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마을의 가르침’선’ 그 선에 관한 이야기
---대본---
[한국문화100]마음을 다스리는 수행, 선
내레이션
직지인심 견성성불
중국 남북조시대 승려인 혜가와 달마대사의 문답에서 유래된 이 말은 ‘선’을 대표하는 주요 교리로 알려져 있다.
그림 : 달마 대사와 그의 제자인 혜가대사
혜가가 달마에게 불도를 얻을 방법을 묻자 달마는 한 마디로 마음을 보라고 대답했다. 마음이 모든 것의 근본이므로 모든 현상은 오직 마음에서 일어나고, 마음을 깨달으면 만 가지 행을 다 갖추게 된다고 한 것이다.
자막 : 부처님 말씀의 가르침 ‘교’ 부처님 마음의 가르침 ‘선’
불교에서는 부처님 말씀의 가르침을 ‘교’라고하고 부처님 마음의 가르침을 ‘선’이라고 부른다. ‘선’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의 진실된 모습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인터뷰 : 정범스님 (덕숭총림 수덕사)
Q. ‘선’문화의 역사적 배경?
불교가 인도에서 중국으로 넘어오게 된 것이 2000년 전 기원 1세기 전후가 되겠고요, 그 후에 중국으로 처음 마음법을 전해줬다고 알려진 분이 달마대사입니다. 달마대사가 육조혜능스님까지 마음법을 전해주게 되고, 그 후에 신라의 도의국사 스님이 중국에 가서 마음법을 전해옴으로써 선종 마음법을 깨닫는 ‘선’이라는게 한국에서 정착이 되었습니다.
내레이션
선을 수행하는 방법은 크게 화두를 들고 하는 간화선과 자신의 내면을 묵묵히 관조하는 묵조선, 나미아미타불을 염불하는 염불선등으로 나뉜다. 우리에게 보통 많이 알려져 있는 참선은 자신의 본성을 간파하기 위해 앉아서 수행하는 좌선의 형태인데, 걸어갈때나 말할 때, 누워있을 때 등의 모든 일상적 행위들이 선의 수행방법이 된다.
인터뷰 : 고영섭교수 (동국대 불교학과)
Q. 선이 현대인들에게 어떠한 가치가 있나요?
현대인들에게는 문명의 속도를 거꾸로 가자는게 아니라 문명의 본질을 바로보자는 의미에서 선은 굉장한 울림이 있고 힘이 있습니다. 우리가 순간순간 살아가면서 내가누구이고 나는 어떠한 삶을 살아가리라는 것에 대해 일깨워주는게 바로 선이고 선수행법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건(선은) 종교의 범주를 넘어서서 누구나 다 공유할 수 있는 인류의 자산이죠. 선은 최근에 주목받아왔고, 과거에도 주목받았으며 미래에도 그럴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레이션
불교는 오랜 역사 속에서 한국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종교다. 그 동안 많은 역사를 거치며 불교가 탄압과 시련을 받기도 했지만 그 참된 불교의 사상만큼은 누구도 막을 수 없었다.
내가 생긴 근본의 이치, 나를 움직이는 마음법의 작용, 선을 통해 번뇌에서 벗어나고 마음속에 평화와 행복을 얻는다면 불교의 궁극적 지향인 영원한 대자유인의 가치에 우리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물질만능의 시대에 ‘선’의 가치는 우리민족이 계승해나가야 할 우리불교의 우수한 문화인 것이다.
자막 : 선은 우리민족이 계승해 나가야 할 불교의 우수한 문화다.
촬영에 도움을 주신 분들
덕숭총림 수덕사 총무국장 정범스님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고영섭교수님
수덕사 아이선선생님(영상자료제공)
공감댓글
전체 1 건
pd_ * * * * * * * * * 2019-01-28 20:20:32
엄청 좋은 영상이네요.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