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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문화PD) 직관의 새로운 정의
더이상 평범한 경기장으로는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없다?!스마트해진 우리 일상 만큼 경기장도 스마트해지고 있는데... 스마트 경기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제주월드컵경기장에 들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대구광역시(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63559division=img)]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인천광역시(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31268division=img)]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 (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19684division=img, 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39631division=img)]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제주콘텐츠진흥원(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61591division=video, 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86856division=vide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아래 첨부된 모든 폰트는 라이선스를 확인 후 무료 사용 가능 확인 절차를 거쳤음을 고지드립니다 Kopub 서체 (한국출판인의회), 이사만루체 (공게임즈 X 폰트릭스), MBC 1961체 (㈜문화방송), 이서윤체 (흥국생명), 비트로체 (㈜학산), tt투게더 (투게더그룹) 조선신명조 ㈜조선일보사)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제주SK FC, Drone High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제주월드컵경기장 표지판 앞) 가연 : 여러분! 제가 지금 있는 이곳이 어디인지 아시겠나요? 저는 지금 한국에서 가장 똑똑한 경기장에 나와있는데요 스마트 경기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제주 월드컵 경기장에 나와보았습니다! [문화PD 인트로] (제주월드컵경기장 인서트) 가연 : 이곳은 제주의 자연과 문화를 품은 경기장인 제주 월드컵 경기장인데요. 경기장의 진입로는 제주 전통 초가집의 올레와 정낭을 형상화했고, 경기장 형태는 360여 개의 오름을 닮은 오목한 구조로, 지하 14m에 위치한 그라운드는 강풍을 막아줍니다. 경기장 북쪽에는 한라산, 남쪽에는 바다가 보이는 독특한 구조 덕분에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기장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래픽) 가연 : 스포츠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직관에 대한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죠. 이제는 구단만의 특색 있는 경기장이 팬심을 잡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프로스포츠 업계는 초개인화 마케팅으로 팬들과의 접점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이곳 제주 월드컵 경기장은 스마트 티켓처럼 모바일 기반의 기술은 물론, 제주에서만 사용하는 또 다른 방식으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김가연PD가 직접 등장해 소개를 한다) 가연 : 스마트 경기장, 들어보셨나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프로스포츠협회와 함께 2018년부터 추진한 데이터 기반 지능형 경기장인데요, (제주월드컵경기장 인서트) 가연 : 제가 있는 이곳 제주월드컵경기장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제주 SK FC 어플리케이션 실사용 모습) 가연 : 관중들은 짧은 설문을 통해 제주 월드컵 경기장 와이파이에 10초 만에 로그인할 수 있고, 제주 구단은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팬 맞춤형 서비스와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경기장을 체험해본 결과 나의 좌석 구역 선택 시스템이 경기장 좌석을 간단한 도식 형태로 시각화해주고, 내가 어디에 앉았는지 단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월드컵경기장을 방문한 사람들도 쉽게 자리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서, 홈 팬 뿐만 아닌 원정 팬들에게도 꽤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편의시설 혼잡도 상태를 통해 경기장에 있는 편의시설, (관련 인서트 사진) 가연 : 매점과 화장실 등에 대한 혼잡도 상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도입한 스마트 게이트로도 빠르고 정확한 입장과 다양한 혜택, 실시간 정보 제공으로 새로운 경기장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장 인서트) 가연 :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는 전광판을 올려다볼 필요가 없었는데요 와이파이만 연결하면 앱 설치 없이도 접속 가능한 내 손안의 전광판 서비스 덕분이었죠. (내 손안의 전광판 사용 영상) 가연 : 당시 이 서비스는 선발 라인업, 실시간 경기 분석, 선수 위치 정보는 물론, 벤치 캠까지 모두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됐습니다. 하이라이트 장면은 실시간으로 리플레이되었고, 이벤트 참여나 인근 맛집 정보도 함께 제공돼 관중은 축구 외에도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경기장 곳곳 와이파이 AP 설치 장면) 가연 : 이 서비스는 2020년 와이파이 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경기장 내에 총 66대의 AP가 설치되면서 본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2021년 3월 광주전에서 처음 정식 도입되었으나, 현재에는 아쉽게도 서비스가 진행중이지 않다고 합니다 (VR 체험하는 사진) 가연 : 앞으로는 VR 체험, 라커룸 라이브처럼 팬이 직접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는 색다른 콘텐츠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제 경기는 단순히 보는 것을 넘어,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 변화의 시작점에 있는 제주 월드컵 경기장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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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9
(문화PD) 제1회 문화피디배 퀴즈대결!
바야흐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제약없이 즐길 수 있는 시대, 이러한 현실을 가능하게 한 기술은 무엇이 있을까? 그냥 알아보는 건 재미없으니 퀴즈로 풀어보자그리고 운동하자 (대본) 황진성: 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 1회 문화 피디배 퀴즈 대결에 오신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저는 이번 퀴즈 대결의 진행을 맡은 문화 피디 23기소속의 황진성 피디라고 합니다. 한수종: 네 안녕하세요. 한수종이라고 합니다. 김영우: 안녕하세요. 대학생 김영우 라고 합니다. 황진성: 바야흐로 요즘 같은 시대에는 여러 가지 VR 기기라든가 콘솔 게임기 같은장치들을 사용해서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활동이라든가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아니겠습니까? 따라서 주제도 디지털신기술이나 아니면 여러 가지 게임, 가상 스포츠 주제로 한번 제가 준비를해봤습니다. 문제를 맞추지 못하신 분에게 각각 5점씩을 드릴 겁니다.헷갈리시면 안 됩니다. 맞춘 분이 아니라 맞추지 못한 분에게 5점씩을드릴 겁니다. 황진성: 저쪽 보이시나요? 네 특별히 준비했습니다. 콘솔형 운동 게임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운동 게임을 제가 특별히 이렇게 준비를 했습니다.문제가 다 끝난 뒤에 서로에게 축적된 점수의 분만큼 저쪽에서 운동하고가시면 되겠습니다. 황진성: 첫 번째 문제입니다.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차세대 신기술인 메타버스를 칭하는용어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가장 많이 알려진 가상 현실은 영어로 Virtual RealityVR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증강 현실을 뜻하는 AR은 어떤 단어의 약칭일까요? 힌트1) 총 9글자의 영어이고요, A로 시작하고, ed로 끝납니다. 힌트2) M T U E G N 힌트3) A/ /G/ /E/ /T/ /D A1. Augmented(증강된 / 어그멘티드) (시간 관계상 빠른 편집으로 대체 문제 내용은 아래에 후술) 황진성: 마지막 10점짜리 문제입니다. 저희가 지금 살고 있는 지역은 대구입니다. 이곳에는 다양한가상스포츠 및 VR, AR 등의 디지털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시설들이 많이 있는데요다음 보기 중에서 VR, 가상 스포츠 분야와 관련이 없는 곳은? 1) 동성로 스파크랜드 2)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3) 대구스타디움 4) 서구 어린이 도서관 5) 대구테크노파크 6) 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7) 대구신매초등학교 8) 대구 하도카이로스 A) 5.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스파크랜드: 스포츠 체험시설 펀앤챌린지 및 VR 체험 시설 보유 대구테크노파크: 스포츠첨단융합센터 1층 디지털체험관을 통해 VR 스포츠 체험 가능 대구스타디움: 대구 스타디움 내 가상스포츠체험관 시설 보유(현재는 폐업) 서구 어린이 도서관: 2층 상상놀이터 시설에서 VR,XR 체험을 통한 다양한 활동 가능 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체육체험 프로그램 내 VR스포츠 항목 개재 대구신매초등학교: 2020년부터 VR(가상현실) 스포츠실 개관 학생 체험 활동 진행\ 대구 하도카이로스: 가상 스포츠 HADO를 체험할 수 있는 시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지하철안전체험, 미래안전영상관, 야외 운동시설 등은 있지만 VR,XR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가상 스포츠 체험장은 없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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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7
(문화PD) 게임도 스포츠일까?
