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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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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문화PD가 말하는, 문화PD
2025년 문화PD 23기를 모집합니다 ! 문화PD란 1인 영상 크리에이터로 약 7개월 간(2025년 5월~12월) 다양한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디지털화하여 문화포털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ㅇ 모집 기간 : 2025년 4월 21일 (월) ~ 5월 11일 (일) ㅇ 활동 기간 : 2025년 5월 ~ 2025년 12월 ㅇ 주요 활동 및 제공 내용 -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소재 1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활동비 지급 - 영상 제작 및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역량 강화 실무교육 - 영상 제작 관련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 ㅇ 모집 대상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 AI, XR 등 문화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을 가진 자 - SNS 채널 활용, 문화 디지털 관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능력 보유자 ㅇ 모집 인원 총 60명 (전형 결과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 변동 가능) ㅇ 지원 방법 (구글 폼) https://forms.gle/M5s15EUN9AxAYUaY6 ㅇ 선발 일정 - 서류 합격자 발표 : 5월 16일 (금) - 온라인 면접 심사 : 5월 19일 (월) ~ 5월 21일 (수) - 최종 결과 발표 : 5월 23일 (금) - 발대식: 5월 30일 (금) 오프라인 진행 예정 ㅇ기타 문의 사항 - 운영사무국 02-6324-0161 / 주관기관 02-3153-2878 - E-mail. 2025PD@jepisode.com ㅇ 모집공고 https://www.kcisa.kr/kr/board/notice...
관리자
조회수: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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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
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관리자
조회수: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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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9
[문화PD] 판타지 영화 예고편, 근데 이제 생성형 AI를 곁들인...
전개1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진경PD입니다! 제가 얼마 전, 생성형 AI가 제작한 광고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보면서 이걸 AI가 만들었다고?!하며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생성형 AI의 의미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성형 AI로 영화 예고편 만들기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영화 예고편의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에게 로그라인 생성을 명령하고 생성된 로그라인으로 영화 예고편에 들어갈 장면들을 정리해달라고 명령합니다. 정리된 장면들을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해서 해당 이미지들을 토대로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형AI로 제작한 배경음악까지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를 정해보기 위해 ChatGPT에서 영화의 로그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볼게요. 로그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야기의 방향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ChatGPT에서 로그라인을 명령해보겠습니다. 판타지 장르의 영화 로그라인을 간단하게 작성할 것을 명령했고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리고나서 해당 로그라인에 맞는 장면을 명령했습니다. ChatGPT가 굉장히 구체적으로 장면에 대해 정리해 주더군요! 장면들에 대한 설명들을 다시 ChatGPT에게 명령해서 해당되는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았고 정말로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놀라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D의 이미지가 아닌 3D의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영화처럼 몰입이 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미지들을 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Runway Gen-3라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와 프롬프트의 명령으로 영상화시키는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의 구도와 어떤 식으로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 영어로 작성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내의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자연스러운 부분들도 곳곳에 존재하기 했지만, 생성형 AI만을 가지고 만든 영상임을 감안했을 때 엄청나게 수준 높은 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개3 마지막으로 SUNO AI라는 생성형AI를 통해서 영상의 분위기를 장식해 줄 배경음악까지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이었고 음악의 경우 한 번 명령 시, 두 가지의 음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요소들을 가지고 영화 예고편을 만들기 전, 영화의 제목을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지어진 이 영화의 제목은 빛과 어둠의 유산입니다! 마무리 생성형 AI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브이로그, 다큐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보았지만, 이렇게 생성형 AI만을 활용해서 제작한 건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AI가 만든 영상들이 정교해서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생성형 AI가 제작한 창작물과 사람이 만들어 낸 창작물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생성형 AI의 성장이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생성형 AI를 통해 또 다른 영상도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안녕~!
관리자
조회수: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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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
[문화PD] 3D모델링을 이용한 디지털휴먼 ‘나’ 만들기!
자! 요즘 미디어콘텐츠의 발달로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 등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에서는 더욱 수준높고 우수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언리얼엔진 한번 쯤 들어보셨죠? 우리가 쉽게 접하는 미디어콘텐츠에서 입체감있는 3D사물을 작업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요 다양한 기술, 툴, 미드웨어 등.. 외부 기술이 도입되며 현재 4세대 언리얼엔진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쫄쫄이옷 보신적 있으시죠? 슈트에 작은 센서들을 부착해서 인체의 움직임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션을 구사할 수 있는 3D캡쳐 기술인데요 영화 아바타 촬영에 도입된 기술로 축구게임등 모션이 들어가는 그래픽에 많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디어콘텐츠 기술의 달발로 고도화된 3D작업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고 이제는 정말 이게 그림인지 실사인지 알 수 없는 시대가 도례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신기술를 이용한 실감형콘텐츠 융합공간인 광주콘텐츠큐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운영, 관리를 담당하는 박진성책임입니다. 광주실감콘텐츠큐브 GCC에는 총3개의 실감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먼저 지금 이 공간에 있는 VX스튜디오는 버츄얼익스텐디드라는 실감 촬영 스튜디오입니다 저희가 기존의 영화, 드라마를 창제작할 때 세트 제작 방식의 영화, 드라마 내부신을 촬영할 때 제작하고 있고 그 외에도 크로마키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콘텐츠를 창작하고 있는데 소위 기술력이 많이 좋아져서 지금은 배경적공간이나 시대적 공간 등을 연출하기 위해 이런 LED에 영상이나 이미지를 띄워서 그 공간에 가있는 거 처럼 연출하는 방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 여기 VX스튜디오라고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는 MX스튜디오라고 해서 멀티익스피어러스의 약칭을 쓰고있는 스튜디오인데요 객석이 있을 때는 특강이나, 성과공유회 같은 행사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고 객석을 수납했을 때는 그만큼의 공간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미디어아트 콘서트나 미디어파사드 같은 콘텐츠를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3층에 위치한 MR스튜디오를 방문했는데요 이곳은 실감혼합현실 스튜디오로, 페이셜캡쳐, 모션캡쳐, 3D스캔를을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저는 디지털휴먼을 제작하는 페이셜캡쳐를 직접 체험해봤는데 이 라이트케이지 안에 60개의 DSLR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 다각도에서 저의 얼굴을 캡쳐해 3d모델링을 해주는 기술인데요 현재 영화나 게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신기술입니다 디테일한 작업은 시간관계로 하지 못했지만 어렴풋이 나와 똑같이 생긴 3D모델링 작업물을 보니 굉장히 신기긴 하더라구요 ----------인터뷰----------- 각 스튜디오마다 운영하는 목적과 방문하시는 기업분들이 다르지만 메타버스 콘텐츠나 디지털휴먼 콘텐츠 미디어아트 콘텐츠, 버츄얼 프로덕션이나 XR콘텐츠 및 다양한 디지털신기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저희 GCC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많은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하신 분들이 많이 오셔서 방문도 하시고 디지털신기술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면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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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문화PD] 암표 리셀 제태크 과연 합법적인걸까요?
