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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문화PD) 직관의 새로운 정의
더이상 평범한 경기장으로는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없다?!스마트해진 우리 일상 만큼 경기장도 스마트해지고 있는데... 스마트 경기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제주월드컵경기장에 들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대구광역시(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63559division=img)]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인천광역시(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31268division=img)]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 (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19684division=img, 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39631division=img)]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제주콘텐츠진흥원(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61591division=video, 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View.do?atcUrl=personalrecommendIdx=86856division=vide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아래 첨부된 모든 폰트는 라이선스를 확인 후 무료 사용 가능 확인 절차를 거쳤음을 고지드립니다 Kopub 서체 (한국출판인의회), 이사만루체 (공게임즈 X 폰트릭스), MBC 1961체 (㈜문화방송), 이서윤체 (흥국생명), 비트로체 (㈜학산), tt투게더 (투게더그룹) 조선신명조 ㈜조선일보사)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제주SK FC, Drone High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제주월드컵경기장 표지판 앞) 가연 : 여러분! 제가 지금 있는 이곳이 어디인지 아시겠나요? 저는 지금 한국에서 가장 똑똑한 경기장에 나와있는데요 스마트 경기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제주 월드컵 경기장에 나와보았습니다! [문화PD 인트로] (제주월드컵경기장 인서트) 가연 : 이곳은 제주의 자연과 문화를 품은 경기장인 제주 월드컵 경기장인데요. 경기장의 진입로는 제주 전통 초가집의 올레와 정낭을 형상화했고, 경기장 형태는 360여 개의 오름을 닮은 오목한 구조로, 지하 14m에 위치한 그라운드는 강풍을 막아줍니다. 경기장 북쪽에는 한라산, 남쪽에는 바다가 보이는 독특한 구조 덕분에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기장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래픽) 가연 : 스포츠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직관에 대한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죠. 이제는 구단만의 특색 있는 경기장이 팬심을 잡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프로스포츠 업계는 초개인화 마케팅으로 팬들과의 접점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이곳 제주 월드컵 경기장은 스마트 티켓처럼 모바일 기반의 기술은 물론, 제주에서만 사용하는 또 다른 방식으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김가연PD가 직접 등장해 소개를 한다) 가연 : 스마트 경기장, 들어보셨나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프로스포츠협회와 함께 2018년부터 추진한 데이터 기반 지능형 경기장인데요, (제주월드컵경기장 인서트) 가연 : 제가 있는 이곳 제주월드컵경기장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제주 SK FC 어플리케이션 실사용 모습) 가연 : 관중들은 짧은 설문을 통해 제주 월드컵 경기장 와이파이에 10초 만에 로그인할 수 있고, 제주 구단은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팬 맞춤형 서비스와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경기장을 체험해본 결과 나의 좌석 구역 선택 시스템이 경기장 좌석을 간단한 도식 형태로 시각화해주고, 내가 어디에 앉았는지 단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월드컵경기장을 방문한 사람들도 쉽게 자리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서, 홈 팬 뿐만 아닌 원정 팬들에게도 꽤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편의시설 혼잡도 상태를 통해 경기장에 있는 편의시설, (관련 인서트 사진) 가연 : 매점과 화장실 등에 대한 혼잡도 상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도입한 스마트 게이트로도 빠르고 정확한 입장과 다양한 혜택, 실시간 정보 제공으로 새로운 경기장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장 인서트) 가연 :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는 전광판을 올려다볼 필요가 없었는데요 와이파이만 연결하면 앱 설치 없이도 접속 가능한 내 손안의 전광판 서비스 덕분이었죠. (내 손안의 전광판 사용 영상) 가연 : 당시 이 서비스는 선발 라인업, 실시간 경기 분석, 선수 위치 정보는 물론, 벤치 캠까지 모두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됐습니다. 하이라이트 장면은 실시간으로 리플레이되었고, 이벤트 참여나 인근 맛집 정보도 함께 제공돼 관중은 축구 외에도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경기장 곳곳 와이파이 AP 설치 장면) 가연 : 이 서비스는 2020년 와이파이 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경기장 내에 총 66대의 AP가 설치되면서 본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2021년 3월 광주전에서 처음 정식 도입되었으나, 현재에는 아쉽게도 서비스가 진행중이지 않다고 합니다 (VR 체험하는 사진) 가연 : 앞으로는 VR 체험, 라커룸 라이브처럼 팬이 직접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는 색다른 콘텐츠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제 경기는 단순히 보는 것을 넘어,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 변화의 시작점에 있는 제주 월드컵 경기장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
관리자
조회수: 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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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9
(문화PD) 제1회 문화피디배 퀴즈대결!
바야흐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제약없이 즐길 수 있는 시대, 이러한 현실을 가능하게 한 기술은 무엇이 있을까? 그냥 알아보는 건 재미없으니 퀴즈로 풀어보자그리고 운동하자 (대본) 황진성: 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 1회 문화 피디배 퀴즈 대결에 오신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저는 이번 퀴즈 대결의 진행을 맡은 문화 피디 23기소속의 황진성 피디라고 합니다. 한수종: 네 안녕하세요. 한수종이라고 합니다. 김영우: 안녕하세요. 대학생 김영우 라고 합니다. 황진성: 바야흐로 요즘 같은 시대에는 여러 가지 VR 기기라든가 콘솔 게임기 같은장치들을 사용해서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활동이라든가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아니겠습니까? 따라서 주제도 디지털신기술이나 아니면 여러 가지 게임, 가상 스포츠 주제로 한번 제가 준비를해봤습니다. 문제를 맞추지 못하신 분에게 각각 5점씩을 드릴 겁니다.헷갈리시면 안 됩니다. 맞춘 분이 아니라 맞추지 못한 분에게 5점씩을드릴 겁니다. 황진성: 저쪽 보이시나요? 네 특별히 준비했습니다. 콘솔형 운동 게임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운동 게임을 제가 특별히 이렇게 준비를 했습니다.문제가 다 끝난 뒤에 서로에게 축적된 점수의 분만큼 저쪽에서 운동하고가시면 되겠습니다. 황진성: 첫 번째 문제입니다.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차세대 신기술인 메타버스를 칭하는용어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가장 많이 알려진 가상 현실은 영어로 Virtual RealityVR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증강 현실을 뜻하는 AR은 어떤 단어의 약칭일까요? 힌트1) 총 9글자의 영어이고요, A로 시작하고, ed로 끝납니다. 힌트2) M T U E G N 힌트3) A/ /G/ /E/ /T/ /D A1. Augmented(증강된 / 어그멘티드) (시간 관계상 빠른 편집으로 대체 문제 내용은 아래에 후술) 황진성: 마지막 10점짜리 문제입니다. 저희가 지금 살고 있는 지역은 대구입니다. 이곳에는 다양한가상스포츠 및 VR, AR 등의 디지털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시설들이 많이 있는데요다음 보기 중에서 VR, 가상 스포츠 분야와 관련이 없는 곳은? 1) 동성로 스파크랜드 2)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3) 대구스타디움 4) 서구 어린이 도서관 5) 대구테크노파크 6) 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7) 대구신매초등학교 8) 대구 하도카이로스 A) 5.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스파크랜드: 스포츠 체험시설 펀앤챌린지 및 VR 체험 시설 보유 대구테크노파크: 스포츠첨단융합센터 1층 디지털체험관을 통해 VR 스포츠 체험 가능 대구스타디움: 대구 스타디움 내 가상스포츠체험관 시설 보유(현재는 폐업) 서구 어린이 도서관: 2층 상상놀이터 시설에서 VR,XR 체험을 통한 다양한 활동 가능 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체육체험 프로그램 내 VR스포츠 항목 개재 대구신매초등학교: 2020년부터 VR(가상현실) 스포츠실 개관 학생 체험 활동 진행\ 대구 하도카이로스: 가상 스포츠 HADO를 체험할 수 있는 시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지하철안전체험, 미래안전영상관, 야외 운동시설 등은 있지만 VR,XR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가상 스포츠 체험장은 없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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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7
(문화PD) 게임도 스포츠일까?