게임도 과연 진짜 스포츠일까? 전통 스포츠와 게임 사이, 그 경계를 탐험해보는 흥미로운 여정을 지금 시작합니다! [고지 사항] 본 콘텐츠는 2025년 문화PD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ㅇ 음원 출처: Artlist / 상업적 이용 가능 라이선스 확인 후 사용) - Budapest Art Orchestra - Radetzky March Op 228 - Ian Post - Another Round of Glory - Russo - Firecracker - Skrxlla - Big Time GOOD Remix - No Lead Vocals - K Solis - Fear No Evil - Young Rich Pixies - Brotherhood ㅇ 사용 폰트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Paperlogy / 영주선비체 (영주시청) / BM도현체 (배달의민족)/ 나눔바른고딕 옛한글 (네이버) [대본] Scene 순서 촬영대본 시간대 #1 인트로 (나레이션) 게임이 운동이라구요? 헬스장 대신 게임기로 운동하면 어떨까요? 이게 진짜 운동이 될까 궁금했어요 00:00~00:16 #2 인터뷰 찬영 : 저는 VR과 다양한 스크린게임을 체험하면서 과연 게임들도 스포츠가 될 수 있을지! (실험)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0:16~00:25 #3 볼링 게임 체험 볼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볼링은 생각보다 (레인) 길이가 짧고 사실 별로 게임 같아 보이지는 않는데 왠지 모르겠는데 땀이 너무 많이나요 운동이 왜 되는지 모르겠는데 운동이 꽤 되는 거 같습니다 00:25~01:33 #4 축구 게임 체험 축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축구는 생각보다 엄청 격렬한 스포츠라고 알고 있는데 막상 해보니까 생각보다 별로 힘이 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볼링이 더 힘들었어요 01:33 ~ 01:47 #5 야구 게임 체험 야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한번만 (공을) 스쳐보고 아무것도 (공을) 맞추지도 못했는데 야구가 되게 어려운거 같고 되게 몸을 엄청 많이 쓰다보니까 운동은 되게 많이 되는거 같아요 01:47~02:25 #6 양궁 게임 체험 양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양궁은 여기서 제가 했던 스포츠 중에서 제일 잘했고 제일 재밌었던 스포츠구요 양궁이 땀이 흘리는 스포츠는 아니지만 집중력을 요하는 스포츠라서 이때까지 땀을 흘리는 다른 게임이랑은 다른 느낌이였어요 게임이지만 몰입도가 엄청 높아서 스포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게임으로 접하고 진짜 양궁 스포츠에 관심이 갈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이였습니다 축구나 볼링 같은 경우에는 거리가 너무 짧아서 실제로 하는 스포츠와 차이가 많이 났다면 양궁은 실제 스포츠와 차이의 간극이 제일 적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02:25~03:38 #7 VR게임 : 권투 체험 VR게임 권투 체험 체험후 인터뷰 VR게임을 처음 해봤는데 진짜 권투는 해보지는 않았지만 머리랑 온몸에 땀이 흠뻑 날 정도로 운동이 엄청 많이 되는거 같아요 눈 앞에서 가상현실이 그려지니까 엄청 몰입감이 확 들어오는게 큰 장점이였던거 같아요 03:38~05:00 #8 아웃트로 (나레이션) 분명 게임이였는데 제 몸은 운동을 했다고 말하네요 우리가 스포츠라고 부르는 것, 그 경계는 누가 정한 걸까요? 몸을 움직이고, 즐기고 땀을 흘리는 모든 활동이 스포츠라면 게임도 그 안에 포함 될 수 있지 않을까요? 05:00~05:26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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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1
(문화PD) 관상은 사이언스!? 놉! 스포츠가 사이언스!
기술의 발전은 일상 속에서 우리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뜨겁게 응원하기도 하고, 직접 즐기기도 하는 스포츠를 빠르게 변화시키기도 하고 있죠. 기술의 발전은 스포츠의 변화를 이루어 내고, 그렇게 바뀐 스포츠는 다시 기술의 발전을 한층 이끌어 내는 현대 사회. 이제, 스포츠는 단순히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닌 체계적이고 정확한 기술 데이터와 장비를 통해 더 발전하고 국가 브랜드에도 이바지를 하고 있다는데.. 어디 자세한 그 이야기를 들으러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를 찾아 한번 들어보았습니다. 대한민국 미래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유망주 시절은 덤이라구요~ [강원스포츠과학센터] 강원스포츠과학센터는 지역학생 및 일반선수들에게 체력, 기술, 심리 등 스포츠과학지원을 통해 종목별 우수선수 발굴과 경기력향상을 위한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gwsports.or.kr/ 전화 033-816-7755 팩스 033-816-7774 주소 강원도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80 (송암동) 강원도체육회관 2층 강원스포츠과학센터 운영시간 09 : 00 ~ 18 : 00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Cosmonkey Champion *Artlist 유료결제 Rax Banner Straight Up *Artlist 유료결제 - 사용 오디오 본 콘텐츠에는 클로다버빙(CLOVA Dubbing)의 AI보이스가 사용되었습니다. #클로바더빙 #다인 바로가기 URL: https://clovadubbing.naver.com - 사용 소스(영상 및 이미지) 영상 내 일부 영상 소스 *Motion Array 유료결제 영상 내 일부 이미지 소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 - 사용 폰트 배달의민족 도현체 배달의민족(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6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Sora AI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강원특별자치도체육회,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 내 일부 저작물은 공공누리 저작권법에 따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00:00:02:23 - 00:00:05:02 이젠 절반만 맞는 말이에요 00:00:05:02 - 00:00:08:13 승부를 가르는 건, 이제 기술까지 포함된다는 사실! 00:00:08:13 - 00:00:11:08 마라톤처럼 1분 1초가 아쉬운 기록의 스포츠부터 00:00:11:11 - 00:00:13:23 전략과 전술이 중요한 팀 스포츠까지 00:00:25:10 - 00:00:29:04 2019년, 한 선수가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00:00:33:12 - 00:00:36:21 하지만 이건 단순한 근성의 결과가 아니었어요 00:00:36:21 - 00:00:39:17 그가 신은 신발에는 탄소섬유판이 들어가 있어 00:00:42:13 - 00:00:46:16 거기다 앞에서 달려주는 페이스메이커들이 레이저를 따라 움직이며 00:00:46:16 - 00:00:48:13 완벽한 속도 유지를 도왔어요 00:00:48:13 - 00:00:52:04 아마 이러한 기술이 없었다면 새로운 기록 경신은 훨씬 힘들었겠죠? 