처럼 기술 발전을 통한 스포츠의 변화 00:02:30:04 - 00:02:32:06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00:02:32:06 - 00:02:35:03 이제 더 이상 스포츠는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니에요 00:02:35:03 - 00:02:36:19 과학이고 기술이에요 00:02:36:19 - 00:02:39:20 앞으로 어떤 기술의 발전이 선수들의 기록을 바꾸고 00:02:39:20 - 00:02:41:20 우리 일상의 스포츠 문화를 바꿔나갈지 00:02:41:20 - 00:02:43:03 정말 궁금하지 않나요? 00:02:43:03 - 00:02:44:13 기술의 발전이 만드는 스포츠 00:02:44:13 - 00:02:46:05 그리고 다시 스포츠의 발전이 만드는 기술 00:02:46:05 - 00:02:49:08 이제부터 더 흥미롭게 지켜보자고요
관리자
조회수: 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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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7
(문화PD) AI로 강원도 아이돌 만들기
[설명글] 나만의 아이돌을 만들 수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해본 그 질문에, AI 기술로 직접 도전해봤습니다. 이번 영상은 강원도의 사계절을 담은 가상 K-pop 아이돌 그룹 SEAZN(시즌)의 탄생 과정을 기록한 프로젝트입니다. 가사 작성부터 음악 제작, 캐릭터 디자인, 영상 생성, 최종 편집까지! 모든 과정을 생성형 AI 기술로 구현했습니다. 강원도의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을 테마로 한 SEAZN 멤버들은 AI의 손끝에서 태어나 이제 한 편의 뮤직비디오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ChatGPT로 만든 가사와 멤버 이미지 Suno를 활용한 음악 제작 RUNWAY를 활용한 AI 영상 생성 그리고 사람의 손길이 담긴 최종 편집 기술과 상상이 만나는 지점에서 강원도의 감성과 K-pop의 새로운 가능성이 펼쳐집니다. 지금, 그 여정을 함께 확인해보세요! 곡 제목: Season 시선 아이돌 그룹명: SEAZN * 이 프로젝트는 AI 기술을 활용한 창작 실험으로, 공공 데이터와 지역 문화 콘텐츠의 융합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비영리 목적의 영상입니다. #KpopAI #SEAZN #Season시선 #AI아이돌 #강원도사계절 #생성형AI #공공콘텐츠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SUIT - SUNN YOUN(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강원교육모두체 - 강원도교육청 X 헤움디자인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썸네일) 강원교육튼튼체 - 강원도교육청 X 헤움디자인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Chat GPT, SUNO, RUNWAY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무료 이미지 및 동영상 사이트 PIXABAY의 영상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2회차 스크립트 이선정 [나래이션] 요즘 전 세계가 K-pop 아이돌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한 번쯤 나만의 아이돌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 안 해보셨나요? 이제는 누구나, 아이돌 기획사 사장이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가사도 AI가 쓰고, 노래도 AI가 만들고, 캐릭터와 영상까지 모두 AI로 제작할 수 있죠. 그래서 저는 강원도의 사계절을 담은 아이돌, SEAZN을 기획했습니다. 강원도의 아이돌 SEAZN이 어떻게 탄생 되는지 지켜보러 가시죠. 첫 번째는, 가사 만들기입니다. ChatGPT에게 강원도의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노래하는 가사를 부탁했어요. 이렇게 하면 계절마다 특색을 담은 완성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노래를 만드는 겁니다. Suno에 가사와 장르를 넣으면 바로 멜로디가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만든 가사, 노래, 이미지, 영상을 프리미어 프로로 하나로 편집합니다. 최종 완성은 사람이 합니다. 뮤직비디오 처음 너를 본 계절은, 내 안의 봄이었지 기억은 잎처럼 흔들려, 멀어지는 그 Morning 햇살 틈에 숨어 있던 네 시선이 아직도 내 하루를 깨워 계절은 달려가 Summer light, I ran with it like it was mine 도심과 들판 사이, My heart was always somewhere in between Season, 너란 풍경 속 Still Im chasing, 너의 시선 빛보다 먼저 스며든 그 계절의 향기, first emotion 그때와 같은 하늘이 다시 널 보내고 있어 너의 계절에 머물던 나 언젠가 흐려질지도 몰라 But Ill keep my eyes wide open Like I did, that spring of mine You were my first You were my sea You were the reason I could see (instrumental, synth acoustic guitar) 시간은 흐르지만 내 시선은 아직 그 계절에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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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지난 12월 1일,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 QR확인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였으며,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전면 비대면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은 별도의 공간에서 영상을 통해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인사말에 이어 문화데이터 개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신 6개 우수기관과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작 14개 팀의 시상이 진행되었습니다. 