최근중고거래가상당한인기를끌고있고자신이사용했던물건들을저렴한가격에되파는분들이많아졌습니다.그런데한번도사용하지않았던물건들을다시되팔면서원가보다도높은가격에되팔아수입을얻는리셀재테크도유행하고있는데요, 리셀재테크 중에 암표 티켓팅에 대한리셀재테크에서는반드시주의해야할사항이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관련 법령을 한번 보겠습니다 암표리셀은 우선 20만원 이하의 벌금행이 경범죄 처벌법에 명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4번 흥행장, 경기장, 역 나루터, 정류장 등 현장에서 직접 오프라인에서 판매했을 때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상의 재판매는 법적 기준이 만들어지지 않아 허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지금 당장 이렇게 네이버 중고나라에 티켓만 검색해봐도 양도라는 이름으로 리셀하는 게시물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걸 볼 수 있고 대리예매 역시 버젓이 안전거래로 판매되며 심지어 구매후기까지 이렇게 마케팅에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4년 3월 22일 기존 공연법 개정 기존 공연법 개정 정보통신망에 지정된 명령을 자동으로 반복입력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장권 등을 부정 판매하는 사람에게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법을 찾아보면 엄청 처벌 수위가 세졌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인지 입증하는 게 쉽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정 거래는 결국 일일이 모니터링해 잡아내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어 실효성에 의문이 따르고 있긴 합니다. 실제로 공연법 개정 이후에도 나훈아 콘서트 암표가 무더기로 재판매되고 있습니다. 방금 검색해본 중고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예매처 사이트를 통해 매크로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양도, 프리미엄 티켓 신고제를 운영했습니다. 아이유의 소속사는 팬덤과 합심해 티켓 불법 거래 신고하면 그 티켓을 준다고 해 약 2개월간 200건 이상의 암표를 찾아냈습니다. 이렇게 보다 못한 소속사가 불법 거래 행위를 엄격히 금지한다고 공표했고 중고 플랫폼 자체에 티켓 판매 금지를 요청했는데 이런 신고가 SNS에서 부당하게 신고가 되어 팬클럽 영구제명이 되고 대리티켓팅이 아닌데도 억울하게 아이유 공연 현장에서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을 해도 팬클럽 영구제명도 당하고 입장도 못하게 되는 사례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암표 거래상을 잡아야 하는데 아직 제도의 헛점은 분명히 있고 올바른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만들어진 법으로 현재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건전한 공연 문화를 만드는 시작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끈따끈한 현행 법령과 암표 리셀에 대해 파헤쳐보았는데요 암표 사지도 말고 팔지도 말아야겠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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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0
[문화PD 첨단기술로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공간, 디지털시민안전체험관
[대본] 여러분은 서울시에, 첨단디지털기술들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특별한 공간이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이곳은 바로 서울 반포역 지하1층에 위치하고 있는 디지털시민안전체험관인데요. 이곳에서는 누구나 무료로 실감나는VR체험과 더불어 지하철을 직접 운행하는 게임을 통해 직접 안전을 배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 지하철의 발자취와 원리,그리고 모형까지 볼 수 있어다양한 즐길 거리가 준비되어 있는 테마 공간이기도 한데요. VR체험관, CPR체험관,전동차운전체험관,안전홍보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곳은 최첨단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했다는 것이 특히 눈길을 끕니다. 인터뷰: 황보준호 [지하철을 사용하는 시민들이 실제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 체험관이 개관되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전체험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VR 체험 같은 경우에는 가상공간이지만 실제처럼 꾸며놓은 공간이기 때문에 실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좀 더 당황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체험관에서 할 수 있는 VR 체험이나 전동기 운전 체험이 주변에서 흔하게 할 수 없는 체험이기 때문에 어린이 친구들이 오시면 정말 만족스럽고 재밌게 진행을 하고 가고요. 그리고 부모님들 같은 경우에도 그런 전동차 운전 체험뿐만이 아니고 심폐소생술이랑 자동 제세동기 교육이랑 그리고 마스크 착용법, 이런 유익한 내용을 전달 드리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 친구들이랑 부모님 전부 다 만족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안전교육에도 첨단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는 만큼, 우리도 많은 참여를 비롯한 교육들을 통해 디지털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반포역 지하1층에 들려 지하철의 역사와 안전교육을 배워보면 어떨까요?