00:00:52:04 - 00:00:54:11 비슷한 예로 강원도 평창에서 열렸던 00:00:54:11 - 00:00:55:21 2018 제23회 평창 동계올림픽 00:00:55:21 - 00:00:59:08 스켈레톤 황제 윤성빈 선수도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00:00:59:08 - 00:01:02:23 맞춤형 헬맷, 슬레드 튜닝 기술, 스타트 반응 분석 등 00:01:02:23 - 00:01:05:22 첨단 스포츠 과학 기술을 적극 활용해 경기를 준비했답니다 00:01:13:02 - 00:01:15:05 또 요즘은 스포츠가 단지 경기를 넘어서 00:01:15:05 - 00:01:17:23 국가 브랜드를 만드는데 큰 축을 차지하고 있어요 00:01:17:23 - 00:01:22:08 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과 같은 큰 무대에서 더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00:01:22:08 - 00:01:25:11 여러 나라들은 앞다투어 스포츠 과학 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있어요 00:01:25:11 - 00:01:28:02 실제로 영국, 일본, 노르웨이 같은 나라에서는 00:01:28:02 - 00:01:30:10 전담 스포츠 과학 기술팀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00:01:30:10 - 00:01:32:20 선수별 훈련 계획을 조정하고 있죠 00:01:35:14 - 00:01:38:14 바로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요 00:01:38:14 - 00:01:41:06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서는 강원 지역 선수들의 00:01:41:06 - 00:01:44:18 체력, 운동역학, 회복상태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해 00:01:44:18 - 00:01:47:09 선수들이 더 나은 경기,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00:01:47:09 - 00:01:48:07 노력을 하고 있다는데요 00:01:48:19 - 00:01:51:07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00:01:51:07 - 00:01:54:11 선수들이 최대의 경기력을 발현하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00:01:54:11 - 00:01:57:04 강원스포츠과학센터 내에 있는 전문화된 측정 장비를 통해 00:01:57:04 - 00:01:59:08 선수들의 체력을 측정하고 상세하게 분석하여 00:01:59:08 - 00:02:01:21 그 결과를 토대로 측정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1:21 - 00:02:04:01 그리고 측정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 00:02:04:01 - 00:02:05:09 여러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함께 00:02:05:09 - 00:02:08:03 선수들의 심리 및 컨디셔닝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8:03 - 00:02:11:01 또한 영상을 촬영하여 분석하고 지원하는데 00:02:11:01 - 00:02:14:02 황선우, 김우민, 김영범 선수가 소속되어 있는 00:02:14:02 - 00:02:15:21 강원 수영 종목을 예를 들어 00:02:15:21 - 00:02:18:22 오전 예선 경기의 영상을 촬영하고 실시간 분석하여 00:02:18:22 - 00:02:22:04 감독님과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즉시 지원함으로써 00:02:22:04 - 00:02:25:08 당일 오후 결승 경기에서 보다 단축된 기록으로 00:02:25:08 - 00:02:27:01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00:02:27:01 - 00:02:30:04 이처럼 기술 발전을 통한 스포츠의 변화 00:02:30:04 - 00:02:32:06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00:02:32:06 - 00:02:35:03 이제 더 이상 스포츠는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니에요 00:02:35:03 - 00:02:36:19 과학이고 기술이에요 00:02:36:19 - 00:02:39:20 앞으로 어떤 기술의 발전이 선수들의 기록을 바꾸고 00:02:39:20 - 00:02:41:20 우리 일상의 스포츠 문화를 바꿔나갈지 00:02:41:20 - 00:02:43:03 정말 궁금하지 않나요? 00:02:43:03 - 00:02:44:13 기술의 발전이 만드는 스포츠 00:02:44:13 - 00:02:46:05 그리고 다시 스포츠의 발전이 만드는 기술 00:02:46:05 - 00:02:49:08 이제부터 더 흥미롭게 지켜보자고요
관리자
조회수: 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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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7
(문화PD) AI로 강원도 아이돌 만들기
[설명글] 나만의 아이돌을 만들 수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해본 그 질문에, AI 기술로 직접 도전해봤습니다. 이번 영상은 강원도의 사계절을 담은 가상 K-pop 아이돌 그룹 SEAZN(시즌)의 탄생 과정을 기록한 프로젝트입니다. 가사 작성부터 음악 제작, 캐릭터 디자인, 영상 생성, 최종 편집까지! 모든 과정을 생성형 AI 기술로 구현했습니다. 강원도의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을 테마로 한 SEAZN 멤버들은 AI의 손끝에서 태어나 이제 한 편의 뮤직비디오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ChatGPT로 만든 가사와 멤버 이미지 Suno를 활용한 음악 제작 RUNWAY를 활용한 AI 영상 생성 그리고 사람의 손길이 담긴 최종 편집 기술과 상상이 만나는 지점에서 강원도의 감성과 K-pop의 새로운 가능성이 펼쳐집니다. 지금, 그 여정을 함께 확인해보세요! 곡 제목: Season 시선 아이돌 그룹명: SEAZN * 이 프로젝트는 AI 기술을 활용한 창작 실험으로, 공공 데이터와 지역 문화 콘텐츠의 융합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비영리 목적의 영상입니다. #KpopAI #SEAZN #Season시선 #AI아이돌 #강원도사계절 #생성형AI #공공콘텐츠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SUIT - SUNN YOUN(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강원교육모두체 - 강원도교육청 X 헤움디자인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썸네일) 강원교육튼튼체 - 강원도교육청 X 헤움디자인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Chat GPT, SUNO, RUNWAY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무료 이미지 및 동영상 사이트 PIXABAY의 영상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2회차 스크립트 이선정 [나래이션] 요즘 전 세계가 K-pop 아이돌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한 번쯤 나만의 아이돌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 안 해보셨나요? 이제는 누구나, 아이돌 기획사 사장이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가사도 AI가 쓰고, 노래도 AI가 만들고, 캐릭터와 영상까지 모두 AI로 제작할 수 있죠. 그래서 저는 강원도의 사계절을 담은 아이돌, SEAZN을 기획했습니다. 강원도의 아이돌 SEAZN이 어떻게 탄생 되는지 지켜보러 가시죠. 첫 번째는, 가사 만들기입니다. ChatGPT에게 강원도의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노래하는 가사를 부탁했어요. 이렇게 하면 계절마다 특색을 담은 완성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노래를 만드는 겁니다. Suno에 가사와 장르를 넣으면 바로 멜로디가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만든 가사, 노래, 이미지, 영상을 프리미어 프로로 하나로 편집합니다. 최종 완성은 사람이 합니다. 뮤직비디오 처음 너를 본 계절은, 내 안의 봄이었지 기억은 잎처럼 흔들려, 멀어지는 그 Morning 햇살 틈에 숨어 있던 네 시선이 아직도 내 하루를 깨워 계절은 달려가 Summer light, I ran with it like it was mine 도심과 들판 사이, My heart was always somewhere in between Season, 너란 풍경 속 Still Im chasing, 너의 시선 빛보다 먼저 스며든 그 계절의 향기, first emotion 그때와 같은 하늘이 다시 널 보내고 있어 너의 계절에 머물던 나 언젠가 흐려질지도 몰라 But Ill keep my eyes wide open Like I did, that spring of mine You were my first You were my sea You were the reason I could see (instrumental, synth acoustic guitar) 시간은 흐르지만 내 시선은 아직 그 계절에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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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8