게임도 과연 진짜 스포츠일까? 전통 스포츠와 게임 사이, 그 경계를 탐험해보는 흥미로운 여정을 지금 시작합니다! [고지 사항] 본 콘텐츠는 2025년 문화PD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ㅇ 음원 출처: Artlist / 상업적 이용 가능 라이선스 확인 후 사용) - Budapest Art Orchestra - Radetzky March Op 228 - Ian Post - Another Round of Glory - Russo - Firecracker - Skrxlla - Big Time GOOD Remix - No Lead Vocals - K Solis - Fear No Evil - Young Rich Pixies - Brotherhood ㅇ 사용 폰트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Paperlogy / 영주선비체 (영주시청) / BM도현체 (배달의민족)/ 나눔바른고딕 옛한글 (네이버) [대본] Scene 순서 촬영대본 시간대 #1 인트로 (나레이션) 게임이 운동이라구요? 헬스장 대신 게임기로 운동하면 어떨까요? 이게 진짜 운동이 될까 궁금했어요 00:00~00:16 #2 인터뷰 찬영 : 저는 VR과 다양한 스크린게임을 체험하면서 과연 게임들도 스포츠가 될 수 있을지! (실험)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0:16~00:25 #3 볼링 게임 체험 볼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볼링은 생각보다 (레인) 길이가 짧고 사실 별로 게임 같아 보이지는 않는데 왠지 모르겠는데 땀이 너무 많이나요 운동이 왜 되는지 모르겠는데 운동이 꽤 되는 거 같습니다 00:25~01:33 #4 축구 게임 체험 축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축구는 생각보다 엄청 격렬한 스포츠라고 알고 있는데 막상 해보니까 생각보다 별로 힘이 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볼링이 더 힘들었어요 01:33 ~ 01:47 #5 야구 게임 체험 야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한번만 (공을) 스쳐보고 아무것도 (공을) 맞추지도 못했는데 야구가 되게 어려운거 같고 되게 몸을 엄청 많이 쓰다보니까 운동은 되게 많이 되는거 같아요 01:47~02:25 #6 양궁 게임 체험 양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양궁은 여기서 제가 했던 스포츠 중에서 제일 잘했고 제일 재밌었던 스포츠구요 양궁이 땀이 흘리는 스포츠는 아니지만 집중력을 요하는 스포츠라서 이때까지 땀을 흘리는 다른 게임이랑은 다른 느낌이였어요 게임이지만 몰입도가 엄청 높아서 스포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게임으로 접하고 진짜 양궁 스포츠에 관심이 갈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이였습니다 축구나 볼링 같은 경우에는 거리가 너무 짧아서 실제로 하는 스포츠와 차이가 많이 났다면 양궁은 실제 스포츠와 차이의 간극이 제일 적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02:25~03:38 #7 VR게임 : 권투 체험 VR게임 권투 체험 체험후 인터뷰 VR게임을 처음 해봤는데 진짜 권투는 해보지는 않았지만 머리랑 온몸에 땀이 흠뻑 날 정도로 운동이 엄청 많이 되는거 같아요 눈 앞에서 가상현실이 그려지니까 엄청 몰입감이 확 들어오는게 큰 장점이였던거 같아요 03:38~05:00 #8 아웃트로 (나레이션) 분명 게임이였는데 제 몸은 운동을 했다고 말하네요 우리가 스포츠라고 부르는 것, 그 경계는 누가 정한 걸까요? 몸을 움직이고, 즐기고 땀을 흘리는 모든 활동이 스포츠라면 게임도 그 안에 포함 될 수 있지 않을까요? 05:00~05:26
관리자
조회수: 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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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1
(문화PD) 관상은 사이언스!? 놉! 스포츠가 사이언스!