현장에 시상자가 참석하지 못하는 대신,수상기업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수상작을 소개하고, 상패와 상장 수여식 역시 비대면 방식으로 생중계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대상을 수상한 문화상상연구소의 우수사례 발표와 신경식 이화여대 교수님, 마이크로소프트 신용녀 상무님의 특별강연을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문화데이터 활용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자막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20.12.01 지난 12월 1일,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 QR확인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였으며,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전면 비대면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은 별도의 공간에서 영상을 통해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문화데이터 개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신 6개 우수기관과 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작 14개 팀의 시상이 이어졌습니다 문화데이터 경진대회는 문화포털 및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문화데이터의 민간활용확산 및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진행되었으며 제품개발창업분야와 아이디어 분야의 공모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장에 시상자가 참석하지 못하는 대신, 수상기업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수상작을 소개하고 상패와 상장 수여식 역시 비대면 방식으로 생중계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한 문화상상연구소의 우수 사례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문화상상연구소는 초중등생을 위한 역사여행 플랫폼 놀토VR을 제작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경식 이화여대 교수님과 마이크로소프트 신용녀 상무님의 특별강연을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문화데이터 활용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문화포털에서 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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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4
드론과 함께하는 현대사회
기획서 영상 대본 4차 산업시대에서 주목되고있는 드론 드론이란 무엇이며, 드론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또한, 드론봉사대원의 인터뷰와 함께 드론이 현재 현대 사회에서 어떤 전망을 갖고있는지 알아보자 ------대본------- 드론 드론(Drone)은 본래 꿀벌, 개미 등 벌목과 곤충의 수컷을 칭하는 영어 단어입니다. 이를 비유하여 현재는 무인기를 지칭하는 단어로도 사용됩니다. 현 우리나라에선 드론을 초경량비행장치 중 무인비행장치로 분류하고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현대 사회와 함께하는 드론 오늘은 드론이 만든 문화와 현대 사회에 드론이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최근에는 드론을 주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드론은 본래 우리나라에는 군사 목적으로 들어섰으나 지금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되었기 때문이죠 농업, 산업, 물류, 방송,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드론은 2017년까지 항공법에 의해 분류되어 규제받았으나 현재는 항공안전법, 항공사업법, 공항시설법에 의해 통제받고 있습니다. 드론은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나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이로 인한 위험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렇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드론을 비행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먼저, 비행하기 전, 비행 신고와 드론기체 신고를 하셔야합니다 드론의 신고접수는 2020년 12월 10일부터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업무가 이관되어 무인 초경량 비행 장치는 드론 원스탑 민원 홈페이지에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만 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비행이 가능한 지역인지를 체크하여야 하며 KP 즉, 지구자기장 수치가 높거나, 날씨가 안 좋거나, 야간일 경우엔 드론 비행이 불가합니다 12kg을 초과하는 드론을 사용 시에는 반드시 드론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하고 드론 장치 신고대상입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는 최대 이륙중량 2kg을 초과하는 기체로 장치신고대상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신고하지 않고 비행 시 항공안전법 161조에 의해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른 500만원 이하의 벌금 신고번호를 표시하지 않고 비행 시 항공안전법 166조에 의해 최대 1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드론이 까다로워 보이지만, 대다수의 드론은 취미, 오락, 촬영용으로 12kg 이하이고 자격증 취득 대상이 아닙니다. 그럼 드론자격증을 취득한 봉사단원을 만나 드론봉사단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부산드론 모임에서 봉사활동 및 취미생활을 하고있는 단원,강사 입니다. Q. 드론자격증을 취득한 후 어떤 일을 하고계신가요? A. 예전에 TV에 김건모씨가 낚시할 때 드론을 사용하여서 낚시용으로 사용을 많이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신대요 드론은 기본적으로 촬영을 하기위해서 사용합니다. 드론 촬영을 통하여 환경오염 감시, 불법건축물 단속,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 안전점검, 재개발지역 및 산불 위험지역에서 범죄 및 화재 감시활동 방제드론을 이용한 농촌 방제작업 및 수중드론을 통한 수중촬영 등을 하고있습니다. Q. 드론자격증 취득 후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드론자격증 하나만으로 직업을 삼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다른 일에 부수적으로 사용되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인들의 경우 관련된 봉사활동이나 취미생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론을 이용한 봉사활동은 안전과 관련된 행위가 주를 이뤘습니다. 경찰업무에서도 또한 드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드론 봉사와 마찬가지로 실종자 수색 교통, 경비 등의 다양한 업무에서 활용이 되고있습니다. 