[문화PD] 아직도 안 가봤니? 덕수궁 석조전 데이트 코스
[대본] 오늘은서울의5대궁중하나인덕수궁,다른말로는경운궁이라고도불리죠. 이곳을함께가본후덕수궁에있는주요전각과또덕수궁에서인생샷을찍는다면어디서촬영해야할지 한번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고궁에입장하는것부터최신식으로바뀌었는데요. 예전에방문했을때만해도직접매표소에서입장권을구매한후입장했던반면 최근스피드게이트라는시스템이생겨서마치대중교통이용하듯입장하는것이무척신기했습니다. 입장하면바로옆에덕수궁에관한안내서가비치된곳과고객정보센터가바로위치했는데요. 하지만저는덕수궁에오기전증강현실앱인점프앱을통해집에서미리덕수궁곳곳을가상현실로 확인하고왔기때문에보다빠른동선으로이동할수있었습니다! 특히요즘코로나시국인만큼이런가상현실로나마집에서편리하게덕수궁을간접체험해본다는것도 정말즐거운경험이었던것같아요. 덕수궁에입장한후첫번째로제가방문한곳은바로함녕전입니다. 함녕전은1897년고종의침전으로사용되었으나1904년온돌수리공사중일어난화재로 덕수궁내전각들이모두소실된이후이듬해다시지어진곳입니다. 그리고1919년1월고종이승하한곳이기도하죠. 두번째로가본장소는정관헌입니다.정관헌은조용히내려다본다라는의미로서과거에외교사절단을 접견하거나커피를좋아하던고종이커피를즐기던곳으로도유명한장소이죠. 또한한국과서양의건축양식이절충된독특한외관을가진건물이기때문에많은사람들이아름답다고 칭찬하는장소중하나입니다. 제가방문한날은대한제국외국공사접견례행사가있던날이라이렇게많은공연을하기도했는데요. 여러분도한번덕수궁에가시기전이런행사일정은없는지확인하고가신다면더좋을것같습니다. 그렇게정관헌을나와조금걷다보니드디어덕수궁의꽃이라할수있는석조전이눈앞에보였는데요. 석조전은고종황제가러시아공사관에서돌아온이후황제국가를꿈꾸며건설한장소입니다. 또한엄격한비례와좌우대칭이돋보이는신고전주의양식으로내부에는정전공간과침전공간을한곳에둔근대건축물로비춰집니다. 이렇게석조전을구경하다나온후바로지하쪽으로돌아가면지층전시실이있는데요. 이곳에서는대한제국의다양한역사와함께AI고종이있으니석조전에들린다면꼭한번가보시길추천합니다. 덕수궁까지왔으니이제SNS에올릴사진한장찍어야겠죠? 키야..덕수궁내에인생샷핫플레이스!!과연어디일까요?! 바로이곳입니다!이석조전앞에서오른쪽으로쭉내려가다보면보이는가로등! 이쯤에서셀카를찍으신다면전체적인석조전의모습을모두사진에담으실수있기때문이죠. 근데뭐저곳뿐만아니라사실그냥날좋은날어디든지..인생샷의성지가될수있는곳 이번주말데이트는덕수궁에서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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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50
[문화PD] 김PD가 대신 가봤습니다 VR, AR로 경험하는 군사기술의 발전
[대본] 0. 인트로 벌써 6월입니다. 6월에는 무슨 날이 있을까요? 음? 어머니 생신날이 있네 아 지나버렸다! (삐) 아 이게 아니지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6월 6일 현충일 그리고 6월 25일 625 전쟁일이 있습니다. 625 전쟁? 한번 인터넷에 검색해 보았습니다. 625 전쟁 격전지를 쳐보니 경기도에 애기봉이라는 지역이 나옵니다. 애기봉? 애기봉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이 검색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았습니다. 오 평화와 생태와 미래를 미디어아트로 전시하고 VR체험까지 할 수 있네요! 그래서 제가 바로 가보았습니다. 김피디가 알려주는 경기도의 재미있는 문화정보통 김경재 문화정보통의 김경재 PD입니다. 1.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소개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에 도착했습니다. 바로 전시관으로 들어가볼까요? 첫번째 공간은 평화입니다. 1공간 평화는 전면 통유리창을 통해 김포와 조강, 그리고 북한의 전경을 느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와 함께 김포의 연혁과 지리적 변화, 역사를 소개하는 공간압니다. 이 공간에서 마음에 들었던 점은 통유리창에 직접 지역을 표시하여 눈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해두었던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두번째 공간은 생태입니다. 한국전쟁으로 인해 DMZ한강하구 공동이용수역이 된 조강이 보존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생태환경의 모습을 미디어 아트로 표현하여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2전시관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바로 LED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입니다. LED를 3차원적으로 배치하여 마치 진짜 생물들이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잠시 감상해보실까요? 세번째 공간은 미래입니다. 평화라는 대주제를 중심으로 자연과 사람, 미래 가치 문화의 공존을 조광이라는 제목을 가진 미디어아트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잠시 감상해보시죠. 연출/하준수, 프로젝트 매니저 아티스트/이민우, 3D 아티스트/김윤정, 이연지, 정예지 등 총 12명 이 미디어아트에서 특이한 점은 2D인 벽에 3D처럼 생동감 있게 4면에 비추어서 공간에 있는 사람이 마치 현재 보여주고 있는 공간에 함께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켜줍니다. 특히, 마지막 귀뚜라미 소리와 함께 잔잔한 바다를 보여주는 장면에서는 마치 내가 이 곳에 한번 갔다 왔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생생하게 다가왔습니다. 마지막으로 VR체험장에 왔습니다. 이 곳 개성VR열차에서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개성역사유적지구 내 고려황성 유적을 애기봉-개성간 VR열차를 통해 가상현실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나오는 장면은 VR에서 실제로 나오는 장면입니다. VR체험이 처음이었던 저는 진짜 개성으로 관광여행을 온 느낌이 들 정도로 생생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오랫동안 VR기계를 끼고 보고 있으니 약간의 어지러움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2. 마무리 오늘 이렇게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에 다녀와 보았습니다. 625전쟁 때 최대의 격전지로 상처를 품고 있던 애기봉은 이제는 남북과의 평화통일의 미래를 소망하는 모습을 신 디지털 기술로 담아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곳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에 오셔서 직접 미디어 아트와 VR체험을 통해 우리나라가 꿈꾸는 평화와 미래를 한번 경험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이상 김경재 문화정보통의 김경재PD였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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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50
[문화PD] 5년차 앱 개발자가 알려주는 이 바닥 비밀 (feat. 홍드로이드)
[대본] 저도 오징어게임이라는 드라마가 출시가 되었을 때 이거를 활용해서 모바일 앱게임을 만든 적이 있었어요. 달고나 만들기 게임을 해서 실제 2주 만에 천만 원을 벌었던 경험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5년 정도 접어들고 있는 홍드로이드라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는 이홍철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Q. 앱 개발자는 어떤 직업? 앱 개발자라는 직업은 여러분들이 흔히 스마트폰에서 사용하시고 있는 모바일 앱들이 있죠 그런 모바일앱들을 직접 만드는 일을 하는 것을 앱 개발자라고 부릅니다. Q. 앱 개발자가 된 계기? 앱 개발자라는 직업은 사실 저는 문과 출신인데 국비지원 학원의 교육과정을 들으면서 6개월 정도 모바일 관련된 거 웹 관련된 교육과정을 들었고 일반적인 PC 기성 프로그램들은 무조건 컴퓨터라는 큰 기계가 있어야 했고 제한적인 공간에서만 사용을 했어야 됐는데 모바일 앱은 진짜 정말 어디에서든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이동하면서도 쓸 수가 있고 또는 이동하면서 겪게 되는 문화에 대해서 이 앱과 접목지어서 여러가지 크리에이티브하게 만들어낼 수 있다 라는거에 대해서 메리트가 있어서 모바일 앱개발자를 생각하게 됐던 거 같아요 Q. 앱 개발자는 똑똑해야 한다? 