김태훈
조회수: 12,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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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6
[문화PD] 게임으로 학습할 수 있다고? - 게임 리터러시
[대본] 디지털 속에서 자라난 아이들에게 게임은 더 이상 통제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게임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하여 궁극적으로 게임을 통한 창의적으로 활용하게 만들어 주는 게임 리터러시에 대해서 알아보고 올바른 게임 사용법에 대해서 이해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게임 리터러시 미디어를 읽고 쓰는 능력의 뜻인 미디어 리터러시에서 파생된 게임 리터러시는 게임을 문화적으로 이해하고 게임이 일상생활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성찰하며, 게임을 통해 세계와 인간을 이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미학적으로 감상하는 능력의 교육과 더불어 게임을 통한 교육도 함께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에 교육적 가치를 가미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 만들어진 청렴 어드벤쳐라는 게임입니다. 청렴 어드벤쳐은 초등학생들에게 청렴을 학습시기키 위하여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크게 두 가지의 스토리라인을 주제로 플레이 할 수 있었는데 저학년(1~3학년)에게는 아기사자의 심부름을 고학년(4~6학년)에게는 청렴의 용사라는 주제에 적합한 난이도와 교육 요소가 담겨있습니다. 아기사자의 심부름은 아기사자가 훌륭한 지도자가 되기 위하여 공정, 정직, 배려, 절제, 책임, 약속의 여섯가지 발자국을 모으는 스토리입니다. 아기사자가 여러 동물들을 만나며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저학년에 맞추어 올바른 선택지를 찾으면 클리어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청렴의 용사는 조금 더 복잡하고 고찰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클린국왕이 용사를 소환하여 부패의 마왕을 잡아달라는 이야기로 여러 마을을 돌아다녀 청렴의 마법도구를 획득하여 부패의 마왕을 잡으러 다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게임 도중에 미니게임을 통하여 재미요소를 가미하였고 교훈과 목적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었다는 것이 청렴 어드벤쳐의 큰 장점입니다. 게임을 통하여 재미있게 청렴을 교육할 수 있었고 이는 게임을 통한 교육, 게임 리터러시의 적절한 사례입니다. 더욱 많은 이들이 게임의 순기능을 이용하고 건강한 게임을 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길 바랍니다.
김민기
조회수: 10,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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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3
[문화PD] MZ세대에게 필요한 미디어 교육은? 디지털 신기술에 대비하기!
[대본] 나는 MZ세대다. 사람들은 우리를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고 한다. 일찍이 접한 컴퓨터와 스마트폰덕에 디지털 정보의 습득이 빠르다고.. 그런데 2020년이 지나고 2n년 학번이 등장하면서 식당과 카페는 키오스크가 기본이 되는 세상이되었고 AI가 그림을 그리고 생소한 NFT와 메타버스 같은 용어들을 공부해야했다. 2024년까지 태어나는 세대는 이런 세상이 너무나 익숙하겠지? 어느순간 나도 뒤쳐졌나하는 생각이 든다. 너무나도 빠르게 변하는 세상. 디지털 리터러시는 어쩌면 평생 갖춰가야할 능력이 아닐까? 동구에 위치한 광주콘텐츠 코리아랩. 이곳에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열리고 있다. Q.장르특화 콘텐츠 스킬업 교육은? (메타버스, NFT 등 새로운 디지털신기술 관련 강좌가 많은데) A. 저희 콘텐츠코리아랩에서는 장르별 전문인력양성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그 중 교 육지원의 일환으로 빨라지는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신기술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미디어기술을 이용한 장르융합 콘텐츠 전문 교육과정, 스톱모션 영상, 캐릭터를 활용한 웹콘텐츠 제작 등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습니다. Q.MZ세대는 디지털네이티브 세대라고 한다. 앞으로 어떤 종류의 교육들을 준비해 나갈것인지 A. 코로나19 시기를 지나오면서 메타버스, 가상현실 등 4차산업에 대한 수요가 더욱 빠 르게 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들의 다양한 융복합 아이디어. 예를 들어 어르신들과 디지 털격차를 줄일 수 있는 재미있는 콘텐츠나 기술을 발명한다던지 창업, 산업으로 연계시킬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들을 활성화 시킬 계획입니다. 다양한 직업과 서로다른 목표를 가진 이들이 같은 공간에 모여 열정적인 강의가 진행중이다. 디지털로 세계를 만들고 이야기로 소통하는 일. 소수만 아는 기술처럼 여겼던 내게 희망처럼 느껴진다. 현실과 가상이 모호해지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 세대. 이들과 함께 미래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우리 주변에 디지털격차를 줄이고 새로운 트렌드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들이 더욱 활발하게 마련되어야 하지 않을까?