기술의 발전은 일상 속에서 우리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뜨겁게 응원하기도 하고, 직접 즐기기도 하는 스포츠를 빠르게 변화시키기도 하고 있죠. 기술의 발전은 스포츠의 변화를 이루어 내고, 그렇게 바뀐 스포츠는 다시 기술의 발전을 한층 이끌어 내는 현대 사회. 이제, 스포츠는 단순히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닌 체계적이고 정확한 기술 데이터와 장비를 통해 더 발전하고 국가 브랜드에도 이바지를 하고 있다는데.. 어디 자세한 그 이야기를 들으러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를 찾아 한번 들어보았습니다. 대한민국 미래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유망주 시절은 덤이라구요~ [강원스포츠과학센터] 강원스포츠과학센터는 지역학생 및 일반선수들에게 체력, 기술, 심리 등 스포츠과학지원을 통해 종목별 우수선수 발굴과 경기력향상을 위한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gwsports.or.kr/ 전화 033-816-7755 팩스 033-816-7774 주소 강원도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80 (송암동) 강원도체육회관 2층 강원스포츠과학센터 운영시간 09 : 00 ~ 18 : 00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Cosmonkey Champion *Artlist 유료결제 Rax Banner Straight Up *Artlist 유료결제 - 사용 오디오 본 콘텐츠에는 클로다버빙(CLOVA Dubbing)의 AI보이스가 사용되었습니다. #클로바더빙 #다인 바로가기 URL: https://clovadubbing.naver.com - 사용 소스(영상 및 이미지) 영상 내 일부 영상 소스 *Motion Array 유료결제 영상 내 일부 이미지 소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 - 사용 폰트 배달의민족 도현체 배달의민족(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6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Sora AI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강원특별자치도체육회,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 내 일부 저작물은 공공누리 저작권법에 따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00:00:02:23 - 00:00:05:02 이젠 절반만 맞는 말이에요 00:00:05:02 - 00:00:08:13 승부를 가르는 건, 이제 기술까지 포함된다는 사실! 00:00:08:13 - 00:00:11:08 마라톤처럼 1분 1초가 아쉬운 기록의 스포츠부터 00:00:11:11 - 00:00:13:23 전략과 전술이 중요한 팀 스포츠까지 00:00:25:10 - 00:00:29:04 2019년, 한 선수가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00:00:33:12 - 00:00:36:21 하지만 이건 단순한 근성의 결과가 아니었어요 00:00:36:21 - 00:00:39:17 그가 신은 신발에는 탄소섬유판이 들어가 있어 00:00:42:13 - 00:00:46:16 거기다 앞에서 달려주는 페이스메이커들이 레이저를 따라 움직이며 00:00:46:16 - 00:00:48:13 완벽한 속도 유지를 도왔어요 00:00:48:13 - 00:00:52:04 아마 이러한 기술이 없었다면 새로운 기록 경신은 훨씬 힘들었겠죠? 00:00:52:04 - 00:00:54:11 비슷한 예로 강원도 평창에서 열렸던 00:00:54:11 - 00:00:55:21 2018 제23회 평창 동계올림픽 00:00:55:21 - 00:00:59:08 스켈레톤 황제 윤성빈 선수도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00:00:59:08 - 00:01:02:23 맞춤형 헬맷, 슬레드 튜닝 기술, 스타트 반응 분석 등 00:01:02:23 - 00:01:05:22 첨단 스포츠 과학 기술을 적극 활용해 경기를 준비했답니다 00:01:13:02 - 00:01:15:05 또 요즘은 스포츠가 단지 경기를 넘어서 00:01:15:05 - 00:01:17:23 국가 브랜드를 만드는데 큰 축을 차지하고 있어요 00:01:17:23 - 00:01:22:08 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과 같은 큰 무대에서 더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00:01:22:08 - 00:01:25:11 여러 나라들은 앞다투어 스포츠 과학 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있어요 00:01:25:11 - 00:01:28:02 실제로 영국, 일본, 노르웨이 같은 나라에서는 00:01:28:02 - 00:01:30:10 전담 스포츠 과학 기술팀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00:01:30:10 - 00:01:32:20 선수별 훈련 계획을 조정하고 있죠 00:01:35:14 - 00:01:38:14 바로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요 00:01:38:14 - 00:01:41:06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서는 강원 지역 선수들의 00:01:41:06 - 00:01:44:18 체력, 운동역학, 회복상태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해 00:01:44:18 - 00:01:47:09 선수들이 더 나은 경기,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00:01:47:09 - 00:01:48:07 노력을 하고 있다는데요 00:01:48:19 - 00:01:51:07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00:01:51:07 - 00:01:54:11 선수들이 최대의 경기력을 발현하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00:01:54:11 - 00:01:57:04 강원스포츠과학센터 내에 있는 전문화된 측정 장비를 통해 00:01:57:04 - 00:01:59:08 선수들의 체력을 측정하고 상세하게 분석하여 00:01:59:08 - 00:02:01:21 그 결과를 토대로 측정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1:21 - 00:02:04:01 그리고 측정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 00:02:04:01 - 00:02:05:09 여러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함께 00:02:05:09 - 00:02:08:03 선수들의 심리 및 컨디셔닝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8:03 - 00:02:11:01 또한 영상을 촬영하여 분석하고 지원하는데 00:02:11:01 - 00:02:14:02 황선우, 김우민, 김영범 선수가 소속되어 있는 00:02:14:02 - 00:02:15:21 강원 수영 종목을 예를 들어 00:02:15:21 - 00:02:18:22 오전 예선 경기의 영상을 촬영하고 실시간 분석하여 00:02:18:22 - 00:02:22:04 감독님과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즉시 지원함으로써 00:02:22:04 - 00:02:25:08 당일 오후 결승 경기에서 보다 단축된 기록으로 00:02:25:08 - 00:02:27:01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00:02:27:01 - 00:02:30:04 이처럼 기술 발전을 통한 스포츠의 변화 00:02:30:04 - 00:02:32:06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00:02:32:06 - 00:02:35:03 이제 더 이상 스포츠는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니에요 00:02:35:03 - 00:02:36:19 과학이고 기술이에요 00:02:36:19 - 00:02:39:20 앞으로 어떤 기술의 발전이 선수들의 기록을 바꾸고 00:02:39:20 - 00:02:41:20 우리 일상의 스포츠 문화를 바꿔나갈지 00:02:41:20 - 00:02:43:03 정말 궁금하지 않나요? 00:02:43:03 - 00:02:44:13 기술의 발전이 만드는 스포츠 00:02:44:13 - 00:02:46:05 그리고 다시 스포츠의 발전이 만드는 기술 00:02:46:05 - 00:02:49:08 이제부터 더 흥미롭게 지켜보자고요
관리자
조회수: 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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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7
(문화PD) AI로 강원도 아이돌 만들기