일단 1차적으로 제가 똑똑하지 않고요 저는 이제 영어도 못하고 수학도 잘하는 편이 아니었어요 수포자라고들 하죠. 수학을 포기한 자중에 한 명이었고 컴퓨터를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들을 만들어내고 그것들을 만드는 과저 중에 절대로 수학적 지식이 대단해야 된다든지 똑똑해야 된다든지 하기보다 뭔가 수학적인 사고방식을 베이스로 깔고 코딩이라는 걸 접근하게 되면 굉장히 쉽더라고요. 당연히 진입을 해보지 않고서는 모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제가 그런 편견을 깨부수려고 유튜브 채널을 만든 이유도 있습니다. Q. 앱 개발자의 수입? 1차적으로 가장 쉬운 거는 기업에서 내가 개발자로서 기여를 하면은 월급이라는 게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사실 개발자들은 거기서 만족하지 않거든요. 디지털 노마드라는 시대가 왔기 때문에 마약에 퇴근 이후에서라도, 얼마든지 간이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고 아니면 이걸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기업을 다니는 걸 포기하고 전적으로 하는 프리랜서로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지금 전적으로 프리랜서 활동을 시작하고 있는 단계고요 앱을 만들어 낼 때 그걸 광고를 붙일 수가 있어요. 이미 구글이나 카카오이런 데서 지원하는 그런 광고 배너라든지, 전면광고라든지 동영상 광고라든지 이런걸로 수익을 창출 할 수가 있는데 저도 오징어게임이라는 드라마가 출시 되었을 때 이거를 활용해서 모바일 앱게임을 만든 적이 있었어요. 달고나 만들기 게임을 해서 실제 2주 만에 천만 원을 벌었던 경험도 있습니다. 해외에서 우리나라 문화의 예술이라든지 K-Culture, K-Drama 이런 게 엄청 큰 유행을 하고 있잖아요. 한류의 열풍이 되게 큰데 우리가 지금 말하는 신기술, 코딩을 통해서도 그런 문화들이 조금 더 다양하게 보여질 수 있는 방법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기술들을 요즘에는 실감형 콘텐츠나 AI 인공지능 기술들을 접목해서 이미 K-문화 쪽으로 접근을 많이 하고 있는 것들을 저는 많이 경험을 했어요. 유명한 가수분들의 목소리가 학습되어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하고 AR VR 기술을 결합해서 가상현실로 실제 모델을 만들어 내서 다 같이 노래를 부르는, 현실의 사람과 가상의 사람과 노래를 같이 부른느 이런 것들을 구현을 한다는 것도 상당히 문화적으로도 이미 제공을 하는 건데 사실 그게 개발자가 만들었다고 사람들이 바로 인지를 하지 않거든요. 하지만 이미 생활 속에 개발 기술들은 너무 많이 다가와 있고 이 개발 기술들은 많이 사용자들한테 가깝게 다가와 있는 거 같아요 세상 참 좋아졌다라고까지만 생각을 했지 그게 코딩에서 시작됐고 그게 다 코딩인 줄을 몰랐었거든요 마지막으로 갑자기 드리고 싶은 질문이 생겼는데 Q. 개발자들은 잘 안 씻는다? 개발자들이 잘 안 씻는다기보단 씻을 시간이 좀 없게 돼요. 밤샘으로 코딩을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왜 밤샘을 하냐면 여러분들이 예를 들어서 밥 먹다가 갑자기 밥 다 먹지도 않았는데 티비를 보러 가지는 않잖아요. 흐름이 끊기면 안 되기 때문에 이게 계속해서 뭔가 집중을 하다보면 한 시간이고, 다섯 시간이고, 열 시간이고 빠져들게 돼요. 그러면 내가 원하는 대로 하루 스케줄을 다 보내지 못했으니 잘 못 씻게 되는 거죠. 그런 분들도 분명히 있지만 모든 개발자들이 그렇다는 인식은 아닙니다. 절대로 아닙니다. 씻는 사람들은 잘 씻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오늘 긴 인터뷰 참여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오늘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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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메타버스? VR? 먹는건가요?
[대본] 이종호 : 메타버스? 이종호 : 그게 몇번 버스인데? 이종호 : 메타버스 이종호 : 안녕하세요 문화PD 20기 이종호입니다 이종호 : 자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한 취재를 하러 애니메이션박물관에 왔습니다 이종호 : 자 이곳은 메타버스 관련해서 흥미로운 정보를 담을 수 있을것 같아서 왔습니다 이종호 : 애니메이션박물관 안에 있는 강원VRAR제작거점센터 이종호 : 제가 메타버스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설명을 할 수 없으니까 전문가분을 모셨습니다 이종호 : 김남수PD님 김남수PD : 김남수 과장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종호 : 간단하게 센터 한번 소개좀 부탁드립니다 김남수PD : 따라오시면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김남수PD : 여기는 랩실이라고 하고요 제작자 분들이나 기업에서 오셔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든가 조그마한 소규모 교육도 할 수 있는 곳이고요 김남수PD : 여기 설치되어있는 PC가 꽤 고사양PC가 설치돼있어요 소프트웨어도 웬만한건 다 깔려있어서 그냥 오시면 됩니다 김남수PD : 여기는 공간이 되게 협소하죠? 김남수PD : 이 공간은 테스트베드룸이라고 하고요 개발자분들이 이런 VRAR앱이나 프로그램을 만드셨을때 이런 HMD 이런데서 잘 작동을 하는지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오류는 없는지 테스트 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김남수PD : 여기 보이시는 HMD 말고도 여러가지 HMD를 구비해 놓고 있어요 체험도 해보실수 있고요 김남수PD : 이 공간은 요즘에 유행하는 버츄얼유튜버 혹시 아시나요? 이종호 : 버츄얼유튜버요? 캐릭터로 방송하고 막.. 김남수PD : 얼굴을 노출할 필요가 없고 보이스도 가상으로 잘돼있어요 김남수PD : 자기를 노출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유튜브 안에서 원하는 컨텐츠를 마음껏 누릴수 있어요 이종호 : 여기서도 제 캐릭터도 만들수 있고 유튜브를 할 수 있고 김남수PD : 한시간정도만 캐릭터를 만들어보시면 초보자 분들도 충분히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어요 김남수PD : 이런 센서들을 몸에 착용을 하면 이 센서가 벽에 붙어있는 센서하고 ㅊ ㅏㄱㅇ용하신 분의 몸동작을 그대로 캐릭터가 따라하게 돼요 김남수PD : 이런식으로 여자캐릭터도 남자가 할 수 있고요 김남수PD : 우리 강원도의 마스코트 혹시 아시나요? (범이곰이) 김남수PD : 이런 캐릭터도 여기서 충분히 만들어서 적용을 할수가 있어요 김남수PD : 이런식으로 배경을 바꾸고요 지역에서는 이런 컨텐츠를 이용해가지고 뉴스도 만들수 있고요 김남수PD : 이 공간을 설명 드리면 모션캡쳐룸이라고 해요 김남수PD : VR이나 AR 이런프로그램이나 앱같은걸 개발할때 기초적인 모션동작을 기록할 수 있는 곳이에요 김남수PD : 사방에 24개 광학식 카메라가 달려있어요 김남수PD : 카메라가 특수제작된 마커를 인식을 해요 김남수PD : 마커에서 반사된 빛을 저기서 인식을해요 이종호 : 이거 많이 본 것 같아요 영화배우들이 CG할때 붙이고 하는 김남수PD : 예전에는 영화나 이런 상황에서 많이 쓰였는데 요새는 이런 기술들을 의료나 레저 다양한 VRAR 관련된 프로그램이나 앱에서 많이 쓰이고 있어요 김남수PD : VR공연까지 만들정도로 굉장히 디테일이 훌륭해요 이종호 : 메타버스를 현실적용해서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이용할 수 있는 그런곳들이 있나요? 김남수PD : 은행이나 각급 지자체들 이런 회사들 대기업들 다 메타버스를 구축을 하고 있어요 김남수PD : 의료쪽에서 메타버스를 만들어가지고 하면 원격진료나 수술같은 그런것들을 체험을 해볼수있는 진료를 볼수있는 이종호 : 위험한 수술같은것도 미리 해볼수 있어서 큰사고가 이어지지 않겠네요 연습도 많이 될거고 김남수PD : 게임속에 내가 들어간다든지 그 안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할수있고 사람들이 이런 기술들을 기반으로 해서 메타버스가 점점 더 커지고 확장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종호 : 토이로봇관 안에 있는데요 메타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실감체험관이 안에 있다고 하니 바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종호 : 춘천에 이런 메타버스 시스템이 있다는 것에 춘천시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메타버스가 어디까지 발전할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될 기술인건 확실합니다 이종호 : 세상이 되게 달라지는게 느껴져요 이런 산업군에 많이 관심을 가져야 될 거 같습니다 이종호 : 제가 할수도 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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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9