김양지
조회수: 7,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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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3
[문화PD] 서울에서 무료로 장소 대관하는 방법 (feat.공덕역 ICT CoC)
[대본] 오늘은 서울의 미디어 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ICT CoC 공간을 소개해보려고해 ICT COC는 공덕역 4번 출구에 위치하고 있어 이 곳은 미래 ICT 혁신인재와 기업을 양성하고 있는 SW개발 스페이스야 이곳에서는 전자 기기 대여 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 그리고 회의실까지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이 곳에 출입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등록을 해야하는데 평일에 ICT COC 공간에 와서 간단하게 어플을 다운로드 받고 등록을 하면 돼 그럼 이렇게 어플을 켜서 앞으로 쭉 입장을 할 수 있어 이제 공간을 이제 살펴볼까? 먼저 들어오면 명단에 개인정보를 적어 두어야 해 그리고 손 소독을 먼저 하는 것도 잊지 말고! 들어와서 공간을 쭉 살펴보면 먼저 인포 데스크를 확인할 수 있어 평일에는 직원이 상주하고 있지만 주말엔 이용자들 밖에 없어 직원들의 점심시간은 열한시 반 부터 열두시 반까지니까 참고하면 좋아 여긴 인포 데스크에서 회원가입을 해야하거든 인포 데스크 건너편엔 ICT COC 로고와 함께 촬영할 수 있는 녹음실이 나와 앞으로 ICT COC 공간을 하나하나 소개해볼게! 이곳은 크게 SW개발실, 커뮤니티 라운지 및 회의실로 나뉘어 이곳에선 3D개발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3D를 위한 공간이 따로 있지 잠시 작품들을 살펴볼까? 그리고 사전 예약을 통해 회의실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 공간에는 총 3개의 큰 회의실이 있어 먼저 회의실 3 공간을 확인해볼게 회의실 3은 8-10명 정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야 큰 화면으로 화면을 공유하면서 미디어 교육을 실현할 수 있어 또 앞 쪽에는 화이트 보드가 준비되어 있어서 팀원들과 아이디어를 펼치기 너무 좋지! 다만 무료로 회의실을 이용하려면 규칙을 꼭 지켜야해 이용 후 문은 개방해 두기! 마지막으로 에어컨 끄기! 쉽지? 다른 회의실도 이용방법은 똑같아 사전 예약하고 이용수칙 잘 지키기! 여긴 회의실 2번 공간이야 6-8명 정도 수용가능하고, 화면은 따로 제공되지 않아 다음 디바이스 존으로 가볼게 이곳은 SW개발 및 테스트에 필요한 디바이스를 지원해줘 미디어 교육을 위한 컴퓨터실이 있어서 언제든 편하게 미디어 교육을 시청할 수 있어 그리고 이 곳이 바로 디바이스를 대여할 수 있는 곳인데 원하는 장비를 언제든 미디어 교육을 위해서라면 대여할 수 있어 핸드폰부터 전자패드까지 기기들이 엄청 다양해 그리고 무려 VR까지 빌릴 수 있다고 해 뉴미디어 교육자들에게는 정말 좋은 공간이겠지? 그 외 어떤 장비들을 대여할 수 있는지는 홈페이지를 참고해! 다음 사용자를 위해 편의시설까지 제공하는 릴렉스존을 소개할게 미디어 교육을 듣다가 지칠때면 언제든 이 곳에서 쉴 수 있어 다만 업무에 관련된 일은 이 곳에선 허용되지 않아 잘 배우기 위해선 잘 쉬는 것도 정말 중요해! 릴렉스 존엔 커피머신도 있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그리고 릴렉스 존 옆에는 폰부스가 따로 있어 전화통화는 이곳에서 조용하게 할 수 있어서 좋아 폰부스에서도 마스크는 필수!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라운지를 소개할게 이 곳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열리는 곳이야 그래서 프로그램에 의해 사전에 이용이 제한될 수 있어 안에 공간은 강연을 할 수 있는 무대와 자리들이 구비돼있어 커뮤니티 라운지 뒤로는 회의실로 이동할 수 있고! 지금까지 ICT COC 공간을 살펴봤는데 어떘어? 미디어 교육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이 공간을 좋아하게 될거야 오늘만큼은 ICT COC로 미디어 교육 실천해보는거 어떨까?
김지영
조회수: 13,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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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52
[문화PD] 미디어 리터러시, 이 영상으로 종결! (프랑스에서는 2살때부터 배운다고???)
[대본] 미디어 리터러시 라는 용어,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하지만 조금은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문화PD인 제가 직접 미디어 리터러시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화면 전환) 하람 : 미디어 리터러시, 무엇일까요? (영상 스톡)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를 읽고 사용하는 능력을 일컫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거나, 영상 편집을 하는 스킬 등을 미디어 리터러시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미디어의 메세지를 해석하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람 : Intro2) 유튜브를 볼 줄 알고, 인스타그램같은 소셜 미디어에도 능숙한 우리들이 왜 미디어 리터러시를 배워야 할까요? 오늘은 미디어 리터러시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하고 있는지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스톡) Body1)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우리는 다양한 정보들을 이전보다 빠르게 습득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인들에게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반면에 단점도 있습니다. 먼저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따라 정보의 격차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미디어 환경에 익숙한 젊은 층에게는 무인 주문기기인 키오스크가 친숙하지만, 미디어 환경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 분들께는 키오스크가 주문하기 어려운 두려운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단점은, 인터넷 상에는 가짜 정보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나만의 생각 필터 없이 미디어에서 나오는 모든 정보를 받아들인다면, 가짜 뉴스나 정보에 현혹되어 잘못된 가치관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분별없는 미디어 습득은 가짜 뉴스와 더불어, 여론, 정치이슈, 젠더갈등 등 사회의 중요한 현상에 대한 모든 가치관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미디어를 분별하여 읽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 이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는 크게 두가지 측면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첫번째는 미디어 기술에 대한 부분입니다. 미디어 기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기술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이죠. 