[설명글] 나만의 아이돌을 만들 수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해본 그 질문에, AI 기술로 직접 도전해봤습니다. 이번 영상은 강원도의 사계절을 담은 가상 K-pop 아이돌 그룹 SEAZN(시즌)의 탄생 과정을 기록한 프로젝트입니다. 가사 작성부터 음악 제작, 캐릭터 디자인, 영상 생성, 최종 편집까지! 모든 과정을 생성형 AI 기술로 구현했습니다. 강원도의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을 테마로 한 SEAZN 멤버들은 AI의 손끝에서 태어나 이제 한 편의 뮤직비디오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ChatGPT로 만든 가사와 멤버 이미지 Suno를 활용한 음악 제작 RUNWAY를 활용한 AI 영상 생성 그리고 사람의 손길이 담긴 최종 편집 기술과 상상이 만나는 지점에서 강원도의 감성과 K-pop의 새로운 가능성이 펼쳐집니다. 지금, 그 여정을 함께 확인해보세요! 곡 제목: Season 시선 아이돌 그룹명: SEAZN * 이 프로젝트는 AI 기술을 활용한 창작 실험으로, 공공 데이터와 지역 문화 콘텐츠의 융합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비영리 목적의 영상입니다. #KpopAI #SEAZN #Season시선 #AI아이돌 #강원도사계절 #생성형AI #공공콘텐츠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SUIT - SUNN YOUN(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강원교육모두체 - 강원도교육청 X 헤움디자인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썸네일) 강원교육튼튼체 - 강원도교육청 X 헤움디자인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Chat GPT, SUNO, RUNWAY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무료 이미지 및 동영상 사이트 PIXABAY의 영상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2회차 스크립트 이선정 [나래이션] 요즘 전 세계가 K-pop 아이돌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한 번쯤 나만의 아이돌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 안 해보셨나요? 이제는 누구나, 아이돌 기획사 사장이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가사도 AI가 쓰고, 노래도 AI가 만들고, 캐릭터와 영상까지 모두 AI로 제작할 수 있죠. 그래서 저는 강원도의 사계절을 담은 아이돌, SEAZN을 기획했습니다. 강원도의 아이돌 SEAZN이 어떻게 탄생 되는지 지켜보러 가시죠. 첫 번째는, 가사 만들기입니다. ChatGPT에게 강원도의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노래하는 가사를 부탁했어요. 이렇게 하면 계절마다 특색을 담은 완성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노래를 만드는 겁니다. Suno에 가사와 장르를 넣으면 바로 멜로디가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만든 가사, 노래, 이미지, 영상을 프리미어 프로로 하나로 편집합니다. 최종 완성은 사람이 합니다. 뮤직비디오 처음 너를 본 계절은, 내 안의 봄이었지 기억은 잎처럼 흔들려, 멀어지는 그 Morning 햇살 틈에 숨어 있던 네 시선이 아직도 내 하루를 깨워 계절은 달려가 Summer light, I ran with it like it was mine 도심과 들판 사이, My heart was always somewhere in between Season, 너란 풍경 속 Still Im chasing, 너의 시선 빛보다 먼저 스며든 그 계절의 향기, first emotion 그때와 같은 하늘이 다시 널 보내고 있어 너의 계절에 머물던 나 언젠가 흐려질지도 몰라 But Ill keep my eyes wide open Like I did, that spring of mine You were my first You were my sea You were the reason I could see (instrumental, synth acoustic guitar) 시간은 흐르지만 내 시선은 아직 그 계절에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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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시공간을 초월한 빛 - 이이남 미디어 아트전
[대본] 전시장에 가면 한 작품이 사람을 5분 이상 발길을 붙잡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여기는 다르다. 작품 속 이미지들이 나의 시선을 따라 움직이는 듯하다. 가만히 지켜보고 있자니 시간가는 줄 모르고 계속 서 있게 된다. -채널코리아뉴스 김다이기자 아시아미술관(샌프란시스코, 미국) 워싱턴 주미한국대사관(워싱턴, 미국) UN본부(뉴욕, 미국)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외 다수 작품 소장 아름다운 명화 별이 빛나는 밤을 실감나는 미디어아트를 활용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별의 빛나는 곳 별의 빛나는 곳이이남作 화성 산수도이이남作 다채널영상과 스크린을 통해 만나는 우주계 화성이 공존하는 화성산수도 퀸덤 유니버스이이남作 영상과 함께 천장에 매달린 거울들이 회전하며 시시각각 변화를 만들어내는 몽환적인 공간 퀸덤유니버스 54년간 폭격의 고통과 아픔을 지닌 화성의 상처를 꽃으로 승화시켜 표현한 화성, 생명의 꽃 시리즈 화성, 생명의 꽃이이남作 고전명화를 디지털로 재해석하는 힘을 가진 이이남작가가 경기도 화성과 태양계의 4번재 행성 화성 우주적 이미지를 중첩해 작가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별과 우주 시공간을 초월해 교감하는빛과 거울로 구성된 미디어 아트가 어떻게 움직이고 재해석 되는지 작가님만의 감성이 어떻게 녹여져있는지 집중해 감상하면 풍부한 전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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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6
[문화PD] 전깃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을 위한 전시관 (광주에너지파크전시관)
[대본] 한가로운 주말, 아이들과 어디를 갈까 고민하다가 아이들의 교육과 체험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에너지 파크 전시관으로 향했습니다. 에너지파크 전시관은 광주광역시 서구에 있는 상무 시민공원 안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공원은 호수를 중심으로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는 문화마루 공연장이 있으며 수변 산책길을 따라 에너지를 형상화한 지역작가들의 조형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놀이 시설도 조성돼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의 나들이 장소로도 참 좋은데요 그 중에서도 바로 이곳 에너지 파크 전시관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교육과 체험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요일과 월요일을 제외한 모든 시간에 개방되어 시민들에게 에너지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우고 있습니다. 전시관은 관람방법이 조금 색다른데요 먼저 안내데스크에서 발급받은 명찰을 검색대에 올려놓고 사용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사용자등록을 마치면 전시관 안에 마련된 인식 장치에 태그를 한 후 체 험을 진행하면 됩니다. 첫 번째 전시관은 전기의 역사와 전기가 어떻게 생산되고 소비되는지 전기의 가치와 에너지산업 발전을 소개하고요 두 번째 전시관은 기후환경 변화와 신재생에너지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3면의 벽을 스크린처럼 활용해 기후변화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영상은 장엄한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그린플레닛 신재생에너지관에서는 다양한 체험형 전시물들을 활용하여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정보들을 전문적이면서도 간략하게 표현하고 있었는데요. 모형을 작동시켜 에너지가 생성되는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전기용품이 얼마나 많은 전기를 필요로 하는지 자전거 페달을 밟으며 체감할 수 있는데요, 백번은 밟아야 드라이기까지 갈 수 있었습니다. 에너지파크 전시관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세 번째 전시관은 전기와 it가 결합된 첨단공간을 보여주는 스마트에너지관인데요. 이곳에는 이미 상용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 중인 전기 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 체험이 있는데요. 이밖에도 무인 비행체 드론이 활약하고 있는 분야와 보행자를 인식하고 안내하는 스마트 신호등 원격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스마트 홈에 대한 내용이 참 흥미로웠습니다. 미래세상이라고만 여겨졌던 다양한 첨단기술이 현재에 와서 이미 시행되고 있는 것을 보면 막연하게 꿈꾸던 미래가 현실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곳은 마지막 에필로그 관인데요. 앞에 보이는 커다란 스크린은 가상의 미래 세계입니다. 안내데스크에서 원하는 모양의 종이를 받아서 열심히 색칠을 한 뒤에 그림을 스캔하면 스크린에 그림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체험입니다. 에너지파크전시관은 규모는 작아도 배울거리가 참 많은 체험관이었는데요. 나날이 발전해가는 디지털 문명과 이를 성장시키는 원동력, 에너지에 대해 체감도 높은 전시물들이 적절히 활용되고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에너지카드를 열심히 태그하며 배우고 체험을 한 사람에겐 에너지 마스터라는 칭호가 붙여지는데요. 왠지 에너지를 잘 써야할 것 같은 책임감이 생기네요. 여러분도 에너지 마스터에 도전해보실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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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4
