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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29
짧지만 유익한 영상이네요. 각 악기의 연주 포인트를 잡아준다는 것은 몰랐는데..앞으론 더 세심하게 지휘자의 손짓을 보며 감상해봐야 겠습니다. 3화는 조금 길게 만들어 주세요!^^
“한.음.말 - 제2화 한국음악지휘”
자막 및 내레이션: 한국 음악을 말하다. 제2화 한국음악지휘
자막 : Q.한국음악 지휘의 특징
인터뷰 : 한국 전통음악의 특징인 함박에서의강,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강, 또 엑센트의 위치가 정확히 앞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3분의 2지점에서 생겨나는 특이성,
그리고 점점점 빨라지는 속성이라든가 혹은 메기고 받는다라고 해서 주고받는 특징에 음악적인 것에서 생겨나는 사인의 역할 이런 것들이 좀 독특하게 생겨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한국음악 관현악을 지휘할 때는 새로운 피규어와 새로운 비팅 테크닉이 만들어지면 어떨까 이런 고민도 해보고 있습니다.
자막 : Q.한국음악 지휘의 피규어(figure)
인터뷰 : 지휘를 하는데 있어서 지휘자는 악기 연주자들의 연주를 도와주는 역할을하다 보니깐 악기의 특성에 맞게 피규어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리나 대금 같은 경우는 같은 관악기로써 입으로 불어 내는 악기이다 보니깐 지휘를 주는 것이 전부 다 포인트처럼 찍어서 줄 수 있고요.
해금 아쟁 같은 경우는 활을 쓰는 악기이기 때문에 활을 쓰듯이 이렇게 모양을 내서 부드럽게 지휘를 주고,
가야금과 거문고는 뜯는 악기고 이러다 보니깐 역시 똑같이 뜯는 것처럼 탄력적으로 줄 수가 있는데
이렇듯이 각 악기의 연주 포인트를 잡아주고 연주자들이 지휘의 모양을 보고 자신이 연주하는 것이 같이 일치가 되었을 경우에 어떠한 연주의 효과가 더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지휘의 피규어나 비팅 테크닉적인 면에서도 악기를 연주하는 데에 있어서 훨씬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막 : Q.국악 관현악에서의 지휘자 역할
인터뷰 : 한국음악 지휘는 지휘자가 연주자들을 통제하고 작곡자와 국악 관현악곡을 연주함에 있어서 작곡자의 의도를 연주자들이 잘 연주하게끔 도와주는 역할,
지휘자는 당연히 음악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통일성을 위해 사인을 주는 부분이라든가
음악적인 해석이나 음악적인 분석을 함께 만들어가는 데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레이션 : 국악관현악 지휘의 역사가 길지는 않지만, 작곡자와 지휘자, 연주자가 함께고민하면서 협력해 나가면 좋은 국악관현악 그리고 지휘자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사용 폰트 : 제주명조, 제주한라산체, 나눔바른고딕체
짧지만 유익한 영상이네요. 각 악기의 연주 포인트를 잡아준다는 것은 몰랐는데..앞으론 더 세심하게 지휘자의 손짓을 보며 감상해봐야 겠습니다. 3화는 조금 길게 만들어 주세요!^^