두번째는 미디어를 바르게 읽을 수 있는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는 교육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와 더불어 해외에서는 구체적으로 미디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함께 볼까요? Body2) 프랑스 한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영상 스톡) 프랑스는 2005년 교육법을 개정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공교육 과정에 포함하였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정보 기술 습득과 더불어, 미디어 문화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 (ex. 가짜뉴스) 에 대해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는 것이죠. 실제로 프랑스의 아동 및 청소년들은 이미 만 2세부터 신문을 만져보며 미디어와 친숙해지기 시작하여 10세가 넘으면 직접 짧은 기사를 작성해보고 그 안에 적용해야 할 윤리적 기준을 고민하는 등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을까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2018년 5월, 미디어 교육 활성화에 관한 볍률, 미디어교육지원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미디어 분야 교육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부산에서는 전국 최초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가짜뉴스구분, 디지털 에티켓, 사이버 불링, 저작권과 개인정보보호, 건강한 정보 검색과 소비 등 다양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버세대에게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18년 실버세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매뉴얼을 발간하였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가짜 뉴스의 유형, 초상권, 저작권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더불어 교육부는 노년층이 디지털 기기 활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생활 밀착형 디지털 기본 역량 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Outro ) 마무리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매우 중요한 역량입니다. 앞으로 미디어 영역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한 겉핥기 교육이 아닌 평생교육 차원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를 함양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나만의 생각 필터를 가지고 미디어 정보를 분별하여 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디지털 시민이 되기를 바랍니다
양하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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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0
[문화PD] 디지털 어드벤쳐 1교시는 미디어 영역입니다
[대본] (인트로) 기자: (기자 억양) 네! 다음 뉴스로 넘어가기 앞서, 방금 들어온 스포츠 관련 속보부터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축구 국가대표팀 A씨가 소속팀 FC문헌으로부터 일방적인 방출을 당해 해당 방출이 부당한 행정 처리였음을 주장하며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곧 개최되는 축구 월드컵 최종 엔트리에도 승선이 유력 할 정도로 영향력이 큰 선수였기 때문에 A씨의 현 상황을 감독과 코치진 그리고 관련 협회들도 눈 여겨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태이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1 인터뷰 (노래 X) 1. 미디어는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오는가? 오찬영 기자: 미디어가 주는 장점은 일단 다양한 매체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최근 같은 경우에는 한 가지 매체로만 비춰졌던 영상 매체나 글들이 이제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이런 것들로 인해 짧게 짧게 빠르게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을 했고 또 장점이라고 하는 것은 이제 일방향으로 소통이 가능했던 것들이 이제는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제작자가 시청자가 될 수도 있고 시청자가 제작자가 될 수도 있는 것으로 발전이 됐고 그렇게 진화가 돼 와서 미디어 자체의 질이나 퀄리티가 천천히 올라가고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오찬영 기자: 일단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미디어 자체로는 그 권력을 갖는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미디어는 권력에 대한 수단이 될 수 있지 미디어 자체가 그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엔 어렵지만 저희가 그 힘을 느끼는 이유는 미디어를 만드는 제작자가 한 가지의 편협된 틀로 그 미디어를 만들어 낼 때 이 사람들이 그것이 진실인 줄 알고 진실인 줄 믿기 때문에 이것 또한 권력인가? 라고 생각이 든다고 합니다. 그 부분들에 있어서 기사나 영상 제작자들의 입장이 무조건 중립적으로 영상을 최대한 만들어야 되고 미디어를 만들어야 되는 수단인데 그 외에 본인의 틀에, 본인의 시선에 맞춘 기사와 글, 미디어를 만들어 내는 경우에는 그 미디어 자체가 하나의 권력으로서 받아들여진다고 생각합니다. #2 본론 2. 우리는 미디어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지원PD: 영상 초반에 나왔던 어딘가 어리숙한 앵커의 뉴스. 당연히 대부분 눈치채셨겠지만 그건 제가 불과 10분도 안 걸려서 만든 전혀 근거 없는 가짜 뉴스였습니다. 여러분에게 미디어는 어떤 의미로 다가오시나요? 20년 전 우리는, 어쩌면 10년 전 우리는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모든 디지털 및 미디어 문화를 상상이나 했을까요? 그리고 과연 우리에게 정말 많은 선물을 안겨준 미디어 혁명과 지식 정보화 사회는 모두에게 공평하며 이로운 점만을 갖고 있을까요? 저는 오히려 미디어와 가까워진 지금 이 순간, 더욱 우리가 미디어를 경계하고 미디어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왜 그럴까요? #3 본론 지원PD: 21세기 대한민국 사회에서 미디어는 상당한 권력을 갖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미디어의 권력은 근본적인 매체의 편향성과 더불어 매체의 기술적인 특성 그리고 무엇보다 소통이 주가 되는 우리 사회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소통 능력을 균등하게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과거에는 정보 생산과 유통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모든 사람, 기관 그리고 국가마저도 서로 연결된 사회 유통망 속에서 정보의 생산과 유통의 주체와 객체의 역할 경계도 희미해졌으며 낮아진 진입 장벽으로 인해 정보가 오염되고 가짜 뉴스로 인한 피해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결론 지원PD: 언론학자 정준희 선생님은 근본적으로 미디어는 매체 편향적이며 기술 매체의 불평등이 결국 사회적 권력의 불평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대중들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훈련할 필요가 있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권력이라는 것은 모두가 늘 감시하고 그 권력을 가진 주체는 주의 깊고 책임감 있게 활용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사용하는 미디어 환경 또한 모두에게 조금이라도 더 균등하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믿고 싶은 것만을 믿는 확증 편향, 가짜 뉴스를 통해 관심을 얻고 싶은 무책임한 정보 생산자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가 파도를 헤쳐 나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 속에서 필요한 정보와 불필요한 정보, 거짓된 정보와 진실된 정보를 고르고 성찰 할 수 있는 감을 기르는 훈련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디지털 어드벤쳐의 짧은 산책은 오늘로서 전부 마무리됩니다. 많지 않은 정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속에서 작은 호기심을 여러분에게 전달했길 바라며 지금까지 저는 디지털 어드벤쳐의 20기 문화PD 김지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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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8
