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PD) 버츄얼 한복으로 차려입은 버츄얼 캐릭터의 추석 명절
본 영상에는 다음과 같은 자료가 사용되었습니다. 음원 A Stroll - The Grey Room _ Density Time Nimbus - Eveningland Freeman - My Oasis 글꼴 Galmuri체 본고딕 생성형 AI Meshy3D Google Gemini ChatGPT
대본
00;00;00;29 - 00;00;04;05
V9, 1
혹시 이런 영상 본 적 있으신가요?
00;00;04;05 - 00;00;06;20
V9, 1
귀여운 캐릭터로 인터넷 방송을 하는
00;00;06;20 - 00;00;09;10
V9, 1
버츄얼 스트리머의 한 장면 인데요
00;00;09;10 - 00;00;13;16
V9, 1
최근 버추얼 캐릭터의 인기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늘면서
00;00;13;16 - 00;00;16;10
V9, 1
이제는 누구나 제 2의 자신을 표현한
00;00;16;10 - 00;00;19;01
V9, 1
캐릭터를 가지는 시대가 됐습니다
00;00;19;01 - 00;00;21;19
V9, 1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00;00;21;19 - 00;00;25;20
V9, 1
버섯 캐릭터에게 특별한 한복을 선물하려고 합니다
00;00;25;20 - 00;00;27;11
V9, 1
여러분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00;00;27;11 - 00;00;30;10
V9, 1
AI를 적극 활용해서 만들어 볼 건데요
00;00;30;10 - 00;00;33;13
V9, 1
가상 한복으로 맞이하는 버츄얼 명절!
00;00;33;13 - 00;00;35;06
V9, 1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00;00;42;06 - 00;00;44;08
V9, 1
제 캐릭터가 3D인 관계로
00;00;44;08 - 00;00;47;16
V9, 1
이번엔 3D를 만들어주는 AI를 활용하여
00;00;47;16 - 00;00;49;21
V9, 1
한복을 제작해보려고 합니다
00;00;49;21 - 00;00;53;29
V9, 1
AI를 활용해 3D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00;00;53;29 - 00;00;57;02
V9, 1
하나는 텍스트를 활용해 프롬프트를 작성해 만드는
00;00;57;02 - 00;00;59;22
V9, 1
Text To 3d 방식이 있습니다
00;00;59;22 - 00;01;03;17
V9, 1
다음으로는 이미지 한 장으로 모델을 만드는
00;01;03;17 - 00;01;05;23
V9, 1
Image To 3d 방식이 있는데요
00;01;05;23 - 00;01;10;05
V9, 1
이번에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3d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00;01;10;05 - 00;01;13;00
V9, 1
한복 이미지 생성을 위해 생성형 AI에게
00;01;13;00 - 00;01;16;00
V9, 1
한복 디자인을 부탁했습니다
00;01;16;00 - 00;01;19;22
V9, 1
그 결과 총 두 장의 이미지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00;01;19;22 - 00;01;22;20
V9, 1
이 이미지 중에서 제 캐릭터와 더 어울리는
00;01;22;20 - 00;01;24;04
V9, 1
두 번째 이미지를 통해서
00;01;24;04 - 00;01;26;16
V9, 1
3D 모델을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0;01;26;16 - 00;01;30;04
V9, 1
해당하는 이미지를 프롬프트창에 올려두면
00;01;26;16 - 00;01;35;00
V3, 1
출처 Meshy3D
00;01;30;04 - 00;01;33;03
V9, 1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 후 보이는 것처럼
00;01;33;03 - 00;01;35;00
V9, 1
3d 모델로 만들어 주는데요
00;01;35;00 - 00;01;37;23
V9, 1
활용하는 ai에 따라 다를 순 있지만
00;01;37;23 - 00;01;41;26
V9, 1
대부분의 3d 제작 ai는 리메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00;01;40;07 - 00;01;42;20
V10, 1
리메시 기능으로 생성된 모델
00;01;41;26 - 00;01;45;25
V9, 1
리메쉬 기능을 활용하면 컴퓨터의 부담은 덜하면서
00;01;45;25 - 00;01;48;27
V9, 1
움직임이 더욱 뛰어난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00;01;48;27 - 00;01;52;15
V9, 1
자 그럼 캐릭터 위에 한번 입혀보도록 하겠습니다
00;01;52;15 - 00;01;55;29
V9, 1
만들어진 모델을 3d 프로그램 위에 올려
00;01;55;29 - 00;01;59;04
V9, 1
캐릭터 위에 입혀주는 작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00;01;59;04 - 00;02;02;08
V9, 1
적당한 위치에 옷을 넣었다면
00;02;02;08 - 00;02;06;12
V9, 1
다음은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본에 옷을 지정해 주겠습니다
00;02;06;12 - 00;02;09;02