[문화PD] 경복궁 시간여행 VR과 AR로 즐기는 조선 시대의 경복궁
[대본] 가상증강현실 기술이 우리 일상 속으로 들어오며 문화 분야에서도 디지털화가 속도를 내고 있다.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VR, AR 기술로 시간여행을 한다면 어떨까? 3D로 재현한 조선시대의 경복궁을 VR과 AR로 즐길 수 있는 경복궁 시간 여행 타임스코프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증강현실 기술이 실감형 문화 콘텐츠 분야에 어떠한 방식으로 접목되었는지, 어떻게 생생하게 체험하고 관람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경복궁으로 향했다. 경복궁 시간여행, VR과 AR로 즐기는 조선 시대의 경복궁 본격적으로 경복궁의 실감 문화 콘텐츠인 타임스코프 프로그램을 체험하기 전에 VR과 AR의 개념을 살펴보자. VR과 AR은 공통적으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구현해 우리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먼저 가상현실이라 불리는 VR은 자신과 배경, 환경 등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한다. 특수한 헤드셋이나 기기를 사용해 현실과 전혀 관계 없는 허구의 상황, 인공으로 만든 가상의 세계를 실제처럼 인식하고 경험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증강현실이라 불리는 AR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이미지를 더해 하나의 이미지로 보여준다. 현재 내가 있는 공간이 기반이 되어 가상의 이미지가 겹쳐지기에 더욱 사실적으로 인식하게 되는 기술이다. 이러한 VR과 AR 기술이 경복궁 타임스코프 프로그램에 어떻게 접목되었을까? 경복궁의 두 번째 문인 흥례문을 지나 오른쪽 회랑으로 가보았다. 이곳에서 3D로 재현한 조선 시대의 경복궁을 VR과 AR로 즐길 수 있는 경복궁 시간여행 - 타임스코프 프로그램을 체험해볼 수 있다. 2022년 5월 4일 수요일부터 10월 31일 월요일까지 휴궁일인 화요일을 제외한 날에 행사가 진행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먼저 배너에 그려진 QR코드를 휴대폰 카메라로 인식하면 경복궁을 지키는 상상의 동물 천록을 증강현실 AR기술로 만나볼 수 있었다. 휴대폰 속에는 눈앞에 보이는 경복궁 공간에 3차원 캐릭터로 묘사된 천록이 겹쳐보인다. 손가락으로 천록을 확대시키거나 이리저리 돌려볼 수도 있다. 상상 속에서만 존재했던 천록이 내가 있는 이 공간에 함께 있는 듯한 신선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한양도성 타임머신이라 불리는 이 VR 기기 위에 오르면, 기기를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움직여 조선시대의 육조거리를 둘러보며 경회루와 향원정의 풍경을 VR로 감상할 수 있다. 각 테마마다 체험 시간은 5-10분 내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성 해설과 함께 들을 수 있어 더욱 흥미롭다. 먼저 향원정과 그 앞 취향교로 가보았다. 경복궁 북쪽 후원에 자리 잡은 향원정은 향원지로 불리는 연못 한가운데 지은 육각 2층 정자다. 고즈넉한 자연을 품은 향원정에서 사계절의 풍경 변화를 관람해보니 그야말로 절경이었다. 다음으로 경회루에서 수려한 풍광을 보며 뱃놀이와 불꽃놀이 체험을 할 수 있었고 경회루 2층을 관람할 수 있었다. 경복궁 근정전 서북쪽 연못 한 가운데에 있는 경회루는 외국 사신의 접대나 연회를 위해 사용된 장소로, 가뭄이 들 때마다 기우제를 지내는 곳으로도 이용되었다. 마지막으로 육조거리 시간여행을 통해 조선시대 육조거리와 왕의 행렬, 광화문과 2층 내부를 관람해보았다. 육조거리는 광화문 앞에서 지금의 세종대로 사거리까지 직선으로 개설되었으며 이 길의 좌우에 이-호-예-병-형-공조의 육조 관아가 있었다. 조선왕조가 한양을 수도로 정하고 법궁인 경복궁을 건설하면서부터 그 앞의 육조거리는 국가의 권위를 상징하였다. 이렇게 크게 세 가지 주요 체험 요소를 기반으로 한 경복궁 시간여행 타임스코프 프로그램 체험을 마쳤다. 최근 다양한 문화 예술 분야 공공기관에서 비대면, 디지털을 키워드로 VR, AR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문화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을 방문하여 단순히 관람하는 것을 넘어서, 가상 현실 기술을 통해 수 백년 전의 시간을 거슬러 조선시대의 역사를 생생하게 바라보고 느낄 수 있는 실감형 문화 콘텐츠의 위상을 몸소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상상 속에서만 존재했던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타임머신이 바로 이곳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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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대본] 인트로 탄천을 누비는 무언가. 다들 한번씩 쳐다보시는데요. 저는 누구일까요? 힌트1 튼튼한 타이어 힌트2 얼핏 보이는 책? 저는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입니다.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입니다. 올해 2022년 4월부터 서비스를 시행했으며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로봇은 AI 기술이 접목된 서비스를 시민들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야탑교, 사송교, 탄천교에 정차하는데요. 탄천교로 이동하는 모습을 담아봤습니다. 인터뷰 코로나19로 도서관이 몇 개월 동안 문을 닫는 상황이 처음으로 발생했어요. 그래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 시민 휴식 공간을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공공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시작하였습니다. 탄천교에서 야탑교까지 왕복으로 하루에 두 번씩 운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로봇이 속도는 느리지만 자동차라 시민들의 안전이 최우선 돼야 해요. 그래서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말보다는 평일에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성남시는 성남산업진흥원과 협업기업인 언맨드 솔루션 등과 함께 스마트로봇 실증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구성 요소를 살펴볼까요? 스피커, 장애물을 감지하는 라이더 센서(4곳), 위치를 확인하는 조향 센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운행중에는 탄천의 초록색 선을 따라서 자율주행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으로 운행을 할 때는 브레이크를 풀고 조작을 해주면 됩니다. 자율주행 SLAM 알고리즘 탑재하여 정해진 루트로만 다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태블릿 PC를 보면 위치 인식을 어디로 하고 있는지 지도가 있어요. 앞쪽에 보이시는 네모칸은 로봇 정류장으로 해당 위치에만 정차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정차 하는 곳에는 도서 반납함이 항상 함께 있습니다. 도서관 회원증 없으신 분들은 QR코드 인식을 통해 간편한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도 직접 이용해 보았습니다. 1. 성남시 도서관 회원카드 (또는 모바일 앱 QR) 인식 2. 생년월일 입력 스마트 로봇에는 총 80권이 구비되어 있고 1회 이용 대출 권수는 2권 14일간 가능합니다. 3. 자동센서로 인식된 화면 도서 목록 확인 오전 일과가 끝나고 차고지로 들어갈 때는 수동 운행으로 변경합니다. 촬영을 하는 중에도 궁금해하는 시민분들이 많이 계셨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간편한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해서 독서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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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3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_2022 46기 서점학교 문화비 소득공제 안내