2022년 한국문화정보원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상식 및 포럼
2022년 11월 18일 (금) 서울산업진흥원 SBA홀 한국문화정보원은 공공저작물 우수 개방기관 및 우수 담당자, 공공저작물 활용 창작 공모전 수상자, 우수 서포터즈를 포상하여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및 개방을 도모하기 위해 2022년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상식 및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올해 공공저작물 디지털 전환 구축 지원사업의 실제 국악기 연주자인 한국예술종합학교 박새한님의 축하공연 장새납 독주로 시작하였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이순일 과장님이 축사를 해주셨고,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이 환영사를 해주셨습니다 이후 공공저작물 이용 활성화 사업 소개 및 성과 보고에 대한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먼저 1부 시상식에서는 공공저작물을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체계적인 관리로 공공누리 확산에 기여한 개방 우수기관 및 우수 담당자에게 상장과 꽃다발을 전달했습니다 이어서 공공저작물을 창의적이고 재미있게 활용한 제3회 공공저작물 활용 창작 공모전 우수 창작자들과 올 한해 공공누리 홍보에 힘써준 공공누리 대학생 서포터즈1기 우수 활동자를 선정하여 시상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사례 발표를 마지막으로 1부 시상식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어서 2부 포럼은 주제 발표로 시작하여 크리에이터 분야로서 양경수 웹툰 작가는 창작활동 내 저작권의 중요성과 공공저작물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주)나인투식스 기희경 대표의 공공저작물을 활용한 창업 성공사례 발표가 있었습니다 커머스 분야에서는 한국펩시콜라(주)에서 공공저작물 활용 캠페인 진행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이어서 경제콘텐츠 삼프로TV와 창업컨설팅 전문기업 그라운드업벤처스(주)가 함께 공공저작물을 중심으로,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콘텐츠 시대에서 슬기롭게 창작할 수 있는 환경마련을 위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 디지털 전환 전문기관으로서 다양한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를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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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44
[문화PD] 당신을 디지털 시민으로 초대합니다! ‘우리는 디지털 시민’ 앱 탐방기
[대본] 유튜브를 보고 있는 김경재 PD 유튜브에 참 정보가 많은데 어떤게 진짜 정보인지 잘 모르겠네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십니까?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있는 김경재 PD 비밀번호를 어떻게 어렵게 만들어야 되지? 혹시 아직도 어려우신가요? 여러분들이 앞에서 보셨던 두 가지 상황을 흔히 겪으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한 여러분들을 위해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바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입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란? 읽고 쓸 줄 아는 것인 리터러시라는 단어와 디지털 단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단어로 단어 뜻 그대로 디지털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 표현 능력을 뜻하는데요. 이러한 디지털 리터러시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우리는 디지털 시민이라는 앱입니다. 앱 내에서는 개인정보 보호, 디지털 창작자에게 필요한 책임, 효율적인 검색방법을 간단한 미션들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디지털 시민이라는 앱을 통하여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해서 배우고 여러분들이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떠나보실까요? 렛츠 고! 먼저 앱을 다운 받아볼까요? 플레이 스토어에 우리는 디지털 시민이라고 검색하면 앱이 검색이 되고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짜잔 앱을 실행시켜보았습니다. 디지털 아일랜드 입장 클릭! 오! 처음에는 입국심사를 받게 되네요. 자신의 닉네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디지털 아일랜드 여권을 얻게 됩니다. 여권과 함께 자유통행증을 받게되면 여권에 있는 총 3가지의 미션을 진행하게 됩니다. 첫번째 미션으로 출발! 첫번째 미션은 나의 소중한 개인정보 안전하게 보호하기로 나의 개인정보에 대해 파악하기,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현명한 문자 보내는 법, 안전하게 비밀번호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한 게임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럼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응? (쓰읍)이런 적이 없었는데?? 이건 내 생각에 스미싱 같아 이 방을 나가야겠어! 두번째 미션은 창작자의 권리를 존중하여 콘텐츠 만들기로 원하는 그림과 음악을 삽입하여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보는 미션을 통해 저작권의 범위를 알고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 저작권을 표기하는 과정을 쉽고 명확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짜잔 나만의 작품 완성! 그럼 실생활에서도 한 번 적용해 볼까요? 오케이! 이렇게 영상을 만들면 되는데 아 맞아! 저작권을 표시해야지 (흡족) 세번째 미션은 검색의 달인이 되어보자로 인터넷에서 검색을 할 때 키워드를 통한 신속하고 정확한 검색 방법을 간단한 게임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미션에 나왔던 키워드를 가지고 실제로 검색해 볼까요? 이런식으로 전갈자리를 검색할 수 있구나 드디어 모든 미션 통과! 우리는 디지털 시민앱을 통해 배운 내용들을 기억하고 스마트한 디지털 문화생활을 누리기를 소망합니다! 자! 당신을 지금부터 디지털 시민으로 초대합니다!