4차 산업에 이르러 외국에서는 무인 택배 배달로봇을 시범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무인배달로봇에 많은 시도가 있습니다 그러나, 길이 험하고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울수록 배달로봇보다는 드론의 입지가 올라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시대의 드론은 앞으로 현대사회에 포괄적으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누구나 드론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시대가 올 수도 있죠 4차 산업 시대 여러분은 어떻게 예상하고 계시는가요? 사용된 BGM 1. Endless Way - SilentCrafter [Free Copyright-safe Music] https://youtu.be/jeEqz8pIf8g 2.You I - Soyb Amine Maxwell [Free Copyright-safe Music] https://youtu.be/NS71HLgd9q4 3.[PIANO] 오디오 라이브러리 - 저작권 없는 음악 저작권 무료 음악 무료 음악 무료 음원 무료 BGM 무료 브금 https://youtu.be/DXj4pLFQnoA
박지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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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8
하이 챗봇, 파주 여행지 추천해 줘
하이 챗봇, 파주 여행지 추천해 줘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었고, 이는 관광 분야에도 꽤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파주시 기초 지자체에서 최초로 테마에 맞춰 여행 코스를 짜주고,VR 체험까지 제공하는 관광 챗봇을 도입했다. 이와 함께 파주시의 여행지 중 한 곳인 파주 이이 유적에 있는 자운서원을 소개한다. --------대본---------- 오디오 : 안녕하세요, 저는 파주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관광 안내 챗봇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막 : 하이 챗봇, 파주 여행지 추천해 줘 오디오 : 파주 관광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을 채팅창에 입력해 주세요. 파주 역사 유적 명소 중 한 곳, 파주 이이 유적을 소개합니다. 자막 : 자운서원 1615년(광해군 7) 지방 유림의 공의로 율곡 이이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하여 창건되어 1650(효종 원년) 자운(紫雲)이라는 사액(賜額)을 받았다. 1713년(숙종 39) 김장생(金長生)과 박세채(朴世采)를 추가로 배향하여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을 담당하다가 1868년(고종 5)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으며 1969년 지방 유림의 기금과 국비보조로 복원되었다. 제525호 파주 이이 유적에 포함되어 있다. 오디오 : 이곳은 조선 중기의 대학자이며 경세가인 율곡 이이 선생에 관련된 유적지로, 이이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그의 사후 31년이 되는 1615년에 세워졌습니다. 그러나 1868년,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 때 폐쇄되어 묘정비만 남아있다가 유림들의 기금과 국가지원으로 복원되었습니다. 유생들의 강학 장소였던 강인당 뒤편으로 올라가면 제사를 지내는 문성사가 나옵니다. 중앙에는 율곡선생, 오른쪽에 사계 김장생, 왼쪽에 현석 박세채 선생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잔디밭과 햇빛을 가려줄 수 있는 나무, 산책하다 쉴 수 있는 벤치까지. 사시사철 오기 좋은 이곳에서 역사적 인물을 만나고 산책하며, 휴식을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 음원 Body And Attitude - DJ Freedem (유튜브 무료 음원) QuangerineCream - Noir Et Blanc Vie (유튜브 무료 음원) *제목 폰트 : 디지털 폰트 - 폰트랩(주) LAB디지털
김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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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0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웨스트브릿지
2020 문화데이터 사업화지원 대상 기업인 웨스트브릿지를 소개합니다. 공연장 감성을 고스란히 손 안에, 단추! 웨스트브릿지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회사로서 공연기획 및 제작, 방송제작, 음악유동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웨스트브릿지가 제작한 글로벌 온라인 공연관람 플랫폼 단추는 온라인 공연 티켓을 판매하여 오프라인 공연에 참가하지 못하는 관객에게도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공연 개최 리스크가 발생해도 온라인을 통해 정상 개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공공 문화데이터 중 저작권이 자유로운 공연 관련 영상데이터를 자사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웨스트브릿지 편 Q 웨스트브릿지는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 회사는 공연이나 방송을 주로 만들고 있는데요 CD, LP 그리고 디지털음악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유통하고 영상을 만드는 등 문화예술과 커머스가 결합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Q 웨스트브릿지의 서비스 내용은 무엇인가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서 저희가 주력을 하고 있는 오프라인 공연 사업 파트가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었는데요 어떻게 하면 이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온라인 공연관람 플랫폼을 기획하고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단추라는 플랫폼인데요, 우리나라의 공연을 해외에서 또는 해외 공연을 국내에서 자국어로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공연과 관련된 상품까지 구매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이 이번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지원에 선정되었습니다. Q 웨스트브릿지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공공기관에서 제작한 공연 관련 영상 저작물인데요 공연 실황이 될 수도 있고 음악별 클립영상이 될 수도 있겠죠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단추 플랫폼을 준비하면서 해외에 소개할 다양한 공연관련 영상콘텐츠가 필요했는데요 우연히 문화포털과 같은 공공데이터 플랫폼을 보게 되었는데 저도 모르는 사이에 빠져들어서 보고 있게 되는 좋은 콘텐츠들이 참 많더라고요. 