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예술
  • 일본 도쿄

[주 도쿄한국문화원] 김희옥선생 한국전통무용 공연

제작
차현지
재생시간
2:56
등록일
2015-10-23

도쿄 한국문화원의 2015 정기공연 시리즈의 첫번째.

중요무형문화재 92호로 등재된 ‘태평무’를 전수받은 김희옥 선생이 한국전통무용 공연을 펼쳤다.

본 정기공연은 올 11월까지 계속 진행된다.

 

-------------------------------대 본 ----------------------------------------------

 

김희옥 선생 한국전통무용 공연

//
2015년 정기공연 시리즈의 일환으로, 김희옥 선생의 한국전통무용 공연이 진행되었다.
//
한국의 전통무용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일본인 관객들이 도쿄 한국문화원을 찾았다.
//
김희옥 선생은 관서지방을 거점으로 일본에서 활동중인 한국전통 무용가이며, 중요무형문화재 92호로 등재된 ‘태평무’를 전수받았다.
//
김희옥 (한국전통무용가)
오늘은 저희 스승이신 이명자 선생님을 모시고 태평무를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이 무대를 만들었습니다.
//
태평무
국가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춤으로 중요무형문화재 92호 등재되어 있다.
//
살풀이춤
한국전통무용의 대표적인 춤으로, ‘한(恨)’의 정서가 담긴 즉흥적인 춤사위가 인상적이다.
//
경기검무
신라시대부터 이어져 온 검무 중 하나로, 특히 경기 지방의 검무는 활달하고 강한
기질이 특징적이다.
//
즉흥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자재의 동작을 보여주는 춤으로 무용가 개인의 기교와 감정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
부채춤
한국전통무용 가운데 국내외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춤으로, 부채를 이용해 만들어내는 선이 인상적이다.
//
장고춤
장고를 메고 전통악기 장단에 맞추어 추는 춤으로, 독무와 군무 등 여러가지 형태로 행해진다.
//
사물놀이
꽹과리, 징, 장구, 북의 4가지 악기를 이용해 연주하는 것으로 연주자들이 입소리로 함께 구절을 읊기도 한다.
//
이 날 공연은 한국의 전통 악기가 만들어낸 흥겨운 장단과 유려한 춤사위로 관객들에게 큰 박수갈채를 받았다.。
//
카와무라 (관객)
의상도 매우 멋졌고 아주 즐거운 공연이었습니다. 저도 무용을 배우고 있는데요. 오늘의 공연처럼 멋지게 춤출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BGM

Passing time -Youtube free audio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주 도쿄한국문화원] 김희옥선생 한국전통무용 공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