김경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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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2
[문화PD] 디지털 리터러시 어디까지 알아보고 오셨어요? 문화포털이 다~알려드림
[대본]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21세기 정보의 바다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는 우리에게는 정보를 올바르게 취득해야 하는 방법 그리고 정보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하는 방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남의 저작물을 침해하거나 잘못된 정보 수용으로 인해 아수라장이 되어 버리는 정말 개판이 되어 버리는 것이죠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디지털 리터러시 즉 디지털 문해력이란 단어입니다 이 단어가 어떤 용어이고 하니 디지털 시대의 필수적으로 요구 되는 정보 이해 및 표현능력이라는 뜻입니다 초기에는 단순 인터넷을 활용한 컴퓨터 활용 능력에 국한되는 단어였지만 현재에 이르러서는 인터넷 혹은 전자 기기로 정보를 올바르게 습득하여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거죠 스마트폰이 나오게 된 이후 우리는 더욱 더 디지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으며 모든 정보를 손바닥 안에서 깊이 들여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덕분에 좋은 점도 많이 생겼죠 가보지도 않은 장소에 맛집을 찾아낸다거나 소문난 맛집의 예약을 인터넷으로 할 수 있다거나 그리고 또 전화로 음식을 시켜 먹는ㄷ... 어쨌든 우리들은 전자기기의 발달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더욱더 풍요롭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쇼파에 앉아서 다른 지역의 박물관도 가볼 수 있고 해외 여행 또한 대리만족으로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됐으니 말이죠 그렇지만 우리가 디지털로 인해 과연 좋은 점만 생겼을까요? 요즘들어 심심치 않게 보이는 이 뉴스들 어딘가 익숙하실 텐데요 바로 키오스크 진입장벽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자 기기에 익숙치 않은 중장년층들은 전자식 주문 시스템이 도입되며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곤 했는데요 보다 못한 공익 광고협의회에선 키오스크 앞에 선 어르신들을 돕자는 광고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인터뷰) 기계를 사용하려고 해도 우리 나이에서는 조금 (사용이)어렵고 뒤에 사람한테 민폐 끼칠까봐 미안하고 그래요 사용법이 있어도 우리 나이에서는 따라하기가 조금 힘들고 시에서 교육이 있었으면 좋을 듯 합니다 이런게(시자체 디지털 교육)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그 뿐만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문화에 익숙한 일부 Z세대에서는 문해력의 문제점이 주기적으로 강조되어 오고 있습니다 흔히 들어본 단어들에 대해 일부 Z세대들은 이 단어들을 매우 생소하게 생각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일들은 일상 속에서 매우 흔히 발생하고 있으며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들은 단어설명을 위해 기본교육 시간이 모자라다고 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어떤 자세를 취하면 좋을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게 오르며 디지털가속화가 더욱 심화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빅블러현상이 더 극대화될 것이라고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성장속에서 소외된 노년층들에게 지자체에서는 꾸준한 교육과 .교육자료 배부를 통해 뒤쳐지는 인원이 없도록 노력해야 하고 지자체뿐만 아니라 주변에서의 관심과 배려로 함께 나아가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현재를 살아가고 있으니 말이죠 이제는 없으면 안되는 지식, 디지털 리터러시 다음 시간에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녕~!
김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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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9
[문화PD] 아바타로 월급만큼 돈을 벌 수 있다고?! 메타버스시대의 새로운 직업인 제페0 크리에이터 인터뷰
[대본] 잠시만제페-는뭔데 나만의캐릭터를자유자재로 게임부터생산활동까지가능한제페-의크리에이터분을인터뷰해봤습니다. 네안녕하세요제페-라이브그리고콘텐츠크리에이더밥줘라고합니다 크리에이터를일단맵과아이템그리고라이브로크게조금나눠서설명을드릴게요 맵같은경우에는제페-에서제공하고있는빌드잇이라는공간을디자인하는프로그램이있고요유니티라는프로그램이있는데이거는초보자보다는고급기술을사용할수있는분한테추천을드려요 두가지를이용해서공간을모델링하는작업이바로맵제작이고요 아이템같은경우에는유니티그리고공식이제공하는무료템플릿이있는데작업을저희가원하는대로디자인을해서그거를실제로판매가가능하고요 판매를통해서수익을창출하는등다양한옷디자인을하는거라고쉽게설명을할수있을것같습니다 마지막으로라이브는제가지금메인급으로자주하고있는활동중하나인데저희가가지고있는이런휴대폰에있는카메라를통해서저의표정을인식하고그인식한표정을그대로캐릭터가따라하는그런기술이있어요 제가움직이는표정그리고제가말하는목소리를송출을해서시청자와같이소통하고시청자가저희한테후원을하는식으로수익을만들수있고요 사실이게저는일정치는않아요일정치는않고정말용돈벌이몇십이라든가아니면은뭐한달월급이나오는경우도있고한달에몇천번은분까지정말되게다양하거든요 그래서평균을잡기에는조금어려울것같고요본인의역량에따라서그수익구조가굉장히천차만별인것같아요 사실상노력한부분에있어서는많이제작을하고그만큼많이그냥제작제작해본것같아요 일단매력은제가이거는자주말씀을드리는데굉장히다양한기회가모든유저에게공평하게있다는게매력이라고말씀을드려요 라이브아이템콘텐츠모든이런프로그램들자체가관심사하나로,흥미하나로시작할수있기때문에진입장벽이낮은만큼그툴사용시스템사용역시굉장히쉽게구조가갖춰져있다는게매력인것같아요 메타버스라는거는점차여러분께자연스럽게스며들것같고요한번쯤경험해봐도좋은아주좋은기회이기때문에오시려는분들정말환영하는데다만성인유저분들한테는이거좀이거조금말씀드릴게요 본래제페-자체플레이어의나이층이많이어립니다그래서좀넓은아량으로가르쳐주고본보기까지되지는못하더라도적어도부끄러운어른은되지않는굉장히매너있고 윤리의원칙을잘지켜주시려고노력하는성인유저의모습을보여주셨으면좋겠고요 이영상을보시면사실메타버스에좀관심이있으시니까보시겠지만그래도뭐제페-나메타버스에큰관심이없는분들께도좀드리자면이곳에서만경험할수있는매력에정말여러분들도모르게금방빠져들거라고저는확신합니다