그런데 플랫폼도 콘텐츠도 생각보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듯 보였어요 그래서 우리가 단추에서 이 좋은 콘텐츠를 한번 알려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지원받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민간저작물은 수익성에 중점을 둘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인해서 다양한 장르의 새로운 시도를 하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공공저작물은 이보다 예술성이 짙고 보편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활용할 경우에 플랫폼을 더욱 깊이 있고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컨텐츠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기업들은 한번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 생각이 됩니다. Q 웨스트브릿지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요즘 드라마나 영화 같은 컨텐츠들은 10년 전 20년 전 컨텐츠도 유튜브, 넷플릭스, 왓챠 등에 플랫폼을 통해서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공연 컨텐츠의 경우 바로 작년 공연도 다시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많지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데뷔 공연, 해외 공연, 또는 작년에 내가 봤던 공연의 추억을 다시 꺼내볼 수 있는 그런 플랫폼을 만들고자 합니다. 거리가 멀어서 시간이 안 돼서 또는 티켓가가 부담스러워서 공연을 보지 못하는 분들이 보다 편리하게 관람하실 수 있는 새로운 공연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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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5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동네서점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주)동네서점을 소개합니다. 취향 기반 독립서점 추천검색 가이드, 동네서점지도! 동네서점은 내 취향의 이웃을 발견하고 만나는 로컬컬쳐 플랫폼을 만듭니다. 동네서점지도에서 4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를 기반으로 내 취향의 책방을 더 쉽게 찾고 방문할 수 있습니다. 동네서점지도 데이터는 이용자 제보를 통한 추천, 관련 정부기관, 기업 등과 협력 개발 및 제공 데이터를 활용하며 지금까지 온오프라인의 1백만여 독자에게 동네서점의 즐거움을 전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동네서점 편 Q 동네서점 어떤 기업인가요? 동네서점지도 운영하는 남반장입니다. 동네서점은 내 취향의 이웃을 발견하고 만나는 로컬컬쳐 플랫폼Local Culture Platform을 만듭니다. 동네에서 유일하게 동네사람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지도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오프라인 도서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동네서점지도는 내 취향의 책방 추천 검색 서비스입니다. 2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로 동네서점을 분류해서 이용자가 더 쉽게 내 취향의 책방을 검색하고 방문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이용자 제보를 통해 추천받은 데이터를 콘텐츠 편집과 검증 과정을 거쳐 콘텐츠로 제작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와 인천시 문체부 등 출반관련 협회 등 정부기관과 협력개발한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동네서점 뿐만 아니라 내 주변의 가볼만한 전국의 공공 도서관과 작은도서관 문화공간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모바일 자동 출판앱을 개발하다가 독립출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동네서점 운영자 분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운영자분들이 독립출판 서점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해서 재미삼아 만들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2015년 9월에 처음 70여개의 독립출판물 서점을 시작으로 5년여 간 운영하고 있고 현재는 600여 개의 동네서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전국 동네서점의 독서모임과 워크샵 등 활동을 소개하는 북클럽 서비스로 확장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이런 활동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이 자연스럽게 책은 지루한 것이 아니라 책은 즐거운 것으로 인식하도록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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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9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호인스컴퍼니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호인스컴퍼니를 소개합니다. 한국 전통예술을 활용한 이미지 변환 서비스, 한국 전통예술의 아름다움이 내 사진 속으로! 호인스컴퍼니의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 전통 예술작품이 가진 아름다움과 미적 요소를 분석해 데이터화하고, 이를 개인이 촬영한 이미지의 색감, 스타일 변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국립중앙바물관의 e-뮤지엄에서 제공하는 한국 전통예술 소장품 정보와 이미지 등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자동 이미지 변환을 통해 단순히 작품을 보는 것에서 벗어나 일상생활 속에서 한국의 문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작품에 대한 작품 정보, 관람 정보, 관광 정보 등을 연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호인스컴퍼니 편 Q 호인스컴퍼니는 어떤 기업인가요? 