[문화PD] 롯데자이언츠의 모든것을 메타버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부산하면 떠오르는 많은 것들 중에 야구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롯데자이언츠의 모든 것을 메타버스에서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함께 구경하러 가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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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NFT 시장은 예술가의 이름을 따지지 않는다 - 청주 김윤섭 작가와 NFT 시장 완판
[대본] 김윤섭 NFT는 계약서,입니다 계약서. 제가 디지털에서 사과를 그리면, 그게 데이터잖아요? 근데 이거를 사과를 그린 걸 팔 수가 있는 거죠. 근데 그 사과를 파는 게 아니라 계약서를 파는 거예요. 나레이션 2022년 상반기, 가장 뜨거운 감자로 엔에프티가 떠오르고 있는데요. 앤에프티란 대체 불가능 토큰의 약자로, 상호 대체될 수 없는 가상 화폐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상 화폐인 비트코인과는 다른 점이 있는데 비트코인은 상호 교환이 가능한 대체 가능 토큰이라는 점에서 엔에프티와 다릅니다. 엔에프티는 고유의 일련번호를 가지기 때문에 불법 복제나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이렇게만 설명을 들어서는, 그래서 도대체 앤에프티가 뭔데?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엔에프티는 데이터를 사고 파는 계약서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1976년에 작성한 입사지원서는 디지털화되어 엔에프티 시장에 상장되었는데요, 원본으로 존재하는 종이 문서임에도 엔에프티 시장에서 스티브 잡스 이력서의 데이터는 높은 금액으로 거래되었습니다. 이처럼 엔에프티 시장은 이미지, 영상, 여타 디지털 요소들을 사고 파는 장입니다. 미술품을 엔에프티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그 작품을 완전히 소유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 거대 갤러리 거래에서 개인 간의 예술 작품 거래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트테크, 즉 미술품 재테크의 새로운 국면으로 엔에프티 시장이 화제인데요 MZ세대들은 엔에프티 아트테크 시장에 대해 금방 꺼질 거품같다, 흥미롭지만 어렵다, 진입장벽이 높아 시도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치솟는 관심 속에 청주에서도 활발하게 엔에프티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님이 있는데요, 독립 큐리에이터 그룹 LTBA의 김윤섭 작가가 최근 업비트에 드롭한 작품들 역시 엔에프티 시장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저는 청주에 작업실을 두고 활동하는 김윤섭 작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김윤섭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미술에서 페인팅을 하고 있는 김윤섭 이라고 합니다. 광야를 헤메는 광인은 원래 길가메시 신화를 바탕으로 그려져 있는 그림인데요. 그게 nft 화 되면서 제가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어요. 그러니까 죽음을 향해서 뚜벅뚜벅 걸어가는 어떤 사람을 나타내기 때문에 그 움직임을 주고 그런 것들이 좀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는 거에서 질감이 차가 굉장히 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화는 어떤 물질적인 질감을 주지만, NFT화 되면서 움직임을 주니까 움직임이 더 강조되거든요. 그런 부분에서 확연히 다른 작품이 되지 않았나. 먼저 말씀 드릴게 만화 애니메이션과를 나왔는데, 대학교때 만화를 그리면, 일단 저희는 타블렛, 컴퓨터 타블렛으로 그리게 되거든요. 그거는 데이터입니다, 애초부터. 이거는 어떻게 사람들에게 팔 수 있고, 어떻게 소유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했어요. USB를 줄 수도 있고, 프린트를 해서 줄 수도 있죠. 만약에 그런데 nft 라는 개념이 나오면서 아 이런 게 나왔구나 하면서 이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리고 나와야 될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 예를 들어서 바스키아 사람이 길거리에서 그림을 이제 그렸잖아요. 근데 바스키아가 세계적인 작가가 됐고 미술사에 남는 사람이 되었잖아요. 그러면 그 가치는 천 배 만 배 정도 뛰는 거예요 그렇게 되면 아트테크가 될 수 있겠죠. 진짜 컬렉터들은 어떤 식으로 생각을 하냐면, 그 작가와 함께 인생을 산다고 생각을 해요. 물론 경제적인 이익도 있을 수 있죠 그리고 분명히 한 수단일 수 있습니다. 그거 자산 불려가는 수단일 수 있고, 그런데 이제 그런 식으로 접근을 하면 모든 자산이 그렇지만 실패할 수도 있고, 근데 아트테크라는 것도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 nft 가 지금 말이 많잖아요. 거품이냐 아니냐 이런 말이 있습니다. NFT 자체는 그런 그런 개념이 아니에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계약서 같은 소유권의 개념이기 때문에 이제 거품이 아니냐라고 말을 하는 거는 그걸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생기는 거거든요. NFT작가가 되겠다. 이런 것도 사실은 아무 말도 아니에요.그러면 소유권 작가가 되겠다라는 건데, 그런 말이 어디 있어요, 그쵸? 작가는 이제 창작을 하는 사람이 작가인데. 제가 생각하기엔 FT 는 어떤 하나의 개념이고그런 세상이 만들어진 거고여기에 내가 어떤 방식으로 이걸 활용할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시고접근하시면 좋겠어요. NFT가 돈이 되니까 NFT 작가가 될거야. 라는 것은 맞지 않다. 나레이션 엔에프티 시장은 현재 이 시간에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술거래뿐만 아니라 게임 속 아이템을 엔에프티 시장에서 거래하는 등 엔에프티는 개념으로 존재하며 어떻게 활용될지는 온전히 사용하는 사람의 손에 달렸습니다. 이 영상이 어렵고 막연했던 엔에프티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이상 문화 피디 이십기, 김정은 피디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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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5
[문화PD] 현실을 프린팅하다 (3D 프린팅 소개 영상)
[대본] 가로와 세로만으로 이루어져 있는 2차원이라는 뜻의 2D, 그리고 여기에 높이가 더해져 3차원으로 표현된 것이 바로 3D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3차원에 데이터화 된 물체를 실제 우리가 사는 세상에 만들어내는 기술이 바로 3D 프린팅입니다. 최초의 3D 프린터는 미국의 척 헐이라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이때 당시 연도가 1986년도로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지난 상태입니다. 척 헐은 현재 3d 프린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업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3d 시스템즈라는 회사를 창립하고 1988년 세계 최초로 3d 프린트가 마침내 세계 최초로 상용화가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영화 블랙 팬서의 등장인물 중 라몬다 여왕의 왕관과 어깨 장식이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줄리아 코너는 건축 기법을 패션과 의상디자인에 적용시키는 디자이너로서, 블랙 팬서의 작품으로 2019년 아카데미상 최고 의상 디자인상을 받았습니다. 프랑스의 퐁피두 센터라는 미술관에서는 3D 프린팅을 소재로 한 프린팅 더 월드라는 이름의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했으며, 우리의 문화포털 사이트에서도 3D 프린팅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는데, 한국 고유의 문화재 및 민속생활용품 등의 자료를 창조적 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소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야흐로 도면과 재료만 있으면 누구나 3D 프린팅으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언젠가 누구나 3D 프린터를 가질 수 있는 때가 온다면, 여러분들은 제일 먼저 무엇을 만들어 보고 싶으신가요? 지금까지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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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6