V9, 1
이 작업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에
00;02;09;02 - 00;02;11;09
V9, 1
옷이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는데요
00;02;11;09 - 00;02;14;01
V9, 1
이 작업이 끝나고 나면 일차적으로는
00;02;14;01 - 00;02;16;06
V9, 1
완성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00;02;16;06 - 00;02;20;00
V9, 1
만든 모델을 가상환경에 한 번 올려봤는데요
00;02;20;00 - 00;02;21;20
V9, 1
아직까지는 캐릭터 움직임에
00;02;21;20 - 00;02;24;08
V9, 1
어색하게 따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00;02;24;08 - 00;02;26;16
V9, 1
또한 캐릭터의 색과 맞지 않게
00;02;26;16 - 00;02;29;00
V9, 1
조금 튀는 색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00;02;29;00 - 00;02;30;14
V9, 1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00;02;30;14 - 00;02;34;04
V9, 1
첫 번째로 이 옷이 캐릭터와 비슷한 색감을 가지도록
00;02;34;04 - 00;02;36;23
V9, 1
다음과 같은 쉐이더를 부여하였습니다
00;02;36;23 - 00;02;40;20
V9, 1
쉐이더 작업이 끝난 후에는 아까 지정했던 본을
00;02;40;20 - 00;02;42;11
V9, 1
조금 더 세세하게 작업해주는
00;02;42;11 - 00;02;44;22
V9, 1
웨이트페인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00;02;44;22 - 00;02;47;17
V9, 1
이 웨이트페인트는 캐릭터가 움직일 때
00;02;47;17 - 00;02;50;08
V9, 1
옷이 어느 정도 얼마만큼 따라올 지를
00;02;50;08 - 00;02;52;02
V9, 1
결정하게 되는 작업인데요
00;02;52;02 - 00;02;54;13
V9, 1
이 작업을 자세하고 디테일하게 할수록
00;02;54;13 - 00;02;56;23
V9, 1
더 그럴듯한 작업물이 나오게 됩니다
00;02;56;23 - 00;03;00;28
V9, 1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아바타의 모습을 한번 볼까요?
00;03;00;28 - 00;03;05;22
V9, 1
이렇게 알몸캐릭터였던 아바타가 짠~하고 한복을 입게 됩니다
00;03;06;18 - 00;03;08;16
V9, 1
제법 잘 어울리는데요
00;03;08;16 - 00;03;12;25
V9, 1
지금 이 캐릭터는 웹캠을 통해 제 얼굴과 연동되어 있어
00;03;12;25 - 00;03;16;00
V9, 1
제가 움직이는 것을 그대로 반영하게 됩니다
00;03;16;00 - 00;03;19;07
V9, 1
보시면 제가 조금씩 고개를 움직이는 것에 따라서
00;03;19;07 - 00;03;22;09
V9, 1
변화하는 캐릭터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00;03;22;09 - 00;03;24;08
V9, 1
배경도 한번 바꿔봤는데요
00;03;24;08 - 00;03;28;13
V9, 1
시원한 하늘 배경에서 캐릭터의 모습을 바라보려고 합니다
00;03;28;13 - 00;03;32;00
V9, 1
다양한 카메라 앵글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바라보는 것만 해도
00;03;32;00 - 00;03;34;13
V9, 1
꽤 재미있는 경험인데요
00;03;34;13 - 00;03;38;24
V9, 1
특히 좋은 점은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캐릭터를 올릴 경우
00;03;38;24 - 00;03;41;24
V9, 1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프리 소스를 활용해서
00;03;41;25 - 00;03;44;25
V9, 1
여러 애니메이션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겁니다
00;03;44;25 - 00;03;48;12
V9, 1
손을 흔들거나 어깨를 으쓱거리는 행동을 보면
00;03;48;12 - 00;03;51;25
V9, 1
이거 영상이나 뮤직비디오로 만들어도 괜찮겠는데요?
00;03;52;14 - 00;03;55;13
V9, 1
오늘 짧은 시간이지만 추석을 맞이하여
00;03;55;13 - 00;03;59;08
V9, 1
버츄얼 캐릭터에 제 한복 아바타를 입혀 봤습니다
00;03;59;08 - 00;04;02;12
V9, 1
여러분도 이번 추석에는 자신만의 한복을
00;04;02;12 - 00;04;05;26
V9, 1
본인의 캐릭터에 입혀보는 것은 어떨까요?
00;04;05;26 - 00;04;10;02
V9, 1
지금까지 재밌는 소식을 전해드린 문화PD 이진명이었습니다
00;04;10;18 - 00;04;12;28
V9, 1
감사합니다
00;04;17;22 - 00;04;21;17
V7, 1
문화PD 이진명
00;04;21;20 - 00;04;25;05
V1, 1
본 영상에는 다음과 같은 자료가 사용되었습니다.
음원
A Stroll - The Grey Room _ Density Time
Nimbus - Eveningland
글꼴
Galmuri체
본고딕
생성형 AI
Meshy3D
Google Gemini
ChatGPT
문화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