2022. 6. 29(수) 2022 46기 서점학교 행사장 한국서점조합연합회 주최 프로그램 2022 46기 서점학교에서 한국문화정보원 문화비 소득공제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번 발표는 신규 도서 사업자를 대상으로 문화비 소득공제 제도 안내 및 등록 방법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문화비 소득공제란 무엇인가요? 문화비 소득공제는 연소득 7천만 원 이하 근로소득자가 문화비 소득공제 제공 사업자로 등록된 곳에서 도서, 신문, 공연, 박물관/미술관 구매시 최대 100만원 한도 내에서 추가 소득공제를 해주는 제도입니다 적용 범위가 궁금해요! 도서 ISBN 979, 978로 시작되는 도서, ECN이 있는 전자책, 중고책 신문 일간지, 주간지 등 종이신문 구독료 공연 공연 티켓 구입비, 공연이 중점적으로 진행되는 행사 티켓, 온라인 실황 중계 공연 박물관/미술관 박물관/미술관 입장료 제공 사업자는 어떻게 찾나요? 제공 사업자는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www.culture.go.kr/deduction), 콜센터 1688-0700(평일 9시~18시 주말 및 공휴일 제외)를 참고해주세요!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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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9
[문화PD] 양주시 감동 VR 체험관
양주시에는 VR/AR 기기를 통해 양주의 문화와 4차 산업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체험과 새로운 경험이 있는 곳, 양주 감동 VR 체험관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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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48
[문화PD] 더워지고 있는 이시국, 동굴에서 살아남기 미디어 아트를 적극 활용한 광명동굴 이야기
광명역에서 마을버슬르 타고 전경을 바라보다 보면 어느 순간 광명동굴에 도착한다. 그러나 모습을 쉽게 보이지 않는 광명동굴, 다다르기 위해 높은 계단을 이용했고 마침내 동굴은 눈 앞에 보였다. 연간 200만의 관광객의 발걸음을 한 광명동굴은 빛, 황금, 판타지라는 세 가지의 주제를 기반으로 가지고 있는 문화유산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는 시도를 많이 보였다. 조명을 이용해 황금벽을 아름답게 비춰지고 있으며 형형색색의 전구들이 노란 빛을 내뿜으며 소망을 이뤄주는 황금나무가 되기도 한다. 호빗과 반지의 제왕을 제작한 제작한 웨타워크에서는 직접 41m에 달하는 국내 최대의 용 모형을 선물하였고 이 모든 것들을 빛 기반으로 제작하였다. 빛이 없는 동굴은 어두웠기에 빛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빛의 기술이 발달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빛을 활용한 디지털 기술은 동굴의 어두움에 더욱 반짝인다. 형형색색의 전구를 활용하여 하나의 그림을 만들고 레이저 반딧불이들이 동굴을 날아다니고 있으며 백색의 마법사 간달프가 빛으로 번개를 쏟아내지만 단연코 돋보이는건 예술의 광장에서 하는 미디어파사드이다. 미디어 파사드는 건축물과 같이 불규칙한 조형물의 외벽에 LED 조명을 설치해 하나의 미디어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자연이 만들어낸 불규칙적인 동굴 내벽의 조명을 통해 아름다운 한편의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미디어 파사드, 함께 즐겨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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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5
[문화PD] 예술과 기술의 만남! 광주 미디어아트 플랫폼(G.MAP)을 가다
[대본] 안녕하세요 샤인피디입니다. 여러분은 문화와 디지털 신기술이라고 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미디어아트와 인공지능(AI)이 가장먼저 떠올랐어요.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가상현실, 메타버스 등 디지털기술이 예술과 접목된다면 어떨까요? 지난 5월, 국내 첫 미디어아트 전용관 미디어아트 플랫폼(지맵)이 광주에 문을 열었는데요. 광주의 중심지 충장로와 멀지 않은 천변(광주광역시 남구 천변좌로 338번길 10)에 위치한 지맵은 5547제곱미터 부지에 지하 2층 지상3층 규모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시관 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 및 교류공간도 마련돼 있는 곳이에요. - 1층 : 현재 상황 개관한지 2달이 채 되지 않은 지맵이 내놓은 따끈따끈한 전시, 디지털공명전은 예술과 경험의 진화를 주제로 1층부터 3층까지 펼쳐집니다. 1층은 첨단기술으로 변화된 우리의 현재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게임 조이스틱을 통해 작가가 만든 가상공간을 탐험하기도 하고 [아키히코 타니구치, 나와 닮은 것/사물을 보는 것에 대하여,2016]] 작가가 실제 공간을 축소한 건물 속 24명의 사람들의 모습을 은밀하게 들여다보기도 했습니다. [정정주,빌라(수색로), 2017-22] 그중 눈길을 끄는 작품이 있었는데요. 겉으로 보기엔 네모난 상자같았던 모형들. 사람의 형상을 머리, 몸통 등 자세하게 opencv로 인식하고 길을가는 방향에 따라 움직였는데요. 요란한 소리가 훗날 저를 따라다니는 로봇이 되지 않을까.. 조금 오싹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청시엔유, 변화 없는 변화, 2020] 기술의 등장으로 어느때보다 편리해졌지만 그와 동시에 다양한 문제들도 함께 공존하는 지금.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 2층 : 퓨처 데이즈 도슨트분을 따라간 2층 전시장에서는 특별한 디지털초상화를 남길 수 있었는데요. 액자처럼 걸린 스크린에 달린 카메라가 관객들의 얼굴을 인식해 겹겹이 쌓고, 새로운 초상화를 만드는 작품이었습니다. [라파엘 로자노-헤머, 기록된 기관,2016] 방문하는 사람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는 초상화라니. 소름돋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디지털공간과 물리적 공간, 심지어는 시공간의 경계 마저 모호하게 만들어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했습니다. - 3층 : 자연과 인간, 기계의 공명 마지막 전시장을 가는길. 웬 거대한 로봇이 저를 응시하고 있습니다. [노진아, 테미스, 버려진 AI,2021] 거대한 눈동자가 저를 따라 계속 움직이는데요. 오싹하지만 파란색 눈동자가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테미스가 빅x비를 라이벌로 생각하는게 아닐까요 ? 도슨트분께서 추천, 저는 어쩐지 우울하다는 첫인상을 받은 작품이 있는데요. [권두영, 이상한518,2022] 마치 고통받는듯한 군인의 형상이 앉아 있습니다. 작가는 의식의 흐름으로 유명한 시인 이상을 AI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518당시 금남로를 자동기술 방식으로 글로 표현하고, 카메라로 인식한 관객의 얼굴을 형상화한다고 합니다. 웅성거리는듯한 음성이 이상의 머리속에 와 있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했습니다. 자연에서부터 인간, 그리고 기계까지. 새로운 실험이 예술에서 어떻게 구현이 될 수 있을까 직접 체험해보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의식의 흐름을 앞설만큼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상. 가끔은 멀미를 유발할 정도로 빠르지만 미래를 살아갈 우리가 기술과 공존하는 세상은 필연이 됐습니다. 다가올 미래를 어떤 모습으로 그려나갈지는 이를 받아들이고 소통해나가는 우리들의 몫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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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9
[문화PD] 디지털 라이트가 반짝, 지금은 광화시대!