호인스컴퍼니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더 재미있고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호인스컴퍼니는 제주도에 위치한 스타트업 기업으로써 AI기술을 활용한 전문가 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도 쉽고 재미있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호인스컴퍼니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콘텐츠 기획과 제작, 운영에 이르는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전통예술을 활용한 이미지 필터 생성 기술, 인공지능을 활용한 VR, AR 편집 도구 등 전문가는 물론 보통 사람들이 더 쉽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호인스컴퍼니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한국전통예술, 특히 회화 작품의 고화질 이미지와 작품 정보, 관람 정보 등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 인공지능 엔진을 통한 학습에는 고화질의 이미지가 필수적인데, 문화데이터를 통해 이와 같은 소스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개인적으로 박물관 관람을 정말 좋아하는데, 실제 보는 것도 좋지만, 문화데이터 정보에 가정이나 직장에서도 즐기고 관람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이와 같은 정보를 이용해 직접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이번 아이템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문화데이터라고 하면 흔히 수 만개의 숫자와 텍스트의 집합 같은 딱딱하고 어려운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처음에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만, 실제 문화 데이터를 하나씩 살펴보면 기술개발이나 서비스 운영에 활용할 것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체험해 보고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Q 호인스컴퍼니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요즘은 다양한 콘텐츠가 정말 많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고 편하고 빠르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오히려 기술 수준이 높아지고, 기능이 발전하면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기는 더 복잡하고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저희는 기술을 통해 보통 사람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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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팀리액트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팀리액트를 소개합니다. AR과 모션인식을 결합한 게이미피케이션 앱 서비스, 리액트! 팀리액트는 체력적으로 힘들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부모님들과 신체활동을 충분히 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콘텐츠를 서비스한다고 하는데요. 모션인식과 AR로 즐기는 유아 신체놀이 콘텐츠 서비스, 리액트는 아이들이 혼자서도 재미있게 신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결합 콘텐츠입니다.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과 아르코예술기록원의 미술작가 500인의 회화 작품들을 활용하여 문화 예술적 요소를 덧입혔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팀리액트 편 Q 팀리액트는 어떤 기업인가요? 주식회사 팀리액트는 아이들을 너무 좋아해서 이 서비스를 만들기 시작했고, 아이들이 신나게 뛰놀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대학생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입니다. Q 팀리액트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리액트 플레이 앱은 유아들이 가정에서도 즐겁게 신체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 서비스입니다. 지친 부모님들을 대신하여 아이들이 집에서도 신체 에너지를 방출하고 또 놀이하면서 자연스러운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Q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ARTE 라이브러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미술작가 500인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을 사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했고요, 국립국악원, 국악 아카이브에서 국악기 디지털 음원, 국악기 360도 이미지 체험 자료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가 만든 콘텐츠 예시로는 동물의 사육제 콘텐츠와 개미와 베짱이 콘텐츠 등이 있고요, 그 안에서 아이가 직접 주인공이 되어서 악기 연주를 통해 개미를 도와주거나, 국악기(타악기)를 치면서 동물의 사육제 음원을 재가공하는 그런 콘텐츠들을 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예술작품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 중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저작물을 찾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마침 다행히도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자료의 공공저작물과 문화데이터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 대중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자료들이 많으니 문화예술 관련 사업을 하는 다른 기업에서도 잘 활용하면 경진대회 뿐만 아니라 콘텐츠나 서비스에 적절하게 활용했을 때 정말 좋은 결과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팀리액트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팀리액트는 다음달 중으로 앱 출시 사전 예약 이벤트와 베타 버전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앱서비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아 놀이서비스까지 확장하여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팀 리액트 잘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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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핑크(PINK)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핑크(PINK)을 소개합니다. 