김창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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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N:NaN
[문화PD] 3분만에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
[대본] 0. 인트로 안녕하세요저는20기문화PD신동익입니다 누구나하고자한다면제작할수있는영상 여러분들이만들고싶은영상이무엇인가요? 영화?다큐멘터리?브이로그?여행영상? 하지만만들고는싶은데어떻게해야하는지잘모르시겠다구요? 그렇다면딱3분만투자하세요 제가여러분들모두영상을제작할수있도록도와드리겠습니다 기획,촬영,편집 이세가지단계만거친다면여러분도이제 원하는영상을언제,어디서든만들수있습니다! 지금부터시작하겠습니다! 0.기획 먼저기획입니다! 여러분들이만들고싶은영상을그려보세요! 나는영화를찍을거야! 나는드라마를찍을거야! 나는브이로그를찍을거야! 그렇다면종이와펜을가지고한번그림을그리거나글로적어보세요! 우리는이걸기획안,시놉시스또는스토리보드라고하죠 기획은어떤장비가필요하고,어떤장소에서찍을지,어떻게편집을하고싶은지등 앞으로촬영과편집을미리준비하는단계입니다! 자,여기까지모두마치셨다면여러분은벌써영상제작의첫번째단계를마친겁니다! 1.촬영 그다음은촬영입니다 이제여러분은기획에서작성한그림혹은글을가지고촬영을할겁니다 촬영을하기앞서가장먼저카메라설정을해주셔야하는데요 기본적으로FHD,30fps으로맞춰주시고, 본인이원하는영상에따라설정은언제든지바꾸시면됩니다! 그리고촬영에들어가서딱4가지만기억해주세요 1번인물촬영시헤드룸이너무많이비지않도록주의해주세요 2번영상이흔들리지않게몸의움직임을최소화해주세요 3번영상의앞뒤에2~3초의간격을주세요 4번혹시모를상황에대비해예비영상들을찍어주세요 그리고이제촬영을하는데어떻게찍어야할지모르겠어요~ 하시는분들이계시는데 지금부터5가지의샷들을알려드리겠습니다 F.S끝까지담아상황이나배경을보여주세요 K.S무릎까지객관적상황을보여주세요 W.S허리까지감정과상황을함께보여주세요 B.S가슴까지감정을강하게보여주세요 C.U아주가까이까지 자,이5가지샷들을골고루활용하면보다전문가스러운멋진촬영을하실수있을겁니다! 휴정말빠르죠? 잠시광고보고오실게요 콘텐츠코리아랩,영상미디어센터,공공기관및지자체등 아주다양한곳에서영상교육을받을수있다는사실알고계셨나요? 한꼬집의노력만있다면누구나영상제작을할수있는세상 여러분도한번도전해보세요! 광고잘보셨나요?그러면다시빠르게달려볼까요? 이제드디어마지막,편집입니다! 이제여러분들이직접촬영한영상재료들을가지고 이쁘고맛있는요리를할시간입니다! 프리미어프로,파이널컷,키네마스터,플로,다빈치리졸브등 편집에는아주다양한프로그램들이있는데요 너무많아서어려울것같으시다구요?하지만이것만기억하세요 우리는직접촬영한영상재료만있다면어떤프로그램이든상관없다는걸말이죠! 먼저본인이사용하던혹은사용하고싶은편집프로그램을다운받습니다 그리고여러분이촬영한영상을불러와서 자르고,붙이고,자르고붙이고 처음기획한영상을바탕으로천천히편집해보세요 그리고여기서중요한한가지! 완벽한영상이란없습니다! 내가만족하는영상,내가만들고싶었던영상이야말로 아름다운영상입니다! 그러니까포기하지마세요! 3분만의영상만드는방법! 늦지않았습니다얼른시작하세요 지금까지20기문화PD신동익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신동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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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한국문화정보원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및 문화공공데이터 개방 우수기관 시상식
2022년 11월 10일 (목) 서울시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 2022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및 문화공공데이터 개방 우수기관 시상식 올해 10회를 맞은 경진대회는 제품서비스 부문, 아이디어 부문, 데이터 분석 부문에서 총 134건 공모작을 접수했습니다 또한 문체부 소속 공공기관의 문화데이터 개방 및 연계, 민간 활용 등 모범사레를 실천한 개방 우수기관을 선정 및 시상했습니다 본 행사에서는 문화데이터 개방 우수기관 관계자들과 본선에 진출한 수상팀 인원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VR 드로잉 공연을 진행하여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최성회 국장님이 축사를 해주셨으며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이 개회사를 해주셨습니다 우수기관으로는 한국정책방송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국어원, 한국관광공사, 국립국악원,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선정되었습니다 이어서 진행된 경진대회에서는 딥비전스, 베토벤 팀, 쉬면 뭐하니 팀이 각 분야별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행사 2부에서는 수상팀 스피치를 통해 딥비전스, 베토벤 팀, 쉬면 뭐하니 팀이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Q.이번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에 참여한 소감은? 우선 이렇게 뜻 깊은 자리에서 영광스러운 상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저희가 정부사업을 그동안 많이 해왔는데, 이렇게 문화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같이 수상 이후에 이렇게 구체적인 팔로우(후속) 지원을 해주시는 경우들을 잘 못보긴 했거든요 그 가운데서 한국문화정보원에서 정말 이렇게 물심양면 도와주셔가지고, 저희 사업화에 크게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Q.이번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에 참여한 소감은? 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 부분(에서) 대상을 수상한 쉬면 뭐하니 의 팀장 김유민입니다. 우선 좋은 대회 열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요. 저희가 비록 대학생이지만,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정말 뿌듯한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더 다양한 데이터로 다양한 (맞춤형) 분석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사례를 발굴하여 문화 디지털 전환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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