광화는 빛이 사방을 덮고 가르침이 만방에 미친다는 뜻입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어주는 대한민국의 살아있는 역사 광화문, 디지털 신기술을 체험해 보고 싶다면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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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36
[문화PD] 서울 디지털 체험존에 방문하다
[대본] 인터뷰 요즘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이게 다니다보면 제일 어려운 게 키오스크인데 키오스크가 내가 이게 한 기종의 이제는 한 기종은 잘 알겠는데 또 다른 곳에 가면 또 규정이 틀려가지고 이제 참 많이 헤매거든요. 헤매다 보면 뒤에 줄을 서 가지고 여기 서서 뒤에 젊은 사람들 보고 자꾸 눈치 보이게 되고 좀 나이 먹은 사람으로서 좀 소외 시 되는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들었어요. 이제 본인의 힘으로 하고 싶으신데, 그걸 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그런 좀 억울함이라든지 그런 것들을 저도 이제 느낄 수 있었는데요. 그런 걸 보면서 우리 어르신들께서 확실히 저희랑 전혀 다르지 않은 비슷한 유사한 사람인데 왜 이걸 못하는거지?라는 거에 분노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많이 답답하시고 그래서 어르신분들께서 이런 걸 조금 더 쉽게 이용하실 수 있는 그리고 좀 두려워 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그런 환경이라든지 아니면 지금 저희가 제공하고 있는 그런 교육들이 조금 더 많이 성행되었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이 좀 들었습니다. 저는 서울특별시 스마트 도시 담당관 디지털 협력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송은석 주무관이라고 합니다. -인트로- 지금 스마트 서울 전시관으로 운영되고 있는 공간이고요. 기존에 이제 저희가 스마트 도시 관련된 여러가지 정책들을 소개하는 그런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22년도에 디지털 배움터 교육과 같이 연계해서 이 공간을 활용해서 시민분들께 조금 더 좋은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저희가 생각을 해서 교육 자재들을 조금 여기 설치를 했고요. 체험용 키오스크가 한 대 설치되어 있어서 그 키오스크를 통해서 어르신들께서 좀 더 키오스크를 체험하실 수 있는 그런 체험형 공간으로 저희가 좀 꾸며놨습니다. -인터뷰- 내가 지금 키오스크라는 것을 전혀 몰랐는데, 내가 이거 디지털 배움터에서 지금 교육을 많이 받았습니다. 교육을 받고 나니까 많이 제가 생활하는데, 도움이 되고 나가서 이렇게 키오스크하면 그래도 조금 자신감이 생겨요. 그래서 조금 그런 점이 좋은데 다만 하나가 좀 불편한 거는 기계마다 틀려가지고 기계 메뉴 자체도 그렇고 이게 용어 자체가 틀려가지고 자꾸만 이게 이제 머리가 이제 혼돈되는 거예요. 생각이 혼돈되고 더듬 더듬거리게 돼요. 그 시간 놓칠 때가 있고 그런 게 조금 어려워요. 일단은 아무래도 제가 이런 교육 사업을 하다 보니까 그런 쪽이 더 먼저 눈에 보이는 거 같은데요. 당장 키오스크를 활용할 때 이전에는 그냥 주문 정도만 할 수 있으면 됐었는데 이제는 쿠폰이라든지 뭐 멤버십이라든지 이런 게 선행되지 않으면 뭔가 그 다음 주문을 할 수 없는 것처럼 되게 복찹해져서 저도 사실은 이용하기 되게 어렵거든요. 뭐 최근에 베스킨 라빈스 같은 데 가서 주문 할 때에도 제가 사용하고 싶은 쿠폰이 있는데 이걸 사용해도 될 지 안 될 지를 물어봐야 이제 키오스크를 활용할 수 있더라구요. 그런 거 보면서 되게 많이 발전을 하고 있고 나도 좀 배워야 되겠구나. 이런 생각을 저도 했습니다. 이제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기초 교육부터 메타버스 활용까지 기초부터 심화까지 여러 가지 교육들을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여기 디지털 체험존에서는 실제 시민 분들께서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 것들을 구비해놓았습니다. 예를 들어서 키오스크. 저희가 실제로 키오스크를 호라용하게 되면 영수증까지 받아보는 일련의 과정들을 한 번에 체험할 수 있는 그런 모형기계가 있고요. 이제 어린이들이 왔을 때 코딩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조금 더 수비게 접할 수 있는 로봇들도 있으면서 이제 AI 스피커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그런 기기들도 저희가 구비해놨기 때문에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을 체험하면서 교육 받을 수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인터뷰- 이거 아니었으면 못 배웠죠. 그래서 정보통신부 서울시에서인가 시민청으로 들어오면 디지털 배움터라는 데가 와가지고 체험을 해보니까 이제는 실질적으로 내가 나가서 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생기죠. 그래서 참 너무 좋습니다. 저희가 디지털 체험존을 처음 시작할 때에도 작년 디지털 배움터 여러 가지 교육 사업을 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반영해서 시작을 한 건데요. 단순히 교육이 아니라 내가 일상생활을 살고 있을 때 그냥 단순하게 그냥 기본적인 것 같은데 내가 모를 때 이런 걸 어디 가서 물어봐야 되지 그런 고민이 생기셨을 때 누구든지 찾아와서 물어보실 수 있는 그런 공가을 저희가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접근성이 용이한 곳을 골라서 저희가 좀 설치하고자 했고요. 지금 시민청 내부도 시청역과 연결되어 있고 스마트 구로 홍보관도 이제 신도림역과 가깝게 되어 있어서 저희가 설치를 했고요. 앞으로도 이런 공간들을 최대 많이 늘려서 어르신들 혹은 뭐 다른 디지털 취약계층분들께서 누구든지 언제든지 찾아오셔서 디지털과 관련된 질문을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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