대중교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여행 계획부터 이동까지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 행(HANG)! 핑크(PINK, public transportation link)는 빅데이터 기반 대중교통 여행 플랫폼 서비스 행을 통해 국내외 영행객들에게 그 어떤 여행보다도 여행다운 대중교통 여행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Tour API를 활용하여 맞춤형 여행지 코스 추천부터 대중교통 최적 경로 추천, 여행 일정 공유 기능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다국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의 관광정보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핑크 편 대중교통 여행 막막한가요? 어디로 가지? 버스, 기차 시간은? 얼마나 머물러야 하지? 이 경로가 맞나? 행 하나로 설레고 알찬 여행계획 계획부터 여행이니까 커플여행도, 우정여행도! 2명이든, 3명이든! 나에게 딱 맞는 대중교통 여행 코스 추천 Q 핑크는 어떤 기업인가요? 핑크의 기업명은 public transportation link의 약자이며 대중교통 여행을 위한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 행(HANG)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여행을 계획하는 데 있어서 수많은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만큼 많은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해야 하지만, 그런 관점에서 무엇을 타고 어떻게 이동할지에 대한 문제는 가장 어렵고 지루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핑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대중교통 여행의 계획에서부터 이동까지 여행답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6월에 설립되어, 현재 구성원 모두 석사급 이상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 예비창업패키지 2020 초기관광벤처에 선정되면서 사업성을 인정받았습니다. Q 핑크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핑크의 서비스 행(HANG)은 사용자, 관광지, 대중교통 데이터로 구성된 대중교통 여행 빅데이터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입니다. 주요내용은 크게 세 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사용자 맞춤형 관광지와 대중교통 여행 코스 추천이 있고, 두 번째 사용자가 원하는 다수의 관광지에 대하여 대중교통 빅데이터와 특허출원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대중교통 최적 경로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기능은 이렇게 계획된 경로들을 함께 여행하는 여행객과 혹은 다른 여행객들에게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Q 핑크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핑크는 자체적인 대중교통 여행 빅데이터를 구축해나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문화데이터에 해당하는 TourAPI, 또 대중교통 공공데이터 API 등이 기반이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 Tour API의 70여만 건의 관광, 여행 정보관광지 기본정보 뿐만 아니라, 그 중에서도 관광지 유형, 규모, 공공편의 시설 유무 등을 특별히 많이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희의 서비스가 데이터 기반에서 제공되는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이다보니 자연스럽게 공공데이터를 먼저 조사 및 분석하였고, 구성인원들 대부분이 데이터 전문가에 준하는 인력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문화데이터를 포함해서 공공데이터가 상당히 많이 공개되어 있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본인이 원하는 데이터를 알게 되었다 하더라도 공공데이터 상에서 찾기 힘들 수도 있고, 찾았다 하더라도 기대에 부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부분에서 새로운 시장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원하는 데이터를 찾았다 하더라도 해당 데이터를 단순히 디스플레이 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고 다른 데이터와 융합해서 더 나은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핑크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지역 관광 공급자와 소비하는 여행객이 함께하는 스마트 대중교통 여행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대한민국 대중교통 여행 문화와 행 문화를 확신하기 위해 영향력을 가질 것이며, 행 로고만 보더라도 누구나 여행의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갈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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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플라이북(FLYBOOK)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플라이북(FLYBOOK)을 소개합니다. 당신만을 위한 맞춤형 도서문화정보 추천 서비스, 플라이북 스크린!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더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더 즐겁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플라이북 스크린은 이용자 맞춤형 도서를 추천하고, 그 책과 함께 들으면 좋은 음악, 그 책을 읽고 보면 좋은 공연, 그 책 속의 주인공이 여행했던 장소 등 함께 즐기면 좋은 다양한 문화 정보까지 소개합니다. 