[문화PD] 아트 인 메타버스
문화와 예술, 각종 디지털 신기술을 한꺼번에 만나볼 수 있는 곳 이번 주말은 시작된 미래 전시에서 문화와 예술, 디지털 신기술을 체험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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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37
[문화PD] 미래 도서관은 어떤 모습일까? 실감 나는 콘텐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곳은 실감서재
[대본] Intro 인터넷의 발전으로 어디서든 IT 기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필요한 자료를 위해 책을 찾아 도서관을 방문하곤 합니다. 도서관의 디지털 서비스가 점점 확대되고 있지만 도서관에 있는 방대한 양의 책 속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만 단번에 찾아내기는 아직 쉽지 않은데요 그렇다면 미래의 도서관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또, 그곳에서는 자료와 정보를 어떻게 접할 수 있을까요? 그 답을 찾으러 미래 도서관의 모습을 보고 체험할 수 있다는 실감서재에 방문해 보았습니다. 실감서재 소개 실감서재는 첨단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형태의 실감형 도서관 콘텐츠를체험할 수 있는 상설 전시공간입니다. 실감형 도서관 콘텐츠는 수장고 체험, 검색의 미래, 디지털 북, 인터랙티브 지도, XR 미술관이렇게 총 5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곳에선 확장 현실(XR), 프로젝션 맵핑과 같은 실감형 기술로 구현된 미래 도서관의 모습을 보고, 체험해 보는 등 생동감 넘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최근엔 실감서재2.0으로 새롭게 단장하며 실감형 콘텐츠 체험 공간인 지식의 길이 공개되었는데요 오늘은 이곳, 실감서재에서 새로운 형태의 실감형 도서관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 보고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장고 체험 실감서재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이곳은 국립중앙도서관의 미래 수장고 모습을 만날 수 있는 수장고 체험공간입니다. 수장고: 귀중한 것을 고이 간직하는 창고 벽 한쪽을 가득 채운 대형 화면으로 자료 검색의 미래를 체험할 수 있으며 더불어 미래 수장고의 도서들과 수장고를 관리하는 로봇의 모습을 3D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검색의 미래 검색의 미래에서는 미래의 정보 검색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시 공간에 마련된 테이블에서 터치를 통해 빠르게 맞춤형 정보를 찾을 수 있었는데요. 정보를 검색하면, 빅 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하여 자료 간의 다양한 연관 관계 데이터 분석이 되기때문에 맞춤형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검색한 자료는 내 서가에 저장하거나 대형월로 보냄으로써 검색 결과를 다른 관람객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차세대 도서관 검색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북 디지털 북은 실제 책 위에 터치를 통해 고도서 번역정보와 생동감 넘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실감형 콘텐츠로 제공합니다 프로젝션 맵핑 기술로 구현된 디지털 북은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해 책장을 앞뒤로 넘기면 책의 내용이 바뀌기도 하고, 글자를 터치하면 한문이 한글로 번역되며, 삽화에는 애니메이션 효과와 더불어 나레이션도 들어있어 보다 생생한 정보 습득이 가능합니다. 현재 실감서재에서는 동의보감, 무예도보통지, 자산어보, 춘궁강학도를 디지털 북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지도 인터랙티브 지도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지도를 새롭게 접할 수 있습니다. 조선후기 전국의 목장 정보를 기록한 지도책, 목장지도는 말과 사람, 풍경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생생한 콘텐츠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조선시대의 서울을 그려낸 수선전도는 고해상도 이미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옛 지명을 선택하면 현재 서울의 지명과 더불어 과거 및 현재의 모습이 나타납니다. 풍수 사상을 중심으로 제작된 고을지도책 여지도 또한 지역의 원래 모습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우리 선조들의 풍속과 사상을 알 수 있는 기록화, 조선풍속도는 다양한 게임과 더해져 더욱 재밌는 감상이 가능합니다. XR 미술관 XR 미술관은 XR 기술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미술 작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간단한 조작을 통해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된 귀중자료 삼재화첩과 대원군 운란을 초고해상도 실감 콘텐츠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식의 길 소개 올 해, 새롭게 실감 콘텐츠 체험 공간이 추가되었는데요. 바로 지식의 길 입니다. 이곳은 국립중앙도서관 본관과 디지털도서관을 연결하는 이동 통로를 새롭게 단장한 곳으로 작가의 노트와 스마트 라운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작가의 노트 작가의 노트는 근 현대 한국 문학과 디지털 인터랙티브 기술이 만나 문학을 색다른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에서는 메밀꽃필 무렵, 별 헤는 밤, 소나기, 진달래꽃 이렇게 총 4편의 문학작품을 실감 콘텐츠로 만날 수 있습니다. 작품에 따라 다르게 바뀌는 벽면의 인터랙티브 영상이 사람의 움직임에 맞춰 반응하기 때문에 보다 생생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라운지 스마트 라운지에서는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도서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 단말기를 통해 혈액형, 좋아하는 계절과 색상, 관심 분야 등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추천 도서와 그에 맞춰 펼쳐지는 대형 화면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뒷쪽에 마련된 서재에서 추천받은 도서를 찾아볼 수도 있답니다! 마무리 차세대 도서관을 체험할 수 있는 이곳, 실감서재 첨단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형태의 도서관을 몸소 체험해보니 앞으로 차세대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생동감 있고 새롭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고문헌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쉽고 생생하게 접할 수 있어 좋았는데요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생동감이 넘치는 미래 도서관을 체험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실감나는 콘텐츠 체험하는 도서관 실감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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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아르떼뮤지엄, 제주가 선사하는 영원한 자연의 공간!