도서 데이터와 도서관 정보, 문화 예술 데이터와 공연/전시 정보까지, 다양한 문화데이터를 연계하여 더 나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플라이북 편 Q 플라이북은 어떤 기업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도와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의 주요 상품 내용은 무엇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현재 3가지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독서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어하는 사람들 또는 책을 고르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을 발견할 수 있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그런 도서 커뮤니티 앱을 출시를 하였고, 현재 6년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매달 꾸준히 책을 읽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 도서 정기구독 멤버쉽 플라이북 플러스를 런칭을 하였고, 책은 도서관 이용자분들에게 책을 골라드리는 AI도서 추천 키오스크 플라이북 스크린을 출시를 하여 현재 전국 공공도서관에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네 저희가 책을 다루는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니 도서관련 데이터들을 활용하였습니다. 매년 신간이 출간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문화데이터에서 제공하는 도서정보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였고, 또한 사람들이 저희 서비스를 통해서 책을 실제 대여할 수 있도록 주변 공공도서관에 대한 정보 또는 도서 대출정보 데이터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처음 저희 서비스 취지와 비전에 공감을 해주셨고, 그래서 저희가 필요한 도서 정보와 실시간 대출 정보 등에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실제 API형태로 제공을 해주셨고 이를 통해서 저희 서비스 이용자들에 독서 경험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기존에 제공하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혹시 서비스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들이 있다면, 그 서비스의 목적과 그 필요한 데이터를 함께 요청을 해서 같이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플라이북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희 플라이북은 설립취지와 같이 앞으로도 조금이나마 사람들이 책과 가까워지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책을 기반으로 영화, 음악, 공연, 전시 등과 같이 다양한 문화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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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문화상상연구소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대상을 수상한 (주)문화상상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역사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플랫폼, 놀토VR! 문화상상연구소가 제작한 초중등생을 위한 역사여행 플랫품 놀토VR은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추천, 현장에서 꼭 봐야 할 역사콘텐츠를 제공하고 현장보고서 작성 템플릿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한국관광공사와 전국의 국립박물관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상에게 맞는 역사여행 추천 및 코스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현재 VR 기술을 이용하여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실내에서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탑재하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문화상상연구소 편 Q 문화상상연구소는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역사체험 전문 회사 문화상상연구소입니다. 저희는 오프라인에서 역사교육, 역사탐방, 문화재 활용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면서 온라인에서는 대상에 맞는 역사체험, 교육 등을 추천해주는 놀토VR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재청에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계층에 문화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저희 놀토VR 플랫폼은 대상에 맞는 역사여행, 역사교육, 체험지 등을 추천해주는 플랫폼입니다. 현장에 가서 아이들이 무엇을 봐야 할지 기존 시장에서는 잘 알지 못했으나 대상에 맞게 현장에서 꼭 봐야 하는 역사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돌아와서는 아이들이 꼭 하게 되는 현장학습 보고서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관광정보 서비스이며 두 번째는 문화유산 관련으로 해서 전국에 있는 국립박물관의 관련된 정보를 활용하였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 이 서비스를 론칭하기 위해서는 전국에 있는 관광지와 문화유산 데이터가 필요했습니다. 사실 초기에 작은 기업에서 이러한 일들을 처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문화데이터 홍보자료를 보고 그 데이터를 확인하게 되었고 이를 비즈니스와 접목해 구체화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아무래도 다양한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비용, 인력, 시간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미 공공기관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면 많은 비즈니스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AI라든지 빅데이터 관련된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 역시 데이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데이터 수집이 어렵기 때문에 문화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상당히 좋은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최근에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 같은 곳에서 왜곡된 역사정보가 상당히 많이 퍼지고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전문가가 검증하는 역사 콘텐츠를 재미나게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역사의 참 재미를 느끼게 하고 한편으로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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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연말정산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본편)
#문화비소득공제#연말정산문화비#도서연말정산#공연연말정산#박물관미술관연말정산#신문구독료연말정산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도서, 공연티켓, 박물관 미술관 입장료로 사용한 금액 연말정산 때 최대 100만원 소득공제 한도인정되니 모두 돌려받으세요~ 2021년 부터는 신문 구독료도 포함돼요! 자세한 내용은 문화비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https://www.culture.go.kr/deduction 내레이션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책을 살 때도 전자책 중고책도 가능 공연 티켓을 예매할 때도 연극부터 무용까지 가능 박물관미술관을 관람할 때도 일일 교육 체험비도 가능 온라인/오프라인 어디서든 한국문화정보원에 등록된 사업장이라면 누린만큼 돌려주니까 연말정산할 때 모두 문화비 소득공제 가능! 그렇다면 우리 동네 문화비 소득공제 등록 사업장 어떻게 찾나요?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사업자 검색하면 한번에 끝 매장에 붙여진 식별마크로도 확인 가능해요 알고 보면 우리 동네 곳곳에 있는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장 문화비 소득공제로 문화생활 더 누리세요 문화로 행복한 대한민국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는 신문 구독료도 가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자막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책을 살 때도 #서점 #동네서점 #대형서점 전자책 중고책도 가능 (중고책서점) 공연 티켓을 예매할 때도 #연극 #음악 #콘서트 #뮤지컬 #아동극 #무용 연극부터 무용까지 가능 (공연장에서 티켓 형태로 판매할 경우) 박물관미술관을 관람할 때도 #박물관미술관입장료 #일일교육체험 일일 교육 체험비도 가능 온라인/오프라인 어디서든 #한국문화정보원(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사업장이라면! 최대 100만원 소득공제 한도 인정 연소득 7천만원 이하 근로소득자 대상 도서 구입비 공연 관람비 박물관미술관 입장료 모두 연말정산 할 때 문화비 소득공제 가능! 우리 동네 문화비 소득공제 등록 사업장 어떻게 찾나요?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 www.culture.go.kr/deduction 사업자 검색 식별마크로 확인 문화공간 박물관미술관 공연장 도서 신문 전국 3,900여개 사업자가 함께 (2020년 12월 기준) 문화생활 더~ 누리세요! #문화비소득공제 문화로 행복한 대한민국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문 구독료 소득공제 시행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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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푸드컬쳐랩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푸드컬쳐랩편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푸드컬쳐랩을 소개합니다. 푸트컬쳡랩에서 만든 제품은 김치유산균을 바탕으로 전세계 최초로 젓갈 등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 있지 않은 뿌려먹는 비건 김치시즈닝~! 종교, 건강 혹은 신념등의 이유로 동물성 제품을 드시지 않는 분들도 편하게 드실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라면에서부터 바베큐까지 어디서든 쉽고 편하게 뿌려먹는 만능소스 라는 점! 가장 한국적인 것을 제품에 녹여내고자 오방색을 사용하여 디자인만봐도 한국 제품이라는 것을 알아볼 수 있고, 해외 반응이 뜨겁다고 합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푸드컬쳐랩 편 Q 푸드컬쳐랩은 어떤 기업인가요? 한국 음식의 가장 특별한 기술인 김치유산균을 바탕으로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KFOOD 제품을 만드는 푸드컬쳐랩입니다. 전세계 최초로 젓갈 등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 있지 않은 뿌려먹는 비건 김치시즈닝으로서, 종교, 건강 혹은 신념 등의 이유로 동물성 제품을 드시지 않는 분들도 편하게 드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라면에서부터 바베큐까지 어디서든 쉽고 편하게 뿌려먹는 만능소스입니다. Q 푸드컬쳐랩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언인가요? 전세계 유사 브랜드들과 경쟁하기 위해 가장 한국적인 것을 제품 디잔인에 녹여내고자 일반 식품 디자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오행의 각 기운과 직결되는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의 다섯가지의 순수하고 섞음이 없는 색인 오방색을 사용하였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전세계에서 사랑 받는 케이팝 스타들이 한복을 입으면서 한국적인 미를 알리기 시작했고 저희 회사의 근간인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생각으로 공공저작물 사용 방안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우선 해외에서 한번도 본 적 없는 색감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하다보니 해외 분들의 눈을 단번에 사로잡았고, 디자인만 보고 한국 제품이라는 것을 알아보며 디자인적인 부분에 극찬을 많이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 고유의 공공저작물을 활용하여 세계에서 사랑받는 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길 기대합니다. Q 푸드컬쳐랩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전세계에서 KFOOD를 대표하는 회사이자 브랜드로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한국 음식만이 가진 고유의 기술 김치, 발표, 숙성 방식 등을 제대로 알리며 음식으로만 국한되지 않고 음식과 문화를 접목하는 회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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