[대본] 아름다운 자연 속, 제주 산들산들 불어오는 바람과 눈이 상쾌해지는 에메랄드빛 바다 멋진 풍경들이 구석구석 숨겨져있어 제주도는 마치 보물섬과 같습니다. 오늘은 제주의 풍경과 어우러진 미디어아트 뮤지엄을 소개해볼까해요 다양한 볼거리부터 체험 상호작용까지 신기하고, 포토스팟도 가득한 이곳 이곳은 아르떼 뮤지엄입니다. 첫 번째 공간은 가든입니다. 명화를 담은 빛의 정원이라고 하는데요 아름다운 빛들이 모여 따뜻함을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빛을 만난 꽃이 위로 올라 꽃이 떠난 가지에는 새로운 꽃이 피어나는 예술적인 아트들이 눈에 띄어 황홀감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지나가다보면 만날 수 있는 작은 방 이 방에서는 좀 더 특별한 아트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명화를 담은 빛의 정원 르네상스부터 상징주의 까지 사회미술을 대표하는 거장들의 작품들이 가득 담겨있는 공간입니다. 계속해서 움직이고, 바뀌고 밝음부터 어두움까지 표현되고 있는 이 공간은 점점 미디어아트 세계로 빠져들어가는 기분이 드는 멋진 공간입니다. 제주의 풍경을 표현한 아트까지 있다고 하니 이곳에서 느긋하게 작품을 감상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가 직접 그린 그림이 스크린에 등장하는 재미있는 체험요소도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그림을 직접 색칠하고 링크를 통해 색칠한 동물들이 스크린에 등장하게 됩니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요소들도 있으니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그 옆에는 정글이라는 공간이 있는데요. 곳곳에 등장하는 정글 속 동물들의 모습이 생동감 넘치는 디자인과 움직이는 동물들의 모습에 시선이 끌리게 됩니다. 은하수로 떠나는 여행 별빛의 흐름에 따라 시작된 여정이 공간을 가득채운 우주를 지나 그 끝에 놀라운 우주의 신비를 마주했다는 것을 표현한 공간입니다. 색깔이 계속해서 변하고, 어두워졌다가 밝아졌다가를 반복하며 마치 호흡하는 우주의 느낌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여러 가지 시각적 아트들이 가득한 공간들 제주의 분위기, 아름다운 미디어로 표현하여 모든 공간들마다 매력적인 포인트들이 가득하였습니다. 시각적으로 미디어아트의 새로움을 느낄 수 있는 공간 아르떼뮤지엄은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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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신기술 놀이터, 국립중앙과학관
[대본] 나레이션: 대전에서 학창시절을 보냈다면 한 번쯤 가봤을 국립중앙과학관, 성인이 된 후 발길이 끊겼던 이곳에, 재미난 신기술 체험을 할 수 있는 놀이터가 있다는 소문을 듣고 오랜만에 찾았다. 해설사: 국립중앙과학관은 기초과학, 자연사, 과학기술사, 첨단산업 등, 종합과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며 전시하고 있는 대한민국을 가장 대표하는 과학관입니다. 창의나래관은 전문교육을 수료한 과학해설사들이 쇼앤토크 형식으로 과학 원리를 설명하고 관람객이 직접 체험도 해볼 수 있는 체험형 전시관입니다. 여기에서 쇼앤토크란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는 과학원리를 단순히 설명을 듣기보다는 서로 대답도 주거니받거니와 그 중 일부는 체험도 직접하며 즐길 수 있는 공연 방식을 뜻합니다. 나레이션: 다양한 신기술을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창의나래관 1층에는 드론과 관련한 체험시설이 있다. 해설사: 네 이곳은 드론쇼를 볼 수 있는 드론 공연장입니다. 드론이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지 알아보고 음악에 맞춰 군무하는 군무쇼도 볼 수 있습니다. 나레이션: 시간에 맞춰 드론쇼를 구경하거나 직접 드론을 조정하며 드론의 원리를 익힐 수 있는 체험공간이다. 드론 시뮬레이터를 통해 직접 드론의 원리를 몸으로 체험하거나 드론을 조종하며 드론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익힐 수 있다. 창의나래관 2층에선 VR과 AR, 로봇 관련 체험 시설이 있다. 2층에 올라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VR 체험시설로 향했다. 해설사: 여기는 괴짜 바이러스라고 하는 착시 VR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고요. 앞에 보시는 곳은 아무것도 없는 체험존이지만 VR고글을 착용하면 지금 부터 이 화면은 세 개 방이 보이는 공간이 생깁니다. 이 공간에서 각각의 미션을 수행해서 각 방에서 VR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나레이션: 바로 옆에는 VR을 통해 화성에 기지를 건설하는 화성 테라포밍 VR 을 해볼 수 있다. 해설사: 이곳 화성 테라포밍은 지구의 종말로 인해서 인류의 다섯 학자들이 화성에 기지를 세우는 컨텐츠 게임입니다. 이곳에서는 보통은 HMD를 쓰고 VR 가상현실을 즐겼다면 좀 더 진화된 VR과 AR이 융합된 혼합형식 체험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나레이션: 두 체험 외에도 AR과 VR을 즐길 수 있는 시설들이 많았다. 그리고 이곳 2층의 대미는 직접 현장에서 사용하는 로봇들로 진행하는 로봇쇼. 해설사: 이곳은 로봇과 친해지기 위해 구성된 로봇쇼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만화영화 에서 악당을 물리쳐주는 멋진 로봇들을 생각들 하시는데요. 사실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로봇을 소개시켜 주고자 구성된 공간입니다. 로봇과 친해지기 위해서 물병을 던지는 로봇, 농구를 하는 로봇, 그림을 그리는 로봇 총 세 가지 게임을 하면서 로봇쇼를 재밌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나레이션: 드론, VR, 로봇 등 다양한 신기술로 놀 수 있는 곳 해설사: 무더위를 피할 곳이 없다면 이번 여름 국립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으로 놀러 오세요. 홈페이지 예약 필수라는 사실도 꼭 기억해주세요. 나레이션: 다가온 여름, 국립중앙과학관으로 신기술 여행을 떠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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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고양어린이박물관 원더풀랜드 체험형 기획전
[대본] 무지개가 떠오르는 디지털 벽화, AR 화면에 등장하는 야생동물들, 실감 나는 뜰채 낚시 체험까지! 모두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살아있는 박물관이 있다? 자, 고양시민이라면 주목! 경기도 고양시의 스마트박물관, 고양어린이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체험형 전시 원더풀랜드우리나라 24번째 람사르 습지인 장항 습지를 디지털로 구현한 전시입니다. 가장 먼저 눈을 사로잡는 건 4계절 습지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낸 디지털 벽화! 프로젝터를 이용해 큰 벽에 영상을 투사하는 프로젝션 매핑 기술이 활용되었는데요. 생생하게 구현된 장항습지는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랍니다! 또, 붉은발말똥게, 황오색나비 등 실제 습지에 서식하는 동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해가 저물면 야행성인 너구리, 삵이 나타난답니다 다양한 습지의 동물들을 터치하며 이곳저곳 체험해보세요! 다음 체험 스팟은 바로 이곳! 전시관 중앙 연못 속에는 물고기들이 가득한데요 라켓 모양 뜰채를 이용하면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해요. 뜰채를 바닥에 가져다 대면 물고기를 채 위로 올릴 수 있어요. 건져 올린 물고기들을 안전한 구역으로 하나씩 하나씩 옮겨 보는 활동이랍니다. 삵, 저어새, 고라니. 이 QR코드는 어디에 사용하는 걸까요? 비밀은 바로 전시회 전용 어플리케이션에 있답니다! AR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인데요, AR 앱을 통해 습지에 숨어있는 다양한 야생동물을 찾아볼 수 있어요. 그중 장항습지에 사는 동물들을 터치하면 AR 도감에 동물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습지에서 찾은 동물의 정보도 알려주네요! 전시회 바닥에 있는 QR코드에 인식하면, 여태 보호하고 있었던 동물들을 이렇게 장항 습지 속으로 다시 돌려보내 줄 수 있답니다. 전시회 관람에서 사진은 빠질 수 없죠! 2층에는 AR 인증 사진 부스가 있습니다. 원하는 장소에서 동물들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고라니를 쓰다듬으니 하트로 반응을 해주네요! 찍은 사진은 QR코드로 스캔해 저장하면 끝! 신기술로 떠나는 특별한 습지 여행 원더풀랜드! 아날로그 전시의 한계를 넘고 컨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경험! 아이들의 상상력과 논리력이 쑥쑥 자라는 생생한 전시회 이번 주말 가족 나들이로 체험형 박물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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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인사이드 가상현실 부산 가상증강현실 융복합센터
[대본] NR 부산해운대구에위치한벡스코.이곳에는특별한체험공간이있습니다. VR과AR을체험할수있는부산가상증강현실융복합센터입니다. 이곳에서어떤경험을할수있을까요? 가상현실이란컴퓨터로만들어놓은가상의세계에서사람이실제와같은체험을할수있도록하는 최첨단기술을말합니다. 그렇다면부산가상증강현실융복합센터는어떤곳일까요? Staff (김도연) 저희부산VR체험관은부산의VR과AR그리고저희차세대융복합콘텐츠의산업도시로 발전시키고자체험객들에게무료로교육과체험을시켜주고있는그런체험관입니다. 이제저의부산에찾아주시는관광객들이아무래도해운대벡스코에많이들렀다가시는데 들리시는김에저희부산VR체험관에들려서VR이뭔지AR이뭔지이제공부도하고 직접체험도해보셨으면좋을것같습니다. NR HAMD는VR체험을위해사용자가머리에장착하는디스플레이스디바이스로외부와차단한후 사용자의시각에가상세계를보여주는역할을합니다. 그렇다면이기기를통해관람객들은어떠한경험을할수있을까요? 관광객(성대현) 네제가처음으로제가살면서처음이런걸경험을해봤는데VR이랑AR이런것들이많더라고요. 실제로다양한게임들이존재하는데실제로집에서컴퓨터게임같은것과 이렇게와서직접제가공간안에들어가서적을물리치고야구도하고이런경험을할수있는게 되게색다른재미였던것같습니다.너무재미있었어요. 너무색다른경험을해서꼭다시한더와보고싶거든요. 특히요즘보면할수있는게너무한정적이기도하니까. 이런색다른걸하고싶다는생각이들면언제든지오면좋을것같고 저는그래도여자친구랑같이와서이색적인데이트를한번해보고싶은생각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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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빛의 세계로 빠져드는 시간, 미디어아트를 만나다!
[대본] 일상 속에서 빛은 다양한 종류와 형태로 존재한다. 우리에게 없어선 안 될 햇빛도 있고 희망적인 표현에 빗대 빛이라는 단어를 쓰기도 한다. 이제는 빛을 통해서 표현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며 미디어를 결합해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빛 예술의 절정, 미디어아트 전시를 만나본다! 미디어아트가 대중적인 인기를 끌며 다양한 모습으로 탄생하고 있는데 개념적으로 볼 때 예술작품과 미디어의 결합된 형태 혹은 대중매체와 테크놀로지를 활요한 작품 정도로 이해할 수 있으나 우리의 일상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예술이기에 사람들은 미디어아트를 보자마자 어떤 형태인지 직감할 수 있다. 그만큼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예술 분야가 바로 미디어아트이며, 서울 홍대에서 전시 중인 미디어아트 작품 더컬러스팟의 박선호 대표님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미디어아트랩의 대표를 맡고 있는 박선호입니다. 더컬러스팟 전시회를 런칭을 했고요 10년 가까이 문화콘텐츠 쪽 투자를 진행해오고 있는 회사입니다. Q1. 미디어아트란? 사실 미디어아트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백남준씨가 시작했던 비디오아트가 유명해지면서 우리나라에선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이 되고 현대에 와서는 여러 가지의 미디어를 활용하고 또한 센서를 활용하고 여러 가지 장비들을 활용해서 미디어와 특된, 미디어와 친화된 많은 기술이 들어간 아트들을 통칭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Q2. 현재 전시작은? 현재 홍대에서 진행하고 있는 더컬러스팟 꿈속의 자연은요 일러스트 작가분들 미디어아트 작가분들과 같이 콜라보로 여러가지 우리의 꿈과 비전에 대한 것들을 중의적으로 표현하면서 어떤 꿈속에서 우리의 비전을 찾아가고 진짜 우리의 꿈을 찾아가는 컨셉으로 전시를 만들었습니다. Q3. 미디어아트의 매력은? 저희 전시를 포함해서 미디어아트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몰입감을 줄 수 있을 만큼 커다란 크기를 만들어낼 수 있고 영상을 시청할 수도 있고 또한 센서들을 이용해서 작품 속에 우리가 들어갈 수도 있는 여러 가지 기술들이 있는 것들, 우리가 즐길 수 있는 것들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이 미디어아트 또한 인터랙션 미디어아트의 특징이라 생각됩니다 Q4. 대중들에게 한 말씀 2-30대 젊은 분들이 많이 와서 전시를 즐기고 어떤 분들이 이런 캡션들을 읽고 힘을 얻어가고 있는 포인트가 저희들에게 가장 큰 좋은 점이라고 생각을 해요. 정말로 이 전시회를 보면서 내 꿈을 돌아보고 내가 꿨던 꿈이 뭔지 내가 다시 이루고 싶은 꿈이 뭔지 (돌아)보는 시간이 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매력과 많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미디어아트 아름다운 전시도 보고 나의 꿈에 대해 되돌아보며 더 맑은 내일을 그려보면 어떨까?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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